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5한남정맥(完)

180210 ★★[한남정맥 홀로종주 9구간] 대곶사거리~장승고개~것고개~고정리 지석묘~56번 지방도~쌍용대로~문수산~보구곶리

청이당 2018. 2. 14. 17:53

1. 산행일시 : 2018년 2월 10일 10:02~18:16 (8시간 12분)

※ 날씨 : 구름많고, 흐림(오후에 강풍)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2km, 총거리 22km

(GPS기록거리 23.24km X 1.05 = 24.4km, 것고개 알바거리 1.1km포함)

※ 행정구역 : 김포시 대곶면, 통진읍, 월곶면

3. 산행코스 : 대곶사거리~장승고개~것고개~고정리 지석묘~56번 지방도~쌍용대로~문수산~보구곶리

대곶사거리⇒ 대곶어린이집 앞 도로 (1.7km)대곶북로(2.1km)장승고개(동인기연앞)⇒ 석정공내 절골로⇒

공원묘지군부대 초소&철책(2.6km)72.8(1.4km)것고개⇒ (3.2km)고정리 지석묘⇒ 갈산공단 뒤

(1.9km)에덴농축 진입도로따라(고정로)(1.2km)56번지방도(2.3km)쌍룡대로(1.2km)문수산

(2.4km) 270  (2.0km)보구곶리 마을회관

4. 산행개요 : 광주에서 상경하여 당일치기 산행으로 진행하는데, 대곶사거리~장승고개~것고개에서

알바아닌 알바를 많이 하여, 접경지역 오지인 보구곶리의 막차시간(18:15)에 쫓기는 산행이 되었다~

(1) 대곶사거리~장승고개~공원묘지~것고개~문배주 공장이후 산길들머리 구간에서

많이 헤매고, 도로따라 진행한 곳이 많다~

1) 대곶사거리에서 도로따라 대곶초교를 지나고, 고개(대곶어린이집)에서 정맥길이 끊겨, 도로따라 계속 진행하다가,

신한다이캐스팅 좌측 묘지길로 진행하여 희미한 등로로 정맥마루금 길에 복귀하였고,

2) '창조스텐고철'앞에서 장승고개까지 2.1km를 대곶북로(2차선도로)따라 진행하였다 ~

3) 장승고개(동인기연 입구)에서 공원묘지까지 정맥마루금에도 공장 들이 입지해서 마루금이 거의 끊긴 상태여서,

부득이 석정공단내 '절골로' 도로따라서 공원묘지앞까지 진행하였다~

- 결과적으로, 대곶사거리~장승고개~공원묘지까지 5.71km(GPS 기록거리) 대부분을 도로로 진행한 셈이다~

4) 72.8봉~것고개에서, 72.8봉의 북쪽 정맥마루금에 공장과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어서,

