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5한남정맥(完)

180128 ★★[한남정맥 홀로종주 6구간 1] 방죽재~양지산~삼십고개~할미고개~여우고개~하우고개(~성주산~거마산~무네미고개~철마산~만월산~십정과선교)

청이당 2018. 2. 1. 22:13

1. 2018년 1월 28일 07:54~17:57(10시간 3분)

※ 날씨 : 오전에 구름조금, 오후에 구름많고 연무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약27km, 총거리 약27km(GPS 기록거리 25.58km)

※ 행정구역 : 경기도 시흥시, 부천시, 인천광역시 부평구, 남동구 등

3. 산행코스 : 방죽재~397번도로~서울외곽순한고속도로 갓길~양지산~제2경인고속도로~삼십고개,283번도로~

피정의집 철조망~서해안로~할미고개~여우고개~하우고개~

성주산~마리고개~거마산~무네미고개~물넘이뒷산~철마산~SK농장주유소(구름다리)~

만월산~46번도로~동암산~십정과선교(백운역)

<<6구간 1편>>

방죽재⇒ 397번도로⇒ 서울외곽순한고속도로 갓길⇒ (5.0km)양지산(2.3km)2경인고속도로(1.6km)비룡사

(0.9km)삼십고개, 283번도로⇒ 피정의집 철조망서해안로⇒ (2.5km)할미고개,39번도로⇒  (1.1km)봉매산

(0.3km)여우고개(1.3km)하우고개

<<6구간 2편>>

(0.5km)성주산(0.9km)마리고개(0.4km)거마산 (2.1km)무네미고/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3.0km)철마산

(1.5km)SK농장주유소 (1.4km)만월산⇒  46번 도로(1.1km)정양사⇒ 동암산(1.1km) 십정과선교(백운역)

4. 산행개요 : 실질적인 한남정맥 첫 산행을, 서울 숙소를 베이스 캠프(2박 3일)삼아서, 당일 산행이 가능한 곳중에

길찾기에 난해한 곳부터 시작했는데, 산행 시작부터 끝까지 알바아닌 알바를 한 첫산행길이었다~~

(1) 여러 곳에서 군부대 철책을 따라서 진행하거나 훈련장을 통과해야 하고, 사유지 마찰구간인 피정의집 철조망 주변 구간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갓길 통과(갓길 방음벽이 군부대 철책의 연장선이다)외에도 도로 굴다리를 통과하는 곳이 많아서,

홀로산행시에는 홀로 통과하는데 심적 부담감이 크고, 길찾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군부대 사격장 등 훈련장을 평일에 통과해야 하는데 심적인 부담이 커서, 백운공원~백석고개~대곶4거리까지의

2일, 3일째 산행을 포기하였다~

(2) 등로는 대부분 평탄하거나,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고도 150m~200m 내외의 산 들을 오르내리는데, 무네미고개 굴다리 고도가 30m쯤이므로,

의외로 급등락 빨래판 구간(로프 계단길)이 곳곳에 있다~

(3) 무네미고개에서도 군부대를 우회하므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장수나들목)과 일반도로의 굴다리를 통과하는 것이

매우 복잡하기 그지없다~~

<<무네미고개 주변 진행 순서>>

1)  '박씨농원'→일반도로(장수IC로 진입하는 도로, 2차선) 굴다리 통과후

(곧장 8차선 도로 굴다리를 통과하면 군부대라 진입금지)

2) 외곽순환고속도로 고가 아래에서 좌측으로 진행(통과)

3) 서창JC~송내간 8차선 도로를 곧장 통과불가하므로(불심정사 표지석에서 좌틀, 100여m진행)

4) 진돗개 중앙회 진입도로(급좌틀후 우틀)

