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8낙남정맥(完)

171108 ★★[낙남정맥 홀로종주 2구간] 길마재~돌고지재~백토재~안남골고개 <찜박>

청이당 2017. 11. 10. 22:40

1. 산행일시 : 2017년 11월 8일 07:10~16:49 (9시간 39분)

※ 날씨 : 구름 조금, 낮기온 20℃이상으로 더움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8.2km, 접속거리 2.4km, 이탈거리 (1.7)km, 총 20.6km

※ 행정구역 : 경남 하동군 청암면, 옥종면, 횡천면, 북천면, 사천시 곤명면

3. 산행코스 : (궁항리~)길마재~칠중대고지~양이터재~방화고지~돌고지재~천왕봉~백토재~안남골고개(~남포마을)

길마재⇒ (0.4km)555봉, 산불감시초소⇒ (1.6km)칠중대고지⇒ (1.6km)양이터재

(2.2km)방화고지 갈림길⇒ (3.4km)돌고지재

(1.4km)526.9봉⇒ (0.5km)신백두대간 우듬지 분기점⇒ (0.8km)옥산 갈림길⇒ (0.3km)천왕봉

(0.5km)옥산갈림길⇒ (1.8km)청수 갈림길⇒ (1.2km)백토재⇒ (2.5km)안남골고개

4. 산행개요

- 아침부터 더운 날씨에, 3일째 산행이어서 인지, 다리에 힘이 없고,

양이터재에서 643봉 오르막길에서는 허벅지가 당기는 듯한 느낌과 왼무릎 외측에 약간의 통증이 느껴진다~

- 길마재~양이터재~돌고지재까지는 웃자란 수풀잡목이 무성한 구간이 많고,

이정표도 없는 데다, 특징없는 등로가 이어지는 구간이 많아서 산행위치 파악이 어렵다.

- 돌고지재~천왕봉~백토재까지는 이정표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고, 등로도 잘 정비되어 있어서,

산행도 힘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구간이다.

- 백토재~안남골고개 구간은 낮은 구릉지대를 오르내리고, 임도와 산길을 들락날락하며 진행하는데,

선답자의 산행기, 시그널(산행표지리본) 등에 유의하여 산행해야할 구간이다.

▼ 궁항리 궁항정 민박집에서 길마재로 올라 가면서, 어제 내려왔던 주산갈림길 봉우리쪽을 올려다 보고 ~~

- 민박집에서 06:15에 출발하여 길마재까지 약 2.4km거리를 고도차 200m가까이 도로따라 오른다~

▼ 길마재(고도 약 490m) ~~

- 하동군 옥종면 궁항리와 청암면 장재기 마을을 이어주는 1차선 시멘트 도로가 지나고 있다~

- 이동통신탑쪽으로 된비알길로 한바탕 오르다가, 잠시 평탄구간을 지나며, 다시 된비알길로 555봉으로 오른다~

▼ 555봉, 산불감시초소 ~~

▼ 초소 우측으로 물안개속 하동호쪽 조망 ~~

▼ 초소 좌측으로 주산 쪽 조망 ~~

▼ 잠시 정글같은 수풀잡목속으로 진행 ~~

▼ 특징없는 등로를 오르내리며, 전체적으로 뒷목매4거리까지 내리막 진행한다~~

- 무명 둔덕봉 우측 사면으로 진행하며~

▼ 평탄 능선길로 진행하다가 ~~

▼ 완만하게 오르고~~

▼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며~~

▼ 완만하게 무명 둔덕봉에 오르고~~

▼ 내려선 안부에서 다시 오르막 진행하고~~

▼ 한참동안 내려선 안부(뒷독매4거리??)에서, 칠중대고지쪽으로 다시 오르막 진행한다~~

▼ 오르막길에 고인돌 바위같은 곳을 지나고 ~~

▼ 된비알길로 잠시 오르고 ~~

▼ 오르막길에 산죽길이 시작된다 ~~

- 어젯밤에 비가 내리지 않아서 다행이고, 이슬도 내리지 않아서 옷이 젖을 우려도 없다~

▼ 산죽속에 칠중대고지(565.2m) ~~

▼ 산죽길이 끝나는 지점 ~~

- 이후로는 산죽구간이 나타나지 않아서 다행이다~

- 이곳을 지나서 08:23~40까지 민박집에서 마련해준 아침식사(찹쌀주먹밥)를 들고 출발하는데,

소화가 잘되지 않고, 속도 불편한 것 같다~

▼ 평탄한 능선길이 한참 동안 이어지고~~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

▼ 무명 둔덕봉에 오르고~~

▼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다시,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며~~

