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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숲길 + 5대명산 둘레길 + 지역숲길 등 '전국 숲길 네트워크' 구축계획

청이당 2012. 12. 26. 09:45

< 요약 >

산림청은 향후 2021년까지 1조 3000억원을 들여 전국 숲길을 하나의 축으로 연결하는 '숲길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가 트레킹길(5600㎞)과 지역트레킹길(2000㎞)를 조성하고, 등산로(1만 2300㎞)를 정비하기로 했다.

국가 숲길은 백두대간·비무장지대(DMZ)·서부종단·남부종단·낙동정맥 등 5대 트레일과

설악산·속리산·덕유산·지리산·한라산 등 5대 명산 둘레길이 기본 축이다.

지역 숲길은 큰 틀인 국가 숲길과 연계, 지역 특성을 고려해 조성한다.

내포문화숲길과 서울둘레길, 남도오백리역사숲길 등이 대표적인 지역 숲길이다.

 

 

 

나를 치유해준 숲길, 이젠 내가 치유해야 할 길

사색하며 걷는 숲길이 아픕니다서울신문|입력2012.12.26 03:26

[서울신문]

 

"백두대간 종주니 지리산 종주의 헉헉 앞사람 발뒤꿈치만 보이는 길 잠시 버리고

어머니 시집올 때 울며 넘던 시오리 고갯길, 장보러 간 아버지 술에 취해 휘청거리던 숲길…
그 잊혀진 길들을 걷고 걸어 그대에게 갑니다."(이원규의 '지리산 둘레길' 중에서).

연말연시 징검다리 휴가를 이용해 숲길 걷기가 열풍이다.
눈이 살포시 쌓인 숲길을 걷는 호젓함은 등산과는 또 다른 묘미가 있다.

숲길은 산림에 조성된 길과 이와 연결된 산림 밖의 길을 통칭한다.
정상으로 향하는 수직 형태의 길이 '등산로'라면 마루금을 지나지 않고 산자락을 잇는 수평한 길이 '트레킹길'이다.

등산의 매력이 '도전과 정복'이라면, 트레킹은 '사색'이다.
숲길을 걸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행복감을 느낀다.
숲이 잘 조성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세계적인 음악가와 철학자가 많이 배출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숲길 조성 확산은 환영받을 일이다.

그러나 보여주기식 사업에 매몰돼 '짝퉁' 숲길을 양산하고, 부실 관리로 산림 훼손의 단초가 되기도 한다.

경제적 이익을 노린 상업적 투자가 발생하는 등 '불편한 진실'도 현실화되고 있다.

숲길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과 함께 이용자 스스로 질서를 지키는 착한 공정, 책임 여행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주민까지 살린 지리산 둘레길

국내 첫 장거리 도보 숲길이자 트레킹의 진원지가 된 '지리산 둘레길' 전 구간(274㎞)이 지난 5월 25일 완성됐다.

2007년부터 조성에 나서 2008년 4월 27일 함양~남원(21㎞) 첫 구간이 개통된 뒤 5년 만에 하나로 이어졌다.

 

지리산 숲길은 지리산국립공원 외곽 5개 시·군(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경남 하동·산청·함양군)의

20개 읍·면, 117개 마을에 걸쳐 있다.

정상을 오르내리는 길이 아니라 임도, 마을과 마을을 이어주는 옛길, 고갯길 등을 복원했다.

새로 만든 길이 전체 5%도 안 되는, 산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길이다.

지난 10월 기준으로 올해 지리산 둘레길을 찾은 사람은 40여만명에 이른다. 연말까지 50만명 돌파가 예상된다.

둘레길은 단절된 마을을 잇는 가교 역할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사라진 5일장이 다시 등장하고, 오지에 버스 노선이 생기는 변화를 이뤄냈다.

트레킹길에 5만명이 방문하면 인근 지역에 45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53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 6월 이용객(300명)과 주민(52가구) 대상 조사 결과 주민들은 민박과 특산물 판매를 통해

연간 307만원의 추가 소득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산 둘레길은 숲길의 '모델'이다. 길은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완성됐고, 유지에도 주민 참여가 필수적이다.

숲길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이 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주민이 스스로 숲길 '지킴이'가 되면서

산림을 보호하는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용객들의 수요에 맞춰 길도 변화한다. 운봉~인월 구간 농로에는 가로수가 조성됐다.

그늘을 원하는 탐방객들의 요구를 주민들이 수용했다.

