♣백두대간 & 9정맥♣/9낙동정맥(完)

190505 ★★[낙동정맥 단독종주 17구간] 아화고개~경부고속도로~효동고개~사룡산Y~숲재~부산성~어두목장~당고개

청이당 2019. 5. 10. 12:12

★ 낙동정맥 6차 16구간~18구간 산행(2박3일, 71.1km) ★

1) 5월 3일(16구간 25.4k) : 시티재~호국봉~어림산~마치재~남사봉~한무당재~관산~만불산~아화고개 (찜박)

2) 5월 4일(18구간  26.2k) : 땅고개~단석산Y~메아리농장~소호고개~백운산~소호령~고헌산~외항재~와항마을 (찜박)

3) 5월 5일(17구간 19.5k) : 아화고개~경부고속도로~효동고개~사룡산Y~숲재~부산~어두목장~땅고개

<<17구간 산행기>>

1. 산행일시 : 2019년 5월 5일(일) 05:12~14:43 (9시간 31분)

※ 날씨 : 맑음, 불볕 더위, 조망 안좋음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9.5km

※ 행정구역 : 경북 경주시(서면, 건천읍, 산내면), 영천시 북안면

3. 산행코스 : 아화고개/4번국도~ (2.1km)경부고속도로 굴다리~ (2.0km)909번도,효동고개~ (3.3km)498봉(495.7봉)~

(1.3km)사룡산 갈림길(비슬지맥분기점)~ (0.7km)생식마을정문~ (0.9km)숲재~ (1.0km)기원정사~ (1.0km)부산~

(0.6km)부산성 남문터~ (1.1km)760~ (1.4km)독고불재/어두목장~ (0.6km)651~ (1.7km)오리재 ~(1.8km)땅고개

4. 산행개요 : 무더운 날씨가 예상되어 건천읍에서 05시에 택시로 아화고개로 이동하여,

버스편 이용시 보다 2시간 일찍 산행함.

1) 된비알길 : 형제목장고개에서 사룡산 갈림길까지, 숲재에서 부산성 서문터까지, 독고불재에서651.2봉까지

2) 아화고개(2.1km)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2km)효동고개(909번도로)(2km)형제목장고개 이정표(사룡산 정상 3km)까지 6.1km거리를

평탄/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한다.

① 아화고개(2.1km)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 구간에서는

4번 송전탑 주변과 5번 송전탑 주변 과수원 등을 통과하면서 길찾기에 어려움이 있다.

3) 형제목장고개 이정표(사룡산 정상 3km)(1.2km)498(1.3km)사룡산 갈림길까지는

가파른 오르막길(고도차 450m)에 웃자란 잡목과 암릉 구간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4) 숲재~부산성 서문터까지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① 숲재~무명봉, 기원정사앞~부산성 서문터까지 2단에 걸친 된비알길이다.

5) 700고지인 부산성과 청천봉(751) 주변은 아직 숲이 덜된 상태여서 한낯에는 땡볕아래 진행하게 되어 매우 더웠다.

