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9낙동정맥(完)

181009 ★★[낙동정맥 단독종주 15구간] 한티재~불랫재~운주산~이리재~봉좌산 Y~도덕산 Y~오룡고개~삼성산 Y~시티재

청이당 2018. 10. 11. 00:18

★ 낙동정맥 5차 15구간 산행(1박2일, 25.2km) ★

1) 10월 09일(20.0km) : 한티재~불랫재~운주산~이리재~봉좌산 갈림길~도덕산 갈림길~오룡고개 <찜박>

2) 10월 10일(5.2km)   : 오룡고개~삼성산 갈림길~시티재 (산행중지)

<<15구간 산행기>>

1. 산행일시 : 2018년 10월  9일  07:55~17:02 (9시간 7분, 흐림)

10월 10일 07:05~09:47 (2시간 42분, 흐림)

2. 산행거리 : 9일 : 정맥구간거리 20km, 접속거리0.6km, 이탈거리5.4km, 총거리 26km

10일: 정맥구간거리 5.2km, 이탈거리1.4km, 총거리 6.6km

※ 행정구역 : 경북 포항시(죽장면,기계면), 영천시(자양면,임고면,고경면), 경주시(안강읍)

3. 산행코스 : 한티재~불랫재~운주산~이리재~봉좌산 갈림길~도덕산 갈림길~오룡고개~삼성산 갈림길~시티재

9일 :   한티재⇒ (1.6km)545봉(문수봉) (1.8km)불랫재 (1.9km)423봉 상안국사 갈림길 (2.2km)운주산 갈림길

(0.3km)운주산 (km)운주산 갈림길 식탁바위 (3.2km)돌탑봉 (1.4km)이리재 (1.3km)봉좌산 갈림길

(2.5km)임도[낙동정맥루 정자] (0.9km)천장산 갈림길 (0.9km) 도덕산 갈림길 (1.9km)오룡고개

10일 : 오룡고개 407봉 골말재 (2.0km)삼성산 갈림길 363봉⇒삼성산 제단석(349.8m) (3.2km)시티재

4. 산행개요 : 홀산으로 하는 외롭고 두려운 힘든 산행길이다 보니, 조변석개 & 조령모개의 산행길이다. 4일간 예정으로,

15~18구간[한티재~(25.2k)시티재~(25.4k)아화고개~(19.5k)땅고개~(26.7k)와항마을] 산행을 나섰으나,

1일째 산행을 한티재~오룡고개까지 20km밖에 진행하지 못하고,

2일째에 아화고개까지 30.6km산행을 시도하다가 삼성산 오르막길에서 시간이 지체되어 야간산행길이 염려되어서,

접속 교통편이 좋은 시티재까지 5.2km만 진행하였다ㅠㅠ~~

(1)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지난 8월 21일에 2박 3일 박배낭을 메고 2일째에 가사령에서 한티재를 지나,

불랫재까지 진행하지 못하고, 중탈/포기하였던 [한티재~불랫재] 구간(3.4km)을

[불랫재~시티재] 구간(21.8km)에 덧대어 오늘(1일째)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오룡고개에서 잔뜩 흐린 날씨에 어둑어둑한 17시경에 멧돼지의 '으르렁'거리는 소리에 놀라, 산행을 접고 중탈하였더니,

2일째 산행거리는 30.6km로 불어나서 야간산행길이 염려되어, 구간끊기 좋은 시티재까지만 진행하였다~

1) 오룡고개~시티재~한무당재에서 2구간(19.4km)을 끊고,

2) 한무당재~아화고개~땅고개에서 3구간(30.7km)을 끊으면 좋은데, 한무당재에서 접속/탈출 교통편이 여의치 않다~

(2) 불랫재~시티재 구간에서 운주산, 봉좌산, 도덕산, 삼성산 에서 급등락 구간이 있는 심한 빨래판 구간이다~

1) 이리재~봉좌산(갈림길 정자) 오르막길(1.3km거리에 1시간 소요)이 매우 가파르고,

오룡고개~삼성산 오르막길(2km에 1시간 30분 소요)도 가파른데다가 2단에 걸쳐 급등락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2) 운주산지나 돌탑봉에서 이리재까지 고도차 330여m의 가파른 내리막길이 이어지며,

