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4漢南금북(完)

171027 ★★[한남금북정맥 홀로종주 3구간] 구티재~대안리고개

청이당 2017. 10. 30. 19:47

1. 산행일시 : 2017년 10월 27일 7:05~15:24 (8시간 19분)

※ 날씨 : 흐림, 낮에는 더움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3.5km, 이탈거리 0.7km, 총거리 14.2km

※ 행정구역 : 보은군 산외면, 내북면

3. 산행코스 : 구티재~탁주봉~작은구티재~492봉~보은터널상부~중치고개~시루산~구봉산~벼제고개~대안리고개

(~내북휴게소)

구티재(0.58km) 탁주봉 갈림길⇒ (0.44//1km) 탁주봉⇒ (0.44km) 탁주봉 갈림길⇒ (0.6km) 456.7봉(▲)⇒

435봉⇒ (0.7//2.8km) 작은구티재⇒ (0.8km) 465봉⇒ (0.7//4.3km) 492봉⇒ 475봉⇒ (1.2km) 445봉⇒

(0.3km) 임도옆 안부⇒ (0.1km) 무명봉⇒ (0.3km)임도횡단⇒ 390봉⇒ 임도횡단⇒ (0.2//6.4km) 보은터널 상부

(곰쟁이재)⇒ (0.7km) 414봉⇒ 385봉⇒ (0.9//8km) 중치고개

(0.4km) 430봉⇒ 돌탑봉⇒ (0.6k//9m) 시루산(▲)⇒ (1.3km) 구봉산 산불초소⇒ (0.1//10.4km) 구봉산 갈림길

(0.6km) 도랑이재⇒ (0.6km) 435봉⇒ 384봉 ⇒ (1//12.6km) 벼제고개⇒ 424봉⇒ (0.9//13.5km) 대안리고개

⇒ (0.5km)대안리BS⇒ (0.2//14.2km) 내북휴게소

4. 산행개요 : 수많은 봉우리들을 오르내리며, 갈림길 들이 많은데, 이정표나 정상표지석 등이 없으며,

숲속이라 조망도 되지 않아서, 현재 산행위치의 파악이 어려운 오리무중의 산행길이었다.

1) 구티재(280m)⇒ 탁주봉(550m), 작은구티재(290m)⇒ 492봉, 445봉 내려온 임도옆 안부⇒ 무명봉,

곰쟁이재(보은터널 상부)⇒ 414봉, 중치고개⇒ 돌탑봉,시루산,구봉산, 벼제고개⇒ 424봉 등

된비알 구간이 많은 산행길이며,

- 탁주봉은 정맥길이 아닌 것으로 판단(탁주봉 전위봉까지 정맥길)되므로, 반드시 오를 필요는 없으며,

414봉, 385봉, 424봉 등은 봉우리에 오르지 않고, 사면길로 진행한다.

2) 465봉~492봉~445봉 구간, 돌탑봉~시루산~구봉산 구간에서 수많은 봉우리 들을 오르내리는데,

현재 산행위치의 파악이 어려운 구간이다.

★ 대안리고개 버스교통편 (대안리 버스정류장 사진 참조)

★ 귀가 이동경로

대안리고개(15:24)⇒ (도보,15:36)내북휴게소(15:55,택시)⇒ 내북면 소재지 창리(16:10,시외버스)

(17:10)청주시외BT⇒ 청주고속BT(19:25,고속버스)⇒ (22:05)광주BT

▼ 구티재(고도280m) ~~

- 보은군 산외면 탁주리와 구티리의 경계로, 575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 구티재 표지판 좌측에 탁주봉쪽 들머리가 있다~

- 탁주리BS가 있으며, 보은읍~용화 간 군내버스가 운행되고 있는데,

보은읍 한양병원앞BS에서 6:40출발한 버스로 6:55에 구티재에 도착하였다~

▼ 가파른 묘지대를 오르다가,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 가파른 오르막길로 탁주봉쪽으로 진행~

