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7한북정맥(完)

180505 ★★[한북정맥 단독종주 4구간] 명덕삼거리~수원산~국사봉~큰넓고개~죽엽산~비득재~노고산~다름고개~축석령

청이당 2018. 10. 2. 12:19

1. 산행일시 : 2018년 5월 5일 06:43~18:05 (11시간 22분)

※ 날씨 : 맑은후 흐리다가 맑음, 초여름날씨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6.04(GPS기록 수평거리임), 총거리 26.04km

※ 행정구역 : 경기도 포천시(내촌면, 화현면, 군내면, 가산면, 소흘읍), 의정부시 자일동

3. 산행코스 : 명덕삼거리~수원산~국사봉~큰넓고개~작은넓고개~죽엽산~비득재~노고산~다름고개~축석령

명덕삼거리 ⇒(1.6km) 수원산⇒(2.78km) 705봉전 헬기장⇒(4.0km) 641봉 ⇒(1.9km) 국사봉 (km)

큰넓고개, 참전기념비입구⇒(2.4km) 큰넓고개, 87번 국도⇒(1.3km) 작은넓고개⇒(4.3km) 죽엽산⇒(2.1km)

비득재 ⇒(0.8km) 노고산 ⇒ 군부대 철책 ⇒(4.3km) 다름고개 ⇒(1.6km) 귀락터널 ⇒(0.7km) 축석령 (총25km)

※ GPS기록 수평거리 26.04km

명덕삼거리수원산 ⇒(2.78km) 705봉전 헬기장⇒ 641봉 ⇒ 국사봉 (7.39km) 큰넓고개, 참전기념비입구

⇒(0.45//10.62km) 큰넓고개, 87번 국도⇒ 작은넓고개⇒(5.79//16.41km) 죽엽산⇒(2.3//18.71km)

비득재노고산 ⇒ 군부대 철책 ⇒(4.99//23.7km) 다름고개 (1.75km)귀락터널 ⇒(0.59//26.04km) 축석령

4. 산행개요 : 지난 3월 초에 교통편의상 곶감빼먹듯이 축석령~샘내고개(13.5km)를 짧게 진행한 나머지,

노채고개~명덕삼거리 산행에 이어 2일째 산행으로는 조금 긴편인 명덕삼거리~축석령(26.04km)를

초여름 날씨에 조금 힘들게 진행하였다~

(1) 산행초반부 아침을 거른채이어서 인지, 수원산 된비알길이 힘들었으며, 군부대가 있는 수원상 정상을 오르고,

군부대를 사면길로 우회하느라, 수원산 다음 봉우리인 705봉 전 헬기장까지 2.78km진행하는데,

1시간 50분가까이 소요되었다~

- 수원산~큰넓고개까지 등로에는 낙엽이 수북히 쌓여 있어서, 오르막길에 더욱 힘들다~

(2) 선답자 산행기에 의하면, 수원산~641봉~국사봉까지 등로는 '고도차가 거의 없는 편안한 등로가 이어진다',

'완만하고 부드러운 길이 이어진다'라고 되어 있는데, 등로가 완만하게 오르내리기는 하나, 곳곳에 짧은 된비알길이 있고,

641봉에서는 급내리막길로 내려섰다가, 국사봉(547m)으로 올라야 해서, 생각보다 쉽지 않은 산행길이었다 ~

(3) '국사봉 ⇒ 큰넓고개', '죽엽산 ⇒ 비득재' 구간은 고도차 400m가까운 급내리막길이 이어져, 쉽지않은 등로이다~

(4) 큰넓고개(육사생도6.25참전기념비입구 도로) ⇒ 공장지대 큰넓고개(87번 국도) 구간에서

87번국도를 횡단하는 방법이 각양각색인데,

우왕좌왕하지 않고, 가장 거리가 짧은 방법으로 87번국도를 무단횡단하였다~

(5) 작은넓고개 ⇒ 죽엽산 오르막 구간은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져 힘들고,

