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M3/무등산 태극종주 (M2)

190110 ★★무등산 태극종주 1구간중 일부구간(동복댐~신성고개) 답사(시그널 작업)

청이당 2019. 1. 10. 23:45

1. 산행일시 : 2019년 1월 10일

※ 날씨 : 맑음(오후에 흐려짐), 포근한 겨울 날씨

2. 산행거리 : 구간거리 5.64km (접근 2.44km, 하산 1.54km, 알바 등 0.73km, 총거리 10.35km)

※ 행정구역 : 전남 화순군 동복면, 이서면

3. 산행코스 : (동복정류소)~동복댐 아래 만경대보~(0.62k)235봉(오씨묘1기)~(1.25k)분기봉(만수교/만경대보)

~384.9봉~397봉~(0.67k)분기봉(오소치/동복향교)~365봉~375봉~(1.21k)오소치

~(1.31k)385봉~339봉~(0.58k)신성고개~(안성리 신성마을)

190110무등산태극종주(동복댐 만경대보~신성고개,5.6km).gpx

4. 산행개요 : 2018년 10월 18일 종아리 부상이후 80여일만의 첫 산행길이다.

종아리 부상으로 수직 암봉을 올라야 할 옹성산쪽 답사산행이 내키지 않았는데,

오랜만에 무등산 태극종주 들머리 답사산행을 나서보나,

옹성산~삿갓봉~노치까지 가지도 못하고, 신성고개에서 안성리(신성마을)로 하산했다.

(1) 무등산 태극종주 동복댐 들머리

1) 당초 동복댐 아래 만수교(초소)를 무등산 태극종주 출발점으로 잡았으나,

상수도 전용인 동복댐으로 접근이 쉽지 않아서,

부득이 만수교에서 1.3km아래 지점인 '만경대보'에서 산행출발하였다.

2) 무등산 태극종주 들머리는 ① 동복댐 400m아래 만수교 ② 만수교 1.3km아래 만경대보

③ 모후옹성단맥 시종점(동복천과 유천천 합수부)~동복향교~397봉 ④ 적벽 우측 신성고개 등

여러 지점이 검토대상이다.

(2) 등로 상황

1) 만경대보 상단에서 부터 우측으로 군훈련용 등로('유격대'시그널)가 있으나, 훈련등로는 건계곡을 건너므로,

건계곡쯤부터 우측 맥길로 오씨 묘1기가 있는 중턱(235봉)까지 약 0.5km구간 등로개척이 필요하다.

2) 235봉이후부터 '만수교/만경대보 분기봉'~384.9봉까지 등로는 좋은 편이며,

384.9봉이후는 전형적인 능선길로 등로상태도 좋은 편이며,

오소치에서 부터는 일부 구간 임도(묘지길)를 지나기도 한다~

3) 다음에 답사할 신성고개~옹성산 구간은 수직암벽인 암봉3개를 넘어야 하는 난코스이며,

신성고개에서 백련암터까지 우회등산로가 개설?(이정표상)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 (동복정류소~)만경대보~384.9봉~397봉~365봉~375봉~오소치 구간지도~~

1) 오늘 답사는 2번 등로로 진행하였고, 동그라미 지점(235봉)이후부터는 등로가 좋은 편이다~

2) 오늘 답사거리는 접근구간[동복정류소→ 해운교(유천천)→ 월송마을(동복향교 입구)→ 복녕교(동복천)→

(2.44km)] 만경대보(동복천)→ (1.9km)384.9봉→ (1.82km)오소재→ (1.89km)신성고개[하산구간

(1.54km)신성마을]이다~

3) 태극종주 들머리 검토를 위해서 1번 등로3번 등로의 추가 답사가 필요하다.

