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4漢南금북(完)

180313 ★★[한남금북정맥 홀로종주 7구간] 질매재~칠보산~쪽지봉~송치재~모래재~보광산~고리티고개~내동고개~보천고개~행치재

청이당 2017. 11. 24. 22:05

1. 산행일시 : 2018년 3월 13일 07:33~17:28 (9시간 55분)

※ 날씨 : 오전에 구름많다가 맑아짐(미세먼지 많다고 예보되었으나, 보통임), 최저 -1℃, 최고19℃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4km, 총거리 24km (GPS기록수평거리 23.3km)

※ 행정구역 : 괴산군 청안면, 사리면, 소수면, 음성군 원남면 등

3. 산행코스 : 질매재~칠보산~쪽지봉~송치재~모래재~보광산~고리티고개~내동고개~보천고개~행치고개

질마재 (3.1km)칠보치 (2.0km)칠보산 쪽지봉(595.5m)(3.7km)송치재 (1.6km)보광산 관광농원

(0.2km)모래재 보광사 입구 삼거리⇒ (2.4km)보광산 (1.8km)고리티고개

(2.1km)백마산 갈림길(내동고개) (3.1km)보천고개 (0.9km)378.5봉 (3.1km)행치재

4. 산행개요 : 전일(12일) 상당산성~질매재 구간(19.5km)을 산행후, 증평읍내에서 숙박하고,

2일째에 질매재~행치재 구간(24km) 산행을 한뒤, 광주로 돌아가는 좀 빡센 산행일정이다~

(1) [질매재~410봉~460봉~415.2봉~칠보치~405.6봉], [고리티고개 임도~백마산 갈림길~내동고개] 구간은

산행 위치파악이 어려운 특징없는 구간이다(산행시에는 덜 힘드나, 산행기 정리가 더 힘들다)~

(2) 급등락 구간

1) 칠보치를 지나 괴재 안부(해발 약 375m)칠보산(542m), 쪽지봉(595.5m) 오르막길, 모래재⇒보광산(539m),

보천고개(235m)378.5봉 등 4군데에서 힘든 된비알 오르막길이 있으며,

2) 쪽지봉~송치재~모래재까지 전체적으로 긴내리막길이나, 가파른 내리막길이 없으며,

445봉에서 보천고개로 내려가는 길에 가파른 내리막길이 있다~

▼ 07:22~07:33, 질마재(해발 약 335m)~~

1) 괴산군 청안면 문방리와 문당리의 경계로, 592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칠보산쪽 들머리는 '호깜베기 농원' 표지판 뒤 도로 절개지 배수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3) 증평읍 우체국BS에서 청천행 07:05차(증평역 출발, 첫차)를 07:03에 탑승하여,

기사님께 부탁드려 07:22에 질매재 고개정상에서 하차하였다~

▼ 진행방향 우측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질매재~410봉~460봉~415.2봉~칠보치~405.6봉까지 고도차 100m내의 오르내림이 이어진다~

- 증평읍에서 질매재로 버스타고 오는 도중에 차창밖으로 정맥 산줄기가 보이는데,

칠보산과 쪽지봉만 조금 높아 보이고, 나머지 봉우리들은 완만하게 오르내리는 능선의 모습이었다~

▼ 완만한 오르막길은 된비알길로 이어지고 ~~

▼ 무명봉에 올라, 진행방향 우측으로 가야할 460봉쪽을 올려다 본다~~

▼ 410봉쪽으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410봉을 내려와 다시 460봉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면서, 460봉쪽을 올려다 본다~

▼ 460봉 오르막길에, 평해 황씨 부부묘에서, 새작골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된비알길로 460봉으로 오른다~~

▼ 460봉에 올라, 멀리 칠보산쪽을 조망해 본다~~

- 칠보치 임도까지 평탄하거나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진행한다~

▼ 460봉에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며,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다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오른다~~

▼ 무명봉 내리막길에,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무명봉을 올려다 보고,

안부를 지나 된비알길로 무명봉(415.2봉?)으로 오른다~~

▼ 묘지 1기가 있는 무명봉(415.2봉)에서, 가야할 칠보산쪽을 조망해 보고,

내리막 진행한다~~

▼ 칠보치 임도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칠보치 전 Y갈림길(직진 능선길)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칠보치 임도(해발 약 337m)~~

- 임도를 가로 질러 된비알길로 능선에 올라,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405.6봉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405.6봉에 올라, 가야할 450봉~칠보산쪽을 조망해 본다~~

