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4漢南금북(完)

171120 ★★[한남금북정맥 홀로종주 4구간] 대안리고개~쌍암재~국사봉~추정재 <찜박>

청이당 2017. 11. 23. 00:04

1. 산행일시 : 2017년 11월 20일 11:33~17:38 (6시간 5분)

※ 날씨 : 14시경까지 구름조금, 오후에 흐림 (일출 07:10, 일몰 17:20)

2. 산행거리 : 정맥거리 14.4km, 접속거리 0.4km, 이탈거리 1.5km, 총거리 16.3km

※ 행정구역 : 충북 보은군 내북면, 회인면,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가곡면, 낭성면

3. 산행코스 : 대안리고개~490봉~쌍암재~602.1봉~살티재~국사봉~추정재

[대안2리BS⇒ (0.4km)]대안리고개⇒ 370봉⇒ 490봉⇒ (3.0km)440봉(금적지맥분기점)⇒ (0.5//3.5km)쌍암재

새터고개⇒ 500봉⇒ 525봉(팔봉지맥분기점)⇒ (3.4//6.9km)602.1봉

525봉⇒ 545봉⇒ 580봉⇒ (2.4//9.3km)살티재 475봉⇒ 521봉⇒ 567봉⇒ (2.1//11.4km)국사봉(586.7m)⇒

521봉⇒ 393봉⇒ (3.0//14.4km)추정재[⇒ (1.5km)찜질방]

4. 산행개요

1) 2박 3일로 대안리고개~추정재~상당산성~질마재까지 진행하려고 나섰는데,

3일째에 비예보가 종일(당초15시~18시) 비내리는 것으로 변경예보되어, 상당산성까지만 산행함.

2) 대안리고개~추정재 구간은 14.4km으로 7시간 종주가 적정하나,

광주집에서 당일 출발하여, 11시 30분이 지나 산행출발하여, 일몰시각에 맞추다보니 서둘러서 6시간에 종주하였다.

3) 이번 구간은 지난 3개 구간(천왕봉~갈목재~구티재~대안리고개)에 비하여,

오르내림폭이 작아서 크게 어려운 구간은 아니지만,

- 490봉 오르막길, 525봉(팔봉지맥) 오르막길이 조금 힘든 된비알 구간이고,

- 490봉~440봉(금적지맥 분기점)/ 525봉(팔봉지맥 분기점)~514봉~593봉~602.1봉/

525봉~545봉~580봉/ 살티재~국사봉까지는 수많은 봉우리들을 오르내리며,

곳곳에 된비알 구간이 있는 힘든 빨래판 구간이 있다.

이동경로

광주BT(06:30) (08:58)대전복합BT(09:40) (10:48)보은BT → 한양병원앞BS (11:00) → (11:24)대안2리BS

▼ 보은읍 중앙사거리 한양병원앞BS ~~

1) 대부분의 보은 군내버스(농어촌버스)가 이곳을 경유하는 것으로 보인다~

2) 보은 시외버스터미널을 나와 우측에 "휴대폰 싸게 파는 집"앞 정류소가 기점이며,

다음 정류소가 이곳 한양병원앞인데,

11시 정각에 도착한 버스에 탑승하는데, 보은 장날인지 만원이다~

▼ 보은 군내버스 시간표중 한남정맥 관련 주요지점 교통편 ~~

1) 속리산 천왕봉 접속 : 구병리 행으로 도화리에서 하차

2) 구티재 접속 : 용화,중벌 행으로 구티재에서 하차

3) 대안리 고개 접속 : 미원 행으로 안대안(대안1리) 또는 바깥대안(대안2리) 하차

▼ 11:24~27, 대안리 고개에서 약 400여m 남쪽에 있는 '대안2리'에서 하차하여 도보로 고개로 이동한다 ~~

- 보은 장날이어서, 연로하신 분들이 차에서 내리는데 시간이 좀 소요되어서 인지,

'대안리 고개에서는 하차를 해주지 않는다'고 한다 ~

- 일몰시각(17:20)에 쫓기는 산행길이라, 400여m거리를 부리나케 도보로 이동한다~

▼ 대안리고개 ~~

1) 보은군 내북면 안대안마을(대안1리)과 바깥대안마을(대안2리)간 경계로, 19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고개에는 버스정류소가 없으며, 고개를 지나 500m 지점에 대안1리 버스정류소가 있으며,

