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9낙동정맥(完)

190703 ★★[낙동정맥 단독종주 21구간] 주남고개~천성산~운봉산~군지고개~남락고개~지경고개 <찜박>

청이당 2019. 7. 7. 18:49

낙동정맥 8차 산행 (34, 50km)

1) 73(21구간 23.5k) : 주남고개~천성산2~천성산~운봉산~군지고개~남락고개~지경고개 <찜박>

2) 74(22구간 26.5k) : 지경고개~계명봉~금정산~산성고개~만덕고개~백양산~개금고개 <찜박>

<< 21구간 산행기 >>

1. 산행일시 : 201973() (06:49~)07:59~19:21 (11시간 22)

※ 날씨 : 구름 많고, 매우 무더움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3.5km, 접속거리 2.4km, 총거리 25.9km

※ 행정구역 : 경남 양산시, 부산시 금정구

3. 산행코스 : [영산대 주차장~2.4km)주남고개~(3.7km)천성산2~(1.1km)은수고개~(1.6km)철책문사거리~(0.55km)천성산1(원효봉)~

(0.55km)철책문사거리~(1.0km)원효암 입구~(0.93km)원득봉,용천지맥분기봉~(0.59km)천성블루팜입구~(1.7km)지뢰지대우회끝~

(0.92km)596.6~(1.1km)다람쥐고개~(1.9km)운봉산~(0.58km)법기임도~(1.8km)425.1~(0.85km)299.4~(1.1km)군지고개~

(2.1km)낙람고개~(0.6km)284~(1.0km)지경고개(녹동마을BS)

190702 주남고개~지경고개 등록지점_03-07-19.gpx

4. 산행개요 : 낙동정맥 남은 구간 73km(주남고개~지경고개~개금고개~몰운대)를 3일에 걸쳐 끝내려고 50여일만에 산행에 나섰는데,

첫날 지경고개까지 산행하고, 이틀째 폭염 & 무더위속에 15시간 산행으로 개금고개까지만 진행함.

0) 영산대학교 구내 버스정류장(고도 약 180m)에서 주남고개까지 2.43km거리(고도차 305m)를 시멘트포장도로따라 오르는데,

아침부터 무더운 날씨와 3일간 산행할 배낭무게로 힘겨운 오르막길이다.

1) 주남고개에서 이정표(주남고개3km, 천성산20.6km)가 있는 812.7봉까지는 5개의 중턱봉을 완만하거나 짧은 된비알길로

오르막(고도차 약328m) 진행한다.

2) 천성산2봉 내리막길에 있는 벤치쉼터&이정표[은수고개 0.7km(천성산 제1, 홍룡사),유앤아이APT.5km]에서

좌측(유앤아이APT 표지쪽) 임도로 진행하다가, ‘평산임도8’이정표(은수고개0.9km)에서 산길로 진행하여,

둔덕봉을 넘어 우측으로 은수고개로 내려서야 한다.

② 이정표대로 우측 은수고개0.7km,천성산 제1,홍룡사표지쪽으로 내려섰더니, 물길을 지나는 산허리길이다.

3) 철책문에서 천성산1(원효봉)까지 왕복(1.1km)한후, ‘원효암 0.7km’표지쪽으로 도로따라 진행해야 한다.

4) 도로따라 진행하면서, 1봉 우회길 이정표(23.6km, 10.7km, 원효암0.8km)에서 우측으로 도로따라 급내리막 진행하다가,

우측의 산길로 진입하여 다시 도로로 나와 좌틀하여 원효암입구 주차장으로 내려서야 한다.

우틀하면 원효암으로 가는 길이다.(홀산시 대형 알바 주의지점)

5) 블루팜입구 이정표에서 직진하여 지뢰매설지대 철조망 우측 사면길로 지루하게 진행(1.7km)한다.

6) 596.6(의자 쉼터, 삼각점)지나 방화선 3거리이정표에서 매우 가파른 경사의 급내리막 진행후,

다람쥐고개(캠프장4거리 이정표)에서 된비알길로 운봉산까지 지루하게 오르막 진행(1.9km)한다.

7) 운봉산에서 법기임도쪽으로 로프구간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법기임도의 이정표에서 시포도를 횡단 & 정자 좌측으로 산길로 진행한다.(이정표상 방향표시가 잘못되어 있음).

