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4漢南금북(完)

171203 ★★[한남금북정맥 홀로종주 10구간] 화봉육교~걸미고개~칠장산

청이당 2017. 12. 5. 10:48

1. 산행일시 : 2017년 12월 3일 7:19~12:48(~15:59) (5시간 29분)

※ 날씨 : 흐리고, 2시간(9시~11시) 비온뒤 그침, 종일 흐리고, 비온뒤 미세먼지로 조망없음

2. 산행거리 : 정맥거리 11.7km

※ 행정구역 : 충북 음성군 삼성면, 경기 안성시 일죽면, 죽산면, 금광면

3. 산행코스 : 화봉육교~황색골산~삼박골산~당목리고개~도솔산(비로봉)~걸미고개~좌벼울고개~3정맥분기점(~칠장산)

[보릿고개BS⇒ (0.4km)]화봉육교(수레티고개)⇒ (0.9km)황색골산⇒ (0.8km)저티고개⇒ (0.6km) 삼박골산(356봉)⇒

(1.9//4.2km)당목리고개⇒ (0.6km)신설도로(17번 국도)⇒ (1.2//6.0km)도솔산(비로봉)⇒ (0.4km)도솔산(보현봉)⇒

(0.6km)280봉(바가프미산 분기봉)⇒ (0.9//7.9km)걸미고개

(0.68km)안성CC클럽하우스앞 ⇒ (0.52km)292봉어깨(우)⇒ (0.4km)좌벼울고개 ⇒ (0.52km)376봉,산불초소

(0.4km)이정표봉(우)⇒ (0.47km)바사리12고개⇒ (0.76km)칠장산 3정맥분기점[⇒(0.2km) 칠장산]

4. 산행개요

1) 안성 동현불가마사우나에서 1박하고, 3일째 산행으로,

한남금북정맥 마지막구간으로 화봉육교에서 칠장산 3정맥분기점까지 진행하고,

이어서 삼죽면사무소까지 한남정맥 1구간을 진행하였다~

2) 당초에는 비예보가 없었는데, 06시부터 15시까지 비가 내린다고 예보가 변경되었는데,

황색골산 오르막길에 일출을 보고, 이후로 하늘이 흐려지더니 당목리고개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배낭커버를 비닐봉투로 대체하고, 비로봉에 올라 우의를 착용하고 진행하다가,

걸미고개에서 부터는 비가 내리지 않았으나, 비구름이 몰고온 검은 구름과 짙은 미세먼지속에 산행하였다.

3) 황색골산, 삼박골산, 도솔산 비로봉, 걸미고개⇒294봉, 좌벼울고개⇒376봉, 칠장산 오르막길이

고도차 100~200m의 오르막길이며, 황색골산, 376봉, 칠장산 오르막길이 상당한 거리의 된비알길이다~

4) 삼박골산에서 당목리고개까지는 고도차 170여m를 내려서는 내리막길이나, 완만한 오르내림이 이어지는데,

자주 나타나는 무명둔덕봉에서 능선이 Y자로 갈라지므로, 선답자 시그널에 유의하여 진행해야 한다.

5. 산행지도

6. 산행사진

▼ 7:09~7:14, 보릿고개BS(창성본가 식당앞)~~

- 안성시내 동현불가마사우나 찜질방에서 1박하고, 05:20에 찜질방을 출발하여,

도보로 (구)안성터미널BS에 05:40경 도착하여, 콩나물해장국 24시 식당에서 아침을 들고,

37번 버스로 06:20에 출발(06시차가 첫차)하여 일죽버스터미널에 06:53에 도착,

7시(첫차)에 출발하는 삼성행 3번버스로, 9분만에 보릿고개BS에서 하차  ~~

- 약 400m쯤 화봉육교로 걸어 올라간다~

- 고개너머에 골프장이 2곳이나 있어서 인지, 주변에 식당 들이 많다.

