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190926 ★★ 대중교통으로 다녀온 [블랙야크 명산100] 13좌 ~ 가리왕산 <정선>

청이당 2019. 10. 3. 22:24

1. 산행일시 : 2019년 9월 26일 08:22~(13:05~23)~16:40

※ 날씨 : 흐림

2. 산행거리 : 12.5km(이정표상 14.2km, 매표소~가리왕산 정상  6.7k 왕복13.4km, 회동2리BS 접속거리 0.9km 포함시)

※ 행정구역 : 정선군 정선읍,북평면/ 평창군 진부면

3. 산행코스 : 가리왕산자연휴양림 매표소~심마니교~어은골~(3.7km)어은골임도~마항치삼거리~(2.3km)가리왕산~

(5.6km)매표소~(0.9km)회동2리BS [GPS수평거리임]

4. 산행개요 : 10대명산 중 8번째로 높은 산인 가리왕산(1561)을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서 원점회귀 산행으로 다녀왔다.

고도차가 1150m쯤되어, 어은골 주변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어은골 임도 전부터 매우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10대 명산(높이 기준)

1, 한라산: 1950m  제주 제주시

8, 가리왕산1561m 강원 정선군

9, 화악산: 1461m  경기 가평군

10, 가야산: 1430m  경남 합천군

▼ 제1코스로 왕복하였다~

▼ 08:19~08:22, 가리왕산자연휴양림 매표소 ~~

- 우측에 계곡쪽에 정자가 있고, 맑은 물이 많이 흐르고 있다~

- 동생 승용차로 정선읍에서 출발하여, 회동2리BS(구 매표소)를 지나, 이곳 매표소에서 산행출발한다~

- 심마니교까지 2군데 교량 갈림길이 있는데, 계곡을 건너지 않고 도로따라 좌직진한다~

▼ 우측 계곡위에 있는 청송교쪽에 있는 반사경에서 인증샷을 남기고 ~~

▼ 임도차단기 전 휴양교 좌측에 있는 가로수(마가목?)~~

- 이곳 정선에는 주택 정원에도 많이 심어져 있다~

▼ 휴양교에서 바라본 심마교쪽 계곡 모습~~

▼ 심마니교 이정표(가리왕산 정상 5.3km, 매표소 1.4km)~~

- 우측 심마니교를 건너서 휴양림 숲속의 집 뒤쪽으로 돌아간다~

- GPS수평거리로 가리왕산 정상까지 5.2km, 휴양림매표소까지 0.8km쯤이다~

▼ 제1코스(매표소~심마니교~어은골임도~마항치삼거리~가리왕산)로 왕복한다~~

▼ 숲속의집 좌측 뒤로 돌아간다~~

▼ 숲속의집 뒤 등산로 입구에 있는 계수기~~

▼ 어은골 계곡 주변따라서 진행한다~~

▼ 계곡을 여러차례 건넌다~~

▼ 천일굴 표지판 좌측에 있는 천일굴에 들러본다~~

▼ 계곡쪽에 휴양림 손님을 위한 정자가 있다~~

▼ 계곡 좌측의 평탄한 등로로 진행한다~~

▼ 수차례 계곡을 건너 댕긴다~~

▼ 상당한 경사의 등로로 오르내리고~~

▼ 좌측으로 조망이 트여서, 경사급한 산줄기를 올려다 본다~~

▼ 심마니교에 이어서 두번째 이정표(가리왕산 정상 4.5km, 매표소 2.2km)~~

▼ 너덜지대로 오르다가~~

▼ 매우 가파른 경사의 로프난간길로 어은골임도로 오르막진행한다~~

- 땅에 코를 쳐박고 오르는데, 윗쪽에서 의문의 소리가 들려, 고함을 지르면서 진행한다~

▼ 어은골임도 & 이정표(가리왕산 정상 2.4km, 매표소 4.3km) ~~

- GPS로는 정상까지 2.3km, 매표소까지 3.7km가 나온다~

▼ 정상까지 고도 600~700m를 더 치고 올라야 한다~~

- 청주 한씨 묘를 지나, 동래 정씨 묘가 있는 곳까지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가파른 등로를 태풍으로 쓰러진 나무가 가로막고 있어서, 좌측 비탈로 우회하는데, 죽죽 미끌어진다 ~~

▼ 산림청의 쉼터답다~~

▼ 이정표(가리왕산 정상 1.7km, 매표소 5km)~~

▼ 청주한씨 묘를 지나~~

▼ 동래 정씨 묘지를 지난다~~

- 이후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가리왕산 정상부가 가까워지면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마항치삼거리 이정표(가리왕산 정상 0.8km, 매표소 5.9km)에서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리왕산 정상부가 가까워지면서, 숲속에서 벗어나고~

▼ 오르막길에 뒤돌아서 빨간색으로 물든 단풍을 배경삼아 주변 산야를 조망해 보고~~

▼ 13:04~13:23, 가리왕산 정상부 모습~~

▼ 가리왕산의 높이가 매우 높아서, 주변 산야가 멀리멀리까지 조망이 되나, 어디가 어디인지 잘 모르겠다......~~

- 방금전 오르막길에 마주쳤던 젊은 처자가 먼저와 있는 산객에게 열심히 설명해 주었다는데.....

- 사진 가운데, 풍력발전기가 보이는 곳이 청옥산(1256m)에 있는 육백마지기로 보인다~

▼ 청옥산 육백마지기의 우측 조망, 중왕산쪽 조망~~

▼ 청옥산 육백마지기의 좌측 조망~~

▼ 사진 좌측 중봉쪽 조망~~

- 산불감시탑 우측 산아래로 멀리 조양강이 휘감아 도는 정선읍 용탄리쪽이 내려다 보인다~

▼ ~~

▼ 마항치삼거리로 복귀하여, 휴양림매표소 표지쪽으로 하산한다~~

▼ 청주 한씨 묘를 지나고~~

▼ 상천암~~

▼ 어은골임도~~

▼ 매우 가파르고 길고긴 로프난간 오르막길을 다시 급내리막길로 내려가고~~

▼ 급내리막길을 다 내려와~~

▼ 계곡을 건너면서, 좌측에 작은 소와 실폭포 모습~~

▼ 정자에서 잠시 휴식후 진행~~

▼ 심마니교~~

▼  가리왕산자연휴양림 매표소~~

▼ 매표소 옆 계곡에서 간단히 씻고, 회동2리BS로 도로따라 이동한다~~

▼ 회동2리BS, 회동2교~~

▼ 회동2리BS에서 제2코스로, 회동2교를 건너 좌측의 중봉(1433m)쪽으로 가리왕산을 오르기도 한다~~

▼ 가리왕산 대중교통(가리왕산자연휴양림쪽), 정선 시내버스 운행시간표~~

- 정선BT에서 회동 방면으로 1일 7회 운행하고 있다. 17:10 버스로 17:38에 정선BT에 도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