 

오미~방광 구간은 주민들의 요구로 두 갈래길이 생기는 등 '살아 있는 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리산 둘레길의 운영관리를 맡고 있는 사단법인 숲길의 이기원 사무국장은

"둘레길은 관광이나 정복을 위한 산행이 아닌 개인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순례길로 설계됐다."면서

"속도와 경쟁의 일상에서 탈출해 여유를 느끼고, 소외된 농촌사회의 속 모습을 보며 함께 고민하는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 산림청, 5대 명산 둘레길 구축

산행이 건강 중심에서 가족 중심의 체재·체험형 활동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숲길은 숲에서 생태와 역사를 배우고 문화 체험 등이 가능한, 새로운 트레킹 문화를 상징한다.

등산 인구 증가로 등산로 훼손이 심각한 점을 감안,

등산로에 집중된 이용객을 분산해 산림을 보호한다는 정책적 목적도 뚜렷하다.

숲길은 '철학'을 담고 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이용·보전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 활력 증진의 원동력이 돼야 한다.

기존 길을 최대한 활용하고, 공원지역은 피하며, 전체 노선의 50% 이상은 숲을 통과해야 한다는 조성 원칙도 만들어졌다.

산림청은 향후 2021년까지 1조 3000억원을 들여 전국 숲길을 하나의 축으로 연결하는 '숲길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가 트레킹길(5600㎞)과 지역트레킹길(2000㎞)를 조성하고, 등산로(1만 2300㎞)를 정비하기로 했다.

 

국가 숲길은 백두대간·비무장지대(DMZ)·서부종단·남부종단·낙동정맥 등 5대 트레일과

설악산·속리산·덕유산·지리산·한라산 등 5대 명산 둘레길이 기본 축이다.

 

지역 숲길은 큰 틀인 국가 숲길과 연계, 지역 특성을 고려해 조성한다.

내포문화숲길과 서울둘레길, 남도오백리역사숲길 등이 대표적인 지역 숲길이다.

둘레길은 시작과 끝을 구분하지 않기에 '종주'나 '완주'의 개념이 없다.

길은 끝나지 않기에 오늘 선 자리가 언제나 시작점이다.

순위를 따지는 '대회' 대신 '축제'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구간 구분을 마을 이름으로 표시한 것은 탐방객들이 지역을 더 많이 알게 하자는 '상생'의 정신을 담고 있다.

이준우 충남대 산림환경자원학과 교수는

"숲길은 길만 내서는 안 되고 운영 관리까지 고려한 착한 설계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역활성화에 기여하고 산림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등 한국적 숲길이 추구하는 가치가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주택가 '짝퉁 숲길' 등 문제도

우리나라는 주변에 산이 많은, 천혜의 인프라를 보유해 작은 노력으로 숲길을 조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숲길은 산림 훼손을 줄일 수 있고, 장애인도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등 환경·복지와 연계가 가능해 효과는 배가 된다.

국가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마다 제각각 숲길을 선보이고 있다.

둘레길·자락길·누리길·탐방로 등 명칭뿐 아니라 역사와 자연을 연계한 스토리텔링, 힐링 숲길 등 모습도 다양하다.

숲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건강과 자연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를 반영하는 동시에

이용자는 최소 비용을 부담하면서 건강과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유행처럼 숲길이 전국에 걸쳐 '우후죽순'으로 조성되면서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다.

즉흥적이고 단기적 추진에 숲길의 일관성이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도심 숲길의 상당 구간이 주택가와 대로변을 통과하고, 등산로와 구분이 안 되는 짝퉁 숲길이 등장해 불쾌감을 준다.

운영관리 예산이 뒷받침되지 않아 즉각적인 보수가 이뤄지지 못해 이용에 불편을 주면서

오히려 인식이 나빠지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용객의 인식 개선도 시급하다.

지리산 둘레길에서 지난 7월 한달간 5600㎏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입소문을 타면서 외지에서 장사꾼이 몰려들고, 단체 관광객의 음주와 고성방가, 버려진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농작물 훼손도 끊이질 않아 지역 주민들의 원성을 사는가 하면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경제적 이익을 노린 투자 움직임이 일고 있다.

펜션이 들어서는가 하면 편리하고 시설 좋은 민박으로 바꾸는 곳이 생겨났다.

자율이 제 역할을 못하면 제약이 뒤따른다. 리플릿의 유료화, 쓰레기 봉투 구매 등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고육지책이고, 산림 훼손을 막기 위해 예약제 등이 고려될 수도 있다.

이기원 사무국장은 "지역민의 이기심과 이용자들의 무분별한 행동이 고착된다면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처음 같은 길'을 만들겠다는 꿈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