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산행기

211126 ★★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26좌 화야산 (가평,양평)

청이당 2021. 11. 28. 10:13

1. 산행일시 : 2021년 11월 26일 07:02~(08:52)~10:11

※ 날씨 : 맑음

2. 산행코스 : 배치고개BS(이천리 마을회관위)~(지시내골로 대형 알바)~(1.82km)주능선 등산로 합류~(0.78km/2.6km)화야산~주능선 등산로~지시내골~임도~주등산로~(2.58km)옛고개~(0.23km/2.81km)배치고개,서낭당골BS(들날머리)~(0.5km/3.31km)배치고개BS 약5.91km

- 07:02, 배치고개BS(이천리 마을회관 위) → 등로없는 지시내골쪽으로 1시간 10분여동안 대형 알바

- 07:09, 마을내 갈림길에서 좌측 임도쪽으로 오르막 진행, 우직진길은 지시내골가는 길

- 07:19, 임도끝에 농막, 좌측 정글속 계곡부로 지능선으로 치고 올라

- 07:27, 넓은 임도에서 우틀하여 임도따라 지시내골쪽으로 진행

- 07:43~52, 임도에서 지시내골쪽으로 좌틀하여 지시내골 계곡주위로 계곡치기(오르막 진행)

- 08:05, 지시내골에서 좌틀하여 주능선쪽으로 치고 오름

- 08:14, 주능선(정규 등산로)에 올라, 우틀하여 주능선길로 화야산으로 오르막 진행

- 배치고개BS에서 1.82km거리를 1시간 10분여에 걸쳐 대형 알바

- 08:52~09:00, 화야산 정상, 정상 인증후 대형 알바한 길로 되돌아 나감

- 09:46, 07:27에 오른 임도에서 우틀하여 계속 임도로 진행하다가 정규 등산로로 하산

- 09:54, 바리케이트 쳐진 임도에서 좌틀하여 정규 등산로로 하산

- 10:00, 안부, 옛고개에서 좌측 임도따라 하산

- 10:04, 배치고개(서낭당골BS), 정규 등산로 들머리임

- 10:11, 배치고개BS로 원점회귀~

※ 행정구역 : 경기 가평군(설악면,청평면), 양평군 서종면

3. 산행개요 : 택시기사님이 내려준 이천마을회관위 배치고개BS에서 지시내골쪽으로 산행한 나머지, 지시내골에서 대형 알바하다가, 계곡부에서 가파른 길로 주능선 등산로로 치고 올라, 화야산에 올랐다~~

1) 아침 일찍 첫산행지는 대중교통편 접근/탈출이 어려운 화야산부터 산행하고자 하는데, 항상 변수가 발생한다. 대중교통편 운행간격이 2~3시간으로 등하산시간이 여의치 않아서, 설악터미널에서 모처럼 택시로 들머리인 배치고개로 이동하였는데,

2) 택시기사는 이천마을회관위에 있는 배치고개BS가 들머리라며, 카카오맵상 배치고개 들머리(서낭당골BS)까지 갔다가 되돌아 나와 배치고개BS에서 지시내골로 산행하는데, 지시내골 계곡 주변에는 등로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2) 지시내골에서 주등산로쪽은 가파르기 그지없어서, 가급적 짧은 계곡부로 치고 올라(1.82km를 1시간 10분여 대형 알바),

주능선 정규 등산로로 합류하여 계속되는 오르막길에도 안심하고 산행한다 ~

3) 한마디로 말해서, 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산행지에 걸맞지 않는 산행지이다.

정상에만 이정표가 있고, 산행초입부터 정상까지 이정표 하나 없는 산행지이다~~

4. 산행지도

▼ 맨 아래부분의 실선이 정규 등산로이다~~

▼ 윗쪽 실선의 배치고개BS~지시내골쪽은 등산로가 보이지 않고,

아랫쪽 실선(배치고개 출발점, 서낭당골BS)이 정규등산로이다~

5. 산행사진&설명

▼ 배치고개BS(이천마을회관 위)~~

1) 청평터미널에서 첫차(06:20)로 06:39에 설악버스터미널에 도착하고, 배치고개가는 버스가 07:25에 있어서, 택시로 이동한다~

2) 택시로 카카오맵상 배치고개(서낭당골BS)로 가는데, 그곳에는 등산로가 없다고 하여서, 배치고개BS로 되돌아 내려와, 배치타운(표지석)~지시내골로 산행하게 되었다 ~