3) 도덕산 갈림길~오룡고개 구간은 너덜지대옆으로 자갈이 깔린 가파른 내리막길이어서,

미끄러지기 쉬운 위험한 길이다~

(3) 등로는 가사령~한티재 구간에 비하여 매우 좋은 편이다~

1) 벌목/조림지 정글지대가 없고, 2군데의 칡넝쿨 덩굴지대도 심하지 않는 편이다~

2) 오룡고개에서 삼성산쪽 들머리(묵밭)는 등로에 덩굴식물이 꽉들어차 있는 정글지대여서,

온몸으로 헤치고 진행해야 한다~

3) 삼성산 갈림길전 가파른 급사면에서 등로가 희미하여 힘들게 치고 오른다~

▼ 31번국도 한티터널(죽장면쪽) 앞 감곡입구~~

1) 4거리 좌측에 한티터널이 있으며, 우측이 죽장면(정자리)쪽이며, 4거리에서 직진하여 한티재로 오른다~

2) 기계환승센터에서 07:20에 출발한 죽장행 농어촌버스는 한티터널을 지나, 감곡리로 들어갔다 정자리쪽으로 나오는데,

기사님께 하차부탁하여 감곡입구 4거리에서 07:36에 하차하였다~

※ 이동경로 : 광주BT(21:00,₩19200)~(23:25)동대구BT(04:30,₩7000)~(05:52)포항시외BT(06:25, 700번버스)

~(07:00)기계환승센터(07:20)~(07:36)한티터널앞 감곡입구~(07:44)한티재

- 동대구BT근처 '성원넥서스'찜질방에 8일 밤에 투숙(24시~04시, 궁전라벤더찜질방보다 시끄럽지 않고 편안하다)

07:44~07:55, 한티재(고도 약 265m)~~

1) 포항시 기계면 가안리와 죽장면 정자리의 경계이며, 임도(31번 국도 옛도로?)가 지나고 있다~

-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8월 21일에 2박 3일 박배낭을 메고 가사령에서 한티재를 지나 불랫재까지 진행하지 못하고,

중탈하였던 [한티재~불랫재] 구간(3.4km)을 [불랫재~시티재] 구간(21.8km)에 덧대어 오늘 진행하고자 하는데....

2) 좌측의 임도는 잡풀로 등로가 보이지 않았었던 지난 구간 날머리이고, 우측 임도가 오늘 구간 들머리이다~

▼ 임도를 따라 진행하다가, 좌측의 산길로 진입하여, 된비알길로 20여분간 첫봉우리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오른 첫번째 무명봉에서 등로는 오른쪽으로 흐르며, 완만하게 진행해오다가 살짝 내리막 진행하면서,

우정면쪽으로 가야할 545봉쪽이 올려다 보인다~~

▼ 살짝 내려온 안부에서 벌목지대 좌측 경계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칠점사(독사)가 잔뜩 흐린 날씨에 일광욕을 할 수도 없는데, 등로에 버틴채 뛰어오를 기세로 자리를 비켜주지 않아서,

부득이 좌측 숲으로 우회한다 ~~

▼ 된비알길에 죽장면 정자리쪽을 조망해 본다~~

- 사진 좌측에 봉화봉(634m), 맨우측에 정맥길인 태화산(768m)~침곡산(725m)쪽 산줄기이다~

▼ 545봉(문수봉)에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3면계봉(포항시 죽장면, 기계면, 영천시 자양면)이다. 등로 우측은 죽장면과 헤어지고 자양면 경계를 지난다~

▼ 안부를 지나,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바위 쉼터가 있는 무명봉에 올라, 좌측으로 불랫재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는 도토리가 엊그제 태풍(콩레이)으로 등로에 많이 떨어져 있으며,