중턱봉에 올랐다가 다시 내리막 진행한후 죽엽산에 오르므로,

심리적으로도 매우 힘들고 지루하기 그지없는 구간이다~

- 큰넓고개(87번국도)에서 2.3km지점에 있는 이정표에서 죽엽산까지 1.87km라고 되어 있는데,

GPS수평거리만으로도 3.48km에 달한다~

(6) 산행후반부인 비득재(고도 216m) ⇒ 노고산(380m)간에 된비알길로 힘들며,

노고산⇒다름고개⇒축석령까지는 대부분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하므로 속보로 진행할 수 있으나,

군부대 철책구간(다름고개 전, 귀락터널 전)에서는 사면길이어서 급등락하는 곳이 있다~

06:37~06:43)명덕삼거리 ~~

1) 포천시 화현면 명덕리와 내촌면 신팔리의 경계로, 22번, 56번 지방도가 만나는 삼거리이며,

남동쪽으로 700여m거리에 서파사거리(47번국도, 화현고개 남쪽)가 있다~

2) 수원산쪽 들머리는 좌측의 1차선도로 반사경 건너편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3) 이동경로 : 포천 내촌휴게소 인근 이리스모텔(05:50)~소학1리BS(06:21, 7번버스)~

(06:28)서파4거리BS(0.76km 도보 이동)~(06:37)명덕3거리

※ 포천 7번,7-1번,7-2번 버스시간표

- 광릉내 : 6시(7번), 06:30(7-1번), 7시(7-2번), 07:30(7번)~~

- 일동BT(7번) or 도평리BS(7-1,7-2) : ~~ 1550, 1630, 1700, 1800(7번), 18시, 1840, 1920, 20시

▼ 잣채취금지 현수막을 지나,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 구간에서는 잣나무 군락지를 곳곳에서 지난다~

▼ 된비알길로 오른 큰바위가 있는 중턱봉의 이정표(명덕3거리 1.32km, 국사봉6.07km)를 지나,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산림청에서 설치한 이정표 들은 대체로 부정확하나,

준비해온 자료상 명덕삼거리에서 국사봉까지는 7.5km정도이니, 국사봉까지의 전체거리는 비슷하다~

▼ 수원산 갈림길1에서 된비알길로 직진한다 ~~

- 수원산 정상부에 군부대가 있어서, 이곳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는 산객도 있다~

▼ 수원산 갈림길2(군부대 철책앞 전망대) ~~

1) 수원상 정상부에 군부대가 있어서, 이곳에서 대부분 좌측으로 우회하여 진행하나,

2) 정상석이 있다는 정상에 오르기 위해, 군부대 철책따라서 우측으로 진행해 본다~

3) 전망대에서 좌틀하여, 철책따라서 군부대를 우회하는 등로 모습~~

- 중앙으로 멀리 보이는 산은 베어스타운리조트 위쪽의 주금산(814m)으로 보인다~

- 주금산의 좌측 뒤로는 축령산(886m), 우측 뒤로는 철마산(711m)쯤으로 보인다~

▼ 07:40~07:44, 군부대 정문앞 시멘트 포장도로 & 이정표(수원산 전망대 1.5km, 약수터 1.45km) ~~

1) 정문앞 도로를 건너, 철책을 붙잡고 가파른 비탈길로 올라갔다가, 등로가 없어서 다시 정문앞 도로로 내려와,

2) 우측으로 도로따라 50m쯤 내려가니, 좌측에 정상으로 오르는 철계단이 있다~

▼ 군부대 정문앞 우측 도로로 50m쯤내려와

좌측에 철계단 & 이정표(수원산 정상 0.04km, 수원산 전망대 1.48km, 약수터 1.47km) ~~

- 철계단으로 올라 능선 이정표에서 좌틀하여 정상으로 오른다~

▼ 수원산 정상(709.7m)~~

1) 헬기장에 정상석과 삼각점이 있다~

2) 군부대를 철책따라서 우회하여, 헬기장 & 705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수원산 정상에서 전망대쪽으로 되돌아 나가는 것이 좋다~

