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 영남알프스/지리산 태극종주

100613~15 ★무박종주 나섰다가 2박3일 답사산행된 지리태극종주(3구간)

청이당 2010. 6. 18. 15:24

 

무박종주 나섰다가 2박3일 답사산행된 지리태극 종주 (3구간)


1. 산 행 지 : 지리산 태극종주길 90.5km

 

  ○ 3구간(21.9km) :(10:33~11:11) 장터목~천왕봉~하봉~국골사거리~(17:33~5:55)새재(윗새재마을1박)

                              ~(6:54~7:09)왕등재 습지~동왕등재~(10:55)밤머리재

 

2. 3구간 지도 및 산행사진

 

 

 

 

▼ 장터목대피소에서!!~~데운 햇반 1개를 확보하고, 물을 1200cc정도 보충하니 배낭이 무겁더라도 부자가 된

   기분에 가장 오르기 힘든 천왕봉 오르막도 한발짝 한발짝 쉬지않고 오른다!!  

 

▼ 제석봉에서!!~~  

 

▼ 천왕봉에서!!~~ 짙은 운무로 사방 조망을 전혀 볼 수 없는 아쉬움을 뒤로 하고, 아무도 가지 않는 길같은

   중봉쪽으로 홀로 외로이 발길은 돌린다!!   

 

▼ 천왕봉에서!!~~ 어제 바래봉에서 산토끼를 보았듯이 오늘도 산중진객을 볼 수 있는 행운이!! 산양인가??

   국골사거리 윗쪽 능선에서 만난 약초꾼 얘기로는 집나간 흑염소가 야생상태가 된 것같다고!!   

 

 

▼ 천왕봉에서!!~~ 대원사쪽(11.7km)과 중산리쪽(5.4km) 갈림길 이정표!!  

 

▼ 천왕봉엣서 중봉쪽 조망!!~~ 

 

▼ 중봉에서!!~~  천왕봉에서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와 다시 올라서야 중봉이다!!  

 

▼ 중봉아래 치밭목가는 길에 하봉쪽 출입금지 표지판!!~~ 중봉에서 하봉가는 길은 치밭목산장쪽으로 가면

   안되고, 칠선계곡위 대륙폭포쪽으로 가도 안되고, 북쪽으로 가야 한다고 하여 농무로 조망이 안되어

   나침반을 꺼내어 길을 찾은데, 길이 여러갈래여서 우왕좌왕하다가 어쩔수 없이 치밭목산장가는 길로

   가다가 출입금지 표지판을 발견하고 넘어선다!!

  

 

▼ 중봉에서 하봉 가는 길 초입에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무"- 국립진주산업대학교- 표지판이 있다!!  

 

 

▼ 중봉에서 하봉가는 길 직벽 오르막에서!!~~ 중봉에서 하봉가는 길 초입은 능선산행이 아니고, 능선상에

   암봉이 많아 능선을 좌측에 두고 안부길로 진행하다가 능선길로 오른다!!

   - 능선에 오르면 대슬랩 암봉구간이 몇군데 나타나며, 직벽을 오르거나 내려서야 한다!! 

 

▼ 암봉아래 좌측에 고사목으로 등로를 막아 놓은 곳으로 진행해야!!~~  

 

▼ 하봉가는 길에 암봉의 모습!!~~  

 

▼ 하봉 헬기장에서!!~~ 중봉과 하봉의 중간쯤으로, 이곳에서 치밭목대피소로 내려서는 길이 지도상에 있음!  

 

▼ 하봉(근처 암봉)에서!!~~ 동부능선상 북쪽 암봉 조망!!  

 

▼ 하봉(근처 암봉)에서!!~~ 서북능선쪽 조망!!  

 

▼ 하봉(근처 암봉)에서!!~~ 동부능선산 지나온 남쪽 능선 조망!!  

 

▼ 하봉에서 두류봉가는 갈림길에 노란 페인트칠 방향 표지  

 

▼ 하봉에서 두류봉가는 길에 직벽 오르막 암릉에서!!~~ 

 

▼ 하봉에서 두류봉 가는 길에서!!~~  

 

▼ 하봉에서 두류봉 가는 길에서!!~~ 갈림길인데, 백두대간 한다는 개인시그널을 보고 좌측으로 진행!!   

 

▼ 하봉에서 두류봉 가는 길에!!~~ Y자로 두갈래 길이 있는데, 양쪽에 시그널이 다 있으며, 왼쪽길로 진행하니

   결국은 한곳으로 합쳐지는 지는 듯!! 

 

▼ 두류봉에서!!~~  

 

▼ 두류봉에서!!~~ 국골, 촛대봉능선, 찬암능선, 삼정능선, 서북능선쪽 조망!!  

 

▼ 두류봉에서!!~~ 국골, 촛대봉능선, 찬암능선, 삼정능선, 서북능선쪽 조망!!     

 

▼ 두류봉에서!!~~ 창암산 너머 서북능선, 금대봉, 삼봉산쪽 조망!!  

