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5한남정맥(完)

180204 ★★[한남정맥 홀로종주 8구간] 백석고개~할매산~문고개~가현산~스무네미고개~수안산~대곶신사거리~대곶사거리

청이당 2018. 2. 5. 18:36

1. 2018년 2월 4일 08:02~15:02(7시간)

※ 날씨 : 맑음, 강추위(최저 영하13도, 최고 영하6도), 조망좋음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약19.3km, 총거리 약19.3km(GPS 기록거리 18.4km x 1.05, 알바거리 포함)

※ 행정구역 : 인천시 서구,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대곶면

3. 산행코스 : 백석고개~할매산~문고개~방아재고개~가현산~스무네미고개~수안산~대곶신사거리~대곶사거리

백석고개(0.7k)골막산(0.2k)종알고개(1.2k)할매산롯데마트⇒  (1.6k)문고개(0.9k)방아재고개

(0.5k)현무정(1.3k)서낭당고개(0.5k)세자봉(1.4km)가현산⇒ 사랑의쉼터⇒ (2.4km)스무네미고개

(3.3km)7번도로(삼거리)(1.5km)수안산(1.7km)대곶신사거리⇒ (0.4km)대곶사거리

4. 산행개요 : 이틀째 이어지는 강추위속에, 산행초반부터 3번이나 연속되는 알바를 하였으며,

정신차리고 산행하여 예정된 시간에 산행을 종료하였으나, 귀광하는데도 초행길 실수연발로,

산행종료후 3시간만에 광주행 버스를 탑승할 수 있었다~

(1) 오늘 산행구간도 인천 서구에서 김포로 이어지는 접경지역이라서, 곳곳에 있는 군시설물에 신경쓰이는 산행길이나,

남북분단의 실정을 감안하면, 평일이 아닌 주말산행으로 조용하게 통과해야 하는 구간으로 여겨진다~

(2) 백석고개~골막산(73.6m)~종알고개~백석스포렉스 뒷산에 이르는 산행 초반부에 정맥산줄기에 집착한 나머지,

3번에 걸친 알바를 하여 20여분(약 1km)을 더 소요하고, 겨우 정맥길에 접속하여 할매산쪽으로 진행하였다~

1) 백석고개 주변 지역도 도시개발이 예정되어 있어서, 위치도 불분명한 골막산(고도 73.6m)쪽 산길보다는,

백석고개에서 골목길 도로로 곧장 백석스포렉스로 접근하여 스포렉스 뒷산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다~

2) 할매산에서 묘역을 거쳐 롯데마트쪽 도로로 내려서는 실제 정맥길도 불분명하다~

3) 문고개(완정초교)~현대 아이파크APT.~능내초교~검단고교~방아재고개~인라인스케이트장~현무정 입구도로까지

시내구간도 각각 다른 선답자 산행기에 의존하여 진행해야 한다 (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8분여 알바)

4) 효성기연앞 도로를 거쳐 접속한 7번도로에서 제2수도권순환고속도로 터널위까지의

공장지대를 통과하는 실제 정맥길도 불분명하다~

(3) 가현산(215m)을 제외하고는 고도 100m내외의 산들을 오르내리는데, 의외로 된비알길이나, 급내리막길이 많이 있어서

무릎을 보호하느라, 곳곳의 빨래판에서 무릎보호대 강도와 스틱 길이를 조절하면서 진행하였다~

- 오르기에 힘든 가파른 오르막길은 세자봉 오르막길, 가현산 오르막길 정도이다~

▼ 백석고개 ~~

1) 인천시 서구 백석동과 당하동의 경계로, 98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백석고개에서 천사전문요양원 부근까지는 한들도시개발사업구역으로 되어 있어서,

