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 행 지 : 백두대간 8구간 삽당령~백봉령
2. 산행일시 : 2013년 1월 13일 (05:54~13:01)
※ 날씨 : 약간 흐림, 바람 없어 춥지 않은 날씨, 10~40cm정도 적설
3. 산행코스 : 삽당령~두리봉~석병산~고병이재~생계령~(자병산)~백복령 약18km
삽당령 (680) 5:54 |
4.6k |
두리봉 (1033) 7:30~42 |
1.6k |
석병산 (1055) 8:22 |
2.5k |
고병이재 (850) 9:15 |
4.4k |
생계령 (620) 11:11 |
3.1k |
46번철탑
12:27 |
1.8k |
백복령 (780) 13:01 |
96분 |
40분 |
53분 |
116분 |
76분 |
34분 |
주요지점 |
시 각 |
GPS수평거리 |
주 요 사 항 | |
구간 |
누계 | |||
삽당령680m) |
05:54 |
(km) |
(km) |
표지석2개/강릉시 왕산면/35번국도/초소/화장실/동물 통로/산신각 |
첫 이정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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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표(삽당령0.3km)까지 급경사 오르막 |
능선3거리(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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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장 → 능선3거리 좌진 → 866.4봉 |
866.4봉(▲) |
|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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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점 |
이정표 |
06:43 |
|
|
이정표(삽당령2.2k/두리봉2.4k,석병산4.0k) |
두리봉(1033,우) |
07:30~ 42 |
4.6 |
4.6 |
나무에 정상표지판, 만덕봉 갈림길, 석병산 조망, 간이식탁 쉼터 |
이정표 |
08:01 |
|
|
헬기장/ 이정표(삽당령5.3k,두리봉0.7k/석병산0.7k) |
석병산(1055.3) |
08:22 |
1.6 |
6.2 |
갈림길 이정표(일월봉,두리봉,헬기장) 왕복/일월문/표지석/삼각점 |
무덤1(우직) |
08:34 |
|
|
무덤1기, 상황지미골 갈림길(STS 이정표) 우직진 |
헬기장 이정표 |
09:04 |
1.9 |
|
910봉/ STS 헬기장 이정표(일월봉 1시간15분, 고병이재 10분) |
고병이재(우직) |
09:15 |
0.59 |
8.7 |
갈림길 표지목(석병산,백복령,석회동굴)/대간 및 석병산 안내판 |
900.2봉(▲) |
09:33 |
0.74 |
|
급경사 오르막 후 삼각점/ 대간 설명판/ 좌표 표지목/ 자병산 조망 |
931봉 |
09:59 |
0.94 |
|
잡목 정상, 능선분기봉과 민둥산쪽 봉우리 조망 |
능선분기봉(좌) |
10:09 |
0.35 |
10.7 |
★우직진X=민둥산(938m)/ 조망 좋음, 점심(12분), 이후 급경사 내리막
우측에 함몰지 등 카르스트 지형 |
서대굴 안내판 |
10:59 |
1.7 |
|
우측에 노송지대, 829봉 갈림길(좌진) 지나 서대굴 안내판 |
생계령(640m) |
11:11 |
0.73 |
13.1 |
이정표(908봉 헬기장 5.5k, 백봉령5.4k) |
765봉 |
11:36 |
1.2 |
|
생계령에서 11:24 첫봉우리 올라 이후 된비알 오름 |
796봉 |
11:57 |
0.65 |
|
좌표 표지목/이후 급경사 내리막 7분후 임도로 계속 진행하여 고도100여m 내려선후 산불초소(고도 860m)까지 치고 오름 |
카르스트 안내판 |
12:12 |
|
|
임도옆에 카르스트 지형 안내판 |
46번 철탑(좌) |
12:27 |
1.2 |
16.2 |
철탑을 좌측으로 돌며 오름, ★능선분기봉~민둥산쪽 등로와 합류지점 |
산불초소(860m) |
12:34 |
|
|
왕복/ 자병산 석회석 광산 조망 |
44번 철탑(우직) |
12:44 |
|
|
철탑에서 대간 마루금은 좌측 자병산쪽이나, 대간길은 우직진→ 기존 임도(대간길)로 좌진않고, 새로 조성한 “2012카르스트 지형 산림생태길”로 좌진→채석장 진입로(세륜시설 옆)가로 질러 42번 철탑있는 봉우리로 오르지 않고 사면길로 진행→백봉령(쉼터 정자, 표지석) |
백봉령(780m) |
13:01 |
1.8 |
18.0 |
표지석/ 42번 국도/ 강릉 옥계면, 정선 임계면 경계/ 가게(정상쉼터) |
4. 산행개요
5. 산행지도 및 사진
▼ GPS트랙 위성지도로 보기
▼ 고도표
▼ 삽당령에서 ~~
- 광주에서 00:25에 출발하여 평창휴게소에서 황태국 아침을 들고, 강릉IC까지 갔다가 35번국도로 삽당령으로 오른다!!