5) 일반도로(장수IC로 진입하는 도로, 2차선)고가 아래 다시 통과

6) 8차선 도로 좌측 인도따라 진행하다가

7) 인도(수현3거리 도로표지판) 좌측 계단내려서자 마자 급우틀하여

8) 8차선도로 굴다리를 통과

9) 수현마을(무네미마을) 버드나무집앞에서 좌틀

10) 수현파크빌쪽 도로로 우틀하여 수현마을BS를 지나, 도로따라 고갯마루쪽으로 올라간다

11) 등산로 입구 표지목에서 우측길로 오르막 진행하게 된다~

▼ 산행 요약(방죽재~하우고개~십정과선교)~~

▼ 한남정맥 산행계획서(2박 3일씩)~~

▼ 방죽재, 방죽머리BS~~

1) 경기도 시흥시 금이동에 위치한 고개로, 42번 수인산업도로(6차선 도로)가 지나고 있다~

2) 고개 좌측(서쪽, 금이사거리쪽)으로 알뜰주유소가 보이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나고 있다~

3) 06:10경 숙소를 나서, 서울대입구역(2호선)~신도림역(1호선 환승)~부천역에 도착(07:05)하였으며,

부천역 건너편 '사랑애 치과의원'옆에 있는 31-7번 차고지에서 07:09에 막 출발하려는 버스에 탑승하여,

방죽재(방죽머리BS)에 07:38에 도착하여, 여장을 정리하고~

4) 횡단보도를 건너, '방죽머리BS' 좌측 뒷쪽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군부대 철책을 만나서, 좌측으로 철책따라서 진행해야 한다 ~~

- 철책 우측의 봉우리쪽으로 잠시 오르막 진행하였었는데, 봉우리에 있는 초소의 초병이 빤히 내려다 보고 있다.

(산행 초입부터 알바하냐고 마음속으로 비웃고 있을 듯하다)~

- 철책 우측의 봉우리로 올라서 정맥길이 분기되어야 하는데, 초소가 차지하고 있으니,

우측의 봉우리쪽으로 잠시 진행한 것도 알바아닌 알바를 한 셈이다~

▼ 군부대 철책이 우측으로 꺾이는 곳에서 경고판쪽으로 좌직진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 원 정맥길을 따르자면, 철책을 따라서 계속진행하여, 군부대 정문쪽 도로로 내려서야 한다는데,

철책 우측으로는 등로가 보이지 않는다~

▼ 둔덕봉에서도 좌측으로 진행했다가 잠시 알바후 둔덕봉으로 복귀하여, 가야할 정맥길 가늠해 보고,

바로 아래 정면의 밭을 통해 397번 도로로 내려선다~~

- 우측 깃대쪽으로는 등로가 안 보인다~

★ 바로 앞쪽으로 2번째 송전탑부터 송전탑을 따라서 이어지는 산줄기가 정맥산줄기 이며,

선답자 산행기를 보면, 2번재 송전탑 봉우리까지 진행방법이 3가지가 있는 것 같다~

1) 정맥 마루금 = 387번도로 군부대 정문에서 사진 우측으로 보이는 군부대를 역ㄷ자로 돌면서 정맥길이 이어진다~

2) 387번 도로 덕성강업(우측)과 군부대 좌측 사이로 정면으로 치고 오르는 길 (가장 빠른 직진길)

3) 387번 도로 덕성강업(좌측)과 고속도로 고가아래 '과림배드민턴'장 사이로 난 길이 있는 모양이다~

- 준비해 온GPS 기록은 3)번길이나,

오늘 산행은 준비해 온 선답자 산행기대로 1)번으로 진행하였으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 397번 도로(덕성강업 앞, 광명 9km 교통표지판)에 내려서, 우측으로 잠시 진행하니,

