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5한남정맥(完)

180319 ★★[한남정맥 홀로종주 2구간] 57번지방도~농업기술센터~문수산~망덕고개~염치고개~은화삼CC정문~함박산~하고개~부아산~효자고개(42번국도)

청이당 2018. 1. 30. 09:52

1. 산행일시 : 2018년 3월 19일 07:09~17:50 (10시간 41분)

※ 날씨 : 06시까지 비가 온다고 예보되었으나, 하루종일 비(11시이후 약해짐), 강풍 & 비바람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5km, 총거리 25km (GPS기록수평거리 26.32km)

※ 행정구역 : 용인시

3. 산행코스 : 57번 지방도(SK사암주유소)~용인농업기술센터~문수봉~망덕고개~염치고개~은화삼CC정문~

함박산~하고개~부아산~효자고개(42번국도, 용인정신병원 삼거리)

57번 지방도(SK사암주유소)(1.1km)용인농업기술센터(1.8km)문수봉 약수터(0.2km)문수봉⇒ 쌍령지맥 분기점⇒ 418봉

(2.6km)바래기산(기상관측장비)망덕고개재주봉(344.6봉)(2.7km)십자가탑⇒ 374봉⇒ 292.4봉⇒  (2.5km)염치고개

운동시설봉⇒ 은화삼CC 우회 이정표(3.6km)은화삼CC정문(0.4km?)무네미고개(0.5km?)45번국도(2.0km)함박산

338봉(2.4km)하고개⇒ (1.4km)부아산⇒ 도로/철계단⇒ 65번 송전탑봉(3.8km)효자고개(42번국도, 용인정신병원 삼거리)

※ GPS기록 수평거리 :    57번 지방도(SK사암주유소)(3.05km)문수봉⇒ (1.68km)쌍령지맥 분기점⇒ (10.036km)은화삼CC정문

(2,22km)함박산⇒ (2.34km)하고개⇒ (1.29km)부아산⇒ (5.71km)효자고개(42번국도, 용인정신병원 삼거리)

