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9낙동정맥(完)

190503 ★★[낙동정맥 단독종주 16구간] 시티재~호국봉~어림산~마치채~남사봉~한무당재~관산~아화고개 <찜박>

청이당 2019. 5. 10. 12:02

★ 낙동정맥 6차 16구간~18구간 산행(2박3일, 71.1km) ★

1) 5월 3일(16구간 25.4k) : 시티재~호국봉~어림산~마치재~남사봉~한무당재~관산~만불산~아화고개 (찜박)

2) 5월 4일(18구간  26.2k) : 당고개~단석산Y~메아리농장~소호고개~백운산~소호령~고헌산~외항재~와항마을 (찜박)

3) 5월 5일(17구간 19.5k) : 아화고개~사룡산Y~숲재~부산~어두목장~당고개(땅고개)

<<16구간 산행기>>

1. 산행일시 : 2019년 5월 3일(금) (07:29)~07:56~19:13~(19:33)

※ 날씨 : 맑고 매우 더움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5.4km, 접속거리 1.7km, 이탈거리 1.5km, 총거리 28.6km

※ 행정구역 : 경북 경주시, 영천시

3. 산행코스 : 시티재/안강휴게소~ (1.7km)호국봉~ (3.8km)야수골갈림길~ (1.3km)철탑~ (1.3km)어림산~

(1.7km)마치재~(1.6km)남사봉~ (2.8km)한무당재~ (0.9km)316.4~ (5.0km)관산~

(3.5km)애기재~ (0.3km)만불산~ (1.5km)아화고개/4번국도

4. 산행개요 : 작년 10월 한북정맥때 상장봉 암봉 오르막길에 종아리근육 파열부상이후 7개월만의 정맥산행길이다 보니,

된비알길에서 근육피로가 쉽게 쌓이고 지구력도 많이 부족하다.

어림산~마치재, 부산성 고랭지채소묵밭 구간의 무성한 수풀가시잡목이 걱정되어서

시티재~아화고개~당고개~와항마을 구간부터 진행하였다~

1) 큰 오르막 : 호국봉, 어림산, 남사봉, 관산이며, 그밖에도 곳곳에 짧은 된비알길이 있다.

2) 평탄하거나 완만한 오르내림이 많은 구간이어서, 오랜만의 정맥길에서는 무난한 산행길이다.

3) 만불산 정상부 끝에서부터 잠시 등로가 희미하다.

4) 조망은 좋은 편이었고, 28도의 무더운 초여름 날씨였으나, 바람은 선선하였다.

- 땀이 많이 나므로, 여름용 등판띄움 배낭이 필요하다(무게 500그램 증가)

5) 동대구발 포항행 시외직행버스의 횡포로 시티재(안강휴게소)에서 내려주지 않아서,

통사정을 하여 1.7km 지나친 강교휴게소에서 겨우 하차하여, 도보로 시티재로 이동하였다.

(안강휴게소행 매표는 하면서 하차를 해주지 않는다)

- 시티재 28번 국도는 횡단하기도 매우 어렵고(지하통로도 없고), 교통량이 많고 과속구간이라 위험천만한 구간이다.

- 시티재 접근은 영천BT에서 영천호국원이나 황수탕행 시내버스로 '청정2리BS'에서 내려,

1.4km를 걸어tj 올라와야 한다~

시티재~호국봉~어림산~남사봉~한무당재~관산~아화고개 고도표~~

- 호국봉, 어림산, 남사봉, 관산의 오르내림이 급한 편이다~

▼ 07:26~07:29, 강교휴게소~~

- 동대구BT에서 06시에 포항가는 시외직행버스를 타고 오던중에,

버스가 안강휴게소에서 내려주지 않는다(안강휴게소까지 매표는 되는데.....).

