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190927 ★★ 대중교통으로 다녀온 [블랙야크 명산100] 14좌 ~ 백운산 <정선,동강>

청이당 2019. 10. 3. 22:25

1. 산행일시 : 2019년 10월 07:55~(10:22)~12:14~(12:42,운리3리마을회관)

※ 날씨 : 맑음

2. 산행거리 : 산행거리 5.2km, 이탈거리(운치3리마을회관BS) 1.7km, 총거리 6.9km

※ 행정구역 : 정선군 신동읍, 평창군 미탄면

3. 산행코스 : 점재마을~(1.5km)병매기고개~(1.1km/2.6km)백운산 정상 왕복산행후

예미초교 운치분교(운치3리 마을회관)까지 1.7km도보 이동

4. 산행개요 : 동강이 감아돌면서 절경을 이루고 있는 정선 백운산에 고도차 600여m의 암릉길을 힘들게 올랐으나,

신동읍으로 가는 버스교통편이 불확실하여 점재마을로 원점회귀하여,

마을버스 종점인 예미초교 운치분교(운치3리 마을회관)까지 도보로 이동하였다~

1) 점재교에서 40여분간은 동강 우측 사면길로 진행하는데, 점재교에서 1.1km지점까지는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2) 1.1km지점~병매기고개 오르막~백운산 정상까지 1.5km는 고도차 575m를 오르는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지며,

병매기고개 이후에는 가파른 암릉길이어서 위험하고 매우 힘든 오르막이다~

5. 산행지도

6. 산행사진

▼ 07:44~07:55, 점재마을~~

1) 건너온 점재교와 동강 모습~

- 정선읍에서 동생의 승용차로 수동교BS를 경유하여 이동해 왔다~

- 수동교BS까지 정선읍에서 운행하는 정선 농어촌버스가 있고, 신동읍에서 운행하는 마을버스가 있다~

2) 점재교 북서단 점재마을 입구 이정표(백운산 입구 0.4km, 점재→)에서

좌측으로 동강변에 있는 소로를 따라서 진행한다  ~~

▼ 소로따라 진행하면서, 백운산 정상쪽을 올려다 본다~~

- 좌측의 암봉쪽으로 올라 가운데에 살짝 보이는 정상으로 오른다~

▼ 소로에서 첫번째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보이는 주택과 당산나무 & 정자~~

- 점재마을은 포도송이처럼 집단취락지가 아니고, 주택 들이 띄엄띄엄 산재해 있다~

- 우정면에 보이는 산봉우리로 올라 백운산으로 오르면 좋을 것 같은데,

좌측의 암봉쪽으로 오르는데, 가파른 암릉길이어서 매우 힘들고 위험하다~

▼ 두번째 갈림길에 있는 이정표(백운산 정상 2km)~~

- 우측의 소로는 농경지로 가는 농로~

▼ 동강변쪽 소로는 우측의 마을쪽으로 휘어지고, 사진상 도로끝지점(백운산민박)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우측에 보이는 소건물(양수장)쪽 전봇대에 시그널들이 많이 달려 있다~

▼ T자 삼거리 이정표(백운산 정상 2km)에서 백운산민박집쪽으로 좌틀한다 ~~

- 백운산민박은 지도상 '운치상회'로 여겨진다~

▼ 전형적인 비포장 마을길로 진행한다~~

▼ 펜션형 주택 들을 지나고~~

▼ 이정표(백운산 정상 1.7km, 점재 0.2km)를 지나다~~

▼ 등로는 백운산쪽으로 바로 오르지 않고, 동강변을 따라서 한참을 완만하게 오르내린다 ~~

▼ 한바탕 오르고 나서 ~~

- 점재교에서 이 지점까지 1.1km거리이다~

▼ 로프난간길로 진행하면서~~

▼ 등로 좌측으로 동강을 내려다 보면서 진행한다~~

▼ 동강변을 따르던 등로는 우측으로 주능선상에 있는 병매기고개쪽으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병매기고개 이정표(백운산 정상 1.1km, 점재 0.8km)에서 우틀하여 가파른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GPS수평거리로 점재마을(점재교 북서단)에서 1.5km거리이며, 정상까지는 1.1km거리이다~

▼ 로프난간 오르막길에 이어서 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 중턱에 올라, 동강과 예미초교 운치분교쪽을 조망해 본다~~

- 운치분교에서 출발하여 정선군 신동읍까지 운행하는 마을버스가 1일 4회있다~

▼ 휘감아 도는 동강(나래소, 바리소, 가마소) 조망 ~~

- 사진 좌측 산중턱에 동강전망자연휴양림, 덕천삼거리 우측에 고성산성, 사진 우측에 제장마을쪽이 조망된다~

▼ 납운교→예미초교 운치분교쪽 조망~~

- 등로 우측으로도 수직으로 솟은 암벽능선이 이어지고 있다~

▼ 중턱봉에 올라, 불편한 암릉길로 오르고~~

▼ 앞쪽으로 휘감아 도는 동강(나래소, 바리소, 가마소)과

동강이 다시 말굽처럼 휘감아서 나가는 제장마을쪽 조망~~

▼ 백운산 정상에서 제장마을로 하산시에 넘어야 할 암릉 산줄기가 우측으로 낙타등처럼 보인다~~

▼ 가파른 오르막길에, 동강을 조망하면서 쉬어간다~~

▼ 우측으로 보이는 제장마을로 이어지는 암릉산줄기를 보니, 하산길도 만만치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앞선다~~

