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8낙남정맥(完)

171222 ★★[낙남정맥 홀로종주 6-1구간 ] 부련이재~천황산~추계재~대곡산~무량산~장전고개 <찜박>

청이당 2017. 12. 25. 14:24

1. 산행일시 : 2017년 12월 22일 07:19~16:33 (9시간 14분)

※ 날씨 : 맑고 강추위 (아침 최저 영하11도, 낮 최고 10도 정도)

※ 동지 : 일출시각 07:32(실제 일출시각 07:45), 일몰시각 17:19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9.1km

※ 행정구역 : 경남  고성군 영현면, 상리면, 대가면

3. 산행코스 : 부련이재~백운산~배곡고개~천황산~추계재~대곡산~532봉~화리재~무량산~큰재~백운산~장전고개

부련이재⇒ 문고개⇒ (2.0km)백운산(391m)⇒ (0.5km)426봉⇒ (1.7km)임도차단기⇒ (1.4/5.6km) 배곡고개

(0.7k)천황산(343m)⇒ (0.7k)370봉⇒ (0.6k)추계재⇒ 404봉⇒ (2.5k)489봉⇒ (1.0/11.1k)대곡산(543m)

포장임도⇒ (2.3k)532봉⇒ (0.7k)화리재⇒ (1.2/15.3k)무량산(천왕산,581m)⇒ (1.1k)578봉⇒ (0.8k)큰재

(1.0k)백운산(486m)⇒ (0.9k) 장전고개

4. 산행개요 : 배치고개까지 23.3km를 계획하였으나, 배곡고개이후 고도차 200m내외의 심한 빨래판 구간에서 지체되어

19.1km지점인 장전고개에서 산행을 종료함

(장전고개에서 성지산쪽 들머리를 잘못 찾아 우왕좌왕하가가 일몰시각에 쫓겨 산행을 종료함)

1) 고도차(200m내외)가 큰 된비알 구간이 6군데[문고개⇒백운산, 배곡고개⇒천황산, 추계재⇒대곡산 전 404봉,

포장임도⇒485봉, 화리재⇒천황산, 큰재⇒백운산 전 501봉]에 달하여, 힘들어서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봉화산 갈림길⇒큰재, 백운산⇒장전고개 구간은 매우 가파른 급내리막 구간이어서,

장전고개~발산재 구간보다도 더 심한 빨래판 구간이다~~

2) 등로는 화리재~무량산(천왕산)~큰재 구간을 제외하고는 웃자란 가시덩굴잡목으로 까칠한 구간이 많다~~

▼ 부련이재 (고도 약 170m) ~~

1) 고성군 상리면 고봉리(우측)와 영현면 영부리(좌측)의 경계로 5번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낙석방지철잭 좌측끝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3) 금곡면 소재지 서진호 의원(잉꼬슈퍼) 건너편 오서BS에서 고성군내버스를 6:55에 탑승하여 영현면 소재지,

영동마을, 영부마을을 거쳐, 기사님께 부탁하여 부련이재에서 7:15경에 하차하였다~

- 진주시외BT앞 BS에서 292번 진주시내버스를 5:59에 탑승, 두문리(주차)를 거쳐 6:51에 금곡종점BS에 도착~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최근에 광주광역시에서 '1대간 9정맥 산행'을 목적으로 결성되어, 낙남정맥 종주를 완주한 것으로 보이는

'일대구정 종주클럽'의 시그널[산행표지(標識)리본]이 종종 눈에 띈다~

▼ 묘3기가 있는 250봉의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는데,

건너편으로 백운산쪽이 조망된다 ~~

▼ 문고개 ~~

- 시멘트 포장임도를 횡단하여, 된비알길로 백운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임도는 배곡고개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 7:45, 일출 감상~~

- 오늘이 동지인데, 이 지역 일출시각은 07:32, 일몰시각은 17:19이다~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 중턱봉(298m)에 올라,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

