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0305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46좌 ~ 불갑산(영광)

청이당 2020. 3. 6. 12:05

1. 산행일시 : 2020년 3월 5일 11ㅣ55~(14:29~35)~16:37

※ 날씨 : 맑음(꽃샘추위로 쾌청, 추운 바람 강함)

2. 산행거리 : 영산기맥 구간거리 5.4km, 불갑사 이탈거리 3.8km, 총거리 9.2km

※ 행정구역 : 영광군 불갑면, 묘량면/ 함평군 해보면

3. 산행코스 : 밀재~311.2봉(헬기장)~(1km)임도~(0.3km)용문사 입구~능선/임도 갈림길~(2km)노루목~

(0.6km/3.9km)불갑산~(1.5km/5.4km)구수재~노루귀 군락지~변산바람꽃 군락지~불갑사~

(3.8km)불갑사 버스정류장

4. 산행개요

블랙야크 100대명산에 들어 있는 방장산,축령산,불갑산을 영산기맥 종주시에 등정하려고 했었는데,

지난 겨울 폐렴으로 인한 폐손상으로 오르막길 등산에 현저한 애로가 있어서,

1개구간을 2개구간으로 쪼개기하면서, 봄의 전령사꽃인 불갑산 노루귀와 변산바람꽃 자생지 탐방을 곁들인 산행을 하였다.

1) 밀재에서 180m쯤 고도를 높여 311.2봉(헬기장)에 오르고,

고도를 다 까먹고 용문사 입구에서 2.3km를 시멘트포장도로따라 노루목까지 진행하였다~

2) 노루목에서 연실봉까지 암봉암릉길에 조망이 매우 좋았다~

3) 영산기맥 구간 종주를 구수재에서 끝맺고, 불갑산 노루귀와 불갑산 변산바람꽃 서식지 탐방했으나,

꽃들이 시들어가고 있어서 봄이 20일쯤 빨리 왔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4) 광주~영광 간 교통편이 매우 불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서 시외버스는 감축운행되고 있는 모양이다~

11:36~11:55, 밀재 ~~

1) 영광군 묘량면과 함평군 해보면의 경계로, 옛22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 밀재에 있는 함평교통 500번 버스시간표~

- 광주~영광간 500번 버스가 밀재를 경유한다. 광주 광천동BT건너 버스정류장에서 10:30에 탑승하여, 송정리

영광통, 삼도동, 월야면, 문장터미널↔복룡마을을 왕복(11:15~30)한후, 11:36경에 밀재에서 하차하였다~

2) 영광 묘량면쪽 ~~

3) 함평 해보면쪽 ~~

▼ 밀재 버스정류장 건너편 비탈면을 치고 올라, 갈림길에서 등산로 표지(탐진 최씨 묘역)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탐진 최씨 묘역에 이정표~~

- 밀재에서 헬기장까지는 490m거리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에 있는 311.2봉(헬기장)에 다녀와,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311.2봉(헬기장)~~

▼ 좌측 멀리 장암산(482m)~태청산(593m)쪽에서 밀재로 달려오는 영산기맥 산줄기와

태청산에서 우측 장성쪽으로 달려가는 월랑산(458m)~고성산(546m)~구황산(499m)~축령산(622m)쪽

영산기맥 산줄기 조망~~

▼ 멀리 광주광역시 용진산~어등산쪽 조망~~

- 산아래로는 해보면, 월야면, 광주 삼도동 산야가 이어진다~

▼ 좌측에 불갑산 정상이 보이고 정상 우측의 암릉지대~통신탑 2기~통신탑 1기쪽을 조망해 본다 ~~

- 산을 내려가 용문사 입구에서 시멘트 포장도로가 통신탑1기~통신탑 2기가 있는 곳(노루목)까지 이어진다~

▼ 311.2봉 급내리막길에, 가야할 길을 일람해 본다~~

- 우측의 능선길로 좌로 휘감아 돌면서 맨 좌측의 불갑산 정상으로 올라야 하는데, 등로가 가시잡목으로 까칠하다고 해서,

우측 350봉 산아래에 보이는 용문사 입구쪽 시멘트 포장도로따라서 통신탑 2기가 있는 노루목까지 오르막 진행한다~

▼ 밀재아래 22번 옛국도(팔음교BS)에서 들어오는 포장 임도를 만나서 좌틀하여 용문사 입구 삼거리까지 내리막 진행한다~~

- 산길 등산로는 임도건너로 이어진다. 시그널이 보인다~

▼ 해보면 금계리 마을뒤 용문사 입구 삼거리에서 우직진한다~~

- 시멘트 포장 임도를 따라서, 정면의 통신탑 2기 있는 곳(노루목)까지 오르막 진행한다~

▼ 용문사 앞 임도를 지나고~~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우측에 보이는 산줄기가 영산기맥 산줄기이나,

