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7한북정맥(完)

180219 ★★[한북정맥 홀로종주 6구간] 샘내고개~임꺽정봉~백석삼거리~호명산~한강봉~챌봉~울대고개

청이당 2018. 2. 20. 16:26

1. 2018년 2월 19일 08:00~16:17 (8시간 17분)

※ 날씨 : 오전 구름많음, 오후 흐림, 최저 영하 6도, 최고 영상 6도), 조망 안좋음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8.7km, 총거리 18.7km

※ 행정구역 : 경기도 양주시(산북동,덕계동,유양동,백석읍,어둔동,장흥면), 의정부시 가능동

3. 산행코스 : 샘내고개~ 임꺽정봉~ 백석삼거리(오산삼거리)~ 호명산~ 한강봉~ 챌봉~ 울대고개

샘내고개(2.5km)도락산갈림길(2.3km)임꺽정봉(2.0km)백석삼거리(0.9km)양주산성

(0.8km)작고개⇒ (1.6km)호명산⇒  (2.6km)한강봉⇒ (0.8km)신산경표 한북정맥갈림길

(0.9km)챌봉(1.8km)항공무선표지소(2.5km)울대고개

4. 산행개요 : 평일 산행으로 군부대 훈련장을 통과하기에 부담이 가지만,

오전 일찍 통과할 수 있는 이 구간을 다른 구간에 앞서 먼저 진행하였다.

(1) 임꺽정봉 주변에서 1시간여를 소비하였다.

1) 청엽골고개~임꺽정봉~369봉갈림길까지는 군부대 유격장이 있어서,

고개에서 부터 조안공원 정문쪽으로 유격장을 우회하여 진행하는데,

2) 조안공원 정문 우측 능선쪽으로 우회진행하다가, 우회갈림길에서 된비알길로 우직진하여

임꺽정봉으로 오르는 주능선(유격장의 인공암벽지점)으로 복귀하여, 정상쪽으로 진행하였으나,

3) 정상쪽에 설치된 윤형철조망을 만나서(윤형철조망을 넘어서 정상으로 진행했어야 했는데)

윤형철조망 위쪽에 위험한 암봉암릉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서,

등로를 찾아서 20분간 우왕좌왕하다가, 우측의 사면길(유격장내 길)로 진행하다가,

가파른 사면을 치고 올라, 대교아파트쪽에서 올라오는 등로(목책계단밑)에 접속(15분 소요)하여,

임꺽정봉까지 가파른 계단으로 왕복(정상 왕복시간 30분)하였다~

(2) 임꺽정봉, 호명산, 한강봉, 챌봉 등의 큰 산 오르막이 있으며, 임꺽정봉과 호명산의 오르막이 가파른 편이다~

(3) 등로는 대부분 좋으나, 양주산성 오르막, 작고개 이후 사유지(주택) 뒤쪽 등로가 희미한 편이다~

▼ 수도권지역의 한북정맥, 한남정맥 구간에는 사격장 등 군부대 훈련장이 많아서 주말에 진행해야하나,

임꺽정봉 전후부분만 군부대 훈련장이 있는 구간이어서, 설날 연휴뒤 평일산행으로 진행하였다~

▼ 샘내고개~~

1) 양주시 덕계동과 산북동에 걸쳐 있는 고개로, 3번국도가 지나고 있다~

2) 3번도로(평화로)에서 우측으로 중고차매매단지(간판)와 건축자재백화점 사이 도로로 진입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보이는 절개지로 올라 우측 능선으로 진행한다~

3) 이동경로 : 서울대입구역(05:50)~신림역(환승)~(07:37)양주역(07:44, 2번출구 도로건너BS, 36번버스)~

(07:49)샘내고개BS

▼ 절개지위 능선에서 고장산과 한승아파트(우측)쪽을 조망해 보고 ~~

▼ 08:06~08:15, 등로 좌측에 있는 공장뒤 절개지 상단의 능선따라 진행하다가, 짧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잠시 여장정리 및 휴식후 진행 ~

▼ 갈림길 앞쪽에 철조망이 있는 산북초교 갈림길 이정표(샘내고개 0.4km)에서

우측(도락산 쉼터 1.4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좌측은 산북초교 입구(0.7km)쪽 등로 ~