철책따라서 우측으로 우회하는 길은 철책아래쪽 사면을 따라서 급등락하므로 상당히 힘들다~

3) 포천시내쪽 조망~~

▼ 우회 등로는 철책아래쪽 사면을 따라서 급등락하며, 이쯤에서 PVC파이프쪽으로 올라갔어야 했는데,

우측으로 사면길로 더 내려가다가 정면에 보이는 능선쪽으로 힘들게 오르막 진행한다 ~~

- 08:00~08:10, 아침을 들지 않고 수원산을 올랐더니, 허벅지 근육이 당길정도로 힘들어서,

아침간식을 들면서 잠시 쉬어간다~

▼ 마루금에 복귀하여 좌측으로 보이는 군부대 후문쪽 모습~~

▼ 이정표(명덕3거리 1.8km, 국사봉 5.6km)를 지난다 ~~

- 군부대를 우측 사면길로 힘들게 우회하여 정상등로에 복귀하고,

이정표의 '국사봉 5.6km'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군부대 아래 전망대에서 수원산 정상에 들렀다가, 군부대를 우측으로 우회하는데, 25분가량 소요되었다

따라서, 이정표 거리상 보아도, 명덕삼거리에서 1.8km진행에 1시간 30분이나 소요되었다~

▼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수원산의 높이와 비슷한 봉우리가 또 있는데, 내리막 진행한다~~

- 선답자들의 산행기에서 '수원산에서 국사봉까지 약6km는 고도차가 거의 없는 편안한 등로가 이어진다',

'완만하고 부드러운 길이 이어진다'고 했는데, 짧은 된비알길, 가파른 내리막길 등로가 곳곳에 산재해 있다~

▼ 내리막길에 좌측에서 오는 임도를 만나, 임도따라서 내리막 진행하다가,

둔덕봉의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수원산 정상 0.6km, 약수터 정상 0.9km)가 있는 곳에서 임도를 버리고, 우측의 능선길로 진행한다~~

- 낙엽이 수북히 쌓인 등로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약수터 정상 0.9km'표지는 없어져 버렸다~

▼ 로프가 설치된 큰 바위가 있는 암릉을 지난다 ~~

- 우측으로 우회하는 길로 있는 것 같다~

▼ 짧은 된비알길로 헬기장 봉우리 정상부로 오르고 ~~

- 일반산행객이 거의 없는 등로인지, 낙엽이 수북히 쌓여 있는 곳이 많아서, 오르기에 힘들다~

▼ 첫번째 헬기장 & 이정표(명덕3거리 2.5km, 국사봉 4.9km)~~

- 명덕3거리에서 이곳까지 GPS 수평거리로 2.78km이다~

▼ 다시 짧은 된비알길로 705봉으로 오른다 ~~

▼ 705봉 ~~

1) '약수터 정상' 갈림길 방향표지목에서 좌측 '내촌'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2) 삼각점, 방향표지목, 한북정맥 안내판 등이 있다~

3) 등로 우측으로 '푸른솔GC'가 있는 모양이다~

4) 3면계봉이다(포천시 내촌면 신팔리, 가산면 마전리, 군내면 직두리)~

▼ ㅏ갈림길에서 '푸른솔GC' 방향표지쪽으로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등로는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두번째 헬기장을 지나고~~

▼ 세번째 헬기장 & 이정표(명덕3거리 4.06km, 국사봉 3.34km)를 지난다 ~~

▼ 군시설물이 있는 585.5봉쯤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서 ~~

▼ 좌측의 641봉(불정산)~국사봉으로 이어지는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641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등로는 잣나무숲 우측의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다가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둔덕에 오르면, 앞쪽으로 올라야 할 봉우리가 보이고,

641봉으로 가는 길에 3~4개의 봉우리를 오른다~~

▼ 낙엽이 수북히 쌓인 오르막길로 2번째 군시설물을 지난다~~

▼ 다시 가야할 정맥길 봉우리가 올려다 보이고~~

▼ 낙엽이 수북히 쌓인 된비알길로 3번째 군시설물이 있는 봉우리로 오른다~~

▼ 봉우리 좌측에 60번 송전탑이 있다~~

▼ 다시 짧은 된비알길로 이정표가 있는 암봉 우측으로 오르고~~

▼ 암봉 이정표(명덕3거리 5.6km, 국사봉 1.8km)를 지나, 641봉으로 오른다 ~~

▼ 641봉(불정산 암봉)을 우측으로 우회하여, 좌측의 암봉 정상으로 오른다~~

▼ 송전탑(59번)이 있는 641봉(불정산, 고도 약 625m)에서~~

1) 운악산~수원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2) 국사봉~큰넓고개~죽엽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도 조망해 본다~~