8) 425.1봉에서 73번 송전탑까지 급내리막 진행후 완만하게 299.4봉을 지나 군지고개까지 내리막 진행한다.

9) 군지고개~남낙고개~지경고개까지 등로는 웃자란 수풀잡목 등으로 등로가 좋지 않고,

등로찾기가 어려운 곳이 있다(군지고개 건너 우측에 유락농원 위치, 남락고개 건너 우측에 조경수 농장 위치)

군지고개~남락고개 구간에서 시포도를 두 번 만나는데, 첫 번째 시포도(이정표)를 횡단하여, 104번 송전탑을 지나,

두 번째 만나는 시포도에서 좌틀하여 남락고개까지는 시포도를 따라서 진행하였다.

정맥길은 좌틀하여 시포도따라 진행하다가, 만나는 전신주 좌측의 마루금(산길)으로 진행해야 한다

(225봉과 225봉 아래 송전탑 우측을 지나, 남락고개로 진행).

남락고개 도로(중앙분리대) 좌측으로 160m 진행하여 횡단보도건너 고개로 복귀하여,

마루축산쪽 포장도도로 올라 50번 송전탑의 좌측으로 진행하고,

우측에 있는 조경수 농장의 울타리를 따라서 올라,

10) 녹동육교를 건너 좌틀하여 1077번 도로(표지석)좌측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

우틀하여 고개쪽으로 이동하면, 좌측에 자두나무집표지판이 있는 곳이 다음 구간 계명봉~금정산쪽 들머리이다.

▼ 영산대학교(양산캠퍼스) 버스정류소(해발 약180m)에서, 영산대학교 뒤로 높아 보이는 낙동정맥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영산대학교 정문쪽 구내 버스정류장(고도 약 180m)에서 주남고개까지 2.43km거리(고도차 305m)를

오르막 진행해야 하는데, 하늘이 무척 맑아서 폭염주의보속에 산행할 생각을 하니 걱정이 앞선다~

※ 이동경로 : 천성산온천찜질방(양산시 평산동)앞 혜인병원BS에서 57번 버스(양산역환승센터 출발 첫차 05:55)를

06:31에 탑승하여, 06:48경에 영산대 구내 버스정류소에 도착하였다.

- 7/2 : 광주(18:40,17,600)(21:40)부산노포동BT(21:45, 1002번버스)(22:05)혜인병원BS, 천성산온천(평산동,9000)

▼ 영산대학교 중앙도서관 뒤~~

1) 중앙도서관 중앙 필로티쪽으로 곧장 올라왔으면 좋았는데, 1년전에 하산할때 처럼 우측의 천성학관앞쪽으로 돌아왔다~

2) 중앙도서관 뒤에 있는 119구조목(천성산3-1) & 이정표(천성산2봉 5.8km, 해발 235m)~

- 분리된 등판이 있어서 일반배낭보다 좀 무거운 여름용 배낭(식수 2리터에 2박 3일용 배낭무게는 10kg쯤)을 메고,

주남고개까지 1.6km거리를 시멘트 포장도로로 고도차 250m를 아침부터 땀을 뻘뻘 흘리며 오른다~

- 승용차 통행이 가능하므로, 여름철에는 택시로 주남고개까지 올라,

새벽 일찍 산행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이제사 든다~

▼ 된비알길로 오른 중턱에서, 양산시 주남동, 서차동과 울주군 와지 공단 등 건너편 산야를 조망해 보고~~

▼ 07:40~07:59, 주남고개, 안적고개(해발 약 485m) ~~

1) 양산시 주남동과 하북면(용연리)의 경계쯤으로, 천성산쪽 정맥길은 좌측의 넓은 비포장 임도(평산임도)로 진행한다~

-  '평산임도 3'이정표(천성산 제2봉 3km)까지 계속 임도따라 진행한다~

2) 좌측에 있는 정자(주남정)에서, 아침 행동식을 들고 여장을 준비한다~

3) 이정표(천성산 제2봉 4.2km) & 천성산 등산안내도, 양산누리길 안내도 등이 있다~~

▼ 가사암 갈림길에서 직진한다~~

- '평산임도2' 이정표(천성산 제2봉 3.5km)가 이곳으로 옮겨졌는데, 이해 불가~

▼ 갈림길에서 계속 우측 임도따라 진행한다~~

- 좌측에 선답자 시그널(산행표지리본)이 많이 달려 있는데, 웃자란 수풀로 갈 수가 없다~

▼ 송신탑&건물이 있는 곳(해발 약 525m)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 임도 우측에 580.2봉이 있다~