▼ 무명 둔덕봉을 지나고~~

▼ 이렇게 반복하면서 특징없는 등로를 이어간다~~

▼ 584봉??~~

▼ 양이터재로 내려서는 길에, 건너편으로 643봉이 올려다 보이고~~

▼ 양이터재 ~~

- 하동군 옥종면 궁항리와 청암면 상이리를 잇는 고개로,

지리산 둘레길 안내판, 화장실, 벤치 등 편의시설이 있다~

▼ 벤치와 화장실이 있다~~

- 화장실 우측에 어젯밤에 신세를 진 '궁항정'민박집 안내판(010-4540-1508)도 있다~

▼ 한바탕 오르고 내려서서 옛 양이터재를 지나고~~

▼ 옛 양이터재 ~~

▼ 된비알길로 643봉으로 오른다~~

▼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오르막길에, 좌측으로 흘러가는 능선이 보이는데...... ~~

▼ 이어지는 오르막길 ~~

▼ 좌측으로 오르막이 이어지고~~

▼ 된비알길로 643봉(652봉)으로 오르다가~~

▼ 643봉 정상을 오르지 않고, 정상부 바로 아래 우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이곳에서 '방화고지 갈림길 봉우리'까지 약40분간 완만하게 오르내린다~

▼ 643봉에서 내려섰다가, 다시 완만하게 오르고~~

▼ 무명봉에 올라 ~~

▼ 완만하게 내려섰다가 다시 오르고 ~~

▼ 수풀잡목이 무성한 곳을 지나다가, 벌목조림지를 오르고~~

▼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하며~~

▼ 다시 벌목조림지를 오르고~~

▼ 좌측으로 가야할 652봉이 보이는 듯하다~~

▼ 무명봉으로 올라서면, ~~

▼ 지리산 천왕봉~중봉이 조망되고 ~~

▼ 가야할 652봉~586봉 정맥길과, 돌고지재 너머 옥산과 천왕봉이 조망된다 ~~

▼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하며 ~~

- 652봉(좌측)이후로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 멀리, 옥산과 천왕봉이 조망된다~

▼ 방화고지 갈림길 봉우리 ~~

- 방화고지 봉우리는 우측 200m쯤에 있는데, 나무에 가려서 보이지도 않고, 등로도 없다~

- 정면에 보이는 봉우리는 652봉이다~

▼ 방화고지 갈림길 봉우리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좌측의 652봉에서 우측으로 정맥길이 돌고재까지 이어지고,

멀리 보이는 천왕봉[높은 봉우리(옥산) 우측 봉우리]으로 올라가게 된다~

▼ 방화고지 갈림길 봉우리에서 급내리막길로 내려서면서,

652봉이 크게 올려다 보인다~~

▼ 뒤돌아본 방화고지(좌측)과 방화고지 갈림길 봉우리(우측)~~

▼ 안부에서 652봉까지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652봉 ~~

- 652봉에서 정맥길은 우측으로 흘러가며,

586.2봉까지 약 30분간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특징없는 등로가 이어진다~~

▼ 완만하게 내려섰다가~~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조림지를 오르면, 좌측으로 가야할 천왕봉쪽 조망이 트인다 ~~

▼ 옥산(좌), 천왕봉(中), 신백두대간 우듬지 분기봉(우)이 조망된다 ~~

▼ 586.2봉 ~~

- 돌고지재까지 전체적으로 내리막 진행(고도차 280m쯤 내려간다)한다~

▼ 수풀잡목 무성한 곳을 지나와 무명 둔덕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며~~

▼ 내리막 진행하고~~

▼ 무명봉 우측 사면으로 진행하며~~

▼ 우측에 도로가 지나는 안부로 내려서고,

수풀잡목 무성한 곳이어서 등로찾기가 힘든 곳이다 ~~

▼ 지나온 정맥길 뒤돌아 보고 ~~

▼ 수풀잡목이 무성하여 등로를 보이지 않아, 마루금 잘 읽으며 오르막 진행한다~~

▼ 삼각점(경남-537호) 봉우리에 오르고(375봉??)~~

▼ 375봉??에서 돌고지재 너머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다시 도로와 만나는 안부를 지나고~~

▼ 수풀잡목속에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등로 좌측으로 보이는 옥종면 회신리쪽을 내려다 본다~~

▼ 대나무가 군데군데 나 있는 곳을 직진해 내려간다 ~~

▼ 돌고지재 도로가 보이고, 건너로 가야할 정맥길 봉우리도 보인다 ~~

▼ 돌고지재 ~~

- 하동군 옥종면 회신리와 횡천면 전대리간 경계로, 59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 도로건너편의 시멘트 도로로 천왕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시멘트 도로 초입에 있는 천왕봉 산행안내도 ~~

