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9낙동정맥(完)

190831 ★★[낙동정맥 단독종주 23구간] 개금고개~엄광산~구덕산~대티고개~괴정고개~봉화산~아미산~몰운대 <9정맥 졸업산행>

청이당 2019. 9. 5. 18:46

<<낙동정맥 9차 산행>>

1. 산행일시 :  2019년 8월 31일 (토) 05:12~17:30 (12시간 28분)

※ 날씨 : 맑고무더움, 바람선선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3.1km, 접속거리 0.5km, 이탈거리 1.5km, 총거리 25.1km

※ 행정구역 : 부산광역시

3. 산행코스

개금고개(개금역 5번출구)~ (2.9km)엄광산~ (1.3km)구덕령~ (2.2km)구덕산~ (0.5km)시약산~ (1.9km)대티고개~

(0.5km)까치고개~ (1.2km)우정탑~ (1.2km)괴정고개~ (2.1km)대동중고교~ (0.4km)장림고개~ (0.6km)봉화산~

(1.2km)구평가구단지~ (1.3km)다대고개~ (1.2km)아미산~ (1.1km)홍티고개~ (0.9km)응봉초교~

(1.5km)몰운대 표지석~ (1.1km)몰운대 전망대

190831 개금고개~몰운대 등록지점_31-08-19.gpx

4. 산행개요 : 폭염으로 1개월여만에 개금고개~몰운대 구간 산행길에 나서, 낙동정맥을 완주하고, 9정맥을 졸업하였다~~

- 2018년 8월 10일 한티재에서 낙동정맥을 시작한 지 1년여만에 낙동정맥을 완주함과 동시에,

- 2016년 10월 30일 영취산에서 금남호남정맥을 시작한 지 3년만에 9정맥을 졸업하였다.

- 무엇보다도, 9정맥을 단독종주(홀산), 주간(晝間)산행, 노선있는 대중교통 이용 등 3대원칙에 따라 완주하게 되어서,

무한한 자긍심을 갖는다~~

(1) 개금고개~엄광산(504m)~구덕령~구덕산(무선표지소,565m)~시약산(기상레이더)~대티고개

1) 개금고개엄광산은 고도차 400여m, 구덕령구덕산은 350여m에 달하는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2) 도시구간의 산행특성상 개금고개에서 몰운대까지 전구간에 걸쳐서,

도시화구간과 여러 갈림길에서 정맥길 찾기에 시간이 소요된다.

- 선답자마다 GPS경로기록이 각각이며, GPS의 현재지점 및 진행방향 탐색 반응이 늦어서 애를 먹는다.

3) 알바 1 : 시약산→392봉→초소&밀양박씨묘역(대티고개0.9km)→대티고개로 진행하면서,

'초소&묘역위'에서 우직진하여 알바묘역 좌측으로 진행 해야!!

(2) 대티고개~까치고개~괴정공동묘지~우정탑~블루밍APT~괴정고개~예비군훈련장~구평자유APT~장림고개

1) 대티고개에 구름다리(천마다리)가 신설되어서, 대티배수지쪽 산길로 진행함으로써,

대티고개~까치고개 진행시에 좁은 골목길에서 우왕좌왕하는 수고로움이 조금은 덜하게 되었다~

2) 우정탑에서 25m쯤 지나,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해야 한다(★진행주의)

3) 괴정고개(감천삼거리)에서 육교를 건너, '타이어프라자'와 SK주유소 사잇길로 해동고 정문쪽으로 올라가는 것이 좋다.

4) 알바 2 : 해동고 정문쪽 울타리에서 된비알길로 오른 임도('96임도시설'표지석)에서 직진하여 알바

급우틀하여 예비군훈련시설(철조망통과)&송전탑쪽으로 진행해야!!

(3) 장림고개~봉화산~구평가구단지~다대고개~아미산~홍티고개

1) 장림고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SK다대로 주유소앞에서 좌틀하여,

인도따라 태광기전 건너편까지 150여m 진행하면, 봉화산으로 오르는 경사로가 나타난다~

2) 알바 3 : 봉화산 내리막길에 '평북도민회 공동묘지 알림' 표지판이 있는 묘지에서, 직진하여 알바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해야!!

3) 알바 4 : 봉화산을 지나, 포장도로를 횡단후 143.9봉 오르막길 갈림길에서 좌측길로 진행하여 알바 우측 오르막길로 진행해야!!