▼ 임도차단기를 넘어 임도로 계속 진행한다~~

▼ 119구조목(천성산 3-9) & 이정표(2봉 3.3km)를 지나고~~

- 임도 우측에 양봉 벌통과 컨테이너가 있다~

▼ '평산임도 3' 이정표(2봉 3km)가 있는 4거리(해발 540m)~~

1) 좌측은 영산대로 직강할 수 있는 급내리막 산길(1.2km)이고, 우측은 짚북재(2km)로 가는 임도이다~

2) 4거리에서 직진하자 마자, 우측 이정표(2qhd 2.3km)쪽 산길로 오르막 진행하며,

이정표(2봉 0.6km)가 있는 812.7봉까지 4개의 봉우리를 완만하거나 짧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평산임도는 정맥길 좌측으로 나란히 가며,

812.7봉 지나 천성산2봉 입구 십자안부 이정표(2봉 0.4km, 평산임도 0.3km)에서 합류할 수 있다~

▼ 임도 우측에 있는 이정표(2봉 2.3km)쪽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정맥길은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된비알길로 중턱봉으로 치고 오르기를 4번 반복하여 812.7봉으로 오른다~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통나무 의자 쉼터가 있는 첫번째 무명봉~~

▼ 두번째 무명봉의 좌측 사면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세번째 무명봉~~

▼ 이정표(2봉 0.6km, 주남고개 3km)가 있는 812.7봉을 지나고 ~~

▼ '천성산입구 4거리' 이정표(2봉 0.4km, 주남고개 3.3km, 평산임도 0.3km)를 지나, 오르막 진행한다~~

▼ 짚북재3거리 갈림길 이정표(2봉 0.1km)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며~~

▼ 데크 계단길로 천성산 제2봉쪽으로 오른다~~

▼ 데크 계단 상단에 올라 바라본

천성산 제2봉(좌측)과 우측 멀리 제1봉(원효봉)쪽 모습~~

▼ 천성산 2봉(비로봉)~~

1) '블랙야크 100명산' 산행프로그램의 3번째 인증을 남긴다.

양산시 덕계동에서 오르셨다는 분의 인증도 해드리면서 상부상조한다~

2) 천성산 제1봉(원효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중앙에 보이는 조망암봉에서는 조망이 좋지 않은 날씨여서 그냥 지나친다~

▼ 2봉 바로 아래에 있는 119구조목 & 이정표~~

▼ 2봉에서 한바탕 내려와, 좌측의 평산임도로 진행해 본다~~

- 이곳에서는 안내판대로 등산로로 우직진하는 것이 좋겠다~

▼ 평산임도에도 119구조목(천성산 3-19) & 이정표(2봉 0.5km)가 설치되어 있고 ~~

▼ 평산임도 우측에 이정표 & 의자 쉼터가 있는 안부~~

1) 정맥길은 능선(마루금)길로 직진하거나,

능선길 좌측의 평산임도로 진행하다가 '평산임도8' 이정표에서 우측 산길로 진행하여,

807.2봉전에서 우틀하여 은수고개로 급내리막 진행하는 모양이다~

2) 이정표의 '은수고개 0.7km, 천성산 제1봉' 표지쪽으로 급우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했다~~

- 정맥길 & 평산임도 방향은 '유앤아이아파트 5km' 표지쪽이다~

▼ 한바탕 급내리막길로 내려오니 물길을 건너는데, 되돌아가지 않고 이정표대로 지름길인 사면길로 진행해 본다~~

▼ 119구조목 & 이정표도 지나고~~

- 양산시에서는 이 지름길을 은수고개로 가는 등로로 유도하고 있다~

▼ 은수고개~~

- 사면길로 우회하여 왔으니, 은수고개에서 우측(이정표의 1봉1.5km)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1봉 1.5km, 2봉 1.1km, 미타암 1.6km)와 119구조목(천성산 1-26), 양산누리길 종합안내도 등이 있다~