칡넝쿨지대를 잠시 지나, 급내리막길로 불랫재로 내려선다~

▼ 불랫재(고도 약 300m)~~

1) 포항시 기계면 남계리와 영천시 자양면 도일리의 경계이며, 차량통행이 가능한 임도이다(우측 도일리쪽은 시포도)~

- 지난 8월 21일에 가사령에서 불랫재까지 진행하고, 우측 700m지점에 있는 쉼터정자에서 비박할려고 했었으나,

폭염으로 한티재에서 중탈하고, 한티재~외항재(와항마을)까지는 비박하지 않고, 단독군장으로 산행하고 있다~

2) 낙동정맥트레일 안내도와 이정표(운주산 4.2km, 상도일리 1.4km, 남계리 3.5km)가 있으며,

데크 계단길로 오른뒤 405봉쪽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40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면서~~

▼ 등로 우측으로 영천시 자양면 도일리쪽을 내려다 본다~~

- 좌측 멀리 커보이는 산은 보현산(1124m)이고, 우측으로 면봉산(1113m)이 보인다~

▼ 405봉 무명봉 정상부 등로에 있는 삼각점을 지나,

내리막길에 석축 묘지를 지나고,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묘지를 지나자 마자, 옛고개 흔적이 있는 평탄 안부(고도 약 365m)를 지나고, 둔덕봉을 오르내린다~~

▼ 좁은 안부(고도 약 345m)를 지나, 421.2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올라 421.2봉쯤을 지나고~~

- '421.2m'봉 준희표지는 등로 좌측에 있다는데......~

▼ 평탄하거나 완만한 오르막길이 이어지며~~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포항시 산악구조대에서 설치한 '시 경계방향' 표지판 있는 곳을 지나고~

▼ 우 정면쪽으로 운주산쪽이 높게 보이기 시작하고 ~~

▼ 운주산쪽으로 본격적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된비알길이 이어지며~~

▼ 오르막길에 묘역(묘2기)를 지나고~~

▼ 명품소나무가 있는 중턱에 올라~~

▼ 운주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좌측에 612봉쪽이 매우 가파르게 높아 보이고,

우측에 운주산 전위봉인 797봉과 맨우측에 운주산(806m)이 올려다 보인다~

▼ 가파른 경사의 된비알길로 612봉쪽으로 오른다 ~~

▼ 612봉에 올라, 헬기장을 지나고~~

▼ 이어서, 상안국사 갈림길 이정표(운주산 0.7km, 불랫재3.5km, 상안국사 1km)를 지난다~~

- 등로 좌측(포항시 기계면쪽)에 상안국사, 하안국사라는 사찰 들이 있는 모양이다~

▼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엊그제 태풍&호우로 황토물이 많이 불어난 영천호(자양호)쪽을 당겨보고~~

▼ 된비알길로 797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다가~~

▼ 운주산 전위봉인 797봉을 우측 사면길로 우회진행한다~~

- 가파른 사면으로 올라야 할 797봉에는 준희표지가 있다고 한다~

▼ 11:34~11:45, 운주산 갈림길~~

- 우측에 290m거리에 있는 운주산 정상에 된비알길로 다녀온다~

▼ 헬기장을 지나며, 정면에 운주산 정상이 보인다~~

▼ 운주산(806m)~~

1) 정상석(2개), 삼각점, 제천단 등이 있으며 ~

2) 사진 좌측 멀리 보현산~면봉산쪽 조망~~

3) 사진 우측으로 온 정맥길쪽을 조망해 보는데......~~

▼ 11:41~11:45, 운주산 갈림길에서 잠시 쉬었다가, 정맥길을 이어간다~~

▼ 정시심 장군(조선 숙종 2년 무과급제, 종3품 벼슬을 지냄) 부부 합장묘역 앞을 지난다~

▼ 119구조목 '운주산 가-13'이 있는 갈림길에서 우측('시 경계방향' 표지판쪽)으로 진행한다~~

- 119구조목이 갈림길 좌측에 있으며, 좌측에 시그널도 많이 달려 있어서, 잠시 헷갈린다~

- 평탄 or 완만한 경사의 매우 편안한 등로로 진행한다~

▼ 식탁바위앞 & 119구조목 '운주산 가-14'를 지나며,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119구조목은 이리재까지 특정한 거리간격없이 '운주산 가-25'까지 이어진다~

