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1錦南호남(完)

161117 ★★[금남호남정맥 홀로종주 4구간] 강정골재(활인동치)~조약봉(주화산)

청이당 2016. 12. 23. 15:22

[금남호남정맥 4구간] 강정골재~조약봉 (16.9km)

1. 산행일시 : 2016년 11월 17일  7:09~16:29 (9시간 20분)

※ 날씨 : 구름 조금, 짙은 미세먼지로 조망 불량

2. 산행거리 : 구간거리(GPS 수평거리) 16.9km, 이탈거리 1.1km(조약봉~모래재휴게소)

3. 산행코스 : 강정골재~부귀산~복호봉(653봉)~필봉(600봉)~오룡동고개(생태통로)~645봉~조약봉~모래재휴게소

161117 ★★금남호남정맥 강정골재~조약봉.gpx

161117 금남호남정맥 강정골재~조약봉 주요사항.hwp

주요지점

GPS

시각

GPS거리

주 요 사 항

구간

누계

강정골재(345m)

7:09:33

(km)

강경곡치(江境谷峙, 섬진강/금강의 경계인 고개)에서 변형,

26번국도[모텔입구강정골재 표지(출발점, 이전구간 날머리 건너)

생태통로 서측(전주측)↗⇒2층 원형전망대 봉↘정자시멘 도로

생태통로 서측

7:14:21

0.25

시멘 도로

7:34:04

0.407

사과농장 좌측길(or 우측길)가족묘역 상단능선상 우틀좌꺾임

좌꺾임

8:02:37

0.583

우측에서 올라오는 지능선만나 좌측 진행↗산소봉

산소봉 (445m)

8:11:49

0.363

1.6

좌측진행 (우측의 진안성당에서 올라오는 등로와 만남)

462봉

8:17:14

0.243

461.9m 준희표지/ 부귀산쪽 조망/봉우리 좌측 사면길벌목지↗벌목지 상단 의자쉼터(고도 약504m)봉우리 좌측 급사면길임도

신설 임도

8:39:55

0.945

신설중 임도 횡단↗549봉 좌측 사면길⇒철조망 시작

철조망 시작

8:46:57

0.234

등로 우측에 철조망 시작봉우리 우측 사면길 끝지점에 이정표

이정표 (524m)

8:51:23

0.415

3.2

개실마을 갈림길 이정표(부귀산 정상 1.8k)⇒로프+계단↗

(0.25km)595봉⇒(0.14km)609봉⇒의자2개 쉼터(0.26km)637봉

637봉

9:13:31

0.647

부귀산을 가깝게 조망(우틀)통나무 계단절골갈림길 이정표

절골 갈림길

(674m)

9:20:28

0.313

4.2

이정표(부귀산0.8k, 절골1.5k)/ 정곡제 갈림길 이정표(부귀산0.7km) 우측에 철조망+출금 표지판↗이정표(부귀산0.28km)부귀산 정상

부귀산 (806m)

9:40:11

0.75

4.9

▲, 묘, 이정표(주화산11.5k, 마이산8.3k)(0.1k) 부귀산 암벽 전망대

(암벽에 소나무, 조망 좋음), 뒤로 후퇴좌측 급내리막

로프끝

10:11:06

0.427

로프에 의지하여 급내리막 진행

내리막끝

10:15:24

0.126

통나무 계단 급내리막길 끝나고, 통나무 계단 오르막길 시작

이정표

10:19:34

0.148

5.6

이정표(부귀산0.73km, 대곡마을1.77km)/ ★길주의=능선길로 직진

바위봉(626m)

10:24:46

10:43:54

0.383

복호봉 전위봉

653봉(복호봉)

10:45:52

0.104

6.4

645봉쪽으로 좌측(남서쪽) 진행(부귀산에서 653봉까지 서진)

암봉(625m)

10:55:54

11:15:58

0.444

7.4

640.4m 준희표지/ 좌측(남서쪽) 진행질마재까지 내리막 진행

질마재 (504m)

11:41:21

0.917

무명봉전 우사면 갈림길에서 무명봉쪽 능선길로 직진↗좌꺾임봉 좌측 사면길(고도561m)567봉필봉 직등(★길주의=좌측사면진행X)