▼ 외부인 출입금지 표지판에 좀 겁먹은 상태에서 도로따라 진행하는데,

정면으로 화야산 정상부가 올려다 보인다~~

▼ 갈림길에서, 머뭇거리다가, 지시내골쪽으로 우직진하지 않고,

좌측 주능선쪽으로 갈수 있을까 해서 좌측 임도쪽으로 올랐더니~~

▼ 임도는 농막에서 끝나버리고, 좌측 정글같은 계곡부로 능선쪽으로 치고 오른다~~

▼ 계곡부로 치고 오르니, 좌우로 흐르는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임도따라 진행하면서,

좌측에 있는 주능선쪽을 유심히 들여다 보면서 임도따라 진행한다~~

- 좌측에 보이는 능선 너머에 주능선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정면에 화야산 정상부가, 좌측에 정상부로 가는 주능선이 올려다 보이는데,

곧장 주능선쪽으로 오르기 보다 일단 임도따라 가다가

지시내골에 등로가 있는지 지시내골과 만나는 곳으로 계속 임도따라 진행해 본다

▼ 지시내골 주계곡과 합류하여 좌측 계곡쪽으로 오른다~~

▼ 계곡 초입부에서 잠시 쉬었다가 진행하는데, 초입부에 있는 옛 마을상수도 시설까지만 길이 있고, 이후로는 등로가 전혀 보이지 않아서, 계곡 좌우로 좀 편한 곳으로 진행한다~~

▼ 계속 계곡따라 정면에 보이는 안부까지 계곡 끝까지 진행하기에는 계곡주변이 불편해서~~

▼ 좀 짧아 보이는 좌측의 주능선쪽으로 치고 올라본다 ~~

▼ 주능선 등산로에 올라 우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화야산 정상부가 좌정면에 올려다 보이기 시작하고~~

▼ 좌정면에 화야산 정상이 있는데, 등로는 우측으로 감아돈다~~

▼ 화야산 정상에서 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26좌 인증~~

▼ 멀리 북한산쪽 조망~~

▼ 용문산쪽 조망~~

▼ 정상에는 정상석이 3개나 되고, 이제까지 하나도 보이지 않던 이정표도 많다~~

▼ 등산시 합류했던 주능선 등산로에서 지시내골쪽으로 다시 하산하여, 임도로 진행한다~~

▼ 지시내골에서 임도쪽으로 내려간다~~

▼ 임도 합류지점에서, 지시내골쪽으로 계속 내려가지 않고,

우틀하여 임도따라 진행해 본다 ~~

▼ 농막쪽에서 치고 올라왔던 지점의 임도에서 우틀하여 계속 진행하여,

주능선 등산로 합류지점까지 임도따라 진행한다~~

▼ 임도따라 진행하는데, 주능선상 등산로에 있는 중턱봉이 매우 높아 보인다 ~~

▼ 주능선상 등산로와 합류하여, 좌측으로 배치고개쪽으로 하산한다~~

▼ 옛고개(배치고개?)에 좌틀하여 임도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 정면에 보이는 산을 넘어가면 고개(배치고개?)에 닿을 수 있을 터인데,

정글속이라 좌틀하여 임도따라 하산한다~

▼ 배치고개(서낭당골BS, 고도260m)~~

- 1차선도로 들머리에서 보면, 우측에 등산로 표지가 있고, 좌측에는반사경과 주택이 있다~

- 카카오맵상에 있는 배치고개로서 실제적인 화야산 등산로의 들머리인 셈이다~

▼ 이천리 마을회관위 배치고개BS로 내려가면서, 서낭당골과 곡달산쪽을 조망해 본다.

곡달산 아래쪽에는 골프장이 2곳이나 있다~~

▼ 배치고개BS에서 원점회귀 산행을 종료한다~~

- 영천벌에서 10:35에 출발한 20-1번 마을버스를 10:43에 탑승하여, 설악터미널에 10:55도착하고,

11시에 잠실행 7000번 버스로 환승하여, 11:42에 잠실역 4번출구에 도착하였다~

▼ 설악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