(4) 홍티고개~롯데캐슬APT~중현초교~다대포해수욕장교차로~몰운대 표지석~몰운대 전망대

1) 홍티고개~APT단지~다대포 해변공원 표지석(해수욕장교차로) 구간은 도시화구간이므로, 산객 들마다 각각 임의대로 진행한다~

2) '다대포 객사'지나 갈림길에서 우측 '정운공 순의비'쪽이 정맥길 끝지점이나,

민간인 출입금지구역이므로, 좌측 '전망대'로 진행하여, 산행을 종료한다~

- 전망대에서 우측에 자갈마당 바닷가로 내려가거나, 좌측에 모래마당 바닷가로 내려가서 완주 인증을 할 수 있다~

★ 도시구간 진행 약도 ★

(1) 개금고개~엄광산 들머리 구간

1) 개금역(5번출구)~ GS25~ 조'S비어~

2) 본죽~ 맥도날드~ GS25~ 백병원~

3) 주차장(개금은혜교회)~고원APT 3동(슈퍼마킷)~5동 뒤(엄광나들숲길 표지목)

- '부산진구 자원회수센터' 정문쪽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2) 괴정고개 전후 구간

1안) 성불사~ 부영벽산블루밍APT 106동 우측 통로~107동끝~101동앞쪽 도로~부영태권도(부영그린마트)~맑은숲식당~

괴정고개 육교~SK주유소 좌측~해동고 정문 좌측 등산로

2안) 괴정고개에서 : 감천삼거리 표지판~감천고개 버스정류장 뒤 계단~옥천파그 우측 골목~해동고 정문 좌측 등산로

(3) 장림고개(구평고개) 전후 구간

- 예비군부대 후문~구평자유APT(103동~101동) 우측길~대동중 정문(대동서점)~장림고개~SK다대로주유소~

태광기전 건너편~경사로~데크계단길~봉화산

(4) 구평가구단지~삼환APT~다대고개~신다대APT~서림사/한전 입구 구간

1) 구평가구大단지 간판 우측길 진입~정우할인마트(농협)앞 우틀~구평산마트(좌틀)~천하지기(우틀)~동서식당(좌틀)~

2) 동서식당(좌틀)~시멘트도로 내리막길~삼환APT 103동뒤~102동 좌측~다송초교앞~도원의원앞 육교(경사로)~다대고개~

신다대APT 105동 우측~104동 뒤, 한전/서림사 입구 계단~아미산

(5) 홍티고개~APT단지~다대로~몰운대 표지석 구간

- 홍티고개~롯데캐슬 1,2단지 사이 도로~401동앞(좌틀)~응봉초교(우틀후 좌틀)~중현초교앞~다대동 우체국(우틀)~

경희홍익한의원/롯데리아 좌틀~다대로(지하철 다대포해수욕장역)~다대포해변공원 표지석(우틀)~몰운대 표지석

▼ 05:12 : 개금고개(개금역 5번출구) ~~

- 개금역 5번출구에서 국민은행 앞쪽(남쪽)으로 인도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 일출시각은 05:55(일출여명 05:25)쯤인데, 엄광산 들머리까지 도시구간이라서 10여분 서둘러 출발한다~

※ 이동경로 : 냉정역 인근 냉정온천사우나(찜질방)에서 1박하고, 500여m를 도보로 이동하였다~

▼ 두번째 사거리에서 '조'S비어' 맥주집앞으로 진행한다~~

- 첫번째 사거리에서 GS25 앞으로 진행했다~

▼ 현대 아이파크 정문앞 & 맥도날드 앞을 지난다~~

- 좌측에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이 보인다~

▼ 부산 백병원앞을 지나, 주례초교 주차장앞 Y갈림길 도로에서 GS25 좌측 도로로 진행한다 ~~

- 좌측에는 새마을금고와 대림맨션이 있다~

▼ '주차장' 끝에서 급좌틀하면 좌측에 '개금은혜교회'가 있고 ~~

▼ '고원아파트 3동'과 '슈퍼마켓' 사이 골목길로 급우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고원아파트 5동' 옆 도로로 오르막 진행하여 ~~

▼ 고원아파트 울타리(연두색 철책)끝에서 급좌틀하여, '엄광산 나들숲길' 표지목쪽으로 진행한다~~

-우측 계단은 '백병원 주차장(병원에서 떨어진 곳에 별도 설치)'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인다~

▼ 담장 사이 좁은 길과 난간 계단길로 '산불조심' 표지판 있는 곳으로 오른다~~

▼ 플랭카드 지나자마자 급좌틀하여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엄광산 나들숲길'은 사면길로 이어진다~~

- 선답자 시그널 들이 좌측 산길로 인도하며,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바윗돌 무리가 있는 중턱봉에 오르고,

