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1111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92좌 - 대야산 (문경)

청이당 2020. 11. 13. 21:07

1. 산행일시 : 2020년 11월 9일

※ 날씨 : 맑고 아침 추위

2. 산행거리 : 약 8.4km

※ 행정구역 : 문경시 가은읍, 괴산군 청천면

3. 산행코스 : 벌바위 입구~대야산 청주가든~용추폭포~월영대~(피아골)~대야산 [원점회귀]

4. 산행개요 : 이화령 비박시에 추웠었는데, 매우 따뜻한 둔덕산가든에서 1박하고, 새벽부터 서둘러 04:20에 산행길에 나선다.

1) 벌바위 버스정류장위 휴양림 및 민박촌 입구에서 도로따라 '대야산 청주가든'까지 진행하고, 이후 용추폭포~월영대까지 매우 좋은 등로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2) 월영대에서 일단, 가파른 계단 오르막길이 있다는 피아골로 오른다. '월영대 0.7km, 대야산 1.2km' 이정표(고도 522m)까지도 등로는 완만하고, 이후로 고도차 400여m를 가파르게 오르막 진행하는데, 군데군데 가파른 경사의 데크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3) 기존에는 피아골에서 대야산 정상의 우측으로 올랐었는데, 기존의 등로는 폐쇄되었는지, 정상 좌측으로 오르게 되어 있어서, 대야산 좌측에 있는 봉우로로 올랐다가(잠시 알바), 되돌아서 대야산 정상으로 올랐다.

대야산에서 버리미기재쪽 백두대간도 철제 난간으로 막혀있고, 급내리막길에 있는 로프도 모두 철거되었다고 한다~

4) 피아골로 원점회귀하면서 하산길에 6년전에 백두대간시에 묵었던 '대야산 청주가든'에 들러 사장님께 인사를 건넸더니, 둔덕산가든까지 차량편의를 제공해 주신다. 버리미기재까지 무료 픽업도 해주시고 해서 아주 좋았었는데, 지금은 민박이랑 대간꾼 지원을 하시지 않는다고 한다~

5. 산행지도

6. 산행사진

▼ 04:20, 벌바위 ~~

- 벌바위 마을 입구의 벌바위 버스정류장에서 약 200m위쪽에 있는 삼거리이며,

도로따라 대야산 청주가든 등으로 바로 갈수 있다~

▼ 정자가 있는 용추폭포~~

▼ 월영대에서 우측 피아골로 진행해 본다~~

▼ 가파른 오르막길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

▼ 월영대 갈림길에서 '월영대 0.7km, 대야산 1.2km' 이정표(고도 522m)까지도 등로는 완만하고,

군데군데 가파른 경사의 데크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

▼ 거대한 암벽 능선의 좌측으로 진행한다~~

▼ 드디어 대야산 정상부가 올려다 보이고~~

▼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정상부에서 일출을 볼 수 있는 행운을......~~

- 뾰쪽하게 솟은 봉우리가 둔덕산~

▼ 대야산 정상부 아래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했더니,

대야산의 좌측에 있는 봉우리로 잘 못 올라왔다. 건너로 보이는 대야산 정상쪽으로 돌아간다~~

- 전에는 피아골에서 오르면, 대야산의 우측으로 올랐었고, 지도상에도 그렇게 표기되어 있는데......

▼ 대야산 정상부 아래에 있는 이정표~~

- 피아골쪽에서 코를 땅에 박고 오르다 보니, 이정표를 보지 못하고 밀재쪽으로 진행했었다~

▼ 대야산에서 블랙야크 100대명산 92좌 인증~~

▼ 대야산 정상 조망 안내판~~

▼ 백두대간길 조항산~청화산~속리산쪽에서 부터 우측으로 한바퀴 빙돌면서 희양산쪽까지 조망해 본다~~

▼ 급내리막길로 피아골로 원점회귀 하산한다~~

- 이정표(대야산 0.3km, 월영대 1.6km)~

▼ 까칠한 등로를 되돌아 본다~~

▼ 이정표(월영대 0.7km)부터는 완만/평탄한 길로 월영대까지 진행~~

▼ 월영대~~

▼ 월영대 이정표(대야산 1.9km, 밀재 1.9km, 대야산주차장 2.3km)~~

▼ 계곡따라서 하산길이 이어진다~~

▼ 월영대지킴이 우측(계곡 건너)에 대야산자연휴양림으로 가는 길이 보인다~~

▼ 월영대 지킴이~~

▼ 용추폭포~~

▼ 대야산 청주가든쪽 들머리 & 이정표~~

▼ 선우동천 나들길 안내도~~

▼ 들머리쪽 모습~~

- 대야산청주가든 사장님을 우연히 만나, 인사드렸더니, 둔덕산가든까지 차량으로 이동해 주신다~

▼ 어제밤 1박했던 둔덕산가든에 들러, 박배낭을 찾아 나온다~~

▼ 벌바위 마을에서 바라본 대야산 모습~~

▼ 벌바위 버스정류장~~

- 09:40차로 가은버스터미널로 이동한다~

▼ 이동경로 : 가은버스터미널에 09:56에 도착, 농암가는 버스로 10:20에 환승하여,

10:37에 농암버스정류장에 도착하고, 상주시 화북면가는 버스가 13시 너머 있어서,

택시로 화북을 경유하여, 상오리 장각마을까지 이동한다(택시비 ₩21200) ~~

[벌바위(4:20)~(7:14~19)대야산~(8:44)청주가든~벌바위]/벌바위BS(9:40,\1600)~(9:56)가은BT(10:20/김밥\4000)~(10:37)농암BT(10:40,택시,\21200/16.5km,)~[(11:02)장각동(11:31)~(13:52)속리산 천왕봉(14:27)~(16:08)상오리BS](16:56,\1600)~화령BT~(18:06)상주BT(18:33/CU생수등\1650)~(19:16)구미BT/BS(19:24,\1200)~구미역(20:31,\3800/성주식당\6000)~(21:14)영동역/성민교회뒤 정자(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