실제 정맥길은 마루금 우측으로 우회진행하는데, 실제 정맥길(군부대 정문앞)로 진행하지 못하고,

반대쪽인 LH아파트쪽으로 진행해서 48번 도로따라 것고개로 복귀하므로써, 알바아닌 알바를 하였다~

5) 것고개에서도, 정맥마루금에 군부대가 주둔하고 있어서, 1시간 가까이 우측으로 우회해야하는데,

준비해온 GPS트랙과 선답자 산행기가 서로 달라, 우왕좌왕하다가, 17분 정도를 허비하였고,

-  것고개(CU편의점 우측 도로)~청룡숙소 등 군부대 아파트 및  군부대 주변 도로~문배주 공장입구~

고가 수로 & 군부대 초소 우측 도로(문덕재 입구) 위 산길 들머리까지도

군부대를 우회하느라 도로따라 진행하였다~

(2) 에덴농축 진입도로(고정2길)~56번 지방도까지도 1.2km를 도로따라 진행하고,

56번 지방도~쌍룡대로(22번 군도)까지 2.3km구간중 1km쯤을 넓은 임도따라 진행한다~

(3) 대부분 고도 100m내외의 산들을 짧은 된비알길로 오르내리기도 하나,

문수산(376m) 오르내림길은 길고 상당히 가파르다~

▼ 10:02, 대곶사거리~~

1) 4거리에서 북쪽으로 80여m쯤 진행하다가, '장수건강원'에서 우틀하여 대곶초등학교쪽으로 진행한다~

2) 이동경로 : 광주BT(04:30)~(07:46)강남고속BT~(07:55)고속BT역(08:02)~김포공항역(환승)~

송정역,BS(60-3번 버스, 08:48)~(09:55)대곶사거리

▼ 대곶초등학교를 만나, 좌틀하여 담장따라 혜인학원쪽으로 골목길(포장도로)로 진행한다~~

- 초등학교 운동장을 가로질러 정맥 마루금에 복귀하여 진행하여야 하나,

대곶어린이집이 있는 고갯마루로 골목길따라서 진행한다~

▼ 어린이보호구역 교통표지가 있는 고갯마루에서 우틀하여, 1차선 포장도로따라서 대곶어린이집 앞을 지나고,

계속 포장도로따라서 진행한다 ~~

- 정맥마루금은 고갯마루 좌측으로 이어지나, 공장 들이 자리차지 하고 있어서,

신한다이캐스팅 공장옆까지 북쪽으로 도로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 신한다이캐스팅 공장 좌측에 있는 묘지길로 산쪽으로 오른다~~

▼ 묘지길 안부에서 석탑이 있는 묘역위쪽 봉우리로 치고 올라서 좌틀한다~~

- 앞쪽 봉우리에서 좌틀하여 매우 희미한 등로따라서 진행한다~

▼ 공장 철망 울타리를 만나, 시그널이 많이 달려 있는 우측으로 철망 따라서 진행한다 ~~

- 철망 울타리 좌측으로 조금 전의 어린이집 있는 고갯마루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오는 뚜렷한 길이 보인다~

▼ 살짝 오른 둔덕봉(90봉)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하며,

좌측의 덕원군(세조 아들) 묘지위에서 우측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해 본다~~

- 묘지 좌측으로는 공장지대가 위치해 있다~

▼ 등로 우측에 철책있는 곳을 지나,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창조스텐고철'앞 도로로 내려서고, 공장 들 입간판 우측의 2차선 도로로 장승고개까지 도로따라서 진행한다~~

▼ 도로표지판의 '월곶, 석정리' 표지쪽으로 도로따라서 계속 직진해간다~~

▼ 장승첨단산업단지 입구 도로에서 우측(1시 방향)으로 진행한다~~

▼ '뉴팜'공장 입구(도로 좌측)를 지나며, 장승고개~동인기연쪽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정맥 마루금은 장승고개에서 동인기연 뒤 우측의 이동통신안테나가 있는 75봉쪽으로 이어진다~

▼ 11:03~11:11, 장승고개 & 동인기연 입구 표지판 (8분간 우왕좌왕)~~

1) 대곶면 석정리와 통진읍 가현리의 경계로 대곶북로(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실제 정맥길인 장승쪽 산길로 진행해야 하나, 실제정맥길이 공장 등의 입지로 선답자마다 달라서,

눈앞에 보이는 75봉쪽으로 직등할려고, 동인기연 신축건물쪽으로 가서 보았더니, 튼튼한 철책으로 둘러쳐져 있고~

▼ 동인기연 신축건물 좌측의 철책 개구멍으로 빠져 나갈려고 하니,

사나운 개들이 지키고 있고, 매우 공격적이어서 장승고개로 후퇴한다~~

- 개 들이 철책 개구멍으로 들락날락하면서, 실제 정맥길을 가로막고 있는 셈이다~

▼ 장승고개로 복귀하여, 산속으로 가는 실제 정맥길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장승고개 좌측 도로따라서 진행하여,

