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산행기

211024 ★★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17좌 - 장산(부산)

청이당 2021. 10. 26. 00:34

1. 산행일시 : 2021년 10월 24일 09:52~(12:17~31)~14:01

※ 날씨 : 맑음(아침엔 5℃정도 추위)

2. 산행코스 : 벡스코역 6번출구~삼진그린아파트 위 골목(들머리)~중봉~장산(634m) [원점회귀, 약 7km]

※ 행정구역 : 부산시 해운대구

3. 산행개요 및 경과 : 2박째에도 밤새 추위에 떨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새벽일찍 문복대쪽 오름길에 영남알프스 9산 일시완등 산행을 포기하고, 부산으로 이동하여 장산과 승학산에 올랐다~~

1) 코로나19로 민감한 시기에 주말산행길이라 더욱 신경이 쓰여서, 삼진그린아파트~중봉쪽 능선길로 올랐는데, 올라갈때 3~4명, 내려올때는 한 명도 마주치지 않는 아주 적막한 산행길이어서 좋았다~

2) 바닷가 산행지 답게 고도차 600m가까이 올라야 하므로, 산행초입부터 3~4번 된비알길로 오르고, 정상부에도 긴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3) 오르막길에 뒤돌아 보면, 달맞이길~해운대~광안리~센텀시티&벡스코쪽 조망이 아주 좋다~

5. 산행사진 & 설명 ~~

▼ 04:55, 경주시 산내면 대현3리A지구 외항(와항)마을에서, '대가'앞 좌측 도로로 낙동정맥길로 문복대 갈림길 봉우리쪽으로 산행 출발~~

- 와항마을 고도가 500m쯤인데, 정상휴게소 처마밑에서 숙영하는데도 밤새 추워서 숙면을 취하지 못했다.

영남알프스 9산을 종주하려고 초경량 백패킹으로 짐을 꾸리다 보니, 오리털 침낭을 대신한 침낭 들(알미늄 보온매트+버닝칸 올커버침낭)로는 늦가을밤 추위를 견디기 어렵다~

▼ 일송수목원쪽 상당한 경사의 도로 오르막길에, 밤하늘에 음력 19일 보름달이 떠있는데,

달무리가 있기도 하고~~

- 밤새 추위에 잠못이루고 뒤척이다가, 새벽 일찍 산행길에 나섰는데,

오늘 [문복산~가지산~운문산~천황산~재약산]까지 백패킹(BPL)으로 진행할 생각을 하니,

몸에 탈이 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서, 영알 종주산행을 포기하고, 와항마을로 되돌아 간다.

- 와항마을에서 추위속에 2시간을 기다려서, 07:31에 탑승한 울주군 338번 버스로

08:02에 구언양버스터미널에서 하차하자 마자, 부산 노포동BT행 직행버스로 환승하였다 ~

※ 이동경로 : 와항마을(외양BS,07:31)~(08:02)구언양BT(₩3800)~(08:39)부산 노포동BT/노포역~교대역~(9:44)벡스코역(동해/2호선)

▼ 09:52, 부산지하철 2호선 벡스코역 6번 출구~~

1) 벡스코역 6번출구에서 장산 등산코스는 1.5km거리에 있는 성불사 주차장까지 차량으로 이동하여, 성불사주차장에서 정상까지 2.4km 거리인데,

2) 삼진그린아파트 위쪽으로 능선길로 중봉~장산코스로 진행해 본다 (약3.5km)~~

▼ 매우 복잡한 대도시 풍경인데, 들머리를 찾아 나선다~~

▼ 장산 들머리~~

- 삼진그린아파트를 지나, 공덕암 입구 골목쪽으로 좌틀하니, 옛 달동네를 연상케하는 계단길로 올라 본다. 달동네 계단길에 앉아서 잠시 한숨을 돌리고 산행출발~

▼ 산행초입부터 가파른 오르막이 2번 이어진다~~

- 첫번째 가파른 오르막 뒤에 식별불가능한 삼각점 봉우리에 오르고~

▼ 첫봉우리에 오르니, 다음 봉우리가 높아 보이고~~

▼ 우측에 보이는 봉우리 들을 올라 좌측에 보이는 장산으로 오르게 된다~~

▼ 오르막길에 조망터에서, 성불사 위쪽에 있는 옥천사??쪽을 조망해 본다~~

▼ 광안리(광안대교)와 센텀시티쪽이 가까이 내려다 보인다~~

▼ 2번째 봉우리를 지나, 예조참의 파평윤씨 묘를 지나고, 파평윤씨 묘지 한번더 나타난다~~

▼ 회문산에 있는 여근목과 비슷하게 생긴 여근목~~

▼ 된비알길 등로 우측에 조망바위가 있는데, 한 분이 선점하고 있어서, 하산시에 들러 보기로 ~~

▼ 3번째 봉우리 정상부~~

▼ 광안리쪽 조망 ~~

▼ 갈림길에서 우정면에 있는 봉우리의 좌측 사면길로 진행해 본다~~

▼ 된비알길로 중봉으로 오른다. 중봉에서 좌틀, 정상까지 1.13km~~

▼ 중봉에 있는 준희표지, 용천지맥이란??

중봉에서 정상쪽을 올려다 보고, 쉼터로 잠시 내려섰다가 장산 정상으로 고도차 200m가까이 오르막 진행한다~~

▼ 쉼터에서 데크계단길로 전망데크~정상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12:17~12:31, 장산(634m)~~

- 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17좌 인증을 하고, 달맞이길~해운대~광안리쪽을 조망해 본다~

- 정상에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는 모양이고, 정상석이 있는 곳은 해발 600m쯤 되는 곳이다~

▼ 전망데크에서, 달맞이길~해운대~광안리~센텀시티쪽을 조망해 본다~~

▼ 중봉아래쪽 암봉 조망터에서, 달맞이길~해운대~광안리쪽을 조망해 본다~~

▼ 산행 들머리인 공덕암 입구~~

▼ 벡스코역(2호선) 6번 출구~~

- 장산 산행을 마치고, 승학산 산행을 위해서 지하철로 이동해 가는데, 1시간이 넘게 걸린다~

※ 이동경로 : 벡스코역(14:02)~서면역~(15:06)당리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