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산행기

211017 ★★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14좌 - 연화산 (태백)

청이당 2021. 10. 20. 00:01

1. 산행일시 : 2021년 10월 17일 7:10~(8:31~48)~9:43 (2시간 33분)

※ 날씨 : 맑음, 한파특보이나 강풍이 불지 않아서 덜 추움

2. 산행코스 : 송이재~(1.24km)대산아파트 갈림길~(0.53km)연화산 [원점회귀, 약 3.54km, 이정표상 4.4km]

※ 행정구역 : 태백시 황지동, 통동

3. 산행개요 : 3박 4일 산행여정의 마지막날, 동해시 초록봉 산행을 포기하고(나중에 두타산 베틀리지 절경 등을 간직하고 있는 두타산성길 탐방을 겸하기 위해서), 연화산에 살방살방 올랐는데, 전국이 한파특보속 영하의 날씨여서 하늘은 매우 쾌청하여 연화산 정상에서 조망이 무척 좋았다~

- 10:33기차로 태백역을 거쳐 제천역~조치원역~장성역~광주~담양까지 8시간여에 걸친 장거리 여행끝에 담양집에 19시에 도착하였다~

- 동해시 초록봉 산행을 포기한 것은, 어제 동해~상봉역 KTX 15:40 기차 등 모든 기차가 매진이어서 그랬고, 태백~제천 쪽 교통편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다.

5. 산행사진 & 설명

▼ 성지사우나~~

- 영월 주천면과 정선 신동읍에서 야영하다가, 마지막 숙박은 코로나19상황에도 24시간 운영중인 성지사우나 찜질방에서 묵었다. 큰 홀이 매우 따뜻하여 산행피로가 말끔히 씻은 듯 하다~

- 오늘 산행을 연화산 산행후 동해시 초록봉까지 이어갈 예정이었으나, 기차 티켓사정과 두타산 베틀리지 탐방욕심때문에, 초록봉 산행은 다음으로 미루고, 게으름을 피우며 느즈막하게 찜질방을 나섰다(1일 2산이라면 05:30경에 택시로 송이재로 이동할 예정이었는데....)~

▼ 06:50, 태백버스터미날 버스시간표~~

- 통리~철암~장성 방면은 주말에 8편이나 감회되어서, 06:50차편으로 송이재로 이동한다~

▼ 06:55~07:10, 송이재(해발 775m)~~

송이재에서 여장을 갖추고, 산소길 표지판쪽 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연화산(1172m) 정상부가 가파르게 높이 올려다 보인다~~

▼ 첫번째 갈림길 이정표(연화산 정상 2km, 송이재 0.2km)에서 산길로 직진한다~~

▼ 좌측에 무명봉이 있는 갈림길에서 우직진한다~~

- 시그널(산행표지리본)이 없어서 잠시 우왕좌왕하다가 정면에 올려다 보이는 연화산 정상쪽으로  진행한다~

- 좌측 무명봉쪽으로 진행하면, 연화산 오르는 또다른 능선으로 크게 Y자로 벌어지는 모양이다~

안부를 지나 ~~

▼ 본격적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한바탕 오른 무명봉에서 앞을 보니, 연화산 정상쪽 봉우리가 매우 높아 보이고,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대산아파트 갈림길 부터는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지고~ ~

▼ 연화산 정상부 암봉앞에서. 일단 우측 우회사면길로 진행해 본다~~

- 우측 우회길은 내려올때, 조망이 좋은 좌측 직벽 암릉길은 오를때가 더 좋은 것 같다~

▼ 잠시 우회하였다가 어차피 가파르게 올라야 한다~~

▼ 한파특보가 내려졌는데, 서릿발이~~

▼ 08:40, 연화산 정상(1172m)~~

- 블랙야크 명산100플러스 14좌 인증을 하고, 태백시내와 매봉산~함백산~태백산쪽을 조망해 본다~

▼ 연화산 정상에서는 함백산쪽과~~

▼ 태백산쪽 조망이 좋다~~

▼ 연화산 정상부 암릉길에서, 조망이 무척 좋다~~

1) 태백시내와 매봉산에서 우측으로 흘러내리는 낙동정맥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앞쪽에 낙동정맥길 대조봉이 우뚝 솟아 보인다~

대조봉 우측으로 이어지는 낙동정맥길과 멀리 삼척, 동해시까지 조망된다~~

▼ 통리쪽과 우측 멀리 낙동정맥길 백병산(1260m) 조망~~

▼ 태백시내와 우측 매봉산에서 좌측 함백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길 조망~~

암릉 직벽을 조심해서 내려선다~~

▼ 대산아파트 갈림길~~

- 송이재에서 9:43경에 산행을 마치자 마자, 도로 건너 통리에서 태백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9:44경 탑승하여, 태백버스터미널에 09:49에 도착, 아침 식사를 들고, 10:33기차로 제천으로 이동한다~~

▼ 제천역~~

1) 태백역 출발(10:33)하여 (12:17)제천역 도착후, 충북선 환승(13:15)~(14:55)조치원역~

※ 17일 이동경로~~

송이재(9:44)~(9:49)태백BT/태백역(10:33,₩6000)~(12:17)제천역(13:15,₩7700)~(14:55)조치원역(15:02,₩12700)~(17:29)장성역~장성BT(17:40,₩1900)~(18:00)광주 운암동BS(18:06)~(18:17)말바우시장BS(18:26,₩2300)~(18:48)담양공고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