다시 된비알 오르막길에 좌우로 가는 사면길을 횡단하여,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성곽터같은 곳으로 올라 우틀한다~~

▼ 정자가 있고 ~~

▼ 운동시설을 지나~~

▼ 좌우로 가는 넓은 도로를 횡단하여,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길와 합류한다. 선답자 GPS는 우측에서 올라왔다~~

▼ 돌탑봉에서 부터는 평탄하고 넓은 길로 진행한다~~

▼ 등로 우측에 있는 조망터에서,

지난 구간인 백양산~금정산쪽 조망해 본다~~

- 야밤에 내려 오느라 알바했던, 백양산~삼각봉~갓봉에서 개화초교쪽으로 내려오는 정맥길에

송전탑들이 또렷하게 보인다~

▼ 사상구와 낙동강, 김해공항, 김해시쪽 조망~~

▼ 갈림길 이정표(엄광산 정상 80m)를 지나, 엄광산 정상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정면에 엄광산 정상을 지나니, 정상석과 정자가 나타난다~

▼ 엄광산 정상석(504m)과 정자~~

▼ 엄광산 정상에서 급내리막길에,

건너편으로 구덕산(무선표지소)과 시약산(기상레이더)을 조망해 본다~~

- 구덕산 오르막 산줄기도 가파르게 보인다~

▼ 넓은 등로와 합류하여 내리막 진행하고~~

▼ 초소와 이정표(엄광산 정상 0.5km, 내원정사 0.6km, 꽃마을 1.1km)~~

- 직진 능선 버리고, 내원정사 & 꽃마을 표지쪽(우측)으로 진행한다~

▼ '내원정사 0.5km'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

▼ 내원정사 갈림길 이정표에서 '구덕꽃마을'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식탁&의자 쉼터에서 잠시 쉬어간다~~

▼ 도로로 내려서고, 우측에 보이는 '송아추어탕' 건물에서 좌틀하여 도로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 정면에 올라야할 구덕산이 높아 보인다~

▼ 송아추어탕 건물에서 좌틀하여 도로따라 구덕령(구덕꽃마을)으로 내려간다~~

▼ 구덕령(서구 서대신동) ~~

- 횡단보도를 건너, '꽃마을작은도서관'쪽(구덕문화공원 쪽)으로 올라간다~

- 횡단보도 전후에 이정표(구덕문화공원 0.5km,구덕산 2km 등)가 있다~

▼ 구덕문화공원 표지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경비실앞에서 좌틀하여 화장실쪽으로 진행한다~~

- 우측으로 도로따라 가더라도, 다목적관 뒷쪽 도로에서 합류한다~

- 도로따라 진행한 것으로 보이는 선답자 GPS기록과는 다른 길로 진행한다~

▼ 경비실에서 일단 우틀했다가, '교육역사관'과 '다목적관' 갈림길 표지판앞에서 판단해 보니,

'다목적관'을 찾아 올라가는 것이 어려울 것 같아서, 좌측 화장실쪽으로 진행해 보기로 한다~~

- 경비실 우측에 있는 '구덕문화공원' 안내판이다(길찾기가 복잡하다)~

▼ 화장실앞에서 우측의 경사로를 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 '교육역사관' 표지쪽으로 진행하며, 된비알길로 '놀이마당'쪽으로 올라간다~~

▼ 놀이마당 앞 우측계단으로 오르니, 우측에 다목적관이 보인다~~

▼ 다목적관 아래에서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파른 경사의 방부목 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구덕산 무선표지소로 가는 도로를 만나, 좌틀하자 마자,

좌정면에 보이는 반사경쪽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시멘트 포장도로는 우틀하여 구덕산 뒤쪽으로 감아 돌아 구덕산 무선표지소로 연결되어 있다~

▼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엄광산에 이어서, 구덕산도 가파른 오르막 길이지만,

이른 아침시각이어서 크게 힘들지 않고 쉬엄쉬엄 오른다~

▼ 가파른 암릉길이 나오면서, 조망이 터진다~~

▼ 지나온 엄광산쪽 조망~~

- 지난 구간인 백양산~금정산도 조망된다~

▼ 부산항 & 부산항대교쪽 조망~~

- 멀리 우측에서 좌측으로 영도~조도(해양대학교)~오륙도가 보이고,

좌측으로 광안대교와 해운대쪽이 보인다

▼ 시멘트 수로따라 오르막 진행하고~~

▼ 무선표지소 앞 정상부에서, 사상구와 서부산낙동강교, 김해공항, 김해시쪽 조망~~

▼ 구덕산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무선표지소 앞에서 좌틀하여 철책을 따라 조금 위험스럽게 진행한다~~

