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2금남정맥(完)

170423 ★★[금남정맥 홀로종주 7구간] 윗장고개~복룡고개 <찜박>

청이당 2017. 10. 11. 10:36

1. 산행일시 : 2017년 4월 23일 (10:40~)11:03~17:52(~18:02) (6시간 49분)

※ 날씨 : 맑고, 지열로 무더움, 숲속엔 산들바람이~~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4.3km(알바포함 14.9km), 접속거리 1.3km, 이탈거리 0.9m, 총거리 17.1km

※ 행정구역 : 공주시 계룡면, 이인면

3. 산행코스 : 윗장고개~팔재산~널티고개~상리임도~안골산~벌문이고개~성정산~반송고개~복룡고개

윗장고개(0.6km)팔재산(1.7//2.3km)널티고개(2.0km)갈림길, 주의(0.9//5.2km)안골산(1.2km)248(1.9km)이동통신 중계기

(0.8//9.1km)벌문이고개(0.8//9.9km)성정산, 성항산(0.3km)갈림길, 주의(1.2km)반송고개(2.9//14.3km)복룡고개

4. 산행개요

(1) 금남정맥종주 첫산행을 공주시 계룡면 윗장고개에서 이인면 복룡고개까지 진행하였다.

1) 금남정맥 종주를 조약봉⇒운장산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운장산, 대둔산, 계룡산 구간 등이 산방기간중이어서,

부득이 계룡산 국립공원구역밖인 윗장고개부터 정맥끝지점인 부여 구드래나루터까지 먼저 진행하였다.

2) 광주 송정리역에서 8시발 STR열차로 8:50에 공주역에 내리니, 공주역⇔갑사간 205번 교통편(9:10)이

4월 1일부터 대폭 축소변경되어서 윗장고개로 곧장 가지못하고, 공주시내로 이동하여

갑사로 가는 320번 버스로 윗장고개 아래 중장3거리로 이동하다 보니,

11시에야 산행을 시작해서 진고개까지 19.8km를 진행하려던 계획을 취소하고,

복룡고개까지(14.9km)만 진행함으로써,

다음날 구드래나루터까지 30km에 가까운 산행을 하게 되어 큰 부담이 되었다.

(2) 고도 80m대의 고개(윗장,널티,상리임도,벌문이,반송,복룡고개)에서 180m~350m대의 산을 오르내리는데,

윗장고개⇒팔재산, 상리임도⇒안골산, 벌문이고개⇒성정산, 반송고개⇒185봉 구간이 된비알 구간이며,

급내리막이 일부 있으나, 평탄능선길이 많은 반면에

특징이 없는 산세 등으로 구간 전체적으로 정맥길을 가늠하기 힘든 구간이다.

(3) 등로는 일부 급등락 구간, 벌목구간을 제외하고는 꽉들어찬 잡목속으로 진행을 하며,

낙엽이 많이 쌓인 구간 등에선 등로가 희미하며,

곳곳에 갈림길이 있어서 시그널과 GPS에 의존하여 산행하였는데도 몇 군데에서 잠간씩 알바를 하였다.

1) 몇 군데 지나는 밤나무 단지내에는 시그널이 없으므로, 선답자 산행기와 GPS에 의존하여 진행하였다.

2) 곳곳에 갈림길이 산재하여서, 시그널과 GPS, 선답자 산행기에 유의하여 진행하였다.

3) 반송고개 전에 정맥 마루금상에 있는 잘 조성된 큰 묘역 및 경작지 보호용 철망울타리로 인하여,

실제 정맥길이 실계곡을 건너 철망울타리 개구멍으로 통과하여 반송고개로 복귀하도록 되어 있어서,

산자분수령 원칙을 지키지 못하는 아쉬운 지점이 있다.

