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 영남알프스/영남알프스 완등(2021년~2029년)

211115(오후) ★★ 2021년 '영남알프스 완등' 천황산~재약산 (5좌~6좌)

청이당 2021. 11. 17. 19:18

1. 산행일시 : 2021년 11월 15일 15:14~(16:05천황산)~(16:49재약산)~17:43

※ 날씨 : 맑음

2. 산행코스 : 얼음골 케이블카 상부~샘물상회 갈림길~얼음골 갈림길~(2.54km)천황산~천황재~(1.9km)재약산~천황재~샘물상회 갈림길~(3.56km)케이블카 상부 약 8km

- 15:14, 얼음골 케이블카 상부승강장

- 15:30, 샘물상회 갈림길 이정표(천황산 1.8km, 능동산 4.1km)

- 15:39, 얼음골 갈림길 이정표(얼음골 1.9km, 천황산 1.3km, 샘물상회 0.5km)

- 16:05, 천황산(1189m)

- 16:22, 천황재

- 16:49, 재약산(1108m)

- 17:06, 천황재, 이정표(샘물상회 2.8km, 천황산 1km, 재약산 0.8km)

- 17:30, 샘물상회

- 17:43, 얼음골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케이블카 막차 탑승 17:50~17:58)

3. 산행개요 및 경과 : 오전에 '영남알프스 완등'  9산중 간월산~신불산~영축산 산행후,

오후에는 얼음골 케이블카를 이용해서 천황산~재약산 산행을 하였으나,

케이블카 운행마감시간에 쫓기는 산행길이었다~~

1) 석남사 버스정류장에서 택시 이동이 예약펑크가 나서 50분 넘게 허비하고, 밀양행 직행버스로 얼음골 버스종점으로 이동(14:30~46)하고, 0.4km를 걸어 도착한 얼음골 케이블카 하부 승강장에서 15:05에 케이블카를 탑승하고, 상부정류장에 15:14경에 도착하게 되어서, 케이블카 운행마감시간(17:50)에 쫓기는 산행길이었다~

- 영남알프스 9산 지역은 경북 청도(운문면), 울산광역시 울주군(상북면), 경주시(산내면), 경남 밀양시(산내면), 양산시(하북면,원동면) 등의 접경지역이어서 카카오 택시 호출을 해도 응답이 전혀 없다고 해서, 영남알프스 탐방객 들 사이에 호평이 많은 콜택시에 사전에 예약을 했어도 펑크가 난다~

- 마지막 케이블카를 탑승하지 못하면, 야간에 너덜너덜하면서 급내리막 구간인 천황사~얼음골쪽으로 하산해야 해서, 허둥대면서 조망도 차분하게 즐기지 못하고 모처럼 속보산행을 해 본다. 얼음골 케이블카 탑승은 왕복만 가능(₩13000)하고, 편도는 불가능해서 갑질운영의 본보기를 보이고 있다 ~

2) 다행히, 천황산 오름길은 완만하고, 천황재 하산길은 급내리막 데크계단길이다~

3) 천황재에서 재약산 오름길도 급경사 오르막 구간은 없으나,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 재약산 정상부 암릉바위구간에서 좀 힘들게 더디게 산행한다.

4) 천황재에서 샘물상회 갈림길까지는 평탄/완만하면서 넓은 임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다. 덕분에 케이블카 운행마감시간 직전에 승강장에 도착할 수 있었다~

5) 얼음골 버스종점에서 밀양 산내면 남명초교까지 3km거리를 야간에 노견도 없는 도로따라 걸어야 하는데, 마침 석남사~밀양간 직행버스 막차가 18:30에 있어서, 6분만인 18:36에 산내 남명초교앞에 도착할 수 있었다~

- 얼음골 종점 부근에도 민박집이 있으나 식당 들은 18시가 안된 시각에 영업종료해서,

남명초교까지 내려가야 밤에도 식당이나 마트,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다~

5. 산행사진 & 설명

▼ 14:46, 얼음골 버스종점 ~~

- 배내골 백련마을에서 328번 버스로 13:20에 출발하여 13:38에 도착한 석남사 버스정류장에서 14:30 출발 밀양행 직행버스로 14:46에 도착하고, 0.4km걸어서 얼음골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신불재에서, 택시에 전화하여 14시쯤에 석남사 버스정류장에서 얼음골 케이블카 하부 승강장으로 가는 걸로 사전에 전화했었는데, 택시기사님이 손님들이 코로나19 부스터샷 접종하러 밀양시내로 나왔다고 하여, 택시 이동을 포기하고, 직행버스로 이동하였다ㅠㅠ~

