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2금남정맥(完)

170914 ★★[금남정맥 홀로종주 5구간] 덕목재~양정고개~엄사리 <찜박>

청이당 2017. 10. 11. 10:33

1. 산행일시 : 2017년 9월 14일 (11:57~)12:25~19:02 (6시간 37분)

※ 날씨 : 맑고 더움, 숲속엔 산들바람이~~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5.5km(들머리를 못찾아서 28분간 알바한 거리 미포함)

※ 행정구역 : 논산시 연산면, 벌곡면, 계룡시 두마면, 송정동

3. 산행코스 : 덕목재~깃대봉~함박봉~황룡재~천호산~천마산~양정고개~엄사리 들머리

덕목재(1.3km)깃대봉(1.1km)임도(0.8km)함박봉(1.0//4.2km)황룡재(1.5km)대목재(0.5km)353(1.6//7.8km)천호산

(3.2km)농소리갈림길(0.8//11.8km)천마산(0.7km)금바위 팔각정(0.9km)248(0.5//13.9km)양정고개(1.6//15.5km)엄사리 들머리

4. 산행개요 : 5개월만의 정맥산행이라, 1박 2일간 짧은 구간으로 숙식해결구간을 택하여 산행,

덕목재 들머리를 못찾고 30분가까이 헤맴, 등로는 깃대봉이후부터 정비가 잘 되어 있음

(1) 덕목재~(1.3km)깃대봉~(1.9km)함박봉~(1.0km)황룡재

1) 구간을 중간에 끊고 들어가는 구간이라, 덕목재 들머리를 못찾고 30분가까이 헤멤

- 덕목리 아랫마을 버스정류소 있는 곳이 들머리인 줄 알고 마을쪽으로 진입했다가,

들머리를 못찾고, 아랫마을에서 윗마을쪽으로 난 고개를 넘어,

들머리인 덕목리 윗마을 버스정류소(무량사 표지석)에서 산행을 시작함

2) 깃대봉까지는 된비알길이 이어지고, 등로도 웃자란 잡목으로 약간 까칠한 편이다

3) 함박봉이후부터 양정고개까지 등로는 좋은 편이다.

(2) 황룡재~(1.5km)대목재~(0.5km)353봉~(1.6km)천호산~(3.2km)임도~(0.8km)천마산

~(0.7km)금바위8각정~(0.9km)248봉~(0.5km)양정고개

1) 곳곳에 로프가 설치된 상당한 경사의 오르내림이 있으나, 등로가 좋아서 많이 힘들이지 않고 오르내릴 수 있다.

2) 천마산 전 넓은 임도(화악리~농소리 간)에서

천마산쪽 들머리는 축사 좌측 컨테이너 앞으로 이어지며, 천마산 전 두리봉까지 된비알길로 오름

3) 천마산 이후 등로는 계룡시 주민들의 산책로로 매우 좋은 편임

(3) 양정고개~(1.6km)엄사리 들머리

1) 양정고개 : 계룡지구대 앞이 양정고개 산길 날머리이며, 양정슈퍼앞 횡단보도(양정고개, 1번국도)를 건너,

양정슈퍼 우측 도로따라 잠시 진행후, 굴다리끝 우측으로 올라 호남선 철도위 교량을 건너자 마자,

비사벌아파트 좌측담장따라 진행한다.