▼ 불편한 암릉 오르막길로~~

▼ 중턱봉에 오르고~~

▼ 이어지는 암릉 오르막길에 백운산 정상쪽으로 조망해 본다~~

▼ 산행출발했던, 점재마을쪽이 훤히 내려다 보인다~~

▼ 이어지는 암릉 오르막길~~

▼ 올라야 할 백운산 정상쪽 모습~~

- 수직 암릉구간에 설치된 로프도 보인다~

▼ 힘든 오르막길에 동강쪽을 내려다 보면서 쉬어 간다~~

- 멀리 높아 보이는 산줄기 너머에 정선군 신동읍(영월, 제천, 원주, 태백을 갈 수 있는 예미역)이 있다~

▼ 가파른 길로 백운산 정상으로 오른다~~

▼ 백운산 정상(882.4m)~~

▼ 백운산 정상에 있는 문희마을(평창군 미탄면) 방향표지판~~

- 정상에 이정표가 전혀 없다. 제장마을쪽으로 내려가는 방향도 불확실하고, 평창군 미탄면 문희마을쪽 방향표지만 있다~

- 제장마을로 하산하더라도, 마을버스편이 09시경에 1대뿐이어서,

점재마을로 원점회귀하고 운치분교쪽으로 걸어가기로 작정하고 점재마을쪽으로 하산한다~

▼ 되돌아 가는 길에 보니 중턱봉마다 119 긴급구조위치 표지판(비닐코팅)이 설치되어 있다~~

▼ 제장마을을 가지 못하고 하산하는 것이 못내 아쉬워서, 제장마을쪽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서 하산한다 ~~

- 제장마을에서 제장교를 건너 고성산성 좌측에 있는 덕천삼거리까지 걸어나오면,

운치분교에서 신동읍으로 가는 마을버스를 탈 수 있다~

- 오늘 마을버스를 실제로 탑승해서, 주요 지점 통과시각을 체크해 보니, 마을버스가 덕천삼거리에 13:47경에 통과한다.

백운산 정상(10:22)에서 제장마을로 하산한다면, 덕천삼거리까지 3시간 25분의 여유가 있었는데,

제장마을쪽으로 하산지 못한 것이 아쉽다~

※ 운치3리 마을회관,운치분교(13:30)→ 납운교 우틀→ 점재교(13:34)→ 수동교 회차(13:38)

점재교(13:43)납운교(13:45)→ 덕천삼거리(13:47) 좌틀 → 예미역앞BS(14:08)

▼ 납운교~운치분교(운치3리)쪽 조망~~

- 우측 산봉우리 정상부에 동강조망자연휴양림이 자리하고 있다~~

▼ 병매기고개 이정표~~

▼ 병매기고개에서 급내리막길로 진행~~

▼ 녹두밭길로 진행~~

▼ 녹두밭끝 지점에 이정표(백운산 정상 1.7km)와 백운산 등산로 안내판~~

▼ 점재마을, 점재교로 원점회귀~~

- 5.2km 산행에 4시간 20분쯤 소요되었다~

▼ 점재교를 건너와, 동강과 백운산쪽을 조망해 보고~~

▼ 동강변에 설치된 1차선 도로따라 납운교쪽으로 진행한다~~

- 동강변 1차선 도로는 절벽을 깍아 만든 곳이 많아서 매우 위험한 도로이다~

▼ 동강과 점재마을, 백운산 조망~~

▼ 도로변 절벽아래에 설치된 동강지킴이 초소 모습~~

▼ 저 암봉을 칼날 같은 암릉길로 올라갔다~~

▼ 납운교, 운치분교 입구삼거리에서 좌측 정토암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예미초교 운치분교~~

▼ 12:42~13:30, 운치3리 마을회관~~

- 운치분교에서 13시에 출발한다는 마을버스는 보이지 않고,

- 13:30경에 마을 윗쪽에서 마을버스가 내려온다. 예미역에서 12시에 출발한 버스가 어디를 들렀다 오는지,

어디서 휴식을 하다 오는지, 아무튼 감사함을 느끼며, 오지마을버스를 타고, 신동읍 예미역으로 탈출한다~

- 마을버스는 납운교에서 우틀하여 점재교BS~수동교BS 회차~점재교BS를 거쳐,

다시 납운교~덕천삼거리~고성보건진료소~터널을 거쳐 신동읍으로 나온다~

▼ 운치3리 마을회관앞에서 바라본 백운산 모습~~

※ 이동경로 : 다음날 원주 치악산 산행을 위하여, 신동읍 예미역에서 영월역과 제천역 등을 거쳐 원주역으로 이동한다~

(14:08)예미역(17:01)~(18:54)원주역~웰빙24시불가마사우나

- 신동읍에서 영월가는 시내외버스편 연계도 마땅치 않아서, 예미역에서 3시간 가까이 허비한 뒤, 원주로 이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