▼ 119구조목 '운주산 가-17'을 지나, 상당한 경사의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며 ~~

▼ 급내리막길에 앞쪽으로 상당히 높은 봉우리가 앞을 가로막는데......~~

▼ 안부(고도 약 585m)를 지나고~~

▼ 높은 봉우리의 우측 사면에 있는 묵은 임도로 편하게 우회진행하다가,

5분후에 주능선 마루금에 복귀하여 우측으로 평탄 or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 내리막길에 최씨 묘(1기)와 119구조목 '운주산 가-18' 지점을 지나고 ~~

▼ 119구조목 '운주산 다-10'이 있는 안부에서, 앞쪽 돌탑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등로 우측으로는 벌목/조림지대이다~

▼ 119구조목 '운주산 가-19'를 지나면서, 된비알길에 지나온 운주산쪽을 뒤돌아 보고 ~~

▼ 등로 우측(영천시 임고면과 자양면쪽)으로 대구~포항간 고속도로가 내려다 보인다~~

▼ 고도 610m대의 능선길에 올라, 포항시 산악구조대의 '617m'표지를 지나,

돌탑봉에 오르고, 등로 좌측으로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운행차량들의 소음이 매우 크게 들린다~~

▼ 고도 620m대의 평탄 암릉길끝에 있는 암봉을 지나고,

이리재쪽으로 급내리막길이 시작된다~~

▼ 이리재쪽으로 가파른 경사의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급내리막길에 119구조목 '운주산 22~24'를 지난다~~~

▼ 이리재(고도 약 290m)~~

1) 포항시 기계면 봉계리와 영천시 임고면 수성리의 경계로, 921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이정표(봉좌산 1.9km, 운주산 4km)와 이리재 안내판 등이 있으며,

도로건너 우측(임고면쪽) 콘크리트옹벽위로 진행한다~

3) 이리재 기계면쪽 조망~~

- 좌측에 대구~포항간 고속도로가, 우측에 921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 이리재에서 봉좌산 갈림길까지 2번의 중턱봉을 거치면서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로 힘들게 진행한다~~

▼ ~~

▼ 봉좌산 갈림길~~

1) 이리재에서 1.3km거리를 1시간이나 걸려 매우 힘들게 올라왔다~

2) 이정표(봉좌산 0.6km, 이리재 1.9km)의 '봉좌산 정상 0.6km' 표지쪽으로

20여m거리에 보이는 정자(서봉정)에서 점심을 들고,

되돌아나와서, 이정표의 뒷쪽(옥산서원 표지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14:29~14:44, 서봉정(614.9m)~~

1) 점심휴식 ~~

2) 봉좌산(600m)과 봉좌산 너머로 동해바다 & 영일만쪽(사진 맨 우측) 조망~~

- 봉좌산에서의 조망이 좋다는데, 시티재까지 진행해야 하는 시간관계상 들르지 못하고......

3) 대구~포항간 고속도로와 포항시 기계면쪽 조망~~

4) 사진 좌측으로 지나온 운주산쪽 조망~~

▼ 매우 가파른 경사의 내리막길로 한바탕 내려선다~~

▼ 쉼터1(정자)과 낙동정맥 트레일 로드 안내판 및 이정표(봉좌산 0.8km)가 있다~~

- 쉼터1을 지나,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한다~

▼ 무명봉의 우측 사면길(지주목+로프난간)로 진행한다~~

- '지주목+로프난간'길이 계속 이어서 나타난다.