▼ 405.6봉 내리막길에 등로 우측 아래로,

괴산군 씨감자 종자연구소,보급소(괴산바이오씨감자생산단지)가 내려다 보이고 ~~

- 등로는 완만하게 오르내리다가 평탄하게 진행한다~

▼ 괴재? 안부(해발 약 375m)에서, 종자연구소 시설재배지와 칠보산(좌측)이 보인다 ~~

- 안부에서, 칠보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 녹색망을 친 묘역좌측 상단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450봉에 올라, 우측으로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 된비알길로 칠보산쪽으로 쉬엄쉬엄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으로 쪽지봉이 보이는데, 등로는 우측으로 흐르고, 칠보산 길림길로 오른다 ~~

▼ 칠보산 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으로 30m거리에 있는 칠보산 정상에 다녀와,

이정표의 '쪽지봉 2km'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칠보산(542m) 정상~~

- 정상석에는 해발고도 585m라고 되어 있다~

▼ 칠보산에서 내리막길에, 가야할 쪽지봉쪽을 조망해 보고~~

▼ 황암마을 갈림길(해발 약435m) 이정표(황암마을 0.7km, 칠보산 0.8km, 쪽지봉 1.2km)에서 직진 진행한다~~

- 쪽지봉까지 고도차 160여m를 오르막 진행한다~

▼ 묘지 상단으로 진행하여,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

▼ 무명봉을 우측 사면으로 지나며,

살짝 내리막 진행하여 안부를 지나고~~

▼ 다시 된비알기로 오르막 진행한다~~

▼ 550봉 우측 아래 통나무 쉼터에서 우측으로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좌 정면으로 쪽지봉이 올려다 보인다~

▼ 쪽지봉으로 오르는 된비알길에 다리쉼을 하면서,

등로 좌측으로 멀리 증평읍쪽을 조망해 본다~~

▼ 쪽지봉(596.5m) 갈림길~~

- 쪽지봉 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으로 30m거리에 있는 쪽지봉 정상에 다녀와,

이정표의 '사리 5km'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쪽지봉 정상~~

- 대삼각점과 준희표지(596.5m), 비팅코팅 정상표지가 있다~

- 대삼각점에는 '국방부 지리연구소', '이 표식을 파괴하는 자는 의법처단함'이라고 양각되어 있다~

▼ 쪽지봉에서 한바탕 내려와,

등로 우측에 염소목장 & 전기철선이 있는 소나무숲지대의 평탄한 능선길로 한참을 진행한다~~

▼ 염소목장과 괴산군 사리면쪽 조망해 보고~~

▼ 465봉(475봉)쯤에서 염소목장 전기철선에서 벗어나,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 465봉 내리막길에 앞쪽으로 올라야할 무명봉이 올려다 보이고 ~~

▼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봉을 지나, 내리막 진행한다~~

▼ ㅏ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급내리막 진행하고~~

▼ 철망울타리(고사리농장?)를 만나 좌틀하고,

송치재까지 철망울타리를 우측에 두면서 내리막 진행한다~~

▼ 송치재(해발 약 335m)~~

1) 괴산군 청안면 조천리와 사리면 수암리의 경계로, 임도가 지나고 있다~

2) 임도를 가로 질러 다수의 작은 돌탑쪽으로 산길로 진행하다가,

우측의 벌목조림지대 갓길로 나가 진행한다~

▼ 벌목조림지안으로 들어서 진행하다가,

Y갈림길에서, 우직진하여 벌목조림지 경계를 따라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의성김씨 부부합장묘 좌측(390봉)으로 올라, 우측으로 벌목지 상단 능선따라서 진행한다~~

▼ 벌목지 상단에서, 쪽지봉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모래재에서 괴산으로 가는 34번 국도와 괴산군 사리면쪽을 조망해 본다 ~~

▼ 벌목지 상단의 능선을 따라서 진행한다~~

▼ 벌목지 상단에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산길로 접어든다~~

1) 쪽지봉~465봉~송치재로 이어지는 지나온 정맥길 조망

2) 465봉~송치재~390봉쪽으로 이어지는 지나온 정맥길 조망~~

▼ '산림병해충 방제 안내판'이 있는 곳을 지나며~~

▼ 보광산 좌측에 있는 채석장쪽을 조망해 보고,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진입금지 안내판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보광산 관광농원'으로 진입한다~~