(4) 길 주의 지점(많음) : '6. 산행사진' 설명 참조

★ 교통편

(1) 윗장고개 : 320번 버스(공주 산성동 시내BT갑사)로 중장3거리BS에서 하차하여 1.3km도보 이동

※ 320번 버스시간표(공주 산성동 시내BT↔갑사)

공주 06:40/07:25/07:50/08:50/10:00/11:35/12:55/13:50/14:40/15:35/16:50/18:20/18:50/19:40/20:20/21:30

갑사 07:00/08:10/09:20/10:40/11:30/12:20/12:50/13:40/14:40/15:10/16:10/17:20/17:50/18:50/19:30/20:10/20:50/22:00

(2) 복룡고개 : 200번 버스(공주종합터미널⇔공주역)로 복룡고개 하차 or 후천동BS에서 하차하여 0.9km 도보 이동

※ 200번 버스시간표(공주종합터미널⇔공주역) : 복룡고개 경유

공주 06:20/07:30/07:50(휴일만)/08:15/09:25/10:00/11:45/12:20/13:10(휴일만)/13:30/14:05/

15:10/15:50/17:20/ 18:30(휴일만)/19:20/20:00

공주역 07:30/08:35/09:15/10:10/10:50/11:50(휴일만)/12:40/13:00/14:25/15:00/16:00/16:30(산성도착)/

17:00(휴일만)/18:10/20:15/20:40(휴일만)/21:00

(3) 진고개 : 230번 버스(공주 산성동 시내BT~화정) : 진고개 경유

공주 : 06:40/08:50/10:30/14:30/17:50

화정 : 07:15/09:30/11:10/15:10/18:30

▼ 공주역(공주KTX역) 버스시간표~~

- 광주 송정리역에서 8시출발한 STR열차로 8:50에 공주역에 도착했으나,

4월 1일부터 공주~갑사간 버스편 운행이 대폭 축소되어 9:10차도 없어지고,

축소된 3편도 그나마 휴일만 운행한다고 한다.

- 당초 산행 목표구간은 윗장고개~복룡고개~진고개였으나,

200번 버스가 복룡고개를 경유하니, 복룡고개에서 역방향으로 윗장고개로 산행할수도 있는데......

- 어쩔 수 없이 9:15에 출발하는 200번 버스로 공주시내 시내버스터미널로 이동(9:41)하여,

10시에 출발하는 230번 버스로 중장3거리(윗장고개)로 이동하였다~

▼ 공주시 산성동 시내버스 터미널~~

- 윗장고개로 가기 위해서 10시에 출발하는 320번 버스로 중장3거리로 이동한다~

▼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중장3거리~~

- 320번 버스는 종점인 갑사로 가기 위해서 우측으로 가므로,

중장3거리에서 10:27에 하차하여, 여장을 정리하고,

10:40분경에 좌측의 691번 도로따라 윗장고개쪽으로 이동~

▼ 팔재산(좌측)~윗장고개~265봉(우측) ~~

▼ 윗장마을 모습~~

- 도보로 이동중에 갑사에서 윗장고개를 거쳐 대전쪽으로 가는 340번 버스가 지나가고,

동학사쪽에서 오는 갑사를 거쳐 공주역으로 가는 205번 버스가 지나간다~

▼  윗장고개( 약150m, 중장리고개, 구왕고개)~~

- 공주시 계룡면 구왕리와 중장리간 경계이며, 691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으며,

중장3거리에서 1.3km거리~

- 도로 방향표지를 지나 좌측에 들머리가 있으며, 팔재산까지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너덜지대를 지나고~~

▼ 팔재산(364m)~~

- 삼각점과 간이 정상표지가 있으며, 조망은 없다~

- 정상 밑에 있는 돌리 여덟 팔자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여, 팔재산 또는 팔자산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 팔재산에서 급내리막길을내려와 안부를 지나 살짝 오른후,