200m를 더 내려가면 내북휴게소&주유소가 있다~

3) 추정재쪽 들머리는 도로 좌측 옹벽끝 '갈매기'표지 뒤쪽에 있으며,

된비알길로 좌측으로 올라, 완만한 경사의 잣나무 숲길을 지나고 ~

▼ 등로 우측에 묘지가 있는 곳을 지나, 등로는 우측으로 이어지고~~

- 이번 산행길에서 고개 주변에는 묘역 들이 산재해 있다~

▼ 11:43~11:51(8분간 여장 정리),

등로 우측으로, 490봉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산줄기가 보이고 ~~

▼ 완만한 오름길로 진행~~

▼ 370봉 바로 전에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 내리막길에 490봉쪽이 올려다 보이고 ~~

▼ 잠시 평탄한 길로 진행하다가, 옛고개 안부를 지나고 ~~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다, 심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암릉 직벽구간으로 오르고 ~~

▼ 470봉 전위봉(암릉 봉) 바로 옆(좌측) 능선에 올라, 좌측 490봉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 능선 우측에 있는 전위봉 정상이 490봉인지 확인해 보니, 참호도 없고 그냥 평범한 봉우리이다~

▼ 등로 우측으로 가야할 593봉~602.1쪽 산줄기가 조망되고~~

▼ 등로 좌측으로 내북면 아곡리쪽이 조망된다 ~~

- 아곡리 좌측의 도로로 대안리고개로 군내버스가 지나간다~

▼ 참호가 있는 490봉에서 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

1) 좌틀하면, 멀리 금적지맥길인 구룡산(549m)이 높아 보이는데,

440봉(금적지맥 분기점)에 갈때까지 계속해서 걸리적 거린다~

2) 440봉까지 진행하는데, 440봉은 금방 나타나지 않고, 40여분간 완만한 봉우리 오르내림이 지루하게 이어진다~

▼ 490봉에서 급내리막길로 내려선 안부에서, 오르막 진행하고 ~~

▼ 올라선 봉우리에서, 우 정면쪽으로 구룡산이 걸리적 거리고~~

- 봉우리에서 다시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급내리막 진행~~

▼ 다시 올라선 봉우리에서 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하는데,

좌측으로 구룡산이 높아 보인다~~

▼ 다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 우틀하여 옛고개 안부4거리를 지난다  ~~

▼ 돌무더기 잔해가 있는 옛고개 안부4거리를 지나고, 오르막 진행한다 ~~

▼ 무명 둔덕봉에 오르면, 등로 우측으로 602.1봉과 법주리쪽 조망 ~~

▼ 무명 둔덕봉에서 등로는 우측으로 흐르고~~

- 좌측으로 계속해서 구룡산이 걸리적거린다 ~~

▼ 등로 우측으로는 가야할 593봉~602.1봉쪽 산줄가기 조망되고~~

▼ 봉우리 오르내리며 진행하는데, 살짝 오르막 진행하여~~

▼ 무명 둔덕봉에 올라, 등로는 살짝 좌측으로 흘러가는데~~

▼ 좌측으로는 구룡산이 가까이 보이고~~

▼ 우정면으로는 가야할 440봉이 보인다~~

▼ 무명 둔덕봉에서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고,

우정면으로 440봉이 보인다~~

▼ 440봉(금적지맥 분기점)~~

- 금적지맥길은 능선으로 직진하고,

정맥길은 급우틀하여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쌍암재~525봉~593봉~602.1봉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검은 장막이 처진 울타리를 빠져나와 개활지를 지난다~~

▼ 개활지 상단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정맥길은 개활지를 가로질러 쌍암재로 내려서고,

사진 우측 묘역좌측으로 올라, 좌측 능선길로 500봉~525봉으로 오르고,

525봉에서 우틀하여 514봉~593봉~602.1봉으로 이어진다~

▼ 개활지를 선답자 흔적을 따라 내려오다가, 사진 우측의 시멘트 임도를 만나,

사진 좌측의 전주쪽으로 쌍암재로 내려선다 ~~

- 쌍암재 도로에 있는 전주에서 잘 정비된 묘역의 좌측(또다른 묘역의 우측)으로 오른다~

- 좌정면으로 가야할 602.1봉이 보인다~

▼ 쌍암재(290m) ~~

1) 보은군 내북면 법주리와 회인면 쌍암리의 경계로, 571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도로건너 전주쪽으로 '묘지대'로 오르는데, 등로 주변이 가시덤불지대이다~

▼ 묘역에서 지나온 440봉쪽으로 바라보며, 행동식을 들면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