(2) 오소치~385봉~339봉~신성고개(~신성마을) 구간지도~~

- 신성고개에서 좌측으로 600m지점에 동복호&화순적벽(노루목 적벽)이 있다~

6. 산행사진

▼ 08:30~08:44, 동복정류소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도로따라 유천천쪽으로 진행한다 ~~

- 이동: 06:30경 집을 나서, 12번 버스(06:42~06:55,상공회의소BS), 217번 버스 환승(07:16~08:30,동복정류소)

▼ 북쪽 가까이로 동복면소재지 주변 산봉리와

멀리 옹성산의 수직 암봉1,2,3을 조망해 본다~~

▼ 유천천위에 있는 해운교를 건너간다 ~~

- 다리 좌측 너머 산중턱에 동복향교가 보이고, 향교에서 이어지는 모후옹성단맥(모후옹성분맥) 산줄기를 가늠해 본다~

- 모후옹성단맥(모후옹성분맥)은 모후지맥 매봉에서 삿갓봉쪽으로 진행하다가, 노치고개 전에 모후지맥길은 좌측으로,

모후옹성단맥길은 직진하여, 삿갓봉~독재~옹성산~오소치~397봉(분기봉)~동복향교~유천천/동복천 합수부로

이어진다~

▼ 행운교 건너서, 동복향교쪽 들머리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우측의 월송마을 표지석쪽으로 진행해 본다 ~~

- 유천천/동복천 합수부에서 산행출발하려면, 급좌틀하여 유천천 우안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야 한다~

- 사진 좌측으로 복녕마을(동복천 좌안)이 보이고, 멀리 별산(오산)의 풍력발전기가 보인다~

▼ 월송마을 회관앞을 지나, 동복향교 입구를 지난다~~

- 우측의 급오르막길 포장도로가 동복향교로 올라가는 길이다~

▼ 동복천 위에 있는 복녕교를 건너, 우틀하여 포장도로따라 '만경대보'까지 진행한다 ~~

▼ 복녕교를 건너고, 가야할 방향 모습~~

▼ 반사경에서 흔적을 남겨 보고~~

- 가시잡목길이 예상되어서 허드레 바지에 가장 오래된 고어텍스 자켓으로 무자을 하고~

▼ 군사시설 보호구역 경고문~~

- 가까이에 '만경대보'가 보이고, 멀리 산허리로 동복댐&관리사무소로 가는 도로가 보인다~

▼ '만경대보'를 건넌다~~

1) 보아래 물길로 차량통행하는데, 보행은 좀 조심해서 건너야 한다~

2) 만경대보에서 동복댐 아래 만수교까지는 사진 우중간에 보이는 낮은 산줄기 능선길(임도)로 약 1.3km정도

더 진행해야 하는데......

▼ 만경대보를 건너서, 1/25000지도와 위성에서 보이는 임도로 만수교쪽으로 진행할 생각이었는데,

동복천쪽으로는 철책이 쳐져있고, 주택의 좌측으로 임도를 찾아 보았어야 했는데, 철책이 보여서 쉽게 포기하고~~

▼ 만경대보를 건너자 마자, 우측 전주쪽에 옛 임도로 진행해서 만수교쪽으로 진행해 보기로 한다~~

▼ 억새숲을 50여m쯤 진행하니~~

▼ ㄱ자 철구조물이 있는 곳에서 직진방향으로는 수풀잡목속이고,

우측에 수풀잡목이 정비된 길이 보이고, '유격대' 시그널이 보여서, 일단 정비된 길로 진행해 본다 ~~

▼ 정비된 길 우측 들머리에 있는 '유격대' 시그널~~

▼ 임도(묘지길)로 잠시 오르막 진행한다~~

▼ 우측으로 건계곡이 나타는 곳에서 좌틀하자 마자,

다시 나타나는 갈림길에서 유격대 시그널따라 급우틀하여 오르니~~

★ 건계곡 우측이 맥길이다~~

건계곡을 건너지 않고 235봉(묘지1)으로 오르는 등로(지도상 황색 점선 부분)를 답사해야 한다~

- 1월 18일, 23일 답사 : 만경대보(북단)에서 동쪽으로 둘레길 목책계단으로 235봉(오씨 묘1기)으로 진행함~

▼ 건계곡 갈림길에서 좌틀하자 마자, 시그널따라 급우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가 정비된 흔적이 또렷한데, 묘지길이었다~~

