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 영남알프스/영남알프스 완등(2021년~2029년)

211115(오전) ★★ 2021년 '영남알프스 완등' 간월산~신불산~영축산 (2좌~4좌)

청이당 2021. 11. 17. 19:16

1. 산행일시 : 2021년 11월 15일 05:14~간월산08:04~신불산09:36~영축산10:52~13:10

※ 날씨 : 맑음

2. 산행코스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3.15km)간월재~(0.9km)간월산~간월재~(1.6km)신불산~(0.7km)신불재~(2.3km)영축산~신불재~신불산휴양림 하단~(5.3km)태봉교~(0.25km)죽전마을 버스종점 약14.3km

- 05:14, 복합웰컴센터 (고도 260m)

- 05:40, 홍류폭포 갈림길 이정표(간월산 3.9km, 신불산 3km)

- 웰컴센터 화장실 들머리에서 0.66km, 고도 380m

- 05:48~53, 119구조목 212번 갈림길(좌직진)

- 06:20, 쉼터

- 06:35, 임도/ 이정표(복합웰컴센터 1.7km, 간월재 2.7km, 간월산 3.5km)간월재

- 지그재그로 우회하는 임도를 가로질러 오르거나, 우측으로는 임도따라 오름

- 07:20, 간월새 샘터

- 07:31~33, 간월재, 이정표(간월산 0.8km, 신불산 1.6km)

- 웰컴센터 화장실 들머리에서 3.15km, 고도 900m~

- 08:04~13, 간월산 (2좌, 1069m)

- 08:32, 간월재

- 09:36~45, 신불산 (3좌, 1159m)

- 09:59, 신불재 (고도 1000m), 이정표(신불산 0.7km, 영축산 2.2km)

- 10:39, 단조성터길 이정표(영축산 정상 0.3km)

- 10:52~55, 영축산(4좌, 1081m)

- 11:39~49, 신불재

- 12:08, 임도, 이정표(신불재 1km, 신불산휴양림 하단 2.5km)

- 12:11, 영축산/신불재 갈림길 이정표(영축산 2km, 신불재 1.1km, 휴양림 하단 2.4km)

- 12:44, 신불산 휴양림 하단 이정표(신불산 정상 4.7km, 휴양림 상단 2km, 파래소 폭포 0.8km)

※ 신불재에서 3.23km, 고도 360m

- 13:02, 이정표(죽전마을 1.5km, 신불재 7.3km, 영축산 5.1km)

※ 신불재에서 4.66km거리

- 13:08, 태봉교(산행 종료)

※ 신불재에서 5.3km거리

- 13:10, 죽전마을 328번 버스종점

※ 신불재에서 5.55km거리, 고도 290m

3. 산행개요 및 경과 : 울주군에서 매년 시행하는 '영남알프스 9봉 완등' 인증산행을 위해서,

지난 10월 23일 초경량 백패킹으로 영남알프스 9산 일시종주에 나섰다가,

2박을 추위속에 지내고 고헌산 산행만 하고 문복산 오름길에 중탈하였었는데,

이번에는 모텔&민박을 이용(2박2일, 6.2kg정도의 배낭무게)하여

나머지 8산 일시종주 산행에 나섰다.

16일 현재, 9산 완등 기념은화가 3만개중 1000여개 남았다고 한다~

1) 복합웰컴센터에서 간월재로 오르는 등로정보가 지도상이나, 이정표 등에 전혀 나타나지 않아 보여서, 가파른 오르막길을 새벽야간 산행으로 진행하느라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 당초 계획은 신평(통도사)BT쪽 지내마을에서 영축산으로 오르려고 했으나,

새벽야간산행길에 4.9km의 영축산 급오르막길이 부담이 되어서,

등억온천단지/복합웰컴센터에서 간월재쪽으로 오르기로 변경했다~

2) 오전에는 간월산~신불산~영축산을 종주하고 배내골 죽전마을쪽으로 하산하여,

오후에는 철구소에서 사자평을 거쳐 재약산~천황산에 오르고, 얼음골로 하산할 예정으로 산행길에 나섰는데, 배내골에서 사자평쪽 급오르막길과 얼음골 급내리막길이 부담이 되어서, 오후 산행은 얼음골 케이블카를 이용하였다

3) 간월산~신불산~영축산 낙동정맥길은 능선 좌우로 억새밭이 광활하게 펼쳐진 매우 아름다운 능선길로 산행하기에 큰 부담이 없는 산행길이다.