4. 산행개요 : 비바람이 몰아치는 가운데, 2일째 산행을 이어감~

(1) 57번도로~만텍~용인농업기술센터 삼거리까지 도로따라 진행하였다~

- '만텍'이라는 회사마당을 가로질러 진행하고,

내동입구 5거리도로에서 좌측의 정맥마루금으로 복귀하지 않고, 2차선 포장도로따라 진행함

(2) 문수산, 함박산, 부아산 등의 큰 산 오르막길에 된비알길이 있으머, 이외에도 된비알길이 곳곳에 산재되어 있다~

(3) 망덕고개~염치고개~은화삼CC우회 이정표 전 봉우리까지는 완만하게 오르내리고, 곳곳에 짧은 된비알 길이 있으며,

현재 위치 파악이 매우 어려워서 산행하기에 매우 지루한 구간이다~

(4) 은화삼CC는 우회 진행하였고, 은화삼CC 입구 삼거리~45번국도 지하통로~45번 국도 절개지 정맥마루금까지는

지하통로로 우회진행하지 않고, 신설중인 도로의 오버브릿지로 45번국도를 횡단하였다~

(5) 정맥길 곳곳에 설치된 송전탑 들을 매우 많이 지난다~

5. 산행지도

★ 주요지점 진행도 ★

(1) 57번지방도(장수농원,사암주유소)~만텍~내동입구 5거리~도로 따라~농업기술센터 삼거리~문수봉 들머리 진행도~

(2) 42번국도(효자고개, 용인정신병원 삼거리) 진행도 ~~

1) 효자고개 절개지 상단 좌측사면 ⇒ 42번국도 좌틀(우회) 용인정신병원 삼거리 횡단보도 건너 우틀

처인구 역삼동/기흥구 상하동 경계 입간판 좌측 산길 ⇒ 효자고개 절개지 상단 마루금 복귀

2) 효자고개 절개지 상단 우측사면 ⇒ 42번국도 무단횡단   현대오일뱅크주유소 좌측 산길 ⇒ 효자고개 절개지 상단 마루금 복귀

6. 산행사진

▼ 06:53~07:09, 57번 지방도(SK사암주유소, 사암삼거리)~~

1) 용인시 원삼면 고당리와 사암리의 경계로 57번도로가 지나고 있다~

- SK주유소앞이 사암삼거리이며, 버스정류소가 있다~

2) 비옷을 입고, 1구간 날머리에 있는 도로표지판 & 이정표(농촌테마프크 1.3km)에서 도로 건너,

'장수농원' 표지석쪽 1차선도로로 진행한다~

3) 이동경로 : (럭키사우나찜질방~김밥천국 조식)~용인버스터미널(06:30, 10-4번 버스)~(06:53)사암주유소BS

4) '장수농원' 표지석이 있는 아스팔트 도로따라 잠시 진행하고  (★ 진행도 참조)~~

▼ Y갈림길 도로에서, '만텍' 표지쪽으로 좌직진한다 (우측으로 가보았다가 공장같은 건물이 있어서 되돌옴)~~

- '만텍'의 정문이 열려 있어서, 회사 마당을 가로질러(직진),

묘지쪽 임도로 나가는데, 사납다는 짖는다는 개는 보이지 않고, 사유지를 무사히 통과하며 안도하고......

▼ 묘역 상단의 임도로 진행하다가, 주택앞을 지나고~~

▼ 주택옆 좌측의 마루금쪽으로 가지 못하고, 도로따라 내동마을 입구쪽으로 내려간다~

내동마을 입구 5거리 도로 (★ 진행도 참조)~~

- 9시방향의 시멘트 도로가 정맥마루금쪽으로 복귀하는 길이나, 미리내마을 전원주택지로 들어섰다가,

다시 문수봉 들머리가 있는 농업기술센터 3거리에서 합류하므로

- 10시방향의 아스팔트 도로(2차선도로, 농촌파크로)따라 농업기술센터 3거리까지 진행한다~

- 이정표에는 '농촌테마파크 0.7km'로 표기되어 있다~

▼ 흔적을 남겨 보고~~

▼ 도로 좌측에는 정맥 마루금이, 우측에는 용인농업기술센터가 보이고~~

▼ 농업기술센터 삼거리~~

- 좌측에 미리내마을(전원주택단지) 입구 표지석이 있고, 건너펀 가드레일 좌측에 문수봉 들머리가 있다~

▼ 문수봉쪽 들머리 이정표(문수봉 1.8km)에서, 로프난간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평탄능선길에 있는 '농촌테마파크' 갈림길 방향표지목~~

- 능선 우측에 농촌테마파크가, 좌측에는 법륜사가 있다~

▼ 원삼면소재지 갈림길 이정표(문수봉 1.3km)가 있는 봉우리에 올라,

우측으로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내동마을 갈림길 이정표(문수봉 1km)를 지나고~~

▼ 송전탑의 우측을 지난다~~

- 오늘 산행길에서는 곳곳에서 수많은 송전탑을 지나게 된다~

▼ 된비알길이 시작되고~~

▼ 된비알길에, 중소기업인력개발원 갈림길 이정표(문수봉 0.8km)를 지난다~~

▼ '약수터(0.5km) 갈림길' 이정표(문수봉 0.7km)에서, 정맥길은 우측의 산죽속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약수터(0.03km) 갈림길' 이정표(문수봉 0.3km)에서, 약수터에 다녀온뒤,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 약수터와 전망대 모습~~

▼ 된비알길에 마애보살상 갈림길 이정표(문수봉 0.15km)를 지난다~~

▼ 문수봉(405m)~~

1) 삼각점, 정상석, 이정표(함박산 14.5km), 정자 & 운동시설 등이 있다~

2) 문수봉 이정표(함박산 14.5km)~~

- 문수봉에서 앵자지맥이 분기되어 곱든고개쪽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 정맥길은 문수봉에서 좌측으로 급내리막 진행하는데, 이정표의 함박산, 미리내성지 표지쪽이다~

▼ 내리막길에 우측으로, 석유비축기지가 보이고~~

▼ 급경사의 좁은 안부를 지난다~~

▼ 우측으로 우회길이 보이는데, 정면의 된비알길로 학일체험마을 갈림길 봉우리로 오르막 진행한다~~

- 석유비축기지를 우측에 두고,

문수봉~학일체험마을 갈림길 봉우리~쌍령지맥분기봉~바래기산까지 ㄷ자로 돌아간다~

▼ 학일체험마을 갈림길 이정표(함박산 13.5km)에서,

이정표의 '망덕고개 1.81km' 표지쪽(우측)으로 통나무 게단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안부에서 다시 된비알기로 무명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여, 봉우리 좌측 사면길로 진행하고,