▼ 묘지1(묘1기)~~

▼ 묘지2(묘4기)~~

▼ 묘지1,2에서 부터 유격대 시그널이 보이지 않아서, 맥길로 수풀잡목속으로 치고 오르는데, 오를 만하다 ~~

▼ 파묘지1~~

▼ 파묘지2~~

▼ 10:04~10:12. 파묘지2 위쪽으로 오르니, 좌우로 흘러가는 좋은 길(묘지 길 우측 모습)을 만난다~~

- 잠시 휴식후, 만수교쪽으로 진행해 보기 위해서 좌틀하여 좋은 길을 270여m 진행해 본다~

▼ 좌우로 가는 좋은 길 좌측 모습~~

▼ 좋은 길은 사라지고 잡목 가득한 곳을 만난다~~

- 만수교쪽으로 가기 위해서 GPS를 보니, 계곡도 건너야 되고, 갈길이 막막하여 되돌아 간다~~

▼ 원 위치하여 앞쪽(우측)으로 보이는 묘지에서 좌틀하여 수풀잡목속 맥길로 치고 오른다~~

▼ 노간주나무가 무성하고~~

▼ 청미래덩굴도 완전 성체가 되어 있고, 위쪽으로 보이는 능선으로 접근한다~~

▼ 철말이 무너진 곳을 넘어가니, 지도상 과수원의 상부지점인 곳이다~~

▼ 철망을 넘어 나오니 벌목개간을 해서, 조망이 트인다 ~~

- 가까이로 동복향교와 동복면소재지, 동복천/가수천 합수부, 멀리 모후산이 보인다~

▼ 235봉(동복 오씨묘 1기), 철망 위쪽에 있는 묘지1(고도 약235m)~~

1) 처음 만난 묘지대부터 이곳까지 약 500m정도 수풀가시잡목속을 치고 올라왔고,

2) 평탄한 묘지1(235봉) 이후로는 능선길로 등로는 좋은 편이다~

▼ 235봉 묘지이후 등로는 좋은 편이다~~

▼ 두번째 좋은 길(묘지길)을 만나 좌틀하고~~

- 다시 '유격대'시그널이 보이기 시작하고, 이후로는 곳곳에 붙어 있는 '유격대'시그널을 따라 진행한다~

- 이곳의 좋은 길들은 묘지길로 보이며, 우측의 마을쪽에서 올라오는 길이다~

▼ 좋은 길(묘지길)은 좌측으로 가고, 시그널따라 우틀하여 맥길(능선길)로 진행한다~~

▼ 전봇대나무 숲을 지나기도 하고~~

▼ 묘지앞에서 등로는 잠시 사라지고, 묘지쪽으로 진행한다 ~~

▼ 묘지에서 윗쪽(사진 우측)으로 시그널따라 진행한다~~

- 이곳도 우측에서 올라오는 묘지길이 있다~

▼ 편백숲앞 파묘지~~

- 파묘지를 지나자 마자, 편백숲속에서 급우틀하여 주능선쪽으로 옮겨 간다~

▼ 급우틀한다~~

- 앞쪽은 계곡지형이다~

▼ 다시 우측의 마을쪽에서 올라오는 좋은 길을 횡단하여 주능선쪽으로 옮겨간다~~

▼ 묘지(묘2기) 위쪽으로 올라붙는다~~

- 묘지에서 좌측으로 384.9봉과 397봉이 올려다 보인다~

▼ 주능선(좋은 길)을 만나, 좌틀하여 진행한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384.9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는 분기봉의 우사면길로 이어지는데, 좌측의 분기봉으로 올라가 본다~~

▼ 분기봉(만수교/만경대보 분기봉)에서 우측 능선길로 진행한다~~

1) 만수교에서 출발하면, 이 봉우리에서 합류하게 된다~

2) 북서쪽으로 동복댐이 내려다 보이는데......