▼ 된비알기로 오르막 진행하는데, 숲속 그늘속이었다가~~

▼ 그늘이 없는 억새밭 오름길에서, 우측 정맥길로 가지 않고~~

▼ 그늘이 있어 보이는 좌측으로 난 사면길로 진행해본다~

- 7부바지를 허벅지까지 걷어부치고 올라가는데, 웃자란 수풀이 장애물이다. 사면길도 금새 그늘이 없는 길이 된다~~

▼ 정맥 능선길과 사면길이 합류하는 곳에서 뒤돌아서서, 지나온 천성산 2봉쪽을 조망해 본다~~

- 좌측으로 멀리 정족산도 조망된다~

▼ 그늘이 없는 능선길로 진행하면서, 가야할 천성산 제1봉쪽을 조망해 본다~~

- 햇볕이 땡볕이 아니어서 다행이다~

▼ '지뢰매설지역' 안내판 & '습지보호구역인 화엄늪 일원 등산로 통행제한' 안내판이 있는 곳에서

이정표(1봉 0.0.8km, 원효암1.7km, 은수고개0.9km)대로 녹색 철책망 사이 등산로로 진행한다~~

- 좌측 '원효암 1.7km' 표지쪽은 제1봉을 경유하지 않고, 우회하는 등산로인 모양이다~

▼ 맨좌측 전망데크쪽에서 맨우측 천성산 제1봉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다시 좌측(군 통신탑)에서 우측으로 천성산 제1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1) 좌측 군 통신탑앞→중앙 원효산 소방무선 중계소 시설물→ 제1봉쪽

2) 좌측 원효산 소방무선 중계소 시설물 → 우측 제1봉(원효봉) 모습

▼ 전망데크에 올라, 산아래를 조망해 보나......~~

- 전망데크에서 조망을 마치고, 우측으로 진행한다~

▼ 천성산 제1봉 좌측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을 조망해 보나......~~

- 정면 산아래로 원효암 입구 주차장이 보이고, 도로 좌측에 원득봉(용천지맥 분기봉)이 보이고,

원득봉 우측으로 송전탑쪽 능선은 지뢰매설지역 출입통제지역이고, 596.6봉 너머로 멀리 금정산쪽도 보이는 것 같다~

▼ 데크길따라서 '철책문4거리'에서 직진하여 좌측의 군 통신탑쪽으로 진행하여,

우측 원효산 소방무선 중계소쪽으로 진행한다~~

▼ 철책문4거리 & 이정표(홍룡사 2.2km, 원효암 0.7km, 은수고개 1.5km)~~

1) 철책문4거리에서 직진(홍룡사 2.2km 표지쪽)하여 제1봉(원효봉)에 올랐다가 되돌아나와서,

좌측(원효암 0.7km표지쪽)으로 포장도로따라서 원효암입구 주차장까지 내리막 진행한다~

▼ 11:14, 원효산 소방무선 중계소쪽를 지나, 정면에 보이는 제1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배낭을 그늘에 놔두고, 맨몸으로 정상을 왕복한후, 11:27~42에 점심을 들고, 다시 철책문사거리도 돌아간다 ~

▼ 11:18~11:22, 천성산 제1봉(원효봉)~~

1) 정상석 우측으로 제2봉과 멀리 정족산이 보인다~

2) 북서쪽으로 내원사 뒷산인 화엄늪쪽 조망 ~~

- 로프쳐진 등산로가 홍룡사로 내려 가는 등산로인 모양이다~

3) 카메라의 타이머 셀카로 '블랙야크 100명산' 4번째 등정 인증을 남기고~~

▼ 철책문사거리에서 우측(원효암 0.7km 표지쪽)으로 포장도로따라서 내리막 진행한다~~

▼ 천성산 제1봉 우회 목교 이정표(원효암 0.8km, 1봉 0.7km, 2봉 3.6km)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 도로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도로가 매우 심하게 패인 곳)에서 산길로 우직진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다시 포장도로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원효암 입구 주차장이다 ~~