1정거장 전(매산사입구BS)에 있는 153식당에서는 아침식사도 된다고 한다~

※ 음성버스터미널에 있는 "일죽BT~화봉육교(보릿고개BS)~삼성" 간 운행하는 3번버스 시간표~

- 07시차가 첫차이고, 이 버스가 화봉육교(보릿고개BS)를 경유(8분소요)하여,

삼성BT에서 07:30에 회차하여 일죽BT로 오게 된다~

▼ 화봉육교, 수레티고개(고도 약 170m) ~~

-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과 충북 음성군 삼성면의 경계로 583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 어제의 날머리 계단앞에서 화봉육교를 건너서,

우측도로로 우틀하여 동안성병원 입간판 뒤쪽으로 좌측 산길로 오른다~

▼ 화봉육교에서 바라본 중부고속도로 모습 ~~

▼ 육교를 건너와서 동안성병원 입간판쪽으로 우틀하여 좌측 산길로 오른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한바탕 오른뒤에, 올라야할 황색골산쪽을 올려다 보고~~

▼ 된비알길로 오르는데, 어제 마이산 오르막 등로처럼 낙엽이 수북히 쌓여 있는 데다가,

멧돼지들이 줄줄이 파헤쳐 놓아서 모래사장같은 오르막길이라 더욱 힘이 든다~~

▼ 좌측으로 흐르는 능선에 올라, 마이산 우측으로 떠오르는 일출을 감상하고~~

- 이 지역 일출시각은 07:23인데(일몰시각은 17:12), 해가 늦게 떠오른다~

- 11월 30일 밤에 광주집에서 산행출발하기 전에는 12월 3일날 비예보가 없었는데,

기상청 동네예보에는 06시~15시까지 비가 온다고 변경되어 있다~

- 06시부터 비예보가 되었는데, 일출을 보고 있으니 황당하기도 하고......

비가 오기전에 좀더 많은 거리를 진행하고자 발걸음을 재촉해 본다~

▼ 황색골산 ~~

- 등로가 정상의 좌측으로 흘러가므로, 우측에 있는 정상을 못보고 지나칠 수 있다~

▼ 황색골산 정상 모습 ~~

- 삼각점과 준희님 간이 정상표지('황색골산 352.9m')가 있다~

▼ 황색골산에서 평탄하게 진행하여 오른 무명봉(황색골산 후위봉)에서 우틀하여 내리막 진행 ~~

- 무명봉~저티고개~삼박골산 구간이 V자 형태의 오르내림길이다~

▼ 내리막길에 삼박골산쪽을 올려다 보고~~

▼ 저티고개(겨티고개, 약240m) ~~

- 돌탑과 이정표가 있으며, 이정표의 산박골 2.3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저티고개에서 완만하게 오르다가, 점차 경사가 급해져서,

된비알길로 삼박골산으로 오른다~~

▼ 356봉(삼박골산) ~~

- 삼박골산에서 당목리고개까지 1.9km를 무명봉 들을 오르내리면서 고도차 140여m를 내려선다~

▼ 삼박골산에서 한바탕내려와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능선상 Y갈림길에서 좌측(동화동 표지쪽)으로 진행 ~~

▼ 직진능선 버리고, 급우틀 내리막 진행한다~~

- 통상적으로 주능선길을 버리고, 직각으로 꺾여 진행할 경우, 급내리막길로 내려서게 된다~

▼ 한바탕 내려와 평탄 능선길로 진행하고~~

▼ 무명둔덕봉에서 누운 나무가 가리키는 방향(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무명봉에서 내려서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우측으로 봉우리가 보인다~~

▼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우측에 음죽군수 영일정씨 부부묘가 있는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이후에도 등로 좌우로 골과 능선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자주 나타나는 Y갈림길에서 선답자 시그널에 유의하며 좌 또는 우로 진행한다~~

▼ 능선이 Y로 갈라지는 곳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 좌측으로 당목리고개로 고개로 올라오는 9번도로와 주거리 마을이 보이고,

멀리, 신설된 도로인 광혜원(죽산면 두교리)~죽산간 17번 국도가 보인다~~

▼ 당목리고개 ~~

- 죽산면 용설리와 당목리의 경계로, 9번도로가 지나고 있다~

- 도로건너 좌측 산으로 오르지 않고, 임도로 진행한다~

▼ 당목리고개 모습~~

- 약한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데, 비예보가 없어 배낭커버를 가져오지 않아서,