 

▼ 두류봉에서 국골사거리 가는 길에!!~~ 직벽오르막 위에 고사목 방책을 넘어서 진행!!   

 

 

▼ 두류봉에서 국골사거리 가는 길에!!~~ 산청독바위, 새봉, 왕등능선 조망!! 맨 뒷쪽은 왕산, 필봉산 인 듯!  

 

▼ 두류봉에서 국골사거리 가는 길에!!~~ 왕등능선, 달뜨기 능선 조망!!  

 

▼ 국골사거리에서!!~~ 야간산행시엔 대형알바를 많이 하는 곳임!! 나무에 빨간색 페인트로 +방향표지!!

   주능선상으로 직진하면 두류능선, 좌측은 국골(추성리) 가는 길이므로 우측 성불능선쪽으로 내려서야!! 

 

▼ 청이당고개 5분 못미친 곳에 있는 갈림길에서 직진!!   

 

▼ 청이당고개에서!!~~ 오른쪽에서 계곡 물소리 들림!!  

 

▼ 청이당 계곡수!!~~청이당고개에서 오른쪽으로 1~2분거리에 있는 동부능선에서 가장 중요한 식수보충지!!   

 

▼ 청이당에서 독바위 가는 길에!!~~ 새봉까지 엄청난 산죽길이 펼쳐진다!!   

 

▼ 청이당에서 독바위 가는 길에!!~~  

 

▼ 청이당에서 독바위 가는 길에!!~~ 달뜨기 능선 조망!! 이곳의 산죽비트에 아지트를 튼 빨치산들이 달뜨기

   능선위로 떠오르는 달을 보면서 고향과 가족생각에 눈시울을 붉히는 모습이 상상된다!   

 

▼ 아랫 쑥밭재(#1)로 내려서는 직벽!!  

▼ 아랫 쑥밭재(#1)에서!!~~ 직벽에서 내려서니 나타난 공터인데 이곳이 아래 쑥밭재가 아닌가 생각된다!!  

 

 

▼ 독바위 가는 길에서!!~~ 앞쪽으로 진행이 어려울 정도로 등로에 꽉찬 산죽길이 매우 많은 등로이다!!  

 

▼ 산청(진주)독바위에서!!~~ 임금님의 상투모습인데, 독을 엎어 놓은 모습이라고 해서 독바위라고!! 최고의

   조망터라고 하는데, 운무로 천왕봉쪽 조망도 안되고 해서 오르지 못하고 지나치니 아쉽기만......  

 

▼ 형제바위에서!!~~ 독바위 건너쪽에 급경사 오르막 등로 좌측에 위치  

 

▼ 독바위에서 새봉가는 길에!!~~ 윗쑥밭재 바로전 암릉구간!!  

 

▼ 윗쑥밭재 바로 전에서 새봉 조망!!~~  

 

▼ 윗쑥밭재에서!!~~ 직벽 내리막을 내려서야!!  

 

▼ 새봉오르는 길에서!!~~ 등록에 꽉들어찬 산축으로 앞으로 헤쳐나가기가 힘들 정도임!! 

 

▼ 새봉 정상에서!!~~ 3거리 갈림길로 대형알바 위험지역인데, 아무생각없이 선답자 시그널을 따라 진행!! 

 

▼ 새봉지나 마당바위에서!!~~ 햇반을 들며 휴식을 취하다! 밤머리재까지 21시에 도착할 것 같은데, 계속 진행

   할 것인가? 새재에서 윗새재마을로 중탈할 것인가 갈등하며 새재로 내려선다!!

 

▼ 마당바위에서 조개골쪽 조망!!~~ 

 

▼ 새봉에서 새재로 내려서는 길에서!!~~ 등로찾기가 어려운 곳에 노란페인트칠로 방향표지!!  

 

▼ 새재로 내려서며 천왕봉쪽 조망!!~~ 

 

▼ 새재로 내려서며 왕등능선쪽 조망!! 

 

▼ 새재에서!!~~새재마을쪽 출입금지 표지목!!

 

▼ 새재에서 윗새재마을 조망(천왕봉쪽)!!~~ 

 

▼ 새재에서 윗새재마을 하산길에도 산죽길이 많다!!~~  

 

▼ 윗새재마을 날머리에서!!~~ 국공의 출입금지 표지판  

 

▼ 윗새재마을에서!!~~ 

 

▼ 윗새재마을 새재산장에서 하룻밤 유숙하고 새벽 5:10에 길을 나선다!!~~ 

 

▼ 새재로 오르는 들머리의 출금 울타리를 넘어서 이슬먹은 수풀과 산죽을 헤치며 새재로 오른다!!~~  

 

▼ 새재 못미친 안부에서 독바위와 새봉쪽 조망!!~~  

 

▼ 새재에서!!~~ 외고개, 왕등재습지쪽은 새봉쪽에서 내려서며 직진해야!! 왼쪽 스틱은 오봉리쪽, 오른쪽

   스틱은 새재마을쪽임  

 

▼ 새재에서!!~~ 중봉, 써리봉쪽 조망! 천왕봉은 중봉뒤로 조금 보인다!!   