우측(한식부페 입간판쪽) 절골로(석정공단)쪽으로 도로따라 정맥길을 우회진행한다~~

- 석정공단내 1차선 도로는 좁고, 대형차량 들이 통행하고 있어서 위험한 편이다~

- 장승고개~공원묘지 구간도 위성지도로 보니, 공장들이 입지하면서 정맥마루금이 사실상 없어진 구간이므로,

도로따라 진행하는게 맘편하다~

▼ 장승고개~공원묘지 간 위성지도~~

1) 실제 정맥길이 선답자마다 달라, 석정공단 도로(적색 점선)로 우회진행하였다~

2) 실제 정맥길(주황색 점선)을 추정해 본다~

- 공장 들이 입지하여, 선답자마다 각각 진행방법이 다르고, 절골쪽 수로를 건너기도 한다~

▼ Y갈림길 도로에서 우측 김포테마한증막 표지쪽으로 진행하고 ~~

▼ 김포테마한증막 앞을 지난다~~

- 우측으로 이동통신안테나가 있는 75봉쪽 산줄기가 보여서 그쪽으로 복귀해야 하나,

어차피 정맥 마루금에 근접하여 공장들이 입지해 있어서, 도로따라 계속 진행한다~

▼ Y갈림길 도로에서 '드림셰프'쪽으로 좌직진 진행한다~~

▼ Y갈림길 도로에서, 도로에서 벗어나, 공원묘지로 오른다~~

- 좌측 도로른 절골로, 우측 도로는 마송2로~

▼ 공원묘지를 지나며 상단의 봉우리로 오른다~~

▼ 공원묘지에서 우측의 동인기연 뒤 75봉(이동통신안테나)에서 좌측으로 공원묘지쪽으로 이어질 정맥마루금을 상상해 보나,

공장들만 눈에 들어온다~~

▼ 군부대 철조망&초소를 만나 좌측으로 철조망따라서 진행~~

- 초소가 보이는 공원묘지 상단에서 잠시 휴식후 진행~

▼ 군부대 철책을 따라서 계속 진행하는데, 좌측의 공장 울타리와 철책사이 매우 좁은 길로 진행하기도 한다~~

▼ 비탈진 군부대 철책을 따라서 오르막 진행한다 ~~

▼ 72.8봉 정상부 안부에서 실제 정맥길은 우측으로 진행하나,

직진하여 정상에 다녀온다 ~~

▼ 72.8봉~~

정상에 올라보니, 삼각점(김포 409)이 있고, 정맥길엔 앞쪽으로 공장이 자리하고 있다 ~~

▼ 군부대 철책따라서 진행하는데,

정맥마루금에는 우측에는 군부대 철책 &군부대가, 좌측엔 공장이 자리하고 있다~~

▼ 철책에서 벗어나, 좌측의 둔덕봉으로 오른다~~

▼ 배수지(?) 철책 너머 좌측의 시설물쪽이 정맥마루금이므로,

철책을 따라서 좌측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

▼ 둔덕봉 정상부에서 직진하여 ~~

- 둔덕봉 우측 2시방향에 뚜렷한 내리막길 등로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사면길로 치고 내려간다 ~~

- 사면길로 치고 내려가 바로 아래 도로에서 좌틀하여 진행했어야 했는데,

도로따라 우측으로 진행했다~

▼ 도로에서 바라본 것고개쪽 모습~~

- 사진 좌측의 산줄기가 것고개로 이어지는 정맥 산줄기인데......

▼ (알바중) 도로따라 우측으로 진행하여, 생태통로를 좌측으로 건너면서, 우측으로 보이는 마송고등학교쪽 모습~~

▼ (알바중) 보덕정사(사찰)뒤 갈림길에서 LH아파트쪽으로 내려간다~~

- LH아파트 담장따라 큰도로로 내려선다~

▼ (알바중) 좌측으로 보이는 정맥 산줄기 모습~~

-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알바중) 48번 국도(김포대로)로 내려서서 좌측(것고개쪽)으로 진행한다~~

▼ (알바중) 담터사거리 교차로에서 직진하고~~

▼ 드디어, 통진두레문화센터가 있는 것고개가 보인다~~

- 문화센터 뒤쪽 산에서 내려왔어야 했는데......

