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0717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57좌 ~ 용문산 (양평)

청이당 2020. 7. 19. 09:02

<< Daum 블로그에 글 올리기가 매우 어렵게 개편되어서, 많은 블로거 들이 네이버로 이동중에 있다 >>

1. 산행일시 : 2020년 7월 18일 0513~(11:53,용문산)~(16:51,유명산)~18:38

※ 날씨 : 흐림, 무더위, 소구니산 하산길~농다치고개 소나기

2. 산행거리 : 20.6km

※ 행정구역 : 양평군 용문면, 옥천면, 가평군 설악면

3. 산행코스 : 비솔고개~ (1.6km) 싸리봉~(4.7km)폭산(천사봉)~(2.6km/8.9km)용문산(가섭봉,1157m)~(4.4km)배너미고개~ (4.1km/17.4km)유명산(862m)~소구니산~(3.2km/20.6km) 농다치고개

4. 산행개요

1) 블랙야크 100대명산 봉따먹기 산행만 하다가 20km가 넘는 기맥종주하려니 이제는 힘들다~~

2) 비솔고개~싸리봉~폭산~용문산 : 3번에 걸쳐 큰&가파른 오르막이 있고, 단월산(778m)~중원산 갈림봉(770m) 등 오르내리막도 가파른 빨래판 구간이어서 새벽&아침 산행길에도 매우 힘들게 진행하였다. 거의 시간당 1.1km 진행하는 산행길이었다~

- 비솔고개에서 싸리봉까지는 고도차 400m쯤을 치고 오르는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용문산 북봉 급오르막길에 기맥길 대신에 좌측 우회로로 정상에 올랐다.

여름철에는 잡풀이 무성해서 정상의 군부대 철책 주변으로 진행하는 것이 어렵겠다~

3) 용문산~장군봉 갈림길까지는 군부대 우회 사면길로 좀 불편하게 진행하고, 군부대 입구 도로부터 배너미고개까지는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4) 배너미고개~765봉까지는 사륜오토바이 ATV도로(임도)가 여기저기 산만하게 설치되어 있어서, GPX를 다운받지 않고 홀산시에는 길찾기가 쉽지않으며, 그늘이 없는 구간이다.

5) 유명산 오르막길도 레져용 사륜오토바이 ATV도로(임도) & 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차량(트럭)이 자주 올라다니는 비포장임도인데, 여름철 혹서기에는 그늘이 없이 올라야 하는 구간이다~

6) 소구니산에서 농다치고개 하산길도 고도차 400m쯤의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7) 농다치고개에서도 청평가는 교통편이 폐지되고, 문호리에서 양평으로 나가는 막차를 1시간 20분여 기다려서 탈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여유있게 다리면서 포장마차에서 물,콜라,열무국수를 맛있게 마시고 먹을 있었다~

용목 쌍가마불한증막(용목찜질방, 고도 약 175m)을 04:10경에 나서,

2.5km거리(고도차 200m)에 있는 비솔고개까지 도보로 이동한다 ~~

- 방촌마을에서 비솔고개(375m)~용문산(1157m)까지 고도차 1000m쯤을 올라야 한다.

- 양평군 단월면 향소리 방촌마을에 있는 24시 찜질방인데, 지금은 찜질방 운영을 하지 않고,

숙소(1박 ₩15,000)로 이용할 수 있다~

▼ 전날 오후에 도착한 향소리 방촌마을에서,

오늘 새벽에 올라야 할 비솔고개~싸리봉쪽을 올려다 본다 ~~

- 비솔고개(고도 약375m)는 용목찜질방에서 2.5km거리에 있으며,

비솔고개에서 싸리봉까지는 고도차400m쯤의 가파른 오르막길이 기다리고 있다

▼ 04:57~05:13, 비솔고개(고도 약 375m)~~

1) 양평군 단월면 향소리와 산음리에 걸쳐있는 고개로, 345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사진 좌측에 있는 임도 바리게이트에서 20m쯤 지나면,

임도 우측에 전방에 보이는 봉우리로 오르는 들머리(통나무 계단)가 있다~

3) 버스정류소 표지목도 있는데, 하루에 3편의 양평군내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3) 바리게이트를 지나, 20여m거리에 싸리봉~용문산으로 갈 수 있는 들머리가 있다~~

▼ 들머리~~

- 가파른 통나무 계단으로 무명봉으로 올라, 능선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안부를 지나면서, 본격적인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 안부 좌측 가까이에 임도가 지나고 있는데, 이곳에서 접속하는 것이 좋겠다~