산객들이 포장임도로 많이 다니고 있는 편이어서, 등로가 까칠하다고 한다~

▼ 포장임도는 노루목까지 6번에 걸쳐서, 좌로 우로 굽이치면서 고도를 높여 간다 ~~

▼ 우 정면에 보이는 통신탑 2기 있는 곳(노루목)까지 포장임도로 올라붙는다~~

▼ 지나온 우측 311.2봉과 좌측 350봉쪽으로 이어지는 영산기맥 산줄기와

산아래에 용문사와 해보면 금계리쪽 조망 ~~

▼ 정가자 있어서 간식을 들면서 좀 쉬어 간다~~

- 쉬고 있는 도중에 정자를 살펴보니, 쓰러지기 일보직전이이서 급히 피한다~

▼ 통신탑 2기가 있는 노루목이 가까워 지고~~

▼ 통신탑 1기아래에 있는 영산기맥 능선/포장임도 갈림길에서 정맥길로 합류하고~~

- 장군봉을 들렀다 갈려면 이곳에서 통신탑쪽으로 올라, 장군봉에 다녀오면 될 것같다~

▼ 오르막길 우측에 정자가 있어서, 정자와 통신탑 1기쪽을 뒤돌아 본다 ~~

▼ 통신탑 2기를 아래쪽으로 휘감아 도니, 노루목 이정표가 나타난다~~

▼ 노루목 이정표에서 연실봉쪽으로 좌틀한다~~

▼ 암릉지대를 지나게 되는데, 우측의 안전한 길 대신에 좌측의 위험한길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조망터에서, 태청산~장암산에서 밀재쪽으로 이어저 오는 영산기맥 산줄기(우측) 조망~

▼ 311.2봉(헬기장) 너머로 용진산이 보이고, 그 우측에 완만한 능선의 어등산이 조망된다~~

▼ 암보엥 오르니, 조망이 훤히 트인다~~

▼ 멀리 장암산~태청산쪽 조망~~

▼ 태청산쪽에서 우측으로 이어져 오는 영산기맥 산줄기 조망~~

▼ 멀리 용진산~어등산 라인과, 우측으로 나주 금성산 라인 조망~~

▼ 불갑산 정상쪽 조망~~

- 좌측 멀리 나주 병풍산~금성산 산줄기가 조망된다~

▼ 다음구간인 모악산에서 군유산쪽으로 이어지는 영산기맥 산줄기 조망~

▼ 바위구멍너로 금계리와 금산제가 내려다 보인다~~

▼ 해불암 갈림길 이정표에서 된비알길로 연실봉 정상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108계단을 지나, 도리천을 의미하는 33계단을 오르니, 연실봉 정상이다~~~

▼ 연실봉(516m)~~

▼ 불갑산 정상에서 시계방향으로 조망~~

1) 태청산~장암산 쪽 조망~~

2) 태청산~장암산에서 밀재로 오는 영산기맥 산줄기 조망~~

3) 멀리 용진산~어등산 쪽 조망~~

4) 모악산~군유산으로 이어지는 영산기맥 산줄기 조망~~

5) 멀리 군유산과 불갑사, 불갑저수지, 영광읍쪽 조망~~

▼ 구수재쪽으로 내려오면서 뒤돌아 본 불갑산 연실봉 정상부 모습~~

▼ 구수재로 내려서는 길에~~

▼ 데크 계단 우측 바위에서, 모악산~군유산쪽으로 이어지는 영산기막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1) 사진 중앙에 도솔봉, 우측 멀리에 군유산이 조망되고~~