▼ 돌고지재에서 시멘트 도로로 오르면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 시멘트 도로따라 올라가면서, 우측으로 산길로 진입하는 곳이 있는 지 주의를 기울이며 진행한다 ~~

- 도로가 좌측으로 꺾인후에 우측 산길로 진입한다~

▼ 도로에서 산길 진입지점, 9번 이정표(백토재 5.8km, 돌고지재 0.3km) ~~

- 도로에서 숲속으로 통나무 계단으로 진입하여, 된비알길(통나무 계단)로 산불초소봉까지 진행한다~

▼ 통나무 계단 된비알길로 진행~~

- 돌고지재에서 천왕봉까지 고도차 290m쯤 치고올라야 하는데,

이 부분만 된비알길이고, 나머지는 된비알길아닌 오르막으로 천왕봉으로 오른다~

▼ 이정표(천왕봉 2.2km)가 있는 시멘트 임도를 횡단하여 초소로 오른다 ~~

▼ 467봉, 산불감시초소에서 ~~

1) 멀리 지리산 주능선과 가까이로 방금 지나온 정맥길 조망~

2) 돌고지재까지 방금 지나온 정맥길이 또렷하게 보인다 ~~

3) 가야할 정맥길 조망 ~~

- 정면의 임도로 내려서서, 임도따라 직진 진행한다~

- 임도따라 진행하면서, 좌측의 산으로 진입하는 곳이 있는 지 주의하면서 진행~

▼ 넓은 임도가 우측으로 꺾이는 곳에 있는 7번 이정표에서

좌측 산길로 진입하여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 잘 정비된 등로로 편안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526.7봉~~

▼ 526.7봉에서 내려선 안부의 우측으로 방금전 임도가 지나가는 모양이다~~

- 안부를 지나, 546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546봉쪽으로 오르막 진행 ~~

▼ 546봉, 신백두대간 우듬지 분기점 봉우리 ~~

- 546봉에서 좌측으로 잣나무 숲속의 잘 정비된 등로로 내리막 진행한다~

▼ 6번 이정표(천왕봉 0.7km, 돌고지재 2km)에서 임도로 내려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선답자 GPS기록은 우측의 임도를 통해서 이곳까지 접근하였다

(돌고지재에서 이곳까지 임도로 접근이 가능한 모양)~

▼ '옥산갈림길1' 이정표(백토재 3.8km, 돌고지재 2.3km)에서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13:58~14:38, 천왕봉(602m) ~~

1) 정상석, 3번 이정표(백토재 3.4km, 돌고지재 2.7km)와 팔각정이 있으며,

2) 사방팔방으로 조망이 매우 좋아서 조망을 즐기며, 40분간 휴식(점심후 8각정에서 누워서)을 취하고......

(영화여객에 전화 해보니 옥종에서 진주가는 시외버스가 15:40, 17:30, 18:20에 있다고 하여

17:30 남포마을 하산시각에 맞추고자 여유를 부리고......)

3) 백토재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좌측)과 북천면쪽 조망 ~~

- 백토재까지 3.5km에 이르는 기나긴 내리막길이어서, 1시간만에 백토재에 도착한다~

4) 멀리 지리산 주능선과 지나온 정맥길 조망해 보는데,

박무로 조망이 별로 좋지 않다~~

5) 가까이에 옥산(613.9m)과 옥종면쪽 조망 ~~

- '옥종면 소재지는 옥산 너머 산아래에 있다'고 백토재에서 올라온 산객이 알려 주신다~

6) 옥산(좌)과 가야할 정맥길(우) 사이로 멀리 도시가 보이는데,

사천읍인 것 같은데......~~

▼ 옥산갈림길2 이정표 ~~

- 백토재나 돌고지재 거리 표지가 모두 맞지 않는다~

- 이곳이 천왕봉에서 0.5km쯤 되므로, 백토재는 2.9km, 돌고지재는 3.2km로 바뀌어야~

▼ 옥산갈림길2이후 완만한 내리막길로 내려오다가,

이곳에서 부터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 돌탑이 있는 청수갈림길 이정표(좌측은 청수 1.2km)에서 우측으로 진행 ~~

▼ 묘1기를 지나면서, 넓은 임도로 진행한다 ~~

▼ 2번 갈림길 이정표(백토재 0.6km)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자 마자,

