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2금남정맥(完)

170922 ★★[금남정맥 홀로종주 3구간] 백령고개~인대산~배티재 <비박>

청이당 2017. 10. 11. 10:31

1. 산행일시 : 2017년 9월 22일 12:35~18:45 (6시간 10분)

※ 날씨 : 구름 조금, 무더움, 연무로 조망 좋지 않음, 일몰시각 18:30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3.5km

※ 행정구역 : 충남 금산군 남이면, 진산면, 전북 완주군 운주면

3. 산행코스백령고개~473봉~622.7봉~식장지맥 분기점~인대산(666m)~도로~오항고개~570봉~배티재

백령고개(1.6km)473(2.2km)622.7(0.5km)식장지맥분기점(1.7//6.0km)인대산(2.2km)오항동 진입도로

(0.9//9.1km)오항고개(2.3km)570(0.9km)513(1.0km)413(0.2//13.5km)배티재

4. 산행개요 : 2010년 가을 백두대간때 2박 3일씩 비박산행한 이후, 첫 비박산행을 1박 2일로 나섰다.

광주에서 들머리까지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구간거리가 짧고, 휴게소 등에서 먹거리 해결이 가능한

백령고개~배티재 구간을 산행함.

(1) 등로상에 웃자란 수풀잡목이 무성한 구간이 많아서, 평탄한 능선구간에서도 벌쏘임에 유의하며 진행하느라,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박배낭을 최대한 경량화해서 급등락 구간에서도 크게 힘들지 않고 진행할수 있었다.

(2) 전구간에 이정표가 없으나, 등로는 또렷하고,

갈림길 및 봉우리 우회길 등에 선답자 시그널(산행표지리본)이 많이 달려 있어서 알바우려가 적은 구간이다.

(3) 이 구간(13.5km)은 백령고개~(6km)인대산~(3.1km)오항고개~(4,.4km)배티재 구간으로 크게 나눌수 있다.

1) 배티재에서 구간 최고봉인 인대산(666m)까지 6km구간은, 440봉, 473봉, 622.7봉을 오르 내리며 3시간 정도 소요되었고,

2) 인대산에서 오항고개까지 3.1km구간은, 전체적으로 내리막 구간으로, 짧은 오르막과 가파른 내리막이 반복된다.

3) 오항고개~570봉~배티재 4.4km구간은, 부분적으로 오르내림이 있으나,

오항고개에서 570봉까지 2.3km의 전체적으로 긴 오르막 진행후, 배티재까지 2.1km의 긴 내리막 진행한다.

(4) 길 주의 지점

1) 622.7봉을 지나 590봉(식장지맥 분기점) Y갈림길에서 정맥길은 좌직진 급내리막길로 진행(우직진길은 식장지맥길임)

2) 인대산 정상 50m직전 Y갈림길에서 우직진하여 정상을 오른후 되돌아 나와, Y갈림길 좌측 급내리막길로 진행

3) 오항동 진입도로(1차선 포장도로)를 건너 통나무 계단으로 올라, 등로상에 삼각점이 있는 460m봉을 지나고,

1분쯤후 ㅓ갈림길에서 우직진 오르막 진행한후, 495.8m봉(헬기장, 산불초소) 정상 직전 Y갈림길에서,

좌직진하여 정상을 오른 후 되돌아 나와, Y갈림길 우측길로 정상을 우회한후 급내리막길로 오항고개쪽으로 진행한다~

버스 교통편

(1) 백령고개 교통편(건천리 행) : 금산BT근처 상리BS에서 30~40분 소요, 건천리에서 회차

1) 남이방면 : 상리BS[고려의원앞] : 6:00, 11:40, 18:10

2) 진산방면(백령고개 경유 여부 확인 필요) : 상리BS[고려의원앞] : 6:20, 13:00

(2) 배티재(대둔산휴게소) 교통편(대전 서부터미널 행) : 34번 버스

1) 배티재 : 600/635/715/750/840/930/1015/1100/1145/1230/1320/1410/1505/1600/1650/1735/1820/1905/1950/2035/2120/2200

