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7한북정맥(完)

180928 ★★[한북정맥 단독종주 1구간] 수피령~촛대봉~1070봉~복주산~하오현~회목봉~회목현~광덕산~광덕고개 <민박>

청이당 2018. 3. 5. 21:46

★ 한북정맥 1구간~2구간 산행(1박2일, 51.5km) ★

1) 9월 28일(1구간 : 21.7k) :  수피령~촛대봉~1070봉~복주산~하오현~회목봉~회목현~광덕산~광덕고개 (민박)

2) 9월 29일(2구간 : 29.8k) : 광덕고개~백운산~국망봉~도마봉~도성고개~강씨봉~오뚜기고개~청계산~노채고개

※ 9월 30일(7구간 : 13.9km) : [울대고개~사패산~도봉산~우이령~상장능선~솔고개] 구간은 무릎이 아파서 취소함.

<<1구간 산행기>>

1. 산행일시 : 2018년 9월 28일 10:00~19:43 (9시간 43분)

※ 날씨 : 흐린후 오후에 구름조금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1.7km, 총거리 21.7km

※ 행정구역 : 강원도 화천군(상서면, 사내면), 철원군(근남면, 서면), 포천시(이동면)

3. 산행코스 : 수피령~촛대봉~1070봉~복주산~하오현~회목봉~회목현~광덕산~광덕고개

수피령 (1.6km)촛대봉/복계산갈림길(2.0km)칼바위봉(1.5km)943봉▲(1.9km)950봉(헬기장)

(1.8km)1082/벙커봉(2.7km)복주산(1.8km)하오현(2.0km)회목봉(1.6km)회목현(0.7km)상해봉 갈림길

⇒ 조경철천문대, 기상관측소⇒ (1.5km)광덕산(2.6km)광덕고개 <산속가든 민박>

4. 산행개요 : 한북정맥 첫구간인 수피령이 광주에서 너무 멀어서, 맨 마지막 구간(출금구간인 우이령~상장능선 구간 포함)으로

2박 3일로 계획하고, 당일 새벽에 상경하여 동서울BT~다목리~수피령으로 이동하였고,

첫째날 산행을 수피령에서 10시에 출발한 나머지, 광덕산부터 야간산행을 하였으나, 광덕고개까지 무리없이 산행을 완료함.

(1) 광주~서울~수피령이 장거리인데도 불구하고, 당일 새벽 고속버스편으로 상경하여, 숨가쁘게 환승을 해서,

동서울BT에서 다목리행 버스를 겨우 07:30에 탑승하여, 예정된 시각인 09:45에 다목리에 도착하고,

미리 예약한 택시편으로 수피령으로 09:50경에 도착하였다~

(2) 오늘 산행구간은 등로 주변에 군시설물이 산재해 있는 최전방지역이어서, 보안상 군시설물 들의 사진을 싣지 않으려 한다~

(3) 큰 오르막은 수피령촛대봉, 1070봉(벙커봉) 오르막길, 하오현⇒회목봉 오르막길, 회목봉상해봉갈림길 오르막길이 있으며,

산행 후반부에 있는 회목봉쪽 930봉 오르막길이 힘들고, 회목봉까지 힘들고 지루한 오르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복주산⇒하오현, 회목봉⇒회목현에서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4) 수피령~촛대봉~1070봉까지 암릉암봉을 우회하면서 곳곳에 불편한 오르내림이 있어서 인지,

실제거리가 GPS거리보다 길게 느껴지는 산행길이며, 웃자란 잡목이 덜해서 등로상태는 좋은 편이다~

(5) 회목현(도로)에 일몰시각(18:17)에 도착하여 도로따라 상해봉갈림길~기상관측소까지 오르막 진행하고,

기상관측소~광덕산~광덕고개까지는 야간산행을 하였다~

★ 동서울버스터미널에서 수피령 가는 방법 3가지 (시외버스+택시)

1) 철원 와수리행 : 동서울BT(06:20,07:10~/110분,₩10900)~(08:10)와수리(택시₩14000)~ (08:25)수피령

2) 화천 사창리행 : 동서울BT(06:50~/110분,₩11200)~(08:40)사창리(택시₩20000)~ (09:00)수피령

3) 화천 다목리행 : 동서울BT(07:30~/135분,₩13000)~(09:45)다목리(택시₩5800)~ (09:50)수피령

▼ 09:50~10:00, 수피령(고도 약 780m)~~

1)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 다목리와 철원군 근남면 육단리의 경계로, 56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복주산쪽 들머리는 고갯마루에서, 화천군쪽으로 옹벽끝 지점 우측에 있는 '대성산지구 전적비'쪽이다~