다시 된비알길로 쌍령지맥 분기점 봉우리로 오른다 ~~

▼ 쌍령지맥분기점 봉우리(약 390m)~~

- 정자, 이정표 2개가 있으며, 우측으로 진행한다~

▼ 쌍령지맥 분기점에 있는 이정표(함박산 12.9km, 망덕고개 1.2km)~~

▼ 문수봉(405m)보다 더 높은 삼각점이 있는 418봉을 지난다~~

- 오늘 산행길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 418봉에서 내리막 진행하는데, 로프난간이 설치된 급내리막길에는 산악오토바이이 다니면서,

등로가 30cm가까이 파헤쳐져 있어서, 급경사 오르내리막길에는 더 힘들어진다~~

▼ 무명봉의 좌측 사면길로 진행후 짧은 급내리막길로 내려섰다가,

바래기산쪽으로 짧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기상관측장비가 있는 바래기산(370봉)에서, 좌측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 임도를 가로질러, 망덕고개로 내려선다~~

▼ 망덕고개, 애덕고개(김대건 신부 유적지)~~

▼ 망덕고개 표지석 (고도 약 305m)~~

▼ 망덕고개에 있는 이정표(함박산 11.8km)~~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오른 무명봉(약 355봉)의 우측을 지나고,

비슷한 높이의 봉우리 3~4개를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진행한다~~

▼ 삼각점(안성 402)이 있는 봉우리 철주에 '재주봉'이러고 씌여 있다~~

▼ 비슷한 높이의 봉우리들을 오르내리는데, 짧은 된비알 구간도 있어서 은근한 빨래판 구간이다 ~~

- 좌측 산아래로 신원CC가 내려다 보이고, 등로는 우측으로 흐른다~

▼ 삼각점 봉(344.6봉)을 지나고 ~~

▼ 374봉을 지나 내리막길에 묘지에서,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진행하며~~

- 묘지 좌측에 십자가탑이 있다는데......

▼ 신원CC 골프장이 가까이 내려다 보이고, 용덕저수지도 보인다~~

▼ 다시 묘지를 지나고, 내려서는데, 우전방으로 송전탑이 보인다~~

▼ 송전탑의 좌측을 지난다~~

▼ 봉우리의 우측 사면으로 진행한다~~

▼ 송전탑이 있는 292.봉을 지나고 ~~

▼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정맥길은 '앞산' 전에서 좌측으로 흐른다~~

▼ 좌측으로 흘러가는 함박산까지의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앞산' 전에서 등로는 좌측으로 흐른다~~

- 이정표가 퇴락하여서, 현재 위치 파악이 힘들다~

▼ 송전탑 & '한강수변구역 경안천' 표지석의 우측을 지난다~~

▼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밀양박씨 묘지를 지나는데, 우측으로 멀리 접시안테나 들이 보인다~~

▼ 염치고개 너머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해 본다~~

▼ 염치고개 (고도 약 165m, 처인구 이동면 묵리와 처인구 호동의 경계)~~

- 좌측의 이정표쪽으로 내려서고, 된비알길로 능선길로 복귀한다~

▼ 염치고개 이정표(함박산 6.9km)~~

▼ 염치고개에서 된비알길로 능선으로 올라, 좌틀하여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운동시설이 있는 무명봉으로 오르기 전에 좌측으로 우회하는 길이 보이나,

정맥길은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 11:55~12:17, 운동시설이 있는 무명봉에서 점심을 들며 22분간 쉬어간다~~

▼ 무명봉에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무명봉에 있는 '성당입구' 갈림길 이정표~~

- 정맥길은 노루실 표지쪽으로 우직진 진행한다~

▼  좌측으로 멀리 함박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송전탑의 우측을 지나며~~

▼ 삼각점이 있는 둔덕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니, 벌목지대가 나타난다~~

▼ 벌목지대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1) 은화삼CC~~45번국도~함박산~부아산~석성산으로 이어지는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되고,

용인시내쪽도 조망된다~

2) 벌목지대 우측 능선길로 은화삼CC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이 훤히 조망된다~~

▼ 은화삼CC 우회지점에 있는 이정표(함박산 4.5km)를 지나며,

정맥 마루금상에 있는 은화삼CC를 1km쯤 우회한다 ~~

▼ 골프장을 우회하면서도 능선길로 가지 못하고, V자로 급경사 계단길로 힘들게 오르내린다~~

▼ 골프장내로 지나가고 있는 정맥마루금을 가늠해 보고~~

▼ 2번째 은화삼CC 우회 이정표(함박산 3.5km)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멀리 함박산이 보이고,