▼ 구덕운동장과 부산항, 영도쪽 조망~~

- 좌측부터 우측으로, 오륙도, 부산항 &부산항대교, 조도(해양대)&영도, 부산남항&남항대교 등이 조망된다~

▼ 무선표지소 철책옆으로 진행하는데, 조금 위험스럽다 ~~

- 부산 남항 & 남항대교와 우측 천마산쪽 조망~

▼ 좌측 장산(634m)과 해운대쪽 조망~~

▼ 구덕산 정상석(565m)~~

- 우측 아래에 무선표지소 정문으로 가는 도로가 있다~

▼ 구덕산에서 좌측 승학산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너머로

멀리 불모산에서 봉화산으로 이어지는 신낙남정맥 산줄기가 보인다~~

▼ 승학산(사진 우측)의 좌측으로,

산아래쪽에 을숙도 & 낙동강하구둑과 멀리 가덕도 산줄기가 보인다~

▼ 무선표지소로 오르는 도로를 만나 좌틀하고~~

▼ 기상레이더가 정면으로 보이고, 우측 이통기지국 전주 우측에 있는 삼거리에서 급좌틀한다 ~~

▼ 도로삼거리에서 급좌틀하여, 기상레이더쪽으로 진행한다 ~~

- 우측에서 오는 도로는 구덕문화공원쪽에서 올라오는 도로이다~

▼ 시약정자 갈림길 이정표(시약정자 105m, 기상관측소 110m))에서

좌측 시약정자쪽으로 진행해 본다~~

- 도로따라 직진하여, 기상레이더 정문앞쪽에서 좌측으로 시약산으로 오르기도 한다(더 좋은 방법)~

▼ 등로 좌측으로 철쭉군락지 전망대와 시약정자가 보인다~~

▼ 정면에 기상레이더가 보이는 삼거리에서 좌직진한다~~

- 우측으로 올라 가는 도로는 기상레이더 정문으로 가는 도로로 보인다~

▼ 낙동정맥/시약산 갈림길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시약산 정상에 다녀왔다가,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시약산 정상석(510m)과 '구덕산 기상레이더'~~

▼ 시약산 정상에서의 조망 ~~

1) 부산항(좌측)~영도(봉래산)~부산남항~천마산(우측)쪽 조망~~

- 우정면으로 [시약산에서 대티고개~까치고개~괴정공동묘지]까지의 정맥길이 조망된다~

2) 좌측 까치고개에서 괴정공동묘지~괴정고개~봉화산~아미산~낙동정맥 종착지인 몰운대까지

정맥길이 또렷하게 조망된다~

- 몰운대가 보이니, 조금 방심하면서, 4번에 걸쳐 짧은 알바를 하면서 몰운대까지 진행한다~

3) 몰운대쪽 당겨보기~~

- 괴정고개~예비군훈련장(군부대)~장림고개~봉화산~아미산~몰운대 쪽 조망

4) 낙동강 하구, 가덕도쪽 조망~~

▼ 갈림길로 복귀하여 내리막 진행하는데. 좌측에 '기상레이더'로 오르는 도로가 보인다~~

- 시약산 들르지 않고, 시약정쪽에서 도로따라 내려 오면 이곳에서 직진하면 정맥 산길로 합류한다~

▼ 내리막길이 끝나고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392봉으로 오른다 ~~

▼ 반바지 님의 생뚱맞은 '시약산(m)' 간이 정상표지가 있는 392봉에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우측으로 잠시 진행하여,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1) 밀양박씨묘역~대티고개~까치고개~괴정공동묘지 쪽 조망~

2) 괴정공동묘지~우정탑~괴정고개~예비군훈련장~장림고개~봉화산~다대고개~아미산~몰운대까지 조망된다~

▼ 안부 이정표(대티고개 1.5km, 시약산 정상 0.9km)에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여, 무명봉을 넘어 내리막 진행한다~~

▼ 초소 & 밀양박씨 묘역 (★ 진행주의)~~

1) 선답자 산행기는 좌 or 우로 가더라도 합류한다고 해서 또렷한 길로 우직진한다~

2) 오른쪽에도 갈림길이 또 하나 있어서, 저 앞에 서있는 분께 '대티고개' 가는 길이 어느쪽이냐고 물으니,

묘역 우측의 또렷한 길로 가면된다고 한다. 앞서 가는 여자분을 따라 간다~~

- 좌측길은 서대신동으로 간다고 한다. 대티고개가 사하구 괴정동과 서구 서대신동의 경계인데.....