▼ 열려진 철망문으로 '보광산 관광농원'으로 진입하여, 모래재쪽으로 내려간다 ~~

▼ 12:00~12:12, 모래재 (해발 약 225m)~~

1) 괴산군 사리면(방축리, 수암리, 사담리 경계)에 있는 고개로, 옛 34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10여분간 간식을 들면서 휴식후, 수암낚시터 입간판 우측의 소로(시멘트 도로)로 진행한다~

▼ 10여분간 휴식후, 수암낚시터쪽 소로로 진행한다~~

▼ 수암낚시터 제방에서, 가야할 정맥길이 훤히 조망된다~~

- 확장신설된 34번 국도 굴다리를 통과하자 마자,

농산물(옥수수) 임시매장 텐트에서 좌측으로 묘지쪽으로 오르고,

우 정면의 봉우리로 올랐다가, 좌 정면의 보광산으로 오른다~

▼ 농산물(옥수수) 임시매장 텐트에서 좌측으로 묘지쪽으로 오르고~~

- 보광산 등산안내도와 이정표가 있다~

▼ 묘지 아래에 있는 이정표(모래재 0.3km, 보광산 2km)~~

- 보광산(539m)까지 고도차 약 300여m를 오른다~

▼ 된비알길로 오른 묘역 상단에서 쪽지봉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숲속으로 들어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된비알길로 능선에 오르니, 좌측으로 보광사가 보이고, 보광사 좌측이 보광산 정상인데,

등로는 우측으로 흐르며, 된비알길로 계속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보광사 입구 임도삼거리 갈림길전 시동마을 갈림길 이정표(보광산 1.4km)~~

- 힘겹게 산길로 올랐는데, 차량통행이 가능한 시멘트 도로가 보이니 힘이 빠진다~

- 모래재에서 40분 가까이 올랐는데, 겨우 0.9km밖에 오지 못하다니, 이정표의 거리표지에 의심이 들고......

- 보광산 표지쪽으로 진행하여 계단길로 우 정면의 보광사 입구 임도삼거리 갈림길로 진행한다~

▼ 보광사 입구 임도삼거리~~

- 좌측으로 보이는 계단길로 내려와서,

우측의 '보광사 500m' 표지쪽 시멘트 도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매우 가파른 경사의 시멘트 도로로 터벅터벅 오르다가,

가파른 비포장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비포장 도로가 완만해지면서,

보광사 갈림길 이정표(보광사 0.2km, 보광산 1km)에서,

우측의 산속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오른 능선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서, 보광산 정상부쪽을 올려다 보고 ~~

▼ 등로 좌측으로 '봉학사지 5층석탑'(충북 유형문화재 제29호)으로 내려가서, 좌측의 보광산 정상으로 치고 오른다~~

- 정상 등로는 석탑 우측에 있는 김참판 묘지(2기) 윗쪽 능선으로 휘감아 돌면서, 보광산 정상으로 진행하도록 되어 있다~

▼ 보광산(539m) 정상~~

- 정상석의 우측으로 진행하여, '보광산 갈림길 이정표'로 복귀한다

▼ 보광산 갈림길 이정표(보광산 0.2km, 모래재 2.1km, 고리티재 1.8km) ~~

- 보광산 정상을 다녀온후, 이정표의 '고리티재 1.8km'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보광산 갈림길에서 한바탕 내려온후,

중턱봉에서 다시 내리막 진행하고,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고,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평탄한 능선끝 중턱봉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좌측으로 정맥길에서 벗어나 있는 백마산(463m)이 매우 커 보인다~

▼ 소암(30분), 둔터골(30분) 갈림길 이정표를 지난다 ~~

▼ 삼각점 & 삼각점 안내판이 있는 395.4봉을 지난다~~

▼ 13:50~14:03, 고리티고개 임도 & 이정표~~

1) 임도를 가로질러 무명 둔덕봉에서 간식을 들면서 10여분 쉬어 간다~

2) 고리티고개 임도 이정표에서, '백마산 3.3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임도를 가로질러 곧장 둔덕봉을 오르고, 잠시 내려선후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여, 옛 고리티고개를 지난다~

▼ 서낭당 '돌무더기'가 있는 옛 고리티고개를 지나 오르막 진행한다~~

- '고리티 고개' 비닐코팅표지(335m)와 이정표(백마산 3km, 보광사 2.2km)가 있는데,

조금 전의 임도에 있던 이정표(백마산 3.3km, 보광사 1.6km)와 서로 맞지가 않다~

▼ 평탄한 능선길에 진행방향 우측으로, 가야할 445봉쪽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살짝 오른 '백마저수지(1.7km) 갈림길' 이정표에서,

이정표의 '백마산 정상 3.1km'쪽으로 직진하여,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조금 전의 옛 고리티 고개에 있는 '백마산 3km' 이정표와도 틀리니, 누굴 탓해야 하나??