- 좌측의 58번 송전탑봉에서는 포천시 내촌면쪽을 조망해 본다~

3) 가야할 국사봉과 죽엽산 우측으로 포천 시내쪽 조망~~

▼ 58번 송전탑봉에서,

1) 포천시 내촌면쪽을 조망해 본다 ~

- 좌측에 베어스타운리조트와 주금산(814m)이 보이고,

주금산 우측으로 철마산(711m)이, 철마산 좌측으로 희미하게 천마산(812m)이 보인다~

2) 국사봉~죽엽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국사봉쪽으로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완만한 오르막길에 등로 주변에는 병꽃과 연분홍색 철쭉 들이 만개해 있다(지나온 등로)~~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송전탑의 우측을 지난다 ~~

▼ 능선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며~~

▼ 등로에는 강풍으로 큰 가지가 부러진 소나무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 둔덕봉에 오르면, 가야할 국사봉쪽이 올려다 보이고 ~~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낙엽이 수북히 쌓인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헬기장을 지나 국사봉으로 오른다~

▼ 국사봉(547m) ~~

- 삼각점 & 안내판, 2개의 정상석, 이정표(87번국도 2.14km, 명덕삼거리 7.4km) 등이 있다~

- 국사봉에서 큰넓고개(육사생도6.25참전기념비입구 도로)까지는 고도차 370m의 큰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상당한 경사의 불편한 내리막길로 진행하기도 한다~~

▼ 긴 내리막길에 첫번째 운동시설이 있는 곳을 지나면서도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진행하고~~

▼ 운동시설에 있는 거울에서 흔적을 남겨 보고~~

- 초여름날씨에 산들바람이 불지 않는 곳은 매우 후텁지끈한 날씨이다~

▼ 내리막길에 두번째 운동시설 있는 곳을 지나고,

1분후 이정표(국사봉 1.26km, 87번국도 0.88km)을 지난다~~

▼ 10:57, 등로 좌측에 있는 채석장에서 굉음이 들리며,

완만한 오르막길로 채석장 철망울타리가 쳐진 봉우리를 지나고, 다시 내리막 진행한다~~

- 11:01~11:09, 내리막길에 잠시 쉬어 간다~

▼ 묘지길로 내려서서(좌측에 잘 정비된 작은 묘지 있음),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아산 이씨 묘역(묘 3기) 아래(좌측)길로 진행한다~~

▼ 등로 우측에 있는 '육사생도 6.25참전기념비' 앞을 지나고~~

▼ '육사생도 6.25참전기념비'앞에 있는 잘 정비된 묘역에서, 큰넓고개를 건너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나,

공장들이 무분별하게 입지 & 난개발되어 있어서 잘 가늠이 되지 않는다 ~~

- 정면의 봉우리가 공장지대~87번국도 건너 올라야할 약 260봉쪽이다~

11:20~11:24, 큰넓고개 '육사생도 6.25참전기념비' 입구 도로(옛 87번 국도, 고도 약 178m) ~~

1) 선답자마다 각양각색인 87번국도를 건너, 목표지점인 GS주유소로 우측 50m지점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검토해 보는데,

수원산 정상을 들르고 군부대를 우회하느라 시간이 지체되어 87번국도를 무단횡단하기로 마음먹고,

복잡한 선답자 산행기(2안)를 따르기 보다는, 선답자 GPS기록(1안)을 따라 진행하기로 한다~

[1안,약 330m] 도로에서 좌틀하여, 탱크방호벽 지점앞에서 우틀하고, 공터를 지나, 87번국도를 무단횡단한다 .

[2안,약 530m] 도로에서 우틀하여, 큰넓고개[극동금속앞, 큰넋고개BS]에서 좌틀하고, 현대모비스 범퍼공장지대를 지나,

87번국도를 무단횡단한다.

[3안, 약1.3km] 도로에서 좌틀하여, 진목4거리까지 0.7km쯤 내려가 지하통로로 87번국도 아래를 통과하여,

GS주유소로 복귀한다~

2) 1안으로 진행한다~

- 도로에서 좌틀하여, 탱크방호벽 지점앞에서 우틀하고, 공터를 지나, 87번국도를 무단횡단한다 .