3) 이동경로 : 광주BT(03:30,₩31300)~(06:52)강남고속터미널(06:58, 7호선 지하철)~건대입구역(환승)~

(07:21)강변역~동서울BT(07:30, ₩13000)~(09:44)다목리BS[다목리택시(010-3570-0671),₩5800]

- 다목리에 택시(사창리 거주)는 1대뿐이어서, 동서울터미널에서 출발전에 사전약속을 해야 한다.

택시비는 콜비를 포함하여 5800원이다. 택시가 연결이 안될시에는 3.3km거리를 40여분간 도로따라 올라가야 한다~

▼ 대성산지구 전적비~~

1) 대성산지구는 6.25때 치열했던 3대 전투지역중 하나라고 하며,

2) 정맥길은 전적비 뒤 우측의 계단길로 오르고,

수피령(화천쪽 고갯마루)에서 시작한 임도를 만나 좌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무명봉 아래 Y갈림길에서, 좌측의 임도로 진행한다~~

- 우측의 계단길은 복계산 가는 길??

- 산행을 늦게 시작해서 시간상 복계산을 왕복할 수 없으므로, 계속 나오는 갈림길에서도 무조건 좌측으로 진행하고 본다~

▼ 10:13~10:22, 무명봉(헬기장?)에 올라,

군사보호지역내 출입통제로 가지 못하는 대성산(좌측)~망부석(우측)쪽을 조망해 본다~~

▼ 정면의 암벽에 '정상→'이라고 흰색 페인트로 씌여진 곳에서~~

1) 우측으로 진행하자마자 ~

2) 좌측의 된비알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우측길은 복계산으로 곧장 가는 등로로 보인다~

- 우측길로 가면, 첫번째 이정표(수피령 1.1km, 복주산 11.1km, 복계산 1.1km)를 지나게 된다~

▼ 좌측에 송전탑이 있는 능선에 올라, 다목리쪽을 조망해 본다~~

▼ 암릉암봉의 좌측으로 우회하여 오르막 진행하고~~

▼ 능선에 올라, 가야할 촛대봉쪽을 올려다 본다~~

▼ 갈림길에서 좌측 능선길로 진행하고~~

▼ 봉우리의 우사면길로 진행하다가, 갈림길에서 좌측의 급경사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바위 모자를 쓴 모양의 암봉의 우측으로 진행하며~~

▼ 좌측의 급사면으로 올랐다가, 조망을 즐기고 되돌아 나온다~~

▼ 암봉(촛대봉?) 조망터에서~~

1) 좌측 멀리 대성산(1175m)쪽과, 지나온 수피령쪽 정맥길 조망~

2) 복주산(쌍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1) 우측의 암봉(1008봉?, 촛대봉?)을 우사면길로 감아돌아, 정면에 뾰쪽하게 보이는 전망바위봉(990m)을 지나고,

멀리, 1070봉(1082봉,벙커봉)~복주산(쌍봉)~회목봉~광덕산(우측)으로 이어지는 오늘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 복주산 좌측으로 멀리, 응봉~화악산이 보이고, 회복봉 좌측으로 멀리 국망봉과 운악산도 조망된다~