▼ 12:38~13:08, 것고개에서 12:51까지 휴식후에 또 한참을 헤맨다~~

1) 김포시 통진읍 마송리에 있는 고개로, 48번 국도(김포대로)가 지나고 있다~

2) 정맥 마루금에 군부대(해병대)가 자리하고 있어서, 우회를 해야 하는데,

도로삼거리에서 CU편의점 건물 우측의 도로(검암1로)따라 진행해야 한다(정답은 아니지만)~

- 선답자 산행기에서, 푸르지오 아파트앞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고 되어 있어서,

우측 도로따라 진행하면서 푸르지오 아파트를 찾으니 보이지 않아서,

도로삼거리로 되돌아와서 고갯마루에 있는 해병대 정문쪽으로 진행해 본다~

▼ 준비해온 선답자 GPS 트랙을 따라서, 해병대 정문앞 고갯마루를 지나서 ~~

- 정맥 마루금에 해병대가 위치하고 있어서, 우회를 해서 진행해야 한다~

▼ 제9166부대로 가는 진입도로 삼거리까지 갔다가, 푸르지오 아파트도 보이지 않아서,

다시 CU편의점 건물로 되돌아 간다~~

▼ 13:08, CU편의점에 복귀하여 검암1로를 따라서 진행한다~~

▼ 도로 좌측에 있는 건물 들이 BTL사업으로 지은 병영시설이라는 표지석만 있을뿐,

아파트 동수 표기도 하지 않아서(다음 지도에는 '푸르미르 1차아파트'로 나와있다),

선답자 산행기의 '푸르지오 아파트'라고 인식하기 어려웠다 ~~

- 도로 우측으로 자세히 보니, '문배주(국가무형문화재)' 표지판도 보인다~

▼ 군부대쪽 진출입로에 있는 반사경앞에서, 흔적을 남겨 보고 ~~

▼ Y갈림길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우측은 군부대인 듯)~~

▼ '문배주(술) 국가무형문화재' 도로표지판이 있는 삼거리에서 좌틀하여

'경인통진에너지'쪽 도로로 내리막진행한다~~

▼ '문덕재' 입구 표지석과 '문배주(술) 국가무형문화재' 도로표지판이 있는 삼거리에서 좌틀한다~~

▼ '문배술' 표지가 있는 문배주 공장앞에서, 시멘트 포장도로로 우직진한다~~

▼ 문덕재 표지석과 군부대 초소가 있는 고가 수로(콘크리트 구조물)를 통과하여

우측으로 1차선 포장도로를 따라서 진행한다~~

- 도로 좌측에는 군부대 담장이, 우측에는 고가 수로(콘크리트 구조물)가 지나고 있다

▼ 공장 건물 우측의 산길로 진입한다~~

- 이곳에서 좌측의 도로따라서 문덕재(해주최씨 묘역)로 진행하는 선답자도 있다~

▼ 완만한 경사의 오르막길에 ㅏ갈림길을 만나면, 직진한다~~

▼ ㅓ갈림길에서 좌측의 사면길로 진행한다~~

- 좌측에 군부대가 위치한 정맥마루금이 있으므로, 등로는 마루금쪽으로 좌측으로 진행한다~

▼ 봉우리 좌측의 사면길로 진행한다 ~~

▼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올라가 보니, 군부대 초소가 나타난다~~

▼ 군부대 초소 & 철책에서 우측으로 철책따라서 진행한다~~

▼ 도비탄 낙하예상지역으로 출입을 엄중통제한다는 경고판이 있어서, 평일에는 진행하기 어려운 구간이다~~

▼ 조망이 트이는 곳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좌측의 봉우리가 것고개에서 이어지는 정맥마루금으로 보인다~~

▼ 군부대 철책에서 우측으로 윤형철조망으로 막아놓아서 더이상 마루금쪽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우측 교통호쪽으로 내려서고 ~~

- 멀리 문수산이 보이고, 것고개에서 정맥마루금을 우회한지 1시간만에 마루금 근처에 복귀하는 셈이다~

▼ 교통호쪽으로 내려서서 우측의 철조망 쪽문을 통과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가족 공동 납골묘 우측에서 좌직진하여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타이어로 쌓은 방호시설을 지난다~

