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8낙남정맥(完)

171223 ★★[낙남정맥 홀로종주 7구간] 배치고개~새터재~담티재~깃대산~발산재

청이당 2017. 12. 25. 14:51

1. 산행일시 : 2017년 12월 23일 07:39~15:52 (8시간 13분)

※ 날씨 : 구름많다가 오후에 구름 조금, 미세먼지, 추운 날씨 다소 풀림

- 일출시각 : 07:32, 일몰시각 : 17:19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5.8km, 이탈거리 1.5km, 총거리 17.3km

※ 행정구역 : 경남 고성군 개천면,마암면,구만면/ 진주시 이반성면/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3. 산행코스 : 배치고개~신고개~탕근재~봉광산~새터재~필두봉~담티재~용암산~남성치~신동치~깃대봉~발산재

배치고개 ⇒ (2.0km)매봉산 갈림길 ⇒ (0.5km)신고개 ⇒ (1.0km)탕근재 ⇒ (0.7km)봉광산 ⇒ (0.9km)새터재

(2.1km)필두봉 ⇒ (1.0/8.2km)담티재 ⇒ (0.8km)용암산 ⇒ (0.8km)338봉 ⇒ (0.4/10.2km)남성치

(1.5km)벌밭들(420.4봉) ⇒ (0.4km)선동치 ⇒ (0.8km)깃대봉 ⇒ (1.0km)준봉산 ⇒ (1.9km)발산재

4. 산행개요 : 발산재에서 진주를 거쳐 광주가는 막차 시간(18:30)을 고려하여,

부득이, 택시로 이른 시간에도 접속이 어려운 장전고개에서 배치고개까지 4.2km를 건너띄고,

어제에 이어 빨래판 구간인 배치고개~발산재 간 15.8km를 쉬엄쉬엄 진행함.

1) 고도차 100~200m의 가파른 오르막 구간이 4군데(탕근재 오름길, 필두봉 오름길, 용암산 오름길,

깃대봉 오름길)이고, 짧은 구간을 포함하면 된비알 구간이 10여군데 있어서,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되었고,

매우 가파른 내리막길은 필두봉에서 담티재 하산길에만 있었다~

2) 등로는 '돌장고개~부련이재~장전고개'에 비하여 웃자란 잡목이 덜하고, 등로도 또렷하여 좋은 편이었다~

3) 길주의 지점

① 봉광산을 지나 평탄한 능선길에 능선갈림봉 전 ㅏ갈림길에서 직진 능선버리고,

우측 사면길로 우회진행해야 한다~

② 준봉산 정상표지석을 지나, 다음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내리막 진행하며,

임도수준의 좋은 길을 만나 내리막 진행하다가, 송전탑(능선갈림봉) 전에서 우측 산길로 진행해야 함.

(송전탑 좌측 임도도 둔덕봉우리 우측으로 감아돌아가므로, 임도를 버리고 쉽게 정맥길(산길)로 복귀할 수 있음)

▼ 배치고개 (마암면쪽, 고도 약180m)~~

1) 경남 고성군 개천면 좌련리와 마암면 신리의 경계로, 1007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날머리쪽(낙석방지망 철책 우측끝)에 낙남정맥 중간지점(124.9kmㅣ125.4km) 표지판이 있으며,

들머리는 경광등 좌측에 있다~

3) 진주시외버스터미널앞 BS에서 292번 버스를 어제처럼 5:57에 탑승하여, 6:51경 금곡종점에 도착,

고성군내버스로 서진호 의원(잉꼬슈퍼) 건너편 오서BS에서 7:05에 출발하여, 월곡BS를 거쳐

기사님께 부탁하여 7:35경에 배치고개에서 하차하였다~

- 7:39경에 금곡에서 7:10에 출발한 배둔~고성 행 거창고속 직행버스도 지나간다~

4) 발산재 버스교통편상 장전고개~배치고개 4.2km구간을 건너띄고, 배치고개~발산재 15.8km구간만 산행한다~

- 금곡에서 장전고개 행 금곡택시 픽업이 7시이후에나 가능하다고 하니, 좀더 일찍 장전고개에서 출발할 수 없어서,

발산재에서 진주를 거쳐 광주가는 막차 시간(18:30)을 고려하여, 버스교통편 접속이 좋은 배치고개에서 출발한다~

▼ 발산재까지 빨래판 구간이 이어진다는데,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241봉)으로 쉬엄쉬엄 오르막 진행한다 ~~

▼ 무명봉(241봉)에서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좌측으로 진행한다 ~~

- 정면에서 해가 뜨고 있어서  조금은 이상한 느낌이다~

▼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꺾여 내려가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는데,

정면에 보이는 봉우리가 매봉산쯤으로 여겨지고......

