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1錦南호남(完)

161030 ★★[금남호남정맥 홀로종주 1구간] 영취산~수분재

청이당 2016. 11. 4. 17:41

1. 산행일시 : 2016.10.30. 8:08~17:20 (9시간 12분)

※날씨 : 쾌청(아침에 추운 날씨)

2. 산행거리 : 구간거리 20.7km, 접속거리 0.4km

3. 산행코스 : (무령고개~)영취산~장안산~947.9봉~밀목재~논개활공장~사두봉~바구니봉재~당재임도~수분재

161030 ★★ 금남호남정맥 영취산~수분재.gpx

161030 ★금남호남정맥 영취산~수분재 주요사항.hwp

주요지점

시각

도상거리

주 요 사 항

구간

누계

무령고개(900m)

08:08:40

(km)

벽계쉼터(식당+매점), 정자쉼터, 화장실

영취산

08:25:47

(0.42)

백두대간상에 금남호남정맥 분기봉(1075.6m), 정상 표지석 등

무령고개

08:42:58

0.41

장안산쪽 0.3km지나 우측0.1km에 8각정(0.5k)괴목마을 갈림길

샘터 이정표

09:18:59

1.5

이정표(장안산1.5k, 무령고개1.5k) 좌측 20m지점에 샘터

전망데크

09:26:39

0.36

조망좋음

장안산(1237m)

10:01:00

1.1

3.4

삼각점, 헬기장/ 지리산, 덕유산 등 조망/ 이정표(밀목재 9.3k)

985봉 아래

10:31:22

1.2

985봉 아래 안부 쉼터(통나무 의자 9개)

장안사 갈림길

10:40:01

0.21

이정표(밀목재 7.3km, 장안산 1.4km, 지소골 2km)

도깨비굴갈림길

11:06:21

이정표에서 '가잿재 2.3km' 표지쪽으로 직진

955봉

11:19:05

0.42

통나무 의자 2개있는 쉼터봉

948봉(947.9봉)

11:33:27

0.62

7.3

삼각점, 945.8m 준희표지, 좌측(남서쪽)으로 진행

897봉

12:29:29

2.8

등로는 우측의 897봉으로 오르지 않고 좌측 사면길로 진행

960봉

13:11:17

1.5

삼각점, 이정표(밀목재 0.82km, 장안산 8.48km), 준희표지(980봉)

밀목재(2차선 도로)까지 급내리막길로 하산~

밀목재 (760m)

13:30:22

0.79

12.3

742번도, 이주마을(신덕산)쪽으로 진행/ 산길날머리도로좌측

BS옆 교차로 우진마을중앙길(마을회관지나 우진)좌측 산길

마을뒤 산길IN

13:40:16

0.34

이정표(활공장0.54km), 시멘도로 좌측 산길로 오르막 진행

논개활공장

(900m)

14:02:47

0.56

활공장 전 우측 공터에 (화장실) 좌측의 시멘도로로 오름/

데크, 잔디공터/ 조망좋음/ 이정표(사두봉1.73km, 수분재7.21km)

960.9봉

14:18:31

0.51

960.9m 준희표지

사두봉(1015m)

14:47:00

1.3

15.0

삼각점, 묘2기, 이정표(수분재 5.49km), 안내표지판

882봉

15:35:18

1.4

참나무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남서진

갈림길(우)

15:55:40

굽은 소나무들이 있는곳 지나자 마자, ㅏ자형 갈림길 이정표

(수분재 3.2km, 사두봉2.3km)에서 우측으로 진행

바구니봉재

16:00:32

1.1

17.5

안부4거리(방화동 가족휴양촌 1.6km) 갈림길 이정표(당재 1.8km,

사두봉2.4km)에서 당재 표지쪽 능선길로 진행⇒간벌목지대 지남

이정표(우)

16:33:59

1.5

능선 갈림길 이정표(수분재 1.58k, 사두봉3.9k)에서 우측으로 진행

당재 임도

16:42:26

0.45

19.5

임도로 내려서 좌측으로 10m진행우측에 추모비 및 이정표

(수분재1.16k)쪽 통나무 계단길로 오름↗무명봉이정표(수분재

0.92k)임도 이정표(수분재0.51k)좌측 임도로 7~8m진행후

우측 산길↘시멘 임도(좌측)수분교차로(좌측)수분버스정류소

시멘트 임도

15:07:03

0.77

수분재 (539m)

15:19:45

0.42

20.7

수분버스정류소(산행 종점), 뜬봉샘 표지석, 수분령 표지석, 정자

19번국도, 수분령휴게소(식당, 매점, 민박, 063-353-0041)

4. 산행개요

- 산행길에 조망이 좋으려면, 날씨는 추워야만 한다.