- 기상청 예보는 두타산(1353m)이 -10℃, 바람은 초속1~2m 예보되었는데, 지난 달 대간때 보다 훨씬 춥지 않은 날씨!!
▼ 폭20cm정도의 눈길을 따라 일렬 종대로 진행하므로, 섣달 초이틀의 깜깜한 밤에도 알바할 우려는 없고,
삽당령에서 잠시 평탄한 길로 진행하다가 "삽당령 300m"이정표까지 빡세게 오른후 두리봉까지는 기나긴 오르막 진행!!
▼ 두리봉 전위봉에서 두리봉과 석병산 쪽 조망 ~~
▼ 두리봉에서 ~~
- 석병산 쪽 조망 ~~
- 10여분 휴식후 진행 ~~
▼ 두리봉과 석병산의 중간지점 이정표, 헬기장 ~~
▼ 석병산 가는 길에 석병산 조망 ~~
▼ 석병산 갈림길 ~~ (석병산 정상 일월봉까지 왕복)
▼ 석병산에서 ~~
- 대관령쪽 조망 ~~
- 북쪽으로 가까이에 만덕봉쪽 조망 ~~
- 1000m고지가 넘는 산들이 즐비한 서쪽 조망 ~~
- 일월문 ~~ (구멍 아래쪽 산사면에서 불어오는 바람 한 점 없다)
▼ 석병산 내리막길에 발아래로 펼쳐지는 남북으로 뻗은 900m내외의 대간능선은 우측 끝 두번재 봉우리 쯤에서 자병산쪽
으로 좌측으로 꺽인다.
- 고만고만한 능선으로 쉽게 보았다가 남북으로 뻗은 능선이라 눈이 오는 대로 쌓여 있어서 매우 힘들었던 구간!!
▼ 석병산에서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와 묘1기 있는 곳에 "상황지미골(상황뎅이)" 갈림길 이정표 ~~
▼ 가야할 대간길 ~~ 남북으로 뻗은 능선이라 눈이 가장 많이 쌓여 있던 곳 !!
▼ 쭉쭉 뻗은 삼나무 조림 구간 ~~
▼ 조그만 봉우리 ~~ 좌측에 지도에도 없는 갈림길로 눈 다져진 발자국이 있는 곳 !!
▼ 헬기장에서 ~~ (석병산 갈림길, 생계령에 있는 이정표에 나오는 '헬기장')
- 삽당령~백복령 구간은 석회암 지형이어서 샘터가 없고, 좌우로 탈출로도 길어서 인지 곳곳에 헬기장이 많이 마련되어
있다!!
▼ 앞쪽으로 가야할 900m내외의 능선과 뒷쪽으로 보이는 석회석 채굴로 훼손된 자병산쪽 모습 ~~
▼ 고병이재에서 ~~ (옥계석회동굴 갈림길)
- 좌측으로 조금 내려가면 옥계석회동굴이 있는 모양이다!!
▼ 눈이 많이 쌓여 있어 힘들데 오른 900.2봉 조망 ~~
▼ 900.2봉에서 ~~
- 오늘 산행의 중간지점쯤으로 산행 끝지점인 자병산이 바로 건너편에 있는데, 능선은 오른쪽 →왼쪽으로 휘감아 돈다.
▼ 남북으로 뻗은 능선에는 눈이 더 많이 쌓여 있어서 고만고만한 능선에서도 힘들어서 조금씩 지쳐간다 ~~
- 스틱이 짐이 되고, 아이젠도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 931봉에서 능선분기봉 쪽 조망 ~~ 어느 봉우리에서 자병산쪽으로 좌측으로 꺾여질 것인가 가늠 해 본다!!
- 앞에 봉우리가 능선분기봉이고, 우측 봉우리는 민둥산(938.7m)쪽 봉우리(965m봉)
▼ 석회석 채굴로 파헤쳐진 자병산이 바로 가까이에 다가와 있는데 갈길은 아직 멀기만 ~~
▼ 능선분기봉에서 ~~ (조망 좋음)
- 분기봉 전에서 좌측으로 꺾으면 생계령~46번철탑, 우직진하면 민둥산~46번 철탑으로 대간길이 두갈래로 갈라지는 곳!!