▼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매봉산 갈림길 봉우리까지는 오르내리며 진행한다 ~~

▼ 무명봉(259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 무명봉 내리막길에, 등로 좌측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나,

멀리 보이는 산은 어떤 봉우리인지 가늠하기 어렵다~~

▼ 다시 오르막 진행하고 ~~

▼ 밤나무밭을 만나, 밤나무밭 우측 된비알길로 무명봉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 ~~

▼ 산죽숲 좌측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매봉산 갈림길 봉우리에서 좌측 급내리막길로 신고개로 진행한다~~

▼ 급내리막길로 진행 ~~

▼ 신고개 (고도 약 180m)~~

1) 개천면 좌련리 윗자구실과 마암면 성전리를 이어주는 고개이며 ~

2) 1차선 포장도로를 가로질러 입산통제 안내표지판쪽으로 오른다 ~

▼ 중턱봉 묘지 ~~

▼ 중턱봉 묘지에서, 남쪽으로 조망해보는데,

멀리 보이는 높은 산들이 무슨 산들인지 궁금하다  ~~

▼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평탄한 능선으로 진행한다~~

- 앞쪽으로 탕근재쪽 봉우리가 높아 보인다~

▼ 평탄한 능선길에 넋놓고 가다가, 쓰러진 나무에 이마를 된통으로 찧고ㅠㅠ  ~~

▼ 된비알길에 10분쯤 행동식을 들며 휴식후 진행 ~~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 된비알길로 탕근재 정상부에 올라, 묘지를 지나고 ~~

▼ 탕근재(370.1m) ~~

1) 삼각점&안내판(함안315, 370.1m), 준희표지(탕근재 369m)가 있다 ~

2) 개천면, 마암면, 구만면의 경계인 3면계봉이다 ~

▼ 정면으로 봉광산이 보이고, 내리막 진행한다 ~~

▼ 안부에 있는 탕근재??? 비닐코팅 표지~~

▼ 또 넋놓고 가다가, 두번째로 쓰러진 나무에 이마를 찧고ㅠㅠ ~~

- 빨래판 구간이라고 구간거리를 15.8km밖에 안되게 짧게 잡아서인지, 해이해진 정신상태로 진행하고 있는 것 같다~

▼ 된비알길로 봉광산으로 오르막 진행~~

▼ 봉광산(391m, 386m?) ~~

- STS판, 목판으로 된 정상표지판이 2개있다 ~

▼ 잘 정비된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다가 ~~

▼ 능선봉(중턱봉) 전 갈림길에서 우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길주의) ~~

▼ 능선으로 복귀하여 내리막 진행 ~~

▼ 살짝 오른 중턱봉 묘지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

▼ 수원 백씨 묘역에서 묘지길따라서 새터재로 내리막 진행 ~~

- 건너편으로 가야할 필두봉쪽 정맥길이 조망된다~

▼ 새터재(고도 약 225m) ~~

1) 개천면 봉치리와 구만면 용와리(샛곡)의 경계로 6번도로(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

2) 고개 날머리쪽에 수원백씨 묘지입구 표지석이 있고, 도로를 가로질러 전주 우측으로 오른다 ~

3) 행동식을 들며, 10분즘 쉬어간다 ~

▼ 새터재에서 옛고개 안부가지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진행한다 ~~

▼ 옛고개 안부(고도 약 220m)를 가로질러, 된비알길로 필두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 오르막길에, 우측으로 흘러가는 정맥 산줄기가 보여서 우측으로 가고 싶은데,

정맥길은 좌측 403봉쪽으로 된비알길로 한참을 올라간다 ~~

▼ 403봉쪽으로 된비알길로 진행 ~~

▼ 403봉(무명봉)에서 우측으로 완만하게 진행 ~~

▼ 완만하게 진행하다가 ~~

▼ 둔덕봉에서, 필두봉이 정면으로 보이는데 좌틀하여,

조금 진행후 우틀하여 필두봉쪽으로 진행한다 ~~

▼ 가시잡목으로 까칠한 곳에서 우틀하여, 살짝 내려섰다가, 된비알길로 필두봉으로 오른다 ~~

▼ 필두봉(420m) ~~

- STS판, 목판 등으로 된 정상표지판이 2개있다 ~

- 좌틀하여 매우 가파른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넓은 임도를 만나고, 임도로 담티재가지 내려선다 ~~

▼ 묘지 좌측을 지나며, 묘지에서 산아래로 구만면쪽이 가깝게 조망된다 ~~

▼ 묘지에서 좌측으로 진행~~

▼ 송전탑의 좌측으로 지나고 ~~

▼ 담티재로 내려서는데, 건너편으로 용암산이 높이 올려다 보인다 ~~

▼ 담티재(고도 약 195m) ~~

1) 개천면 청광리와 구만면 화림리의 경계로, 1002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