조망이 무척 좋은 첫추위속에 별탈없이 금남호남정맥 첫구간을 소화했다.

- 전날 밤 남원에서 1박하고, 남원에서 6:40버스로 장계에 7:35경 도착하여,

장계택시(김윤상님)로 무령고개에 8시쯤 도착(17,000원)하여 여장을 꾸리고,

8;10경 영취산으로 올라 금남호남정맥 출발신고를 하고,

다시 무령고개로 내려와 장안산~밀목재~사두봉을 거쳐 17:20경에 수분재에 당도하였고,

- 18시경 도착하는 장수읍내행 버스의 시간이 남아서,

지명때문에라도 산자분수령의 원칙을 꼭 지켜야만하는 '수분재'의 정확한 위치 파악을 위하여

수분버스정류소, 수분마을 진입로, 수분주유소 및 휴게소 주변의 맥길/물길 흐름을 답사하였다.

(1) 무령고개~영취산~장안산

1) 무령고개에서 영취산까지 된비알길 왕복후 장안산으로 진행

2) 장안산까지 꾸준한 오르막이며, 장안산 정상부에서 된비알 계단으로 오름

3) 장안산 오르는 길에 전망대 등에서 백두대간길 등 주변 산야 조망이 좋음

(2) 장안산~948봉▲(좌틀봉)~밀목재

1) 장안산에서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며, 948봉까지 북북서쪽으로 몇 개의 봉우리를 넘는데,

긴 내리막(급경사)과 짧은 오르막이 반복되며 진행하며, 조망은 주변 수목으로 인해 거의 없음

2) 948봉에서 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후 897봉까지 평탄한 등로로 몇 개의 둔덕봉을 오르내리며,

897봉에서 좌틀하여 960까지 오르막 진행후, 960봉에서 밀목재까지 급내리막길로 하산

(4) 밀목재~논개활공장~사두봉

1) 밀목재의 2차선 도로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하다가, 신덕산마을 버스정류소 4거리에서 직진하여,

마을회관 지나 우틀후 시멘도로따라 가다가, 마을뒤 시멘임도 3거리에서 산길로 직진 진행하여,

논개활공장까지 상당한 오르막길로 진행

2) 활공장에서 사두봉까지도 상당한 오르막길로 진행

(5) 사두봉~바구니봉재~당재임도~수분재

1) 묘2기가 있는 사두봉에서 급내리막길로 882봉까지 진행하며, 바구비봉재까지 내리막 진행

2) 바구니봉재에서 당재임도까지 평탄한 등로로 몇 개의 둔덕봉을 오르내린후,

3) 당재임도에서 무명봉을 오른후 수분재 4거리까지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며,

수분재4거리(19번 국도)에서 좌측으로 진행후 도로건너 수분버스정류소에서 산행종료

5. 산행지도

▼ 신산경표 상

1) 금남호남정맥 전체 지도 (영취산~조약봉)

2) 1구간 지도 (영취산~장안산~수분재)

▼ 가민GPS기록 결과 고도표~~

- 좌측 무령고개(고도 약900m)~영취산(1075.6m)~무령고개 왕복부분의 고도기록이

GPS를 켠뒤인 초반에는 오차가 크게 기록되었다~

6. 산행사진

▼  무령고개(북쪽) 모습~~

- 왼쪽에 영취산 들머리, 오른쪽에 장안산 들머리가 있다~

- 무령고개(북쪽)에 주차장, 화장실, 벽계쉼터(식당+매점), 정자(4동) 쉼터 등이 있다~

- 남원에서 06:40차로 장계에 07:35경 도착하여, 장계택시로 무령고개로 이동~

▼ 영취산 들머리 ~~

- 된비알길을 계단으로 오른다~

▼ 영취산 정상에서 금남호남정맥 산행을 시작한다~~

- 백두대간에서 금남호남정맥이 분기되는 지점으로,

2개의 정맥(호남정맥, 금남정맥)이 분기되는 조약봉까지 금남호남정맥이 이어진다~

▼ 영취산에서~~

- 장안산을 거쳐 팔공산~삿갓봉으로 흘러가는 금남호남정맥길을 조망해보고,

올라왔던 길로 무령고개로 하산한다~

▼ 무령고개의 장안산쪽 들머리 ~~

▼ 넓은 길 삼거리에서 우측은 전망좋은 팔각정으로 가는 길이나,

장안산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장안리 괴목마을쪽에서 장안산으로 올라오는 갈림길 이정표를 지나고~~