▼ 도로상에 있는 탱크방호벽(탱크차단 군시설물) 앞에서 우측 공터로 진행한다~~

▼ 공터에서 정면의 나무 들이 있는 언덕 & 묵밭으로 오른다 ~~

- 언덕에 오르니 묵밭이다~

▼ 정면에 보이는 87번국도 건너편 GS주유소쪽으로 묵밭을 가로질러 간다 ~~

- 차량통행이 매우 많은 편이나, 차량통행이 뜸한 틈을 타서, 중앙분리대를 넘어 무단횡단한다~

▼ 87번국도를 무단횡단하여 GS주유소앞에서 우틀하여 고갯마루쪽으로 이동하며,

좌측에 하얀색 '가산면' 경계표지판이 보이는 곳이 죽엽산쪽 들머리이다~~

▼ 큰넓고개 (87번국도, 고도 약 188m)

- '가산면' 경계표지판 전에 좌측에 보이는 된비알의 묘지길로 땡볕에 쉬엄쉬엄 오른다 ~~

▼ 87번국도변 들머리에서 된비알길로 오른 잘 정비된 파평 윤씨 묘역에서,

수원산~국사봉~큰넓고개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정면으로, 공장지대와 육사생도참전기념비가 보인다~

▼ 파평윤씨 묘역에서 좌상귀쪽으로 약260봉쯤으로 오르막 진행하려다가,

좌측의 벌목지대로 빠져나가, 땡볕에 대각선 방향으로 힘들게 오르막 진행한다(선답자 산행기에 많이 알바하는 곳)~

- 정맥길은 우정면의 벌목지 상단 능선봉에서 사진 좌측 10시방향의 지능선(260봉 전)쪽으로 내려가는데,

일단 벌목지에서 등로를 찾아 보고자, 우측의 된비알 사면으로 능선봉쪽으로 올라가 본다~

- 우측의 능선봉에 올라 선명한 등로를 따라서, 약260봉으로 오르고 보니, 정맥길에 벗어나 있어서,

되돌아나와 사진의 우정면의 능선봉에서 좌측 묘역(의 우측, 지능선)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잠시 알바후 지능선인 정맥길에 복귀하여, 묘역의 우측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걷기 좋은 평탄한 능선길(넓은 묘지길)에서 가야할 죽엽산쪽을 조망해 보고~~

▼ 등로 좌측으로, 수원산~국사봉~육사생도6.25참전기념비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사진 정면으로 87번국도 & GS주유소쪽으로 건너왔던 곳들이 훤하게 보인다~

▼ 넓은 묘지길로 묘역의 좌상단으로 진행하고 ~~

▼ 평탄한 등로로 진행하면서, 이정표(죽엽산 4.32km)를 지난다 ~~

- 건너로 묘역이 있고, 내촌면 진목리에 꽉들어찬 공장들이 보인다~

▼ 등로 우측에 있는 공장의 좌측 절개지 상단 등로를 따라 진행하다가, 이 묘역을 휘감아 돌아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잘 정비된 묘역에서,

1) 작은넓고개로 오르는 길이 보이고, 건너로 죽엽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2) 내촌면 진목리쪽 조망~~

▼ 작은넓고개~~

- 우측에 주택같은 사찰(동관사)이 있으며,

- 전주 좌측의 숲속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는데, 죽엽산까지 고도차 400여m를 올라야 한다~

- 사찰 마당에 수도가 있다고 해서, 초여름날씨에 세수라도 해볼려고 한참을 기웃거려 보이는데 보이지 않는다~

▼ 개활지의 절개지를 따라서 오르막 진행하며 ~~

▼ 절개지에서, 포천시내쪽을 조망해 본다~~

▼ 된비알길에 이정표(죽엽산 1.87km, 87번국도 2.95km)를 지난다 ~~

- 죽엽산까지의 이정표 거리가 엉터리이다. GPS수평거리만으로도 3.48km이며,

죽엽산까지 매우 지루한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된비알길의 벌목지에서,

수원산~국사봉~채석장봉~큰넓고개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땡볕에 벌목지대 한가운데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파른 오르막길에 군시설물을 지나고~~