- 우측이 내리막길이어서 도로에서 우틀하여 진행해보니~

▼ 앞쪽으로 원효암이 보여서, 되돌아 나간다~~

- 오늘의 산행구간에서는 홀산하는 정맥꾼들이 대형 알바를 곳곳에서 했던 곳 들이 많다~

▼ 산길로 내려왔던 곳으로 되돌아 와서(약 5분간 알바) 잠시 원효암 입구 주차장쪽으로 진행한다~~

▼ 원효암 입구 주차장에서 직진(승용차가 있는 쪽)하여 산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주차장으로 올라오는 도로는 좌측에 있으며, 산길로 내려가면 다시 만난다~

▼ 산길로 내리막 진행중~~

▼ 도로로 내려서서 우틀하여 도로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 도로따라 내리막 진행하면서, 원득봉(718.6m)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은불암 가는길'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계속 도로따라 가면서, 좌측 산길 들머리에 유의하면서 오르막 진행한다~~

▼ 도로가 우측으로 휘어지는 반사경이 보이는 곳에서, 좌측 산길로 들어선다~~

▼ 정맥꾼들이 도로따라 진행했었는지, 마루금 산길은 웃자란 수풀잡목으로 꽉 들어차 있다 ~~

▼ 오르막길에 조망이 터는 곳에서 천성산 제1봉쪽을 뒤돌아 본다~~

- 산중턱 가운데 보이는 통신탑이 있는 곳이 원효암 입구 주차장이고, 원효암도 좌측에 보인다~

- 천성산 제1봉 정상에서 주차장쪽으로 곧장 내려오지 못하고, 사진 우측에 보이는 도로따라 내려왔다~

▼ 원득봉(718.6m), 용천지맥 분기봉~~

※ 부산의 산꾼들이 '부산 11산'이라고 하는 장거리 종주산행길은

해운대 장산에서 용천지맥길로 이곳 원득봉에서 낙동정맥길을 따라 몰운대까지 진행하는 약 110km의 산행길이다~

▼ 용천지맥은 좌직진하고, 정맥길은 우측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선답자 시그널들은 땅바닥에 나뒹굴고, '군지산, 법기수원지 방향' 간이표지판이 나무에 달려 있다~

▼ 산길에서 도로로 내려서, 좌틀하여 도로따라 잠시 내리막 진행한다~~

▼ 천성블루팜 간판 & '대석마을 분기점' 이정표에서~~

1) '다람쥐캠프분기점 2.8km' 표지쪽으로 우직진하여, 산길 사면길로 진행한다 ~~

2) 갈 수 없는 정맥 마루금을 조망해 본다~~

- 지뢰매설지역이어서 정맥길은 우측 사면길로 1.7km를 우회한다.

멀리 보이는 송전탑의 우측 능선쯤에서 지뢰매설지역 철조망을 벗어난다~

▼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지뢰매설 지역 안내판~~

▼ 우회사면길 좌측으로 윤형철조망이 설치되어 있다 ~~

▼ 13:13~13:21, 실계곡 들을 지나기도 하는데, 이곳에서 잠시 세수도 하고, 몸도 씻으며 쉬어간다~~

▼ 윤형철조망에서 벗어나 능선에 복귀하여 우틀하여 평탄/완만하게 진행한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 14:03~14:15, 596.6봉에 올라 의자에서 잠시 쉬어 간다~~

- 의자 앞쪽 수풀속에 삼각점과 삼각점 안내판이 있다~

▼ 596.6 삼각점~~

▼ '방화선삼거리'이정표(천성산 정상 5.9km, 신기산성 3.9km)에서 '다람쥐캠프장1.6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방화선길에 난 웃자란 수풀속으로 진행하는데, 바지를 허벅지까지 걷어 올리고 진행하는데, 쓰리고 아프다~

▼ 급내리막 로프난간길이 이어지는데, 앞쪽으로 운봉산 오르막도 경사가 상당해 보인다~~

▼ 그늘이 없는 방화선길에, 수직에 가까은 급내리막길을 조심스레 내려서면서, 앞쪽으로 운봉산이 높아 보이고,

멀리 금정산쪽 산줄기는 매우 희미하게 보인다~

▼ 다람쥐고개, 범고개~~

- '캠프장사거리' 이정표(천성산 정상 6.7km, 다람ㄷ쥐캠프장 0.8km)에서 남락마을 6.7km표지쪽으로 직진하는데,

- 좌측에 법기수원지가 있어서, 상수원보호구역 안내판, 경고판, 출입금지 판 등이 많이 설치되어 있다~

▼ 명곡마을(1.8km) 갈림길 이정표~~

- 다람쥐캠프장4거리 이정표에서 방화선길로 둔덕봉을 넘어와, 운봉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우측에 보이는 봉우리가 운봉산 인줄 알았는데, 지루하게 오르막길을 올라야 운봉산이 나온다~

▼ 그늘도 없는 방화선길을 된비알길로 올랐다가~~

- 구름이 많은 편이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약한 햇볕이 오락가락 한다.