▼ 타이어 참호봉에 올라 우직진하였다가, 되돌아나와 좌측으로 진행한다~~

▼ 등로 우측으로 멀리 문수산이 보이고~~

▼ Y갈림길에서 등로는 여전히 좌측으로 진행한다~~

▼ 우측의 교통호쪽으로 내려서고~~

▼ 교통호 ㅏ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교통호 따라서 내리막 진행한다~~

▼ 가림막이 있는 펜스를 만나, 가림막 펜스 우측으로 진행한다 ~~

▼ 가림막 펜스 우측으로 통진읍 고정리쪽이 보이고~~

▼ 옛고개를 지나, 계단으로 오르니, 고정리 지석묘가 나타난다~~

▼ 고석리 지석묘 모습~~

▼ 펑퍼짐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직진방향으로 진행하면, 도로 절개지 상단쪽이 나오는 모양이다~

▼ 군부대 담장쪽 임도로 내려서 우틀하여 도로로 나간다~~

▼ 12번 군도에서 우틀하여 남정곡고개쪽으로 진행한다~~

- 고갯마루쪽 좌측의 낙석방지망이 끝나는 곳에서 산길로 절개지 상단쪽으로 올라,

좌틀하여 9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12번 군도 남정곡 고개에서 짧은 된비알길로 오른 95봉 정상부에서,

좌측으로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문수산이 멀리 보이고, 갈산공단 우측 경계를 따라서, 80봉쪽으로 진행한다~~

▼ 갈산공단 입구 도로를 횡단하여, 절개지 위 철망울타리쪽으로 오른다 ~~

- 입구 도로에서 좌틀하여 진행하기도 한다~

▼ 공장 철조망 우측 묘지 들 좌측으로 짧은 된비알길로 80봉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

▼ 80봉 정상부 지나,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내려서는데,

한겨울인데도 돼지분뇨악취가 진동을 한다~~

▼ 등로 좌측에 큰축사가 있고, 단층건물의 우측으로 골프연습장도 지난다 ~~

▼ 에덴농축 우측을 지나, 농장 진입도로로 내려선다~~

▼ 농장(청림농장 간판) 진입도로에서 우틀하여, 우정면의 T자도로 갈림길에서 좌틀하여,

56번도로(비루고개)까지 한참(17분)동안 도로따라 진행한다~~

▼ '카뱅크 폐차산업' 앞을 지나고~~

▼ 군부대 위장포 담장을 만나 우직진한다~~

▼ 노란색 담장을 따라 진행하며, 멀리 보였던 문수산이 점점 가까워 보인다~~

▼ 56번도로쪽으로 내려서는 길에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56번 도로(애기봉로)를

1) 김포시 월곶면 고막리에 있는 고개(비루고개?)로 56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2) 56번 도로를 건너 1시방향의 묘지쪽 산길로 올라, 좌측으로 흐르는 능선길로 진행한다~~

▼ 짧은 된비알길로 80봉 정상부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하여 시멘트 삼각점이 있는 80봉을 지난다~~

▼ 80봉에서 내리막 진행하여, 묘지(2기) & 군부대 철책을 만나, 우측으로 철책따라서 진행한다~~

▼ 군부대 철책따라서 내려서면서, 멀리 보이는 문수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철책 따라서 가다가, 우측의 100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는 모양이다~~

▼ '종합각개전투장'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철책을 벗어나, 우측의 능선길로 진행한다~~