2) 대전서부BT : 600/645/730/815/900/945/1030/1115/1205~~~1705/1745/1830/1915/2000/2040/2120/2200

★ 이동경로

광주BT(7:50) → (10:05)대전복합BT(10;15) → (11:10)금산BT ~(도보 3~4분)~ 상리BS(11:44) → (12:24) 백령고개

※ 대전복합BT의 하차장(동관)에서 승차장(서관)으로 이동하는데에 4~5분 소요

대둔산휴게소 매점(6:30~22시 영업) 구입 : 생수 2리터, 꿀유자 음료, 컵라면, 빵류, 빙과

※ 식당은 9시~20시 영업이나, 19시에 영업종료하여 이용하지 못함.

★ 세미 비박(미 취사/매식)에 따른 추가 장비 무게 : 1833g (배낭 전체 무게  :  8.2kg)

1) 버닝칸 비비텐트 516g [본체 250, 스트링 6개 76, 팩 4개 44(나사팩 2개만 소요), 폴대(옵션=스틱으로 대체 가능) 146g]

- 정자 등 쉘터에서 비박시에는 비비텐트는 옵션사항이다. 안전상 설치해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고자 설치함.

2) 단열 패드 170g

3) 이수카 280X 침낭 590g (우모상의 착용으로 더움)

4) 우모(상) : 394g

5) 내의(하) : 163g

(전체무게75kg 몸무게65.1kg = 9.9kg(배낭8.2kg, 피복0.9kg, 경등산화0.8kg)

▼ 금산시외고속버스터미널 ~~

- 대전복합터미널에서 10시 15분에 출발한 직행버스가 추부, 금산읍내 인삼축제장을 들러 11시 10분에 도착한다~

▼ 상리 농어촌버스 정류소(고려의원 앞)~~

- 버스터미널(BT)에서 천천히 걸어서 3~4분거리에 있는 고려의원앞 '상리버스정류소'에서 11:44경에 탑승~

▼ 농어촌버스 시간표 ~~

- '남이면 건천리'가는 버스가 1) 남이방면은 3편이 있으며, 백령고개를 경유한다. 2) 진산방면 2편은 확인이 필요하다~

▼ 건천리행 농어촌버스 내부 풍경~~

- 금산장이 2일, 7일장인 모양이다. 연로하신 분들이 안전하게 하차하는데 시간이 소요되어,

30분쯤 걸리는 백령고개에 40분만에 도착한다~

▼ 백령(栢嶺)고개 ~~

1) 635번 지방도가 지나며, 금산군 남이면 역평리와 건천리의 경계이다~

2) 사진 좌측에 육백고지전승탑, 금산 백령성이 있으며, 계단 좌측에 각각 안내판이 있다~

3) 정자와 영업중인 매점이 있다~

4) 배티재쪽 들머리는 '<진산ㅣ남이>' 교통표지 뒤에 있으며, 오르자 마자 이동통신 기지국을 지난다~~

▼ 440봉까지 느슨한 오르막길로 몇개의 무명을 오른다 ~~

▼ 무명봉을 지나 수풀잡목 무성한 느슨한 오르막길로 오르고 ~~

▼ 펑퍼짐한 둔덕봉에서 좌측으로 다시 오르막 진행하다가 평탄 구간을 지나고 ~~

▼ 둔덕봉에서 등로는 우측으로 흐르고 ~~

▼ 오르막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440봉으로 오른다 ~~

▼ 440봉 ~~

1) 급우틀하여 V자 형태로 급내리막과 된비알길로 473봉으로 오른다~

2) 벌목작업으로 조망이 트여서, 사진 우측의 473봉쪽에서 622.7봉쪽으로 이어지는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진행 ~