567봉

12:01:51

0.661

600봉(필봉)

12:10:52

0.373

9.4

★길주의=좌측능선 뚜렷하나, 우측 급내리막길(오룡동고개까지 북서진)

520.7봉

12:35:56

0.526

520.7m 준희표지/벌목지 우측능선따라 가정고개까지 내리막 진행

가정고개(438m)

12:45:08

0.363

10.3

가정고개~오룡동고개까지 여러개의 봉우리를 상당한 오르내림

483봉

12:51:43

0.195

490봉

13:06:15

0.664

좌측 봉우리쪽이 아닌 우측 내리막길로 진행

성터봉(463m)

13:18:17

0.341

돌무더기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오룡동고개까지 내리막 진행

오룡동고개

13:27:32

0.36

11.8

26번국도 생태통로/ 이정표(주화산 5km)⇒묘3기 등 묘역 2곳지나

잡목 꽉참안부(우측에 시멘도로)↗삼나무봉↗큰 묘역↗520봉

520봉

14:02:42

1.0

12.8

누에기재(478m)

14:10:09

0.323

묘지보호 천울타리 우측 안부/ 604봉~622봉~635봉까지

매우 심한 된비알 오르막길로 진행

604봉

14:29:44

0.321

622암봉(턱골봉)

14:41:47

0.279

620.9m 준희표지, 부귀면쪽 조망/ 645봉쪽으로 좁은 암릉길로 진행

645봉

14:56:32

0.375

14.2

전위봉인 635봉까지 된비알길로 올라645봉, 좌측 급내리막길로

진행2개 봉우리 우사면길안부매우 심한 된비알길641봉

안부 (478m)

15:22:38

0.901

641봉(봉우재봉)

15:40:59

0.62

15.7

635.7m 준희표지내리막 진행623봉 아래 좌측 사면길세봉임도

세봉임도

16:04:39

0.997

진안고원길 표지 좌측, 임도개통 기념비 뒤로 된비알길⇒조약봉

조약봉(565m)

16:11:35

0.169

16.9

금남/호남 3정맥 분기점/ 호남정맥 표지쪽헬기장모래재 이정표

모래재

16:23:52

0.751

이정표(곰치4.7km, 조약봉0.6km)에서 좌측길로 하산

모래재휴게소

16:28:43

0.332

18.0

전주~진안간 옛도로, 도로 좌측에 전주공원, 우측에 모래재휴게소

★ 식수= 모래재 휴게소앞 약수터

★ 야영= 모래재 휴게소 공터

★ 교통= 1) 강정골재 : 진안읍 버스터미널에서 2km정도 거리(도보 또는 택시 이동)

2) 진안(장승리 출발+2분뒤 모래재휴게소)= 7:00/10:10/13:20/16:30/19:40

※ 전주(평화동 출발+10분뒤 흥국화재)= 5:55/9:00/12:13/15:15/18:30/21:19

3) 전주⇒광주(고속버스)= 18:40/19:00/19:30/20:00/20:30/21:00/21:40/22:20/23:00

※ 광주⇒전주=06:05/06:25(85분)

4. 산행개요

- 등로에 참나무 낙엽이 수북이 쌓여 있어서 등로가 보이지 않고,

급경사 오르막, 내리막길에 미끌어지거나, 발을 디디기 힘들어서

조심조심하면서 산행하였어도 산행 막바지에 양쪽 무릎 외측에 통증이 점점 심해짐

(1) 강정골재~부귀산

1) 고도차 450여m를 높여가며, 여러 개의 봉우리를 오르는 상당히 힘든 오르막 구간

2) 강정골재 생태통로~시멘 도로까지 등로가 희미함

3) 등로는 산소봉까지 잡목스산한 구간이 상당구간 있음

(2) 부귀산~오룡고개

1) 부귀산에서 550여m의 급내리막길 로프구간은

이틀째 급내리막길 산행으로 무릎이 안좋은 상태여서

고도차 200여m를 로프에 의지하여 살금살금 내려오는 힘든 구간이었으며,

2) 급내리막 이후에도 수 많은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빨래판 구간으로서 힘들게 산행함.