- 우측에 돌탑(훈련용 엄폐물) 3개가 있다~

▼ 된비알길에 각개전투 훈련표지 & 시설 들을 지난다~~

▼ 된비알길로 오른 100봉(시멘트 삼각점이 있다)~~

▼ 100봉에서 내리막 진행하여, 넓은 임도를 만나 좌틀하여,

22번 군도(쌍룡대로 표지판)까지 한참(17분)동안 임도로 진행한다~~

▼ 임도 좌측으로 문수산이 높아 보이고~~

▼ 평화누리길 이정표(애기봉 3.8km, 문수산성 남문 4.2km) 있는 곳을 지난다~~

- 우측으로는 월곶면 조강리로 내려서서 애기봉쪽으로 가는 평화누리길인 모양이다~

▼ 쉼터가 있는 넓은 공터를 지나면서, 문수산이 정면으로 높아 보인다~~

- 쉼터와 평화누리길 이정표(문수산성 남문 4.2km) 등이 있다~

▼ 임도로 내리막 진행하는데, 문수산이 정면으로 높아 보인다~~

▼ 22번 군도를 횡단하여 우측으로 문수산쪽으로 오른다~~

- 이동통신안테나쪽에 '청룡대로' 표지판과 평화누리길 이정표(문수산성 남문 3.7km)가 있다~

▼ 22번 군도 이동통신안테나쪽에

'청룡대로' 표지판과 평화누리길 이정표(문수산성 남문 3.7km, 현위치 : 고막리)가 있다 ~~

▼ 군부대내 유치원(?) 흰색 펜스를 만나, 우측으로 펜스따라서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국기게양대가 있는 곳에서 펜스를 벗어나, 된비알길로 문수산으로 한참동안 오르막 진행한다 ~~

▼ 고도가 높아지면서 암릉 된비알길로 오르고~~

▼ 바위 조망터에서,

사진 좌측으로 산아래로 월곶면 조강리, 조강저수지와 애기봉쪽과

한강과 임진강이 합류되는 곳을,

사진 우측으로 멀리 보이는 북한산쪽으로 이어지는 파주시~고양시쪽 한북정맥길도 가늠해 보고~~

▼ 사진 우측에서 좌측으로 오는 지나온 정맥길과

멀리 파주시 교하읍 심학산(193m)과 김포시 하성면 봉성산(129m) 우측으로,

한강 본류가 보이고, 한강 본류 좌측으로 파주시, 고양시가, 우측으로 김포시쪽이 조망된다 ~~

- 멀리 북한산이 조망된다~

▼ 우측으로 멀리 보이는 인천 계양산쪽에서 부터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사진 좌측으로 멀리 북한산, 그 앞쪽으로 심학산과 봉성산, 봉성산 우측으로 한강 본류가 조망된다~

▼ 중턱봉에 올라, 한숨 돌리고, 문수산 정상쪽을 올려다 보고,

다시 된비알길로 문수산으로 오른다~~

▼ 멀리 계양산쪽에서 부터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문수산 정상부에 올라 정면에 보이는 문수산 정상인 장대지로 오른다~~

▼ 문수산(376m) 정상석 ~~

▼ 2017년에 복원된 문수산성 장대지(사적 제139호)~~

- 정상 헬기장이었던 곳을 복원하였으며,

- 1866년(고종 3년)에 치른 병인양요때 전쟁터였다고 한다~

▼ 문수산 정상에서 조망~~

1)  좌측 멀리 한강 본류쪽, 가운데 문수산쪽, 우측 멀리 인천쪽 조망~

2) 김포시 대곶면과 초지대고, 강화도쪽 조망~~

3) 강화대교와 강화도쪽 조망~~

▼ 문수산 정상 북쪽에 있는 전망대에서 북쪽에서 시계방향으로 조망~~

1) 가야할 한남정맥 산줄기 끝자락쪽, 서해바다로 흘러가는 한강하류와 건너로 북한 개풍군쪽 산야 조망

2) 산아래 좌측에 용강리, 우측에 조강리&조강저수지&애기봉쪽과

좌측에 한강 건너편으로 북한 개풍군 산야와,

사진 가운데 한강과 임진강 합류지점쪽 조망~~

- 파주의 오두산 전망대가 있는 교하(交河)에서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고, 강화도를 거치면서 서해바다로 흘러 들어 간다.

교하라는 지명은 큰 강 2개가 만난다고 해서 생겼으며,

교하에서 강화도 앞까지를 나라 강의 원조라고하여 '할아버지 강'이란 뜻의 조강(祖江)이라고 한다.