▼ 05:08~05:11, 애기지휴게소 ~~

- 건천읍 건강나라찜질방에서 05시에 택시(₩10000)로 7~8분 걸려, 애기지휴게소에 도착하여,

여장을 정비하고, 바로 옆의 아화고개로 이동한다~

▼ 05:12, 아화고개(고도 약 115m)~~

1) 경주시 서면 아화리에 있는 고개로 서면과 영천시 북안면쪽을 이어주는 4번국도,내서로, 중앙선 철도가 지나고 있다~

2) 어제, 통과해온 우측의 4번국도 지하굴다리 좌측에 있는 '지에스엠' 입간판에서 '내서로' 도로따라 진행하다가,

좌측에 있는 중앙선 철길을 건너, '저온창고 임대' 건물앞으로 진행한다~

▼ 가드레일이 끝어진 곳에서 좌측으로 내려가서 중앙선 철도를 횡단하고,

'저온창고임대'건물 앞쪽으로 오른다~~

- 중앙선철도, 내서로, 4번국도가 나란히 가고 있다~

▼ 아화리 마을 입구 '동광석재' 표지석에서 좌틀하여 마을쪽으로 진행하다가~~

▼ 마을길 갈림길 삼거리에서 우직진한다.~~

- 좌측으로 3번 송전탑에 이어서 4번 송전탑이 보인다~

▼ 05:23~05:30, 시멘트 포장임도 고갯마루 적사함앞에서, 좌측의 과수원쪽으로 치고 오른다 ~~

- 과수원 내를 잠시 된비알길로 관통해서 오른다~

▼ 과수원내 임도로 올라, 우정면의 무명 둔덕봉(약 175봉)으로는 직등할 수 없어서,

좌측으로 임도따라서 3번 송전탑의 우측으로 감아 오른다  ~~

▼ 송전탑 라인을 따라, 지나온 만불산쪽으로 조망해 본다~~

▼ 4번 송전탑 밑을 통과한 후~~

▼ 송전탑을 지나자 마자 좌측으로 까칠한 가시잡목숲을 뚫고 나가, 임도로 진행한다~~

▼ 우측에서 올라오는 넓은 임도를 따라 우측의 5번 송전탑쪽으로 진행한다~~

▼ 5번 송전탑~~

1) 정맥길은 이곳에서 100여m 더 올라간 무명 둔덕봉에서 급좌틀해야 하나, 진행해 보니, 내리막길이 보이지 않는다~

2) 송전탑 전 좌측 과수원 밭둑에 선답자 시그널이 보이는데, 여기서 좌틀해서 내리막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 무명 둔덕봉(묘역)에서, 사룡산~단석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정맥길은 좌정면에 보이는 태양광발전소 집열판과 고속도로 절개지쪽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 내려가는 길이 보이지 않아, 우정면의 태양광발전소 집열판 우측으로 내려가, 역ㄷ자 형태로 돌아 오르면서 진행한다~

▼ 무명 둔덕봉(묘역)에서 묘지길따라 내려온 안부에서 급좌틀하여, 정맥 마루금쪽으로 복귀한다~~

▼ 또 다른 태양광발전소 부지(과수 식재) 좌측길로 우 정면에 보이는 태양광발전소 집열판쪽으로 진행한다~~

▼ 쌓아놓은 나뭇가지 사이로 뚫고 진행한다~~

- 좌측은 태양광발전소 펜스~

- 우측 파란색 철망따라 가는 길이 고속도로 절개지쪽으로 가는 정맥 마루금이나,

고속도로를 우회하기 위해서, 이곳을 뚫고 나가, 좌측 녹색 펜스의 우측길로 지하통로쪽으로 내려가다~

▼ 정맥 마루금쯤에 복귀하여, 정맥마루금쪽을 뒤돌아 본다~~

- 송전탑의 좌측이 마루금이나, 과수원 등이 있어서 등로를 못찾고, 잠시 알바하며 돌아 올랐다~

▼ 정맥 마루금 좌측으로 경부고속도로를 우회하기 위해서, 녹색펜스 우측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경부고속도로옆 부체도로를 만나, 좌틀하여 지하통로쪽으로 내려간다~~

- 고속도로 표지판을 보니, 부산 85km, 경주 17km, 건천 7km라고 되어 있다.

부산까지 85km인데, 정맥길로는 영남알프스 산군도 넘어야 하고 해서 갈길이 멀다~

▼ 경부고속도로 지하통로 (고도 약 105m)~~

1) 우측의 지하통로를 통과한후

2) 지하통로를 통과후, 우측의 임도로 우측에 보이는 정맥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좌정면의 시멘트포장도로따라 진행하여도, 우측의 정맥 능선이 끝나는 곳에서 만난다~

▼ 정맥 마루금에 복귀하여, 넓은 임도따라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 주변에는 20일 경에 피어야 할 등나무꽃이 벌서 만발해 향기를 내품고 있다~

▼ 갈림길에서 좌직진하여 산길로 진행한다~~

▼ 둔덕을 넘어온 김해김씨 묘역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좌측에 보이는 송전탑 봉우리의 우측에 있는 밀밭옆 넓은 임도로 진행하고,

정면에 보이는 사룡산쪽으로 진행한다~

▼ 임도를 가로 질러, 산불조심 표지쪽으로 넓은 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고속도로 지하통로를 통과해서 만나는 시멘트 포장도로와 합류하는 곳이다~

▼ 광활한 밀밭옆 넓은 임도로 진행하고,

사룡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 정맥길은 밑밭옆 가장 자리에 있는 넓은 임도따라서 진행한다~

