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 영남알프스/지리산 산행기

090502 지리산 칠암자(도솔암~실상사) 산행기 요약(백송산악회 번개산행)

청이당 2009. 12. 7. 11:21

2009년 5월 2일이 초파일인데,

모산악회에서 특별산행으로

지리산 삼정능선에 모여있는 7개의 사암을 순례한다고 계획하였다가 취소되는 바람에,

나름대로 등산로 관련자료를 준비하고

광주 동광주IC 만남의 광장에서 06:30집결하여 남원실상사로 향하다!!

 

인월쯤에서 마천택시에 전화하니

초파일이라 오전에 바쁘니 오후에 콜을 부탁하기에

차량기착지를 실상사가 아닌 오늘 산행시작 지점인 음정으로 향한다!

당초예상시각보다 1시간정도 빨리 도착하여 여유를 갖고 8:10경 산행을 시작하다!!

 

▼ 08:05 산행시작점인 함양군 마천면 음정마을 입구(버스정류소) 안내표지판!! 여기서 우측길은 양정마을→영원사로 가는 임도길, 좌측길은 벽소령, 도솔암, 지리산휴양림으로 가는 길이다!!

 

▼  08:13 마을 삼거리에서 오른편 벽소령쪽(8.4km) 작전도로쪽으로 길을 들어선다!!  

 

▼ 08:46 벽소령 오르는 작전도로상 구조표지목 13-02~03 중간지점 차량통행금지 바리케이트앞에서 

 

▼  09:06 벽소령 오르는 작전도로상 13-05표지목!! 여기서 오른쪽을 잘 살피며 등산지도상에 나타나지 않는 등산로를 찾으며 오른쪽으로 길을 감아도니...... 

 

▼ 09:13~09:22(휴식) 13~05구조표지목에서 100미터정도 지나 우측에 큰 잣나무군락밑 급경사 등산로 입구를 나타내는 빨간 리번이 보인다!! 여기서 우측 급경사 등산로로 진행 

 

▼  09:54 급경사 등산로를 30여분 오르니 능선이 나타남!! 여기서 빨간 리번쪽으로 진행했어야 했는데 선두에 섰던분이 앞서 갔다오더니 길이 없다고......그래서 반대편 아래 능선타고 내려오니 잠시후에 길이 끊기고.....능선을 한참타고 내려오다 삼정능선쪽인 왼편사면으로 내려선다!! 그쪽에 영원사로 다니는 임도에 차량들이 보인다!!

 

▼ 11:51 능선을 타고 내려오다 건너편 임도가 보이는 쪽을 향하여 왼쪽 사면으로 한참을 내려서니 계곡이 나타나 잠시 숨을 돌린다!! 긿잃고 헤맨지 1시간 반정도........이런가운데 발씻는 여유가 부럽다!! 

 

▼  11:51 계곡에서 11시방향으로 안부를 향해 오르니 곧바로 사람다니는 길이 또렷한 등산로(양정마을에서 영원사로 오른 길)가 나타나고 조금 더 오르니 양정마을에서 영원사로 오르는 시멘트포장 임도가 나타난다!!

 

▼ 12:00 영원사 밑에서 도솔암으로 가는 들머리다! 2017년까지 출입금지표지판이 서있다! 도솔암 가는 길은 지도상에 이 길만 표시되어 있다!! 오늘 산행을 거꾸로 남원 실상사에서 부터 시작하였으면 도솔암을 찾기가 훨씬 쉬웠을 터인디......여기서 도솔암갈려면 40분정도 가야하니 포기하고 가파른 시멘트포장길로 영원사로 오른다!! 

 

▼ 12:23 해발 900여미터 위치하고 있는 영원사! 봉축예배는 이미 끝나버렸고, 절에서 점심을 권하였으나 떡으로 대신 들다! 두터운 모떡인데 맛이 참 좋다!!

 

▼ 13:59 영원사에서 800미터 정도 가파른 등산로를 올라 삼정능선상의 영원령을 지나고, 영원령에서 오른편 능선길로 삼정산, 상무주암 가는 길엔 얼레지 군락도 많고, 천왕봉~토끼봉 구단 지리산 주능선의 조망이 무척 좋으며, 보기 좋은 바위와 노송이 산재해 있기도......

