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191216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45좌 ~ 금수산 (제천,단양)

청이당 2019. 12. 16. 16:54

1. 산행일시 : 2019년 12월 16일 12:27~(14:34~37)~15:55 (3시간 28분)

※ 날씨 : 맑음, 미세먼지 많음

2. 산행거리 : 6.0km

※ 행정구역 : 단양군 적성면(상리), 제천시 수산면(상천리, 능강리 등)

3. 산행코스 : 상학주차장~(0.7km)상리~남근석공원~(1.9km)망덕봉삼거리~(0.3km)금수산~(0.5km)금수산삼거리~

(1.9km)상리~(0.7km)상학주차장

4. 산행개요

1) 상학주차장에서 금수산 정상을 오르내리는데도 가파른 계단길이 기다리고 있다. 역시나 힘든 오르내리막길이 있었다~

2) 보통 상학주차장~남근석공원~망덕봉삼거리~금수산~망덕봉삼거리~망덕봉~상천주차장쪽으로 진행하나,

단양군내버스가 상학주차장까지 다니고 있어서, 교통편이 불편한 상천주차장쪽으로 하산하지 않고,

상학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하여, 16:0차편으로 단양읍내로 나오는데 2시간가까이 소요된다~

3) 상학주차장에서 단양가는 군내버스는 매포읍소재지(평동BS)에서 가곡면 덕천리 종점까지 왕복하므로,

단양버스터미널까지 2시간 가까이 소요된다.

매포읍 평동BS에서 하차하여 단양읍내로 가는 군내버스편으로 환승하는 것이 좋다~

▼ 12:17~12:27, 상학주차장~~

- 11:30에 단양읍내 상진리 차고지에서 출발한 단양운수 군내버스를 구경시장입구BS에서 11:37에 탑승했는데,

매포읍을 경유하고, 다행스럽게도 상리(진등BS)에서 상학주차장까지 들렀다가 나간다~~

▼ 하루에 5편이 상학주차장을 경유한다 ~~

- 16:05차는 16:08경에 도착하여 매포읍(평동BS)쪽으로 진행하여 단양읍으로 바로 가지 않고,

가곡면 덕천리쪽으로 한참동안 다녀온뒤, 다시 평동BS에서 정시에 출발하여

2시간가까이 소요되어 17:50경에 단양읍내에 도착한다~

▼ 상학주차장에서 금수산 정상쪽을 올려다 보고 ~~

- 금수산도 암봉이 즐비한 골산의 모습이다~

▼ 상리쪽으로 가면서, 금수산 정상쪽 조망해 본다~~

▼ 상리에 있는 금수산 등산로 들머리~~

1) 금수산 표지석, 이정표, 금수산 등산로 안내판, 정자 쉼터 등이 있다~

2) 좌측으로 가면 금수산삼거리쪽, 우측으로 가면 남근석공원~망덕봉삼거리쪽으로 등로가 분기되는 곳이다~

3) 금수산까지 좌측은 2.4km, 우측은 2.2km 거리로 환산&추정되고,

상학주차장까지는 0.7km거리(GPS수평거리)이다. 원점회귀했더니, 6km거리이다~~

4) 탐방로 안내판 상 거리가 정확한 것 같은데, 상리에서 상학주차장까지는 0.7km이다~~

▼ 첫번째 갈림길에서 우측 시포도(시멘트 포장도로)쪽으로 진행~~

▼ 대비사 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 시포도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정자 쉼터를 지나고~~

▼ 남근석공원 초입에 있는 쉼터의 좌측에 작은 공원이 있다~~

▼ 남근석공원에서~~

- 미세먼지가 심해서......

▼ 남근석공원 윗쪽에서 본격적으로 된비알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입산시간제한 안내판이 있다~~

- 금수산이 월악산국립공원구역으로 동절기에는 13시에 입산을 제한한다고 되어 있는데,

상학주차장쯤에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 등로 좌측에 샘터가 있고~~

▼ 왕제비꽃 서식지를 보호한다고 전기철선이 설치되어 있다~~

▼ 이정표(금수산 1.2km)에서 부터 등로가 너덜너덜해지더니~~

▼ 너덜지대 등로여서 등로찾기가 쉽지 않을 정도이다~~

▼ 철제난간이 설치된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등로 좌측으로 금수산 정상부쪽 암봉이 매우 높게 & 가파르게 올려다 보이고 ~~

