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9낙동정맥(完)

190504 ★★[낙동정맥 단독종주 18구간] 땅고개~단석산Y~백운산~고헌산~와항마을 <찜박>

청이당 2019. 5. 10. 12:22

★ 낙동정맥 6차 16구간~18구간 산행(2박3일, 71.1km) ★

1) 5월 3일(16구간 25.4k) : 시티재~호국봉~어림산~마치재~남사봉~한무당재~관산~만불산~아화고개 (찜박)

2) 5월 4일(18구간  26.2k) : 당고개~단석산Y~메아리농장~소호고개~백운산~소호령~고헌산~외항재~와항마을 (찜박)

3) 5월 5일(17구간 19.5k) : 아화고개~사룡산Y~숲재~부산~어두목장~당고개

<<18구간 산행기>>

1. 산행일시 : 2019년 5월 4일(토) 05:20~18:07 (12시간 47분)

※ 날씨 : 맑고 매우 더움, 조망 좋은 편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6.2km

※ 행정구역 : 경북 경주시(산내면,건천읍,내남면), 울산시 울주군(상북면,두서면)

3. 산행코스 : 땅고개~ (2.5km)단석산 갈림길~ (1.9km)OK그린교회~ (3.5km)메아리농장~ (1.8km)산내고원쉼터~

(2.6km)685/폐헬기장~ (1.8km)700.1~ (0.8km)소호고개/태종고개~

(1.7km)전망대바위~ (0.8km)삼강봉, 호미지맥분기점~ (0.8km)백운산~ (2.6km)임도~ (0.4km)소호령~

(1.9km)고헌산~ (2.5km)와항재~(0.6km)와항마을,산내불고기단지

190504낙동정맥(당고개~와항마을)04-05-19.gpx

4. 산행개요 : 산행 후반부인 14.9km지점인 소호고개~(3.3km)백운산, 소호령~(2km)고헌산 구간에서 더위로 힘들게 진행,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교통편이 좋지 않은 와항마을에 막차시간안에 닿을 수 있었다~

(1) 큰 오르막/된비알 구간은 당고개~(2.5km)단석산 갈림길, 윗상몰골임도~685봉, 소호고개~백운산, 소호령~고헌산이다~

1) 산행 시작단계인 단석산 된비알은 쉬엄쉬엄 오르막 진행하였다~

2) 소호고개~삼강봉~백운산 구간은 계속 나타나는 무명봉 들을 암릉에 된비알길로 오르느라 힘든 구간이다~.

3) 소호령~고헌산 구간은 방화선길로 그늘이 없는 된비알길이라 더위로 무척 힘들었다~

(2) 등로가 좋은 곳도 많다~

1) OK그린 방주교회 ~ 메아리농장까지 5.4km거리를 평탄/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한다~

2) 산내고원쉼터~상목골재(535.1봉 오르막 전) 구간도 산길로 진행하다가 잠시 알바하였으나,

처음부터 임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3) 658봉 이후~700.1봉~소호고개까지도 힘들이지 않고 진행 할 수 있는 구간이다~

(3) [와항마을~산내면 버스정류소(환승)~건천읍 건천시장BS]까지 이동하는데,

산내BS에서 환승하면서 버스 알바로 인하여, 18:07에 산행을 끝낸후 2시간 20분만에 건천읍에 도착하였다~

▼ 05:07~05:20, 땅고개, 당고개 (건천읍쪽 모습, 고도 약 315m) ~~

1) 경주시 건천읍과 산내면의 경계로 20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경주국립공원 입간판이 보이고, 국립공원 초소앞으로 단석산쪽 들머리가 있다~

※ 이동경로 : 건천읍 건강나라찜질방에서 택시(₩10000)로 05시에 출발하여,

7분여만에 도착하여, 여장을 정비하고, 산행출발~

- 농어촌버스로로 접근시 355번버스가 06:10에 경주출발하여 06:35경 건천읍을 경유하여, 당고개에 06:50경 도착

▼ 당고개에서 662봉까지 고도차 350m를 된비알길이 이어지는데, 쉬엄쉬엄 오르고~~

- 무더운 날씨가 예상되어, 당고개에 농어촌버스 첫차로 이동하지 않고,

택시로 새벽일찍 이동해서 2시간 정도 이른 시각에 산행을 시작한다~

▼ 국공에서 설치한 첫 이정표(단석산 정상 2.9km, 당고개 0.5km) & 119구조목(경주27-01,해발460m)에서 좌틀하여,

오르막길을 이어간다(능선에 올라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 정면에 묘지)~

- 국공에서 설치한 이정표 & 119구조목이 '단석산 갈림길'까지 500m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다~