▼ 밀밭을 벗어나 넓은 임도로 언덕을 넘어가, 임도따라 내리막 진행하다가~~

▼ 임도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Y갈림길에서 좌틀하면~~

▼ 넓은 묘역이 나오고, 사룡산~단석산쪽으로 조망이 확트인다~~

- 우측 아래쪽에 보이는 쇠파이 울타리에 난 철책문으로 내리막 진행하여, 건너편의 밭 상단으로 오르고,

좌측으로 내려가면 사진 중앙에 보이는 소류지에서 우측으로 내려서면 909번 지방도(효동고개)이다~

▼ 쇠파이프 울타리의 철책문을 통과해서, 건너편의 밭 상단있으로 진행한다~~

- 상단에 정자가 있으며, 정자에서 좌틀해서 내리막 진행하면, 소류지가 나타난다~

▼ 좌측에 보이는 소류지에서 우측으로 도로로 내려선다~~

▼ 909번 도로, 효동고개 (고도 약 125m)~~

1) 경주시 서면과 영천시 북안면을 잇는 909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우측 1시방향에 사룡산 들머리가 있으며~

2) 들머리에, 사룡산-구룡산 등산로 정비사업 안내판이 있다~~

- 이곳에서 사룡산3거리까지 4.5km를 고도차 500여m를 오르며,

- 이곳에서 '사룡산 정상 3km'이정표가 있는 곳까지 2km를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1.2km)498봉~(1.3km)사룡산3거리까지 가파르게 오르막 진행한다~

- 이곳에서 등로는 평탄/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기도 하나, 전체적으로 평탄/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둔덕을 넘어온 묘역에서 우뚝솟은 498봉~사룡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임도 갈림길에서 우측 임도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14번 송전탑의 우측을 지나고~~

- 등로 좌측 송전탑쪽으로 경주시 서면 서오리 등 마을들이 가까이에 내려다 보인다~

▼ 15번 송전탑 밑을 지난다~~

▼ 십자안부에 있는 '천촌리 0.6km' 갈림길 이정표(사룡산 정상 3.4km, 효리 1.6km)를 지나고 ~~

▼ 천촌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오봉산(634m)쪽 조망 ~~

▼ 07:23~07:33, 완만하게 소나무 숲길을 이어가다가, 땅두릅밭 좌측 능선길로 진행하면서 잠시 쉬어간다~~

▼ '형제목장 고개' 이정표(사룡산 정상 3.0km, 효리 2.0km)를 지나면서,

등로는 된비알길로 변한다 ~~

▼ 오르막길에 이정표(사룡산 정상 3.4km, 효리 1.6km)를 지나고~~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가 좋은데도, 등산화와 하의는 송화가루가 노랗게 흠뻑 달라붙어 있다~

▼ 가파른 오르막길로 498봉으로 힘들게 오른다~~

▼ 498봉(495.7봉)~~

- 498봉을 지나서도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용계리(3.1km)갈림길 이정표(사룡산 정상 1.1km, 효리 4km)를 지나고 ~~

▼ 등로 우측에 멋진 소나무가 나오면서, 조망바위에서 조망이 트인다 ~~

▼ 지나온 정맥길은 조망해 보고, 오르막길을 이어간다~~

▼ 또다른 조망바위로 올라~~

▼ 영천시 북안면쪽과 좌측에 경부고속철도 조망~~

▼ 사룡산 정상부쪽 조망~~

▼ 로프난간길로 사룡산 3거리 갈림길로 오른다~~

▼ 사룡산 갈림길 (656m), 3면계봉~~

1) 이정표(사룡산 정상 0.6km, 효리 4.5km, 낙동정맥 & 비슬지맥 분기점 표지석(656m) 등이 있다.

2) 갈림길 봉우리는 영천시 북안면 당리, 경주시 서면 천촌리, 산내면 우라리의 3면계봉이고,

0.6km거리에 있는 사룡산(683m)은 영천시 북안면, 경주시 산내면, 청도군 운문면 마일리의 3군계봉이다.