▼ 우측으로도 큰 암봉이 버티고 서있다~~

▼ 두 암봉 사이로 가파른 계단의 오르막길이 이어지고, 망덕봉삼거리에 오른다 ~~

▼ 망덕봉삼거리 (살개바위?)~~

▼ 금수산 정상쪽으로 녹아 내리고 있는 눈꽃이 보이고 ~~

▼ 미세먼지로 희미한 적성면쪽 조망~~

▼ 금수산 정상(1016m)에서~~

▼ 금수산삼거리로 진행하는데, 좌측 능선쪽은 암봉이어서 우측 사면으로 우회하면서~~

▼ 가파른 계단길로 쭈욱 내려간다~~

▼ 금수산삼거리에서~~

- 당초에는 상천주차장(3km)쪽으로 진행하려 했으나, 상천주차장에서 수산면소재지로 나가는 버스가

17:30~40경에 있어서 교통편이 좋지 않고, 오늘 보니 상학주차장에도 단양버스가 경유하므로,

상학주차장에서 단양으로 이동하고자 한다~~

▼ 잠시 완만한 등로가 이어지는데, 좌측에 묘지가 있다~~

▼ 가야할 능선봉우리 들을 조망해 보는데, 앞쪽 바위(암봉)의 좌측으로 내려간다~~

▼ 적성면(적성저수지, 상리, 하리)쪽 조망~~

▼ 가야할 산줄기 모습~~

- 중간에 어디쯤에서 좌측으로 내려가야 할터인데....

▼ 가파른 경사의 계단길로 내려서고~~

▼ 계단 죄측으로 보이는 능선상에 있는 암봉 모습 ~~

▼ 잠시 완만한 등로 진행한다~~

▼ 방금 계단으로 우회해서 지나온 암봉 모습~~

▼ 무명 둔덕봉에 오르고 ~~

▼ 지나온 봉우리를 뒤돌아 보니, 커다란 암봉을 가파른 경사의 계단으로 우회하였다~~

▼ 앞쪽에 보이는 봉우리를 넘어갈까?(넘어가지 않는다)~~

▼ 봉우리 오르기 전 능선 중간에서, 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

▼ 급내리막 진행~~

▼ 등로는 좋아졌는데,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넓은 임도를 횡단하여 급내리막 진행하고~~

▼ 산문을 벗어나는 가 보다~~

- 앞쪽으로 보이는 산은? 정면으로 멀리 소백산이 높게 보여야 하는데, 미세먼지로 조망되지 않는다~

▼ 상리마을~~

▼ 뒤돌아본 모습 ~~

▼ 금수산 표지석, 이정표, 정자가 있는 상리 등산로 들머리로 원점회귀하여,

16시경에 있는 버스시간이 급해서 상학주차장으로 빠른 걸음으로 이동해 간다~~

▼ 상학주차장~~

- 16:05버스를 16:08에 승차하여, 매포읍내, 가곡면 덕천리 왕복 등 한후, 단양읍내 군농협BS에서 17:49경에 하차한다~

- 단양역에서 17:20기차로 18:12에 충주역에 도착할 수 있었는데,

- 이후 기차편 연결이 좋지 않아서, 복잡/불편하게 이동한다(단양역20:40~20:58제천역21:15~21:41충주역)

▼ 단양고수대교 야경~~

- 구경시장 근처 식당(충청도순대)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 단양읍내에서 단양역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라도 있으면 좋겠는데 없고,

단양역을 경유하는 군내버스 정보도 획득하기 어렵다. 단양이 유명관광지이기는 한 모양인데,

물가는 매우 비싸고, 서비스는 엉망이고,

찜질방도 충주시내는 ₩8000인데, 단양에 하나뿐인 찜질방은  ₩13000이나 받는데,

사우나 탕도 부족하고, 물도 미지근 하고, 매우 시골스러운 목욕탕이었다~~

▼ 다누리센터 야경~~

▼ 남한강변을 따라서 5~6km거리에 있는 단양역까지 이동해 간다 ~~

▼ 저 다리(상진대교)를 건너가면 단양역이 있다~~

▼ 상진대교 야경~~

▼ 상진대교를 건너면서, 뒤돌아본 단양읍내쪽 야경 ~~

▼ 단양역~~

- 단양~충주간 기차편 연결이 좋지 않아서, 복잡/불편하게 이동한다(단양역20:40~20:58제천역21:15~21:41충주역)

- 단양~충주 : 기차로는 ₩3900이, 시외버스로는 ₩9700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