3) 등로는 잡목스산한 구간이 일부구간 있으며,

오룡고개 생태통로 전후에서 가시잡목으로 등로찾기 힘들 정도로 등로희미한 구간이 있음

(3) 오룡고개~조약봉

1) 여러 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빨래판 구간으로 매우 힘든 진행,

특히 645봉전 604봉~622암봉~635봉과, 645봉 지난후 641봉 등 오르막길은

경사가 매우 심한 된비알길에다 낙엽이 수북이 쌓여 발디디기에 미끄러워 매우 힘들었음

2) 낙엽이 수북이 쌓인 돌맹이 내리막길에 양쪽 무릎이 아파오기 시작하여 더욱 힘들었음

3) 세봉임도 전 623봉은 된비알 봉우리이나 좌측 사면길로 세봉임도로 진행함

▼ 신산경표상

1) 강정골재~부귀산~조약봉 구간 지도 및

2) 금남호남정맥 구간 전체 지도 (영취산~조약봉)~~

▼ 강정골재(해발 345m)~~

1) 모텔촌 입구에 큰 부지의 주택이 들어서 있어서(주택 우측으로 산아래로 접근도 하는 모양인데),

26번 국도 우측 절개지쪽으로 이동한다~~

2) 강정골재(江境谷峙) 안내표지는 해발 405m이며, 금강과 섬진강의 경계임을 표지하고 있다~~

- 강정골재는 강경곡치(江境谷峙) 에서 변형된 것으로,

금강과 섬진강의 경계를 나누는 고개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 이 부근에서 절개지로 올라야 하는데, 큰 주택 부지울타리와 절개지 경계철책으로 막혀 있어서 오르지 못하고,

생태통로 전주측으로 이동한다~~

3) 어제 내려왔던 26번국도 건너편의 절개지 경계철책~~

- 어제 내려왔던 날머리 부분의 건너편에서 실질적인 정맥산행이 이어진다~~

▼ 강정골재 생태통로(전주측) 아래에서 생태통로로 올라선다~~

▼ 강정골재 생태통로~~

- 철책을 넘어 절개지를 직등하여, 낙엽이 수북이 쌓여서 등로도 보이지 않는 된비알길로 오르다가,

묵은 임도를 만나 2층 원형전망대로 진행한다~

▼ 26번국도 우측의 모텔입구쪽 도로에서 주택위쪽 임도로 진행하여,

이곳 벌통있는 곳에서 산길로 오르기도 한다~~ (빌려온 사진)

▼ 가시덩굴/잡목이 매우 스산한 2층 원형전망대 주변~~

▼ 2층 전망대를 지나, 시멘 도로 건너로 보이는 정맥길의 사과농장과 가족묘역~~

- 사과농장으로 정맥길이 이어지나,

가시덩굴/잡목으로 희미한 등로를 찾아가며 정자에서 시멘도로로 내려서서,

사과농장 좌측길로 가족묘지쪽으로 오른다(사과농장 우측길로 오르기도 한다)~

▼ 시멘도로로 내려서 사과농장의 좌측으로 오른다~~

- 사과농장 우측으로도 오르는데, 가시덩굴속인 것 같다~

▼ 사과농장 좌측길로 이 묘지까지 오르고,

묘지길따라 우측으로 잠깐 진행하면,

좌측에 가족묘역이다~~

▼ 가족묘역에서 마이산쪽 조망~~

- 좌측에 보이는 2층전망대 봉에서 가시덩굴속 등로를 찾아 정자+밭으로 시멘 도로로 내려섰다~

▼ 가족묘역 상단으로 오른다~~

▼ 좌우로 흐르는 능선상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우측에서 올라오는 지능선을 만나, 정맥길은 좌측으로 진행한다~~

▼ 진안읍쪽 조망~~

- 짙은 미세먼지로 하루 종일 조망이 매우 불량한 산행길~

▼ 산소봉까지 등로는 매우 스산하다~~

▼ 산소봉에서 좌측으로 진행~~

- 우측으로 2군데 길이나 있고,

천주교 진안성당쪽에서 올라오는 길과 합류한다~

▼ 느슨한 오르막 능선길에 있는 462봉 준희 표지~~

▼ 부귀산까지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 부귀산까지 여러 개의 봉우리를 오르며, 내리막이 없이 오르막이 계속 이어지는 산행길이다~

