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1111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93좌 - 속리산 (보은,상주)

청이당 2020. 11. 13. 21:08

1. 산행일시 : 2020년 11월 11일

※ 날씨 : 맑고 아침 추위

2. 산행거리 : 8.6km(상오리~'장각동 들날머리' 접속거리 2.5km 별도)

※ 행정구역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경북 상주시 화북면

3. 산행코스 : 장각동 들머리~(장각계곡)~(가파른 능선길)~헬기장~천왕봉 [원점회귀]

※ 상오리 버스정류장~장각폭포~상오리7층석탑~장각동 들날머리 약 2.5km

4. 산행개요 : 장각동에서 천왕봉까지 고도차 700m여의 오르막길이다. 속리산이 주흘산보다 높지 않다~

1) 1일 2산 산행으로 새벽 일찍 대야산 산행에 이어서, 벌바위~가은~농암~화북 등으로 이어지는 교통편의상 상오리쪽에서 속리산 천왕봉에 올라 보기로 한다.

2) 대야산 산행을 마치고, 벌바위에서 09:50차로 가은읍으로 이동, 가은읍에서 10:20차로 농암면소재지에 10:37에 도착했으나, 화북으로 나가는 버스가 3시간 뒤에 있어서, 농암택시로 상주시 화북면소재지~상오리를 거쳐 장각동까지 이동(택시비 ₩21200)하여 장각계곡으로 천왕봉에 접근해 본다~

- 3년전 한남금북정맥시에는 천왕봉에 법주사~세심정쪽에서 올랐는데, 상당히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3) 장각동 들머리에서 부터 이정표(천왕봉 3.3km, 장각동 1km)까지는 완만평탄한 좋은 등로로 진행하고, 이후로 이정표(천왕봉 2.7km, 장각동 1.6km)까지 계곡 주변 등로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4) 이정표(천왕봉 2.7km, 장각동 1.6km)이후로 헬기장 이정표(천왕봉 0.3km)까지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5) 장각동에서 도로따라 2.5km쯤을 걸어 상오리7층석탑~장각폭포 등을 지나, 상오리 버스정류장에서 산행을 마치고, 상오리BS에서 화령BT~상주BT~구미BT~구미역~영동역으로 이동한다~

- 코로나19로 시외버스 운행편이 대폭 축소되어서, 상주~김천~영동으로 연결이 쉽지 않아, 구미BT까지 가야만 했다~

▼ 10:37~10:40, 농암면소재지 버스정류장에서 바라본, 농암면 행정복지센터쪽 모습~~

▼ 농암에서 화북가는 버스가 3시간 뒤인 13:40에 있어서,

택시(박영화 기사님, ₩21200)를 이용하여 속리산 들머리인 상오리 장각동까지 이동한다~~

▼ 11:02~11:31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 장각동에서 아점후 산행 출발~~

- 문경시 농암면소재지에서 택시로 속리산국공이 설치한 차량차단기가 있는 곳까지 이동해 왔다~

▼ 11:32 산행출발~~

▼ 장각동 산행 들머리 이정표(천왕봉 4.3km)~~

- 이곳에서 상오리 버스정류장까지는 2.5km거리이다~

▼ 산행 초반부에는 완만한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속리 6-01' 119구조목 (해발 395m)~~

▼ 이정표(천왕봉 3.3km, 장각동 1km)~~

▼ 2번째 목교를 건너고,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계곡을 따라서 이어지던 등로가~~

▼ 이정표(천왕봉 2.7m, 장각동 1.6km)에서 급우틀하여, 가파른 오르막길로 능선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속리 6-03' 119구조목(해발 541m)을 지나면서, 다시 가파른 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멀리 속리산 정상부가 올려다 보인다~

▼ '속리 6-04' 119구조목(해발 797m)~~

▼ 등로 좌측으로 속리산 정상부가 올려다 보인다~

▼ 이정표(천왕봉 1km, 장각동 3.3km)~~

▼ 헬기장까지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헬기장 & 이정표(천왕봉 0.3km, 장각동 4km)~~

- 좌측에 천왕봉 정상이 올려다 보인다~

▼ 속리산 천왕봉에서, 블랙야크 100대명산 93좌 인증~~

▼ 속리산 정상 천왕봉에서 360도 한바퀴 돌면서 조망해 본다~~

1) 형제봉~봉황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산줄기~

2) 구병산쪽 ~~

3) 법주사쪽으로~~

4) 묘봉~관음봉쪽 ~~

5) 문장대~신선대~비로봉쪽~~

6) 멀리, 희양산쪽~~

7) 장각동 쪽~~

▼ 헬기장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문장대~비로봉쪽 조망해 보고~~

▼ '속리 6-03' 119구조목(해발 541m)을 다시 지나고, 계곡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계곡쪽으로 급내리막 진행~~

▼ 이정표(장각동 1.6km)에서 급좌틀하여 계곡따라 하산한다~~

▼ 장각동 산행 들머리로 원점회귀하고,

상오리 버스정류장까지 약 2.5km거리를 걸어서 이동한다 ~~

▼ 상오리 7층석탑앞을 지나고~~

▼ 장각동에서 상오리 버스정류장쪽으로 걸어 나가면서 보니, 건너편으로 도장산(828m)이 올려다 보인다~~

▼ 장각폭포앞 주차장이 보이고~~

▼ 장각폭포에 들러 본다~~

▼ 16:08~16:56, 상오리 버스정류장~~

- 여장을 정리하면서, 간단히 땀에 젖은 몸도 씻고, 옷도 갈아 입고,

16:56에 상주시내버스(용화에서 16:40에 출발)를 탑승하여, 화령공용버스터미널을 경유하여,

18:06에 상주버스터미널에 도착한다~

▼ 상오리 버스정류장에 있는 버스시간표~~

▼ 18:06~18:33, 상주종합버스터미널~~

- 상주에서 김천가는 교통편이 20:50에 있어서, 18:33차로 구미까지 내려가서, 영동역으로 이동한다~

▼ 이동경로 : 상오리 버스정류장~상주종합버스터미널~구미버스터미널~구미역~영동역으로 이동한다~

- 영동읍내 성민교회뒤 정자에서 비박을 한다. 중부지방에서 영동지역이 가장 추운 곳 인것 같다 ~

[벌바위(4:20)~(7:14~19)대야산~(8:44)청주가든~벌바위]/벌바위BS(9:40,\1600)~(9:56)가은BT(10:20/김밥\4000)~(10:37)농암BT(10:40,택시,\21200/16.5km,)~[(11:02)장각동(11:31)~(13:52)속리산 천왕봉(14:27)~(16:08)상오리BS](16:56,\1600)~화령BT~(18:06)상주BT(18:33/CU생수등\1650)~(19:16)구미BT/BS(19:24,\1200)~구미역(20:31,\3800/성주식당\6000)~(21:14)영동역/성민교회뒤 정자(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