▼ 조망을 마치고 내려와 진행하면서, 우정면으로 봉우리가 보이는데, 복계산(1057m)쯤으로 여겨진다~~

▼ 갈림길에서 시그널이 많이 달려 있는 좌측으로 진행하고~~

▼ T자 갈림길에서, 한참을 고민하다가 좌측으로 진행한다~~

- 우측길은 복계산에서 정맥길로 복귀해 오는 등로로 보인다~

- 좌틀하여 정맥길은 좌측의 큰 봉우리(1008봉?, 촛대봉?)를 우사면길로 우회하며 진행한다

▼ 주능선을 넘어 간다~~

- 주능선의 우측도 암봉인 것 같다. 오늘 구간에서는 많은 곳에서 암릉암봉을 우회하느라 오르내린다~

▼ 암릉암봉의 우사면길로 불편하게 진행하기도 하고~~

▼ 오늘 산행에서 처음 보는 이정표(복주산 10.3km, 수피령 1.9km)를 지난다~~

▼ 암릉암봉의 우사면길로 진행하는데, 평탄한 육산등로로 진행하다가, 불편한 너덜구간을 지나기도 한다~~

▼ 무명봉(990m)의 우사면길로 진행하다가, 좌측으로 올라 전망바위에서,

1) 950봉~943봉~950봉(헬기장)~1070봉(1082봉)~복주산(쌍봉)~회목봉~광덕산(우측)으로 이어지는

오늘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 복주산 좌측으로 멀리, 두류산~응봉~화악산이 보이고, 회복봉 좌측으로 멀리 국망봉과 운악산도 조망된다~

▼ 로프가 쳐진 암릉 급내리막길로 진행하고~~

▼ 앞쪽에 올려다 보이는 950봉쪽으로 진행한다~~

▼ 암릉의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하여~~

▼ 공터봉인 950봉(칼바위봉)쯤에서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고 ~~

▼ '복계산4지점' & 이정표(복주산 8.5km, 수피령 3.7km)를 지난다~~

- '복계산 4지점' 표지판을 지나자마자 정맥길 우측으로 좁은 길을 올라가면 숲에 가리워진

칼바위봉이 있다는데......북서쪽으로만 시야가 조금 열려 있어 조망도 별로라고 한다~

▼ 950봉(칼바위봉)쯤에서 좌측 사면길로 내리막 진행하며, 평탄/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하고~~

▼ 공터가 있는 무명봉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 암봉암릉이 이어지는 구간의 우측으로 진행한다~~

▼ 주황색 주머니가 등로 주변에 묻혀있는 곳을 지나기도 하고~~

▼ 교통호위에 설치된 통나무다리를 지나기도 한다 ~~

▼ 삼각점이 있는 943봉(941.7m)을 지난다~~

- 943봉이후 평탄/완만한 등로로 진행한다~

▼ 이정표(복주산 5.6km, 수피령 6,6km)의 방향표지처럼 급우틀하여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 좌측에서 오는 임도로 올라, 이정표(복주산 5.3km, 수피령 6.9km)대로 우측으로 임도따라 진행한다 ~~

▼ 넓은 임도따라서 평탄하게 진행한다~~

▼ 950봉(헬기장) ~~

1) 이정표(복주산 4.6km, 수피령 7.6km)와 작은 쇠종이 있으며,

2) 950봉 헬기장에서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며~

- 좌측 정면으로 복주산이 가까이 보이며, 우측으로 회목봉쪽이 조망된다~

3) 회목봉 우측으로 광덕산~상해봉쪽도 조망된다~

4) 950봉에서, 로프가 쳐진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950봉에서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면서, 가야할 1070봉(좌측)~복주산(우측)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가 높아 보인다~~

▼ 13:49~13:55, 1070봉쪽 오르막길에, 입석바위옆 의자 쉼터에서 잠시 쉬어간다~~

▼ 복주산휴양림갈림길 이정표(복주산휴양림 2.72km) & '복주산 6지점' 119구조표지판이 있는 곳을 지난다~~

- 우측의 휴양림쪽 하산길에는 방부목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 1070봉쪽 오르막길에, 교통호를 가로지르는 통나무계단 들(3곳)을 연속해서 지난다 ~~

▼ 폐타이어 계단길로 1070봉(1082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 1070봉 아래, 실내고개쪽에서 올라오는 이정표가 있는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진행한다~~

1) 좌측 윗쪽으로 무인산불감시탑이 있는 1070봉이 보인다

2) 임도 우측에 있는 이정표(복주산 2.63km, 실내고개→)~

▼ 1070봉(1082봉, 두류지맥분기점, 실내고개 갈림길)에 있는 무인산불감시탑 ~~

▼ 1070봉에서 넓고 평탄한 임도로 진행하며, 헬기장을 지난다~~

- 헬기장을 지나, 임도는 정면에 보이는 봉우리의 우사면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이정표(복주산 2.12km)가 있는 곳에서 잠시 산길로 진행하다가, 1분만에 다시 임도로 나온다~~