▼ 마루금까지 벌목작업중이어서, 급내리막길을 생길로 뚫고 내려간다~~

▼ 좌측으로 멀리 대둔산이 조망된다 ~~

▼ 벌목지대 안부에서 된비알길로 한참을 오르막 진행한다 ~~

▼ 된비알길의 긴 오르막이어서 다리쉼을 해가면서 오른다 ~~

▼ 된비알길로 능선에 올라, 우틀하여 다시 오르막 진행 ~~

▼ 473봉 정상부 ~~

▼ 473봉 정상부 암릉 구간에서 대둔산쪽과 방금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1) 멀리 대둔산쪽 조망 ~~

2) 지나온 정맥길[백령고개~440봉(벌목지 상부)] 조망 ~~

▼ 473봉에서 잠시 내리막 진행하다가, 다시 오르막 진행 ~~

▼ 바위지대 오르막길로 진행하며 ~~

▼ 수풀잡목속 등로로 진행 ~~

- 웃자란 수풀잡목구간에서는 행여 등로상에 벌집이 있는지,

벌들의 움직임이 있는지 유의하면서 천천히 진행한다~

▼ 무명봉을 지나 ~~

▼ 수풀잡목속 낙엽송 지대를 지나고 ~~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T갈림길 능선에서 올라,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우측에는 역방향 진행시에 직진하지 말라고, 나무로 가로 막아 놓았다 ~

▼ 된비알길로 올랐던 무명봉을 지나고 ~~

▼ 묘3기가 있는 곳을 지나며 ~~

▼ 다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여 무명봉으로 오른다 ~~

▼ 시그널이 많이 걸려 있는 무명봉 ~~

▼ 무명봉에서 살짝 오르막 진행하여, 묘1기를 지나고 ~~

▼ 암봉암릉을 된비알길로 오르다가 ~~

▼ 암봉 좌측으로 우회하여 진행한다 ~~

▼ T능선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무명봉으로 오른다 ~~

▼ 무명봉 ~~

▼ 웃자란 수풀잡목이 무성한 구간을 지나고 ~~

▼ 우틀하며 ~~

▼ 오르막 진행하여 622.7봉으로 오른다 ~~

▼ 14:25~14:40 ; 622.7봉 ~~

1) 삼각점과 준희님의 간이 정상표지가 있다~

2) 우측(시그널이 많이 달려 있는 쪽, 준희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웃자란 수풀잡목이 무성한 구간을 지나 590봉에 당도한다 ~~

▼ Y갈림길의 590봉(식장지맥분기점) ~~

1) 우직진길은 식장지맥길이고 ~

2) 시그널이 많이 달려있는 좌직진하여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하여 한다 ~~

▼ 평탄한 내리막길로 진행하다가 묘1기가 있는 안부의 좌측으로 느슨한 오르막 진행을 하고 ~~

▼ 무명봉을 오르내리며 ~~

▼ 다시 오르막 진행하다가 ~~

▼ 평탄한 구간을 지나기도 하며 ~~

▼ 다시 오르막길로 진행하고 ~~

▼ Y갈림길에서 좌측 된비알길로 640봉으로 오르막 진행하며 ~~

▼ 3지 소나무가 있는 640을 지나 우측으로 진행한다 ~~

▼ 건너편으로 나뭇가지 사이로 인대산 쪽 정맥길이 보이고~~

▼ 다시 된비알길로 인대산으로 오른다 ~~

▼ 인대산 50m전 3거리에서 우직진하여 인대산으로 오른다 ~~

- 인대산에 올랐다가 3거리로 복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 15:29~15:44(점심 휴식) ; 인대산(666m) ~~

1) 정상석은 없으며, 바랑산, 대충산사의 간이 정상표지가 있을 뿐이다~

2) 인대산에서 점심휴식후 대둔산 쪽을 조망해 보고, 3거리로 복귀한다 ~~

▼ 인대산 정상 전 3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시그널이 많이 달랴 있음)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