이곳의 산줄기도 곧 없어질 모양이다~

3) 인천 지하철 2호선 독정역에서 내려(서울대입구역06:28~홍대입구역07:02~07:30검암역~07:40독정역),

백석고개(좌측 버스있는 곳=독정역BS)로 복귀하면서,

보섭사(옛, 전라도식당) 건물 우측으로 정맥 산줄기가 보이는데,

정맥길은 '이쁘개 귀엽냥'(옛 전라도정식백반전문 식당)과 S-오일 사이 골목에서

강나루장어와 일양ST 사이 골목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한다~

▼ '이쁘개 귀엽냥'(옛 전라도정식백반전문 식당) 우측의 도로로 진행하면서,

좌측의 산줄기 쪽으로 들머리를 찾아 보니 보이지 않고~~

- 준비해 온 GPS기록은, 백석고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보섭사 건물 좌측으로 곧바로 산능선쪽으로 치고 올랐다~

▼ 강나루장어(좌)와 일양ST(우) 사이 골목으로 조금 더 가니,

도로 좌측의 전주옆으로 난 좁은 계단으로 좌측의 산으로 오른다 ~~

▼ 도로 옆 석축위 묘지에서 백석스포렉스(블루힐 골프클럽)와 가야할 정맥산줄기가 우측으로 보인다~~

- 좌측의 산줄기에는 골막산(73.6m)이라는 산이 있어서, 좌측의 정맥산줄기로 진행할려고 올라섰는데,

산행초반 부터 야산에서 우왕좌왕하다가, 바로 앞의 전주쪽으로 다시 골목길로 내려선다~

▼ 골목길 좌측의 산줄기로 올랐다가, 둔덕봉을 넘어갔더니 등로가 없고, 다시 둔덕봉으로 되돌아와 정면으로 보니,

사유지 건물이 있어서, 산에서 우측으로 골목길 도로로 빠져 나온다~~

▼ 산에서 우왕좌왕 헤매다가 골목길로 빠져나와 뒤돌아 보니, 전봇대에서 겨우 40여m앞쪽이다~~

- 8시 2분에 산행을 시작하여, 8시 5분부터 8시 16분까지 우왕좌왕하면서, 알바아닌 알바를 한 셈이다~

▼ 골목길 도로로 진행하니, 곧바로 3지창같은 갈림길에서, 마을 주민에게 좌측 산길로 가는 길을 물으니,

맨 우측 골목길로 가면, 산길 진입로가 있다고 한다 ~~

- 가운데길쪽으로 선답자 시그널이 붙어 있는데, 그 길로 가면 밭을 통과해서 산으로 올라야 한다고 한다~

▼ '대불공예사' 건물 대문앞에서 좌측의 산길(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정면으로 보이는 백석스포렉스쪽으로 굴다리도 보여서, 스포렉스쪽으로 곧장 가고싶지만,

좌측의 정맥산줄기에 골막산이 있다니, 좌측길로 진행한다~

▼ 08:22~08:27, 19번 송전탑 & 인천천사전문요양원 갈림길에서 5분간 우왕좌왕~~

- 벤치도 있고 해서 철탑 우측으로 나가보고, 철탑을 지나 우측으로 나가본다~

▼ 인천천사전문요양원에서 정면으로 백석스포렉스가 건너다 보인다 ~~

- 스포렉스쪽으로 건너 갈려다가 다시 요양원 뒤 갈림길로 복귀한다~

▼ 송전탑과 요양원 사이 갈림길로 복귀하여,

요양원 뒤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골막산(73.6m)~~

- '다음'지도에는 '둥그재산'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청산수산악회의 시그널에도 씌여 있으며,

군포 신상호 님의 5000산 등정기념 시그널도 붙어 있다 ~

▼ 골막산에서 조금 더 진행한 둔덕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또 다시 알바의 시작이다~

- 이곳 쯤에서 급우틀하여 진행해야 군부대 폐초소를 지나, 종알고개로 진행할 수 있었을 터인데....