벌목지대(두릅재배지)로 진행~~

▼ 벌목지대(두릅 재배지) 좌측 경계따라서 오르막 진행~~

▼ 310봉(두릅재배지 정상) 철망울타리를 넘어서고~~

- 310봉에서 늘티고개까지 내리막 진행~

▼ 등로 좌측으로는 중장리, 계룡저수지, 계룡산이 조망된다~~

▼ 급내리막길로 내려서고~~

▼ 평탄능선에서는 꽉들어찬 잡목속으로 진행~~

▼ 넓은 묘역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가까이로는 널티고개(23번 국도) 좌우로 사진 좌측에 폐차장 등 건물들과 우측에 호남고속철도 터널이 보이고,

사진 우측 정면으로 215봉이, 멀리 사진 중앙에 안골산(340m), 좌측에 거북바위산(344m)이 조망된다~

- 널티 고개 이후로도 산행시에 고속철도 노선을 따라서 정맥길이 이어지는지,

고속철도가 통과할때마다 생기는 굉음공해가 매우 크다~

▼ 갈림길에서 우측의 빨간 벽돌 건물쪽으로 내려서고,

시멘트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널티고개( 고도 95m쯤)~~

- 좌측(성일텍크쪽)으로 290m쯤 소로따라 진행하여,

23번 국도 지하차도를 통과하여 우측의 고개마루로 U턴한다~

▼ 널티고개 23번 국도(공주~논산간 도로) 지하차도(고도 약80m)~~

- 지하차도를 통과하여 우측으로 국제계량소쪽으로 오르막 진행~

▼ 국제계량소에서 2번째 전주에서 좌측 임도로 215봉쪽 들머리가 있다~

▼ 215봉쪽 들머리~~

- 전주 좌측 임도따라가다가 우정면의 묘지쪽으로 직진한다~

▼ 묘역 우측으로 진행하여 산길로 들어서고, 된비알길로 한바탕 오르막 진행~~

▼ 묘역에서, 지나온 팔재산쪽과 멀리 계룡산쪽 조망~~

▼ 한바탕 오른 뒤 또다른 묘역 & 묘지대에서 좌측 정면으로  215봉이 조망된다~~

- 묘지대 우측길로 오른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215봉으로 정맥길이 이어진다~

▼ 묘지대에서 사진 우측 소나무가 있는 곳에서 산길로 들어서자 마자,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 꽉들어찬 잡목속으로 진행한다~~

▼ 무명봉(175m)에서 좌측으로 진행~~

▼ 옛고개 안부를 지나고~~

▼ 된비알길로 215봉으로 오른다~~

▼ 215봉 정상부에서, 직진능선 버리고, 우측으로 진행(★ 진행주의)~~

▼ 평탄한 능선으로 잠시 진행한다~~

▼ 옛고개 안부를 지나고~~

▼ 203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는데~~

▼ 잘 정비된 묘1기 뒤 정맥길에 장애물 & 로프가 직진길을 막고 있다~~

- 우측으로 내려가도록 하고 있으나, 장애물 좌측의 능선길로 직진한다~

▼ 잘 정비된 묘1기에서, 계룡면 월암리와 좌측 계룡산쪽을 조망해 보고~~

▼ Y갈림길~~

- 좌측 능선으로 가도 될 것같은데,

시그널은 우측에 붙어 있어서 진행해보니, 좌측 능선쪽으로 돌아서 올라 합류한다~

▼ 첫번째 밤나무 단지~~

- 농로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

▼ 농로로 오르막 진행하여 사진의 정상부에서 급우틀 진행~~

- 밤나무 단지에는 시그널이 모두 제거되어 있어서,

GPS에 의존하여 맥길을 가늠하고 진행한다~

▼ 급우틀하여 밤나무 단지내 농로로 진행~~

▼ 전기철선 울타리가 쳐진 큰 밭~임도3거리~좌측 숲 ~~

- 사진 좌측의 안골산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 능선이 위쪽으로 보이고,

- 전기울타리에서 정맥 마루금은 사진 우측의 큰 밭을 가로질러 가야되는데,

전기울타리따라 좌측으로 감아돌아 임도고개 3거리에서 잠시 직진(사진상 좌틀) 진행한후,

통나무로 막아진 곳에서 좌틀하여 사진 좌측의 숲쪽으로 진행한다~(★진행주의)