▼ 325봉에 오르고, 살짝 내려서고,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

▼ 355봉에 올라~~

▼ 살짝 내리막 진행하면서, 백운산쪽을 올려다 보고 ~~

▼ 등로 좌측으로, 산아래 영부저수지, 멀리 추계재쪽 산줄기가 보이는 것으로 가늠된다~~

▼ 된비알길로 363봉에 올라, 다시 된비알길로 백운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백운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백운산(391m) ~~

- 삼각점과 나무에 달린 정상표지목판이 있다~

▼ 백운산에서 살짝 내려섰다가, 정면으로 보이는 426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426봉 ~~

- 국토정보맵상에 '대곡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 426봉에서 배곡고개(고도 약 187m)까지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전체적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426봉에서 내려섰다가, 395봉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면서, ~~

▼ 송전탑의 좌측을 지난다~

- 395봉을 지나 배곡고개까지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하면서

▼ 묘지를 지나고 ~~

▼ 묵묘를 지나며~~

▼ 무명봉을 지나면서 내리막 진행하는데~~

▼ 전기철선을 만나, 철선끝 지주에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차단기 지주가 있는 임도로 내려서 좌틀하여,

잠시후 우측의 산길로 오르막 진행~~

▼ 우측의 산길로 오르막 진행 ~~

▼ 무명봉 묘지를 지나, 내려섰다가, 다시 320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320봉을 지나 내리막 진행~~

▼ 임도(종전에 만났던 임도)로 내려서 우틀 진행하다가~~

▼ 임도고개에서 좌측 산길로 진행한다 ~~

▼ 묘1기가 있는 무명 둔덕봉을 넘어 배곡고개로 내려선다 ~~

▼ 배곡고개(고도 약 187m) ~~

- 고성군 영현면 봉발리(좌측)와 상리면 망림리(우측)의 경계이며, 신설된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 배곡고개~추계재~큰재~장전고개~배치고개~발산재까지 오르내림폭이 큰 빨래판 구간이 이어진다~

※ 배곡고개 버스교통편~

고성BT 출발(8:15, 10:30, 13:30, 16:20)버스는 추계재~추계리~봉발리~배곡고개를 경유하여 고성으로 일주한다.

▼ 흔적을 남기고, 반사경 뒤쪽으로 진행한다 ~~

- 된비알길로 삼각점 봉에 오르고, 다시 된비알길로 천황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평탄한 능선봉인 삼각점봉 (225봉) ~~

▼ 된비알길로 천황산쪽으로 오르막 진행~~

▼ 천왕산 조망터에서, 가야할 대곡산쪽과 상리면쪽 조망 ~~

▼ 천황산(343m) ~~

- 간이 정상표지가 있으며, 좌측으로 진행한다~

▼ 오르막 진행하여 370봉으로 오른다~~

▼ 370봉 ~~

▼ 370봉에서 우측으로 추계재로 내려서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좌측으로는 송구산(527m), 중승산(445m)가, 우측으로는 정맥길인 404봉으로 가늠된다~

추계재, 가리고개(고도 약 189m) ~~

- 고성군 영현면 추계리와 상리면 부포리의 경계로, 1016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는 3거리이다~

- 대곡산쪽 진행은 사진 우측(종생마을 방향)의 오르막 도로로 150m쯤 오르막 진행하여, 우측의 산길로 진입한다~

- 추계마을이 가까이 있고, 고개에 정자가 있어서 비박하기 좋은 곳이다~

※ 추계재 버스교통편 ~

1) 06:45 고성발 버스가 추계재~추계리~장전고개를 경유하여 고성으로 일주한다.

2) 고성BT출발(8:15, 10:30, 13:30, 16:20)버스가 추계재~추계리~봉발리~배곡고개를 경유하여 고성으로 일주~

▼ 10:51~11:00, 도로가 좌틀하는데, 우측 전주쪽 산길 된비알로 진행 ~~

- 간식을 들면서 휴식후 진행~

▼ 한바탕 된비알길로 올라온후, 좌측 사면길로 잠시 알바후 복귀하여,

우직진하여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능선봉(중턱봉)에 올라 좌측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