▼ 국공에서 설치한 이정표(단석산 정상 2.4km, 당고개 1.0km) & 119구조목(경주 27-02, 해발 617m)을 지나고 ~~

▼ 무명봉에 올라, 앞쪽으로 622봉(우측)과 단석산 갈림길 봉우리쪽이 조망된다~~

- 662봉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662봉~~

- 이정표(단석산 정상 1.9km, 당고개 1.5km)를 지나니, 119구조목(경주 27-03)이 따로 설치되어 있다~

▼ 따로 설치된 119구조목(경주 27-03, 해발 660m)을 지나고, 안부까지 고도차 90여m 내리막 진행한다~~

▼ 고도차 90여m를 내려온 안부에서, '단석산 갈림길'까지 고도차 120여m를 오르막 진행한다~~

▼ 오르막길에 등로 주변으로 철쭉꽃들이 만개해 있다~~

▼ 단석산 갈림길 ~~

- '당고개 갈릴김' 이정표(단석산 정상 0.8km, 당고개 2.6km, OK그린연수원 2.0km) &

119구조목(경주27-05,해발687m)가 있으며,

- 와항마을 막차시간안에 당도하려면 갈길이 멀어서, 0.8km나 벗어나 있는 단석산 정상에 가지 않고,

OK그린연수원 표지쪽으로 우틀하여 편안한 등로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방주교회~메아리농장까지 5.4km거리를 평탄/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한다~

▼ 편안한 등로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평탄한 등로로 진행하면서, 이정표(OK그린연수원 1.6km) & 119구조목(경주 29-03, 해발 612m)를 지나고~~

▼ 앞쪽으로 올라야 할 무명 둔덕봉들을 조망해 보고 ~~

▼ 이정표(OK그린연수원 1.0km) & 119구조목(경주 29-02, 해발 612m)를 지나며,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무명봉을 지나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이정표(OK그린연수원 0.5km) & 119구조목(경주 29-01, 해발 631m)를 지난다~~

▼ 경주국립공원 단석산지구 안내판을 지나고(뒤돌아본 모습)~~

▼ 'OK그린' 방주교회앞 이정표(단석산 정상 2.8km)에 급좌틀하여

임도로 'OK그린' 초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임도 우측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수의저수지 좌측에 이동통신탑(512봉), 사진 중앙에 메아리농장 초지위 봉우리(605봉)와,

605봉 좌측에 685봉~700.1봉, 그 좌측에 백운산&삼강봉, 그 우측에 고헌산이 보인다~

▼ 정맥길은 'OK그린' 초지로 쭈욱 진행하다가,

이동통신탑(512봉)이 보이는 512봉 산아래 초지끝에서 임도로 올라간다 ~~

▼ 멋진 소나무가 있는 초지 가운데로 초지를 가로질러 진행한다 ~~

- 초지는 골프연습 라운딩하는 곳으로 쓰이는 것 같다~

▼ 정맥길은 좌측의 둔덕봉쪽으로 진입하지 않고,

이동통신탑이 있는 512봉의 산아래쪽 초지끝까지 초지의 상단따라서 진행한다~~

▼ 이곳에서 둔덕봉쪽으로 좌직진하지 않고,

▼ 초지의 끝에서, 산길(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위성지도를 보니, 우측에 '수의저수지'가 있다~

▼ 산길로 들어서기 전에, 방주교회쪽으로 'OK그린' 초지쪽을 뒤돌아 본다~~

▼ 512봉쪽 이동통신탑을 지나 우측으로 진행하며,

임도수준의 좋은 등로로 완만하게 내리막후 오르막 진행한다~~

- 통신탑 좌측이 512봉이 있으며, 통신탑의 GPS상 고도는 570m쯤 된다(Daum지도도 마찬가지).

512봉이 아니라 약570봉인 것이다.

▼ 돌탑봉(535봉?)을 지나며, 임도수준의 걷기 좋은 등로가 이어진다 ~~

- GPS상으로는 고도가 535m쯤 된다.