▼ 계룡면 월암리 상리마을뒤 임도3거리~~

- 임도3거리에서 안골산 능선쪽으로 잠시 직진하다가~~

▼ 잘못 들어오지 말라고 막아진 통나무앞에서 좌틀하여 숲속으로 진행한다(★ 진행주의)~~

▼ 등로 좌측으로,

공주시 계룡면 월암리 상리마을과 멀리 계룡산쪽이 조망된다~~

▼ 좌측으로 가는 임도를 버리고, 우측의 산길로 진행~~

▼ 상리임도(140m)~~

- 시멘트 도로를 건너, 사진 좌측의 밭을 지나 우틀하여 임도로 진행하다가,

사진 우측의 묘역쪽으로 오르막 진행~~

- 임도 좌측 계곡에 식수로 사용가능한 물이 흐르고 있다~

▼ 묘역위쪽에서 산길로 진행하다가, 벌목지대 경계 가장자리로 진행~~

▼ 지나온 팔재산과 멀리 계룡산쪽을 뒤돌아 보고~~

▼ 된비알길로 안골산으로 오른다~~

▼ 안골산(340m) 갈림길 봉우리~~

- '힘내세요'라는 준희표지가 있고, 봉우리 정상부전에 우측으로 안골산(322m)으로 가는 등로가 보여서,

정맥길이 좌측의 340봉을 들렀다가 오른쪽으로 가야하는 것인지,

왼쪽의 340봉(안골산 갈림길 봉우리)쪽으로 가야하는지, 헷갈리는 지역이다~

▼ 안골산 갈림길 봉우리에서 10여분 점심휴식후 진행~~

▼ 진행방향 앞쪽으로 어렴풋이 봉우리가 보이고~~

▼ 벌목지대 위 경계로 진행~~

▼ 벌목지대 경계에서, 팔재산쪽~계룡산쪽 조망~~

▼ 팔재산쪽에서 부터 지나온 정맥길 조망~~

- 좌측으로 기산저수지가 보인다~

▼ 거북바위산 갈림길봉(298m)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평탄한 등로 주변에 키낮은 철쭉들이 만개하여 있고~~

▼ 등로 우측으로 이인면 발양리쪽 산야 조망~~

▼ 급내리막길로 내려서며~~

▼ 평탄구간에서는 꽉들어찬 잡목구간을 지나고~~

▼ 등로에 조그만 구술붕이와 각시붓꽃이 힘든 산행길에 위안이 되어 주고~~

▼ 248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 180봉을 지나, 직진능선을 버리고 좌측으로 진행한다~~

▼ 180봉을 지나, 직진능선을 버리고 좌측으로 진행(★진행주의)~~

-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면, 봉분은 보이지 않고 작은 묘비들만 있는 지역을 지난다~

▼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 평탄한 길이 이어진다~~

▼ 임도 공터에서 정면의 숲속으로 직진한다~~

▼ 좌우로 흘러가는 임도를 횡단하여 잡목이 꽉들어찬 곳을 지나고~~

▼ 평탄한 길로 진행한다~~

▼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 다음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 잡목이 꽉들어찬 평탄능선에서 멀리 가야할 이동통신 기지국 통신탑이 보이고~~