4) 신불재에서 배내골로 하산하는 길은 등로가 좀 희미한 구간이 있으나,

지난 해에 탐방한 적이 있어서 무난하게 내리막 진행하고,

신불산휴양림 임도를 만나서, 우측 임도따라서 철구소쪽으로 하산하고 싶었으나

초행길이므로 시간&거리를 가늠할 수 없어서,

지난 해에 하산했던 죽전마을로 하산하였다(버스종점 버스출발시각(13:20)에 맞추느라)

5) 오후에 천황산~재약산 산행을 위해서, 석남사 버스정류장으로 이동(13:38도착)하여, 택시로 얼음골 케이블카 하부 승강장으로 이동하고 싶었으나, 2시로 사전 예약한 택시가 펑크를 내어서,  부득이하게 14:30에 출발하는 밀양행 직행버스로 얼음골 버스종점으로 이동(14:46)하였다~

4. 산행지도

5. 산행사진 & 설명

▼ 산행 하루전에 등억온천단지내 힐모텔에 투숙 ~~

※ 이동경로 : 광주BT(17:25)~(20:18)동대구BT/동대구역(20:53)~(21:16)울산KTX역/BS(21:45)~(21:54)구언양버스터미널BS(22:57)~(23:07)신불산온천BS

▼ 04시 50분경에 모델에서 나와, 영남알프스 웰컴복합단지쪽으로 이동한다~~

- 도깨비도로를 지나, GS25와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김밥을 구입할려고 했는데,

06시부터 문을 연다고 닫혀 있다~

▼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내 산악문화센터앞을 지나~~

▼ 15:14, 공중화장실앞에서 산행출발한다.

고도 약 260m쯤으로 간월재까지 고도차 640m쯤 올라야 하는 좀 힘든 오르막길이다~~

▼ 간월재로 오르는 등로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하여서, 119표지목의 위치에 집중하면서 오르막 진행한다 ~~

▼ 홍류폭포(신불산) 갈림길 이정표(간월산 3.9km, 신불산 3km)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119표지목 212번 갈림길에서 좌직진한다 ~~

- 들머리에 있던 212번의 위치는 신불산쪽으로 오르는 등로쪽에 있던데......

- 우측에 가까이 보이는 또다른 119표지목쪽으로 가보니, 큰 바위들이 있는 산비탈이고 등로가 잘 보이지 않아서 되돌아 나온다~

▼ 212번 119표지목으로 되돌아 나와서, 좌직진하니, 계곡을 건너는 목교를 지나자 마자,

212번 표지목에서 우측에 보이던 표지목쪽에서 올라오는 길과 합류한다음,

급경사 데크 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이후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묘지가 있는 쉼터를 지난다~~

▼ 지도상에 나오는 임도&이정표를 만나고,

임도는 지그재그로 크게 휘돌면서 오르기 때문에 총 11번에 걸쳐서 임도를 가로질러 오르게 되데,

임도가 오른쪽으로는 짧게 휘어지는 곳에서는 잠시 임도따라 오르기도 한다 ~

- 이정표상 간월재까지 2.7km이나, 대부분 가파른 오르막길로 가로질러 오르면 1.45km쯤 된다~

▼ 너덜너덜한 가파른 오르막길로 가로질러 오른다 ~~

▼ 임도 우측으로는 간월공룡능선쪽이 올려다 보이고,

좌측에 지름길 들머리를 찾아 너덜기로 잠시 오른다~~

▼ 임도 좌측으로는 임도가 크게 휘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가로질러 오른다~~