▼ 완만하게 오른 쉼터(의자2개) 무명봉1을 지나 내리막 진행하면서 묘지(묘1기) 우측을 지나고~~

▼ '지주목+로프난간'이 있는 갈림길에서 좌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우측의 '지주목+로프난간'길로 우회해도 정맥마루금길과 다시 만난다~

▼ 쉼터(의자2개) 무명봉2을 지나 쉼터2가 있는 임도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임도 & 쉼터2('낙동정맥루' 정자, 고도 약 405m)~~

1)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와 영천시 임고면 수성리의 경계로, 비포장 임도가 지나고 있다~

- 우측으로 탈출하면, 오룡고개 우측에 있는 수흥마을~삼포리~석계리BS쪽으로 나갈 수 있다~

2) 우측 이정표(도덕산 1.8km, 봉좌산 3.8km)쪽 임도로 50여m진행하다가, 좌측의 산길로 진입한다~

▼ 정자('낙동정맥루')가 있는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50여m 임도따라가다가 좌측의 산길로 진입한다~~

- 이 임도따라 가면, 오룡고개 우측에 있는 삼포리(수흥마을)쪽으로 탈출할 수 있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는데, 올라야할 천장산 갈림길 봉우리(545봉)가 매우 높아 보인다~~

▼ 된비알길로 천장산 갈림길로 오른다 ~~

▼ 천장산(695m) 갈림길(고도 약 545m)~~

- 정맥길은 좌측으로 진행한다~~

▼ 천장산 갈림길에서 다시 도덕산 갈림길까지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도덕산(703.2m) 갈림길 (고도 약 645m)~~

- 이정표(도덕산 0.5km, 봉좌산 4.5km)가 있으며, 도덕산 정상에는 정상석이 2개 있으며, 조망이 없다고 한다~

- 시티재까지 가야할 시간관계상, 도덕산 정상(직진)을 들르지 않고,

급우틀하여 오룡고개쪽으로 가파른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자갈들이 깔려 있는 가파른 내리막길이어서, 미끄러져 엉덩방아를 찧어가며, 땀을 뻘뻘 흘리면서 내리막 진행한다~~

- 등로 우측에 긴 너덜지대가 있다~

▼ 묘역을 만나고 나서야 급내리막길은 멈추고,

묘역 우측으로 완만한 경사의 내리막길(묘지길)로 진행한다~~

▼ 우측에서 오는 길과 합류하여 좌측으로 진행하고~~

▼ 선답자 시그널(산행표지리본)대로 우측으로 진행한다~~

▼ 잘 정비된 이씨 묘역앞을 가로질러, 묘지길로 진행한다 ~~

▼ 급좌틀하여 ~~

▼ 묘지(묘1기)앞쪽으로 진행하면서, 건너편으로 보이는 삼성산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 우측이 삼성산 갈림길쯤이며, 좌측으로 700m거리에 삼성산 정상이 있다고 한다~

▼ 칡넝쿨로 뒤덮힌 정글지대를 빠져 나가고~~

▼ 임도길로 진행한다~~

▼ 임도로 진행하다가, 좌측의 산길로 오룡고개로 내려선다~~

▼ 10.09. 17:02~17:23, 오룡고개 (고도 약 245m)~~

1) 영천시 고경면 오룡리(좌측)와 삼포리(우측)의 경계로, 17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삼성산쪽 들머리는