▼ 가파른 오르막길에 두번째 군시설물을 지나며,

급경사의 오르막길로 중턱봉에 오른다~~

▼ 중턱봉에서 등로에 바위있는 곳을 지나, 된비알길로 오른 570봉을 지나며~~

▼ 암릉길이 이어진다~~

- 한전의 시그널이 달려 있는 것으로 보아, 부근에 송전탑이 있는 모양이다~

▼ 570봉 지나 내리막길에 송전탑이 있는 곳에서,

쉽게 나타니지 않던 죽엽산이 높이 올려다 보이니, 힘이 빠진다~~

▼ 퇴락한 '광릉수목원 입산통제 안내판'있는 곳을 지나고~~

- 이곳은 광릉임업시험장으로 조림이 잘되어 있다~

▼ 13:47, 전나무 숲지대의 된비알길로 601봉에 오른다 ~~

- 국토지리정보원의 전전신인 국립건설연구소 시절에 설치한 소삼각점이 있다~

▼ 13:54~14:04, 죽엽산에 정상석이 없다고 해서, 600m이상급 봉우리마다 죽엽산으로 여기고 인증샷을 남긴다 ~~

- 죽엽산 정상에 다 올랐다고 생각하면서, 점심 휴식후 진행 ~

▼ 헐!! 내리막 진행한다~~

▼ 헬기장을 지나, 바윗돌이 있는 무명봉에 오르고~~

▼ 죽엽산(610m) ~~

- 국사봉, 죽엽산, 노고산 등에 아담하고 예쁘장한 정상석이 최근에 설치된 모양이다 ~

- 명덕삼거리에서 이곳까지 GPS수평거리만으로도 16.4km이다(준비해온 선답자 자료는 15.5km)~

- 산행후 포천에서 서울을 거쳐 광주로 일찍 귀가할려면 산행을 좀 더 서둘러야 하는데,

초여름날씨에 무리해서 혹여 열사증세가 생길까봐 무리하지 않으면서 산행을 이어간다~

▼ 죽엽산 아래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비득재까지 고도차 400m에 이르는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14:32~14:39, 마루금에서 좌측으로 내려온 임도에서 우왕좌왕~~

1) 마루금상 임도는 절벽같은 절개지로 바로 내려 올 수 없어서, 좌측으로 내려온다~

2) 내려선 임도에서 우틀하여, 마루금으로 복귀하니, 좌측 능선으로 내려가는 길이 안보여서,

3) 이곳으로 되돌아와서, 좌측으로 잠시 임도따라 진행하며, 우측을 예의주시하며 걸었는데도 들머리를 못찾고......~

- 임도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우측에 산길 들머리가 있었다~

▼ 임도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의 우측에 산길 들머리가 있으며,

나뭇잎들로 가려져 있어서 임도 우측에 있는 시그널을 보지 못하고 지나쳤다가 되돌아 온다~~

- 까칠한 등로의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설치한 연중입산통제 경고문이 설치된 곳을 지나며,

이곳이 정상등로임을 확인한다~~

▼ 송전탑에서, 우정면으로 가야할 노고산(380m)쪽을 조망해 본다~~

- 앞쪽의 송전탑도 잠시후 지난다~

▼ 내리막길에 임도버리고, 우측의 숲길로 진행한다~~

▼ Y갈림길(좌측에 묘역 있음)에서 좌직진한다~~

- 우측으로 넓은 임도쪽으로 내려서도 잠시후 만나는 것 같다~

▼ 임도로 내려와, 우틀하여 좌측의 전주이씨 묘지 진입로로 오른다~~

▼ 전주이씨 묘역 상단으로 올라 좌측끝에서 우측의 능선길로 진행한다~~

▼ 2번째 묘역에서도 상단으로 묘역을 빠져나가야 하는데,

묘역 아래쪽으로 내려가 보니, 등로가 없어서, 힘들게 오르막길로 복귀한다~~

- 묘역 아래쪽으로 비득재 남쪽 마을인 소흘읍 직동리쪽이 내려다 보인다~

▼ 걷기 좋은 묘지길로 송전탑을 지나고, 비득재로 내리막 진행한다~~

▼ 비득재 (고도 약 215m) & 이정표(죽엽산 2.99km, 축석령 6.05km)~~

1) 포천시 소흘읍 직동리와 고모리의 경계로, 364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확장공사(생태통로 공사중)이어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식당앞에서 도로를 횡단하여 좌틀하여 건너편 절개지 상단쪽으로 오른다~