3) 또렷하고 좋은 길로 한참을 뒤따라 가다가(첫번째 알바), 이상해서 박씨 묘역으로 복귀하여 우측으로 진행해 본다~~

4) 이정표(대티고개 0.9km, 시약산 정상 1.5km)가 있는 넓은 길로 진행하는데 ~~

▼ 정맥길은 주민 들이 거의 다니지 않는 잡초무성한 길이다~~

▼ 둔덕을 넘어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다가~~

▼ 짧은 오르막길로 둔덕봉을 넘어, 다시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구덕산에서 대티고개까지 고도차 460여m의 긴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등로 좌측으로 부산 남항쪽이 내려다 보인다~~

▼ 대티고개(천마다리)~까치고개~괴정공동묘지~우정탑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면서 내려간다 ~~

- 좌정면으로 희미하게 보이는 산은 영도에 있는 봉래산(395m)~

▼ 대티고개(천마다리)~까치고개~괴정공동묘지 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면서 내려간다 ~~

- 좌측에 천마다리(육교)를 건너, 울창한 잣나무숲 봉우리를 넘고,

우측으로 대티배수지 정문을 통과하여 까치고개로 진행한다~

- 우측으로 멀리 높아 보이는 산은 천마산(325m)으로 정맥길이 아니다~

▼ 10:20~10:35, '서구12초소' & '서구종단트레킹숲길'이정표(대티고개 245m,구덕꽃마을2465m) ~~

- 초소 좌측에 있는 조그만 평상에서 아점을 들면서 휴식~

▼ 아점을 들고, 좁은 골목길(좌측에는 경작지나오다가, 양쪽에 주택사이 좁은 골목길)따라 내려가다가,

좌틀하여 천마다리로 진행한다 ~~

▼ 대티고개(천마다리, 고도 약 110m)~~

- 대티고개에 '천마다리'라는 구름다리(육교)가 개설되어 있어서,

정면에 보이는 잣나무숲 봉우리를 넘어 배수지 철책을 통과하자 마자 배수지 정문으로 까치고개로 내려선다~

▼ 잣나무 숲속길로 올라온 둔덕봉의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가고 싶지만) 좌직진한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배수지 철조망'상단에서 좌측으로 잠시 내려서고~~

- 우측에 정맥길 봉우리가 보이므로 우측으로 가고 싶으나, 길이 보이지 않아, 좌측으로 잠깐 내려선다~

▼ 끊긴 철책안으로 들어가,

정면에 보이는 정문으로 나가 우측으로 도로따라 까치고개로 내리막 진행한다~~

▼ 까치고개~~

- 우측에 보이는 횡단보도를 건너,

공영주차장(P표지)과 삼안그린빌라 사이 포장길로 앞쪽에 보이는 산봉우리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우측 20m거리에, 천마다리가 개설되기 전에 지나다녔던 '까치마을행복센터'가 있다.~

▼ 공영주차장(P표지 우측 옹벽)과 삼안그린빌라 사이 포장길로 앞쪽에 보이는 산봉우리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마을 골목길 삼거리 갈림길에서 산봉우리쪽으로 우틀한다~~

- 오르내리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데, 산쪽에 괴정공동묘지가 있어서 벌초하러 왕래하는 분들로 보인다~

▼ 산길로 들어서서 수풀 무성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핸한다~~

▼ 오르막길에 '괴정공동묘지'를 지난다~~

- 도시지역이라, 추석맞이 벌초를 하고있는데, 예초기가 아닌 낫으로 벌초를 하고 있어서,

땀을 뻘뻘 흘리면서 수풀무성한 등로까지 제초할 여력이 없다~

▼ 좌측으로 부산항과 오륙도~영도쪽을 조망해 보고~~

- 2개의 둔덕봉을 더 오르내리고, 3번째에 우정탑이 있는 봉우리에 오른다~

▼ 우정탑(약 250m봉)~~

▼ 우정탑을 지나 25m쯤 진행하다가,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 시약산에서 몰운대까지 조망했었던 산줄기가,