▼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404봉으로 오른다 ~~

▼ 바위무리가 있는 404봉 ~~

▼ 404봉 정상부 내리막길에 병조참의를 지낸 인동 장씨 묵묘의 좌측을 지나고~~

▼ 내리막길에 묘1기를 지나며~~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

▼ 중턱봉을 지나며, 다시 오르막 진행하고~~

▼ 중턱봉을 지나, 다시 오르막 진행하고~~

▼ 이어지는 중턱봉~~

▼ 가야할 대곡산(좌)과 489봉쪽을 조망해보고~~

▼ 445봉에서, 가야할 489봉쪽을 조망해 보고~~

▼ 철탑의 좌측을 지나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오르막 진행하여 중턱봉에 오르고~~

- 등로는 웃자란 가시잡목으로 까칠하기 그지없다~

▼ 중턱봉을 지나, 오르막 진행하여 489봉으로 오른다~~

▼ 489봉 ~~

▼ 489봉 정상부에서 대곡산쪽을 조망해 보고 ~~

▼ 묘지 좌측으로 내려서면, 좌측에 철망울타리가 있는 임도로 직진 진행 ~~

- 정맥 산객들 피해방지용인지, 멧돼지 피해방지용인지??

▼ 좌측에 철망이 있는 임도 안부를 지나 ~~

- 좌측으로 보이는 농장같은 개활지에서 독수리들이 하늘을 선회하고 있어서 조금 겁이나고......

▼ 우측의 산길로 진행 ~~

▼ 중턱봉에 올라와 대곡산쪽을 올려다 보고~~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중턱봉 지나 짧은 내리막길에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묵묘 좌측을 지나고~~

▼ 다시 된비알길로 대곡산으로 오른다~~

▼ 힘든 오르막길에 '낙남정맥을 종주하는 산님들 힘내세요'

준희 표지(이 주변의 준희님 표지는 깨어져 거의 없어진 상태임)를 지나고~~

▼ 오르막길에 함안 이씨 묘지를 지나~~

▼ 12:37~12:52, 대곡산(545m) ~~

- 삼각점과 삼각점 안내표지판이 있으며, 기타 표지들은 깨진 상태이거나 없어진 상태이다~

- 낙남정맥길에 위도상 가장 낮은 곳이며, 대곡산까지 남동진하던 정맥길이 북동북쪽으로 진행한다~

- 삼각점앞 오픈 공간에서 점심을 드는데, 조금 전 보았던 독수리떼들이 신경쓰인다~

▼ 대곡산 10m지나 우측에 있는 통영지맥분기점 준희표지 ~~

▼ 한 번 가보고 싶은 통영지맥길 지도 (퍼온 지도) ~~

▼ 등로 우측으로 고성읍내쪽을 조망해 보고, 가파른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사슴농장 철망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건너편으로 485봉쪽을 조망해 본다 ~~

- 정면 마루금쪽으로는 사슴농장이 있어서, 우측으로 우회하여 485봉으로 오른다~

▼ 포장임도로 내려서 좌틀하여, SECOM표지판이 있는 임도갈림길까지 진행한다 ~~

▼ SECOM표지판이 있는 임도갈림길에서 우측의 임도로 진행한다~~

- 포장임도는 좌측으로 올라가고, 철망울타리 우측 임도로 진행한다~~

- 지도를 2장 손에 들고 있었는데도 모르고, 추계재 이후 지도를 배낭속에 있는지 들춰가며 한참을 찾고 있는데,

올라오던 그랜저 승용차(목장주??)가 정차하더니, 신원조회 비슷하게 이것저것 묻는데, 설명하느라 10분쯤 까먹는다~

- 수년전에는 이곳에 철망문이 있었던 것 같다~

▼ SECOM표지판이 있는 임도갈림길에서 우틀후, 바로 나타나는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