▼ 임도 오른쪽으로는 휘어지는 길이가 짧아 보이는 곳에서는 임도따라 휘감아 돌아 오른다~~

임도 좌측으로는 신불산쪽 중턱봉우리가 높아 보이고,

사진 우측에 보이는 폐기된 이정목쪽으로 치고 오른다~~

▼ 일출시각에 보이는 일출여명인데, 신불산쪽 산줄기에 가려서 볼 수가 없고~~

▼ 등산구간 폐쇄 표지판 & 방책쪽으로 치고 오른다~~

▼ 간월재 아래에 있는 샘터에서 식수를 보충하고, 데크계단길로 간월재로 오른다~~

▼ 간월재, 이정표(간월산 0.8km, 신불산 1.6km, 고도 900m)

- 웰컴센터 화장실 들머리에서 3.15km거리이다.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는 거리이다~

- 좌측에 리모델링(개축?)중인 간월재대피소가, 정면에는 간월재휴게소가 보인다~

▼ 간월산에서 '영남알프스 완등' 2좌 인증을 하고,

재약산+천황산, 운문산+가지산+문복산, 고헌산, 신불산쪽으로 조망해 본다~~

▼ 오후에 오르게 될 재약산+천황산쪽 조망 ~~

- 배내골에서 재약산+천황산쪽으로 오르려면, 한바탕 좌우로 이어지는 능선에 급오르막길로 올라야 해서 영축산까지 오르면서 유심히 좌우로 이어지는 능선을 훑어 본다.

- 죽전마을에서 오르면 급경사로 올라야 하고, 주암마을쪽은 완만하나 등로가 길어지고, 중간에 철구소에서 오르면 좀 경사가 덜 한것 같은데...... ~

▼ 좌측 운문산에서 우측으로 가지산~쌀바위~상운산~문복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조망~

- 배내고개~능동산~가지산쪽으로 이어지는 낙동정맥길 조망~

▼ 고헌산과 산아래 상북면, 언양읍쪽 조망~~

▼ 간월재~신불산쪽 조망~~

- 간월재대피소(무인대피소)의 지붕공사가 한창이다 ~

▼ 간월재로 복귀하여, 신불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좀 힘든 신불산쪽 오르막길에 뒤돌아 보면, 영남알프스의 대표적인 아름다운 풍경이 조망된다~~

▼ 조망데크에서, 재약산~천황산쪽 조망~~

▼ 운문산~가지산~문복산쪽 조망~~

▼ 고헌산과 언양읍쪽 조망 ~~

▼ 높아 보이는 우측 봉우리쪽으로 진행하다가, 이정표(신불산 0.5km)에서 좌틀한다~~

▼ 좌측에 신불산 정상이 보인다~~

▼ 이정표(신불산 0.5km)에서 좌틀하여, 조망데크에서 영축산~함박등~죽바우등~시살등쪽 조망~~

▼ 신불산에서 '영남알프스 완등' 3좌 인증하고, 신불재로 내려 간다~~

▼ 고헌산과 언양읍쪽 ~~

▼ 운문산~가지산~문복산쪽 ~~

▼ 신불재~영축산쪽 조망~~

- 신불재에서 영축산쪽 등로는 영축산까지 중간에 2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린다~