▼ 묘지 울타리 난간에 붙여진 언제나 '74세 노인'이라는 분의 '부탁의 말씀' ~~

▼ 7:29~8:08, 탁주봉 갈림길 ~~

- 좌측은 탁주봉 우회길, 우측의 가파른 오르막길(고도차 110여m)로 약 440m 거리인 탁주봉에 다녀 온다 ~

- 지도상 탁주봉 전위봉까지는 정맥길로 보이고, 탁주봉은 정맥길에서 벗어나 있는데,

가파른 오르내리막길을 다녀오느라 괜스레 헛힘만 쓰고...... ~

▼ 가파른 오르막길로 탁주봉으로 오르막 진행 ~~

▼ 탁주봉(550m) ~~

1) 전망데크와 철구조물위에 산불초소가 있다 ~

2) 속리산 천왕봉에서 부터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3) 가야할 정맥길 조망 ~

- 사진 좌측의 탁주봉 전위봉까지가 정맥길로 보이며, 우측 봉우리가 456.7봉으로 보인다 ~

4) 456.7봉에서 내려서고, 작은구티재 너머로 이어지는 492봉, 시루산, 구봉산 등 가야할 정맥길 조망~

▼ 안부 ~~

- 탁주봉에서 이곳까지 내려섰다가, 456.7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삼각점이 있는 456.7봉 ~~

- '구티봉'이라는 비닐코팅 표지가 있으며, 삼각점 안내 표지에는 고도가 457m로 되어 있다(삼각점의 번호 : 미원 469) ~

- 456.7봉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등로 우측으로 지나온 탁주봉과 탁주봉 전위봉이 매우 높아 보인다 ~~

▼ 살짝 내려섰다가, 다시 암릉구간으로 오르고 ~~

▼ 435봉에서 좌틀하여 내려서고 ~~

▼ 무명중턱봉 끝자락에서 급좌틀하여 급내리막길로 작은구티재쪽으로 내려선다 ~~

▼ 작은구티재 도로 절개지 상부배수로에서 우틀하여 작은구티재로 내려선다 ~~

▼ 작은구티재 너머로 가야할 465봉~492봉쪽이 매우 높아 보인다 ~~

- 산행 초반부터 구티재~탁주봉~작은구티재~492봉으로 이어지는 심한 빨래판 구간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

▼ 작은구티재(290m, 거북치) ~~

- 보은군 산외면 길탕리와 구티리의 경계로, 8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

- 은행나무 앞쪽에 492봉쪽으로 오른 들머리가 있으며, 급좌틀하여 마루금쪽으로 진행한다 ~

▼ 한바탕 된비알로 오르가가 ~~

▼ 잠시 평탄하고 ~~

▼  묘1기가 있는 안부를 지나면서 부터 다시 심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중턱봉에 올라 오른쪽으로 진행하며 ~~

▼ 다시 된비알길로 465봉으로 오른다 ~~

▼ 465봉 ~~

▼ 잠시 내려섰다가, 무명봉으로 오르고 ~~

▼ 9:31~9:49 무명봉에서 18분간 아점 휴식 ~~

- 492봉으로 다 오른 것으로 착각하고, 아침 겸 점심 식사를 든든히 하고 출발 ~

▼ 좌측으로 완만한 오르막 진행 ~

- 492봉까지 몇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며, 전체적으로 오르막 진행하는 셈이다 ~ ~~

▼ 등로 우측으로 흘러가는 능선이 보이는데......  ~~

▼ 무명봉에 올랐다가 잠시 내려서고 다시 다음 봉우리로 오르고 ~~

▼ 무명봉 ~~

▼ 된비알길로 오른 492봉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

- 가까이에 있는 여러 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다 보니, 492봉인줄도 모르고 지나쳤다 ~

▼ 왼쪽으로 흘러가는 무명봉 ~~

▼ 우측으로 덩치가 커 보이는 475봉? ~~

▼ 내려선 안부에서 다시 오르막 진행 ~~

▼ 무명봉 좌측으로 진행 ~~

▼ 산불 봉우리의 우측으로 우회 진행 ~~

▼ 우직진으로 내려서는데,

정면의 낮은 곳에서 좌측의 높은 곳(시루산, 구봉산?)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조망되고 ~~

▼  안부를 지나며, 다시 오르고 ~~

▼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하는데...... ~~

▼ 무명봉에 올라, 다시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

▼ 445봉 ~~

- 우틀하여 급내리막길로 진행 ~

▼ 445봉에서 급내리막길로 진행 ~~

- 보은군 산외면, 보은읍, 내북면의 분기봉으로 보인다~

▼ 급내리막길로 내려서는데, 정면에 높아 보이는 봉우리가 버티고 있고 ~~

▼ 잣나무숲지난 안부 좌측으로 임도가 지나고 있는데, 우직진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힘들게 오른다 ~~