▼ 백호바위가 있는 백운산(891.3m)아래 얼음골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쪽 모습~~

▼ 얼음골 케이블카 하부승강장에서 바라본 상부승강장쪽 모습~~

▼ 케이블카로 오르면서 구내 방송으로 호박소와 백호바위 소개가 있는데,

영남알프스 3대 소沼(호박소,철구소,파래소)중 첫째인 호박소쪽을 조망해 본다~~

▼ 상부승강장 도착후, 운문산~백운산(백호바위)~가지산쪽과 산아래 얼음골 & 남명리쪽을 조망해 보고, 서둘러 천황산쪽으로 데크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산아래 얼음골 케이블카 상부승강장 뒤로 백운산 백호바위와

운문산~가지산쪽 조망~~

▼ 밀양 산내면 남명리 & 얼음골과 운문산쪽 조망~~

▼ 데크계단길로 오른 무명봉(약 1050m봉)에서, 가야할 천황산과 재약산쪽을 조망해 본다~~

- 케이블카를 설치한 대신에 늘어난 탐방객들이 천황산이나 재약산 탐방길에 주변 환경을 해치지 않도록 등로를 잘 정비해 두었다~

▼ 샘물상회 갈림길에서 천황재쪽으로 먼저 오를 것인가 고민해 보다가, 천황산쪽으로 진행~~

- 만약 케이블카를 탑승하지 못할 경우 천황사~얼음골로 하산할려면 재약산을 먼저 올라야 좋을 것 같아서~

▼ 얼음골 갈림길 이정표(얼음골 1.9km, 천황산 1.3km, 샘물상회 0.5km)~~

- 만약의 경우, 야간에 너덜너덜한 급내리막길로 얼음골 버스종점으로 하산할 각오를 하고, 천황산으로 오른다 ~

▼ 천황산 정상부는 평탄한 오르막 능선길이 이어진다 ~~

▼ 능동산에서 천황산으로 이어지는 완만한 능선길 조망~~

- 좌측 가지산에서 우측 능동산, 배내고개로 이어지는 능선길 조망~

▼ 능동산/배내고개에서 배내봉~간월산~신불산쪽으로 이어지는 낙동정맥길 조망~~

▼ 천황산에서 '영남알프스 완등' 5좌 인증후, 가야할 재약산과 멀리 간월산~신불산~영축산, 운문산~가지산쪽을 조망해 본다 ~~

▼ 가야할 재약산쪽 조망~~

- 천황재까지 급내리막 데크계단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오전에 올랐던 간월산~신불산~영축산쪽 조망~~

▼ 좌측 멀리 고헌산과

능동산/배내고개~배내동~간월산쪽 조망~~

▼ 운문산~가지산쪽 조망~~

▼ 천황재~~

- 재약산에 올랐다가 되돌아 온다~

▼ 재약산 조망~~

- 재약산 정상부 암릉암봉길이 상당히 위험한 등로여서, 생각했던것 보다 진행이 더디고~

▼ 재약산에서 '영남알프스 완등' 6좌 인증후 천황재로 되돌아 나간다~~

▼ 재약산에서, 천황산 쪽 조망~~

- 재약산 정상부 암봉암릉길이 상당히 까칠한 등로이다~

▼ 천황재에서 우측으로 넓고 완만/평탄한 임도로 샘물산장까지 속보로 이동한다~~

▼ 영남알프스 종주길 오아시스인 샘물산장을 지나고~~

▼ 샘물산장 뒤 이정표에서,

우측의 능동산쪽으로 이어지는 넓고 완만한 임도따라 진행하다가 케이블카 상부승강장으로 접근하고 싶으나, 좌직진하여 천황산~상부승강장쪽 능선길로 복귀한다~~

▼ 17:43~17:50, 얼음골 케이블카 상부승강장~~

- 17:45에 외부로 통하는 문을 닫는다는 방송이 들리는 가운데, 17:43에 겨우 도착하여, 17:50 막차로 얼음골로 하행한다~

※ 이동경로 : 얼음골 케이블카 하부승강장(17:58)~얼음골 버스종점(18:30)~(18:36)산내 남명초고앞 버스정류장/돈우리 식육식당(짜글이, ₩8000)/우정민박

산내 남명초교뒤에 있는 우정민박(010-3881-0123, ₩40000)에서 1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