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5한남정맥(完)

171203 ★★[한남정맥 홀로종주 1-1구간] 칠장산~삼죽면사무소(~두창리고개)

청이당 2017. 12. 5. 11:02

1. 산행일시 : 2017년 12월 3일 (7:19~)12:48~15:59 (3시간 11분)

※ 날씨 : 흐림(오전에 약한 비), 짙은 미세먼지로 조망없음

2. 산행거리 : 정맥거리 7.1km

※ 행정구역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삼죽면, 금광면

3. 산행코스 : 칠장산 3정맥 분기점~칠장산~관해봉~도덕산~녹배고개~녹박재 생태통로(38번 국도)~삼죽면사무소

칠장산 3정맥 분기점헬기장⇒ (0.2km)칠장산⇒ (0.9km)관해봉⇒ (0.8km)송전탑(15번)안부4거리

(1.7km)도덕산 ⇒ (1.5km)녹배고개⇒ (0.4km)송전탑(5번)봉⇒ (0.4km)녹박재 생태통로⇒ (1.2km)삼죽면사무소

4. 산행개요

1) 화봉육교~3정맥 분기점까지 한남금북정맥길 산행에 이어서,

교통편 접속이 매우 좋은 삼죽면사무소까지 한남정맥 산행을 함.

★ 한남정맥 : 백두대간의 속리산에서 갈라진 한남금북정맥의 끝인 안성 칠장산(七長山)에서 시작되어,

서북쪽으로 용인, 안산, 수원, 인천을 거쳐 김포 문수산(文殊山)에 이르는 산줄기로,

정맥거리는 약 200km에 달한다.

2) 칠장산에서 삼죽면사무소까지 큰 오르막이 없는 전체적으로 긴 내리막길인데,

관해봉(13:22)에서 도덕산(14:36)까지 완만한 오르내림이 지루하게 이어지며,

관해봉(13:22)이후 15번 송전탑(13:44)에서 5번송전탑(15:26)까지 등로 좌우로 송전탑이 이어진다~

3) 안성에서 광주광역시행 고속버스편이 오후에는 20시뿐이어서, 칠장산에 12시까지 도착한다면,

안성(16:20 천안행 버스)에서 천안(17:30 광주행 버스)으로 이동하기 위해

삼죽면사무소까지 15시 하산을 목표로 산행길을 서둘러 진행할려고 했는데,

오전 산행길에 비가 내리는 등으로 칠장산에 12:48에 도착하게 되어,

천안 이동을 포기하고 쉬엄쉬엄 진행하여 16시에야 면사무소에 도착하였는데,

다행히 버스편 연결이 좋아서 천안으로 이동하여 17:30버스로 귀광하였다~

★ 귀가 이동경로

삼죽BS(16:02) (16:16)안성종합BT(16:20) (17:15)천안BT(17:55,지연출발) → (20:25)광주BT

※ 안성 →광주 행 고속버스 : 평일 13:30, 금토일 11:10, 20:00 (3시간, ₩22,300)

▼ 칠장산 3정맥 분기점 ~~

- 속리산 천왕봉에서 이어온 한남금북정맥을 마치고, 한남정맥길에 들어선다~

▼ 3정맥분기점에서 칠장산으로 된비알길로 진행 ~~

▼ 칠장산 전위봉, 헬기장, 정상표지석(492.4m) ~~

- 헬기장에서 북쪽으로 좌정면으로 보이는 칠장산 정상으로 오르고,

정상에서 우틀하여 우측 봉우리에서 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남서쪽으로 안성시 금광면쪽만 조망해 보고 ~~

- 헬기장에서 사방팔방으로 조망이 좋다는데, 비온뒤 흐린 날씨에다, 짙은 미세먼지로 조망이 없서서ㅠㅠ~~

▼ 칠장산 정상 ~~

- 삼각점이 있으며, 이정표지목의 '녹박재'표지쪽으로 우틀하여, 칠장산 후위봉으로 진행~

▼ 칠장산 후위봉에서 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 우정면으로 관해봉(457m)이 높아 보이는데,