▼ 정면으로 '다음'지도상의 '골막산'이 보여서 그쪽으로 빠르게 진행한다~~

▼ 안부(행주고개)를 지나, 된비알길로 중턱 능선에 올랐다가,

백석스포렉스쪽에서 너무 멀어지고 있어서, 안부(행주고개)로 복귀한다~~

▼ 안부(행주고개)로 복귀하여, 건너편 산줄기쪽으로 복귀하고자, 급한 마음에 마을로 내려선다~~

▼ 종알고개에서 서쪽 아래쪽에 있는 드림로(중앙분리대가 있는 4차선 도로)의 굴다리를 통과하여, 우틀한다~~

▼ 굴다리를 통과하여 우측으로 보이는 종알고개쪽으로 복귀하지 않고,

좌측의 산쪽으로 치고 오른다 ~~

- 묘지대와 울창한 소나무 조림지 우측길로 오른다~

▼ 통나무 의자 쉼터, 이정표(할매산 0.88km, 백석블루힐 0.2km)가 있는 정맥길에 복귀하여 좌측으로 진행한다 ~~

- 백석고개부터 이곳까지 선답자 산행기록과 비교해 보니, 산행초반 3연속된 알바로 인하여 20여분이 더 소요되었다~

▼ 철제 펜스옆을 따라서 잠시 진행한다~~

▼ 무명봉(82m)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군포 신상호님의 5000산 등정기념 시그널이 우측 나뭇가지에 붙어 있다 ~

▼ 21번 송전탑 좌측을 지나니, 정면으로 할매산이 올려다 보인다~~

▼ 이정표(할매산 0.18km)가 있는 안부를 지나, 된비알길로 할매산으로 오른다 ~~

▼ 할매산(104.8m)~~

- 산불감시초소와 이정표(가현산 4.97km, 둥그재산 1.29km)가 있다~

▼ 할매산 정상에서 이정표쪽으로 우틀하여, 교통호를 따라서 내리막 진행한다 ~~

▼ 교통호를 따라서 내리막 진행한다 ~~

▼ 할매산 내리막길에 등로 좌측으로, 바로 아래쪽으로 도로와 롯데마트가,

좌측 정면으로 천주교 공원묘지와 멀리 가현산이 보이고 ~~

- 바로 좌측으로 직선으로 내려가면 좋을 텐데, 등로는 내리막 진행하다가, 가족묘역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족묘역 정상부에서 바로 아래쪽으로 '은혜자원(고물상)'이 보이는데,

고물상 옆을 통해 도로로 나서야 한다는데, 길이 보이지 않는다~~

▼ 묘역 우측 가장자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보니, 철제 울타리로 막혀있어서,

우측의 과수원쪽으로 이동하여 초막같은 곳을 지나 녹색 펜스끝으로 도로로 내려선다 ~~

- 가족묘역에서 롯데마트 앞 도로로 내려서는 등로를 찾을 수 없었다~

- 가족묘역으로 오르기 전에 좌측(묘역 아래쪽)으로 내려서다가 좌틀하여,

은혜자원쪽으로 나가는 길을 찾아야 하는 모양이다~

▼ 원당대로라는 8차선도로를 건너, 롯데마트 좌측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천주교 공원묘지쪽을 올려다 보고~~

- 롯데마트 좌측길로 가다가, T자 도로에서 롯데마트 뒤로 우틀한다~

▼ 대주아파트 101동 측벽 아래 정자쪽 도로로 좌틀하여 천주교 공원묘지내 도로로 잠시 진행하다가,

우측으로 보이는 예수상쪽으로 묘지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09:34~09:44, 예수상 아래 양지바른 곳에서 잠시 간식을 들며 쉬어 간다~~

- 영하 13도의 강추위라 볼도 시럽고, 장갑낀 손도 시럽다~

▼ 예수상에서, 지나온 할매산~롯데마트쪽을 뒤돌아 보고~~

▼ 천주교 공원묘지 정상부 봉우리를 향해 공원묘지 우측 가장자리길로 오른다 ~~

▼ 공원묘지 정상부에서, 지나온 정맥길 뒤돌아 본다 ~~

- 계양산이 멀리 보인다~

▼ 공원묘지 정상부에 있는 삼각점을 지나고~~

▼ 넓은 임도로 진행하다가~~

▼ 우측으로 교통호를 따라서 내리막 진행하는데, 정면으로 아파트단지와 도로가 보인다~~

▼ 완정초교 좌측 목책계단길로 '문고개'(98번 도로)로 내려선다~~

- 좌측의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진행하여, 사진 우측으로 보이는 '완정초교BS'를 지난다~