▼ 좌우로 흐르는 묵은 임도를 가로질러 오르고~~

▼ 또렷한 길로 진행한다~~

▼ 통신선이 좌측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철기둥있는 곳을 지나~~

▼ 이동통신 기지국 통신탑에 이어서, 노성지맥 분기점이 나타난다~~

▼ 148봉 노성지맥 분기점~~

▼ 잘 정비된 묘역으로 나오자마자 사진우측의 산길로 진행~~

▼ 꽉들어찬 잡목지대를 지나고~~

▼ 잘 정비된 묘역에서~~

- 사진 우측으로 묘역조성용 시멘트길로 가도 될것 같은데,

정맥길은 곧바로 산길로 들어선다~

▼ 묘역에서 곧장 산길로 들어서고~~

▼ 시멘트 길로 묘역뒤로 진행하여, 사진 좌측의 낮은 봉우리쪽으로 진행한다~~

- 사진 우측이 성항산~

- 사진 좌측의 낮은 봉우리에서 우틀하여야 한다(★진행주의)~

▼ 지나온 팔재산~안골산쪽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알바중~~

- 낮은 봉우리를 넘어와서 등로도 없는 곳에서 알바중~

▼ 알바하다가 뒤돌아서서 무명봉(낮은 봉우리)으로 복귀~~

▼ 낮은 봉우리(무명봉)에서 가야할 정맥길 가늠~~

- 잘 정비된 묘역에서 좌측 10시방향 묘지대로 내려서다가

우측 묘지길로 도로로 내려선다~

- 건너편의 산줄기가 성항산으로 가는 산줄기이다~

▼ 묘지대 우측에서 묘지길로 도로로 내려선다~~

▼ 벌문이고개(고도 약80m)~~

- 공주시 이인면 발양리(벌문이)와 반송리의 경계이며, 17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 사진 우측 전주쪽에 성항산쪽 들머리가 있다~

▼ 뒤돌아본 무명봉(낮은 봉우리)쪽 모습~~

- 사진 중앙의 무명봉에서 우틀하여 묘지쪽으로 진행했어야 하는데,

등로도 없는 우측 능선쪽으로 진행하다가, 무명봉으로 복귀하였다~

▼ 임도를 버리고, 산길로 된비알 오르막 진행한다~~

▼ 성항산, 성정산(237m)~~

- 좌측으로 진행한다~

▼ 등로 우측으로 공주시 이인면 용성리쪽 산야 조망~~

▼ 밤나무단지로 들어서면, 급좌틀하여 좌측 경계따라 내리막 진행(★ 진행주의)~~

▼ 밤나무 단지 정상(199봉) 쯤에서 좌측 숲속으로 진행~~

▼ 내리막길에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멀리 계룡산쪽 조망~~

▼ 꽉들어찬 잡목속에서 정면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가늠~~

▼ 묘역 뒤 좌측 능선으로 정면의 봉우리로 오르막 진행~~

▼ 185봉전 평탄한 무명봉 정상부~~

- 정맥 마루금은 이쯤에서 우측으로 흘러가는 모양인데,

- 계속 직진하여 185봉 우사면길로 진행한다~

▼  185봉 우측 사면길로 진행~~

▼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여 밭으로 나온다~~

▼ 밭에서 보니, 밭둑아래로 계곡이 지나고, 도로가 있는 철문쪽으로 온통 울타리가 쳐져있다~~

- 정맥 마루금은 밭쪽은 계곡을 지나야 하므로,

사진 우측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 밭 좌측 둑으로 진행해오니, 철망울타리에 겨우 몸하나 빠져나갈 수 있는 개구멍으로 도로로 빠져 나온다~~

▼ 포장도로로 빠져나와 우틀하여 정맥 마루금(반송고개)으로 복귀하기 위해 포장도로따라 잠시 오른다~~

- 철망문이 살짝 열려 있었는데....

- 정맥마루금은 사진 좌측으로 이어지는 모양인데, 사진 우측으로 내려왔으니......