▼ 마이산쪽 흐릿한 조망~~

▼ 가야할 정맥길 조망~~

- 벌목지 우측 능선따라 봉우리를 넘어야 한다~~

▼ 좌꺾임봉 아래 사면길에서도 좌측으로 꺾이는 곳~~

▼ 벌목지대 봉우리 좌측 사면길로 진행하고~~

▼ 어제 지나온 마이산쪽 조망~~

▼ 벌목지대 된비알길을 올라와, 의자 쉼터(고도 약504m)에서 가야할 부귀산쪽 조망~~

▼ 좌꺾임봉 아래 급사면으로 지나왔다~~

▼ 신설중인 임도를 횡단하여 오른다~~

▼ 봉우리(549봉?) 좌측 사면길로 진행~~

▼ 매우 높아 보이는 다음 봉우리쪽 조망~~

▼ 등로 우측으로 철조망이 시작되고~~

▼ 봉우리 우측 사면길로 진행하는데, 앞쪽에 첫 이정표가 보인다~~

▼ 이정표(부귀산 정상 1.8km)~~

- 강정골재에서 3.2km, 부귀산 정상까지 1.7km임~~

▼ 595봉쪽으로 고도를 높여가고~~

- 된비알길에는 로프+계단이 보강 설치되어 있다~

▼ 봉우리를 올라서서,

좌측 637봉~우측 부귀산쪽 조망~~

▼ 의자쉼터에서 잠시 다리쉼을 하고 진행하는데,

찬바람이 좀 강하게 불어서, 뒷목덜미 보온을 하고 진행~~

▼ 637봉에서 부귀산쪽 조망~~

▼ 보강설치된 것으로 보이는 계단~~

▼ 절골갈림길 이정표(부귀산 0.8km) ~~

- 고도 약675m이며, 진안읍(절골)에서 부귀산으로 가장 가깝에 오를 수있는 갈림길인 모양이다~

▼ 정곡제 갈림길 이정표(부귀산 0.7km)~~

- 등로 우측으로는 철조망+산양삼 재배지역 출입금지 표지판과 창고/움막이 보이고~

단한 된비알길로 부귀산 정상부로 오른다~~

▼ 부귀산 정상부 능선갈림길 이정표~~

▼ 이정표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부귀산이 가까이 보이고~~

▼ 부귀산 정상~~

- 이정표, 삼각점, 묘1기가 있으며, 좌측(서쪽)으로 진행~

▼ 부귀산 암벽전망대에서~~

1) 마이산과 성수산쪽, 우측에 내동산(887.4m)쪽 조망~~

2) 가야할 오리무중의 정맥길 조망~~

- 부귀산~오룡동고개~조약봉까지 정맥길은

서진~남진~북서진~남서진~북서진을 하면서,

고도 400~650m 내외를 셀 수도없이 오르 내리므로,

전체적으로 봉우리들을 식별할 수 없는 오리무중의 매우 지루한 산행길이다~

▼ 부귀산 암벽과 가야할 정맥길 모습~~

★ 부귀산 암벽 전망대에서의 조망 사진(빌려온 사진 들)~~

1) 마이산 너머 좌우로 성수산~시루봉,덕태산 산줄기와

우측에 정곡리(정곡제)와 연장저수지 너머로 멀리 내동산쪽 조망~~

2) 부귀산에서 조약봉까지 가야할 정맥길 조망~~

- 부귀산~오룡동고개~조약봉까지 정맥길은 서진~남진~북서진~남서진~북서진을 하며 이어진다~

▼ 부귀산에서 고도차 200여m를 급내리막길로 내려서는데,

무릎에 고장이 생길까봐 천천히 로프에 의지하며 내려선다~~

▼ 부귀산에서 로프에 의지하여 420여m를 30분이나 걸려 하산하였다~~

▼ 다시 급내리막길이 이어지고~~

▼ 부귀산에서 고도차 200m를 하산하고, 첫 오르막길 지점~~

▼ 대곡마을 갈림길 이정표에서 정맥길은 능선길로 직진진행~~

- 대곡마을은 우측 사면길로 진행(★길주의)~

▼ 바위봉 오르막길에~~

▼ 바위봉에서 우측으로 진행~~

▼ 바위봉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사진 우측의 봉우리를 중심으로 능선이 양쪽으로 펼쳐지는데,