2) 비사벌 아파트 담장끝에서 우틀하여 아파트 정문앞을 지나, 엄사초교 좌측담장쪽으로 좌틀하여 진행후

초교 담장끝에서 우틀하여, 북쪽담장이 끝나는 지점에서 좌틀하여

정면에 보이는 산쪽으로 계속 직진하면 도로끝 좌측에 목책계단이 설치된 산길들머리가 있음

▼ 연산역~~

- 무궁화호 열차로 8:29에 장성역을 출발하여 6분을 연착한 10:09에 연산역에 도착하여,

좌측의 과선교로 창동리BS로 부리나케 이동한다~

- 광주시립장애인복지관BS에서 7:44에 장성군내버스로 8:20에 장성시외BT에 도착하여 장성역으로 도보 이동~

▼ 연산역 건너편에 있는 창동리BS~~

- 논산역에서 9:40에 출발하는 304번 버스를 탈수있을까 하고,

논산역이 아닌 연산역까지 기차로 이동하였으나, 304번 버스는 10:05분경에 지나간 모양이다~

- 논산역에서 10:55에 출발하는 다음 버스편(304번)을 1시간 넘게 기다렸다가,

11:21에 도착한 304번 버스로 벌곡을 거쳐 한삼천2리BS로 이동한다~

▼ 창동리BS에 붙어 있는 논산시내버스 운행시간표~~

- 벌곡, 수락행 304번 버스를 타야한다~

- 정읍시의 BS마다에는 도착시간까지 표기되어 있는데, 여기는 그렇지 않고,

304번 버스는 논산역에서 약25분이 경과하여 도착하는 모양이다~

▼ 창동리BS에서 14분만에 한삼천2리에 11:35경 도착했는데,

비슷한 시각에 대전시에서 출발한 21번 버스도 수락리쪽으로 지나간다~~

▼ 한덕3거리 교통표지판~~

- 대둔산, 수락리는 좌측길로, 덕목재는 바로 앞에 보이는 덕목터널쪽으로 진행한다~

▼ 좌측에 호남고속도로가 지나고, 68번도로따라 고개쪽으로 이동해간다~

▼ 덕목리 표지석이 있는 덕목리BS~~

- 중간에 정맥길 끊어 먹기 산행을 하다보니, 들머리를 잘 못 알고,

고개 정면에 보이는 산줄기(200m봉)가 정맥길인줄 알고, 우측의 마을(한일산업) 진입로 진행해 본다~

▼ Y갈림길에서 우측 신일산업쪽으로 갔다가 들머리를 못찾고, 다시 좌측 고갯마루쪽으로 가본다~~

▼ 고갯마루에서 작업중인 분에게 우측에 산길이 있냐고 물어보니, 전혀 없다고 하여 다시 신일산업쪽으로 진행해 본다~~

▼ 신일산업 좌측으로 들머리가 없어 보여서, 신일산업 우측으로 덕목리 마을로 진입해 본다~~

▼ 정면에 보이는 산줄기를 정맥 산줄기로 여기고,

진입도로끝의 마을정자에 앉아 쉬면서, 들머리가 있을 만한 곳을 눈짐작해 본다~~

▼ 마을 정자에서 들머리가 있을 만한 곳을 눈짐작해보는데, 통신탑이 보이는 고개로 이동해 보기로 한다~~

▼ 정자에서 우직진하여 좌측으로 흐르는 마을 도로를 따라 고개쪽으로 이동하다가,

Y갈림길에서 도로따라 고개쪽으로 계속 진행한다~~

▼ 도로따라 고개를 넘으니, 들머리인 덕목리BS(사진 좌측 끝)가 보이고,

이동통신기지국 통신탑, 공사중단된 건축물이 보인다~~

▼ 덕목리 윗마을 정자 우측길로 들머리까지 진행한다~~

▼ 덕목재 들머리~~

- 무량사 표지석, 덕목리 버스정류장(BS)가 있으며,

절개지로 산으로 곧장 오르지 못하고,

‘붙박이장’입구 표지쪽 도로로 진행하다가 이통기지국 통신탑쪽(좌측)으로 오른다~

▼ ‘붙박이장’공장 입구도로에서 좌측의 이통기지국 통신탑으로 오른다~~

▼ ‘붙박이장’공장 절개지 배수로 언덕을 따라 가다가,

공사중단된 건물 우측의 낮은 절개지 언덕을 따라 진행한다~~

▼ 낮은 언덕끝에서 산길들머리가 없어 11시 방향으로 치고 올라

묘지에서 등로따라 된비알길로 깃대봉까지 된비알길로 오른다~~

▼ 깃대봉까지 된비알길로 진행~~

▼ 양지바른 묘지 우측으로 오르고~~

▼ 조망이 트이는 곳에서 남쪽으로 호남고속도로와 논산시 양촌면 산직리쪽을 조망해 본다~~

▼ 잠시 잡목숲을 지나며, 올라야할 철탑쪽 봉우리를 올려다 본다~~

- 등로상에 잡목이 웃자라거나, 무성한 구간을 지날때에는 벌집을 건드릴까봐 유의하면서 진행한다~

▼ 철탑을 좌측에 두고, 짧은 너덜구간을 오르고~~

▼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깃대봉(394m)~~

- 삼각점과 이정표가 있으며,

‘함박봉 1.84km’ 표지쪽 로프가 설치된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봉우리 우측 사면쪽으로 등로를 정비한 흔적이 뚜렷하다~~

▼ 역방향 진행시에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치 못하게 나무로 막아놓은 곳을 지나고~~

