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0823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61좌 ~ 오서산 (보령/홍성)

청이당 2020. 8. 26. 12:06

1. 산행일시 : 2020년 8월 23일 13:57~(16:12)~17:50

※ 날씨 : 맑고 폭염

2. 산행거리 : 약 9km

※ 행정구역 : 충남 보령시 청소면, 청라면, 홍성군 장곡면, 광천읍

3. 산행코스 : 성연주차장~시루봉~(3.7km)오서산~(1.2km)오서산 전망데크~(1.4km)정암사~(2.7km)상담주차장

4. 산행개요

1) '코로나19' 감염자가 전국적으로 매일 300여명의 폭증세를 보이는 가운데,

방쿡하는 것도 점점 지쳐간다.

마스크를 2중(KF94+나노마스크)으로 착용하고 대중교통(철도,버스)을 이용하여

2박 3일 비박(백패킹)산행으로 진행한다~

2) 50여일 동안의 길고 긴 장마에 이어서, 처서즈음인데도 폭염경보가 계속 발효되는 가운데, 산행을 하니 땀이 물로 흐른다.

더구나 2박 3일 백패킹 배낭을 짊어졌으니 체온이 급상승하지 않도록 쉬엄쉬엄 산행한다~

3) 오서산을 오를 수 있는 성연주차장, 상담주차장, 오서산휴양림쪽 모두 시내버스 교통편 접속이 나은 편이다. 접속거리는 휴양림쪽에서 오르는 것이 2km정도 짧은 것으로 보인다~

4) 성연주차장에서 임도로 1.5km쯤 진행하다가, 시루봉(570m)까지 약 700m 거리쯤 매우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지고, 오서산 정상부까지 다시 고도차 220여m를 오르막 진행한다~

5) 오서산 전망대(구 오서정)를 지나 정암사쪽 하산길은 가파른 계단길의 연속이라서,

오르막도 매우 힘들지만, 무릎이 좋지 않은 산객에게는 내리막도 힘들다.

- 상담주차장에서의 군내버스 막차시간(17:50)에 쫓기어, 정암사~상담주차장까지 2.4km거리를 경보수준으로 진행하여, 겨우 막버스를 탑승할 수 있었다.

6) 산행 첫날이라 버벅거린다. 대천역에서 100번 버스로 구대천역으로 이동하려는데, 버스운행간격이 10분에서 15분으로 늘어나서, 오지 않는 버스를 한참을 기다리다가, 걸어서 오서산가는 버스가 정차하는 산림마트정류장으로 이동하면서, 핸폰 카카오맵을 켜고 가느라 카드를 잃어 버리고, 결국은 13:10 버스시각에 쫓기어 택시를 이용하게 되고~~

- 오서산 정상 인증시에 사용한 블랙야크 인증타올을 정상석 아래에 깔아놓은채 하산을 하고ㅠㅠ

- 오늘의 이동경로는 남평~나주역~익산역~대천역~산림마트BS~[성연주차장~오서산~상담주차장]~광천터미널~홍성읍 장군상5거리BS~예산 수덕사주차장이다~

▼ 나주역~익산역~대천역으로 이동중에~~

- '코로나19'가 8.15광화문 집회를 계기로 전국에 걸쳐 324명으로 폭증되고 있어서,

7월 18일 이후 1달여만의 2박 3일씩의 산행길에 부득이 마스크를 이중(KF94+나노마스크)

으로 착용하고 대중교통편을 이용하여 산행 들머리에 접속한다~~

▼ 13:43~13:57, 성연주차장(보령시 청소면 성연리 성골)~~

- 주차장에 비박하기 좋은 정자가 눈에 들어 오고, 화장실 등 편의시설들이 있다~

- 보령시내 구대천역 인근에 있는 산림마트BS에서 13:12에 성연주차장가는 버스를 탑승~

★ 이동경로 : 남평(8:43)~나주역(9:33)~익산역(11:25)~(12:37)대천역~산림마트BS(13:12)~(13:43)성연주차장

- 장항선 기차로 대천역에서 내려 구대천역가는 버스를 기다리다가, 구대천역 인근에 있는 산림마트BS까지 걸어서 찾아가다가 시간에 쫓겨 택시로 산림마트BS에 13:05에 도착, 명문당사거리에서 13:10에 출발한 성연주차장가는 버스를 탑승했더니, 13:35에 청소역 인근(성연리입구BS)을 지난다. 청소역 인근에 김좌진 장군 묘역이 있다~

- 장항선 기차를 청소역에서 12:48경에 하차하였다면, 청소면소재지에서 점심도 들고, 느긋하게 성연주차장가는 버스를 탑승할 수 있었는데......

▼ 13:57, 여장을 갖추고,

주차장 위에 있는 오서산 산촌생태마을 표지석(산촌문화회관)앞에서 산행출발 ~~

▼ 성골마을쪽으로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 땡볕에 박배낭을 메고서 쉬엄쉬엄 진행한다. 비박하기 좋은 정자도 눈에 들어 오고~

- 우측에 보이는 시루봉이 매우 가파르면서 높아 보인다.