▼ 칠장산 후위봉에서 내리막길로 내려와, 평탄한 능선길로 관해봉쪽 무명중턱봉으로 진행한다~~

▼ 무명중턱봉에 올라, 가야할 관해봉쪽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우측의 봉우리는 오르지 않고, 좌사면길로 진행한다~

▼ 관해봉쪽 무명봉 봉우리의 좌측 사면길로 진행~~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관해봉으로 오르고~~

▼ 관해봉(457m) ~~

- 정상의 묵묘 1기쪽으로 우틀하여 잠시 진행하다가, 무명봉에서 좌틀한다 ~~

▼ 관해봉에서 우틀하여 잠시 내려섰다가, 무명봉에 좌측으로 진행한다 ~~

▼ 무명봉에서 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하는데, 정면으로 봉우리가 올려다 보이고~~

- 등로 우측으로는 시멘트 말뚝+철조망이 설치되어 있는데, 한참을 철조망을 따라 간다~

▼ 등로 좌측으로 송신탑이 보이고 ~~

▼ 15번 송신탑을 지난다 ~~

- 녹박재 전 5번 송신탑이 있는 봉우리까지, 등로 좌우로 송신탑이 이어진다~

▼ 임도수준의 길로 진행하다가 ~~

▼ 넓은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진행한다~~

▼ 송신탑의 좌측을 지나고 ~~

▼ 안부사거리(?)에서 우직진하여 가시잡목스산한 산길로 진입한다 ~~

- 등로에는 한전의 시그널이 선답자들 시그널보다 훨씬 많이 보인다~

▼ 산길로 접어들기 전에, 칠장산~관해봉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 산아래로 '안성Q' 골프장이 내려다 보이고 ~~

▼ Y갈림길에서 좌측에 한전 시그널이 보여서 한참을 고민하다가,

우직진하여, 봉우리 우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봉우리 우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 도덕산쪽을 조망해 보고 ~~

- 관해봉에서 도덕산까지 완만하게 오르내리는데, 약 2.5km거리가 매우 지루하고 길게 느껴진다~

▼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지루하게 도덕산쪽으로 진행한다 ~~

▼ 둔덕봉에 올라, 지루하게 이어지는 정맥길에,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지루하게 이어지는 정맥길에, 가야할 정맥길을 다시 가늠해 보고  ~~

▼ 등로 좌측으로 안성시 삼죽면과 보개산쪽을 조망해 보고 ~~

▼ 14:17~14:28, 바위지대 오르막길에서, 바위에 걸터앉아 10여분간 점심휴식 ~~

- 비가 내린뒤끝이고, 날씨도 쌀쌀하여, 삼죽면사무소 정자나 근처 식당에서 점심을 들려고 했는데......

▼ 둔덕봉에 올라,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살짝 내려서는 길에 도덕산쪽을 올려다 보고 ~~

▼ 짧은 된비알길로 도덕산 전위봉으로 오른다 ~~

▼ 도덕산 전위봉에서 좌틀 ~~

▼ 도덕산(366m) ~~

- 삼각점과 간이 정상표지가 있다~

- 녹배고개까지 고도차 200여m의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도덕산 우측으로 골프장이 보이고~~

▼ 로프구간 급내리막길에서 수북히 쌓인 낙엽으로 미끄러워서 로프 잡고 내려선다~~

▼ 완만한 내리막길로 진행하기도 하며~~

▼ 등로 우측으로 잘 정비된 묘역이 보이고, ~~

▼ 등로 우측에 있는 9번 송신탑의 좌측을 지나며 ~~

▼ Y갈림길에서 우측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등로 좌측에 송신탑이, 우측에 잘 정비된 묘역이 있는 곳(묘역 상단)을 지나고 ~~

▼ 잘 정비된 묘역아래로 에덴믈루CC가 보인다~~

▼ 정면에 보이는 무명둔덕봉의 좌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 등로 좌측으로 또다른 송신탑이 있는 곳을 지나며~~