▼ '문고개'(98번 도로) ~~

- 좌측의 검단 힐스테이트 1차 아파트 쪽문(신호등 뒤 철제문)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 세븐일레븐과 I파크 201동 사이 도로로 좌틀한다~~

▼ 도로3거리에서, 검단복지회관 입간판과 I파크 207동 사이 도로로 우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도로를 따라서 계속 진행하는데,

도로 우측에 있는 능내공원(축구장)~능내초교~검단고교 좌측길로 방아재고개까지 진행한다~

- 이 3거리에서 좌직진하는 선답자 들도 있다~

▼ 능내공원(축구장) 입구를 가로질러 지난다 ~~

▼ 능내초교 좌측길로 진행하고, 곧이어서 검단고교 좌측길로 진행한다~~

▼ 방아재고개를 직진한다~~

- 검단고교 끝자락에서 방아재고개 4거리를 직진 횡단하여, 2차선도로(좌측에는 영진아파트)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 영진아파트 입구(표지석)을 지나고, 3거리도로에서 우측으로 잠시 진행한다~~

▼ 10:15~10:20, 도로 좌측에 있는 STS난간 계단으로 오르면 인라인스케이트장(검단배수지)이다~~

- 간식을 들며, 잠시 휴식~

▼ 10:20~10:28, 인라인스케이트장에 정자가 3군데 있는데, 또다시 알바~~

- 도로 좌측의 계단으로 오른 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사진 좌측끝의 정자쪽으로 스케이트장을 횡단했어야 했는데,

우측끝에 있는 정자에서 우측계단으로 진행하여, 화장실쪽 펑탄한 산길(토담산 쪽)로 룰루랄라 진행하다 보니,

해가 떠있는쪽(남쪽)으로 진행하고 있어서, 인라인스케이트장으로 복귀한다~

▼ 인라인스케이트장의 우측 끝에 있는 정자의 우측(화장실쪽)으로 진행하였다가 알바~~

▼ 다시 복귀하여, 좌측에 보이는 정자로 가보니, 우측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다~~

- 도로 좌측 계단에서 올라와서, 첫번째 정자에서 10시방향으로 인라인스케이트장을 횡단했어야 했는데......

▼ 동남아파트 뒤 밭둑으로 진행한다~~

▼ 현무정앞 도로에서~~

- 좌측에 현무정 입구 정문이 있고, 우측에 목책계단과 가현산 안내판이 있다~

▼ 좌측으로 가보니, 정문이 닫혀 있고 ~~

▼ 도로 우측으로 가서, 목책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오늘 산행구간중 가장 높은 산인 가현산 안내판~~

▼ 이정표(가현산 2.5km)가 있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통나무 의자가 있는 무명봉 갈림길에서 좌틀하면, 경고판(사격통제관련)이 있는 군부대 철책이 나오고,

잠시 철책 우측길 따라서 내리막 진행하다가 오르막 진행한다 ~~

▼ '가-1 구조목'(금곡초교 800m지점)과 의자2개 있는 무명봉을 지나고~~

▼ 등로 좌측에 군시설있는 둔덕봉을 지나며~~

▼ 등로 좌측에 묘역이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세자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소나무와 의자 쉼터가 있는 무명봉을 우측으로 지나(우측에는 공동묘지)~~

▼ 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서낭당고개를 횡단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신발 먼지털이 에어 건이 있어서, 잠시 먼지를 털고 진행한다~

▼ 운동시설과 이정표(세자봉 0.24km, 가현산1.24km)가 있는 곳부터 세자봉까지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좌측으로 가현산으로 가는 우회로가 있어서, 좌측으로 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된비알길로 쉬엄쉬엄 세자봉으로 오른다~

▼ 방부목재 계단길에 이어서 로프 계단길이 이어지는 세자봉 오르막길 모습~~

▼ 정자가 있는 세자봉(170m)~~

▼ 세자봉에서 가현산쪽 조망~~

- 가현산 정상부에는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는 모양이다~

▼ 군시설물이 있는 134봉 우측으로 지나, 내리막진행한다~~

▼ 134봉 내리막 길에, 가현산이 높이 올려다 보인다~~

- 내리막길 좌측으로는 승용차 들이 다니고 있어서, 김빠진다~

▼ 좌측에 있는 넓은 비포장도로로 빠져나와 우측으로 묘각사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묘각사 입구에서, 우측의 폐타이어 계단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의 폐타이어 오르막길을 지나, 임도같은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군부대 철책을 만나,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현산(215m) 정상부에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어서, 270도 정도 빙돌아간다 ~