도로 좌측에 군부대 출입문(정문이 아님)이 나온다~~

▼ 도로 좌측에 있는 군부대 출입문쪽 좌측길(시그널이 몇개 있음)로 잠시 진행하다가, 등로가 안보여 되돌아 나와서,

선답자 산행기 대로 정문쪽으로 도로따라서 더 진행(도로 우측에는 고려금속이 있음)한다 ~~

- 좌측길쪽에는 시그널이 몇개 달려 있으며, 송전탑을 지나 무명봉으로 직선으로 직등하는 코스로

15분 정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나, 원 정맥마루금이 아닌 걸로 보인다~

▼ 군부대 정문쪽으로 도로따라서 더 진행한다~~

- 도로따라 진행하는 중에 도로 우측에는 고려금속 담장이 있었고,

- 좌측 군부대 입구 표지(701대대)있는 곳에 정문이 있으며, 입구표지 뒤쪽에 '부대앞BS'가 있다~

▼ '부대앞BS'에서 좌측 산길로 군부대 철책(우측)따라서 오르막 진행한다~~

- 철책 우측에 등로가 있으며, 초소앞 전주 이씨 부부묘역을 지나며,

철책 우측을 오르내리면서  역C자형으로 돈다~

▼ 군부대 철책 우측길로, 철탑 우측의 무명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397번 도로로 내려서서 덕성강업 우측과 군부대 출입문 사이의 등로로 직등할 수 있는 능선이 정면으로 보인다 ~

▼ 08:41~08:51, 무명봉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한다(10분간 휴식)~~

- 397번 도로로 내려서서, 군부대를 우회?하느라 20분만에 도착하였다(직등하는 것보다 15분 정도 더 소요되었다) ~~

▼ 평탄한 등로는 묘역 윗쪽을 지나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묘역 좌측 바로 아래쪽으로 가까이 지나고 있다 ~~

▼ 군부대 초소와 철책을 만나, 좌측으로 철책따라 진행한다~~

▼ 절개지 상단에서 군부대 철책을 따라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방음벽끝으로 내려선다~~

- 원 정맥 마루금은 고속도로 좌측 둔덕봉으로 건너갔다가, 우측으로 다시 건너오는 모양이다~

▼ 고속도로 갓길로 방음벽쪽에 붙어서 300여m를 속보로 진행한다~~

▼ 방음벽이 끝나는 지점에서 우측의 철망울타리 문을 넘어, 군부대 철책따라서 오르막 진행한다 ~~

▼ '사격중 절대 접근 금지' 경고표지를 지나고~~

▼ 군부대 철책이 우측으로 꺾이는 곳(경고판 있음)에서 철책따라서 우틀후 좌틀하여, 철책따라서 진행한다~~

▼ 정면으로 가야할 송전탑이 있는 봉재산쪽이 보이고~~

- 철책 옆 등로가 웃자란 잡목 등로 까칠한 편이다~

▼ 망루초소를 지나 내려서면서, 송전탑 봉과 봉우리 우측에 초소가 올려다 보이고~~

▼ 군부대 철책을 벗어나고, 창문이 매달려 있는 것 같은 구조물 아래를 지나, 송전탑 봉우리에 닿는다~~

▼ 대형 송전탑 봉우리(봉재산, 147.7m)를 지난다~~

- 좌측에 바윗 몇개와 참호가 있다~

▼ 봉재산 아래 우측에 있는 이정표에서, '정상(전망대) 300m' 표지쪽 좌측으로 진행하여 대형송전탑 우측을 지난다~~

▼ 대형 송전탑에서, 사진 우측 정면으로 가야할 양지정 정자가 보이고,

좌측 정면으로 곧게 뻗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보인다~~

▼ 양지정(2층 6각정자)~~

- 계단옆에 있는 이정표의 '체력단련장 1.6km'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양지정에서, 가야할 양지산쪽을 조망해 보고~~

▼ 양지정에서 넓은 등로로 로프가 달린 내리막길과, '양지산 등산로→'라는 작은 표지가 있는 갈림길을 지나,

오르막 진행하여 식탁이 있는 무명봉을 지난다~~

▼ 09:44~09:53, 양지산(151m)에서 9분간 휴식후 진행한다~~

▼ '사격장 경고 우회표지'가 있는 군부대 철책을 만나 좌측으로 진행~~

- 신설한 이정표의  '양재산 입구 1.1km'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군부대 철책따라서 내리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정맥길 가늠해 보고~~

▼ 이정표, 의자가 있는 쉼터봉(111m봉)을 지난다~~

- 이정표의 '소나무숲길'표지쪽으로 진행하며,

우측(양지산 입구 600m 표지쪽)에는 운동시설, 정자 쉼터가 있다~

▼ 평탄한 좋은 길로 진행하다가,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포장도로로 내려선다~~