그래도 오르막길이어서 체온이 상승하기는 마찬가지이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는데, 운봉산이 나타나지 않더니, 멀리 운봉산이 보이는 듯 하다~~

▼ 15:46~15:55, 운봉산(534.6m)~~

- 이정표의 '법기임도 0.8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잠시 쉬어 간다~

▼ 하늘농장 갈림길 이정표(하늘농장 1.4km, 남락고개 0.35km, 운봉산 0.2km)에서

급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 로프난간이 설치된 급내리막길로 진행하다가, 멍석깔린 등산로로 법기임도(정자)까지 내리막 진행한다~~

▼ 법기임도(정자,이정표) ~~

- 시멘트 포장도로를 횡단하여, 정자 좌측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의 방향이 90도 방향으로 잘못 설치되어 있다.

또한 과잉투자되고 있는 각종 둘레길의 안내판 등이 설치되어 있다~

▼ 법기임도에서 둔덕봉까지 주변 잡목들이 제거되어 있어서, 편안한 오르막길이었다~~

▼ 등로 우측으로 '작물재배단지' 울타리가 한참 동안 이어진다~~

- 정맥길은 우 정면으로 보이는 산등성이로 우틀하여 진행하게 되는 모양이다~

▼ '운봉산 누리길3' 이정표에서 '군지고개 2.4km' 표지쪽으로 우틀하여 진행한다~~

▼ 완만하게 오른 425.1봉에서 급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하고~~

▼ 73번 송전탑을 지나며 계속 내리막 진행하다가~~

▼ 임도같은 넓은 길을 만나 직진하여~~

▼ 이정표(군지고개 1.4km)에서 의자 사이로 우직진한다~~

▼ 74번 송전탑을 지나고, 완만평탄하게 진행하다가~~

▼ 299.4봉을 지난다 ~~

- 평탄한 능선 등로 바닥에 삼각점(409재설, 건설부 75.10.6)이 설치되어 있다~

▼ 완만한 내리막길에 넓은 임도를 만나 우틀하여 진행한다~~

▼ 넓은 임도로 진행중에 '운봉산 누리길' 이정표(군지고개 0.3km)를 지난다~~

▼ 군지고개~~

1) 도로로 내려서 좌틀하여

- 도로 건너 우측에 유락농원이 있다고 한다~

2) '양산 누리길' 안내판 우측 산길로 들어선다~~

- 군지고개~남락고개~지경고개 구간은 농원이나, 골프장 등의 입지하여 있어,

웃자란 수풀잡목 등으로 등로상태가 좋지 않으며, 등로찾기도 신경써야 한다~

3) 양산누리길 안내도~~

- 누리길이 낙동정맥길을 따라서 나 있는 모양인데, 군지고개 이후 등로는 좋지가 않다~

▼ 우측 마루금쪽으로는 '유락농원'이 위치해 있어서 인지, 그냥 희미하게 난 길을 따라 진행하는데,

어디가 어디인지 잘 모르겠다~~

▼ 군지고개 이후 첫번째 시멘트 포장도로 횡단~~

- '남락마을2 누리길' 이정표(군지고개 0.7km, 남락마을삼거리 0.8km)가 있는 시멘트 포장도로에서

우직진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104번 송전탑을 지나고~~

▼ 군지고개 이후 두번째 시멘트 포장도로(시포도)를 만나 좌틀하여 잠시 시포도따라 진행한다 ~~

1) 좌틀하여 남락고개까지는 시포도를 따라서 진행하였다.(시포도 우측으로 산길로 진입하는 곳을 지나쳤던 모양이다)