도로건너 좌측으로 10여m지점에 있는 전신주+이정표(오룡리1km, 수흥마을 0.8km)쪽 밭가장자리를 따라 진행한다~

3) 날씨가 잔뜩 흐려서, 일몰 1시간전인데도 삼성산 들머리 정글지대쪽에서 멧돼지의 '으르렁'거리는 소리에 놀라,

갑자기 마음이 변해서, 시티재까지 5.2km산행(날씨가 흐려서 18시 이후 야간산행 예상)을 포기하고,

삼포리~석계리쪽으로 도로따라 5.43km를 걸어 탈출한다~

- 오룡고개 버스교통편이 하루에 4편(오룡리 출발 06:55, 10:25, 15:20, 19:55)뿐이어서,

교통편이 많은 석계리BS까지 도로보 이동하여, 석계리BS에서 18:54 버스로 영천시내(광천온천랜드)로 이동한다~

▼ (오룡고개→삼포리→석계리로 탈출중) 수흥마을 입구BS~~

1) 오룡고개에서 우측으로 700여m지점에 있으며, BS와 낙동정맥트레일 이정표 등이 있다~

2) 오룡고개 버스교통편~~

- 하루에 4편(오룡리 출발 06:55, 10:25, 15:20, 19:55)뿐이어서, 교통편이 많은 석계리BS까지 도로보 이동한다~

▼ 10.10. 06:57~07:05, 오룡고개(고도 약 245m)~~

1) 영천시내 '광천온천랜드'찜질방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청호아파트BS에서 06:32(영천터미널 06:25출발)에 탑승하여, 06:57에 기사님께 부탁하여 오룡고개에서 하차하였다~

- 방금 타고 왔던 버스가 오룡마을에서 회차하여 영천시내쪽으로 되돌아 나가고 있다~

2) 2일째 산행은 시티재~아화고개(25.4km)에

어제하지 못한 오룡고개~시티재(5.2km)가 추가되어, 30.6km를 산행할 예정이다~

3) 밭가장자리 위쪽으로 난 온갖 잡목속의 길을 뚫고, 절개지 위쪽으로 올라오니, 묵밭이 되어서 인지,

등로는 줄기식물로 뒤덮혀 있어서 온몸으로 밀어 제끼면서 헤쳐나간다 ~~

- 선답자 산행기에는 '밭 가장자리를 지나자 마자 좌측으로 이어지는 임도가 나오고,

직진해서 오르면 묘지가 나온다'고 했는데....

4) 절개지 위에 올라, 어제 가파른 경사의 내리막길로 내려왔던 도덕산쪽을 뒤돌아 보고~~

- 곧게 뻗어내린 너널지대의 옆으로 내려왔다~

▼ 오룡고개 밭개간지의 절개지 위에서 마루금쪽으로는 정글이 되어 있어서,

등로를 찾지 못하고 겨우 찾은 마루금상에 있는 묘지에서 정맥길을 따른다 ~~

▼ 368.4봉까지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로 힘들게 진행한다~~

▼ 364.8봉쪽 모습~~

- 삼각점도 있다는 364.8봉 정상은 잡목덩굴로 뒤덮여 있어서,

정상을 우측으로 감아돌아 진행하며, 407봉쪽으로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407봉쪽으로 오르막길에 묘지(묘1기) 좌측을 지나고~~

▼ 407봉 정상부 묘역을 지나며, 삼성산쪽을 올려다 보고~~

▼ 407봉부터 골말재(안부 4거리 쉼터)까지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안부사거리(골말재, 고도 약 315m) ~~

- 낙동정맥트레일 이정표(오룡리 0.7km, 삼포리 1.8km)와 의자 쉼터가 있다~

- 안부사거리에서 직진하여 매우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로 55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555봉쪽으로 오르막길에 등로가 희미하여, 가파른 사면으로 힘들게 직등하면서,

오룡고개~407봉~안부사거리~삼성산쪽으로 급등락이 이어지는 빨래판 구간에서 시간이 지체되어서

오늘 30.6km산행이 무리라는 생각이 앞서고......~~

▼ 555봉쪽으로 오르지 않고, 고도 500m대의 우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삼성산 갈림길(고도 약 512.5m)~~

- 삼성산(588.7m)는 좌측으로 0.8km거리에 있으며, 정맥길은 우측으로 진행한다~

▼ 521.5봉~~

1) 통정대부 월성이씨 묘와

2) 묘지앞에 있는 521.5봉 삼각점~~

▼ 521.5봉부터 내리막길이 이어지다가~~

▼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다시 완만한 오르막길이 이어지며~~

▼ 무명봉에 올라, 선답자 시그널대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수봉학원~ 경주시 경계산행' 표지판을 지나고(뒤돌아본 모습)~~

▼ 363봉쪽으로 다시 완만하게 오르막길이 이어지고~~

▼ 363봉(묘1기)을 지나자 마자~~

- 사진 좌측끝쪽으로 경주시 안강읍이 멀리 조망되나, 날씨가 흐려서......