- 힘들게 오른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이 임도와 다시 만난다. 힘들면 임도로 진행해도 되겠는데......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 ~~

▼ 무명봉에서 좌틀하여 급내리막길로 임도로 내려선다 ~~

▼ 임도를 가로질러 지도상의 390봉으로 오른다 ~~

▼ 펑퍼짐한 390봉 정상을 넘어오니, 우측 임도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무시하고 직직했더니, 임도 절개지 급사면을 만나, 어렵게 급사면을 내려온다  ~~

▼ 등로옆에 구절초나 쑥부쟁이는 보이지 않고, 가끔 산부추꽃만 보인다 ~~

▼ 임도 절개지 상부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는데...... ~~

▼ 임도를 가로질러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 자작나무숲이 있는 보은터널 상부 안부 ~~

- 청주시 미원면쪽에서 보은읍으로 곧장 연결되는 19번국도 터널이 통과하는 지점으로, 차량소음이 매우 심하다~

▼ 좌측으로 능선길이 이어지는 것으로 보이나, 잠시 된비알길로 오르다가,

봉우리 우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  봉우리 우측 사면길로 진행 ~~

▼ 경주 김씨 묘를 지나 안부로 내려서고 ~~

▼ 우측으로 보은터널로 향하는 19번 국도가 보인다 ~~

- 차량 소음이 매우 높다~

▼  김씨 묘역에서 정면으로 414봉쪽이 매우 높아 보이고 ~~

▼ 안부를 지난다 ~~

▼ 된비알길로 오르다가 ~~

▼ 봉우리를 우사면길로 우회한다 ~~

▼ 다시 안부를 지나 오르고 ~~

▼ 된비알길로 무명봉에 오르며 ~~

▼ 무명봉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

▼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

▼ 봉우리를 넘어서면 청주 한씨 묘를 지나고 ~

▼  청주 한씨 합장묘를 지나, 펑퍼짐한 곳을 지나, 묘3기앞을 우측으로 지난다 ~~

▼ 414봉 묘3기앞을 우측으로 지난다 ~~

▼ 414봉에서 내리막 진행하여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

▼ 좌측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 청주 한씨묘를 지난다 ~~

▼ 등로 우측으로 보은군 산외면 중티리 쪽 조망 ~~

- 19번 국도 차량소음이 큰데, 이제 정맥길은 좌측으로 19번 국도와 멀어지는 듯 하고 ~

▼ 385봉쪽으로 급내리막길로 진행하고 ~~

▼ 이어지는 내리막길 ~~

▼ 조림지에서,

385봉(좌측)~중치고개~430봉(우측)쪽을 가늠해 보고 ~~

▼ 385봉을 우측 사면길로 우회진행하고 ~~

▼ 중치고개로 내려선다 ~~

▼ 중치고개 ~~

- 고개 양쪽으로 보은군 산외면 중티리와 내북면 두평리를 이어주는 길이 선명하다~

- 중티재(고도 325m) 비닐코팅 표지가 있다~

▼ 된비알길과 ~~

▼ 완만한 오르막길이 반복되다가 ~~

▼ 돌탑봉전에 있는 제단을 지나고, 된비알길로 돌탑봉으로 오른다 ~~

▼ 돌탑봉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는데 ~~

▼ 앞쪽 우측으로 봉우리가 높아 보인다 ~~

▼ 무명봉 좌측으로 진행하고  ~~

▼ 무명봉 우측으로 진행한다 ~~

▼ 내려섰다가, 다시 완만하게 올라서고 ~~

▼ 앞쪽으로 봉우리가 높아 보이고 ~~

▼ 내려서는 길에 일광욕중인 녀석이 길을 비켜주지 않고 버티고 있어서,

막대기로 옆으로 치워도 도망가지 않고 버틴다  ~~

▼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시루산으로 오른다 ~~

▼ 삼각점이 있는 시루산(482.4m) ~~

▼ 시루산에서 내려서다가 폐광지역 상단인 안부에서 앞쪽 봉우리를 조망해 보고 ~~

- 폐광지역 상단 능선으로 진행하는데, 여기저기 균열흔적이 있어서 조금 위험한 지역이다.