- 조강리에는 이모할머님댁이 있어서, 40년전 대학 졸업반때 할머님댁에서 군하리까지 4km를 걸어,

청량리(전농동)까지 2주간 통학했던 기억이 새롭고,

민통선인 들판에 가서 북한쪽을 가까이 바라보았던 기억도 있다~

3) 산아래 조강리 & 애기봉과 우측 멀리 북한산과 한강 본류쪽 조망~~

4) 서쪽으로 강화도(강화대교)쪽 조망~~

5) 지나온 문수산 정상 장대지쪽 조망~~

▼ 270봉~보구곶리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정맥 산줄기 끝자락 좌측으로 보구곶리가 보인다~

▼ 용강리 갈림길 이정표(문수산 정상 0.4km)에서 '북문 1.8km' 표지쪽으로 좌직진 진행한다~~

- 산줄기 끝자락에 270봉이 보인다~

▼ 좁은 암릉길에 북사면은 빙판길이어서, 마음은 바쁜데, 조심조심하다 보니 더디게 진행된다 ~~

- 상당한 오르내림이 있는 산행길이다~

- 빙판길 지나, 문수산성 동아문이 보이고, 그 윗쪽 중턱봉에 공사안내표지, 맨 위 무명봉에 이정표가 보인다~

▼ 중턱봉에 있는 북문갈림길 이정표(북문 1.4km)에서 '동막골 1.4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된비알길로 오른 문수산 북봉(321m) 이정표(문수산 정상 1km)에서 '학생야영장 2.3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 270봉 우측으로 북한쪽 산야가 더욱 가까워 보인다~

▼ 북봉 정상부 끝 '우회하세요' 표지가 있는 곳에서,

270봉 좌측으로 동막골과 보구곶리가 보인다  ~~

- 좌측은 강화도와 김포사이로 흘러가는 염하(강화해협),

정면은 한강과 임진강이 합류후 서해바다로 흘러가는 '조강'이다~

▼ 북봉에서 로프구간 급내리막길로 내려온 중턱에서,

270봉쪽으로 가야할 마지막 산줄기를 조망해 보고  ~~

▼ 이정표(동막골 1km, 정상 2.2km, 학생야영장 2km)가 있는 동막골 갈림길 안부를 지나, 오르막 진행한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끝에 이정표(학생야영장 1.9km)를 지나고, 완만한 경사의 능선길로 진행한다~~

▼ 등로 좌측으로 산아래 동막골쪽과 강화도(강화대교)쪽을 조망해 보고~~

가야할 한남정맥의 마지막 봉우리 270봉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 270봉 정상부~~

▼ 270봉에서, 더 이상 가지 못하는 한남정맥 산줄기 끝자락과 조강 & 유도, 북녘땅(개풍군)을 조망해 보고~~

▼ 갈 수 있는 한남정맥의 마지막 지점~~

- 정맥길은 이곳에서 군사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출입이 불가능한 우직진 능선으로 이어지므로,

좌틀하여, 급내리막길로 보구곶리쪽으로 진행한다~

▼ 능선갈림길에서, 급우틀하여 우측 사면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등로 좌측으로 보구곶리가 보이는데, 접경지역 마을치고는 상당히 큰 마을로 보인다~~

▼ 한남정맥 종착지에 도착한다~~

- 산에서 빠져나와 수로를 건너 아스팔트 포장도로로 나서며, 한남정맥 산행을 끝마치고,

도로에서 좌틀하여 보구곶리 마을회관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 북쪽으로 더 이상 가지 못하는 정맥 산줄기쪽을 바라보고  ~~

▼ 보구곶리 마을 모습~~

- 뒷쪽(용강리)에서 마을버스(11번)가 오길래 급히 손들어서 탑승하여 군하리로 이동한다~

- 막차(18:15)를 타지 못하면, 성동리 검문소 도로(48번 도로, 김포대로)까지 4km가까이 걸어나가야 한다~

- 이동경로 : 보구곶리(18:16, 11번 마을버스)~(28:28)군하리(18:43, 3000번버스)~(19:39)송정역BS,

송정역(19:43)~영등포구청역~(20:33)서울대입구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