- 이곳에서 임도로 진행해도 된다~

▼ 임도로 나와 이정표(복주산 2.08km)대로 우측으로 진행하는데, 곧장 우측의 산길로 다시 진입하고,

2분뒤에 다시 임도로 나와 넓은 임도따라 한참을 진행한다~

▼ 시멘트 포장된 헬기장을 지나며~~

▼ 등로 우측으로 멀리, 철원쪽 산야를 내려다 본다~~

▼ 헬기장에서 방부목 계단길로 한바탕 오른 뒤에, 복주산쪽을 올려다 보고,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벙커있는 곳을 지나 '화생방 신호규정' 표지판이 있는

복주산 전위봉(1110봉)에 올라,

1) 우측 멀리 대성산~수피령~촛대봉(좌측에 복계산)~전망바위봉~1070봉(산불감시탑)쪽을 조망해 본다~

- 복계산 좌측 뒤에 보이는 오성산부터는 북녘땅이라고 한다~

2) 사진 맨 우측에 보이는 복계산의 좌측으로 펼쳐지는 철원쪽 산야 & 북녘땅쪽을 조망해 본다~~

▼ 잡풀무성한 길을 헤치고, 헬기장을 지나, 앞쪽에 보이는 삼각점이 있는 복주산 정상으로 오른다~~

▼ 삼각점(갈말23)이 있는 복주산 정상(1152m)~~

▼ 삼각점이 있는 지도상 복주산에서 내리막길에,

복주산 정상석이 있는 1150봉이 높게 솟아보인다 ~~

▼ 로프가 쳐진 암릉길에 직벽암릉길로 올라, 정상석이 있는 복주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정상석이 있는 복주산 암봉에서의 조망 들~~

1) 수피령~촛대봉/복계산 갈림길~복주산(삼각점,1152봉)쪽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

- 멀리 보이는 대성산 우측으로 적근산이 보인다~

2) 복계산 좌측으로 펼쳐지는 철원의 산야 조망~~

- 산아래로 잠곡저수지(철원군 근남면 잠곡리)도 내려다 보인다~

- 복계산(맨 우측)의 좌측능선끝에 보이는 평야지대 너머에 있는 오성산은 북한지역이라고 한다~

▼ 이칠봉~응봉~화악산쪽 조망~~

- 가운데 산너머 좌측에 사창리, 사창리 뒷쪽 산이 이칠봉, 응봉이라고 한다~

- 우측 멀리, 국망봉 좌측으로 명지산~귀목봉(명지지맥능선)이 보인다~

▼ 15:28~15:41(점심 휴식), 조망터에서 조금 더 진행하니, 정상석이 있는 복주산(1150m)이다~~

- '복주산 5지점' 119구조표지판과 복주산 등산안내도가 있으며,

하오현까지 내리막길에 '복주산 4' ~ '복주산 1'지점이 이어진다~

▼ 정상석이 있는 복주산에서는,

1) 좌측 이칠봉~응봉~화악산쪽, 우측 멀리 국망봉 좌측 뒤로 명지산~귀목봉, 우측으로 국망봉~가리산이 조망된다~~

- 좌측 이칠봉 아래쪽으로 보이는 동네는 '사창리'~

2) 우측 광덕산에서 좌측으로 백운산(가리산 좌측봉)~국망봉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이 조망된다~~

▼ 복주산에서 하오현쪽으로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살짝 오른 능선길에 있는 '복주산 4지점' 표지판을 지나고~~

▼ 우틀하여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1030봉 헬기장에 있는 '복주산 3지점' 표지판을 지나고, 급내리막길로 하오현으로 내려선다~~

▼ 우측으로 잠곡저수지쪽이 내려다 보이고~~

▼ 폐타이어 계단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는데~~

▼ 정면으로 회목봉쪽이 매우 높아 보인다~~

▼ 하오현(고도 약 750m)~~

1) 우측에서 오는 임도로 내려서서, 좌직진하면, 큰나무가 있는 곳의 우측에 회목봉쪽 들머리가 있다~

- 우측의 마루금쪽에는 직등하는 들머리가 안보인다~

2) '복주산 1지점' 표지판, 이정표(복주산 1.84km)가 있다~

3) 아래로는 진행방향 좌측 광덕리에서 우측 철원군 잠곡리 방향 도로와 연결되는

하오터널이 뚫려있는 곳으로 비상탈출시에는 좌측방향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된다~