파란지붕건물 좌측의 도로로 내려선다~~

▼ 도로로 나와 좌틀하여~~

▼ 날머리에 있는 이정표(함박산 3.2km) ~~

- 45번국도를 지하통로로 우회하는 안내지도가 그려져 있다~

▼ 다시 흔적을 남겨 보고~~

- 오후 12시부터는 비는소강상태이나 강풍은 여전하다~

▼ 이정표(함박산 2.6km)가 있는 곳에서 도로삼거리에서 우측 도로로 진행한다~~

▼ 은화삼CC 진입로 삼거리 앞을 지나고~~

▼ 김순남 청국장 건너편에 있는 '교통사고 잦은 곳' 교통표지판에서 좌측 임도로 진행한다~~

- 이곳에서 도로따라 더 진행하여 45번 국도 지하통로를 건너고, 경남여객 버스차고지 좌측으로 진행하여,

45번 국도 절개지 정맥마루금으로 복귀하기도 한다~

- 이곳 주변이 용인시 처인구 남동과 이동면 천리의 경계이다~

▼ 좌측으로 흐르는 임도를 따르다가, 우측으로 산길로 진입한다~~

▼ 퇴락한 한남정맥 이정표(하고개 5.6km)를 지나고,

언덕넘어 임도는 좌측으로 흐르고, 정맥길은 우측으로 진주강씨 묘역으로 오른다~~

▼ 진주강씨 묘역 뒤에서 45번 국도를 넘어가는 신설도로(대체우회도로)의 오버브릿지를 통해, 45번 국도를 횡단한다 ~~

- 공사장 좌측으로 내려서서 콘크리트 옹벽기초를 따라 오버브릿지로 오른다~

▼ 신설도로 오버브릿지에서 바라본 용인시 처인구쪽 모습~~

▼ 신설도로에서 45번 국도로 연결되는 도로로 내려섰다가,

절개지 우측에서 절개지 상단으로 힘들게 오른다~~

▼ 절개지 상단에 올라 지나온 정맥길과 신설도로 현장을 내려다 본뒤,

평탄한 능선길로 전주 유씨 묘역쪽으로 진행한다~~

▼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정맥길은 전주 유씨 묘역을 지나, 전원주택 뒤쪽 절개지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 전원주택 뒤 절개지로 오르막 진행하여,

좌측 산줄기 우측에 있는 임도따라 진행하면서 된비알길에 송전탑 좌측을 지난다 ~~

▼ 된비알길 임도로 오른 공터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망향의 대성동산' 공원묘지 표지석 우측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오른 벌목지에서, 칠장산부터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된비알길에 송전탑 밑을 지나고, 다시 된비알길로 함박산으로 오른다~~

▼ 함박산(350m)~~

- 정상석과 이정표(부아산 3.7km), 송전탑 등이 있는데,

계속해서 정맥길에 있는 송전탑을 따라 진행한다~

▼ 함박산 정상석 ~~

▼ 로프난간이 쳐진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좌측으로 코리아CC가 내려다 보인다~~

▼ 평탄한 능선길에 119구조 표지목(함박산 0.5km)을 지나고~~

▼ 진행방향 우측으로, 명지대 용인캠퍼스와 용인시내쪽이 내려다 보인다~~

▼ 평탄구간을 지나와, 다시 로프난간길로 내려서면서,

앞쪽의 338봉~부아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서리' 갈림길 이정표(부아산 2.8km)를 지나고 ~~

▼ 운동시설 & 이정표(부아산 2.7km)가 있는 안부에서,

된비알길로 338봉으로 2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운동시설 & 이정표(부아산 2.7km)가 있는 안부에 있는 이정표~~

▼ 15:01~15:10, 삼각점이 있는 338봉~~

▼ 338봉에서 용인시내쪽을 조망해 본다~~

- 좌측으로 다음 구간인 석성산(471m)이 보인다~

▼ 338봉에서 로프 난간길로 잠시 내려와, 부아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공원묘지(서울공원묘원)로 들어서고, 공원묘지 상단으로 잠시 진행하다가,