▼ 등로 좌측으로 불곡산(좌)과 임꺽정봉(우)이 보이고~~

▼ 등로 앞쪽으로는 도락산 갈림길 봉우리쪽이 보인다 ~~

▼ 된비알길에 '한가족 숲속카페'갈림길을 직진한 뒤,

리치마트 갈림길 이정표(리치마트앞 0.8km)에서 '도락산 쉼터 0.8km, 청엽골고개 2.3km' 표지쪽으로 좌직진한다~~

▼ 식탁 & 돌탑이 있는 곳을 지나고~~

▼ 갈림길 앞쪽에 철조망이 있는 2번째 리치마트 갈림길 이정표에서

'도락산 쉼터 0.5km, 청엽골고개 2.0km' 표지쪽으로 좌직진한다~~

- 갈림길 이정표를 지나 1분후 로프가 쳐진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상당 구간을 로프 난간이 있는 가파른 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도락산 쉼터 전, 금광아파트 갈림길 이정표(금광아파트 1.1km)에서, 좌측('도락산 정상 2.2km' 표지쪽)으로 진행후,

곧이어서 군시설물을 지나자 마자 좌틀하면, 도락산 쉼터에 당도한다~

▼ 도락산 쉼터 전, 군시설물을 통과하여, 이정표의 '청엽골고개 1.5km'표지쪽으로 좌틀한다~~

- 좌측길로 가도 도락산 쉼터에 당도한다~

▼ 군시설물 뒤 이정표에서 '청엽골고개 1.5km'표지쪽으로 좌틀한다~~

▼ 도락산 쉼터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1) '도락산 쉼터' 표지, 운동시설, 의자, 불곡산&도락산 등산안내도 등이 있다~

2) 도락산 쉼터에 있는 불곡산&도락산 등산안내도 ~~

▼ 양주시 청소년수련관 갈림길 이정표에서 '도락산 정상 2.4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도락산 갈림길 이정표에서, '청엽골고개 0.9km'표지쪽으로 좌틀한다 ~~

▼ 도락산 갈림길 이정표(도락산 정상 1.9km)~~

▼ 넓은 임도의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좌측 넓은 길로 가더라도, 조안공원앞 우회길 이정표(임꺽정봉 1.1km)쪽으로 갈수 있다~

▼ 등로 좌측 묘역에서 불곡산(좌)과 임꺽정봉(우)을 조망해 보고 진행~~

▼ 청엽골고개[조안공원(하늘안 추모공원) 뒤쪽, 유격장 정문]쪽으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포장도로따라서 우회한다~~

- 정맥길은 청엽골고개에서 임꺽정봉쪽으로 우정면으로 이어지나, 군부대 유격장이 자리하고 있어서,

200m를 도로따라 좌측로 진행하여 좌측의 능선으로 우회하여 임꺽정봉으로 오른다~

- 정문앞에 '청엽골 고개' 표지판과 이정표(임꺽정봉 1.3km) 등이 있다~

▼ 조안공원 정문앞 이동통신기지국을 지나 30여m앞에 들머리 이정표가 있다~~

▼ 임꺽정봉 들머리 이정표~~

- 도로에서 우틀하여, 이정표의 '임꺽정봉 1.1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북사면쪽 등로에는 잔설이 빙판으로 변해 있어서, 좀 미끄럽다~~

- 앞쪽에 보이는 능선고개로 올라, 우틀하여 능선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 능선 고개에 있는 이정표(부흥사 0.4km, 양주시청 5.3km)에서 우측으로 능선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 이곳에서 임꺽정봉과 불곡산을 거쳐 양주시청까지 5.3km인 모양이다~

▼ 등로 좌측으로 가까이 보이는 불곡산(좌)과 임꺽정봉(우)~~

▼ 송전탑의 우측을 지난다~~

▼ 된비알길 Y갈림길에서 우직진 진행한다~~

- 좌측의 희미한 등산로는 부흥사쪽에서 임꺽정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유격장을 거치지 않고 가는 등산로)인 모양인데,

- 청엽골고개~임꺽정봉간 주능선상 정맥길로 복귀하고자, 우직진하여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유격장내 인공암벽 시설이 있는

청엽골고개~임꺽정봉간 주능선상 정맥길로 복귀한다~~

▼ 정맥길 주능선상에 있는 유격장 훈련시설 들을 지나 오르막 진행한다~~

▼ 윤형철조망이 있는 곳에서, 철조망을 넘어간 흔적이 없어서, 우왕좌왕하기 시작한다~~

- 선답자 산행기에도 넘어갔다는 얘기없이 갑자기 안부에 이정표가 있다고만 되어 있어서,

인공암벽쪽으로 내려가면서 우회등산로를 찾아본다~

※ 어차피 유격장으로 들어왔으면, 윤형철조망을 넘어 진행해야 한다.