4) 큰나무가 있는 곳의 우측에 회목봉쪽 들머리가 있다~

▼ 가파른 경사의 폐타이어 계단길로 마루금으로 복귀하여 좌틀하여, 다시 폐타이어 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하면서,

1번째 헬기장(시멘트 포장)의 우측을 지난다음에~

▼ 2번째 헬기장을 지난다~~

1) 계속 된비알길이 이어지는 회목봉쪽 봉우리를 올려다 보고~~

2) 지나온 복주산쪽(우측)을 뒤돌아 본다~~

▼ 된비알길로 중턱봉에 오른데 이어서, 앞에 보이는 무명봉에 올라, 등로는 우측으로 흐르고,

회목봉까지 힘들고 지루한 오르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중턱봉에서 부터 회목봉까지 등로 주변에 '6.25전사자 유해발굴지역'이라는 표지판 들이 있어서,

숙연한 가운데 진행한다. 힘든 산행길인데 6.25때 전투가 치열했던 곳임을 실감한다~

▼ 계속 이어지는 오르막길로 무명봉(930봉)에 올라, 우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 안부를 지나 다시 오른 무명봉에서,

등로 좌측으로 화악산쪽이 높아 보이고, 가운데 멀리 명지산~귀목봉도 보인다~~

▼ 무명봉에서 급내리막길에,

다시 올라야 할 고도 1000m대의 회봉봉쪽 산봉우리가 무척 높아 보인다~~

▼ 된비알길로 능선에 올라, 좌틀하여 회목봉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회목봉(1027m)~~

- 정상 간이 표지판 10m전 등로에 삼각점이 있다~

▼ 회목봉에서 1000m급 암봉암릉을 좌회 또는 우회하면서, 벙커가 있는 곳을 지나고~~

▼ 거대 암봉의 좌측으로 우회한다~~

▼ 로프가 쳐진 가파른 경사의 급내리막길로 회목현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회목현(고도 약 815m)~~

- 광덕고개쪽(좌측)에서 올라오는 포장도로이며,

상해봉갈림길~조경철 천문대 & 기상관측소까지 도로따라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상해봉 갈림길까지 된비알길이 이어지는데, 일몰시각에 회목현에 도착하였고,

어두워지기 전에 광덕산까지 진행해 보고자, 쉼없이 걷기에 팍팍한 포장도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상해봉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1) 정맥길에서 벗어나 있는 상해봉까지는 우측으로 왕복 800m거리라고 한다~

2) 어두워지기 전에, 조경철 천문대와 기상관측소쪽을 조망해 본다~~

▼ 천문대와 기상관측소 갈림길 도로에서 관측소쪽으로 직진한다~~

- 좌측에 천문대 주차장이 있으며, 동그란 시설물은 기상레이더라고 한다~

▼ 기상관측소 정문앞~~

1) 우측 전신주쪽에 광덕산쪽 등산로가 있다~

2) 기상관측소 정문앞 맞은편에 있는 광덕산쪽 산길 들머리~~

- 평탄/완만한 등로로 속보로 진행한다~

▼ 광덕산(1046m)~~

1) 3군계봉(철원군 서면, 포천시 이동면, 화천군 사내면)이며,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2) 정상석, 119구조목, 이정표, 한북정맥 등산안내도 등이 있으며,

3)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며, 직진길은 명성지맥길이다(★ 진행주의)~~

▼ '등산로 입구 0.38km' 갈림길 이정표(광덕고개 0.6km)에서,

좌틀하여 음식점 겸 민박촌, 모텔이 있는 마을쪽으로 내려선다 ~~

▼ [회목현~천문대]가는 도로 건너로 '운암밸리' 펜션이 보이는 도로에서 산행을 종료한다~~

- 이정표(등산로입구 0.28km)가 있다~

▼ 이 도로가 회목현~천문대로 이어지는 도로이며, 좌틀하여 100여m 윗쪽에 있는 산속가든 식당&민박집으로 이동한다~~

- 회목현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이곳으로 곧장 탈출할 수 있다~

- '산속가든'에서 산채비빔밥(공기밥 추가, ₩10000)으로 저녁식사를 들고,

별채(욕실, 난방 완비)에서 광덕계곡의 물소리를 벗삼아 하룻밤 쉬어 간다~

- 민박비 ₩25000에 아침식사도 제공한다고 하는데, 04시 30분에 민박집을 나선다고 하니, 바나나까지 챙겨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