▼ 성골마을 상단부에서 시루봉으로 직선으로 오를 수 있는 마루금이 보이나~~

▼ 직진하는 길이 마루금으로 '다음지도'에는 임도합류점까지 0.5km이나,

등산로는 좌측으로 임도로 빙돌아서(1.5km) 마루금 합류지점까지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 임도는 땡볕과 그늘이 반복되는 오르막길이다~

▼ 임도로 진행하면서, 앞쪽으로 오서산 정상부(남쪽) 첫봉우리가 매우 높아 보인다~

▼ 첫번째 임도 갈림길에서 우측 '시루봉 1.5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좌측 임도는 신암터에서 오서산 좌측으로 오를 수 있는 길이다~

▼ 임도 좌측 가파른 등산로로 시루봉까지 쉬엄쉬엄 오르막 진행한다~~

- 성골마을 상단부에서 마루금으로 직진하면 0.5km거리 인 것을

임도로 1.5km를 우회해서 진행한 셈이다~

▼ 가파른 오르막길에 자주 다리 쉼을 하면서 오르는데, 모기들이 극성이다.

오늘이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는 처서인데도 모기들이 다리에 달라 붙어 버린다~~

▼ 시루봉(570m)~~

- 시루봉에서 오서산 정상부까지는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시루봉 이정표~~

- 이정표의 거리는?? 성연리 주차장까지 2.7km쯤 되는 모양인데,

1.6km는 임도우회가 아닌 마루금 거리인 모양이다~

▼ 된비알길로 고도 660m 지점에 오르고~~

▼ 된비알길로 고도 715m 지점에 오른다~~

▼ 고도 715m 지점에서 오서산 정상부 첫번째 봉우리를 올려다 본다~~

- 땡볕속에 오르막 진행한다~

▼ 보령시 청라면 쪽 조망~~

- 오른쪽에 청천저수지 너머에 보령시내(대천)가 있다~

▼ 오서산 정상부 첫봉우리 오르기 바로 전에 오서산 정상부의 긴 능선 조망 ~~

▼ 오서산 정상부 첫봉우리(고도 770m 지점)~~

▼ 완만하게 오르내리는 긴 능선상의 오서산 정상부 모습~~

▼ '오서산 자연휴양림 1.6km' 갈림길 이정표(성연주차장 3.5km)~~

- 이 더운 날에는 구 대천역 BS에서 13:25에 출발하는 버스로

휴양림쪽에서 올랐어야 좋았을 터인데......

▼ 성주산쪽으로 조망해 본다~~

▼ 이정표(정상 0.2km, 성연주차장 3.5km, 휴양림 1.6km)우측에 오서산 정상이 보인다~~

▼ 오서산(791m)~~

▼ 오서산 정상 인증 셀카~~

- 블랙야크 명산100 인증타올을 정상석 밑에 방치하고 하산ㅠㅠ ~

▼ 오서산 정상부 곳곳에 갈림길이 있다~~

- 이정표 상으로 오서산 정상에서 전망데크까지 1.2km인 셈이다~

▼ 기나긴 오서산 정상부 능선을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오서산 정상을 뒤돌아 보고~~

▼ 떙볕속에 진행하면서, 오서산 전망데크(구 오서정)쪽을 조망해 보고~~

▼ 신암터로 하산하여 성연주차장쪽으로 하산할 수 있는 무명봉 갈림길 이정표(오서산 전망대 400m)~~

▼ 홍성 광천읍쪽 정상석과 오서산 전망데크(오서산 전망대) 모습~~

▼ 오서산 전망대~~

▼ 북쪽으로 홍성군 장곡면쪽 조망~~

- 장곡저수지 너머로 낮은 구릉지대인 금북정맥 산줄기가 조망된다~

▼ 돌탑이 있는 갈림길 이정표(정암사 1.4km, 상담주차장 3.4km)에서

좌측 정암사 표지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정암사까지 급내리막길이 이어지는데, 수천개가 넘는 가파른 계단길이 이어진다~~

▼ 상담주차장에서 오서산 정상까지 5.4km라고~~

▼ 정암사~~

- 샘터에 들러 목좀 축이고, 데워진 얼굴, 팔도 좀 닦고,

17:50 막차에 닿을 수 있도록 거의 달리다 시피하며 상담주차장으로 내려간다~~

▼ 정암사 아래에 비박하기 좋은 정자가 있는데, 수도꼬지 샘터도 있고, 운동시설도 있다 ~~

▼ 쉰질바위 갈림길 이정표(정암사 0.3km, 상담주차장 2.4km)~~

- 이곳에서 상담주차장까지 가는 길이 등산로(1.6km)와 포장도로(2.4km)가 있다는데,

하산거리가 짧은 등산로를 찾을 겨를이 없어 거리가 먼 도로따라 하산한다~

<<퍼온 사진>>

▼ 매우 난해한 오서산 등산안내도~~

▼ 상담주차장 ~~

- 이곳에도 정자 등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다~

- 거의 달리다시피하며 상담주차장에 도착하니, 17:40에 광천터미널에서 출발한 장곡 행 군내버스가 막 도착하여 탑승한다.

버스는 오서산 북쪽 오지마을 곳곳을 들러 장곡면소재지를 거치고, 금북정맥길인 생미고개도 경유한다~

★ 이동경로 : 상담주차장(17:50)~(18:33)광천버스터미널(18:40,홍성행 군내버스 100번)~(19:03)홍성읍 장군상오거리BS,장터보리밥집~전통시장BS(19:43,390번)~(20:09)수덕사 주차장BS

★ 홍성 광천터미널에서 상담주차장가는 버스시간표가 변경됨(20.08.23 현재)

- 광천터미널에서 06:40, 09:10, 14:00, 17:40에 출발한 버스가 10분쯤후에 상담주차장 정류소에 도착하며, 장곡면 등 곳곳을 경유하여 40분쯤 후에 광천터미널에 도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