- 지나온 대간길, 석병산, 두리봉 쪽 조망 ~~
- 자병산 쪽 조망 ~~
- 동쪽 조망 ~~
- 선자령, 대관령쪽 조망 ~~
- 능선분기봉 아래에서 점심 휴식중인 사모님 들 ~~
▼ 예상대로 동서로 뻗은 능선에는 눈이 많이 녹아 잠시나마 편한 발걸음속에 진행 ~~
▼ 여기서 우쯕으로 꺾이며 829봉까지 다시 남북으로 뻗은 노송지대 능선을 통과한다 ~~
▼ 노송지대를 통과하면서, 왜 남쪽 사면에만 노속군락이 있고, 북쪽 사면에는 잡목들만 있는 지 해당화님이 묻는데......
기후가 마루금으로 영동과 영서지방이 구분되는 것처럼 서식여건도 그렇게 다른 모양이라고 얼버무리고......
▼ 829봉 갈림길에서 좌진 ~~
▼ 강릉 서대굴 안내판 ~~
- 능선분기봉~백봉령까지 카르스트지형이어서 설치된 모양인데, 옥계석회동굴 갈림길인 고병이재에 설치되어 있으면
더욱 좋을 안내판 !!
▼ 생계령에서 ~~ (정선 임계면, 강릉 옥계면을 이어주는 옛고개)
▼ 생계령에서 오른 첫봉우리 ~~
- 비교적 느슨하게 올랐는데, 자병산쪽으로 이어지는 다음 봉우리들이 높아만 보인다!!
▼ 765봉에서 ~~
- 북쪽 능선이라 눈이 많이 쌓여있어서 오늘 산행중 가장 힘들게 오른다.
- 765봉에서 잠시 휴식중 ~~
▼ 796봉에서 ~~
▼ 796봉에서 자병산쪽 조망 ~~
- 46번 철탑과 산불감시초소(860m)가 있는 앞에 봉우리가 무척 높아만 보이는데, 급경사 내리막길로 고도를 100여m
내려선후 앞에 봉우리까지 산행 마지막이라 지쳐서 더욱 힘들게 치고 오른다!!
▼ 임도로 진행 ~~
▼ 46번 철탙에서 ~~ 마루금에 철탑이 위치해 있어서 좌측 아래쪽으로 감아 오른다!!
▼ 산불감시초소전 갈림길에서 ~~
- 잘려나간 자병산(872.5m)을 보러 산불감시초소까지 다녀온다 !!
▼ 산불감시초소(860m)에서 석회석 채굴로 훼손된 대간길 자병산쪽 조망 ~~
▼ 44번 철탑에서 ~~
- 원래 자병산으로 가는 대간길은 철탑을 지나 좌측으로 마루금이 이어지는 모양인데, 마루금이 없어져 갈수없으니
우직진한다!!
▼ 비닐 코팅 표지기에서 좌측(백봉령 쪽)의 너른 임도(2012 카르스트 지형 산림생태길??)로 진행 ~~
- 이 갈림길 표지기전 내리막에 좌측으로 난 임도가 기존의 대간길 이었던 모양인데,
- 기존 임도(대간길)로 좌진않고, 새로 조성한 “2012카르스트 지형 산림생태길”로 좌진→채석장 진입로(세륜시설 옆)를
가로 질러 42번 철탑이 있는 봉우리로 오르지 않고, 우측의 사면길로 진행→백봉령(쉼터 정자, 표지석)에 닿게 된다.
- 사진 우측의 너른 길로 채석장 진입로(세륜시설)까지 진행!!
- 기존의 대간길은 아랫쪽의 임도로 해서 철탑이 있는 봉우리로 올랐던 모양!!
- 42번 철탑이 있는 봉우리에서 본 자병산의 적나라한 모습 (퍼온 사진) ~~
▼ 42번 국도옆 채석장 진입로(세륜시설)를 가로 질러 철탑이 있는 봉우리의 우측 사면길로로 진행 ~~
- 채석장 진입로 바로 우측에 42번 국도와 세륜시설 ~~
▼ 백봉령에서 ~~
- 기존의 대간길은 백봉령 표지석 뒤로 철탑이 있는 봉우리로 오르는 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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