우정면에 보이는 봉우리 뒤쪽 우사면길로 진행한다 ~~

▼ 무심코 직진하기 쉬운 명지대 입구 갈림길 이정표(부아산 1.8km)에서 급좌틀한다(★ 진행주의)~~

▼ 로프난간 내리막길에, 하고개(터널상부)~부아산쪽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우측에 용인대학교가 보인다

▼ 하고개(학고개) 터널 상부 이정표(부아산 1.3km)~~

1) 용인시 이동면 서리와 처인구 삼가동의 경계로, 321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방부목 계단 된비알길로 한바탕 치고 오른다~

▼ 한바탕 치고 오른 공원묘지에서, 지나온 338봉(서울공원묘원 상단)쪽 정맥길을 돌아본다~~

▼ 다시 된비알길로 부아산쪽으로 오르며, 119구조목(부아산 1-1)을 지난다~~

▼ 된비알길로 오른 '부이산'에서 정상표지쪽(우축)으로 살짝 내려선다~~

▼ 내리막길에 가야할 부아산쪽을 올려다 보고~~

- 운동시설 쉼터를 지나 무명봉에 오르고~

▼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로 부아산으로 오른다~~

▼ 16:08~16:20, 부아산(403m)에서 비가 흩뿌리는 날씨에도 조망을 해보며, 느긋하게 쉬어 간다~~

1) 삼각점, 정상석, 정자&쉼터, 전망대 등이 있다~

2) 용인시내(용인시청)쪽 조망 ~~

3) 다음 구간인 용인시 기흥구쪽 조망~~

- 멀리, 광교산이 보이는 것 같은데.....

4) 송전탑 들이 이어지는 42번국도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5) 42번국도에서 석성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도 가늠해 본다~~

- 용인시민체육공원 운동장(흰색 지붕)너머로 석성산이 보인다~

▼ 부아산에서, 급경사의 목책계단길로 내려서고~~

▼ 헬기장같은 중턱봉을 지나며~~

▼ 송전탑이 있는 곳에서, 서쪽으로 동탄신도시쪽을 조망해 본다 ~~

▼ 다시 급내리막길로 진행하고~~

▼ 수직에 가까운 도로 절개지에서 우측으로 우회하면서, 지삼로를 내려다 보고~~

▼ 지삼로~~

1) 용인시 기흥구 지곡동과 삼가동을 연결하는 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도로건너, 철계단으로 오르고, 다시 된비알기로 송전탑이 있는 절개지 상단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된비알길에 우측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된비알길로, 송전탑(2개)이 있는 절개지 상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송전탑(2개)이 있는 정맥마루금에 복귀하여,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넓은 등로로 진행한다 ~~

▼ 송전탑이 있는 곳을 지나며, 완만하게 오르내림을 이어간다~~

▼ 65번 송전탑 봉우리(약 295봉)로 오르고, 등로는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송전탑 봉에서 지나온 부아산쪽 정맥길을 을 뒤돌아 보고 ~~

▼ 내리막길에, 42번 국도(용인정신병원)~석성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빨간 지붕의 용인정신병원이 내려다 보이고, 정맥길은 우측의 송전탑이 있는 능선길로 이어진다~

▼ 급내리막길로 내려와 십자안부를 가로질러 넓은 임도로 잠시 오르막 진행하고, 평탄하게 진행한다~~

- 정맥길로 이어지는 넓은 길은 송전탑 공사 & 유지관리용 도로로 보인다~

▼ 중턱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 42번 국도 절개지 상단에서, 우측으로 현대오일뱅크 주유소가 내려다 보이고 (★ 진행도 참조)~~

- 교통량이 많은 42번국도를 횡단하기 어려우므로,

절개지 좌측으로 진행하여 용인정신병원삼거리로 우회하여 진행해 본다~

▼ 절개지 좌측으로 내려오다가, 소로로 내려선뒤 우틀하여,

42번국도로로 나가 좌틀하여 용인정신병원 삼거리로 진행한다~~

▼ 42번 국도(효자고개) 용인정신병원 삼거리에서 산행을 종료한다~~

1) 용인시 처인구 역삼동과 기흥구 상하동의 경계로, 수원~용인,이천,여주간 42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이곳에서는 용인시내로 가는 교통편이 매우 많다~

- 이동경로 : 용인정신병원BS(17:55, 66번)~(18:08)용인시장BS, 용인시장내 경성순대국밥식당~럭키사우나찜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