▼ 무명봉을 올라, 좌측으로 지나고 ~~

▼ 앞쪽으로 봉우리가 또 보이고 ~~

▼ 안부에서 다시 오르막길로 진행 ~~

▼ 조망터에서, 속리산 천왕봉에서 부터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는데......  ~~

▼ 무명봉을 좌측으로 지나 평탄능선 잠시 지나다가 오르막 진행하고 ~~

▼ 무명봉을 좌측으로 진행한다 ~~

▼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

▼ 무명봉을 지나고 ~~

▼ 구봉산 정상부 산불초소봉으로 오른다 ~~

▼ 산불초소봉 ~~

1) 북쪽으로 청주시 미원면, 보은군 내북면쪽을 조망해보고 ~~

2) 북서쪽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다음 구간의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3) 속리산 천왕봉에서 부터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 구봉산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다가 ~~

▼ 구봉산 갈림길 3거리~~

- 구봉산은 직진하여 50m쯤 다녀와야하는 모양이고,

정맥길은 급우틀하여 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 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 중턱봉 끝에서 좌틀하여 급내리막길로 도랑이재로 내려선다 ~~

▼ 급내리막길로 도랑이재로 내려서고  ~~

▼ 도랑이재 ~~

- 도랑이재(고도 345m) 비닐코팅 표지가 있다 ~

▼ 도랑이재를 가로질러 완만하게 오르고 ~~

▼ 능선에 올라 좌우가 아닌 가로질러 진행한다 ~~

▼ 잠시 급내리막길로 묘지쪽으로 내려서고 ~~

▼ 청주 한씨 묘를 지나 너른 안부로 내려서고 ~~

▼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

▼ 능선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하여, 435봉쪽으로 진행한다 ~~

▼ 435봉쪽 조망 ~~

- 벌목 조림지 좌측 경계를 따라 43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435봉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지나온 구봉산 쪽 조망 ~~

▼ 목백합나무 조림지 경계를 따라서 내리막 진행 ~~

▼ 평탄능선구간을 지나 다시 완만하게 오르고 ~~

▼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좌정면으로 가야할 벼재고개 너머 424봉이 높아 보이고, 우측으로 공장건물이 보이는데,

공장건물 배수로 및 절개지 경계따라 진행하여, 벼제고개로 내려선다 ~~

▼ 벼제고개 도로 절개지로 내려선다 ~~

▼ 벼제고개 ~~

- 보은군 내북면 성티리 벼제마을, 아곡리간 소로이다~

- 옹벽끝 택시있는 곳에서 시멘트 도로따라 좌측 묘역쪽으로 오른다~

▼  묘역 좌측으로 올라, 우측 424봉쪽으로 오른다 ~~

▼ 수풀가시잡목이 무성한 곳을 지나고 ~~

▼ 된비알길로 힘들게 오르면서, 424봉을 오를 생각을 하니 까마득한데...... ~~

▼ 등로는 편안하게 좌측 사면길로 나있다 ~~

▼ 묘5기가 있는 묘지대를 지나, 대안리고개로 내려선다 ~~

▼ 대안리고개(291m) ~~

- 보은군 내북면 대안리와 아곡리의 경계로, 575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 비닐코팅표지(고도 291m)가 있다~

- 여장을 대충 정리하고, 북쪽으로 대안리BS로 도보이동한다~

▼ 대안리 마을 전경 ~~

▼ 대안리 정류소 모습 ~~

▼ 보은~창리,미원간 군내버스가 14시, 17시에 보은읍에서 출발하여, 25분경쯤에 통과하는 모양인데,

지금 시간대에는 버스가 없어서, 내북휴게소쪽으로 좀더 진행해 본다 ~~

▼ 내북휴게소 ~~

- 주유소&휴게소의 화장실에 들러 대충 씻고, 창리택시(₩4000)를 호출하여, 창리로 이동하는데,

걸어가도 될만큼 가까운 거리이다~

- 창리에서 16:10에 청주 경유 동서울행 직행버스(₩4600)로 미원 등을 경유하여 청주시외BT에 17;10 도착하고,

근처에 있는 청주고속BT에서 19:25 고속버스((₩12900)로 광주에 22:05에 도착하여 귀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