윤형철조망을 넘어 내려가 다시 철조망을 넘으면 안부에 이정표(임꺽정봉 0.3km)가 있고,

로프구간 암릉길로 정상으로 오르는 등로가 있는 모양이다(부흥사쪽에서 오르는 등로로 보임)~

▼ 인공암벽쪽으로 다시 내려가면서 우회길을 찾아본다~~

- 경고판과 우회안내도가 있는데, 이해불가하여 더 내려가고~

▼ 더 내려와서, 정상쪽을 봤을때, 우측으로 우회길이 보이는데, 가보니 막다른 길의 암벽훈련장이다~~

▼ 암벽훈련장 밑에 막다른 길이라 되돌아 나간다~~

▼ 20분만에 다시 인공암벽장으로 돌와왔다~~

▼ 인공암벽장 윗쪽에 우측으로 로프쳐진 등로가 보여서, 우회등로인가 하고 진행해보니, 훈련용 등로이다~~

▼ 유격훈련장쪽 막다른 철제 길 좌측으로 등로흔적이 보여서, 진행해 본다 ~~

- 우 정면으로 정맥길인 369봉이 보인다~

▼ 좌측의 가파른 길로 진행해 본다~~

▼ 가파른 길을 넘어와 보니, 369봉쪽에서 임꺽정봉으로 오르는 계단길이 보이길래,

희미한 우회길을 무시하고, 계단길쪽으로 급사면을 치고 오른다 ~~

▼ 우회길은 바위 밑으로 이어져, 아마도 369봉으로 이어지는 길인 모양이다~~

▼ 10:12~10:40, 계단밑 정규 등산로 복귀~~

- 까마득한 오르막 계단길로 임꺽정봉 정상을 다녀 오기로 한다~

- 계단으로 오른 정상부도 암릉암봉길이 이어져, 정상을 다녀오는데, 30분가까이 소요되었다~

▼ 방금 우회하여온 암벽아래 우회길을 내려다보고, 급경사 계단길로 오른다~~

- 좌측에 도락산이, 우측으로 조안공원(서울안추모공원) 등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길고 긴 급경사의 계단길로 오르고 보니, 갈림길 이정표(부흥사 0.9km)가 있다 ~~

- 유격장에서 윤형철조망을 곧장 넘었으면, 이곳으로 곧바로 올라올수 있었을 터인데......

- 부흥사쪽으로 우회하여 임꺽정봉으로 오르는 등로로 보인다~

▼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정상까지 가는 길로 빙판 & 암봉암릉길이어서 위험하기 그지없다~~

- 로프에 의지하여 진행한다

▼ 임꺽정봉 정상의 안내판~~

▼ 임꺽정봉 정상 모습~~

▼ 임꺽정봉에서의 조망 들~~

1) 우측에 대교아파트가 보이고, 백석삼거리~양주산성~작고개~호명산~한강봉~챌봉 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2) 백석읍과 가야할 정맥길(임꺽정봉에서 대교아파트쪽으로 하산하게될 능선과 양주산성~호명산~한강봉)쪽 조망 ~~

3) 369봉쪽과 백석읍쪽 조망~~

4) 조망안내판~~

5) 도락산(좌측, 441m) 우측~서울안추모공원 좌측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

6) '하늘안추모공원' 뒤쪽(좌측)에서 정문쪽으로 우회하여온 지나온 정맥길 조망~~

- 멀리, 양주옥정신도시가 조망된다~

7) 임꺽정봉에서 369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과 광백저수지쪽 조망~~

▼ 임꺽정봉 정상에서 내려서는 길에, 흙이 있는 곳은 빙판으로 변해 아이젠은 더 미끄럽고 해서,

로프에 의지하여 바위만 딛고 내려선다~~

▼ 또 다른 우회 접속 등로 있는 곳을 지나고(부흥사쪽에서 올라오는 것인지, 불곡산쪽에서 오는 등로인지??)~~

▼ 369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369봉엔 군사시설이 있어서, 맨앞쪽의 공터봉에서 좌측으로 대교아파트쪽으로 내려가야 한다~