2) 군유산 좌측 함평군쪽 산야 조망~~

- 좌측 멀리 서해 바다도 조망된다~

▼ 뒤돌아본 불갑산 정상쪽 모습~~

▼ 내리막길에 보이는 기암 들~~

▼ 부처바위에 올라, 영광~함평쪽으로 가야할 영산기맥을 조망해 보고~~

▼ 구수재쪽에서 연실봉쪽 오르막길에도, 위험 or 안전한 길을 선택하라고 한다~~

▼ 편안한 내리막길로 구수재로 내려간다~~

▼ 구수재~~

▼ 구수재 이정표(연실봉 1.5km, 용천사 1.03km)~~

- 매우 짧게 영산기맥 구간종주를 마무리하고,

불갑사 저수지 위쪽에 있는 불갑산 노루귀와 변산바람꽃 서식지 탐방을 위해, 우측 동백골쪽으로 하산한다~

▼ 멍석이 깔린 길로 하산한다~~

▼ 호랑이폭포???~~

▼ 불갑산 야생화 생태공원이 조성되면서,

계곡주변으로 탐방로가 새롭게 설치됨으로써, 노루귀 서식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불영대 갈림길 이정표 ~~

▼ 참식나무 모습 ~~

▼ 해불암 갈림길쪽 모습~~

▼ 해불암 갈림길 이정표~~

▼ 좌측 계곡쪽으로 꽃무릇이 광범위하게 서식지를 넓혀 가고 있어서,

계곡쪽 양지바른 곳에 서식하고 있는 노루귀도 사라질지 모르겠다~~

▼ 불갑사저수지 위쪽에 있는 소공원이 보여서, 꽃무릇이 무성한 좌측 길(마른 실계곡)로 계곡쪽으로 내려가 본다~~

▼ 우측으로 불갑사저수지 윗쪽 소공원 모습 ~~

▼ 좌측으로, 계곡옆에 넓은 탐방로가 신설되어서, 노루귀 서식지가 줄어들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고,

좀 더 진행하여 양지바른 좌측 사면을 꼼꼼히 살펴보니, 가녀린 노루귀꽃이 겨우겨우 고개를 들고 있다~~

▼ 이쪽 양지바른 사면에는 흰노루귀가 군데군데 보이고, 출사나온 진사의 말에 따르면 벌써 끝물이란다~~

▼ 분홍 노루귀는 매우 드물게 보인다~~

▼ 계곡 건너편에 북사면쪽에는 분홍노루귀를 보았었는데, 들러보지 않고,

시간관계상 변산바람꽃 서식지를 들러 보기로 한다 ~~

▼ 산자고는 건강한 모습이고, 푸른색을 띤 현호색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 다시 소공원 상단으로 내려와~~

▼ 좌측으로 계곡(동백골)을 건너, 우측(도솔봉에서 뻗어내린 능선사이에 있는 소계곡쪽)으로 우측으로 간다~~

▼ 도솔봉에서 뻗어내린 능선사이에 있는 소계곡을 만나 좌틀한다~~

▼ 2012년도에 불갑산 변산바람꽃을 찾아나섰으나, 찾지 못하고 돌아섰는데,

소계곡 위쪽으로 올라가 본다~~

- 등로는 고로쇠 채취하는 분들이 다녔는지, 아니면 변산바람꽃 탐방객 들이 다녀서 그런지 반질반질하다~

▼ 드디어 불갑산 변산바람꽃을 보았으나, 몇개체씩 군데군데 보이고, 조금씩 시들어 가고 있다~~

- 무등산 평두메 변산바람꽃 군락지나, 분적산 화산마을 변산바람꽃 군락지에 비하면 개체수가 많지 않아서,

서식지라고 해야~

▼ 불갑사 저수지 위 소공원쪽으로 되돌아 나간다~~

▼ 불갑사 저수지~~

▼ 불갑사 위쪽에 있는 이정표~~

▼ 불갑사 전경~~

- 우측에 연실봉이 멀리 보이고, 불갑사 뒷산은 법성봉 쯤으로 보인다~

▼ 매화가 만발하기 직전이다~~

▼ 불갑사 일주문을 지나~~

▼ 16:37~16:50, 불갑사 버스정류장에서 산행을 종료한다~~

▼ 16:50에 출발하는 영광군내버스로 영광버스터미널로 이동하고,

17:20에 출발하는 함평교통 500번 버스로 광주로 이동하였다~~

- 영광버스터미널에서 광주가는 시외버슨 18시에 있었으며, 광주~영광간 시외버스편이 그리 많지 않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