▼ 봉우리를 오르면, 벤치가 놓여 있어서 다리 쉼을 하면서 편하게 쉬면서 가기에 좋게 되어 있다~~

▼ 된비알 구간에는 목책계단이 설치되어 있기도 하고~~

▼ 무명봉 전 이정표(무명봉으로 올랐다가 직진하여 잠시 알바)~~

- 봉우리 좌측 사면길이 또렷한데, 봉우리에 올라서 좌측에는 길이 보이지 않아,

희미한 길따라 직진하니 우측에 철탑이 보이고, 길이 점점 희미해져서, 이정표로 복귀하여 좌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봉우리 정상 좌측에 선답자 시그널이 있으나, 잡목숲이 되어 길이 보이지 않고,

봉우리 직진길에는 흰색의 긴 시그널이 달려 있는데, 한전의 철탑 유지보수용 시그널로 보인다~

▼ 정상에서 직진하여 철탑쪽으로 잠시 알바중~~

▼ 잠시 알바중에 조망이 트여서, 멀리 향적산, 계룡산쪽을 조망해 보고~~

▼ 등로 좌측에 철탑이 있는 곳을 지난다~~

▼ 함박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정맥길 좌우로 철탑들이 위치하고 있다~

▼ 391봉??

▼ 철탑밑을 지나고~~

▼ 등로 좌측으로 연산면(황산벌)과 멀리 논산시쪽을 조망해 본다~~

▼ 경고문과 이정표가 있는 임도를 직진한다~~

▼ 임도 이정표의 ‘함박봉 0.81km' 표지쪽 된비알길로 함박봉까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무명봉을 지나고~~

▼ 된비알길 목책 로프구간으로 함박봉으로 오른다~~

▼ 함박봉(404m)~~

- 산불초소, 무인산불감시탑, 이정표가 있으며,

- ‘황룡재 0.63km'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

▼ 함박봉에서, 지나온 정맥길 조망~~

▼ 함박봉에서, 연산면, 논산저수지, 논산시쪽 조망~~

- 바로 산아래 평야지대는 계백장군의 5천 결사대가 최후의 격전을 치룬 황산벌이라고 한다~

▼ 사진 우측 멀리 향적산~계룡산쪽과 연산면, 상월면쪽 조망~~

▼ 황룡재까지 통나무 계단으로 된 급경사 내리막길이 지루하게 이어진다~~

▼ 황룡재 : 20번 지방도가 지나며, 논산시 연산면과 벌곡면의 경계이다. 304번 버스가 경유한다~~

1) 황산벌 전적지 안내판이 있으며,

우측의 고개 정상을 지나 좌측의 낙석방지망이 끝나는 지점에 천호산 들머리가 있다~

2) 고개 정상 좌측 낙석방지망이 끝나는 곳에 천호산 들머리 이정표가 있다~

3) 천호산 들머리 이정표(천호산 4.5km)에서 된비알 통나무 계단으로 오르막 진행~

▼ 이정표에서 '천호산 3.5km'표지쪽으로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로프가 설치된 무명봉을 오르내리고~~

▼ 묘비를 지나,

8각정이 있는 연산농공단지갈림길에 올라,

우측 천호산 방향 이정표(천호봉 2.4km)를 따라 진행~~

▼ 로프구간으로 내려서고~~

▼ 대목재~~

- 이정표의 ‘천호산 2.1km’ 표지쪽으로 된비알길로 진행~~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다가~~

▼ 15:28~37 : 가야할 천호산쪽과 계룡산쪽, 지나온 정맥길 조망이 터지는 곳에서 늦은 점심을 들고 출발한다~~

1) 천호산~향적산~계룡산까지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2) 대둔산~깃대봉~함박봉쪽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