- 이곳에서 축석령까지는 GPS수평거리만으로도 7.33km에 이른다. 죽엽산까지는 2.3km이다~

▼ 노고산 오르막길에 등로 우측에 있는 송전탑있는 곳을 지나고~~

▼ 된비알길에 있는 두번째 송전탑 밑을 지난다~~

▼ 송전탑에서, 죽엽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본다~~

▼ 고모리 산성터를 지난다~~

▼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에 암릉길도 지나고~~

▼ 이정표(죽엽산 3.62km, 축석령 5.42km)도 지난다 ~~

▼ 15:43~15:51, 노고산(380m)~~

- 정상석과 통신탑(KBS-TV), 고모리 산성 안내판이 있다~

- 오늘 준비한 도시락(순두부 약간, 보리밥)과 간식(핫브레이크 3개, 오렌지 1개)이 부실해서,

마지막 남은 오렌지 반쪽을 먹으면서 잠시 쉬어간다~

▼ 노고산에 있는 고모리산성 안내판~~

▼ 갈림길 이정표(이곡초등학교 2.4km, 고모저수지0.7km) ~~

- 갈림길에서 좌측 이곡초등학교 표지쪽으로 진행하는데, 계단로프가 설치된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전주이씨 합장묘 (2가지 진행방안중 1안이 좋다) ~~

1안) 묘역 우측으로, 신설된 도로[이정표(이곡초교 1.7km) 보임]으로 내려서고 좌틀하여,

사진 좌측으로 보이는 낮은 능선길로 오르막 진행하거나,

2안) 묘역 좌측으로, 요양원쪽으로 신설된 도로로 내려서고 우틀하여, 된비알길로 도로 절개상단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시그널이 달려 있는 묘역 좌측으로 진행하니, 신설된 도로 절개지 상단이어서,

좌측으로 까칠한 등로로 도로로 내려서고, 건너편 절개지쪽으로 된비알길로 오른다~~

▼ 요양원앞 도로에 내려선뒤, 요양원 입구표지 & 전신주 뒷쪽의 절개지 상단으로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마루금으로 복귀하여, 전주이씨 합장묘역쪽을 뒤돌아 보니,

묘역에서 우측으로 도로로 내려서서, 사진 좌측으로 보이는 도로따라 마루금으로 복귀하는 것이,

내리오름폭이 작은 더 좋은 길인 것같다~~

▼ 포천시 이곡리와 직동리쪽 조망~~

▼ 지나온 노고산쪽 조망~~

▼ 완만하게 오르내리거나, 걷기에 매우 좋은 편안한 등로로 진행하면서,

쉼터를 지나고 ~~

▼ 갈림길 이정표(이곡초등학교 1km, 거친봉이)에서 '거친봉이' 표지쪽으로 직진하고,

무명봉을 좌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신설된 이정표는 포천시에서 설치한 '광릉숲 둘레길' 이정표이다~