▼ 신불재 (고도 1017m쯤) ~~

- 고도가 간월재보다 100여m가 높다~

▼ 영축산 오르막길에 뒤돌아서, 신불산과 신불공룡능선 조망~~

등로 좌측으로 산아래 울주군 삼남면 가천마을과

밀양~울산고속도로, 문수산~남암산쪽 조망 ~~

▼ 2개의 봉우리에 올라서면서, 가야할 영축산쪽을 조망해 본다~~

▼ 하늘억새길 단조성터길 갈림길 이정표(영축산 0.3km)에서 ~~

- 영축산에 오른후 죽전마을로 하산하려면, 이곳에서 정중앙으로 보이는 방화선길

(단조성터길)로 진행해야 하는데,

산객들이 잘 다니지 않는 길에다 초행길이라서 신불재로 되돌아 가기로 한다~ ~

▼ 영축산에서 영남알프스 완등 제4좌 인증을 하고, 신불재로 되돌아 나간다~~

▼ 영축산에서, 함박등, 죽바우등, 시살등쪽 조망~~

▼ 재약산~천황산~운문산 쪽 조망 ~~

- 배내골에서 재약산~천황산 아래 사자평쪽으로 오를려면,

가운데에 좌우로 흐르고 있는 산줄기로 고도차 500m의 급오르막길로 올라야 할 것 같아서, 얼음골 케이블카를 이용하기로 한다~

▼ 신불산쪽 조망~~, 신불산 좌측 뒤로 운문산~가지산 조망~~

▼ 11:39~49, 신불재에서 좌틀하여, 배내골로 하산한다~~

▼ 신불재에서 배내골쪽 하산길 조망~~

- 신불재에서 신불산휴양림 하단까지3.23km이며,

이후 도로따라 2km를 더 걸어서 신불재에서 배내골 태봉교까지 5.3km이다~

▼ 신불재에서 급내리막길후 나타나는 건계곡부의 등로가 희미해서 등로찾기가 쉽지 않은데(휴대폰 통화 불능지역임),

지난해 추석때에는 계곡 좌측으로 등로에서 벗어나 알바하고 있는 여성산객 2명을 휴양림 하단까지 인도했었었는데, 신불산휴양림 측에서 밧줄 등 안전시설을 설치해 놓았다 ~~

▼ 다시 만나는 너덜너덜한 돌멩이 구간에서 등로가 잠시 희미해 진다~~

▼ 임도 갈림길 이정표(신불재 1km(산길샘GPS 1.1km), 휴양림 하단 2.5km)에서 하단 표지쪽으로 좌직진한다~~

- 당초 계획은 우측의 임도로 신불산휴양림 상단을 거쳐 철구소쪽으로 진행하여,

철구소에서 사자평으로 오를 계획이었으나,

- 죽전마을에서 13시 20분에 출발하는 328번 버스를 타기 위해서, 휴양림하단~죽전마을쪽으로 하산한다.

- 휴양림 상단쪽으로는 가보지 않는 임도이어서 시간을 가늠할 수 없어서......~

▼ 영축산/신불재 갈림길 이정표~~

- 좌측 영축산 표지쪽이 하늘억새길로 단조성터길로 이어지는 등로이나, 정규등로가 아닌 모양이다. 양산시에서는 막고 있고, 울주군에서 하늘억새길로 선을 그어 놓았으나, 시그널에 의지해서 영축산으로 오를 수 있는 것 같다~

▼ 신불재에서 급내리막길 이후, 중간에는 완만하던 하산길이 휴양림 하단까지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신불산휴양림 하단 갈림길 이정표 (신불산 정상 4.7km) 고도는 360m쯤~~

- 신불재까지는 3.23km쯤 된다(산길샘 GPS수평거리로)~

▼ 배내골 태봉교쪽으로 도로따라 2.1km쯤을 부리나케 내려간다 ~~

▼ 도로가 있는 뜬금없는 이정표(죽전마을 1.5km, 신불재 7.3km)~~

- 죽전마을 아래 버스종점(백련마을BS)까지는 0.89km, 신불재까지는 4.66km쯤 된다~

▼ 태봉교에서 산행을 종료하고, 우틀하여 200m거리에 있는 울주군내버스 328번 버스종점(백련마을BS)으로 이동한다~~

- 태봉교에서 우틀하여 20여m거리에 양산시내버스 종점 정류장이 있다~

▼ 13:10~13:20, 죽전마을 아래에 있는 백련마을 버스정류장에서

13:20에 출발한 328번 울주군내버스로 석남사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한다~

- 신불재에서, 택시에 전화하여 14시쯤에 석남사 버스정류장에서 얼음골 케이블카 하부 승강장으로 가는 걸로 사전에 전화했었는데, 택시기사님이 손님들 코로나19 부스터샷 접종하러 밀양시내로 나왔다고 하여, 택시 이동을 포기하고, 직행버스로 이동하기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