정맥길은 좌측으로 흐른다~~

▼ 600봉 오르막길~~

▼ 600봉에서 복호봉(657봉)쪽 조망~~

▼ 무명봉 우측 사면으로 진행~~

▼ 650봉에서 가까이 보이는 복호봉쪽 모습~~

▼ 복호봉(657봉)에서 등로는 좌측으로 남서진한다~~

▼ 복호봉 지나 가야할 정맥길 가늠~~

▼ 암봉 오르막길~~

▼ 암봉을 우회하지 않고, 정면으로 오른다~~

▼ 암봉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 가야할 정맥길 봉우리 들을 가늠해 보면서 진행~~

▼ 600봉 오르막길에 645봉쪽 조망~~

▼ 높아 보이는 645봉 모습~~

▼ 645봉~~

- 640.4m 준희표지가 있으며, 등로는 좌측으로 진행한다~

▼ 645봉 지나면서, 가야할 정맥길 가늠~~

▼ 가야할 정맥길 가늠~~

▼ 질매재(?) 갈림길(고도 501m)~~

- 갈림길에서 봉우리쪽 능선길로 오르막 진행~~

▼ 좌꺾임봉쪽 가야할 정맥길 가늠~~

▼ 좌꺾임봉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정맥길 조망~~

▼ 좌꺾임봉으로 오르지 않고, 봉우리 좌측 사면길로 진행~~

▼ 567봉에서 가야할 필봉쪽 조망~~

▼ 필봉(600봉)~~

- 필봉에 올라서 좌측 능선으로 가지 않고, 좌직진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필봉을 내려와 안부에서 쌀쌀한 바람속에 13분간 점심휴식후 진행~~

▼ 준희표지가 있는 520.7봉~~

- 이후 가정고개까지 벌목지 우측 경계따라 진행~

▼ 520.7봉 지나면서, 가야할 정맥길 가늠~~

- 가정고개까지 내리막이 이어지나,

가정고개~오룡동고개까지 상당한 오르 내림이 이어지며,

오룡동고개 이후 높아 보이는 520봉~604봉~622암봉~645봉쪽 모습~

▼ 가정마을과 호남정맥길 만덕산쪽 조망~~

▼ 가정고개쪽 모습~~

▼ 가정고개(고도 438m)를 횡단하여 가시잡목 스산한 길로 오르막 진행~~

▼ 2군데 이어지는 봉우리의  우측 사면길로 진행~~

▼ 483봉~~

▼ 봉우리 들을 지루하게 오르내려야 하는 정맥길 조망~~

1) 오룡동고개까지 순한 내리막길인줄 알았는데, 몇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려야 한다~

2) 오룡동고개 이후 정맥 산줄기는 고도 600m이상 산줄기로 매우 커보이고~~

▼ 2군데의 무명봉 오르막길을 지나고~~

▼ 490봉에서 잠시 다리쉼을 하며 진행~~

- 490봉에서 등로는 좌측 봉우리쪽이 아닌, 우측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490봉에서 지나온 정맥길 조망~~

▼ 성터봉(고도 463m) ~~

- 이후 오룡동고개까지 내리막길로 진행~~

▼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진안군 부귀면쪽 26번 국도 모습~~

▼ 오룡동고개 생태통로(고도 380m)~~

1) 우측으로 보이는 높은 산줄기가 정맥길이 아니고~

2) 생태통로 좌측으로 보이는 좀 어설픈 산줄기가 정맥산줄기이다~~

- 생태통로에서 좌측의 520봉으로 올랐다가 된비알길로 우측의 645봉으로 오르게 된다~

3) 생태통로 건너서 설치되어 있는 이정표~~

- 조약봉까지 5.1km, 부귀산까지 6.9km임~

4) 26번 국도 진안군 부귀면쪽 도로 모습~~

▼ 생태통로에서 오르면 만나는 묘지의 상단으로 진행~~

▼ 언덕넘어 만난 묘지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1) 정맥길은 우측으로 크게 발단한 산줄기가 아니고~