▼ 갑자기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하니 성주 배씨 묘지가 나타난다 ~~

- 묘지길로 등로는 매우 좋음~

▼ 성주 배씨 묘 좌측으로 된비알 오르막길로 진행~~

▼ 된비알 오르막길로 진행하여~~

▼ 편백나무 숲지대를 지나~~

▼ 485봉으로 오르고 ~~

▼ 485봉 내리막길에 정면으로 532봉이 조망되는데 ~~

▼ 좌측 정맥길은 철망으로 막혀 있고, 우측으로 다른 능선쪽으로 건너가는 것 같다 ~~

▼ 우측 사면길로 다른 능선으로 옮겨 간다~~

▼ 다른 능선으로 옮겨와 좌틀하여 532봉으로 된비알 오르막길로 진행~~

▼ 532봉 ~~

- 532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는데, 평탄한 능선봉이다~

▼ 내리막길에 건너편으로 무량산(천왕산)이 높아 보이고 ~~

▼ 급내리막길로 화리재(화리치)로 내려선다~~

▼ 화리재(390m) ~~

- 대가면 갈천리(종생마을)와 양화리의 경계로 넓은 임도 4거리이며,

등산안내도 좌측 편백숲속으로 진행한다~

- 평상 2개, 천왕산 등산안내도 등이 있다~

- 좌측의 임도 3개중 1개는 잠시후 다시 만나며, 큰재까지 연결되어 있다~

▼ 천왕산 등산안내도 ~~

- 무량산이 2014년도부터 천왕산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고 한다~

▼ 편백숲지대를 지나 임도로 내려선다~~

▼ 임도로 내려서서 우틀하여, 우측 정면에 보이는 이정표에서 우측 산길로 진행한다 ~~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임도에서 바라본 무량산(천왕산) 모습 ~~

▼ 이정표(정상 0.5km, 화리재 0.7km, 큰재 1.5km)쪽 산길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는데, 등로는 매우 좋다 ~~

- 임도는 큰재까지 연결되어 있다~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 무량산(천왕봉, 581m) 갈림길 이정표(화리재 1km, 봉화산 2.2km) ~~

- 좌측 200m거리(왕복 10분)에 무량산(천왕산) 정상이 있다는데,

일몰시각에 쫓기는 산행이어서 곧장 '봉화산 2.2km' 표지쪽으로 우직진 진행한다~

▼ 무량산(천왕봉) (퍼온 사진)

- 정상석, 삼각점, 산불감시카메라 등이 있으며, 신낙남정맥 중간지점 표지가 있다~

▼ 옛 무량산 표지석 ~~

▼ 전망바위에서, 가야할 봉화산 갈림길 봉우리(578봉)쪽 조망 ~~

▼ 고성읍과 고성만쪽 조망 ~~

- 산아래 가까이에 양화저수지, 능선 너머에 대가저수지가 보인다~

▼ 578봉까지 바위 암릉구간이 이어진다 ~~

▼ 578봉 전위봉(약 573m) ~~

▼ 578봉 전위봉의 이정표(정상 1.2km) ~~

▼ 578봉쪽 모습 ~~

▼ 578봉 정상부(천왕산 준봉)에 있는 구조표지목 ~~

▼ 이정표지까지 있는 구조표지목 ~~

▼ 전망바위에서, 고성읍내 & 고성만쪽 조망~~

▼ 봉화산(353m)쪽 조망 ~~

- 봉화산 아래에는 대가면 소재지가 있는 모양인데, 보이지 않고......

▼ 가야할 501봉(사진 정면, 철탑 우측)과 백운산쪽 조망 ~~

- 좌측 산아래에는 악취가 심한 '백운양돈',

사진 우측끝에 보이는 산이 백운산이고, 백운산아래에는 천비룡사라는 절이 보인다~

▼ 봉화산 갈림길에서 좌틀하여 급내리막길로 큰재로 내려선다 ~~

▼ 매우 가파른 내리막길로 진행 ~~

▼ 임도를 횡단하고 ~~

▼ 정맥길 우측으로 빠져나와 포장도로를 만나 좌틀하여, 큰재 고갯마루로 복귀한다~~

▼ 큰재(고도 약340m) ~~

- 대가면 갈천리와 유흥리의 경계로, 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 '큰재입니다' 준희표지가 매달린 나무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501봉 ~~

▼ 501봉 정상부에서 임도(철탑 관리용?)를 만나 우틀하여 평탄하게 진행 ~~

▼ 가야할 백운산쪽을 조망해 보고~~

▼ 좌측으로 가는 임도를 버리고, 우측 산길로 오르막 진행 ~~

▼ 바위 무리가 있는 465봉에서 살짝 내려섰다가 백운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백운산(486m) 정상부 모습 ~~