▼ 38번도로와 삼죽면 진촌리쪽을 당겨 보고~~

- 38번 국도에 통행량이 많아서, 녹박재 생태통로로 진행하기 위해 유의하면서 진행한다~

▼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정면으로 5번 송신탑이 있는 갈림길 봉우리가 보인다~~

▼ 녹배고개 내려서기 전에 있는 녹배고개 간이 표지판~~

- 시그널쪽으로는 절개지 낭떨어지이므로, 좌측길로 고개로 내려선다~

▼ 녹베고개(약155m)~~

- 죽산면 장릉리와 삼죽면 진촌리의 경계로, 임도가 지나고 있다~

- 고개에서 전주 좌측길로 된비알길로 송신탑 우측으로 올라,

마루금에 복귀하여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녹베고개 바로 건너에 있는 송신탑의 우하귀쪽으로 진행하여,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 우측에 5번 송신탑이 있는 갈림길 봉우리쪽 모습~~

▼ 5번 송신탑이 있는 Y갈림길 봉우리에서 좌직진 진행한다~~

- 좌측길은 생태통로쪽으로 가는 길, 우측길은 38번국도를 횡단하여 '만남의광장'쪽으로 가는 길~

- 만남의 광장쪽이 정맥마루금도 아니고, 38번 도로를 무단횡단하는 것이 무척 위험하므로,

우측에 달려 있는 선답자 시그널들을 좌측에 옮겨 달고 진행한다~

-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38번 국도가 보인다~

▼ 녹박재 38번국도 절개지 상단에 있는 철책에서 좌측으로 생태통로쪽으로 진행한다 ~~

- 생태통로를 통과해서도 우측의 철책을 따라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절개지 상단에서 우측 아래로 만남의광장이 내려다 보인다 ~~

▼ 녹박재 생태통로 ~~

- 녹박재 안내표지판이 철책쪽으로 잘 못 부착되어 있다~

▼ 녹박재 생태통로에서 만남의광장쪽으로 38번국도를 내려다 본 모습 ~~

▼ 생태통로를 건너서 좌측의 산쪽으로 오르지 못하고, 우측 철책을 따라서 마루금쪽으로 진행한다~~

▼ 마루금에 복귀~~

▼ Y갈림길에서 좌직진 진행 ~~

▼ 둔덕봉 좌측길로 진행하고~~

▼ 등로 좌측에 있는 납골묘의 상단에서 우측으로 진행~~

▼ 묘2기가 있는 묘역에서 소나무 우측길로 면사무소 뒤쪽으로 내려선다~~

▼ 삼죽면사무소~~

- 면사무소, 작은도서관, 정자 등이 있다~

▼ 삼죽면사무소앞에서 산행종료~~

- 면사무소에서 우측으로 수십m거리에 있는 삼죽버스정류소에서 370번 버스를 16:02에 승차하여,

16:16에 안성종합버스터미널에 도착하고, 부랴부랴 천안행 직행버스표를 구입해서,

16:20발 천안행 직행버스에 탑승했는데, 안성IC까지 시내버스처럼 곳곳에서 하차를 하여서,

천안BT에서 17:30출발 광주행 고속버스 시간이 걱정되었는데,

다행히 55분만(인터넷상 매표시 정보는 45분 소요)에 천안BT에 도착하였다~

▼ 천안고속버스터미널~~

- 17:15에 버스에서 하차하여 급히 달려간 곳이 시외BT이다.

인터넷에서 예매한 표를 구할려니 예매가 안되어 있다고 하고ㅠㅠ~

- 복잡한 신세계백화점도 같이 붙어 있어서, 더더욱 혼잡복잡한 곳을 묻고물어서 고속버스터미널로 와보니,

자그마한 터미널이다~

- 주말이어서, 버스는 연착/연발되어, 17:30차가 17:55에 출발하였다~

▼ 광주발 13:50차가 17:30에 다시 광주로 가야하는데, 터미널에 미도착이다 ~~

- 오늘 아침에 영흥도 부근해상에서 낚시선박과 급유선이 충돌하여,

낚시승객중에 사망자가 다수 발생하였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생방송으로 전해지고 있다~

세월호 같은 사고가 되풀이 되지 않아야 하는데, 아무리 안전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