▼ 간벌지역의 완만한 능선 오르막길로 진행하여~~

▼ 무명봉(370봉?)에 올라,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좌측으로 보이는 백마산(463m)이 매우 커보이나,

정맥길은 '백마산 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의 395봉~445봉쪽으로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오르고,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

▼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다시 된비알길로 진행하여,

묘지석이 있는 쪽(11시방향)으로 된비알길로 계속 오르막 진행한다~~

▼ 백마산 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이정표(보천고개 3.4km, 보광산 4km), 한남금북정맥 안내도, 의자쉼터 등이 있으며,

'보천고개 3.4km' 표지쪽으로 진행하여, 내동고개로 내려선다~

- 정맥안내도에는 이곳에서 화봉육교까지만 그려져 있다~

▼ 내동고개~~

- 돌계단길로 고개안부로 내려서고, 395봉~44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내동고개(335m)' 비닐코팅표지가 있다~

▼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오르고,

우 정면쪽으로 가야할 395봉쪽을 올려다 보고, 잠시 짧게 내리막 진행한다~~

▼ 가야할 395봉쪽을 올려다 보고 ~~

▼ 의자 2개가 있는 395봉을 지난다~~

▼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면서, 정면으로 445봉쪽이 보이는데,

정맥길은 우측으로 방부목 계단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

▼ 평탄한 봉우리 등로에 삼각점(437 복구, 음성?)이 있는 377.9봉을 지난다~~

▼ 삼각점을 지나자 마자, '국가지점번호 & 한남금북정맥 표지목'을 지나,

평탄능선 좌측에 로프난간이 있는 곳을 지난다~~

- 정면으로 뾰쪽하게 솟아 있는 445봉이 보인다~

▼ 평탄하고 완만한 오르막 능선길에 등로 우측으로 벌목지대가 있어서 괴산군 소수면쪽으로 조망이 트인다~~

- 사진 좌측으로 멀리 보이는 산은 음성읍 뒷산인 가엽산(710m)으로 보인다~

- 가엽산 앞쪽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보천고개에서 올라야할 378.5봉이고, 우측으로는 오대산(400m)인 둣하다~

▼ 벌목지대 좌측 상단에 있는 의자 2개가 있는 무명봉에 올라, 등로는 우측으로 흐른다~~

▼ 된비알길로 445봉으로 오른다~~

▼ 445봉 ~~

- 445봉 정상부끝에서, 행치재~큰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내리막 진행한다~

▼ 다시 오르막 진행하고~~

▼ 간벌지역으로 오르막 진행하여, 바위무리가 있는 무명봉을 지난다~~

▼ 바위무리가 있는 무명봉 정상부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좌측으로 또 하나의 봉우리가 올려다 보이는데,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평탄한 능선길에 정맥길 등로는 좌측의 봉우리쪽으로 가지 않고,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 다시 급우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 방부목 계단의 가파른 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등로 우측으로 소수면 옥현리쪽을 조망해 보고~~

▼ 등로 좌측으로 보천고개쪽 도로와 378.5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본다~~

- 오늘 산행에서 고도차 100m이상인 봉우리 중

마지막 봉우리인 378.5봉쪽이 매우 높아 보인다~

▼ 보천고개 (해발 약 235m)~~

1) 음성군 원남면(주봉리)과 괴산군 소수면(옥현리)의 경계로, 515번(533번)도로가 지나고 있다~

2) 450여년된 느티나무와 보호수 표지석이 있으며,

노거수 좌측의 임도(묘지길)로 진행한다~

▼ 15:54~16:01, 묘지(우측)아래 갈림길 이정표 ~~

- 잠시 돌계단에 앉아 다리쉼을 하며 휴식후, 돌계단으로 진행한다~

- 이정표에 이정표지판을 5개를 붙이다 보니, 방향이 엉망이므로,

'행치재 4.1km' 방향표지를 무시하고 돌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어진 십자안부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오대산 갈림길' 능선까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오대산 갈림길 능선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1) 우측에 오대산(400m)이 있다~