다음 갈림길에서 우측 산길로 진행한다~~

▼ 우측 산길로 진행한다~~

▼ 완만한 오르막길로 둔덕봉에 올라 잠시 숨을 고르고~~

▼ 대숲(분죽)옆 통나무 계단으로 내려와,

이정표(백토재0.2km)에서 넓은 임도의 좌측으로 진행한다 ~~

▼ 우측에 '다온자연요양병원'이 있고,

시멘트 임도 끝부분 좌측에 백토재가 있다~~

▼ 백토재 ~~

- 하동군 옥종면 정수리와 북천면 화정리의 경계로 1005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 '고향옥종' 표지석, 이정표(솔티고개 23.53km)가 있으며,

- '옥종면' 표지뒤쪽 시멘트 도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고개너머에 버스정류소가 있는데, 옥종~진주간 시외버스가 정차한다~

▼ 시멘트 도로끝에서 좌측의 임도로 오르막 진행하고~~

▼ 천왕봉에서 백토재까지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백토재 우측에 있는 공장건물은 '동서아이에스'라고....

▼ 농막 우측의 임도로 직진하다가, 좌측으로 휘감아 올라 공터에 이르고~~

▼ 탱자나무가 있는 공터에서 우측의 산길로 진행한다 ~~

▼ Y갈림길에서 좌측 묘지쪽으로 진행해 보니 등로가 희미하고,

돌아나와 우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갈림길에서 보이지 않던 선답자 시그널이 오르막길에 보여서, 안심하고 진행한다 ~~

▼ 228봉~~

- 밤나무밭인 228봉을 넘어 내려간다 ~~

▼ 웃자란 수풀잡목이 성가시나, 평탄한 등로로 진행한다~~

▼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좌측 임도로 내려서자 마자,

우측 산길로 다시 진행한다(임도로 계속 진행하여 평장묘역쪽으로 진입하는 선답자도 있다) ~~

▼ 시그널을 보고, 우측 임도로 진행하는데, 완만한 오르막의 등로도 좋다~~

▼ 무명봉을 좌측에 두고 등로는 우측 사면길로 진행하고~~

▼ 다시 임도로 나오자 마자, 평장묘역이 있는 산길로 다시 진입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평장묘역에서, 천왕봉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평장묘역에서 묘지길로 언덕을 넘어 내려오면,

우측에 컨테이너가 있는 임도를 만나 묘지쪽으로 좌직진하여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오르막 길로 오르면, 정상부에 잘 정비된 묘역이 있고,

등로는 묘역 전에서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하여 247봉쯤에 오른뒤, 급내리막 진행한다~

▼ 247봉에서 내리막 진행하다가, 좌측 임도로 내려서자 마자, 우측 다시 산길로 진입한다 ~~

▼ 무명봉의 우측 사면길로 우틀 진행하고 ~~

▼ 오르막 진행하고 ~~

▼ 묘지를 오르막으로 지나고~~

▼ 237봉 ~~

▼ 평탄한 길로 진행하는데 ~~

▼ 가야할 정맥길 능선이 나즈막하게 보인다 ~~

▼ 시멘트 임도를 가로 질러 산길로 진행하고 ~~

▼ 우측으로 공동묘지로 빠져 나와, 안남골고개로 내려선다 ~~

▼ 안남골고개~~

- 237봉~원전고개쪽 다음 구간은

임도교차로에서 수풀속 묵은임도로 직진하여 대숲좌측으로 오른다~

▼ 안남골고개 ~~

- 고개 우측에 안남골마을이 있으며, 우측 도로로 1.7km쯤 도보로(내려오는 도중에 마을 주민이 남포마을까지 태워주심),

백토재에서 내려오는 1005번 도로에 있는 남포마을정류소로 간다~

▼ 하동군 북천면 옥정리 남포마을 전경~~

- 마을 뒤로 정맥길 능선이 좌에서 우로 마을을 감싸며 지나가고 있다~

- 17:05에 마을에 도착하여, 정자나무밑 수돗가에서 대충 씻고, 남포상회에서 음료 등을 사먹고,

- 옥종에서 17:30에 출발한 진주행 시외버스를 17:43에 탑승(₩3400)하여 18:35에 진주시외BT에 도착하였다.

- 근처 식당에서 소고기국밥으로 저녁을 먹고, 자금성찜질방(₩10000)에서 허벅지 근육피로를 풀고, 하룻밤 묵어간다

▼ 진주시외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낙남정맥길 주요 지점 연결 교통편)~~

- 백토재, 안남골고개 등에 갈려면, 옥종방면 버스를 이용하고, 버스정류소마다 하차가능하다~

- 옥종방면 버스중 완사를 경유하는 버스는 덕천고개를 경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