 

▼ 14:20 삼정산 정상!! 지도상엔 1225미터인데 표지석엔 1182미터다!! 천왕봉을 배경으로....... 

 

▼ 14:24 삼정산 정상에서 바라본 중봉~천왕봉~제석봉!! 날씨가 대체려 흐려 천왕봉 조망은 포기했는데 잠깐 구름이 비켜주었다!! 여기에서 동서로 지리 주능선과 반야봉, 서북쪽으로 고리봉, 만복대 등 북능선이 한 눈에 들어온다!! 바로 삼정능선 아래쪽은 뱀사골이 이어지고 있다.... 

 

▼ 14:30~15:30 상무주암!! 처사님이 권하는 커피 한잔씩으로 목을 축이고, 지리 주능선 조망후 암자 근처 나무밑 평상에서 늦은 점심을 들다!!  

 

▼ 15:50 20분만에 문수암에 도착하다!! 칠암자마다에는 약수가 유명하고 특히 상무주암과 약수암으로 약수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문수암의 도봉스님은 오늘이 부처님 탄생일이라고 기분이 매우 상기되어 있어 보인다!! 영원령에서부터 간간히 떨어지던 빗방울이 비로 변하기 시작한다!! 문수암에서 내려가는 길이 2개인데 곧바로 내려가려하니 신자인듯한 노산객이 삼불사로 가는 길은 왼편으로 가야한다고 안내해 주신다!! 

 

▼ 16:30 삼불사!! 멍멍짓어댄다던 개도 안보이고, 부처님 오신날 느낌도 별로 느껴지지 않는 조용한 암자이다!! 보살님이 약수암은 약30분이면 간다고 하시는데???? 삼불사에서 약수암 가는 길은 두갈래다!! 하나는 견성골 골짜기로 타고내려가다 도마마을에서 왼쪽으로 올라서는 길이고, 하나는 삼정능선을 타면 1시간이 걸리는데 능선타는길 입구가 무척 헷갈린다!! 선두가 밧줄쳐진 아래쪽길로 가고 있는데 "스톱"을 외치고 절뒤 모퉁이 벼랑쪽으로 능선길 정성재로 향하는 길을 발견하고서 정성재를 향하여 길을 재촉한다!! 

 

▼ 16:56 답답하고 지루한 느낌의 능선 내리막길을 계속 내려오다 보니 묘지 몇기가 나타난다!! 저 건너편으로 보이는 산이 삼봉산, 백운산이다!! 

 

▼ 17:46 약수암에 다다르다!! 아름들이 노송들로 가득찬 능선길을 지루하게 내려오니 바로 왼편에 너무나 조용한 약수암이 나타난다!! 하기야 10시넘어 봉축예불이 다 끝나고 산회하였을 터인데, 그 흔한 연등하나 안보인다!! 약수암의 대웅전 현판이 실상사의 현판과 똑같은 보광전이다!! 

 

 ▼ 초행길은 여전히 길찾기가 서툴다!! 약수암에서 내려오는 임도는 꼬부랑꼬부랑에서 지름길인 샛길을 찾아야 하는데 잠깐 헤매대가 절주변길을 한바퀴 빙돌고서야 임도측 절입구에서 14시방향으로 샛길이 보인다!! 아름드리 노송이 우거진 샛길을 따라 한참을 내려오니 바로 논밭으로 이어지는 날머리다! 바로 300~400미터 지척에 실상사가 보인다!! 

 

▼ 18:30 천년고찰 실상사는 남원산내면에서 경남함양 마천가는 도로따라 흐르는 엄천강옆 평지에 위치해있다!! 엤날옛적에 무척 큰 절이었음을 보여주는 주춧돌이 남아있고 현존하는 대웅전은 매우 조그맣다!! 오늘 산행은 예정시각보다 1시간 빠르게 시작했으나, 두시간 늦게 끝냈다!! 결국 3시간이 넘게 걸린셈이며, 16여km에 10시간30분이 걸린 산행임에도 일행 모두 안전하고 나름대로 즐겁고 의미있는 산행에 만족한다! 다만 도솔암을 찾지 못한 점이 못내 아쉬웠으나 다음을 기약하며 오늘 산행을 접고, 택시를 불러 두사람만 차가 있는 음정으로 가서 차를 가지고 내려와 실상사를 거쳐 빗속에 광주로 귀환을 서두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