▼ 비탈길로 정문앞으로 어렵게 내려서서, 급좌틀 내리막 진행한다~~

▼ 우측으로 김포시 양촌읍(아파트숲은 김포한강신도시 양촌지구)쪽 조망~~

- 가현산 부근을 경계로 인천시 서구와 김포시 양촌읍이 경계를 이루고 있다~

- 상전벽해라고, 김포평야에 '김포한강신도시'가 매우 넓게 개발되고 있는 모습이다~

▼ 묘각사 갈림길 공터~~

- 이정표(묘각사 0.24km, 가현정 0.4km), 가현산 안내판 등이 있다~

- 공터에서 목책계단으로 올라가면, 제단이 나온다~

▼ '천기 영산 가현산'이라는 제단, 가현산 시비, 돌탑아래 '가현산 수애단(가현산을 지키자)'을 지나,

헬기장으로 내려선다 ~~

▼ 11:46~11:58, 가현산 헬기장에서의 조망~~

1) 우측으로 멀리 수안산까지 이어지는 가야할 정맥길 조망~

2) 남서쪽으로 항동저수지쪽 조망 ~~

- 항동저수지 우측은 김포시 대곶면 대포리쪽, 멀리 강화도쪽,

항동저수지 좌측 멀리는 인천시 서구 오류지구쪽 조망~

- 인천대교, 영종도, 영종대교, 서해바다까지 조망된다는데......

▼ 헬기장에서 12분간 조망 & 간식 휴식후,

경고판이 있는 군시설물 둔덕을 우측에서 좌측으로 감아돈다 ~~

- 소나무 우측으로 분기되는 능선의 내리막 오솔길이 있으나, 길좋은 등로로 좌측으로 감아 돈다~

▼ 솔나무쉼터를 지나, 가현정 좌측을 지난다~~

▼ 가현정 아래 '사랑의쉼터, 구래낚시터'갈림길 이정표 & 삼형제바위에서,

좌측의 '사랑의 쉼터 0.35km'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 진행하면서, 스무네미고개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사랑의 쉼터'와 이정표가 있는 십자안부에서, 이정표의 '밤나무골 0.83km'표지쪽으로 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올라, 돌무더기 봉분이 있는 146봉(상주산)을 지나고~~

▼ 내리막길에, 스무네미고개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가족묘역 좌측의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는데,

등로는 우측 봉우리로 오르지 않고, 봉우리를 우측으로 감아돈다 ~~

▼ 임도수준의 T갈림길에서 우측(길라자비님 시그널)으로 진행하여 봉우리를 감아 돈다 ~~

▼ 봉우리를 감아 돌아, 능선길로 진행하다가 교통호가 우측으로 휘는 곳에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길주의) ~~

▼ 등로는 둔덕봉 좌측으로 나있는데, 둔덕봉에 올라가보니, 'H-9531'이라는 시멘트 삼각점이 있다~~

- 스무네미고개로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스무네미고개 ~~

- 우측은 김포시 양촌읍 구래동(김포한강신도시), 우측은 대포리로 355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 생태통로를 건너, 절개지 우측으로 해서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스무네미고개에서, 우측(북쪽)으로 보이는 김포시 양촌읍 구래동 김포한강신도시쪽 모습~~

▼ 스무네미고개에서 상당한 경사의 된비알길로 둔덕봉(109봉)을 지나고~~

▼ 좌측으로 시야가 트인 묘지앞을 지나, 정면의 봉우리쪽으로 직진한다~~

▼ 넓은 임도를 만나, 좌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하는데,

봉우리를 오르지 않고, 봉우리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감아돈다~~

▼ 둔덕봉 아래 넓은 임도의 우측에 군사시설물이 있는 녹색펜스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둔덕봉을 감아 돈다~~