좌직진으로 진행하다가 우측으로 대티고개 너머 배수지에서 한번 꺾이고, 두번째 꺾이는 지점이다~

- 좌직진하여 '옥녀봉'~'옥녀봉 체육시설'~'극락암 표지판'으로 진행하는 산객도 있다~

▼ 극락암 표지판이 있는 임도로 내려서고, 좌틀하여 철책문 우측길로 진행한다~~

- 임도는 좌측으로 '옥녀봉 생활체육시설'로 가는 길인가 보다, 좌측에 먼지털이기도 있다~

- 극락암은 표지쪽으로 우직진하여 내리막 진행하고 ~

▼ 정맥길은 철책문 우측길로 직진한다~~

- 우측에 극락암으로 가는 내리막길이 있다~

▼ 등로 우측으로 지나온 구덕산 & 시약산 기상레이더~대티고개 쪽이 보인다~~

▼ 등로 좌측으로 감천항 쪽이 내려다 보이고~~

▼ 짧은 오르막길로 둔덕봉을 넘어 내리막 진행한다 ~~

▼ 좌측 성불사 앞마당 수돗물로 물도 마시며, 땀좀 닦아내고, '부영벽산 블루밍 106동'쪽으로 내려간다~~

- 땡볕이지만 폭염은 아니어서, 지난 7월 4일의 폭염에 비하면, 열사증세도 없어서 견딜만하다~

▼ 블루밍 106동 우측 통로로 107동 끝으로 내려서고,

좌틀하여 아파트 단지 내부를 통해, 102동 경비실이나, 101동 앞쪽으로 빠져나간다~~

- 102동 경비실앞으로 빠져나와, 아파트 진입도로로 '부영태권도&부영그린마트' 앞으로 내리막 진행했다~

▼ 부영그린마트(부영벽산아파트 입구)~~

- 마트에 들러 생수와 빙과를 구입하고, 도로따라 내려가다가, '맑은숲' 식당앞에서 우틀하여 괴정고개로 진행한다~

▼ 괴정고개(감천고개, 감천삼거리) ~~

1) 우측에 보이는 육교를 건너서, '타이어프라자'와 SK주유소 사잇길로 해동고 정문쪽으로 올라가는 것이 좋은데......

2) 도로를 무단횡단하여, 감천삼거리 도로표지판 건너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옥천파그 우측길로 산쪽으로 오른다~

3) 감천삼거리 도로표지판 건너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계단으로 올라, 옥천파그 우측길로 산쪽으로 오른다~~

- 좌측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넌다~

4) 감천고개 버스정류장에서 좌측 계단으로 '옥천파크'로 오른다~~

▼ 옥천파크 우측 골목길로 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산밑에 좌측에는 산길로 치고 오르는 등로가 안보여,

시멘트포장 사면길을 따라 우회하니, 해동고등학교 철책 울타리가 나타난다 ~~

▼ 해동고등학교 연두색 철책 울타리에서 좌틀하여, 통나무 계단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우측 바로밑에 정문이 보이고, 정규 등로가 보인다.

따라서, 괴정고개(감천고개)에서는 SK주유소와 타이어프라자 사잇길이 맥길 들머리인 셈이다 ~

▼ 우회하는 듯한 좋은 길을 버리고, 산길로 좌틀하여 된비알길로 오른다 ~~

▼ 12:38~12:47, '96임도시설' 표지석이 있는 임도를 만나, 급우틀해야 하는데,

직진하여 송전탑~둔덕봉을 넘어갔다가 되돌아 온다(두번째 알바)~~

- 임도 주변이 직진하거나 우틀하거나 예비군훈련장이다~

▼ '96임도시설'로 되돌아와,

'철조망 통과' 예비군훈련시설과 송전탑쪽으로 진행한다~~

- 다른 선답자 들은 사진 좌측에 보이는 임도로 진행하여, 운동시설(구평체육공원)쪽으로 쉽게 갈 수 있는 모양이다~

▼ 좌측의 넓은 길로 진행한다. 우측에 예비군훈련시설이 있다 ~~

▼ 보도블럭이 깔린 넓은 길을 횡단하여, 산길로 진행하여~~

- 좌측 50여m 거리에는 '체육공원 이정표(군부대 0.3km)'가 있는 운동시설(구평체육공원?)이 있다.

산객들은 운동시설이 있는 넓은 길로 다닌 모양인데, 예비군훈련장에 들어와서도 정맥길 찿느라 우왕좌왕하면서 간다 ~

▼ 야외 강의장옆쪽으로 언덕을 넘어가니~~

▼ 운동시설쪽에서 오는 좋은 길을 만나, 좋은 길로 진행한다.