▼ 상수원보호구역 표지석도 있는 곳을 지난다~~

384.9봉을 지난다~

- 평탄한 능선봉인데, 삼각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 등로 좌측으로 화순적벽(노루목적벽)과 옹성산 수직암봉쪽을 조망해 본다~~

▼ 앞쪽으로 가야할 봉우리가 올려다 보이고, 살짝 내려섰다가 된비알길로 397봉으로 오른다~~

▼  397봉을 지난다~~

▼ 등로 좌측으로 다시 화순적벽(노루목적벽)과 옹성산 수직암봉쪽을 조망해 본다 ~~

▼ 분기봉(오소치/동복향교)의 좌측 사면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우측으로 모후옹성단맥(모후옹성분맥) 산줄기가 분기된다~

- 모후옹성단맥 산줄기는 동복향교에서 산줄기를 다하고, 농경지를 통해 동복천/유천천 합수부까지 이어진다~~

▼ 태풍으로 쓰러진채 등로를 막고 있는 곳을 지나고~~

- 좌측으로 우회한다~

▼ 무명봉(365봉)을 지나며~~

▼ 가야할 375봉쪽을 조망해 본다~~

▼ 375봉쪽 조망~~

▼ 급내리막길에 옹성산 수직암봉 1,2,3을 조망해 본다~~

- 수직 암봉1(시루바위?)과 병풍처럼 보이는 수직 암봉3(상여바위?)를 오르는 방법을 머릿속에 그려보고......

▼ 375봉은 좌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375봉에서 오소치(고도 약 275m)까지 고도차가 100m즘 되는데, 등로는 평탄하고~~

▼ 내리막길에 아주 좋은 길을 만나, 우직진하여 소나무 잡목숲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오소치까지 아주 좋은 길이 이어진다~

▼ 12:20~37, 오소치(고도 약 275m)~~

1) 우측은 안산(252m)~탑동마을로 이어직, 좌측은 동복호로 이어진다~

▼ 오소치에서 부터 등로는 임도(묘지길??)로 진행한다~~

▼ 69번 송전탑을 지나고~~

- 송전탑 너머로 옹성산 수직암봉 들이 보이고,

- 송전탑에 국가지점번호 표지판('다라6589 7784')도 붙어 있다~

▼ 넓은 임도는 묘지2곳(묘1기씩)이 있는 곳까지만 이어지고~~

▼ 묘지2곳 이후 좋은 길로 오르막 진행하다가~~

▼ 임도 수준의 좋은 길(묘지길)로 바뀐다~~

▼ 이어지는 등로에서 가야할 봉우리 조망~~

▼ 석축묘(묘2기) 우측을 지나고~~

▼ 오르막 중턱에 있는 묘지(묘1기)를 지난다~~

▼ 등로는 무명봉의 우측 사면길로 이어지는데, 좌측 무명봉에 올라가 보니~~

▼ 무명봉 정상에 묵묘가 있고, 38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측백나무와 배롱나무가 있는 385봉(묘2기)~~

1) 묘지 뒤 좌측의 능선길로 진행한다. 측백나무 중간에도 등로가 나있으며, 능선길과 곧바로 합류한다~

2) 모후산쪽을 조망해 본다~~

▼ 큰 참호가 있는 무명봉을 지나고~~

▼ 등로 좌측으로

1) 화순적벽을 바라볼수 있는 '망향정'쪽을 당겨보고~~

2) 가까이로 망향정&동복호와 멀리 무등산을 조망해 본다~~

▼ 내림막길에, 올라야할 옹성산 수직 암봉1,2,3을 조금은 두렵게 올려다 보고, 어찌 올라야 할지 미리 고민해 본다~~

- 암봉1은 암봉우측으로 오를만 한데, 병풍처럼 쳐져 있는 암봉3를 어떻게 올라야 할지 걱정이 앞선다~

▼ 안부 갈림길에서 능선길쪽으로 좌직진한다~~

▼ 무명봉을 지나고~~

▼ 내리막길에 다시 옹성산 수직 암봉 1,2,3을 올려다 보고~~

▼ 339봉을 지난다~~

▼ 339봉 좌측 아래로 동복호가 가까이 내려다 보인다~~

- 신성고개에서 약 600m거리이다~

▼ 13:38~13:51, 신성고개(고도 약 325m)~~

1) 십자안부로 5거리 갈림길이며, 첫 이정표가 있다~

2) 태극종주길은 이정표지와 관계없이 능선쪽으로 직진한다(2009년도 이정표에는 '상여바위 0.5km'표지가 있었다)~

3) 좌측은 비밀의 정원같은 '화순적벽&한산사'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또렷하나,