▼ 비솔고개(고도 약 375m)에서 싸리봉(812m)까지

고도차 430여m의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새벽녘이라 선선한 가운데도,

바람이 없는 다습한 날씨에 땀을 뻘뻘 흘리면서 천식증세가 염려되어 쉬엄쉬엄 오른다~

▼ 가파른 오르막길이지만 입을 꾹다물고 코로 호흡하면서 천천히 오르막 진행한다~~

- 가파른 오르막길에 무리하게 입으로 숨가쁘게 호흡하면,

산행후에도 기도와 기관지쪽이 아프고, 호흡곤란 증세도 있어서 쉬엄쉬엄오를 수 밖에......

▼ 싸리봉 오르막길에 첫번째 이정표가 있는데, 이해불가이다~~

▼ 싸리봉(812m) 이정표(싸리재 0.64km,등산로입구 1.95km, 도일봉 0.93km)~~

- 이 봉우리가 도일봉 갈림길 봉우리인가? 혹자는 여기서 괘일분맥이 분기된다고 한다~

- 조금 더 오르니, 삼각점과 119구조표지목이 있는 싸리봉이 나타난다

▼ 싸리봉~~

- 삼각점과 119구조표지목(싸리봉) & 이정표(비술고개 1.3km, 싸리재 0.5km) 등이 있다~

- 싸리봉에서 싸리재로 한바탕 급내리막길로 내려서면서 오르내리는 빨래판 구간이 시작된다~

▼ 싸리재(고도약 680m)~~

- 119구조목 & 이정표가 있으며, 양평 주민들을 위한 중원산 관련 이정표도 있다~

▼ 된비알길로 단월산(778m)쪽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 07:07~07:17, 단월산(778m) ~~

- 오른쪽 바위에 앉아, 간단하게 아침 도시락을 들고 진행한다~

▼ 단월산에서 부터 잠시 완만/평탄한 등로가 이어지고,

커다란 노송이 있는 곳을 지나면서, 급내리막길로 중원폭포 갈림길 안부로 내리막 진행한다~~

▼ 중원폭포 갈림길 안부(고도 680m) 이정표~~

1) 다시 중원산 갈림길 봉우리(770m)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2) 이정표 중에 '중원산 2.07km'표지가

'중원산 갈림길 봉우리'에 있는 이정표지와 바뀌어서 설치되어 있다~~

▼ 중원산 갈림길 이정표에서 이정표와 상관없이 급우틀한다 (★ 진행주의)~~

- 우측에 한강기맥길 봉우리가 있고, 중원산(800m)은 좌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 중원산 갈림길 봉우리에서 한바탕 내려섰다가,

능선 안부를 지나 738.2봉으로 이어지는 등로 모습~~

▼ 암릉봉을 좌측으로 우회하고 내리막 진행하다가~~

▼ 안부를 지나 된비알길로 738.2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738.2봉 삼각점 ~~

▼ 738.봉에서 내려선후 완만/평탄한 등로로 진행하고~~

▼ 둔덕을 넘고~~

▼ 내려선 안부에서 폭산까지 고도차 300m쯤의 가파른 오르막이 이어진다~~

▼ 중턱에 올랐다가 잠시 내려서고~~

▼ 다시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가파른 오르막길에 잠시 쉬어간다~~

▼ 등로는 웃자란 잡목으로 가득차 있어서, 웃자란 잡목에 있을 지도 모를 벌집을 건드려서

장마철이라 화가 잔뜩난 벌들에 쏘일까 잘 살피면서 진행한다~~

▼ 폭산(1004m,천사봉,문례봉) 갈림길~~

- 폭산 정상은 우측으로 150여m지점에 있다고 하는데, 우측 헬기장 초입에 군사시설보호 표지판이 보이고, 헬기장에 잡풀이 무성해서, 폭산에 다녀오지 않고, 좌측 기맥길로 진행한다~

▼ 급내리막길에 앞쪽으로 올라야할 용문산쪽 봉우리 들이 올려다 보이고~~

▼ 문례봉 삼거리 안부 이정표(용문산 1.9km, 싸리재 4.8km)를 지나~~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 1015봉 쯤에서 용문봉쯤이 나무가지 사이로 조망되는 듯 하다~~

▼ 다시 가파른 오르막길로 용문봉 갈림길 이정표에 오르고~~

▼ 용문봉 갈림길 이정표(용문산 0.9km, 싸리재 5.8km)를 지나~~

▼ 중턱봉에 오르고~~

▼ 가파른 등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용문산 군부대 정상 우회로 갈림길에서 좌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기맥길은 용문산 북봉쪽으로 우직진하나, 군부대가 정상을 차지하고 있어서,