기사에게 통사정을 하다시피하여 시티재(안강휴게소)에서 1.7km를 지난 강교휴게소에서 하차한다~

- 내리막길에 쌩쌩거리며 과속하는 대형 차량들 때문에 위험을 몸소 체험하며, 노견따라 안강휴게소까지 걸어 올라간다~

- 동대구~포항간 시외직행버스는 안강휴게소에서 정차해 주지 않으므로,

영천BT에서 호국원가는 농어촌버스를 타고 '청정2리'에서 하차하여, 안강휴게소까지 1.4km를 걸어 올라가면 된다~

▼ 28번 국도 우측으로, 지난 구간인 시티재(안강휴게소)~349.8봉쪽 모습~~

▼ 07:48~07:56, 시티재, 안강휴게소(고도 약 190m)~~

1) 경주시 안강읍 강교리와 영천시 고경면 청정리의 경계로, 4차선 28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 2) 호국봉쪽 들머리는 '경주시 안강읍' 표지판쪽 낙석방지망 끝지점에 있다~

- 주변에 지하통로가 없으므로, 차량통행이 없을때(신호주기상) 4차선 도로를 무단횡단하여야 한다~

- 지난 구간인 안강휴게소와 349.8봉을 조망해 보고, 좀 까칠한 등로로 산행 출발한다~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 의자 2개가 있는 중턱봉(317봉)에 오르고~~

▼ 이동통신기지국(SK고경청정기지국)의 좌측을 지나고 ~~

- 정면으로 호국봉이 올려다 보인다~

▼ 이정표(논실리 4.5km, 청정리 0.6km)를 지나며, 된비알길로 호국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통나무 계단의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첫번째 국립영천호국원 갈림길 이정표(어림산 6.7km, 시티재 0.9km, 호국원 0.7km)를 지난다~~

▼ 전망데크와 낙동정맥트레일(시티재~황수탕) 안내판이 있는 곳에서, 조망을 즐기고~~

▼ 경주시 안강읍(강교리 & 하곡지)쪽 조망~~

▼ 호국봉 정상부에 있는 두번째 영천호국원 갈림길 이정표(어림산 6.4km, 시티재 1.2km, 호국원 0.6km) ~~

▼ 호국봉 정상 모습 ~~

- 등로 우측으로 돌탑, 평상, 정상석(383m)이 차례로 있다~

▼ 묘지(묘 1기) 좌측을 지나면서, 오늘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 382.9봉~~

- 돌탑 가운데에 삼각점이 있다~

- 한바탕 내리막 진행하다가, 어림산 밑 195번 송전탑있는 곳까지

▼ 호국봉에서 한바탕 내리막길로 진행하고,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이정표(논실리 3.1km, 청정리 2.0km)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며, 특징이 없는 등로로 완만하게 오르내린다~

- '야수골 갈림길'까지는 이정표의 '논실리'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앞쪽으로 가야할 산봉우리 들이 나뭇잎사이로 보이고~~

▼ 우사면길로 진행하는데, 우측 산아래로 고경저수지가 내려다 보인다~~

▼ 통나무 계단으로 오르막 진행하여~~

▼ 무명봉 이정표(논실리 2.4km, 청정리 2.8km)에서 우측으로 지나며~~

▼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특징없는 등로를 이어간다~~

- 등로 우측에 철조망이 있다~

▼ 안부에 있는 이정표(논실리 2km, 청정리 3.2km)를 지나고, 통나무 계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논실리 1.7km, 청정리 3.5km)에서, 철조망따라서 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묘1기(경주 이씨)를 지나고, 이정표(논실리 0.8km, 청정리 4.4km)를 지난다~~

▼ 이정표(논실리 0.7km, 청정리 4.5km)에서 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하고~~

▼ 내리막길에 묘지 들을 연이어 지나며~~

▼ 내리막길에 앞쪽으로 308봉쪽을 올려다 보고~~

▼ 뒤돌아본, 골깊은 낮은 안부사거리에 있는 '야수골 갈림길' 이정표(황수탕 3.9km, 청정리 5.1km)~~

- 진행방향 우측(황수탕 표지쪽)이 논실리 야수골 방향이다~

- 야수골갈림길~195번송전탑~어림산~마치재~남사봉~한무당재까지 등로가 U자형태로 진행된다~

▼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 중턱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308봉쪽으로 오르막을 이어간다~~