▼ 30분만에 정상을 들렀다가, 되돌아온 목책계단 밑 지점~~

- 여기서 대교아파트 갈림길까지 내려가는 길도 숨어있는 빙판길이어서 조심조심 진행한다~

▼ 대교아파트 갈림길 이정표(대교아파트 1.3km, 임꺽정봉 0.3km)에서 좌측의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직진은 369봉으로 가는 길이나......

▼ 내리막길로 울퉁불퉁 불편한 길이다~~

▼ 김승골쉼터를 지난다~~

▼ 임꺽정 생가터 갈림길 이정표를 지나고~~

▼ 대교아파트 갈림길 이정표(대교아파트 0.2km)에서 좌측(백석삼거리 0.6km)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군 훈련장을 지난다~~

▼ '병기본훈련장'표지판, 이정표에서 '유양공단 1.5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유양공단 뒤 도로&이정표(백석삼거리 0.3km)를 만나 우틀하여 진행한다~~

▼ 360번도로 광로를 만나, 좌측의 백석삼거리(오산삼거리)쪽으로 진행하여,

우측으로 대명공인중개사쪽으로 횡단보도를 건넌다~~

▼ 백석삼거리(오산삼거리)~~

1) 양주시 유양동과 백석읍 방성리의 경계에 있는 도로(360번, 98번 도로) 3거리 교차로이다~

2) 대명공인중개사 좌측 도로(98번도로) 건너에 양주산성쪽 들머리 이정표가 있다~

3) 양주산성쪽 들머리 이정표(양주산성 0.7km)~~

- 준비해온 선답자 GPS기록은 양주산성쪽으로 오르지 않고, 98번도로쪽으로 우회하여

백석생활체육공원쪽에서 한강봉으로 진행하였다~

▼ 밭사이로 이어진 농로따라 진행하면서, 바라본 양주산성(대모산성)쪽 모습~~

- 좌측의 능선에 접속하여 우측으로 양주산성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뒤돌아본 임꺽정봉과 불곡산쪽 모습~~

▼ 정자 전 좌측에 산길 들머리가 있다~~

▼ 묘지까지는 등로가 선명했는데, 이후 잠시동안 등로가 보이지 않아서,

된비알길로 묘지위로 능선쪽 봉우리(212.8m)로 치고 오른다~~

▼ 소나무 들을 제거해 놓은 양주산성 정상부 모습~~

- 우측 정면으로 호명산(423m)이 올려다 보이고,

좌측에 있는 봉우리는 홍복산(463m)으로 보인다~

▼ 양주대모산성 동문지 안내판~~

▼ 돌무더기가 있는 산성끝자락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니,

송전탑을 2곳을 지나, 작고개로 내려서고, 높아 보이는 호명산으로 올라야 한다 ~~

- 바로 앞쪽의 18번 송전탑을 지나고~

▼ 18번 송전탑을 지나와서, 이정표 & 송전탑을 지나고~~

▼ 등로 우측의 묘역에서, 작고개 너머 호명산쪽을 올려다 보고 ~~

- 호명산쪽 오르막길에 3개의 송전탑을 지나면, 호명산 정상부에 닿은 모양이다~

▼ 11:55~12:00, 작고개(어둔동고개) 우측으로 도로로 내려선다 ~~

1) 양주시 어둔동과 백석읍 방성리의 경계로 2번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우측으로 조금 이동하여, 양주시 백석읍 방성리 표지 좌측의 사유지 철대문쪽으로 진입한다~~

- 고개에서 선답자 시그널도 보이지 않고, 좌측으로 가야할지, 우측으로 가야할지 몰라서, 5분간 우왕좌왕~

▼ 이동통신탑쪽으로 좌틀하여, 사유지 철대문안으로 진입한다~~

▼ 이동통신탑쪽으로 좌틀하여, 사유지 철대문안으로 진입하여, 진입도로따라 진행하면서,

우측에 있는 주택 좌측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 사유지 주택 진입로로 진입하여 주택 좌측뒤로 치고 올라야 하는데,