▼ 봉우리까지 상당한 오르막길로 진행~~

▼ 등로 좌측 20m거리에 샘터가 있는 샘터이정표를 지나고~~

▼ 전망데크가 건너로 보이고~~

▼ 전망데크에서의 조망~~

1) 백운산과 지리산 천왕봉 쪽 조망 ~

2) 지리산 주능선 쪽 조망~~

3) 남덕유산과 황석, 거망, 기백산쪽 조망~~

4) 북쪽으로 운장산~구봉산쪽 조망~~

5) 장안산 정상쪽 조망~~

▼ 다음 봉우리에 올라 장안산쪽 조망~~
    - 정상부쪽은 된비알길 계단 등으로 오른다~

▼ 지나온 영취산과 장안산으로 오르는 능선 모습~~

▼ 장안산 정상부에서 백운산에서 월경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길과,

멀리 지리산 쪽 조망~~

▼ 장안산 정상~~

- 삼각점, 헬기장이 있으며, 정상석 뒤에 있는 이정표의 밀목재 표지쪽(북북서쪽)으로 진행~

▼ 가야할 정맥길 조망~~

1) 정맥 산줄기는 947.8봉까지 북북서쪽으로 진행하다가,

947.8봉에서 부터 수분재까지 전체적으로 남서진한다~

2) 정맥길은 985봉에서 955봉~947.9봉으로 북쪽으로 이어지다가,

947.9봉에서 좌측으로 흐른다~

- 멀리, 시루봉~성수산으로 이어지는 정맥길과

북쪽으로 더 멀리 운장산~구봉산 능선이 조망된다~

3) 정맥길이 985봉 너머 947.9봉에서 좌측으로 흘러가고,

멀리 팔공산~삿갓봉~시루봉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도 조망된다~~

▼ 등로 좌측으로 보이는 좌로 부터 고남산과 감투봉, 천황산쪽과

고남산 우측 뒤로 아주 멀리 모후산, 천황산 좌측 뒤로 멀리 무등산까지 조망된다~~

▼ 봉우리 좌측 사면으로 길이 이어지기도 하며~~

▼ 이어지는 다음 봉우리에 올라서면 다시 멀리 보이는 947.9봉쪽 모습~~

▼ 이어지는 급내리막길 들 ~~

- 장안산으로 역방향으로 진행시에는

여러번에 걸쳐 된비알길로 봉우리들을 올라야만 할 것같다~

▼ 장안산 정상 1.1km이정표를 지나고~~

▼ 947.9봉인냥 계속 나타나는 봉우리 들~~

▼ 안부 쉼터를 지나고~~

▼ 장안산에서 1.4km지점인 장안사 갈림길 봉우리(고도 1001m쯤)~~

▼ 멀리 947.9봉으로 이어져, 좌측으로 흐르는 정맥길 조망~~

▼ 쉼터봉을 지나고~~

▼ 계속 이어지는 봉우리 들을 지나고~~

▼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947.9봉쪽 모습~~

▼ 도깨비동굴 갈림길 이정표에서

가잿재 표지쪽으로 직진 진행~~

▼ 955봉을 지나며,

▼ 장안산쪽을 뒤돌아 보고~~

▼ 947.9봉에서 정맥길은 좌측 남서쪽으로 흘러간다~~

- 정상에 삼각점과 '945.8m'라고 쓰인 준희표지가 있다~

▼ 장안리 갈림길 이정표를 지나고~~

▼ 옛고개를 지나며~~

▼ 봉우리를 올라서면~~

▼ 우측으로 흐르는 897봉쪽 봉우리를 가늠하면서 진행~~

▼ 무명 둔덕봉에 올라서니, 역시나 묘지가 있고~~

▼ 묘지에서 보이는 정맥길 봉우리 들~~

- 정맥길은 우측으로 897봉으로 흘렀다가, 897봉에서 960봉까지 좌측으로 흘러간다~

▼ 등로는 우측의 897봉으로 오르지 않고 좌측 사면길로 흐르는데~~

- 좌측으로는 다음 봉우리 들이 조망된다~~

▼ 897봉을 지나 벌목지대에서는 등로 우측으로 장수읍쪽으로 조망이 확트인다~~

▼ 팔공산~천상데미봉~삿갓봉~시루봉으로 이어지는 정맥길과 장수읍쪽 조망~~

▼ 천상데미봉~삿갓봉~시루봉~성수산으로 이어지는 정맥길과 장수읍쪽 조망~~

▼ 960봉쪽으로 이어지는 봉우리 들을 조망하면서 진행~~