어제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구입한 비닐봉지로 커버를 대신한다~

▼ 당목리고개에서 임도로 잠시 오르니 좌측에 악취와 소음이 심한 돼지 축사가 있고,

돼지축사를 좌측에 두고 빙 둘러간다 ~~

▼ 축사를 좌측에 두고 진행하므로,

정면의 둔덕봉 Y능선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넓은 임도를 만나, 좌측  산길로 진입하여 평탄하게 진행하고~~

▼ 둔덕봉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

▼ 신설된 17번 국도 ~~

- 광혜원쪽 죽산면 두교리에서 죽산면 매산3거리까지 2015년 12월 완공된 도로가 보여서,

4차선 도로를 어떻게 건너가야할지 고민하고

▼ 좌측끝에 '당목교차로' 표지판이 있는쪽으로 진행해 본다 ~~

- 표지판 있는 곳에서 4차선 도로를 무단횡단하여,

표지판 우측에 있는 계단으로 직등하여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바로 아래 부체도로로 내려서고, 좌측으로 길도없는 당목교차쪽으로 진행해 보다가,

차량통행이 뜸한 틈을 타서, 중앙분리대를 넘어 무단횡단하여, 계단으로 마루금쪽으로 오른다 ~~

▼ 도로를 건너와 당목교차로(지하통로)쪽이 빤히 보인다 ~~

▼ 도로 절개지 위쪽 마루금으로 복귀 ~~

▼ 좌우로 길이 또렷한 안부를 지나,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여 ~~

▼ 무명 둔덕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

- 우측으로 보현봉쪽이 보이는 것 같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좌측이 비로봉이고, 정맥길은 우측으로 흘러가는 모양이다~~

▼ 10:11~10:18, 도솔산 비로봉(278.7m)~~

- 삼각점과 간이 정상표지가 있다~

- 비가 당목리고개에서 보다 많이 내리고 있어서, 비옷을 착용하고 진행한다~

▼ 비로봉에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보현봉 가는길' 표지가 있는 안부를 가로질러  ~~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보현봉으로 오른다~~

▼ 도솔산 보현봉(260m) ~~

- 비로봉에서 약 440m거리에 있다~

▼ 약한 비가 내리는 가운데, 셀카로 흔적을 남기고~~

▼ 평탄등로로 진행하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우측으로 봉우리가 보이고 ~~

▼ 280봉, 바가프미산(332m) 갈림길 봉우리~~

- 우측으로 가면 바가프미산(332m)이 있는 갈림길 봉우리인 줄 모르고,

좌측으로 흘러가는 등로따라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바가프미산을 왕복하는데 약 650m거리로 15분쯤 소요된다고 한다~

▼ 280봉에서 좌틀하여 내리막길에,

우측으로 칠장산에서 관해봉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조망되는 듯하다~

▼ 280봉에서 급내리막길로 내려와, 평탄한 등로로 진행하고~~

▼ Y갈림봉에서 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하여 ~~

▼ 폐차장 부지 상단 좌측으로 내려서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사진 중앙 멀리에 안성CC클럽하우스가 보이고,

정맥길은 우측 봉우리에서 클럽하우스 좌측 봉우리쪽으로 이어지는 모양이다~

- 절개지 좌측 좋은 길로 내리막 진행하다가, 가시잡목속으로 진행한다~~

▼ 절개지 상단 좌측의 가시잡목이 스산한 길로 진행한다 ~~

- 등로가 좋지 않아서 좌측 민가쪽으로 내려가서 진행하고 싶은데......