1) 우측으로 진행하면, 곧바로 포장도로로 내려서고

2) 좌측으로 진행하면,  '창성포장' 표지석이 있는 중림고개쪽으로 내려서는 길로 보인다~

▼ 포장도로로 내려서기 전에, 제2경인고속도로를 건너, 시흥공설묘지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고속도로 건너편으로 시흥공설묘지쪽 산봉우리가 보인다~

▼ 포장도로로 내려서서, 우측으로 경인고속도로를 통과하기 위한 굴다리쪽으로 진행한다~~

- 포장도로 좌측에는 '창성포장' 표지석이 있겠지?

▼ 제2경인고속도로~~

- 좌측에는 제2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만나는 '안현분기점JC'가 근처에 있다~

- 우측은 도로표지판 처럼 광명IC쪽이며, 도로표지판 우측아래에 굴다리(지하차도)가 보인다~

▼ 제2경인고속도로 하부 굴다리(지하차도)를 통과하여 좌틀한다~~

▼ 고속도로 방음벽(좌측)이 시작되는 곳에 있는

이동통신 기지국 전신주의 우측 수레길로 오르막 진행하면 시흥공설묘지 입구이다~~

▼ 고속도로로 잘려나간 고갯마루 절개지쪽(안현분기점쪽) 정맥길 모습 ~~

▼ 시흥공설묘지 입구 Y갈림길에서, 좌측의 공설묘지 안내판쪽으로 진행하여,

좌측의 능선쪽에 있는 철망울타리를 따라 묘역 정상부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묘역에서 지나온 정맥길인 수리산쪽을 조망해 보고~~

- 묘역 좌측으로는, 소래산과 시흥시 은행동쪽 아파트숲이 조망된다(사진 생략)~

▼ 묘역 상단 정상부에서, 철망울타리가 좌측으로 꺾이는 곳에서,

울타리를 따라서 좌측에 있는 정맥길 능선쪽으로 진행한다  ~~

▼ 임도5거리에서, 1시방향으로 철망울타리를 따라서 잠시 진행한다~~

- 다음 지도에는 '메달고개'라고 표시되어 있다~

▼ 5거리에서 3시방향으로 진행하니 묘지이고, 임도5거리로 복귀한다~~

- 묘지에서 좌측으로 송전탑이 이어지는 가야할 정맥길 능선이 훤하게 보인다~

▼ 임도5거리에서 1시방향으로 진행하니, 우측 밭둑으로 정맥 능선길이 이어지나, 잡풀속이라 등로가 없어서,

잠시 더 내려선다 ~~

▼ 잠시 더 내려서서, 철망울타리를 벗어나, 우측으로 능선(밭둑)아래로 진행하여,

능선길로 복귀하여 완만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 컨테이너가 있는 안부4거리에서 직진한다~~

▼ 송전탑이 있는 둔덕봉의 우측을 지나, 경작지 출입금지 표지판 있는 곳을 지난다 ~~

▼ 검은 천을 씌운 하우스 건물 우측이 정맥길이나 등로가 안보여서, 하우스 좌측으로 잠시 내려서니~~

▼ 소래산과 시흥시 신천동이 정면으로 보이는 주택&정자 계단이 있는 곳에서, 우측의 넓은 길로 진행하여 ~~

▼ 시멘트 포장도로에서 우틀하면, 비룡사 표지석이 도로 좌측에 있으며,

비룡사 표지석에서 좌틀하여 넓은 길로 진행한다 ~~

▼ 비룡사 표지석에서 좌틀하여 진행하다가, 우측의 철망 울타리쪽으로 올라, 울타리를 따라서 진행한다~~

▼ 넓고 평탄한 길로 진행한다~~

▼ 둔덕봉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좌측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정면으로 '피정의집' 건물이 보인다~

▼ 등로 좌측에 있는 농장의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다가, 철조망 안으로 잠시 들어갔다가,