3) 부산성 표지쪽으로 좌틀하여 생식마을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생식마을 뒤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좌측 산줄기가 정맥 마루금인데, 건물좌측으로 내려서 건물 앞쪽 마을길(비포장도로)로 진행한다.~~

▼ 지그재그로 된 시멘트 포장 마을길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생식마을과 마을 좌측으로 이어지는 정맥 마루금을 조망해 본다 ~~

▼ 마을에서 신성시하는 시설물 들의 우측 아래에 있는 시멘트 포장도로로 이어서 진행한다~~

▼ 유사하게 생긴 파란색 철문앞을 지나고, 우측에 보이는 철문앞도 지나 우틀한다~~

▼ 철문을 통과하여 좌측으로 진행하고, 철문을 하나더 통과하자 마자~~

▼ 철문위에 식물분석장 표지판이 붙어 있는 철문의 좌측으로 통과하고 ~~

▼ 철문을 통과하자마자, 좌측의 숲길로 진입하여 600봉을 넘어 숲재로 급내리막 진행해야 하는데,

시멘트 도로따라 우회한다~~

▼ 반사경앞에서, 흔적을 남기고~~

▼ 좌측에 정맥마루금이 높아 보이고, 시멘트 포장도로도 급내리막길이다~~

▼ 숲재 (고도 약 480m)~

1) 경주시 서면 천촌리와 산내면 우라리의 경계로,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부산성쪽 들머리는 사진 우측의 '기원정사' 표지판쪽 시멘트 포장도로 된비알길로 도솔암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3) 우라리(上)BS, 우라생식마을 표지석 등이 있다~

- 어제 산내면 소재지 버스정류소에서 19:10에 351번을 잘못탔었는데,

이곳(종점)에서 회차하여 산내면 버스종류소에서 돌아간다(왕복)~

※ 351번 버스시간표 : 경주역에서 07:45, 11:00, 18:00에 출발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경주역→  산내→    우라(상)

07:45     09:00    09:30 (회차)

11:00     11:50    12:20 (회차)

18:00     19:00    19:30(우라下까지만 운행&회차하여 산내에서 환승필요)

※ 산내BS에서 15:00에 출발한 버스가 15:35에 회차하여 산내로 왕복한다~

- 이곳에서 산내~경주로 나갈 수 있는 막차는 15:35이며,

더 늦을 경우에는 우라(하)BS로 이동하여 19:30차로 산내로 나가서, 경주행 350번 버스로 환승해야 한다~

▼ 숲재에 있는 도솔암~부산성쪽 들머리 ~~

▼ 09:48~09:59, 시멘트 포장도로로 한바탕 올라왔다가, 시원한 그늘에서 잠시 쉬어 간다~~

- 뒤돌아본 사룡산과 생식마을쪽 모습~

- 우측에 우회하여온 600m봉이 올려다 보인다~

▼ 시멘트 포장도로가 우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좌측의 산길로 진입하여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로 한바탕 오르고~~

▼ 한바탕 치고 올라와 가야할 부산성쪽을 조망해 보고~~

▼ 기원정사로 가는 임도를 만나 좌틀하여, 임도따라서 평탄/완만하게 진행한다~~

▼ 임도따라 진행하다가, 기원정사 입구 좌측의 산길로 진입하여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한바탕 올라와 잠시 평탄하게 진행하고~~

▼ 임도를 횡단하여 된비알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부산성 서문터 돌무더기를 오르니~~

▼ 부산성 서문터 바위들이 보이고, 된비알길로 더 오른다~~

▼ 부산성 정상부(710봉)에 올라 우틀하여 진행하니~~

▼ 묘지(묘1기) 너머로 조망이 확트인다~~

- 앞쪽으로 725봉(좌)& 730봉(우)이 올려다 보이고~

- 이곳은 한여름철 & 9월경이면 수풀잡목숲으로 등로가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 묘역의 좌측 산길로 진행하고~~

- J3클럽의 '야생화'님의 시그널도 보이고~

▼ 925봉에 오르고~~

▼ 부산성 최고봉인 730봉에 오른다~~

▼ 730봉을 지나 내려오니, 광활한 개활지가 나타난다 ~~

- 사진 우측이 751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이다. 땡볕에 개활지와 산길을 들락거리며 진행한다~