2) 정맥길은 좌틀하여 시포도따라 진행하다가, 전신주 좌측의 마루금(산길)으로 진행하고,

225봉과 225봉 아래 송전탑 우측을 지나, 남락고개로 진행하게 된다고 한다~

▼ 시포도 갈림길에서 우직진한다 ~~

-콘크리트 옹벽위로 대나무를 식재한 주택이 위치하고 있어서, 우측 마루금쪽으로 접근이 불가하다~

▼ 225봉 아래쪽에 위치한 주택 대문앞에서 좌측 마을길로 계속 진행한다~~

▼ 남락고개 건너로 올라야할 284봉이 매우 가파르게 높아 보인다~~

▼ 남락고개~~

1) 차량통행이 매우 많다. 적색신호때 중앙분리대를 넘어간다~

2) 남락고개 도로(중앙분리대) 좌측으로 160m 진행하여 횡단보도건너 고개로 복귀하여

사진의 좌정면으로 보이는 마루축산쪽 포장도로로 올라, 50번 송전탑의 좌측으로 진행하고,

우측에 있는 조경수 농장의 울타리를 따라서 올라, 부산CC진입금지판에서 우틀하여 된비알길로 284봉으로 오른다.

- 좌측 횡단보도를 건너면 동면 상동체육공원(화장실)이 있다~

▼ 마루축산 입구~~

1) 등로찾기가 매우 애매하다. 천막차고 우측으로는 송전탑쪽으로 접근해 갈수 없어서,

천막차고 좌측에 있는 밭으로 우회하여 송전탑쪽으로 접근한다~

▼ 50번 송전탑에서 가야할 284봉쪽을 올려다 본다~~

- 송전탑까지 오는 송전탑 관리용 임도가 있는데, 마루축산 입구 좌측에 있는 주택을 통해서 올수 있는 것같다.

풀어 놓은 개들이 활개 치고 있다~

▼ 사람들이 전혀 다닌 흔적이 없어 보이는

조경수 농장 좌측으로 난 등로 흔적을 찾아 수풀속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 조경수 농장의 탱자나무 울타리따라 진행하는데,

탱자나무 울타리 안쪽으로 계곡물소리가 들려서, 뜨거워진 몸을 식혀 볼까 하는데, 전혀 접근할 수가 없다~~

▼ 부산CC 진입금지 안내판이 있는 곳에서 급우틀하여 된비알길로 284봉으로 오른다~~

▼ 산행 막바지에 힘들게 오른 284봉~~

- 짧은 급내리막길이 이어지고, 곳곳에서 우측으로 조망이 트인다~

▼ 건너편 산줄기는 금정산쪽 갑오봉에서 양산쪽으로 떨어지는 산줄기로 보인다~~

- 산아래로 경부고속도로, 1077번도로가 지나고 있으며~

▼ 멀리 천성산쪽으로 오늘 지나온 정맥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사진 좌측 중턱에 들머리를 찾지 못해 지나쳐 버린 225봉 & 철탑이 보인다~

▼ 산죽밭이 되어 가는 등로를 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 등로 좌측에 '저수조'가 있어서 수건에 시원한 물이라도 적셔 보고 싶었는데......

아마도, 등로 좌측에 있는 부산CC에서 쓰는 물로 보인다~

▼ 칡덩굴 무성한 곳(정글)을 지나고~~

▼ 녹동육교(경부고속도로)가 보이고, 다음 구간인 계명산이 높게 보인다~~

▼ 좌측에 계명산, 우측에 갑오봉~장군봉쪽 산줄기가 조망된다~~

▼ 녹동육교를 건너 좌틀한다~~

▼ 지경고개(녹동마을, 부산쪽)~~

1) 부산시 금정구 노포동과 양산시 동면의 경계로, 1077번 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정맥길은 좌측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 우틀하여 고갯마루(자두농원 표지판)쪽으로 진행한다~

- 횡단보도를 건너, 녹동마을BS에서 오늘 산행을 19:21에 종료한다.

▼ 지경고개(양산쪽)~~

- 좌측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 우틀하여 고갯마루(사진에 보이는 버스있는 곳)까지 이동하여 좌측으로 진행한다~

※ 이동경로 : 지경고개 녹동마을BS에서 12번 버스를 19:35에 탑승하여, 부산시내 롯데마트BS에서 21:48에 하차

※ 지경고개(녹동마을 BS) 교통편 : 양산 ↔ 부산 간 시내버스 교통편(11번,12번,16번,132번)이 자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