사진 좌측에 잘 조성된 큰 묘역과 경작지 관리상 쳐놓은 울타리로 인하여,

정맥길이 우측능선으로 우회하여 물을 건너게 된 모양이다~

▼ 반송고개(고도 약 95m)~~

- 이인면 신의리와 반송리의 경계로 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 철망문 앞을 지나 반송고개로 올라 좌틀하여 밤나무밭 우측 경계 능선따라 진행한다~~

▼ 잘 정비된 묘역에서, 지나온 정맥 마루금을 가늠해 본다~~

- 마루금상 옳게 진행하려면 사진 중앙의 185봉 전에서 우틀하여 큰 묘역으로 내려왔어야 했는데,

185봉 우측 사면으로 더 진행을 해서, 밭쪽으로 내려서고 실계곡을 건너 마루금(반송고개)로 복귀했다~

▼ 잘 조성된 묘역에서 산길로 또다른 185봉쪽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185봉 정상부~~

▼ 무명봉을 지나 우측으로 진행~~

▼ 무명봉 정상부에서 우측으로 진행~~

▼ 묘역 우측 산길로 진행하고~~

▼ 묘지를 지나 묘지길로 진행~~

▼ 평탄한 묘지길로 진행~~

▼ 할미꽃이 많은 묘지를 지나고~~

▼ 이어지는 묘지~~

▼ 이어지는 묘지위에서 숲속으로 진행~~

▼ 묘역에서 멀리 논산시내쪽이 조망되는데......

▼ 151봉을 지나고~

▼ 좌측에 철망울타리가 쳐진 곳을 지나며~~

▼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다가~~

▼ 봉우리로 직진하지 않고, 급우틀하여 우사면길로 진행한다~~

▼ 잡목이 꽉들어찬 밤나무 밭으로 진행하며~~

▼ 잡목이 들어찬 밤나무 밭에서 랜드마크인 철탑이 보인다~~

- 정맥길은 우측 능선으로 가다가 좌측으로 철탑쪽으로 휘어진다~

- 사진 우측으로 천안~논산간 고속도로가 보이며, 차량소음이 심한 편이다~

▼ 능선 좌측으로 진행 중~~

▼ 임도를 횡단한다~~

- 우측으로 임도따라 내려서도 복룡고개로 갈수 있다고 한다~

▼ 임도를 횡단하여 철탑아래쪽 능선에서~~

- 철탑으로 오르지 않고, 오른쪽으로 진행한다(오른쪽에 나뭇가지로 막아 놓았다)~

▼ 밤나무밭을 통과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조금 전 임도따라 복룡고개쪽 도로로 내려서는 것이 맘이 편하겠다~~

▼ 이동통신 통신탑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여 복룡고개 도로로 내려선다~~

- 통신탑 좌측으로는 도로 절개지여서 내려설 곳이 보이지 않음~

▼ 복룡고개 우측으로 공주시 이인면 이인리, 산의리쪽 모습~~

- 공주시 이인면 이인리와 복룡리의 경계이며, 17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 큰 축사(돼지?)가 있어서 악취가 반경 1km쯤 진동을 한다~

- 버스정류소가 가장 가까이에 있는 복룡고개 좌측으로

18:10에 공주역을 출발하는 200번 버스를 탑승하기 위해 급하게 내려선다~

- 아침에 200번 버스로 공주 시내로 갈때 기사님에게 여쭤보니,

근처에 고속도로 이인휴게소가 있어서 복룡고개에서 버스가 정차한다고 한다

▼ 복룡고개에서 남쪽으로 0.9km거리에 있는 후천동마을 버스정류소~~

- 공주역에서 18:10에 출발한 200번 버스를 18:15경에 탑승하여, 공주종합버스터미널로 가본다~

- 공주종합터미널에 가보니, 광주행 버스가 19:15, 22:00에 있어서 광주집에 가고는 싶은데......

산성동 공주보석사우나 찜질방에서 1박하기 위해 125번 버스로 산성시장BS로 이동한다~

▼ 후천동 버스정류소에 붙어 있는 200번대 시내버스 운행시간표~~

- 200번 버스가 공주시 종합터미널~공주역간을 운행하면서, 복룡고개를 지난다~

- 230번 버스는 진고개를 경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