- 좌측에 높아 보이는 산은 단석산(827m)인 것 같다~

▼ 개활지에서 산속으로 들어갔다가~~

▼ 둔덕봉을 넘어~~

▼ 다시 개활지로 나오고~~

▼ 다시 산길로 진행하고~~

▼ 무명봉에서 751봉(청천봉)쪽을 조망해 본다~~

- 무명봉에서 내리막길에 남문 성곽을 만난다~

▼ 11:24~11:29, 남문 성곽~~

- 사진 우측의 나무 앞에서 급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안부(고도 약 635m)에서 청천봉(751m)쪽을 올려다 보고~~

- 안부에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다가~

▼ 안부에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다가, ~~

▼ 비포장임도를 만나 우틀하자 마자, 시멘트 포장된 헬기장을 지나고~~

▼ 임도로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청천봉으로 오른다~~

▼ 청천봉(751m)~~

1) 지나온 사룡산과 사룡산 아래 생식마을을 뒤돌아 보고~

2) 소나무에 간이정상표지(대부산,청천봉)가 붙어 있고~~

- 청천봉에서 급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3) 당고개~단석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도 조망해 본다~~

▼ 12:03~12:24, 아직 나무에 돋아 난 새싹이 어려서 땡볕아래에서, 점심휴식후 출발한다 ~~

- 좌정면으로 어두목장(독고불재) 너머에 있는 651.2봉이 보인다~

▼ 한바탕 급내리막길로 내려왔다가 잠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고 ~~

▼ 웃자란 수풀잡목이 꽉 들어찬 등로로 급내리막 진행하는데~~

▼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잠시 진행했다가 되돌아 나와 우측으로 급내리막길을 이어간다~~

▼ 급내리막길에, 어두목장(독고불재)너머로 올라야할 651.2봉이 올려다 보이고 ~~

▼ 어두목장 절기철선 경계 우측을 따라서 독고불재로 내려선다~~

▼ 독고불재(고도 약 460m), 어두목장 입구 시멘트포장도로를 횡단하여 직진한다~~

- 시멘트 포장도로 우측으로는 '노꼬담꼬' 캠핑장이 있다고 한다~

▼ 독고불재에서 고도차 200m가까운 가파른 오르막길로 651.2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651.2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 삼각점(경주 463)과 준희 표지가 있다~

▼ 너덜너덜한 등로로 내리막길에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오리재로 가는 내리막길에 2개의 무명봉을 넘어가는 것 같다~

▼ 바위로 둘러싼 묘지를 지나고, 봉우리 2개를 넘어 급내리막 진행한다 ~~

▼ 오천 정씨 묘앞을 지난다  ~~

▼ 내리막길에, 662봉(우측)~단석산(좌측)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오리재 (고도 약 325m)~~

- 넓은 비포장도로를 만나 좌틀하여 전신주 우측의 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396.9봉~~

- 삼각점과 준희 표지가 있다~

▼ 396.9봉에서 완만한 내리막길에, 수목장지역을 지나고~~

▼ 땅고개 절개지 상단에서, 땅고개휴게소와 662봉쪽을 올려다 보고,

우측 산내면쪽으로 내려간다~~

▼ 땅고개, 당고개(산내면쪽 모습) ~~

1) 단석산쪽 들머리는 산내면 표지석 우측으로 접근하기도 하고~

2) 좌측(건천읍쪽) 고개너머 땅고개휴게소 우측의 정규 등산로로 접근하기도 한다~

▼ 당고개, 땅고개(건천읍쪽 모습) ~~

1) 경주시 건천읍과 산내면의 경계로 20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경주국립공원 입간판이 보이고, 국립공원 초소앞으로 단석산쪽 들머리가 보인다~

3) 땅고개휴게소 좌측에 건천읍을 거쳐 경주로 가는 농어촌버스 정류소가 있다~

- 휴게소에 들러 빙과와 생수로 버스를 기다리면서 더위를 좀 식히고,

15:08에 도착한 350번 버스로 건천읍으로 이동하여 건강나라 찜질방에서 목욕을 하고,

건천시장BS에서 16:08차로 경주고속터미널로 이동한다.

★ 이동경로

1) 건천읍 건강나라찜질방 (05시, 택시이동 ₩10000) → (05:08)아화고개(애기지휴게소)

2) 땅고개BS(15:08, 350번 버스)→(15:21)건천시장BS/건강나라찜질방(16:08, 350번 버스)→

(16:25)경주고속BT(16:50,₩25500)→(20:10)광주BT→(21:23)남평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