▼ 임도 차단기를 지나면서, 앞쪽으로 올라야 할 무명봉이 올려다 보이는데~~

▼ 임도를 버리고, 좌측의 산속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오른다~~

▼ 무명봉(약 525봉)을 지나 내리막 진행하니~~

▼ 쌍묘로 나오니, 앞쪽으로 메아리농장이 보이고, 안테나가 있는 605봉쪽이 올려다 보인다 ~~

- 쌍묘를 지나, 소나무 사잇길로 진행하여, 밭둑사이 농로로 메아리농장 입구 비포장도로로 진행한다~

▼ 밭둑사이 농로로 메아리농장쪽으로 진행한다~~

- 정면에 605봉이 보이나, 정맥길은 농장의 좌측 임도로 우측으로 감아돌면서 60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메아리농장(멧돼지농장) 입구 비포장도로~~

- 좌측에 보이는 멧돼지 축사건물의 우측으로 진행하는데, 멧돼지 들을 가까이서 구경하고~

- 축사 윗쪽 그늘에 앉아 잠시 쉬었다가 진행한다~

▼ 임도 갈림길에서 안테나쪽으로 좌직진한다~~

▼ 단석산~OK그린 방주교회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안테나의 좌측 임도로 오르막 진행하여 605봉 전 '초지'로 오른다~~

▼ 605봉 전 초지의 끝에서,

숲길로 들어서고 완만하게 605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12시 방향에 선답자 시그널(산행표지리본)이 보인다~

▼ 채취하기 좋은 때인 취나물 들이 많이 보인다~~

▼ 605봉 통나무 의자~~

- 605봉 지나며, 605봉을 정점으로 V자로 좌측으로 휘어지며 내려간다~

- 메아리농장에서 고도차 100여m 오르막 진행했다~

▼ 철조망을 넘어 가서, 내리막 진행하다가 좌측으로 감아돌아 진행한다 ~~

▼ 철조망을 좌측에 두면서 감아 도는데,

아마도 605봉을 오르지 않고 605봉 전에서 가로질러 철조망을 넘어 오는 흔적들이 보인다~~

▼ 좌측의 메아리농장에서 오는 임도 & 철책문앞쪽으로 직진하고, 급내리막 진행한다~~

▼ 09:43~09:47, 등로 좌측 평상 쉼터에서 잠시 휴식후 진행~~

▼ 앞쪽에 '산내고원 휠링마을'이 보이고,

시멘트 포장도로에 좌틀하니, 장승이 있는 상목골재(산내고원쉼터)이다~~

- 우측에 잠시후 올라야할 535.1봉이 보인다~

▼ 산내고원쉼터, 임도삼거리~~

1) 임도삼거리에서 우측의 임도(비포장도로)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선답자의 산행기처럼, 석축&장승 우측의 산길로 진행하는데, 등로가 점점 희미해져서 잠시 헤메다가~

▼ 산속에서 빠져나와, 우측의 임도(비포장도로)로 진행한다. 우 정면에 올라야 할 535.1봉이 보인다~~

▼ 임도(비포장도로)갈림길에서 우직진한다~~

- 좌측의 마루금에 '산내고원쉼터'라는 건물이 위치하고 있다~

▼ 시그널(산행표지리본)따라 좌측(시포도쪽)으로 진행~~

▼ 산내고원 휠링마을(자연마을)끝에서 비포장 임도로 잠시 진행후, 석축끝에서 좌측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에 반바지님의 '상목골재(460m)' 비닐코팅 표지판이 붙어 있다~

▼ 석축의 끝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의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1) 짧은 된비알길로 오르며, 파란색 대형 물통의 우측을 지난다~

2) 우측으로 가는 임도는 535.1봉 넘어 내려가서 만나는 '윗상목골 임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 535.1봉 전후로는 암릉길의 긴 능선이 이어지는데, 좌측으로 조망이 트인다~~

- 경주시 내남면 박달리쪽 산야 조망~

▼ 535.1봉~~

▼ 암릉길에서 685봉~700.1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좌측 멀리 삼강봉~백운산이 보인다~

▼ 535.1봉을 내려오니, 등로는 비포장임도와 나란히 가고, 좌측에 통나무집 방갈로 2채가 보이고,

윗상목골 임도를 횡단한다~~

▼ 윗상목골 임도(시멘트 포장도로) 횡단 & 우직진하여 비포장 임도로 잠시 진행한다~~

- 이정표(박달리 4km, 태종마을 5km)가 있으며, 좌측에 '경주 산내 내일리~내남 박달리간 임도사랑안내도'가 있다~

▼ 임도 이정표(태종마을 4.9km)에서 좌측 산길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 공터에 있는 의자에서, 잠시(5분쯤) 쉬었다가 진행한다~

▼ 685봉(폐헬기장)쪽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의자 쉼터가 있는 무명봉(중턱봉)을 지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된비알길에 낙동정맥 트레일 119구조목(산내면 내일3)을 지나, 멍석깔린 등로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 685봉(폐헬기장)에 오르고, 멍석깔린 들로로 평탄하게 진행한다~~