▼ 봉우리들을 올라서고 ~~

▼ 960봉으로 오르는 길에 ~~

▼ 960봉 ~~

- 삼각점, 이정표, 준희표지(980봉) 등이 있다~

- 밀목재(2차선 도로)까지 급내리막길로 하산~

▼ 쉼터봉에서, 신덕산 마을뒤로 이어지는 활공장~사두봉쪽 정맥길 조망~~

▼ 가야할 활공장~사두봉쪽 조망~~

▼ 밀목재(2차선 도로)로 내려서고, 좌측으로 도로따라 고개를 지나 신덕산마을로 진행한다~~

▼ 밀목재에서 장안산까지 GPS수평거리로 8.9km쯤 된다~~

▼ 버스정류소가 있는 신덕산마을 갈림길 교차로에서 2시방향의 마을길로 우직진한다~~

▼ 교차로에 새롭게 설치된 이정표~~

- 장수군에서는 기존의 '백두대간길'이라는 이정표대신에 '금남호남정맥길'이라는 이정표를 새롭게 설치하였는데,

방금전에 지나온 밀목치의 2.04km표지는 잘못된것 같다~

▼ 마을 내부 길로 들어서서 마을회관을 지나, 차량이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다음 주택앞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시멘 도로 갈림길에서 산길로 진입한다~~

▼ 뒤돌아본 신덕산마을과 960봉쪽 모습~~

▼ 시멘 도로 갈림길에서 가운데(이정표의 사두봉 표지쪽)의 산길로 진행한다~~

▼ 한소쿰 올라서면, 시멘 도로를 다시 만나고, 좌측 시멘 도로로 오르막 진행~~

▼ 논개활공장 정상부~~

▼ 활공장에서의 조망~~

1) 장안산에서 부터 지나온 정맥길 조망~~

2) 가야할 정맥길 조망~~

- 960.9봉~사두봉~882봉과 우측끝에 신무산

천황지맥 산줄기 너머로 멀리 무등산까지 조망된다~

3) 정맥길인 신무산~팔공산쪽 조망~~

4) 정맥길인 천상데미봉~삿갓봉~시루봉~성수산쪽 조망~~

5) 덕유산, 남덕유산 등 북쪽 산야 조망~~

▼ 활공장 이정표~~

▼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사두봉~882봉쪽 산줄기 모습 ~~

▼ 960.9봉 준희표지~~

▼ 사두봉 정상부쪽 봉우리가 몇개 보이는데~~

▼ 사두봉 정상부의 첫번째 봉우리를 지나고~~

▼ 2번째 봉우리를 지나~~

▼ 3번째 봉우리가 사두봉 정상~~

- 묘2기, 삼각점, 이정표 등이 있다~

- '수분재 5.49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가야할 정맥길(앞쪽의 낮은 산줄기) 조망~~

- 오늘 가야할 맥길은 사두봉에서 882봉까지 서쪽으로 진행하다가,

882봉에서 당재 임도까지는 남서진한다~~

▼ 사두봉에서 부터 급내리막길로 내려서고~~

▼ 급내리막을 내려온뒤 뒤돌아본 사두봉쪽 모습~~

▼ 무명봉을 지나며 내리막길에서 나뭇가지사이로 882봉쪽을 조망해보고 ~~

▼ 몇개의 둔덕봉을 오르내리고~~

▼ 882봉~~

- 좌측으로 남서진하며,

이어지는 내리막길로 내려서면서 낮은 고도의 능선길로 진행한다~~

▼ 낮은 고도의 능선길로 남서진한다~~

▼ 882봉에서 부터 다시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내려서고~~

▼ 묘지를 지나며~~

▼ 장수군에서 정비해 놓은 봉우리 좌측에 사면길로 진행하고~~

▼ 소나무들이 도열한 평탄한 능선을 지나며~~

▼ 묵묘도 지나고~~

▼ 암봉 우측으로 우회하며~~

▼ 굽은 소나무들이 어지럽게 서있는 곳을 지나자 마자

ㅏ자형 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 3시방향(수분재 3.2km표지 쪽)으로 진행~~