좌측으로 우회등산로(사면길)가 보인다~

▼ 용문사쪽에서 올라오는 용문산 주등산로를 만나 우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가파른 계단이 몇군데 이어진다~~

▼ 용문사/장군봉 갈림길 이정표~~

- 정상에 다녀온후 장군봉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우측으로 나아가 보니, 철책주변에 잡풀이 무성하여

여름철에는 맥길로 진행하기는 어렵게 보인다~~

▼ 용문산 정상부 모습~~

- 정상까지 가파른 계단이 몇군데 설치되어 있다~

▼ 정상 직전 전망대에서, 용문산 북봉~폭산 방향 조망~~

1) 북봉에서 부터 군부대 철책이 보이고

2) 기맥길은 폭산에서 우측으로 흐른다

3) 좌측에 보이는 큰 산은 봉미산(856m, 양평 단월면/가평 설악면)라고 한다~

▼ 용문산 정상 인증샷(블랙야크 100대 명산 57좌)~~

▼ 장군봉 갈림길로 가는 등로 모습~~

- 용문산 정상에서 장군봉 갈림길로 되돌아 내려와서, 우틀하여 한참동안 사면길로 오르내리면서 진행하는데,

등로는 너덜너덜한 곳이 있어 좀 불편하기도 하고 지능선을 몇개 넘는 것으로 보인다~~

▼ 큰 바위가 있는 지능선에 올라 점심을 들면서 잠시 쉬어 간다~~

▼ 장군봉 갈림길 이정표(장군봉 0.5km)~~

- 장군봉~백운봉가는 능선에 올라, 이정표의 옥천면 용천리(7.7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배너머고개 가는 기맥길과 장군봉 능선은, 이 지점 위쪽의 약 1040봉에서 분기된다~

- 산행시작한지 8시간이 가까워오는데, 이제 겨우 오늘 종주길의 중간지점쯤을 지나고 있다~

▼ 곧이어 나타나는 이정표와 군부대 윤형철조망~~

- 배너미고개쪽으로 진행하며, 마유산은 유명산을 일컫는다~

▼ 가야할 기맥길이 시원스레 조망되고, 멀리 유명산~중미산, 어비산도 조망된다~~

- 그늘이 없는 풀섭사이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용문산 정상 군부대로 올라가는 도로를 만나서, 도로따라 내려가다가 되돌아 온다 ~~

- 도로가 맥길인데, 등산로는 희한하게 소계곡을 건너가게 되어 있다~

- 경고문 우측에 실계곡에서, 좀 찜찜하지만 물한모금 마시고, 비상용으로 250cc정도 챙기고,

수건을 물에 적셔 산행하면서 얼굴의 땀을 닦아 가면서 진행한다~

- 이정표에는 용문산(가섭봉) 1.5km로 되어 있다~

▼ 도로로 50여m 진행하다가,

되돌아와 공터에 있는 가드레일 좌측끝지점~전신주쪽으로 진행한다~~

▼ 다시 가야할 기맥길을 가늠해 본다~~

- 앞쪽에 또렷이 보이는 도로합류지점까지는 소계곡 물길을 건너 오르게 된다~

▼ 도로합류지점(옛 군부대정문)으로 올라와,

1) 뒤돌아서 정상부 군부대쪽을 올려다 본다~~

- 좌측의 도로쪽이 기맥길이다. 이정표에는 용문산(가섭봉) 1.7km로로 되어 있다~

2) 이곳 공터에 군부대 정문이 있었다고 한다~

- 가야할 기맥길은 좌정면의 산길임도이나,

배너머고개로 가는 실제 등로(임도)는 우측 이정표 있는 곳에 있다~~

- 군부대 정문이 있어서 계곡을 건너서 올라오는 등로가 이해가 된다~

▼ 도로 합류지점 이정표(배너미고개 2.6km, 용문산 1.5km)~~

▼ 아주 편안한 등로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설매재휴양림 갈림길도 지나고~~

▼ 좌측(기맥길), 우측(임도) 모두 진행가능~~

▼배너미고개, 배너머고개, 설매재~~

1) 양평군 옥천면 옥천리에 있는 차량통행이 있는 고개이다.

2) 매점문이 닫혀 있어서 아연실색, 1000cc로 버티고 있는 식수가 부족한데......

3) 좌측에 레져용 사륜오토바이ATV체험장(주차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