급경사 위험구간으로 몇 년전 겨울에 사진사들의 조난사고가 난바 있어서, 홀로답사는 지양한다~

- 화순적벽에 있는 한산사까지는 등로상 약 1km거리이다.

4) 신성고개에 설치되어 있는 이정표~~

- 옹성산정상2.2km, 백련암터1.2km 표지쪽은 넓은 임도길로 수직암봉을 우회하여 백련암터로 연결되는가 보다~

※ 2009년도에 설치되어 있던 이정표(상여바위 0.5km)          ※ 2010년도에 백련암터에 설치되어 있던 이정표(←시루바위)

5) 오늘 답사산행을 신성고개에서 마치고, 잠시 휴식후 '동복안성리 1.3km' 표지(신성마을)쪽으로 하산한다~

- 신성고개에서 안성리 신성정류소까지 GPS수평거리로 1.54km거리이다~

6) 백련암터쪽으로 가는 우회길 모습~~

- 군부대 하산길(훈련길)로 보이는데......

▼ 잘 정비된 안성리(신성마을) 하산길 ~~

▼ 옹성산 정상부쪽 암봉 1,2,3이 또렷이 조망된다~~

▼ 넓은 임도&이정표(동복안성리 0.7km)를 만나 우틀하여 넓은 임도로 진행한다~~

▼ 갈림길에서, 멋진 소나무가 있는 쪽으로 좌직한다~~

- 좌측은 군부대 영내로 보여서 께름직하나, 한 번 내려가 본다~

▼ 옹성산 옹암과 멋진 소나무~~

▼ 옹성산 정상쪽 조망~~

▼ 이정표(동복안성리 0.3km)~~

- 의외로 이정표가 있으며, 이정표지대로 녹색철문이 있는 군부대 영내로 들어가자 마자, 급우틀하여 철책따라 내려간다~

▼ 철책따라 내려오다가, 좌측으로 이어지는 등로를 계속 따른다~~

▼ 등로 좌측에 있는 인공암벽 훈련장~~

- 한북정맥길에 임꺽정봉 오르막에도 있었는데, 유격훈련장에 들어갔다가 알바하며 고생했던 기억이......

▼ 안성리 신성마을이 내려다 보이고, 산행 종점인 신성 버스정류소도 내려다 보인다~~

▼ 산행입구 이정표(옹성산 정상 3.5km, 백련암터 2.5km)에서 좌틀한다~~

- 아직 군부대 영내이다~

▼ 군부대 영내를 빠져 나온다~~

- 앞쪽으로 15번 국도에 옹성산 산행 이정표&옹성산 등산안내도, 신성버스정류소가 보인다~

▼ 15번 국도에 있는 옹성산 등산 이정표와 등산안내도~

- '안성리 등산로 0.2km' 표지가 있다~

▼ 옹성산쪽 조망~~

- 사진 좌측끝에 수직암봉1,2,3,  산진 우측끝에 옹암~

- 좌측 빨간 지붕 주택 우측에 신성고개쪽 산행 들머리&이정표(옹성산 3.5km)가 있다~

- 대부분 옹성산 등산은 신성고개쪽이 아니고, 유격교육대~안성저수지~옹암쪽으로 이어진다~

▼ 신성정류소~~

▼ 북면에서 15:13에 출발한 217번 버스를 15:25에 탑승하여 광주 학동을 거쳐, 집에 오니 17:40이다~~

0.15MB
★★111124 밤실산(탑동~안산~오소치~옹성산~매봉).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