▼ 묘지대 둔덕봉을 지나는데, 가시덤불지역이어서 등로는 여기저기 혼재되어 있다~~

▼ 시멘트도로를 만나, 전주쪽 가시덤불(칡넝쿨 심함)사이로 오른다~~

▼ 355봉 정상부~~

- 등로 좌측으로 잘 정비된 묘역이 있는 곳을 지나면서, 등로는 넓어진다 ~~

▼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사진 맨좌측에 있는 525봉쪽으로 올라서 우틀하여,

514봉~593봉을 거쳐, 사진 맨우측의 602.1봉으로 오른다~

- 아주 평탄한 능선길로 보이는데, 실제는 여러 개의 봉우리 들을 오르면 내려서고,

된비알길로 오르막이 이어지는 빨래판 구간이다~

▼ 넓은 임도로 진행하여 새터고개로 내려선다~~

▼ 전원주택 3가구가 있는 새터고개 ~~

- 고개를 가로질러 임도로 진입하여, 좌측 산길로 된비알길로 올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무명봉에 올라, 등로 우측으로 가야할 593봉~602.1봉쪽까지 이어지는 정맥 능선길을 조망해 보고~~

▼ 이어지는 된비알길 오르막길로 봉우리에 오르고~~

▼ 봉우리에서 잠시 내려섰다가, 다시 오르막 진행~~

▼ 된비알길로 무명봉을 오르다가, 좌측 사면길로 능선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 가야할 500봉~525봉쪽이 가까이 보이고~~

- 525봉에서 우측으로 602.1봉까지 이어지는 산줄기도 조망된다~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500봉쪽 능선에 오르면, 등로는 우측으로 흐른다 ~~

▼ 500봉쪽으로 잠시 더 진행한다~~

▼ 500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500봉에서 우측으로 살짝 내려선 안부에서, 오르막길로 525봉으로 오른다~~

▼ 525봉(팔봉지맥 분기점) ~~

1) '팔봉지맥 분기점' 준희표지와 '단군지맥' 표지석 등이 있다~

2) 보은군 내북면, 회인면,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의 3면계봉이다~

3) 급우틀하여 잠시 급내리막 진행한다 ~~

- 정면으로 가야할 602.1봉이 보이는데,

40여분간 여러개의 봉우리들을 내려섰다가 오르막 진행하므로,

좀 지루하고 된비알길에서는 상당히 힘든 구간이다~

▼ 525봉에서 잠시 내려섰다가, 오르막 진행하고 ~~

▼ 무명 둔덕봉(514봉??)에 올라서면, 가야할 602.1봉쪽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봉우리에서 살짝 내려섰다가, 다시 오르막길로......~~

- 이러한 빨래판이 602.1봉까지 지루하게 반복된다~

▼ 무명 둔덕봉에서, 등로는 우측으로 흐르며,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무명둔덕봉에서, 우측으로 593봉이 까가이 보이는 듯하다~

▼ 내려선 안부에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힘겹게 무명에 오르고,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좌측으로 602.1봉이 보이고 ~~

▼ 정면으로는 593봉이 보이는 듯하다~~

- 내려서지 않고, 된비알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무명봉에 오르고~~

▼ 살짝 내려섰다가,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

▼ 중턱 무명봉에 오르고~~

▼ 된비알길로 593봉으로 오른다 ~~

▼ 참호(구덩이)가 있는 593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 593봉을 지나 602.1봉으로 가는 길에,

602.1봉~580봉~국사봉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살짝 내려섰는지, 602.1봉이 높아 보이는데,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602.1봉으로 오른다 ~~

▼ 602.1봉 ~~

- 삼각점과 천안불교산악회의 '힘내세요'표지(바닥에 떨어져있음)가 있으며,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602.1봉에서 전체적인 내리막길이 묘지~525봉 사이 안부까지 이어지고,

안부에서 525봉~545봉~580봉까지 오르내림이 반복적으로 이어진다~

▼ 등로 우측으로 580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살짝 오르막 진행하다가, 내리막 진행하며 ~~

▼ 다시, 등로 우측으로 580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내리막길에 묘지를 지나고~~

602.1봉에서 묘역아래 안부까지 전체적인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 525봉을 우측 사면길로 우회하고 ~~

▼ 능선길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

▼ 살짝 내려서는 지점에서 가야할 정맥 산줄기가 정면에 보이고 ~~

▼ 내려선 안부에서 오르막 진행하여, 능선으로 올라~~

▼ 능선에 올라, 545봉~580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등로 좌측으로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쪽 조망된다~~

▼ 암릉 오르막길이 시작되고 ~~

▼ 545봉?? 바위봉에서 등로는 우측으로 흐른다~~

▼ 다시 암릉 오르막길로 진행~~

▼ 이어지는 오르막길로 580봉으로 오른다 ~~

▼ 580봉~~

- 살티재까지 고도차 150여m의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580봉에서 급내리막길로 내려서면서 ~~

▼ 가야할 국사봉이 커보이고 ~~

▼ 내려선 안부에서 무명봉으로 ~~

- 내리막이 끝나는 살티재인 줄 알고,

국사봉 오르막길에 대비하여 무릎보호대도 느슨하게 하고, 스틱길이도 짧게 조절하였는데......