▼ 느슨한 오르막길로 진행하다가 ~~

▼ 묵은 헬기장을 지나고, 평탄 능선길로 가다가,

무명봉 우측 사면길로 진행하여, 넓은 헬기장에 당도한다 ~~

▼ 대둔산쪽으로 조망이 좋은 넓은 헬기장 ~~

▼ 헬기장에서 가파른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느슨한 내리막길로 가다가

살짝 오른 중턱봉에서 다시 급내리막길이 이어지는 것이 3번 반복된다~~

▼ 중턱봉에서 급내리막길로 내려가는 중 ~~

▼ ㅓ갈림길에서 직진 진행 ~~

- 3번째 중턱봉에서 급내리막으로 내려와 있는 ㅓ갈림길에서,

좌측은 금산군 진산면 오항리 오항동 마을로 하산하는 길로 보인다~

▼ 무명봉 ~~

- 이후 무명봉 2곳을 느슨한 경사의 오르내리막,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이 무명봉을 지나면서 급내리막길로 진행하고 ~~

▼ 내리막길에 등로 우측으로 채석장의 굉음이 들려오고 ~~

▼ 채석장 진입도로(오항동 마을 진입도로)로 내려서서,

11시 방향(절개지 좌측) 통나무 계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460m봉까지 된비알길로 오른다 ~~

▼ 수풀잡목이 무성한 등로상에 있는 460m봉(?) 삼각점 ~~

▼ ㅓ갈림길에서 직진 진행 ~~

- 460m봉 부근의 수풀잡목이 꽉 들어찬 등로를 지나, 나나타는 ㅓ갈림길에 오르막 진행한다~

▼ 헬기장(495.8m봉?) 전 3거리 ~~

- 좌직진하여 헬기장(산불초소)에 올랐다가, 되돌아나와 우측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산불초소가 있는 헬기장(495.8m봉?) ~~

- 3거리로 되돌아 나가서 좌측으로 잠시 헬기장 봉우리를 우회하다가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헬기장 봉우리에서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묘역을 지나, 도로옆 공터 트럭뒤쪽 산속으로 진행한다 ~~

- 잠깐 산길로 진행하므로, 좌측 도로따라 오항고개로 내려서도 된다~

▼ 묘역에서, 오항고개 넘어 배티재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해 보고 ~~

▼ 묘역을 지나, 도로옆 공터 트럭 뒤쪽 산속으로 잠깐 진행한다 ~~

- 잠깐 산길로 진행하므로, 좌측 도로따라 오항고개로 내려서도 된다 ~

▼ 산길로 들어서자 마자 나타나는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 ~~

▼ 무명봉 묘역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 묘지 좌측 능선길로 다시 1차선 도로로 내려선다(반드시 산길로 진행할 필요가 있는 곳은 아니다)~

▼ 정맥길(사진 좌측) 우측에 위치한 금산군 진산면쪽 조망 ~~

▼ 오항고개는 1차선 도로 아래쪽 2차선 도로(사진 좌측)에 있는데,

절개지로 바로 내려가지 못하고, 1차선 도로끝에서 예각으로 좌틀하여 오항고개로 오른다 ~~

▼ 오항고개(고도 330m) ~~

- 산벚꽃마을 표지석 우측 통나무 계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8각정자는 철거되고, 울타리 너머로 펜션같은 집들이 들어서 있다~

▼ 무더운 여름날씨속에 인증샷을 남기고 ~~

▼ 봉우리전 Y갈림길에서 좌측 사면길로 우회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된비알길이 이어지고 ~~

▼ 된비알길로 오른 벌목지 좌측능선에서,

사진 좌측으로 가야할 길은 조망해 보는데...... ~~

▼ 봉우리전 Y갈림길에서 직진하여 봉우리로 올랐다가 좌측으로 진행한다(좌측길은 봉우리 우회길인듯)~~

▼ 무명봉에 올랐다가 내려서고 ~~

▼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봉우리전 Y갈림길에서 좌측 사면길로 우회하여 진행하고 ~~