2) 용암산쪽 들머리는 개천면/구만면 경계표지쪽에 있다 ~

3) 우측으로 5분거리에 구만면 '이상동산' 정자가 있다 ~

▼ 등로 좌측으로 개천면쪽을 내려다 보고 ~~

▼ 된비알길로 한참동안 용암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용암산 정상부는 암봉암릉 구간이 이어진다 ~~

▼ 용암산1 ~~

1) 국토지리정보원의 지도상 용암산이다 ~

2) STS 정상표지판이 있으며, 암봉이어서 조망터이기도 하다~

▼ 용암산1에서, 지나온 필두봉쪽 조망 ~~

▼ 용암산1에서, 고성군 구만면 쪽 조망 ~~

▼ 가야할 용암산2와 그 너머로 깃대봉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 조망 ~~

▼ 암봉암릉길로 용암산2로 오른다~~

▼ 용암산2 ~~

1) 정상표지판(목판)이 있으며 ~

2) 국립건설연구소 시절 설치된 소삼각점 & 안내판(함안442, 399.8m)가 있다 ~

▼ 묵은 임도같은 좋은 등로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여 ~~

▼ 송전탑 좌측으로 지나고~~

▼ 임도길로 계속 진행 ~~

▼ 임도갈림길에서 산길로 직진 진행 (임도는 우측으로 내려가고)~~

▼ 완만하게 옥녀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옥녀봉(338m) ~~

- 고성군에서 설치한 STS재질의 정상표지판이 있다 ~

▼ 남성치로 내려서면서 가족묘역에서, 가야할 385봉과 깃대봉쪽 정맥길 조망 ~~

▼ 남성치(고도 약 215m) ~~

1) 개천면 나선리와 구만면 화림리의 경계로, 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남성치' 표지석, '선동마을' 표지석 등이 있다~

3) '선동마을' 표지석 우측의 넓은 임도(묘지길)로 진행하여 평탄하게 이어진다~

▼ 평탄한 묘지길로 진행하는데, 385봉이 올려다 보인다 ~~

▼ 갈림길에서 우측 산길로 진행(묘지길은 좌직진으로 올라가고) ~~

▼ 된비알길로 385봉으로 오르막 진행 ~~

▼ 385봉에서 우측으로 진행~~

▼ 385봉에서 내려서면서, 벌밭등이 올려다 보이고 ~~

▼ 가야할 깃대봉쪽 정맥길로 조망된다 ~~

▼ 385봉에서 내려온 안부를 지나고 ~~

▼ 된비알길로 '벌밭들'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벌밭들(420.4봉) ~~

1) 고성군 구만면과 마산합포구 진전면의 경계이다 ~

2) 고성군에서 설치한 STS재질의 정상표지판이 있으며~

3) 삼각점 & 안내판 (함안 439, 420.4m)이 있다 ~

▼ 벌밭들에서 선동치로 내리막 진행하고 ~~

▼ 민가가 있는 선동치로 내려서기 전에 깃대봉쪽을 올려다 보고 ~~

▼ 선동치 이정표 ~~

- 이정표의 '준봉산 깃대봉 0.7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 된비알길로 507봉으로 오르막 진행 ~~