▼ 두번째 중턱봉을 지나,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308봉을 넘어가고~~

▼ 등로 좌측으로 어림산(510.4m)이 높게 올려다 보인다~~

▼ 어림산이 높게 올려다 보이는 낮은 안부를 지나고,

1분뒤쯤에 195번 송전탑밑을 지나며,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송전탑에서 어림산까지 고도차 230여m를 치고 오른다~

▼ Y갈림길에서 우직진하여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어림산(510.4m)~~

- 삼각점(경주 309), 준희님의 간이정상표지(510.2m)가 있다~

▼ 벌목지대 좌측 능선길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어림산에서 앞쪽의 485봉을 지나 469봉 전까지 벌목지대로,

수풀잡목이 무성한 한여름이 되기 전에 이곳을 통과하고자, 이 구간 산행을 서둘러 진행한다~

- 아직은 웃자란 수풀잡목이 훨씬 덜 한 편이다(새싹이 나온 정도이다)~

▼ 비석이 있는 김공 묘 좌측을 지나고 ~~

▼ 멀리 영천 시내쪽을 조망해 본다~~

▼ 남사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 가운데 봉우리(연두색? 갈색? 봉우리)가 남사봉(470m)이며,

남사봉 뒤로 보이는 515봉은 우측 인내산(534.4m)에서 좌측으로 구미산(594m)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로 보이며,

뒤로 멀리 보이는 산줄기는??

- 사진 우측 산아래로 마치재로 가는 904번 도로가 내려다 보인다

▼ 좌측 469봉 전까지 벌목지대 좌측의 능선으로 진행한다~~

- 가운데 봉우리(갈색 봉우리)가 남사봉(470m)이며, 남사봉 뒤로 보이는 평탄능선봉은 515봉~

▼ 469봉 전에 숲길로 들어서고, 469봉을 넘어 마치재로 내리막 진행한다~~

▼ 마치재 (고도 약 295m)~~

1) 영천시 고경면과 경주시 현곡면을 잇는 고개로, 904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도로건너, 현곡면 표지판의 좌측 가드레일이 끝나는 곳으로 산길로 진입하여~~

▼ 12:13~12:21, 묘역(통정대부 박공 묘)으로 오르막 진행하면서 잠시 쉬어간다 ~~

▼ 묘역에서, 좌측으로 가야할 남사봉(연두색 봉우리)쪽을 올려다 본다~~

▼ 좌측 묘지 전 안부에서 급우틀하여 ~~

▼ 옛고개를 지나고, 오르막 진행하여 ~~

▼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317.6봉)을 지나고, 386봉쪽으로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386봉을 지나, 살짝 내려서서 ~~

▼ 임도를 만나, 잠시 임도따라 진행한다~~

- 우측에 남사봉이 올려다 보인다~

▼ 우측으로 가는 임도끝에서, 임도를 횡단하여 산길로 들어서서, 된비알길로 남사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남사봉(470m)~~

1) 간이 정상표지가 있으며, 3면계봉(영천시 고경면, 경주시 현곡면, 서면)이다~

2) 정맥길은 우측으로 진행한다. 좌측길은 515봉쪽으로 해서 인내산(534.4m)으로 가는 등로이다~

3) 남사봉에서 한무당재까지 2.8km구간도 전체적인 내리막 구간이다~

▼ 내리막길에 묘1기의 좌측을 지나, 계속 내리막 진행하여~~

▼ 종전의 임도를 다시 만나,

1) 임도를 횡단하여 평탄한 산길로 진행한다~~

2) 임도 우측으로 넓은 잔디운동장이 있다~~

▼ 이정표(경주시발점 0.1km)에서 우틀하여, 멍석이 깔려 있는 편안한 등로로 한참동안 진행한다~~

▼ '경주시발점' 이정표(인내산 3.3km)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며, 편안한 등로가 이어진다~~

▼ 철망 좌측의 편안한 등로로 진행하면서, 등로 우측으로 조망이 트인다~~

▼ 마치재쪽으로 올라가는 904번 도로가 보이고~~

▼ 등로 좌측으로는 인내산쪽 봉우리가 높아 보인다~~

▼ 안부를 지나 벌목지대 우측 경계로 오르고~~

- 좌측에 보이는 저수지는 심곡천 상류인 '인내산지'라고~

▼ 인내산지 너머로 좌측에 남사봉, 중앙에 인내산쪽 조망~~

▼ 벌목지대 정상 봉우리인 267봉을 넘어, 한무당재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묘역에서, 한무당재쪽을 조망해 본다 ~~