▼ 넓은 임도로 계속진행하며, ㅓ갈림길에서 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군부대 정문 오르막 전 Y갈림길에서, 정문쪽으로 직진한다~~

- 좌측길은 학운산(112.4m)쪽으로 가거나, 군부대가 자리한 정상부를 우회하는 길인가 보다~

▼ 군부대 정문 철책에서 우측으로 잠시 교통호를 따라서 진행한다~~

▼ 가야할 수안산쪽이 가까이 조망된다~~

▼ 넓은 임도를 만나서, 5번도로까지 넓은 임도로 계속 직진하여 진행한다 ~~

▼ 13:07~13:15, 간식을 들며, 잠시 휴식후 넓은 임도로 계속 직진 진행한다~~

▼ 5번도로를 횡단하여, '소각금지' 표지쪽 된비알 산길(공장 절개지 좌측)로 오르막 진행하여 둔덕봉을 넘는다~~

▼ 둔덕봉을 넘어 내리막길에 T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등로 좌측으로 수안산쪽을 조망해 보고~~

- 사진 우측으로 오성화학 굴뚝과 제2순환고속도로 터널위 전주이씨 묘지가 있는 봉우리가 조망된다~

▼ 오토바이 출입금지 표지판을 지나, 된비알길로 무명봉(101봉) 삼각점을 지나고~~

- 오는 산행길에는 봉우리마다 군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으나, 보안상 사진을 게재하지 않는다~

▼ 무명봉을 넘어,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 정면에 송전탑이 가까이 보이고,

7번도로 주변 공장지대를 어떻게 통과해야 할지 걱정을 않고 내리막 진행한다~~

▼ 47번 송전탑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우측으로 도로로 내려서, 3거리에서 도로로 직진한다~~

- 3거리에서 좌측의 산줄기쪽으로 진행하는 선답자들도 있으나, 둔덕봉우리넘어 공장지대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도로따라서 SK주유소가 있는 7번도로까지 직진 진행한다~

▼ 효성기연앞 도로를 좌측으로 흐르며 지나고~~

▼ 내려서는 도로에서, 정면의 봉우리(전주 이씨 묘)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

- 좌측에 오성화학 굴뚝이 보이고, 도로갈림길 표지판 우측으로 산아래 2층 주택이 보인다~

- 정맥길(실제 등로)은 도로갈림길 표지판 있는 곳에서, 2층 주택의 좌측으로 작은 봉우리쪽으로 진행하여,

좌측의 큰봉우리(전주 이씨 묘)쪽으로 진행한다~

▼ 7번도로를 만나, 3거리 도로쪽으로 진행한다 ~~

- 좌측에는 '공인계량소' 작은 입간판이, 우측에는 SK주유소가 있다~

▼ 좌틀한 7번도로에서, 3거리 도로 갈림길 표지판과 GS칼텍스 주유소쪽을  본다 ~~

▼ 3거리 도로갈림길에서~~

1) 도로 우측의 유구건드릴(옛 성진테크) 입간판 우측에 '진입도로'와 '창대중고의자'가 있는데,

'창대'에서 철재문을 달아막아 놓고 있다~

2) GS칼텍스 주유소 전 우측에 백제산업기계(벽돌조 정문기둥 위에 '현대신기' 표지있음)쪽 공장안으로 들어가서,

우측으로 공장의 귀퉁이 개집옆으로 밭둑으로 올라선다~

- 무섭게 짓고있는 개와 한참동안 실랑이를 벌이다, 개집으로 후퇴하는 사이에 밭둑으로 올라선다~

▼ 우측에 2층 주택이 보이고, 소나무숲 좌측(고속도로 터널위)으로 올라간다 ~~

- 유구건드릴과 창대중고의자 사이 진입도로로 2층주택으로 진입하여,

주택 좌측으로 진행하는 것이 실제 등로?인 모양이다~

▼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터널위에서, 남쪽으로 조망해보는데,

인천대교와 영종도쪽이 조망된다  ~~

▼ 14:01~14:10, 좌측으로 전주 이씨 묘지가 있는 무명봉에서 잠시 휴식후 진행~~

▼ 등로 우측으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김포시(통진읍, 양촌읍)쪽 조망 ~~