▼ 된비알길로 오른 507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 깃대봉(528m) ~~

1) 정상표지석이 있고, 이정표의 '고종후 묘소입구(발산재 2.6km)'표지쪽으로 좌틀 진행한다~

2) 고성군 개천면, 구만면, 마삽합포구 진전면의 경계인 3면계봉이다~

▼ 전망바위에서, 우측으로 흘러가는 지도상 깃대봉과 준봉산까지의 정맥길이 가깝게 조망된다 ~~

▼ 전망바위에서,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쪽 산야 조망 ~~

▼ 암릉구간을 불편하게 내려서고 ~~

▼ 삼각점이 있는 지도상 깃대봉쪽 조망 ~~

▼ 국토지리정보원 지도상 깃대봉 ~~

- 우측 바위쪽에 삼각점 안내판이 있다는데, 들러보지 못하고 좌직진 진행한다~

▼ 준봉산 정상표지석 ~~

▼ 만수산 갈림길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

1) 가야할 정맥길인줄 알고 조망해 보았는데, 만수산(460m)쪽 산줄기가 아닌가 생각된다~

2) 고성군 개천면, 진주시 이반성면, 마산합포구 진전면의 경계인 3군계봉이다~

▼ 발산저수지가 보이고, 송전탑이 있는 능선이 정맥길인가 보다 ~~

▼ 내리막길에도 암봉암릉길이 이어진다~~

▼ 임도 수준의 좋은 길을 만나, 빠르게 내리막 진행하는데......~~

▼ 송전탑 좌측 좋은 길로 계속 진행한다(알바?) ~~

- 송전탑있는 곳쯤이 능선이 Y자로 갈라지는 곳이므로,

송전탑 전에 우측으로 산길로 진행해야 하는 모양이다 ~

▼ 좋은 길(임도)이 우측으로 급선회하는데, 사진 좌측끝으로 발산저수지가 보이고,

느낌이 이상해서 GPS를 보니, 직진 정맥길에서 벗어나 C자형태로 선회하고 있다 ~~

▼ 다행스럽게도 좋은 길이 또다른 능선쪽으로 좌직진하지 않고,

송전탑이 있는 능선봉우리를 우측으로 감아돌고 있다 ~~

▼ 좌측 정면으로 발산재로 가는 능선이 보인다 ~~

▼ 임도는 좌측으로 내려가고, 우직진하자마자 정맥길에 복귀한다 ~~

▼ 정맥길 산길로 복귀하여 내리막 진행 ~~

▼ 널찍한 바위전망대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

▼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1) 좌측길은 발산재 생태통로로 가는 길인데, 선답자 시그널이 한장도 없다~

2) 우측길은 발산재 지하통로로 가며, 등로 우측에 임진왜란때 의병장인 충렬공 '고종후' 묘소가 있다~

▼ 충렬공 고종후 묘소(가묘)에 참배하고 ~~

1) 임진왜란이라는 절체절명의 국난을 당하여 고경명, 고종후, 고인후 3부자가 의병장으로 참여하여,

금산전투에서 고경명, 고인후 부자는 순절하였고, 살아남은 고종후 의병장마저 진주성 전투에서 순절하였다니,

참으로 3부자의 호국충절을 길이길이 기리지 않을 수 없다~

2) 광주광역시에 3부자 등의 호국충절을 기리기 위한 사당인 '포충사'가 있다~

▼ 묘역에서, 진전면 봉암리, 양촌리쪽을 조망해 본다 ~~

- 좌측 산은 서북산(738.5m)에서 분기한 인황산(644m) 산줄기로 보이고,

- 정면의 산줄기 아래로는 양촌온천이 자리하고 있다고 하고,

- 가까이에 4차선인 2번국도와 봉암마을이 보인다~

▼ 고종후 묘소아래에 있는 장흥 고씨 합동 묘역에서 좌측으로 시멘트 도로로 내려오다가,

갈림길에서 좌측의 임도로 내려가거나, 또는 시멘트 도로로 내려가거나 곧 다시 합류한다 ~~

▼ 묘소 입구에 있는 여러기지 표지 들 ~~

▼ 고종후 묘소 입구에서 ~~

1) 묘소 입구에서 바라본 발산재(고도 약 140m?) 모습 ~

- 사진 좌측으로 생태통로가 보이고, 우측의 봉우리로 정맥길이 이어지는 모양이다~

- 발산재는 진주시 이반성면 발산리와 창원시 마산합포구 봉암리의 경계로, 2번국도가 지나고 있다~

2) 2번국도(진마대로)를 통과하는 지하통로가 보인다~

-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흰 건물쪽으로 올라가서 다음구간 들머리를 찾아봐야 할것 같다~

3) 진전면 봉암마을 버스정류소로 가기 위해서, 우측의 옛도로로 진행하여,

'진마대로 봉암육교' 지하차도로 봉암마을로 접근한다~

- 봉암마을 버스정류장까지 약 1.5km거리이다~

- 마산시, 창원시, 진해시가 이미 통합되어서, 선출직 시장은 창원시장 1명뿐이고,

광역시가 될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는 중인가 보다~

▼ 좌측에 보이는 '진마대로 봉암육교' 지하차도를 통과한다 ~~

▼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봉암마을 ~~

▼ 낙남정맥 발산재 교통편중 '봉암마을' 교통편 ~~

1) 진주~남마산간 직행버스가 봉암마을까지 진주에서 50분 소요, 남마산에서 30분 소요된다~

- 선답자 산행기에 남마산 출발버스가 45분 소요된다고 하여, 16:08에 봉암마을에 도착했다가,

15:30 출발버스를 타지못하고, 추운 겨울날씨에 1시간 가까이 더 기다려야 했다~

- 남마산(마산남부터미널)에서 16:30에 출발한 진주행 직행버스를 17:02에 승차(₩4200)하여

진주관내 여러곳(이반성면, 일반성면, 진성면, 문산읍, 개양 등)을 경유하여

17:56에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하였다~

- 진주시외BT에서 18:30 직행버스로 광양을 경유(19:45)하여 20:45에 광주에 도착하였다~

2) 봉암마을 버스정류소에는 마산 시내버스 75번이 운행되고 있는데, 16:36경에 경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