- '낙동정맥을 종주하는 산님들 힘내세요' 표지판이 소나무에 달려 있다~

▼ 11:19~11:34, 의자에 누워서 잠깐 눈을 붙였는데, 15분간 단잠을 잤다~~

▼ 이정표(태종마을 3.5km)를 지나고~~

▼ 쨍쨍 내려쬐는 햇볕에, 쉬어 가고 싶은 그늘 쉼터만 보인다 ~~

▼ 나무에 돋아난 새싹이 덜 자라서 그늘없는데, 이 깊은 산중에 호사스런 평상이 2개나 설치되어 있다~~

▼ 멍석이 깔린 등로에 이정표(태종마을 2.9km)를 지나고, 평탄/완만한 내리막길이 이어지고~~

▼ 안부에서, 방부목 계단길로 700.1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태종마을 2.3km)에서 정맥길은 직진한다~~

- 낙동정맥 트레일 '태종마을'은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하는가 보다~

▼ 12:11~12:18, 700.1봉~~

- 삼각점(언양 303)과 안내판(701m), 준희표지(700.1m)가 있다~

- 그늘에 앉아 또 잠시 쉬어 간다~

▼ 700.1봉에서 내리막길에, 소호고개 너머 가야할 638.5봉이 높아 보이고 ~~

▼ 소호고개, 태종고개 (고도 약 555m)~~

1) 좌측은 울주군 두서면 내와리, 우측은 상북면 소호리이며,

비상시 우측에 있는 태종마을로 탈출가능하며, 언양가는 버스편이 있다~

2) 고개를 가로질러 된비알길로 638.5봉으로 오른다. 백운산까지 고도차 340m를 치고 올라야 한다~

- 날이 더워 물이 부족할까봐서 제대로 물을 마시지 못하면서 진행하는데,

나물캐는 or 산판하는 분들이 점심을 들고, 남긴 2리터 생수병이 보이는데, 물을 구걸하고 싶지만 지나친다.

올라가다 뒤돌아 보니, 생수병이 길바닥에 그대로 나뒹굴고 있고, 사람들은 임도 건너편에서 쉬고 있다~

▼ 잡목 제거 산판으로 등로가 보이지 않아서 치고 오른다~~

▼ 638.5봉(암봉) & 30번 송전탑~~

▼ 쩍바위?~~

▼ 가야할 백운산쪽 산봉우리를 올려다 보고,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한바탕 올라와, 다시 백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한바탕 오르고 나면, 반복적으로 올라야 할 봉우리들이 올려다 보이고 ~~

▼ 가파른 길로 한바탕 오르막 진행한다~~

▼ 삼강봉~백운산으로 이어지는 정맥 산줄기 조망~

▼ 암릉구간이 나타나서, 힘겹게 진행한다~~

▼ 전망바위에서,

1) 우측으로 지나온 정맥 산줄기의 아래쪽으로 태종마을쪽 조망~~

2) 산아래 소호리와 오늘 산행의 날머리인 외항재(와항재) 쪽 조망~~

▼ 앞쪽에 또 올라야 할 봉우리가 나타나고~~

▼ 한바탕 올라서고, 멀리 백운산이 보이는 듯하다~~

▼ 지도상 전망바위?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1) 좌측이 삼강봉(호미지맥 분기점), 가운데 뾰쪽한 산이 백운산, 우측에 커다란 등치는 고헌산~~

2) 고헌산(좌측)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면 외항재(와항재)~~

▼ 호미지맥분기점 방향표지~~

- 좌측(천마산 방향)에 있는 삼강봉에 다녀온다~

▼ 삼강봉(845m)~~

▼ 삼강봉에서, 단석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본다~~

▼ 무명봉(암봉)에 올라,

1) 가야할 고헌산과 외항재쪽 조망~~

2) 백운산쪽 조망~~

▼ 수직 암릉 로프구간을 힘겹게 오르니 ~~

▼ 목책 넘어 방화선길로 잠시 백운산으로 오른다~~

▼ 14:40~14:54, 백운산(893m, 901m)~~

- 소호고개에서 3.3km거리를 2시간 10분이나 걸려 힘겹게 올라왔다, 좀 쉬어 간다~

▼ 백운산 정상에서 한참을 쉬었다가, 햇볕이 따가운 방화선길로 진행한다 ~~

- 등로 우측에 백운산 방화선 복원공사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 소호령쪽으로 고도차 300m가까이 내리막 진행한다~