▼ 등로 우측으로 국궁장과 수안산이 보이고, 안부4거리를 지나, 수안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 우측 바로 아래에 과녘이 있고,

권총사격때 소리같은 '퍽퍽'거리며 과녘을 때리는 소리가 나서 황급하게 진행한다~

▼ 시야가 트이는 묘역에서, 청라지구, 영종대교, 영종도쪽이 조망되고 ~~

▼ 좌측으로 멀리, 지나온 계양산~중구봉까지 조망된다 ~~

▼ 이정표(수안산 750m)를 지나, 된비알길로 수안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에, 지나온 가현산쪽을 뒤돌아 보고~~

▼ 펑퍼짐한 수안산 정상부~~

- 정자, 돌탑 등이 있으며, 정자에서 조망이 좋지 않는 것같아서,

우측의 등로로 다시 내려와 정상보를 감아돌아 진행한다 ~~

▼ 수안산 정상부 아래 우측의 군시설물옆에 있는 수안산 신령제단앞 지나자 마자~~

▼ 오르막 임도전 ㅏ갈림길에서, 우측의 로프달린 급내리막 계단길로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운동시설&쉼터가 있는 곳들을 지난다~~

▼ 이어지는 운동시설&쉼터가 있는 곳을 지나, 중턱에서 강화도쪽으로 조망해 본다~~

▼ 중턱에서 김포시 대곶면 건너, 강화도쪽을 조망해 본다~~

▼ 이정표(수안산 430m)을 지나, 중턱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중턱에서, 대곶신4거리~대곶4거리를 지나, 멀리 문수산쪽(사진 우측)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이정표에서 '대곶중학교'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 넓은 임도와 묘지를 만나, 좌측 임도따라서 마을(대곶면 율생리)쪽으로 내려간다~~

▼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좌측으로 대곶성당 십자가가 보이고, 대곶4거리에서 올라야할 우측의 산봉우리가 보인다~

- 실제 정맥길은 좌측의 철물공장과 비닐하우스 사이로 밭둑으로 진행하여,

네파 등 스포츠의류 건물좌측 도로로 대곶신4거리를 건너,

대곶성당 우측 도로~대곶4거리를 지나, 우측의 산봉우리쪽으로 올라 좌측의 산줄기로 진행하는 모양이다~

▼ 마을 주택뒤에 임도3거리에서 우틀하자 마자, 다시 만난 T자 마을도로 3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서고,

마을도로에서 주택 뒤쪽으로 우틀하여 철물공장과 논사이 길로 진행한다~~

- 일부 선답자 들은 우측의 길로 진행하여 능선길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 주택뒤에서 우틀하여 철물공장과 논사이 길로 진행하다가 좌측의 도로로 내려서서 우직진한다~~

▼ 네파 건물옆으로, 대곶성당이 마주보이는 대곶신4거리리쪽으로 진행한다~~

▼ 대곶신4거리(대곶신사거리)~~

- 서울에서 강화도로 갈때 초지대교를 건너는 356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 횡단보도를 건너, 대곶성당과 대곶중학교 사이 도로로 직진한다~

▼ 대곶사거리~~

- 서울쪽 교통편이 좋은 대곶사거리에서 산행을 종료하고, 4거리 우측에 있는 '대곶사거리BS'에서,

곧장 60-3번 버스에 승차하여, 북변환승센터(김포 구터미널)에서 15:41에 하차한다~

- 김포 구터미널에서 16:20에 출발하는 광주행 버스를 타기 위해 하루종일 서둘렀었는데,

16:20차(막차)가 5시간 30분걸려(인터넷에서는 3시간 소요) 21:50에 광주에 도착한다고 하여서,

- 다시 388번 버스로 환승(15:55)하여, (16:18)송정역(16:22)~여의도역(졸다가 마포역까지 왕복ㅠㅠ)~

(17:43)강남고속터미널역에 도착하여 산행종료후 3시간만인 17:55차로 귀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