▼ 다음 무명봉 전 갈림길에서는 좌측 사면길이 또렷하나, 우측의 능선길로 진행한다~~

▼ 무림리 갈림길 이정표(축석령 3.86km)를 지난다~~

▼ 사진 우측으로 가야할 천도교 공원묘원쪽이 보이고, 좌측으로 멀리 수락산이 보인다~~

▼ 묘1기전 ㅓ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천도교 공원묘원이 나온다 ~~

- 이곳에서 직진하여 알바를 많이 하는 곳이라고 한다~

▼ 천도교 공원묘원에 진입하여, 묘원 상단을 따라 진행한다 ~~

▼ 천도교 공원묘원 상단에서,

멀리 수락산~북한산~도봉산~사패산 쪽이 조망된다~~

- 수락산~도봉산 사이로 멀리 보이는 산이 북한산이다~

- 사진 우측으로 철탑이 있는 뾰쪽한 산은 의정부 뒷산인 '천보산'이다~

- 등로 좌측으로는 지나온 노고산~죽엽산쪽도 조망된다~

▼ 천도교 묘원 상단 끝자락에 군부대 초소 & 철책이 보이며,

정맥길은 초소 좌측으로 철책을 따라서 한참동안(25분간) 진행한다 ~~

▼ 군부대 철책을 따라서(철책을 우측에 두고) 급내리막길로 내려서며, 매우 지루하게 철책을 따라서 진행한다~~

▼ 군부대 후문에서 철책을 따라서, 매우 가파르게 오르막 진행한후, 매우 지루하게 철책따라서 진행한다~~

▼ 이정표(축석령 2.37km)를 지나며, 다름고개가 가까워짐을 느낀다 ~~

▼ 드디어 군부대 철책에서 벗어나고,

좌측의 등로로 철망울타리를 따라서 다름고개까지 진행한다~~

▼ 다름고개(무림리고개)~~

1) 포천시 소흘읍 무림리와 이동교리의 경계로, 98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무림리고개BS,  '삐노꼴레'라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있는 곳이다~

3) 도로에서 우틀하여, 고갯마루를 넘어, '농원밥집(대연농원)'앞으로 진행한다~

▼ 농원밥집 간판 전, '대연농원' 표지석뒤 석축으로 올라 마루금으로 복귀하여,

농원밥집 철조망을 따라서 편안한 등로로 진행한다~~

▼ 전원주택지 우측의 시멘트 포장도로로 진행하고~~

▼ 노고산~죽엽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시멘트 포장도로에서 좌정면으로 보이는 절개지 쪽으로 진행한다~~

- 우측에는 '공공시설물'과 군부대가 위치해 있어서, 좌측에서 우측으로 능선길로 감아돌아 진행한다~

▼ 절개지로 오르지 않고, 좌측의 임도로 잠시 진행하다가~~

▼ 임도는 좌측으로 가고, 우측으로 공공시설물 녹색철망울타리를 만나, 좌틀하여 울타리 따라서 진행한다~~

▼ 공공시설물 녹색철망울타리를 만나, 좌틀하여 울타리 따라서 진행한다~~

▼ 공공시설물 녹색철망울타리가 끝나고, 군부대 철책이 나오면, 좌틀하여 오르내리막 진행한다~~

- 잠시 다리쉼을 하며 쉬어 간다~

▼ 한바탕 내리오른 군부대 정상부쯤인데, 변변치 않은 군견?들이 마구 짖어댄다 ~~

- 철책 좌측으로 계속 진행하다가~~

▼ 우측으로 가는 군부대 철책에서 벗어나, 좌측으로 귀락터널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귀락터널쪽 약 205봉 전~~

- 205봉쪽으로 등로가 안보이고, 좌측의 임도쪽으로 급내리막길로 내려가길래,

급우틀하여 우측의 공장쪽으로 진입하여, 귀락터널 전 도로로 나온다~

▼ 귀락터널(생태통로) ~~

1) 의정부시 자일동과 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의 경계로, 4차선 도로(민락로)가 지나고 있다~

2) 축석령까지 도로따라 진행한다. 정맥길은 도로 좌측으로 가까이에 낮은 능선길로 이어진다~

▼ 18:05~18:16, 축석령(축석고개 삼거리, 고도 약 151m) ~~

1) 경기도 의정부시 자일동과 포천시 소흘읍 이동교리의 경계로 43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다음 구간 들머리는 축석교회 좌측 도로절개지 옹벽을 지나,

고갯마루에 있는 '해태상'과 '축석교회 주차장' 입구표지석이 있는 곳에 있는 시멘트 도로이다~

3) 이동경로 : 축석검문소BS(18:16, 72번 버스)~(18:41)의정부역(18:50)~도봉산역(19:03)~

(19:50)강남고속BT(20:50)~(24:12)광주BT

- 축석령에서, 버스교통편은 매우 많다~

- 5일~7일로 이어지는 연휴기간이라, 고속버스도 매진사태로,

강남고속터미널에서 간단히 씻고 저녁을 들면서 1시간을 기다려, 자정넘어 광주에 도착하였다.

포천~의정부~서울까지 대중교통비는 1850원(1250+600)에 지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