우측에 있는 둔덕봉쪽으로 진행하고는 싶으나......~~

- 우측에 있는 봉우리는 156봉(헬기장)이라고 한다~

▼ 군부대 후문(정문?)앞에서, 급좌틀하여 철책따라 진행한다~~

▼ 군부대 철책따라 진행하면서, 좌측으로 감천항이 내려다 보이고~~

▼ 갈림길 이정표(구평체육공원 0.7km, 인창해피빌 0.7km)에서

'구평한신APT 0.3km'표지쪽으로 급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인창해피빌 0.7km' 표지쪽으로 직진하였다가, 가야할 구평자유아파트~장림고개~봉화산쪽을 조망해 본다~~

▼ 갈림길에서 좌측 구평자유아파트 103동 옆으로 내려서고~~

▼ 101동 우측에 있는 등산로 진출입구로 빠져 나간다 ~~

▼ 등산로 진출입구에서 우틀하여 대동중학교 정문앞을 지나고, 도로따라 장림고개로 내려간다 ~~

- 등산도 진출입구 좌측에 대동서점, 우측에 대동중학교 정문이 있다~

▼ 장림고개~~

- 횡단보도를 건너, SK다대로 주유소앞에서 좌틀하여,

인도따라 태광기전 앞까지 150여m 진행하면, 봉화산으로 오르는 경사로가 나타난다~

▼ 태광기전 건너편에 경사로가 있다~~

▼ 경사로를 올라가면~~

▼ 우측에 보이는 데크 계단(좌측 계단) 된비알길로 봉화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에는 e-편한세상 사하아파트 단지가 마천루를 이루고 있다~

▼ 데크 계단길 끝에서 감천항을 조망해 보고~~

▼ 봉화산쪽으로 된비알 계단길이 이어진다~~

▼ Y갈림길에서, 우직진하여 봉화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길은 봉화산 우회등로이다~

▼ 봉화산(156m)~~

- 운동시설과 쉘터, 의자 등 쉼터가 있으며, 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둔덕봉을 오르내린다~~

▼ 평북도민회 공동묘지 알림 표지판이 있는 묘지에서,

1) 우측으로 조망하는데 정신이 팔려서, 묘지에서 직진하였다가 한참을 내려가다가(3번째 알바), 묘지로 복귀한다~~

- 을숙도 아래쪽을 지나는 을숙도대교가 보이고, 우측 멀리 불모산(801m)이 보인다~

2) 묘지로 복귀하여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횡단하여, 좌측으로 약간 이동하여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Y갈림길에서, 우측길이 143.9봉으로 가는 된비알 길이어서,

좌측길이 봉화산처럼 우회길인 줄 알고 좌직진했다가(4번째 알바), 되돌아 온다~~

▼ 된비알길로 오르니, 칡넝쿨로 뒤덮혀 있는 143.9봉이다~~

▼ 143.9봉을 지나 내리막길에, 감천항쪽을 다시 조망해 보고~~

▼ '구평가구단지'쪽으로 경작지 사잇길로 진행한다~~

▼ '구평가구大단지' 표지판쪽 도로로 진입한다~~

▼ 구평가구단지로 진입전에, 낙동강쪽을 다시 조망해 보고~~

▼ 첫번째 갈림길에서, 정우할인마트 & 농협앞(이갤럴리, 에이스침대 &동서가구 우측길)을 지난다~~

▼ '구평산마트'앞에서 좌틀하고~~

▼ 두번째 갈림길에서, '대명씽크공장전시장' 우측 '천하지기'쪽으로 우측으로 진행한다~~

▼ 3번째 갈림길에서 직진하자 마자, 동서식당앞 갈림길에서 좌틀하여 동서식당 좌측 길로 진행하고~~

▼ 좁은 골목(트럭이 있는 곳)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좁은 골목 계단길로 내려가고, 시멘트포장도로로 내리막 진행하여 삼환아파트 103동 뒤쪽으로 진행한다 ~~

▼ 삼환아파트 정문쪽(102동 좌측)으로 내려가, 우틀하여 도로따라 진행한다 ~~

- 좌측에 있는 다대온천옆 마트에 들러, 생수와 빙과를 구입하고, 다대고개쪽으로 내려간다~

▼ 도원정형외과앞 육교(경사로)로 진입하여, 다대고개를 넘어간다~~

▼ 다대고개(육교)를 건너 간다~~

- 육교(경사로)가 105동 우측으로 연결되어 있다~

▼ 15:09~15:18, 신다대아파트 104동 뒷쪽, 한전 & 서림사 입구 계단에서 잠시 더위를 식히고 진행한다 ~~

▼ 서림사앞에서 정맥길은 우측 '아미산 등산로' 안내판, 산불조심 표지판 앞쪽으로 이어지며,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에 '아미산 둘레길' 이정표에서 '응봉봉수대 0.8km' 표지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가파른 경사의 오르막길로 중턱봉에 오르고, 잠시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된비알길로 아미산으로 오른다~