둔덕에서 다시 나와서 삼십고개로 내려선다~~

▼ 삼십고개~~

1) 시흥시 계수동에 있는 고개로, 시흥~광명간 4차선의 283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정맥길은 도로건너 정면의 산봉우리쪽으로 진행해야 하나, 도로옆으로 철제펜스 등이 가로막고 있어서,

4차선도로를 무단횡단하여, 좌측으로 피정의집 정문쪽으로 100여m진행한다~

▼ 피정의집 정문앞 3거리~~

- 우측의 밭을 감아돌아서 다시 100여m 구도로로 진행하여 산길 들머리로 복귀한다~

▼ 11:13~11:24, 구도로 표지판(과림동, 부천) 10m쯤 전방 좌측(버스와 버스사이)에 산길들머리가 있다 ~~

- 피정의집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게 산행자료 들을 다시 숙독하면서, 10여분간 휴식후 진행~

▼ 산길로 들어서서, 좌측에 있는 피정의집 철조망을 따라서 오르막 진행하며,

첫번째 송전탑이 있는 곳(우측)을 지나고~~

▼ 철조망 안쪽으로 좋은 길이 보여서, 벌어진 철조망을 보수한 흔적이 있는 철조망사이로 겨우 빠져 들어와,

철조망 안쪽의 좋은 길로 진행한다(군데 군데 들어오지 말라는 경고표지가 있다)~~

▼ 송전탑(86번?)과 사철나무 군락지가 있는 둔덕봉을 지나, 임도4거리로 내리막 진행한다~~

- '피정의집'과의 마찰을 피해서, 임도4거리로 내려서기 전에 우측으로 철조망을 빠져나가,

88번 송전탑쪽으로 치고 오르는 선답자도 있다~

▼ 임도4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철조망을 일단 빠져 나간다~~

- 정면의 봉우리쪽으로 진행하여, 철조망을 빠져 나가기도 한다~

- 좌측으로는 '피정의집' 건물이 가까이에 있다. 단체산행객들이 이곳에서 제지를 당하는 곳인가 보다~

▼ 무너진 철조망을 빠져나와, 좌틀하여 철조망을 따라서 오르막 진행한다~~

- 우측에는 시멘트 포장 공터가 있다~

▼ 철조망을 따라 오르다 보면, 임도4거리에서 직진하였다가 곳곳에서 철조망을 빠져나온 선답자 흔적들이 있다~~

▼ 피정의집 둔덕봉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밭둑을 따라가는 등로 좌측으로 소래산과 시흥시 신천동, 은행동쪽이 보이고,

39번 국도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가까이에 보인다~

▼ 피정의집 주변 통과시, 랜드마크인 '88번 송전탑'쪽으로 가는 등로 모습~~

▼ 밭둑에 올라,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1) 할미고개(소사고개, 소사고교 입구)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정맥 산줄기가 조망되고 ~

2) 소사고개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정맥산줄기와

사진 좌측에 소래산과 그 우측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소래터널이 보인다~~

▼ 88번 송전탑을 지난다~~

▼ 88번 송전탑에서 내려서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좌측 39번도로 하부에 대야교차로, 우측의 부천대학교(2캠퍼스) 사이의 산으로 소사고개쪽 정맥길이 이어진다~~

▼ 시멘트 포장도로를 횡단하여, 개발제한구역 안내판쪽 산길로 우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오르막길 중간 Y갈림길에서 낙남정맥 삼각표지기가 있는 좌측 된비알길로 둔덕봉을 넘는다~

- 우측길은 둔덕봉 우회길인 듯하다~

▼ 철망울타리를 만나, 울타리를 따라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 조금 전의 우회길도 이곳에서 합류하는 듯 하다~