▼ 백운산(486m) ~~

▼ 고성군 대가면쪽 조망 ~~

▼ 매우 가파른 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 내리막길에 칡넝쿨지대를 지나고~~

- 장전고개 너머로 가야할 성지산과 연화산(시루봉)갈림길 봉우리쪽이 조망되고~

▼ 시멘트 포장 도로로 내려서 좌틀하여 장전고개로 진행 ~~

▼ 장전고개쪽 모습 ~~

- 우측 도로건너에 버스정류장이 있고 ~

▼ 16:33~16:47(산행중지)~17:43(버스 탈출), 장전고개(장밭재, 고도 약 225m) ~~

- 고성군 송계리와 척정리의 경계로, 1009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 성지산쪽 들머리는 도로건너 버스정류장 우측의 임도로 내리막 진행한다~

- 정면의 불조심 깃발쪽에 비닐코팅 표지와 시그널이 붙어 있어서 그쪽으로 진입하여 좌측의 임도로 진행하여 알바하다가,

장전고개로 복귀하여 정류장 우측으로 진행하다가, 일몰시각(17:19)을 고려하여 산행을 중단한다 ~

▼ 장전고개 도로 정면의 불조심 깃발쪽(정류장 좌측)에 비닐코팅 표지와 시그널이 붙어 있어서,

정류장 좌측으로 진입하여, 넓은 임도로 좌측으로 진행중에 우측에 산길이 있는지 계속 살펴보며 임도로 진행하다가,

등로가 보이질 않아서 정류장으로 복귀한다~~

▼ 장전고개 정류장으로 복귀하여, 선답자 산행기대로 정류장 우측으로 계곡지형 비슷한 낮은 곳쪽 임도로 진행하다가,

일몰시각(17:19)을 고려하여, 배치고개까지 4.2km를 더 진행하지 못하고 장전고개에서 산행을 종료한다 ~~

▼ 장전고개 탈출 (1시간 가까이 기다려서 고성행 군내버스로 탈출) ~~

- 고성BT에서 16:30에 출발한 금곡행 고성군내버스는 임도로 잘못 진행중에 장전고개를 지나가버린 모양이다~

- 내일 일찍 이곳에서 산행을 이어갈려면 가까운 대가면소재지 모텔투숙이 제일 좋을 것 같은데,

114에 물으니, 대가면 소재지에는 택시나 모텔도 없다고 한다~

부득이, 고성보다도 많이 먼 곳이지만, 금곡을 거쳐 찜질방이 있는 진주로 가기 위해,

금곡으로 택시로 이동하기 위해서 금곡개인택시에 계속 전화걸어도 받지를 않는다.

- 금곡에서 17:30에 출발한 고성행 고성군내버스가 17:43경에 탑승할때, 겨우 금곡개인택시와 통화가 되어서,

다음날 금곡에서 6:30경 픽업요청하니, 07시넘어야 가능하고, 택시있는 곳을 찾오라는 식으로 통화가 끝났다~

- 17:56경 고성BT에 도착하여, 18:10직통버스로 진주로 이동, 자금성건강랜드 찜질방에서 휴식을 취하다~

▼ 고성군 홈페이지에 있는 부련이재, 추계재, 장전고개, 배치고개, 담티재 등으로 접속가능한 고성군내버스교통편 ~~

- '장전'이라고 표기된 곳은 '장전마을'이며,

'장전고개'에 있는 정류장 명칭도 '장전'이나, '대가면소'로 표기된 교통편(대가,금곡 행)은

장전고개를 경유(고성BT에서 10분소요, 금곡에서 15분소요)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난해하다)~

※ 전북 정읍시의 경우, 버스장류장마다 그 정류장에서 출발하는 농어촌버스 시각이 모두 기재되어 있어서 아주 좋은데....

※ 추계재 버스교통편, 배곡고개 버스교통편~

2) 봉발일주(8:15, 10:30, 13:30, 16:20) 버스는 추계재~추계리~봉발리~배곡고개를 경유하여 고성으로 일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