- 무명봉으로 살짝 오르막 진행하고, 다시 급내리막길로 살티재로 내려선다~

▼ 살티재(사흘티, 435m)~~

- 서낭당 돌무더기가 있으며, 475봉쪽으로 된비알길로 오른다~

- '살티재(435m)' 비닐코팅 표지가 있다~

▼ 475봉 전위봉에 올라, 국사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475봉??에 올라, 521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된비알길로 521봉쪽으로 오른다~~

▼ 521봉에 올라 가야할 국사봉쪽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멋진 바위 들이 있는 곳을 지나, 둔덕봉으로 오르고 ~~

▼ 둔덕봉에 올라, 등로 우측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둔덕봉으로 오르고 ~~

▼ 둔덕봉에 올라,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567봉으로 오른다 ~~

567봉??~~

- 등로는 좌측으로 흐른다~

- 좌측이 국사봉, 우측이 헬기장인 모양이다~

국사봉쪽 헬기장 가는길 ~~

된비알길로 헬기장으로 오르고 ~~

헬기장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국사봉 ~~

1) 삼각점과 참호가 있으며,

2) 좌측으로 급내리막 진행 (참호쪽으로 난 직진 능선길도 선명하다) ~

▼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중턱봉을 지나, 내리막이 이어지고~~

▼ 내려서는데, 정면에 521봉이 높아 보이는데~~

▼ 내려선 안부에서 521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여 ~~

▼ 521봉을 지나고 ~~

▼ 직진 능선길 버리고, 급좌틀하여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평탄한 등로로 진행하는데,

등로 좌측으로 32번 국도변 시설물들이 가까이에 보이는 듯하나,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지 않고,

추정재까지 북북서쪽으로 길게 이어진다 ~~

▼ 393봉??앞에서 우측 사면길로 우틀 진행한다~~

▼ 일몰시각인데, 추정재까지 1km넘게 남아 있고,

등로 좌측에 도로가 가까이 있는데,

등로는 우측으로 추정재에 있는 '머구미 마을'쪽으로 길게 길게 이어진다 ~~

- 어두워지기 전에 추정재에 도착하도록 속보로 진행한다~

▼ 무명봉을 좌측 사면길로 진행하고~~

▼ 무명봉 우측으로 진행 ~~

▼ 또다른 무명봉 우측으로 진행 ~~

- 멀리, 구간 종점인 추정재에 있는 머구미 마을이 보인다~

▼ 넓은 임도를 만나 우틀하자 마자, 다시 시멘트 도로를 만나 좌측으로 진행한다~~

▼ 추정재쪽 모습~~

- 32번 국도(4차선) 도로 우측에 '랑성 유황오리'식당이 있고,

- 좌측에 머구미 식당(옛 미원석물 자리)과 SK주유소가 있다~

▼ 17:38, 추정재 ~~

-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머구미 마을이 있고, 32번 국도(4차선)가 지나고 있다~

- 길건너 32번 구도로 머구미마을앞에 BS가 있으며, 청주~미원간 청주시내버스(211번)편이 많다~

- '선녀와나무꾼'찜질방&식당에서 1박하기 위하여, 좌측으로 약1.5km거리를 도보로 이동한다~

▼ 17:56, 선녀와나무꾼 찜질방&식당 ~~

- 바가지를 썼다! 능이해장국(1만원)에 능이와 쇠고기는 2~3마리가 헤엄칠뿐이고, 국물은 매우 맑고,

- 1만원이상 식사시 찜질방비 5천원을 할인해 준다는데, 찜질방비 9000원에 담요대여료가 3000원이나 되고,

찜질방에는 열탕&사우나 시설이 없고, 찜질방만 있을 뿐이다~

- 열탕&사우나에서 산행으로 인한 다리근육 피로를 풀고자 했었는데ㅠㅠ,

청주로 가는 버스교통편이 좋으니, 시내 대형찜질방(8000원)에서 가서 1박하는게 좋았을터인데, 후회막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