 

▼ 등로에 멧돼지 배설물!!~~ 주능선 구간을 빼고, 서북능선, 동남부능선 등로 곳곳에 깔려 있다!! 멧돼지들도

   이동하기가 쉬운 등로를 따라서 이동하는 모양이다!!  

 

▼ 외고개가는 길에!!~~ 등로엔 올해 자라난 수풀로 꽉들어차 있어 금새 옷이 다 젖은 상태로 진행!!~~  

 

▼ 외고개에서!!~~ 왕등재습지쪽은 직진해야!! 좌측은 오봉리, 우측은 외고개마을로 가는 길!!  

 

▼ 외고개에서!!~~ 광주의 팀백두, 폼생폼사, 산천나그네님 시그널 밤머리재 방명록을 보니 산악회 몇분이

   각각 6월과 5월에 다녀간 모양이다!!  

 

▼ 외고개에서!!~~ 왕등재습지쪽으로 진행하면 곧바로 노송지대가 나타남!!  

 

▼ 왕등재습지 전 무명봉에서 천왕봉쪽 조망!!  

 

▼ 왕등습지전 무명봉에서!!~~ 왕등습지 위쪽 봉우리 조망!!  

 

▼ 왕등재습지 전 4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이 습지쪽이고, 좌측은 오봉리, 직진은 습지위쪽 봉우리로

   올라가는 길임!!  

 

▼ 왕등재습지에서!!~~ 습지전 4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접어든후 곧바로 습지가 나타난다!!

 

▼ 왕등재습지에서!!~~

 

▼ 왕등재습지에서!!~~ 식수로 하기엔 좀 더러운 것 같다! 이 물을 따라 5분정도 내려가면 습지물과 합수되는

   부분에 맑은 물이 있다함!!  

 

▼ 왕등재습지에서!!~~ 나무다리를 지나서 등로가 여러갈래로 나뉘어지므로, 우왕좌왕하다가 나무다리뒤

   목책을 따라 능선으로 올라선다!! 

 

▼ 서왕등재 봉우리(1048m)에서!!~~  

 

▼ 서왕등재에서 동왕등재 가는 길에!!~~ 첫번째 갈림길에서!  

 

▼ 서왕등재에서 동왕등재 가는 길에!!~~ 첫번째 갈림길 지나서 산천나그네님 시그널! 

 

▼ 동왕등재 가는 길에!!~~ 여기에도 깨진 형제바위 모습의 바위가 있길래!!  

 

▼ 서왕등재에서 동왕등재 가는 길에!!~~ 두번째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양갈래길이 나오고 좌측

   으로 진행해야!!(반대편 동왕등재에서 서왕등재로 진행시엔 요주의!! - 직진하지 말고 우측으로 올라서야!!)  

▼ 서왕등재에서 동왕등재 가는 길에!!~~ 두번째 갈림길에서!!  

 

▼ 서왕등재에서 동왕등재 가는 길에!!~~ 큰 소나무가 있는 무명봉에서!!  

 

▼ 서왕등재에서 동왕등재 가는 길에!!~~ 3번째 갈림길에서!!  

 

▼ 서왕등재서 동왕등재 가는 길에!!~~ 동왕등재까지 2분거리에 있음!! 밤에는 동왕등재로 착각하기 쉬운 바위   

 

▼ 동왕등재에서!!~~ 큰 바위의 양끝지점에 노란페인트로 진행방향 표지가 있음!! 

 

▼ 동왕등재에서 도토리봉 가는 길에!!~~ 등로 나무에 흰페인트칠 표지도 보인다!!

 

▼ 동왕등재에서 도토리봉 가는 길에!!~~ 전방에 도토리봉인가? 하는 높은 봉우리가 보이기 시작함!!  

 

▼ 동왕등재에서 도토리봉 가는 길에!!~~ 넓은 바위 쉼터에서 체온을 식히며, 거친 숨을 고르고!!  

 

▼ 동왕등재에서 도토리봉 가는 길에!!~~ 도토리봉인줄 알고 오른 봉우리에서!! 이후에도 2개의 봉우리를 더

   넘어야 도토리봉이 나타남!!  

 

▼ 도토리봉에서!!~~   

 

▼ 도토리봉에서 지나온 봉우리 조망!!~~ 도토리봉 전에 3개의 봉우리를 넘어야 도토리봉이 나타남!!

 

▼ 밤머리재 날머리에서!!~~ 도토리봉에서 급경사 내리막길을 내려서면 권사장님 버스 죄측뒤 토종꿀벌집

   옆에 도토리봉으로 오르는 들머리가 있다!! 

 

▼ 밤머리재 쉼터에서!!~~ 권사장님께 미리 주문한 아침겸 점심 - 열무김치가 엄청 시원하고 맛깔스러움!!  

 

▼ 밤머리재에 있는 권사장님 버스 쉼터(간이 휴게소)!! 

 

▼ 밤머리재에서!!~~  웅석봉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방명록에 기록하고, 인증샷(by 권사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