- 묘역 아래쪽은 한무당재 도로 급경사면이어서, 묘역 우측으로 도로로 내려서고,

우 정면에 보이는 시멘트 포장도로로 큰 묘역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정면으로 멀리 관산(394m)이 보인다~

▼ 한무당재 도로 건너 '관산'쪽 들머리 조망~~

- 도로건너 시멘트 포장도로로 큰 묘역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한무당재(고도 약 215m, 고경면쪽)~~

1) 경주시 서면과 영천시 고경면을 잇는 고개로, 909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2)한무당재 경주시 서면쪽 모습~~

- 우측의 시멘트 포장도로로 큰 묘역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큰 묘역 하단에서 급우틀하여 석축묘 3기를 지나 큰 묘역의 상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며~~

▼ 무명봉의 우측 사면길로 진행하다가, 사면길을 버리고, 좌측으로 오름막 진행한다~~

▼ 무명봉에서 우틀하여 내려오니 안부에서 우사면길과 합류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상당한 경사의 된비알길에 김해김씨, 경주최씨 부부묘를 지나고,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 316.4봉~~

- 삼각점과 준희님의 간이 정상표지(316.2m)가 있다~

- 316.4봉에서 한바탕 내려선뒤, 관산(394m) 아래까지

고도차 50m내의 무명봉들을 완만하게 또는 상당한 경사의 등로 오르내리면서 진행한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기도 하고~~

▼ 무명봉에 오르면, 평탄/완만하게 진행하기도 하다가~~

▼ 좌우로 급틀하기도 한다. 선답자 시그널(산행표지리본)따라 진행한다~~

- 급우틀하여 평탄/완만하게 진행하다가~

▼ 옛고개 안부를 지나고~~

▼ 좌사면길로 진행하여, 소나무 숲속의 평탄/완만한 길로 진행하다가~~

▼ 급우틀하여, 소나무 솦속의 평탄/완만한 길로 진행한다 ~~

▼ Y갈림길에서 직진 능선버리고, 좌사면길로 진행한다~~

▼ 썅묘의 좌측 능선길로 진행하면서, 정면으로 관산이 보이기 시작하고~~

▼ 좌사면길로 진행하고~~

▼ 등로 좌측의 묘지대를 지나면서, 가야할 관산을 조망해 본다~~

▼ 돌무더기와 작은 돌탑이 있는 옛고개를 지나며~~

▼ 무명봉 좌측 사면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이후 등로는 평탄/완만한 길로 진행하다가, 다시 좌사면길로 오르막 진행하다가~~

▼ 급우틀하여, 오르막 진행하고~~

▼ 관산 오르막전 살짝 내려선 안부에서 관산을 올려다 본다 ~~

- 안부를 지나 된비알길로 관산으로 오른다~

▼ 가파른 경사의 된비알길로 관산 전위봉에 오르고~~

▼ 관산 전위봉 ~~

- 전위봉에서 부터는 완만하게 관산으로 오른다~

▼ 관산(394m)~~

1) 삼각점이 봉분 중간에 박혀 있고~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간이 정상 표지판(393.5m,대구백운회) 가 있다~

▼ 통나무 출입금지문이 설치된 묘지의 좌측을 지나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내리막길에 낮은 봉분의 좌측을 지나고~~

- 고도가 낮아 지면서 많은 묘지를 지난다~

▼ 무명봉을 지나며 ~~

▼ 무명봉 정상부 주변 모습~~

▼ 내리막길에 등로 우측으로 납골묘가 있는 곳을 지나고~~

- 임도수준의 묘지길로 진행한다~

▼ 밀양박씨 가족묘역앞을 지난다~~

▼ 갈림길에서 묘지길은 좌측으로 내려가고, 정맥길은 우직진한다~~

▼ '성도 김해김씨' 묘역앞을 지나고~~

▼ 임도 갈림길에서 묘역위 임도로 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밭경작지역 사이의 임도로 정면에 보이는 언덕을 향해 오르막 진행한다~~