개들이 짖어대고, 쫓아와 진입도로를 따라 남쪽의 경주김씨 묘역까지 진행해와,

쫓아온 개를 얼르고 달래고 하면서 주택뒤 능선쪽으로 진행한다 ~~

▼ 된비알길로 오른 공터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우측에서도 올라오는 등로가 보인다~

▼ 12:19~12:28, 호명산까지 오르막길에 3개의 송전탑을 지나야 하는데, 첫번째 송전탑을 지난다 ~~

- 행동식을 들면서, 잠시 다리쉼을 한다~

▼ 다시 된비알길로 진행하고 ~~

▼ 잠시 평탄해지며, 2번째 송전탑의 좌측을 지난다 ~~

▼ 로프가 쳐진 백석읍쪽에서 올라오는 등산로를 만나,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백석읍(백석생활체육공원?)쪽에서 올라오는 등로는 반질반질하며,

준비해온 선답자 GPS기록도 백석삼거리에서 양주산성으로 오르지 않고,

곧장 도로따라 진행해서 이곳으로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

▼ 된비알길의 빙판길로 오른 3번째 송전탑(13번)에서 백석읍쪽을 조망해 본다~~

- 오후 들어서, 날씨가 더욱 흐려지고, 미세먼지로 조망도 좋지 않다~

- 이후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며~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면서, 이정표(호명산 정상 0.3km)를 지나면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다가 ~~

▼ 된비알길로 호명산으로 오른다~~

▼ 호명산(423m) 정상 이정표(한강봉 등산로 입구 1.3km) ~~

▼ 호명산 등산안내도~~

▼ 로프쳐진 내리막길로 내려서고~~

▼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오른 무명봉을 지나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는데~~

▼ 이어진 Y갈림길에서 좌직진하여 바로 아래의 안부를 가로질러 오르막 진행한다~~

- 우측의 길은 앞쪽의 봉우리를 우회하는 길로 보인다~

▼ 안부를 가로 질러 오르막 진행한다~~

▼ 홍복산(463m)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한강봉 입구 0.8km'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우정면으로 한강봉이 올려다 보인다~~

▼ 폐타이어로 축조한 폐헬기장(?)에서 우측으로 가야할 한강봉쪽을 조망해 보고~~

▼ Y갈림길 이정표(한강봉 입구 0.5km)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Y갈림길 우측에 2017년 11월 말경에 작고하신 백계남님의 시그널~~

- 70대 후반의 연세에도 불구하고, 2016년 7월에 광주에서 이 먼곳까지 오셔서 홀로 다녀가셨다고

'나홀로'라고 씌여있어서, 더욱이 숙연해진다~

▼ 내리막길에 Y갈림길 이정표((한강봉 입구 0.3km)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 신주고개 1차선도로(31번 도로)를 만나(이정표 : 호명산 등산로 입구 1.3km),

우직진하여 건너편쪽에 있는 이정표쪽 임도로 한강봉쪽으로 진행한다 ~~

▼ 흔적을 남겨 보고~~

▼ 한강봉 입구 이정표(한강봉 1.3km) ~~

- 임도로 진행한다~

▼ 임도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완만한  경사의 산길로 진행한다~~

▼ 한강봉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이내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등로 좌측으로는 오늘 구간중 제일 높은 산인 챌봉(516m)이 높아 보인다~~

▼ 계속되는 오르막길에 이정표(한강봉 0.4km)를 지나고 ~~

▼ 이정표(한강봉 0.2km)를 지나~~

▼ 로프난간의 된비알길로 한강봉으로 오른다~~

▼ 통나무 방책을 통과하여 정자가 있는 한강봉에 오른다~~

▼ 14:07~14:21, 한강봉(460m, 475m)~~

1) 이정표(챌봉 1.7km, 울대고개 6.2km), 삼각점(문산  470), 정자 등이 있으며,

이정표쪽으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약15분간 점심 휴식후 진행~

2) 한강봉 삼각점~~

▼ 한강봉에서의 조망 들~~

1)  임꺽정봉~백석삼거리~양주산성~호명산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

2) 북쪽으로 백석읍쪽 조망~~

3) 챌봉~항공무선표지소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멀리 사패산~도봉산쪽 정맥산줄기가 조망된다~