▼ 걸미고개 도로 절개지 상단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절개지 좌측으로 급경사지에서 철책의 철망을 붙잡고 걸미고개 도로로 내려선다~

▼ 걸미고개 (안성시 죽산면, 17번 국도)~~

- 좌측으로 '어울림' 식당이 보여서, 점심을 들고 진행하고 싶은데,

귀가 교통편 시간을 단축해 보고자 일단 칠장산까지 서둘러 진행해 본다 ~~

- 대신에 CC입구에서 행동식을 들며, 비옷 등을 벗고, 잠시 쉬어간다~

※ 걸미고개 버스교통편~~

1) 죽산BT~걸미고개~칠장사" 간 운행하는 3-2번 버스 시간표

- 죽산BT출 : 630/930/1300/1830

- 칠장사 출 : 645/955/1330/1855

2) 죽산BT~걸미고개~광혜원" 간 운행하는 17번버스 시간표~

- 걸미고개까지 기종점에서 각각 10분쯤 소요

▼ 안성CC클럽하우스 현관앞~~

- 정면에 보이는 봉우리가 정맥길 봉우리이며,

현관앞에서 주차장쪽으로 좌틀하여, 대각선쪽에 있는 산모퉁이에서 산길로 진입한다~

▼ 주차장을 지나, 건물우측 산모퉁이에서 산길로 진입한다~~

▼ 산길로 진입하여 묘역 상단(사진 우측)으로 된비알길로 진행하고~~

- 좌측에 보이는 무명봉(294봉)의 어깨까지 올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오른 봉우리에서 좌틀한다~~

▼ 무명봉(294봉) 전에서 우측으로 우회하는 길이 보이는데,

좌직진하여 된비알길로 잠시 오른다~~

▼ 된비알길로 잠시 오르니, 정상은 아니고 어깨쯤의 능선에서 등로는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 내리막 진행하는데, 멀리 칠장산쪽이 올려다 보이고~~

▼ 좌직진하는 능선에서 급우틀 진행한다~~

- 급우틀하면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고, 좌벼울고개로 내려선다~

- 플랑카드를 재활용해서 만든 선답자 시그널이 한남금북 산행길에서 좋은 길잡이가 되고 있다~

▼ 좌벼울고개 우측으로 보이는 안성CC 모습~~

▼ 좌벼울고개 ~~

- 좌벼울고개에서 산불감시초소봉(376봉)까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376봉, 산불감시초소봉~~

▼ 376봉에서 잠시 내려왔다가, 평탄하게 진행하고~~

▼ 우측으로 보이는 봉우리로 오르니~~

▼ 이정표봉(약347m)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개념도상의 375봉 전에서, 좌측 사면길로 가지 않고, 정상으로 올라 본다~~

▼ 375봉에서 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좌측 정면으로 칠장산(492m)이 높아 보인다~

▼ 의자 2개가 있는 둔덕봉을 지나, 바사리 열두고개로 내려선다~~

▼ 바사리 열두고개(약329m)~~

- 이정표의 '칠장사 1.05km' 표지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칠산산까지 고도차 약 160여m를 된비알길로 오른다~

- 안성CC가 바로 아래에 있다~

▼ 된비알길로 한바탕 올라서, 가야할 칠장산쪽 봉우리를 올려다 보고  ~~

▼ 다시, 된비알길로 한바탕 오르고~~

▼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중턱봉에서 칠장산쪽을 올려다 보고~~

▼ 된비알길로 3정맥 분기점으로 오른다~~

▼ 3정맥 분기점 ~~

- 좌측에 금북정맥길과 칠장사 하산길이 보이고, 칠장산 정상과 한남정맥길은 직진한다~

- 속리산 천왕봉에서 이어온 한남금북정맥을 마치고, 한남정맥길에 들어선다~

(칠장사쪽은 버스교통편이 좋지 않아서, 한남정맥길로 삼죽면사무소까지 진행)

▼ 마지막 된비알길로 칠장산(헬기장)으로 오른다~~

▼ 칠장산 전위봉, 헬기장, 정상표지석(492.4m) ~~

- 헬기장에서 북쪽으로 좌정면으로 보이는 칠장산 정상으로 오르고,

정상에서 우틀하여 우측 봉우리(칠장산 후위봉)에서 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남서쪽으로 안성시 금광면쪽만 조망해 보고 ~~

- 헬기장에서 사방팔방으로 조망이 좋다는데, 비온뒤 흐린 날씨에다, 짙은 미세먼지로 조망이 없서서ㅠㅠ~~

▼ 칠장산 정상 ~~

- 삼각점이 있으며, 한남정맥길은 이정표지목의 '녹박재' 표지쪽으로 우틀하여, 칠장산 후위봉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