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산행기

211126 ★★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27좌 남한산 (광주,하남)

청이당 2021. 11. 28. 10:14

1. 산행일시 : 2021년 11월 26일 13:12~(14:27)~15:06

※ 날씨 : 흐림

2. 산행코스 : 산성로터리(남한산성 버스종점,13:12)~(0.44km,13:24)3코스입구(옛날순두부집)~산성보건진료소~(13:32)현절사~(1.05km,14:01~15)동장대 암문~(0.5km,14:27)남한산 정상석~(15:06)산성로터리 [원점회귀 : 3.98km]

※ 행정구역 : 경기 광주시, 하남시

3. 산행개요 : 오전에 화야산 산행을 하고, 오후에는 축령산 산행을 하고, 귀광해야 하는데,

축령산쪽 교통편 접근시간(마석역에서 30-4번 버스로 1시간 소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설악터미널에서 잠실역쪽으로 자주 운행하는 70001번 버스로 잠실역으로 이동하여,

가까운 남한산에 올랐다~

1) 남한산 정상석 있는 곳에 "남한산성 역사테마길 3코스"로 올랐다가, 등로 및 이정표가 복잡다단하므로 원점회귀한다. 남한산성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라고 하여, 성곽따라 진행하지도 않고, 단순하게 원점회귀한다~

2) 3코스는 옛날순두부식당~산성보건진료소~현절사~동장대 암문~벌봉으로 연결되는데, 남한산 정상석이 있는 곳은 벌봉 전 펑퍼짐한 등로상에 있었으나,

3) 이정표가 매우 많게 곳곳에 설치되어 있으나, 남한산 정상을 가리키는 이정표는 없고,

4) 동장대 암문앞에 설치된 이정표상에 '벌봉 0.6km'의 이정표지의 방향이 암문쪽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암문 좌측방향으로 잘못 설치되어 있음), 암문 좌우로 15분간 알바하다가, 암문을 통과하여 정상석이 있는 곳을 겨우 당도하였다. 정상석은 등로상에 설치되어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다~~

5. 산행사진 & 설명

▼ 13:02~12, 산성로터리(남한산성 버스종점, 고도 약 340m)~~

▼ 흐린 날씨에 방향감각이 없어서 산행출발부터 알바한다.

영월정 표지(북문)쪽으로 진행하다가 되돌아 와서, 동문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현절사 입구, 옛날순두부집(고도 320m)~~

-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앞에서 '남한산성 역사테마길 3코스'로 벌봉쪽으로 진행한다~~

- 우측에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와 버스정류소(BS)가 있다~

▼ 산성보건진료소앞을 지나고~~

▼ 현절사 앞을 지나니, 북문/벌봉 갈림길이 나타난다~~

▼ 북문/벌봉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파르지 않은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북문/벌봉 갈림길2에서 우직진하면, 곧이어서 동장대 암문이 나타난다~~

▼ 14:01~14:15, 동장대 암문(제3암문)에서, 벌봉쪽 진행등로를 몰라서 14분간 알바~~

- 벌봉0.6km이정표지가 암문쪽이 아닌 좌측으로 되어 있어서, 성곽으로 올라 좌측으로 진행하다가 되돌아와서(벌봉쪽에서 오는 여성산객에게 벌봉쪽을 물으니 좌측 성곽쪽이 맞는 것 같다고 한다),

우측으로 성곽따라 올라보니 '동장대터'표지석이 있는 곳이다~

▼ '동장대터' 표지석이 있는 무명봉~~

▼ 동장대터 성곽너머로 보니, 정면쪽에 나즈막한 봉우리쪽이 남한산 정상부쯤으로 보이고, 암문을 통과하여 가야 할 것 같다~~

▼ 동장대터 우측은 벌봉으로 오르는 길이 아니고, 성곽하산길이다~~

▼ 동장대 암문으로 되돌아 내려와 암문을 통과한다~~

▼ 암문을 통과하자 마자, 복잡하기 그지없는 이정표가 나타난다~~

▼ 암문같은 곳으로 올라 보니, 봉암성 안내판이 있다~~

▼ 우측으로 주변 산을 조망해 보나, 어디가 어딘지 잘 모르겠고, 멀리 우측 산에 스키장이 보인다~~

▼ 벌봉쪽으로 가는 등로~~

▼ 복잡하기 그지없는 갈림길이 또 나타나고, 직진한다~~

- 이곳이 좌측 119표지목은 '은고개 갈림길', 우측 이정목은 '한봉 갈림목' 이라고 한다~

▼ 남한산 정상석이 있는 곳에서~~

1) 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27좌 인증을 하는데, GPS가 뜨지 않아서 폰을 껏다켜기를 해보아도 뜨지 않다가 겨우겨우 떠서 발도장찍기를 한다~

2) 어렵게 정상인증을 하고, 알바하지 않는 등로거리를 측정해 보고자 원점회귀한다~

▼ 남한산 정상석은 남한산 정상부 펑퍼짐한 곳에 있다. 정상은 우측 작은 봉우리쪽인 것 같은데......~~

▼ 동장대 암문을 지나~~

▼ 3코스 입구로 원점회귀하고, 9번 버스종점으로 되돌아 간다~~

▼ 산성로터리, 9번버스 종점~~

※ 이동경로

1) 접속 : 잠실역(8호선,12:11)~(12:36)산성역/BS(9번버스,12:38)~(13:02)산성로터리 남한산성 버스종점~

2) 이탈 : 산성로터리(15:07)~(15:31)산성역(15:36)~가락시장역~(16:21)고속BT(17:10)~(21:12)광주BT(21:29)~(21:47)남광주농협BS(21:51)~(22:20)남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