▼ 지나온 관산쪽을 뒤돌아 보고 ~~

▼ 좌측에 보이는 언덕(능선)에 오르기 전에 우틀한다~~

1) 언덕 부근이 294.9봉이다~

2) 우틀하면 사료탑이 보이고, 임도따라 진행하여 사료탑의 좌측으로 고개넘어 진행한다~~

- 이곳이 한울농장(양계장)이었는데, 갈림길 주변의 양계장 건물은 사라지고, 사료탑만 남아 있다~

▼ 임도로 고개넘어 오니, 좌측에 '영축산'입구 표지가 있다. 정맥길은 우측으로 내려간다~~

1) '영축산' 입구 표지에서 우측으로 시멘트 포장도로 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2) 등로 좌측에 '영축산' 입구 표지~~

- 낙동정맥길의 산이름 영축산이 아니고, 축산농장의 이름이다~

▼ 시멘트 포장도로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좌측에 시그널이 보이는데, 산길로 진행하는 길인가 보다. 좌측의 시멘트도로따라 가도 합류한다고 한다~

▼ 애기재~~

- 좌측의 전주쪽에 만불산쪽 들머리가 있다.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만불산으로 오른다~

▼ 평탄한 만불산 정상부(275m)~~

1) 진신사리탑과 좌불상은 온데간데 없고, 정상부 끝쪽으로 이동해 간다

2) 만불산 정상부 끝에서, 우측길은 만불사로 내려가는 지그재그길이라고 해서,

시그널쪽으로 좌직진해보니, 등로가 희미하고,  ~~

▼ 희미한 등로 찾아 가니, 오른쪽에서 오는 또렷한 등로를 만나, 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이제 좀 안심하며, 평탄/완만하게 내리막길을 이어가고~~

▼ 등로 우측으로 빠져나와, 만불사 불상을 조망해 본다~~

▼ 정맥길 정면으로 '대산금속' 등 공장지대가 자리하고 있어서 ~~

▼ 정맥길은 좌사면길로 진행하게 된다~~

▼ 아화고개 날머리(맥길에서 좌측으로 벗어난 묘역 아래이며, 좌측에 산불초소 건물이 있다)~~

1) 4번국도를 만나 좌틀하여, 시멘트 포장도로로 '4번국도 밑 굴다리'로 내려간다~

2) 우측(영천시 북안면쪽)으로, 아화고개에서 우측으로 송전탑쪽으로 이어지는 다음 구간 정맥길 조망 ~~

▼ 19:13, 아화고개, 4번국도 밑 굴다리(고도 약 105m) ~~

1) 경주시 서면 아화리에 있는 고개로 서면과 영천시 북안면쪽을 이어주는 4번국도가 지나고 있다~

2) 다음 구간 정맥길은 '지에스엠'입간판에서 우틀하여 도로따라 진행하다가, 중앙선 철길을 건너고......

3) 좌틀하면, 애기지휴게소가 보이고,

경주시 서면 소재지에 있는 아화정류소까지 도로따라 1.5km거리를 도보로 이동한다~~

▼ 19:33~19:59, 경주시 서면 소재지 아화정류소 부근~~

- 서면 하나로 마트에 들러, 음료수와 빙과로 더위를 좀 식히고,

- 농어촌버스로 건천읍(건강나라찜질방)으로 이동(19:59~20:07)한다~

- 아화정류소에서 건천읍을 거쳐 경주고속버스터미널로 다니는 버스교통편이 자주 있다~

★ 이동경로

1) 5월 2일 : 광주BT(21:00, ₩20800)→(23:23)동대구BT (성원넥서스찜질방,₩6900)

2) 5월 3일 : 동대구BT(06:00,₩6700)→(07:26)강교휴게소 하차→(1.7km,도보이동)시티재,안강휴게소

아화BS(19:59)→(20:07)건천시장BS(건천돼지찌개₩7000,건강나라찜질방₩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