▼ 서해안로(8차로) 절개지 Y갈림길 위에서, 서해안로를 어떻게 건너야 할지 무단횡단시 교통량도 체크해 보고~~

- 절개지에서 우측의 급내리막길(위험)로 서해안로로 내려서고, 도로를 무단횡단하여,

사진 우측의 철계단으로 올라, 좌측으로 반대편 절개지 상단쪽으로 진행한다~

- Y갈림길에서 좌측길은 횡단보도가 있는 대야교차로쪽으로 내려서는 길이다~

- 서해안로는 서울 구로구 오류IC쪽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JC를 거쳐,

소래포구 근처인 월곶분기점까지 직선으로 연결되는 신설도로이다~

- 사진 우측으로 보이는 쌍동이 건물은 부천대학교(2캠퍼스)이며, 그 뒷산이 할미산인 모양이다~

▼ 12:09~12:19, 철계단에서 10분쯤 쉬어간다~~

- 등로가 오르내림이 심해서 힘든 게 아니라, 길찾기 하는 게 힘들어서 중간중간 자료 확인 및 숙독을 하면서 진행한다~

- 휴식후 철계단 좌측 된비알길로 올라, 소나무 조림지 좌측으로 밭을 지나, 마루금으로 복귀하여 우측으로 진행하는데,

등로 우측으로 부천대학교 건물이 가까이 보인다~

▼ 포장도로로 내려서, 천마테크 건물 우측의 이조가든 후문(아취형 간판)으로 진행한다~~

- 이조가든쪽으로 진행이 어려울시에는,

포장도로에서 좌틀하여, 39번도로 굴다리를 지나 우틀하여 소사고개로 우회진행한다~

▼ 이조가든을 빠져나와 정문(풍천장어 간판)에서, 39번도로 우측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우측의 소사고교앞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의 봉우리(소사2배수지 뒤)로 올라야 한다~

- 도로따라 우측으로 진행하여 소사고교앞 횡단보도에서 39번도로를 건넌다~

▼ 소사고교앞 횡단보도, 할미고개(소사고개)~~

1) 부천(소사본동)~시흥(계수동)간 시계로, 39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좌측으로 39번도로 횡단보도를 건넌다~

▼ 횡단보도를 건너, 참숯가마 간판 우측 포장도로따라, 소사2배수지 정문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배수지 정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배수지 철책따라서 배수지 뒷산으로 오른다~~

▼ 배수지 뒷산을 지나,

정자쉼터에서 정맥길에서 벗어나 있는 소래산(299.4m)을 조망해 보고~~

▼ 소사대공원 갈림길 이정목에서, '여우고개' 표지쪽으로 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이후 갈림길 이정목에서 '여우고개'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122봉 암봉에 올라,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Y갈림길 이정목에서, '여우고개' 표지쪽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

▼ 이어지는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우측에 부천시 소사본동 아파트숲이 자리하고 있어서, 우측길은 소사본동쪽으로 내려가는 길이다~

▼ 여우고개 생태통로에서 부천시쪽을 조망해 본다~~

- 여우고개 좌측은 시흥시 대야동이며, 여우고개 안내표지판, 둘레길 안내도 등이 있다~

▼ 여우고개 생태통로 끝 하우고개쪽 들머리 모습~~

- 된비알 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쉘터형 정자 쉼터를 지나고~~

▼ 멀리, 수리산쪽부터 좌측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본다~~

- 정면으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톨게이트와 시흥시 신천동 아파트숲이 조망된다~

▼ 오복약수터 갈림길 이정목에서 '하우고개'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평탄하고 넓은 등로로 진행한다~

▼ 좌측으로 하우고개 너머 성주산쪽이 보이는데,

녹색 철책을 만나, 철책 우측으로 철책을 따라서 '갤러리'카페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걷기운동' 안내판이 있는 무명봉에서,

좌측에 있는 성주산약수터 갈림길 이정목의 '하우고개' 표지쪽 계단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하우고개 출렁다리를 건넌다~~

= 부천시 심곡본동과 시흥시 대야동을 잇는 고개로,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 하우고개에서, 좌측으로 시흥시 대야동과 소래산쪽 조망~~

▼ 하우고개에서, 우측으로 부천시 심곡본동쪽 조망~~

- 66층 쌍둥이 빌딩인 '리첸시아 66'이 우뚝 솟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