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191104 ★★대중교통으로 가는 [블랙야크 명산100] 30좌 ~ 팔공산 <대구>

청이당 2019. 11. 9. 12:07

1. 산행일시 : 2019년 11월 4일 12:19~(팔공산 비로봉 15:00)~16:34

※ 날씨 : 맑음

2. 산행거리 :  9.4km

※ 행정구역 : 대구 동구 용수동, 군위군 부계면, 영천시 신녕면

3. 산행코스 : 동화사입구BS~탑골안내소~깔딱고개(우)~염불암(좌)~철탑사거리~동봉/서봉갈림길~

팔공산 비로봉(1093m)~철탑사거리~염불암~(포장도로)~동화사~동화사입구BS

4. 산행개요

1) 고도차가 800m에 가까운 산행길이어서, 군데군데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2) 깔딱고개에서 직진하여 능선길로 케이블카 승차장~철탑사거리로 오르는 것이 좋아 보인다~

3) 팔공산 정상에서의 조망이 무척 좋았으나, 주변 산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아쉬운 조망이다~

4) 단풍이 절정인 시기에 완상하면서 산행해야 하는데, 오르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동대구역~동화사간 '급행10번' 버스편 연결이 여의치 않아서, 울진행 막차 18:10에 겨우 탑승할 수 있었다~

▼ 11:15~11:33, 동대구역 우측에 있는 '동대구역지하도2' 버스정류장~~

- 배차간격이 13분이라는데, 20분쯤 기다렸다. 40분만에 동화사입구BS에 도착한다~

★ 이동경로 : 남평(07:07)~(07:57)광주BT(08:05)~(11:05)동대구BT

▼ 12:13~12:19, 동화사입구BS~~

- 여장을 정리하고, 입장료(₩2500)를 받는 동화사쪽이 아닌, '탑골안내소'쪽으로 진행한다 ~

▼ 통신탑 들이 서있는 펄공산 비로봉 쪽이 올려다 보이는 광장에서~~

- 동화집단시설지구내 맨 우측지점이다.

광장이다 보니, 등산로 안내표지는 없고, 대충 방향을 잡아서 탑골안내소까지 진행한다~

▼ 오르막길 좌측에 단풍이 한창이다~~

▼ '탑골식당'앞 갈림길 ~~

- 탑골식당앞에서 좌측 도로로 진행한다. 우측은 입장료를 내야하는 동화사로 가는 길이다~

▼ 탑골식당앞 좌측에 '탑골등산안내소'가 있다~~

▼ 탑골식당앞 갈림길 이정표(동봉 3.4km, 동화사 0.6km)에서, 동봉쪽으로 진행한다~~

- 도로 좌측 에는 동화지구 야영장이 있다~

▼ 팔공산자연공원안내도쪽으로 직진하여 걷기 좋은 숲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깔딱고개 오르막길 모습~~

▼ 깔딱고개 이정표(동봉 2.7km(염불암 1.5km), 케이블카 0.6km)에서 우측 염불암쪽 편안한 등로로 진행한다~~

1) 좌측 케이블카 하차장쪽은 가파른 오르막길이어서, 우측의 염불암쪽으로 가는 편안한 길로 진행했으나,

2) 케이블카 하차장쪽 능선길로 올랐다가, 하산시에 철탑사거리에서 또는 동봉~염불봉을 거쳐

염불암쪽으로 하산하는 것이 좋겠다~

▼ 넓고 편안한 전형적인 도시근교 등산로로 진행한다~~

▼ 능선 갈림길에서 급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 우측 능선길은 동화사쪽으로 내려가는 길로 여겨진다~

▼ 올라가야 하는데, 내려가니 불안하다 ~~

▼ 계곡쪽으로 내려와서~~

1) 계곡의 좌측길로 염불암까지 오르막 진행한다~~

2) 탑골등산로 이정표(동봉 2.4km, 염불암 1.1km)~~

▼ 계곡따라 진행하다 보니, 계곡 너머 우측에 염불암에서 부도암~동화사로 내려가는 포장도로가 보인다~~

- 오늘 산행에서 하산시에는 염불암에서 우측의 포장도로따라 내려온다~

▼ 계곡 좌측으로 이어지는 탑골등산로~~

- 계곡 우측으로는 포장도로가 이어진다~

▼ 염불암~동화사 간 소로(포장도로)로 합류하여 염불암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염불암 오름막길 모습 ~~