▼ 무명봉을 지나, 로프구간을 내려서며~~

▼ 이정표에서 ‘천호산 1.2km’ 표지쪽으로 진행~~

▼ 이어지는 이정표에서 ‘천호산 0.5m 표지쪽으로 진행~~

▼ 천호산 가는 길~~

▼ 천호산(천호봉)~~

- 이정표에서 ‘천마산 4.0km’ 표지쪽으로 진행~

- 천호산 서쪽(논산시 연산면 천호리)으로 개태사가 자리하고 있다~

▼ 개태사 갈림길 이정표(천호산 0.3km, 개태사 1.1km)와 계룡시 구조표지목(천호산 05)~~

- 이정표지목에서 ‘천마산 방향’ 표지쪽으로 진행~

▼ 이어지는 이정표에서 ‘천마산 3.68km’ 표지쪽으로 진행~~

- 정맥길 능선 좌우측으로 취락지역이 근접해 있어서 인지, 갈림길 이정표가 이어진다~

▼ 평탄한 능선길이 이어지고~~

▼ 이어지는 이정표에서 ‘천마산 3.1km’ 표지쪽으로 진행~~

▼ 이어지는 이정표를 지나고~~

▼ 철탑밑을 지난다~~

▼ 다시 평탄한 내리막 능선길을 지나며~~

▼ 계룡시 구조표지목(천마산-08)은 천마산 구간이 시작된다~~

▼ 천막으로 가로막힌 무명봉~~

- 천막으로 가로막은 쪽이 정맥길인 모양인데, 좌측으로 유도하고 있어서, 좌측길로 임도로 내려선다~

▼ 넓은 임도(좌측 논산시 연산면 화악리, 우측 계룡시 두마면 농소리)~~

- 임도를 가로 질러 치고 오르니 등로가 보이질 않아,

임도로 복귀하여 우측으로 진행하면서 정맥길 들머리를 찾는다~

▼ 임도 좌측으로 보이는 정면의 봉우리가 정맥길인 모양인데, 들머리가 어디인지??

- 좌측으로 내려가는 임도로 치고 오르려다가, 사진 우측의 축사쪽으로 더 진행해 본다~

▼ 축사 좌측(컨터이너 앞)에 천마산쪽 들머리가 있는데(농장 관리인에게 확인해 보니),

개들이 있어서 진행하기가 영 거시기 하다~~

▼ 축사쪽 들머리에서 너른 임도로 오른다~~

▼ 흰 물탱크가 있는 T자 능선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 임도 3거리 이정표(농소리 0.25km)에서 ‘천마산 0.85km’ 표지쪽 산길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천마산 가는 길~~

▼ 천마산(287m)~~

- 이정표, 간이 정상표지가 있으며, ‘양정 2.06km’ 표지쪽으로 진행~

- 우측에 계룡시 금암지구 아파트 단지가 있어서 인지, 등로는 산책로 수준이다~

▼ 이정표가 있는 철탑에서 목책계단으로 내려서고~~

▼ 산책로 수준의 등로가 이어진다~~

▼ 신축한 금바위 8각정~~

1) 계룡시쪽을 조망해 보고~

2) 엄사리, 엄사지구쪽으로 가야할 향적산~계룡산쪽 조망~

- 정맥길은 향적산쪽으로 좌측으로 흘러가다가,

향적산 우측의 전망암봉(455봉)에서 계룡산쪽으로 우측으로 이어진다~

▼ 이어지는 이정표에서 ‘양정’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삼각점이 있는 248봉~~

- 이정표에서 좌측의 ‘양정 0.48km’ 표지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좌측에 경찰 지구대가 있는 양정고개 날머리~~

- 여장을 재정비하고, 정면에 보이는 양정슈퍼쪽 횡단보도로 진행한다~

▼ 양정고개 : 1번국도와 주변에 호남선 철도가 지난다~~

- 횡단보도 건너에 있는 양정슈퍼 우측으로 도로따라 잠시 진행한다~

▼ 양정정류소(양정슈퍼)에 있는 시외버스 시간표~~

- 슈퍼에서 시원한 꿀음료수를 들며 잠깐 다리쉼을 한후 진행~

▼ 정면에 보이는 굴다리 우측끝에서 우측으로 올라 호남선 철도를 가로지르는 과선교(육교)를 지난다~~

▼ 육교(과선교)를 지나자 마자 비사벌아파트쪽으로 좌진하여 진행~~

▼ 비사벌아파트 끝에서 우진하여 오다가, 아파트 정문앞을 지나자 마자, 엄사초교 좌측 담장따라서 진행~~

- 정면에 보이는 횡단보도쯤에서 엄사초교 좌측담장쪽으로 좌진~~

▼ 엄사초교 좌측 담장을 따라 가다가, 담장끝에서 우진하고~~

▼ 엄사초교 북측 담장이 끝나는 지점(4거리)에서 좌진하여, 산쪽으로 계속 직진한다~~

▼ 웰빙양고기 식당앞 4거리를 직진하여,

도로끝에서 정면에 보이는 산쪽으로 좌틀하면, 우측에 목책계단, 이정표가 있는 산길 들머리가 있다~~

▼ 엄사리 들머리에서 오늘 산행을 종료

- 이정표(양정 1.6km, 향적산 5km)와 금남정맥 안내판이 있으며, 목책계단 된비알길이 다음 구간 들머리 이다~~

- 근처에 있는 계룡웰빙클럽(24시간 찜질방)에서 하룻밤 쉬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