▼ 그런대로 그늘이 있는 방화선길도 지나며 ~~

▼ 692.7봉~~

1) 백운산에서 260m가까이 내려온 안부(고도 약 635m)에서 완만하게 오른 둔덕봉이다~

2) 삼각점(언양 440) & 안내판(693m, 692.7m)이 있으며, 내리막길로 진행하여 시멘트 포장도로로 직진한다~~

▼ 방화선 목책을 넘어 시멘트 포장도로로 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하여 고개를 넘어 간다~~

▼ 소호령 (고도 약 685m)~~

1) 울주군 두서면과 상북면(소호리)의 경계쯤이며, 임도삼거리에서 좌직진한다~

2) 이정표(고헌상 정상 2km, 외항재 5km, 소호리 3km)가 있으며,

3) 고헌산까지 떙볕에 방화선길로 고도차 340여m를 치고 오른다~

▼ 방화선길로 고헌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파른 방화선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그늘이 없는 방화선길이라, 땡볕이라 속도를 내지도 못하고 힘들게 오르막 진행한다~~

- 1시간 가까이 된비알길로 올랐다~

▼ 고헌상 정상부 전망데크에서, 조망을 좀 즐기고 ~~

1) 이정표(고헌산 정상 0.3km, 외항재 3.3km)가 있으며~

2) 북북서쪽 조망~~

- 좌측이 문복산(1014m), 우측 산아래는 소호리~

3) 가야할 고헌산 정상부 조망 ~~

- 좌측 무인산불감시탑이 있는 곳이 고헌산 동봉, 사진 중앙에 정상석이 있는 곳이 고헌산 정상(서봉)~

- 동봉과 서봉을 지나 우측에 보이는 무명봉(약 1035m)쪽으로 진행한다~

-고헌산 정상부에 1030m대 봉우리가 3개 있는 셈이다~

▼ 고헌산 동봉~~

- 돌탑, 산불초소, 무인산불감시탑이 차례로 있다~

▼ 고헌산 정상(서봉, 고도 1034m)~~

- 이정표(외항재 3km, 소호령 2km), 큰 돌탑, 정상석(1034m), 전망데크 등이 있다~

- 우측 전망데크에는 어린이날을 맞아 비박객 들이 텐트를 치고 있어서, 생수 구걸좀 할까 생각만 하다가 지나친다~

▼ 로프난간&방부목 계단길로 완만하게 정면의 무명봉(약 1035m)쪽으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고~~

- 앞쪽의 무명봉에 오르지 않고, 등로따라 우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무명봉의 우측 능선에서 우틀하여, 너덜너덜한 길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좌측에 문복산(1014m)이 보이고,

좌측 산아래에 경주 산내면 대현리, 우측 산아래에 울주군 상북면 소호리가 내려다 보인다~

- 고헌산에서 와항재까지 2.5km거리를 고도차 500m가까이 앞쪽에 보이는 산줄기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와항재쪽으로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하여, 와항재로 내려선다~~

▼ 와항재, 외항재 (고도 약 535m, 좌측 와항마을쪽)~~

1) 경주시 산내면 대현리와 울주군 상북면 소호리의 경계로,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고헌산 표지쪽으로 내려왔고, 도로 건너 좌측의 낙석방지 석축이 끝나는 곳에서 719.3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다가,

중턱봉(640m)에서 급좌틀하여 와항마을로 내려와야 하는데(삼각형의 ㄱ자 형태로 진행, 1.1km거리)

- 도로따라 와항마을로 내려간다(0.6km거리)~

▼ 와항재, 외항재 (고도 약 535m, 우측 소호리쪽)

▼ 도로따라 와항마을로 내려가면서,

다음 구간(2018년 9월에 비박구간을 먼저 진행함)인 [와항마을~일송수목원~문복산 갈림길]쪽을 조망해 본다~~

▼ 18:07~18:37, 와항마을, 산내불고기단지 삼거리 (고도 약 500m)~~

1) 좌측 울주군 상북면,언양읍과 우측 경주시 산내면을 잇는 921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우측의 정상휴게소앞 BS(대현3리A지구,외항)에서, 18:37에 355번 경주 농어촌버스로 산내BS에 18:58에 도착했다~

- 산내BS에서, 351번 버스(산내BS↔우라생식마을(하),숲재 아래까지 왕복)로 잘못 환승(버스 알바, 19:10~43))하여,

다시 산내BS에서 350번 버스 20:10차로 20:27에 건천시장BS(건강나라찜질방)에 도착하였다~

3) 와항마을에는 경주 농어촌버스(355번)와 울주 농어촌 버스(338번)가 운행되고 있으며, 정류장이 각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