▼ 소로는 계곡(우로)과 산모퉁이(좌로)를 돌아간다~~

▼ 염불암 입구(표지석)에서 가파른 시멘트 포장도로로 염불암으로 올라간다~~

▼ 염불암~~

1) 염불암 뒤로 동봉~염불봉으로 이어지는 암봉암릉이 올려다 보이고~

2) 염불암에서 좌측(동봉 1.5km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우측 염불봉쪽은 하산시에 동봉~염불봉~염불암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생각을 하고서......

▼ 염불암에서 비로봉 정상까지는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철탑삼거리(철탑사거리) 이정표(염불암 0.7km, 동봉 0.8km)에서 우측 동봉 표지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은 케이블카 승하차장쪽 능선길, 직진은 수태골(수타골주차장 2.7km)이다~

- 우측에 철탑대신에 2개의 통신용 전신주가 있다~

▼ 된비알 돌계단길이 이어진다~~

▼ 비로봉의 통신탑이 올려다 보이고~~

▼ 서봉/동봉 갈림길 이정표[서봉0.8km(비로봉0.4km), 동봉 0.3km]에서 좌측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 서봉/비로봉 갈림길 이정표(서봉 0.7km, 비로봉 0.3km)에서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우측에 보이는 주황색 철탑쪽이 비로봉 정상부이다~

▼ 우측으로 암봉인 동봉쪽을 올려다 보고~~

▼ 동봉 우측 조망~~

▼ 비로봉 정상부 이정표(비로봉 0.1km)~~

▼ 암릉길로 정상으로 오른다~~

▼ 비로봉에서

1) 북쪽(하늘공원)쪽 조망~~

2) 북서쪽 조망 ~

3) 서봉쪽 조망~~

4) 동봉쪽 조망~~

▼ 정상 오르막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서 동봉/서봉 갈림길에서, 동봉~염불봉쪽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철탑삼거리~염불암쪽으로 되돌아 간다 ~~

▼ 철탑삼거리(철탑사거리)에서 좌측으로 염불암쪽으로 진행한다~~

▼ 염불암~~

▼ 염불암 진입도로따라 부도암~동화사쪽으로 편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올라왔던 길로 내려가고~~

▼ 계속 도로따라 내려간다~~

▼ 우측 계곡길로 건너 가는 곳에서, 계속 도로따라 내려간다~~

▼ 염불암/내원암 갈림길 이정표에서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도로 우측에 있는 부도암 입구를 지나고~~

▼ 등로 좌측에 있는 단풍군락~~

▼ 동화사입구 이정표(동화사 0.1km)에서 좌측에 있는 동화사에 들렀다가,

되돌아나왔다가 우측 터널(생태통로)쪽으로 진행한다 ~~

▼ 동화사에 들렀다가 되돌아나와, 터널(생태통로)쪽으로 진행한다 ~~

▼ 동화사 전경~~

▼ 동화사에서 되돌아 나와, 터널(생태통로)전에 있는 연못 교량에서,

동봉~염불봉~병풍바위쪽으로 이어지는 암봉암릉 능선 조망~

▼ 터널(생태통로)을 빠져나와 뒤돌아 본 모습~~

- 터널을 지나 일주문(팔공총림동화사)이 있고, 좌측에 매표소(입장료 ₩2500)가 보인다~

▼ 탑골/동화사 갈림길 이정표에서, 버스정류장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 우측 200m거리에 탑골등산로안내소, 탑골식당이 있다~

▼ 동화사입구 버스정류장 모습~~

▼ 16:34~16:49, 동화사입구BS로 원점회귀~~

- 16:49에 급행1번 버스를 탑승하여, 대구시내에서 지정체끝에 45분만에 17:34에 동대구지하도2BS에 도착하였다~

▼ 동화사입구BS에서, 눈앞에서 버스1대를 놓치고, 15분쯤 기다리면서 팔공산쪽을 올려다 본다~~

★ 이동경로

- 동화사입구BS(16:49)~(17:34)동대구BT(18:10, ₩23,700)~(20:50)울진BT~(21:11, ₩9,000)동명사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