2) 정맥길은 좌측 정면으로 보이는 삼나무쪽으로 오른다~~

- 묘지 아래에서, 등로는 편백나무 조림지로 가시잡목이 꽉찬 지대를 통과한다~

▼ 삼나무봉쪽으로 한소쿰올라서면 나타나는 묘역 바위에서 잠시 쉬어간다~~

▼ 520봉에서 645봉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 조망~~

▼ 520봉쪽 조망~~

▼ 상당한 경사의 520봉 오르막길~~

- 낙엽이 등로를 뒤덮어서 뛰엄뛰엄 붙어 있는 시그널을 보면서 방향을 잡고 오른다~

▼ 520봉 정상부에서, 심한 된비알길이라 걱정이 앞서는 645봉쪽 조망~~

▼ 누에기재~~

- 고도478m의 안부에서 622암봉~645봉(650봉)쪽까지 심한 된비알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604봉~~

- 심한 된비알길로 오른 645봉쪽 첫 봉우리~

▼ 622 암봉과 645봉쪽 모습~~

▼ 622암봉(턱골봉)~~

▼ 622암봉에서 645봉쪽으로는 좁고 협소하여 위험한 암릉길이 이어진다~~

- '돌,바람' 산행표지리본 옆에 '620.9m 준희표지'가 나무에 달려있다~

▼ 622암봉에서 진안군 부귀면쪽 조망~~

▼ 암봉에서 바라본 645봉쪽 모습~~

▼ 심한 된비알길의 645봉 모습~~

▼ 645봉 전위봉인 635봉 오르막길~~

▼ 힘들게 오른 635봉~~

▼ 645봉~~

- 등로는 정상에서 좌측의 급내리막길로 이어진다~

▼ 641봉쪽 가야할 정맥길 가늠~~

▼ 돌맹이길 급내리막인데다, 낙엽이 수북이 쌓여 있어서

발딛는쪽 무릎마다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고~~

▼ 641봉으로 이어지는 정맥길 모습~~

▼ 2개의 봉우리는 우측 사면길로 진행~~

▼ 안부로 내려서는 길에 매우 높아 보이는 641봉쪽 모습~~

▼ 매우 심한 된비알길로 힘들게 올라온 641봉 전위봉~~

▼ 641봉(봉우재봉, 635.7m 준희표지)~~

▼ 641봉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우측으로 크게 보이는 623봉을 올랐다가,

좌측 능선으로 가는지, 우측으로 가는지 잘 가늠되지 않는다~

▼ 우측의 봉우리는 623봉으로, 정맥길은 623봉 오르막 직전에서 왼쪽 사면으로 이어진다~~

▼ 세봉임도~~

- 세봉임도로 내려서서, 공고판 좌측의 된비알 산길로 올라 조약봉에 닿는다~

▼ 조약봉(565m)~~

- 금남호남정맥, 금남정맥, 호남정맥의 분기봉~

- 모래재휴게소로 가기 위해 호남정맥 표지쪽으로 진행~

- 16:30(놓치면 3시간여 뒤에 19:40)에 출발하는 전주행 시내버스를 탑승하기 위해 산행을 서두르고 있으나,

양쪽 무릎 외측의 통증이 점점 심해져서 모래재휴게소까지 내리막길임에도 조심조심하면서 하산~

▼ 헬기장을 지나고~~

▼ 모래재에서 좌측으로 진행~~

▼ 모래재 이정표~~

▼ 모래재 옛도로~~

- 도로 좌측(북쪽)으로 전주공원, 우측(남쪽)으로 모래재휴게소가 있으며,

- 장승리 출발 전주행 872번 시내버스가 16:30, 19:40에 통과한다~

▼ 모래재 들머리~~

- 전주가는쪽 도로의 좌측 시멘도로에서 내려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