▼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다가,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고 ~~

▼ 다시 오르막길로 진행하는데,

우측으로 분기되는 능선[신한북정맥(오두지맥) 갈림길]을 가늠하면서 진행한다~~

▼ 신한북정맥(오두지맥) 갈림길~~

- 챌봉쪽은 좌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하고, 신한북정맥길은 시그널이 많이 달려있는 우측의 능선으로 내리막진행한다~

▼ 시멘트 시설물(군시설물)이 있는 둔덕봉에 오르고~~

▼ 살짝 내려서면서 챌봉쪽을 올려다 본다~~

▼ 된비알길로 챌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시멘트 시설물(군시설물)이 있는 챌봉 정상부에 오르고 ~~

▼ 챌봉(516m, 521m)~~

- 헬기장은 공터봉에 무인산불감시탑, 돌탑 등이 있으며,

울대고개쪽은 돌탑의 좌측으로 고도차 200여m의 기나긴 내리막길로 밤고개까지 진행한다~

- 설날연휴 다음날인데도, 평일이라 군부대에서 총소리가 나는 돌탑의 우측(일반등산로)으로 진행하려다가(★진행 주의),

시그널이 많이 달려있는 좌측으로 진행하니, 안심이다 ~

▼ 챌봉에서 가야할 항공무선표지소쪽, 울대고개 너머 사패산~도봉산쪽을 조망해 보고~~

- 챌봉에서 기나긴 내리막길로 밤고개로 내려선다~

- 좌측 멀리 보이는 산은 수락산~

▼ 긴내리막길에 '크라운해태 연수원'에서 만든 조형물 들을 지난다~~

- 건너편으로 다시 올라야 할 425봉과 항공무선표지소 봉우리가 올려다 보인다~

▼ 옛고개를 지나고~~

▼ '비상'이라는 조형물이 있는 밤고개를 지나, 다시 항공무선표지소 봉우리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에 425봉이 있으며,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425봉의 우측을 지난다~~

▼ 425봉의 우측 능선에 올라 우틀하여 항공무선표지소쪽 봉우리로 진행한다~~

▼ 항공무선표지소쪽 봉우리 오르막길 ~~

▼ 고목이 있는 봉우리를 지나, 소나무 군락지에서 좌직진하며 지난다~~

▼ 항공무선표지소가 정면에 보이고, 좌측으로 철책따라 우측으로 감아돌아,

항공무선표지소 정문쪽으로 진행한다~~

▼ 항공무선표지소 정문앞 도로에서 좌틀하여 도로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 도로따라 가면서 좌측으로, 가야할 사패산~도봉산쪽 조망~~

▼ 하루종일 걸리적 거리는 수락산쪽 조망~~

- 우측은 사패산~

▼ 도로에서 좌측의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삼각점(서울 421)을 지나고~~

▼ 소나무가 있는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 운경공원묘지에 접어 들고 ~~

- 공원묘지 상단을 따라서 진행한다~

▼ 운경공원묘지 상단을 따라서 진행하며 ~~

▼ 뒤돌아서, 운경공원묘지와 지나온 '소나무가 있는 무명봉'쪽을 올려다 보고~~

▼ 공원묘지 시멘트도로 내리막길이 시작되는 곳에서 좌측의 산길로 진입하여,

좀 가파른 내리막길로 울대고개쪽으로 한참을 내려선다~~

▼ 울대고개쪽 날머리 모습~~

▼ 녹색 펜스문이 잠겨있어서, 펜스 우측으로 해서 열려진 철제문으로 돌아들어가서 정면의 도로로 내려선다 ~~

- 좌측으로 가야할 사패산이 올려다 보이고~

▼ 도로따라서, 마을길로 울대고개로 내려선다 ~~

- 정면으로 오봉능선쪽이 올려다 보인다~

▼ 울대고개~~

1) 의정부시 가능동과 양주시 장흥면을 잇는 39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39번도로 하부차도를 지나, 건너편으로 보이는 '울대고개BS'에서 산행을 종료하고,

34번 버스로 가능역으로 이동한다~

3) 이동경로 :  울대고개BS(16:18)~(16:30)가능역,의정부여고BS~(16:36)가능역(16:51)~도봉산역(환승)~

(17:48)고속버스터미널역~고속BT(18:10)~(21:35)광주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