▼ 삼성산 제단석 & 349.8봉(▲)을 지난다~~

▼ 등로 우측의 묘역에서, 가야할 호국봉(382.9m)~어림산(510.4m)쪽으로 조망해 본다~~

- 호국봉 우측 산아래에 영천호국원이 보인다~

▼ 묘역1에서~~

1) 정면으로 호국봉쪽 봉우리가 보이고, 우측으로 시티재에 있는 안강휴게소가 내려다 보인다~

2) 묘지 우측의 묘지길(임도)따라 진행한다~

▼ 묘지길은 좌틀하는데, 숲속 산길로 진입하여,

묘역2로 내려선다~~

▼ 묘역2에서~~

- 묘역 좌측끝에 있는 곳에 있는 묘지길로 내려서 우틀하여 안강휴게소로 내려간다~

▼ 안강휴게소 좌측 건물 뒷쪽으로 내려선다 ~~

▼ 안강휴게소(고도 약 190m)~~

1) 경주시 안강읍 강교리와 영천시 고경면 청정리의 경계로, 4차선 28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호국봉쪽 들머리는 '경주시 안강읍' 표지판쪽 낙석방지망 끝지점에 있다~

- 주변에 지하통로가 없으므로, 차량통행이 없을때(신호주기상) 4차선 도로를 무단횡단하여야 한다~

3) 오늘 산행을 당초에는 아화고개까지 30.6km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오룡고개~삼성산 갈림길쪽 급등락구간에서 시간이 지체되었고,

교통편이 많지 않은 마치재(황수탕BS)나 한무당재(황수탕BS)에서 오늘 산행구간을 끊기에 부적합하여,

시티재에서 산행을 일찍 종료하고, 고경면 청정2리쪽으로 탈출하여 귀가한다~

▼ 10:09~11:21, 청정2리BS (고도 약 140m)~~

1) 근처(종점)에 영천호국원이 있어서, 버스교통편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고,

안강휴게소에서 직행시외버스를 타지 않고(포항쪽에서 오는 버스를 안강휴게소에서 내릴 수 있으나,

승차는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된다. 영천쪽에서 포항쪽으로 갈때에는 위험해서 승하차가 불가능하다. 정차하지 않는다),

청정2리BS 지리도 익힐 겸 도보로 이동(1.43km)해와,

1시간여를 기다리다가 황수탕에서 11시에 출발한 622-1번 버스로 영천시내(공설시장)로 이동하였다~

※ 시티재 교통편(안강휴게소 교통편)

1) 안강휴게소 : 동대구~포항간 직행버스가 자주 다니고, 매표도 가능하나, 승하차할 수 없다(정차하지 않는다)

2) 청정2리BS : 영천~호국원 or 황수탕간 영천시내버스를 이용한다(아래 운행시간표 참조)~

2) 난해하기 그지없는 고경방면 시내버스 운행시간표~~

- 국립영천호국원이 있어서, 버스교통편이 많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2시간 간격으로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다~

▼ 영천시내 영천공설시장내에 있는 영천맛집 '포항할매집'곰탕집에서 '소머리곰탕'으로 점심을 들고,

12:30버스로 동대구를 거쳐, 13:20고속버스로 귀광하였다~~

※ 이동경로 : 청정2리BS(11:21)~영천시내 영천공설시장BS(점심,₩7000)

영천시외BT(12:30,₩3600)~(13:06)동대구BT(13:20,₩19200)~(16:20)광주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