2) 국가지점번호 & 한남금북정맥 표지목과 의자쉼터가 있다~

▼ 등로 우측으로, 행치재~큰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378.5봉(준희 표지)를 지난다~~

- 삼각점은 보지 못했다~

▼ 378.5봉 정사부 끝에서 부터 가파른 경사의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국가지점번호 & 한남금북정맥 표지목'이 있는 십자안부를 가로 질러,

벌목지 능선 우측 상단따라서 오르막 진행한다 ~~

▼ 뒤돌아서, 방금 가파른 내리막길로 내려왔던, 378.5봉쪽을 올려다 보고~~

▼ 우측으로 큰산(509.9m)쪽이 빤히 보이는데, 좌측으로 잠시 진행하였다가~~

▼ 오르막 능선에서 급우틀하여 로프난간이 설치된 급내막길로 진행한다~~

▼ 큰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행치재까지 낮은 산줄기가 이어진다~

▼ 돌계단길로 시멘트 포장도로로 내려서서, 우틀하여 가정자 고갯마루로 진행한다~~

▼ 가정자 고개마루에 있는 이정표(행치재 2.2km) ~~

- '행치재 2.2km' 표지방향을 무시하고, 이정표 우측 뒤로 산길로 진입한다~

▼ 음성원남 일반산업단지 도로개설로 좌측(정맥 마루금)에는 절개지가 있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보고,

우측으로 도로로 내려선다~~

1) 도로로 내려서서 좌틀하여  2) '광주 반씨' 납골묘 우측길로 능선에 오르고,

3) 묘지상단에서 우틀하여 능선을 넘어 진행하여

4) 우측에 보이는 시멘트 도로끝 지점에서 산길(묘지길 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단순하게, 묘지 들 아래쪽에 있는 시멘트 도로따라 진행해도 좋을 것 같다~

▼ 내려온 신설도로에서 좌틀하여,

우측의 도로(소로)로 진행하여, 납골묘의 우측길로 능선쪽으로 오른다   ~~

▼ 시멘트 도로 이정표에서~~

- 좌측(행치재 1.9km 표지쪽)의 묘지길로 능선쪽으로 올라, 묘역 상단에서 우틀하여, 능선을 넘어 갔다가,

시멘트 도로로 다시 내려선다~

- 이곳에서 잠시 시멘트 도로따라 가도 된다~

▼ 묘지 상단의 능선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묘지 우측으로 시멘트 도로로 진행한다 ~~

▼ 시멘트 도로 삼거리에서 좌측의 산길로 진행한다 ~~

▼ 된비알의 묘지길(임도)로 오르막 진행하다가, 우측의 산길로 오르막 진행하는데~~

▼ 방금 전의 임도를 만나, 국가지점번호 & 한남금북정맥 표지목 우측으로 우틀하여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고도 240m대의 둔덕봉을 지나고~~

▼ 벌목지 능선에 올라 좌틀하여, 산아래로 음성원남일반산업단지와

멀리 음성읍과 가엽산(710m)쪽으로 조망해보고~~

▼ T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급내리막길로 내려가, 묘지위쪽으로 진행하여, 까칠한 산길로 들어서고,

묘지길을 횡단하여 산길로 오르막 진행후  ~~

▼ 잣나무가 조림된 임도로 내려와 좌틀하여, 임도따라 진행(우측으로 흐름)한다~~

▼ 달성석재 절개지에서, 행치재와 반기문 생가가 있는 상당1리 마을, 큰산쪽을 조망해 본다~~

▼ 절개지에서 조심스럽게, 달성석재 정문 좌측으로 내려서고, 정문 우측으로 도로로 진행하고,

34번 국도를 지하통로로 통과하여, 상당1리 입구BS로 나온다~~

▼ 행치재, 행치고개, 상당1리 입구BS~~

1) 음성군 원남면 상당리에 있는 고개로, 36번 4차선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행치고개에 GS25편의점, 본래순대식당 등이, 우측의 상당1리 마을에는 반기문 생가, 반기문 기념관 등이 있다~

3) 음성BT에서 17:20에 출발하는 증평행 버스를 타지 못하고(음성BT에서 행치재까지 5분 소요),

17:40에 음성BT에서 출발하는 증평행 버스를 17:39에 탑승하여, 증평우체국BS에 18:01에 도착하였다~

※ 이동경로 : 상당1리BS(17:39)~(18:01)증평우체국BS~증평BT(19:20,시외버스)~(22:02)광주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