▼ 직진하기 쉬운 갈림길에 장수군에서 새롭게 설치한 이정표 ~~

▼ 묘지 아래 '방화동 가족 휴양촌'가는 임도 갈림길(바구니봉재)에서 직진 진행~~

▼ 바구니봉재~~

- 좌우로 지나는 임도를 횡단하여 능선길(이정표의 당재1.8km 표지쪽)로 직진 진행~

▼ 바구니봉재 이정표

▼ 바구니봉재를 지나면서 부터 능선 좌우측으로 간벌목지대에서는 조망이 좌우로 확트인다~~

- 수분재에서 사진 우측의 신무산으로 오르는 등로를 가늠해 볼 수 있다~~

▼ 신무산으로 오르는 정맥길은 밥내재 아래 계곡의 우측에 있는 46번 철탑(원수분마을 좌측)으로 올라야 하는데,

요즘은 좌측의 45번 철탑을 지나 밥내재위의 흰색 구조물쪽으로 대부분 진행하고 있는데, 잘못된 진행방법이다~~

▼ 팔공산에서 삿갓봉~시루봉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이 조망되고~~

▼ 지리산쪽 조망~~

▼ 둔덕봉을 오르 내리고~~

▼ 지나온 사두봉~882봉쪽을 조망해 보며~~

▼ 간벌목지대의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중~~

▼ 뒤돌아본 882봉~사두봉쪽 모습~~

▼ 둔덕봉을 사면길로 진행하기도 하고~~

▼ 능선길로 오르기도 하며~~

▼ 이어지는 둔덕봉 들~~

▼ 둔덕봉에 설치된 구조위치 표지목~~

- 장수군에서 2015년 상반기에 장안산~팔공산~삿갓봉 구간에 설치한 것으로 보이며,

500m간격으로 설치된 것으로 보인다~

▼ 직진하기 쉬운 능선 갈림길에 신설된 이정표 ~~

▼ 내리막길로 내려서는데, 앞쪽으로 산봉우리 들이 보이고~~

▼ 당재임도~~

- 임도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10여m진행후

임도 우측(금남호남정맥길 이정표 신설, 추모비)의 계단으로 진행하고,

무명봉 봉우리까지 오르막 진행~~

▼ 당재임도에서 무명봉까지 상당한 오르막 진행~~

▼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큰 산봉우리가 보이는데, 등로는 우측으로 휘감아 돈다~~

▼ 이정표가 있는 다음 무명봉에서도 우측으로 진행~~

▼ 등로 좌측으로 수분재를 넘어 번암쪽으로 가는 19번 국도가 내려다 보이고~~

▼ 다시 임도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7~8m진행후,

넓은 임도를 버리고  시그널이 달려 있는 우측의 산길로 진행(★ 길주의)~~

▼ 임도로 7~8m진행후

우측의 시그널을 보고 산길로 잠시 하산하면 시멘 임도~~

▼ 시멘 임도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진행 ~~

▼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1) 앞쪽의 파란지붕 뒤로 정맥길이 이어졌으면 좋겠다~~

- 현재 등로는 파란지붕 우측으로 시멘도로에서 수분교차로 19번 국도로 내려갔다가,

수분재쪽으로 다시 올라야하는 ⊃자 형태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수분재~신무산 정맥길은 사진 우측의 46번 철탑쪽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요즘은 좌측의 45번 철탑쪽 능선으로 진행하고 있다.

- 사진 좌측의 산봉우리를 지난 밥내재 아래 계곡(모세골)물이

수분주유소 담장쪽으로 흘러 남쪽의 번암쪽으로 흐르기 때문에

45번 철탑쪽 능선길은 계곡물길을 지나기 때문에 46번 철탑위쪽 봉우리로 직등해야 한다~

- 46번 철탑쪽 정맥길로는 장수군에서 매년 등로를 정비해서 고속도로 수준에 가깝다~

▼ 2차선 도로로 내려서서 좌측의 수분교차로 쪽으로 진행~~

▼ 19번 국도의 수분교차로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오르막 진행~~

▼ 도로를 건너, 수분버스정류소에서 산행 종료~~

- 수분재~신무산 간 정맥길은

버스정류소 좌측의 수분마을 진입도로로 진행하자 마자,

3거리에서 직진 진행하여 사진 가운데 정면의 46번 철탑쪽으로 오른다~~

▼ 버스정류소 옆에 신설한 안내도~~

▼ 밥내재에서 내려오는 모세골 물길이 S-OiL(수분주유소) 담벼락쪽에서 남쪽의 번암쪽으로 흘러가므로,

요즘 대부분의 정맥꾼들이 사진 우측의 경광 신호등에서

우측의 수자원공사 시설물 철망울타리 우측길 능선으로 진행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 밥내재에서 내려오는 모세골 계곡물길이

수분주유소 담벼락을 따라 번암쪽(섬진강 상류)으로 흐르는 것으로 지적도 등본상에 나타나 있다~~

▼ 당초에는 수분령휴게소에서 민박을 할 예정이었으나,

번암에서 17:50에 출발하는 무진장여객 농어촌버스로 장수읍으로 가서 덕산장여관에서 하룻밤을 유숙하고,

다음 날 수분재~신광재 산행을 이어가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