▼ 아미산(233.7m, 응봉봉수대)~~

1) 낙동정맥길에 맨 마지막 산봉우리로 '응봉봉수대'라고 하며, 좌측에 삼각점(김해 25)이 보인다~

2) 응봉봉수대 안내판 ~~

3) 조망 안내판~~

4) 다대포항과 몰운대쪽 조망~~

▼ 갈림길 이정표에서 '롯데캐슬 몰운대 아파트 0.8km' 표지쪽(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홍티고개 전 내리막길 모습~~

- 내리막길전 의자 쉼터에서 잠시 쉬었다가 내리막 진행한다~

▼ 홍티고개~~

- 홍티고개~몰운대 표지석까지 도시화로 정맥 마루금이 사라져서, 임의대로 진행한다.

- 횡단보도 건너 우측으로 도시화로 마지막 남은 산줄기로 '아미산전망대'쪽으로 진행하고 싶었으나,

- 땡뼡에 날씨가 더워서, 횡단보도 건너 좌측으로 롯데캐슬아파트 1,2단지 사이 도로(그늘)로 진행한다~

▼ 401동앞 갈림길에서 좌측길로 진행하고~~

- 응봉초등학교 동남쪽 옹벽끝(몰운대그린비치아파트 107동뒤)에서 우틀하여,

몰운대그린비치아파트 106을 끼고 좌틀하여, 중현초등학교 정문앞을 지난다~

▼ 중현초등학교 정문앞을 지나고,

다대동우체국앞에서 우틀하여, 경희홍익 한의원까지 도로따라 내려간다~

- 우체국 전에 있는 '홈플러스'에 들러, 생수를 구입하고....

▼ 경희홍익한의원 앞까지 진행해와 좌틀하고,

한의원앞(롯데리아앞) 횡단보도를 건너 좌틀하여, 지할철역(다대포해수욕장역)을 지나 몰운대 입구쪽으로 진행한다~

- 도로 건너편으로, 다대포해수욕장이 보인다~

▼ 지할철역(다대포해수욕장역)을 지나고~~

▼ 다대포해수욕장 교차로에서 '다대포해변공원' 표지석쪽으로 우틀하여, 몰울대 표지석쪽으로 진행한다~~

▼ 몰운대 표지석~~

- 몰운대 유원지 안내도 등이 있다~

▼ 몰운대 표지석에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오른 뒤에 편안한 산책로가 이어진다~~

▼ 객사~~

- 객사 좌측에 정운공순의비(출금구역)과 전망대 갈림길이 있다~

▼ 정운공순의비(출금구역)/ 전망대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몰운대 끝자락(정운공순의비)쪽으로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는데,

CCTV로 감지하고 있는지 '민간인 출금구역이므로 이곳을 신속하게 벗어나라'는 경고방송이 연속으로 나온다~

- '경고문' 표지판에는 부대담당자의 안내를 받아 출입할 수 있는 출입제한 시간이 20시~05시로만 되어 있는데......

▼ 화손대/전망대 갈림길에서, 전망대쪽으로 내려간다~~

▼ 전망대쪽 모습~~

- 끄트머리에 초소가 있고, 우측에 자갈마당, 좌측에 모래마당이 있다~

▼ 우측 자갈마당쪽에 관광객이 보여서, 관광객에게 인증샷을 부탁할 수 있을까해서 부랴부랴 내려간다~~

- 길쭉하게 나온 곳이 몰운대의 끝자락인데, 조금 전에 들이댔다가 출금구역이라고 해서 갈 수가 없었다~

▼ 삼각대로, 낙동정맥 완주 인증을 남긴다~~

- 2018년 8월 10일 한티재에서 시작한 낙동정맥 산행을 1년여만에 마무리 한다.

9정맥중 가장 오지인 석개재, 답운치 등에 쉽게 접근/탈출할 수 없어서,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

- 무언가 끝맺음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답시고 '블랙야크 100명산' 인증타월로 낙동정맥 완주 인증을 남긴다~

▼ 전망대 끝자락으로 가서 몰운대 앞바다를 조망해 본다~~

▼ 쥐섬(우측)과 동섬(좌측)~~

▼ 화손대(좌측)와 고래섬(모자섬, 우측), 멀리 영도구 태종대쪽 조망~~

▼ 모래마당과 자갈마당쪽 모습~~

▼ 지하철 다대포해수욕장역(4번출구)~~

- 서면역에서 환승하여 사상역에 도착하니 19시다.

18:50로 예약한 버스를 놓치고, 사상버스터미널에서 19:10버스로 22:10에 광주에 도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