▼ 우측에서 오는 임도수준의 넓은 길을 만나서 우직진 진행한다 ~~

▼ 좋은 등로로 계속 오르막 진행하여 570봉으로 오른다 ~~

▼ 570봉 오르막길에 뒤돌아보니,

지나온 인대산~채석장~오항고개쪽 정맥길을 조망된다~~

▼ 570봉(국기봉?, 충남과 전북 경계) ~~

- 건너로 멀리 천등산이 보이고~

▼ 570봉에서 대둔산 쪽 조망 ~~

▼ 570봉에서 우틀하여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하다가 ~~

▼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무명봉에 오르고 ~~

▼ 무명봉에서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다가 ~~

▼ 다시 잠시 오르고 ~~

▼ 515봉 ~~

- 대둔산이 건너로 가깝게 보인다~

▼ 515봉에서 내려섰다가, 다시 짧게 오르고 ~~

▼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

▼ 로프구간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 내리막길에 묘역을 지나서, 내리막길이 이어지며,

우측의 진산자연휴량림 도로와 병행하는 곳을 지나고~~

▼ 내리막길에 대둔산쪽을 조망해 보고 ~~

▼ 수풀로 가득찬 4거리 안부를 직진하고 ~~

▼ 진산자연휴양림의 수영장(?) 시설물을 좌측으로 지나, 파란 물통의 좌측으로 진행하여,

SK기지국 앞을 지난다~~

▼ SK 대둔산 이동통신 기지국앞을 지난다 ~~

▼ 저수조 좌측으로 진행하고 ~~

▼ 413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415봉 정상부 주변에는 어두워져 으시시한데  '굴'처럼 보이는 것들이 몇군데 있고,

415봉을 지나 좌측으로 배티재로 내려선다 ~~

▼ 배티재(梨峙)~~

1)  전북 운주군 산북리와 충남 금산군 진산면 묵산리의 경계로 17번 국도가 지나고 있고 ~

2) 임진왜란 3대첩중 하나인 이치대첩비(황진 장군, 동복현감)와 안내문, 이치전적지 안내판 등이 있다~

3) 좌측에 보이는 버스는 완주군 농어촌버스로,

배티재~고산까지 12회/1일 운행(고산에서 전주시까지 연결됨)하고 있다~

4) 대둔산 휴게소 & 식당, SK주유소가 있으며,

- 휴게소는 6:30~22시까지 영업하며,

식당은 영업시간이 9시~20시까지로 씌여 있으나, 19시에 일찍 마감하여

저녁식사도 못하게 되어, 부득이 휴게소에서 컵라면으로 해결할 수밖에....

5) 주유소 좌측에 대기중인 버스는 대전서부터미널 밖에서 이곳까지 운행하는 34번 버스이다~

6) 휴게소에서 먹거리, 음료 등을 구입하고, 도로건너 대둔산쪽 들머리 우측에 있는 정자에서 하룻밤 유숙한다~

※ 이치대첩 관련 역사 공부

1) 임진왜란은 1592년 4월 13일 부산진에 상륙하여 발발하였으며,

5월 2일 한양 도성에 입성하고, 6월에는 평양성까지 함락하고, 7~8월에 함경도까지 진격하였는데,

호남 곡창지대를 차지하고자, 전주로 가는 가장 빠른 곳인 금산성을 6월 23일 함락하였다.

2) 이에, 조선은 절제사 권율(광주 목사)을 중심으로 대응하여,

전주로 통하는 험한 고개인 이치와

호남정맥상의 웅치(웅치전적비가 있음)에서 방어선을 구축하고,

7월 8일 왜군을 격파(육지에서 조선 관군이 거둔 최초의 대승이며,

선봉에서 실제적으로 전투를 지휘한 자는 동복현감 황진이었다고 함)하였으나,

6천명의 의병을 이끌고 왜군의 본진인 금산성을 공격하던 의병장 고경명과 고인후 부자는 전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