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6금북정맥(完)

180708 ★★[금북정맥 단독종주 15구간2] (유득재~장재~매봉산~후동고개~)근흥농협~장승고개~여우고개~죽림고개~지령산~안흥진

청이당 2018. 7. 14. 10:44

★ 금북정맥 15구간1 (유득재~장재~매봉산~후동고개~근흥농협)에 이어서,

15구간2(근흥농협~장승고개~여우고개~죽림고개~지령산~안흥진) 구간 산행기임.

1. 산행일시 : 2018년 7월 8일 05:22~16:52(~17:08) (11시간 30분)

※ 날씨 : 대체로 맑음, 새벽에는 선선하나 낮에는 무더위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 25.7km[GPS기록수평거리 25.9km], 이탈거리 0.8km

※ 행정구역 : 충남 태안군 (소원면, 원북면, 근흥면)

3. 산행코스 : 1) 13km : 유득재~장재~마금1리회관~매봉산~성황당고개~남산~후동고개~근흥농협

2) 12.7km : 근흥농협~채석포교회~장승고개~여우고개~죽림고개~지령산~143봉~127봉~안흥진

2) 근흥농협⇒ 용신2리회관채석포교회(2.1km)115봉⇒ 옥녀봉(124봉)⇒ 110봉(2.0km)장승고개

88봉⇒ (1.4km)여우고개(1.4km)86.5(0.5km)죽림고개(1.8km)지령산,군부대정문(1.3km)갈음이고개

(0.5km)143⇒ (0.7km)갈음이해수욕장(0.7km)127(0.5km)안흥진 [⇒ (0.8km)안흥항]

※ '금북정맥 15구간 1'에 이어서,

(근흥농협~채석포교회~장승고개~여우고개~죽림고개~지령산,군부대정문~갈음이고개~안흥진)구간 산행기임.

4. 산행개요 : 3일째 산행도 폭염이 예상되어 일출시각(05:23)쯤부터 산행을 이어갔으며,

구간거리 25.7km중 4곳에서 약 10.3km를 도로로 진행하였다.

등로가 없거나 정글수준인 곳을 3곳을 통과하며, 지령산 군 철책구간에서는 10여분 우왕좌왕했다~

(1) 도로로 진행한 구간 4곳

1) 유득재~도루개~88봉~우렁각시탑~쉰재~장재~전원주택단지 끝 고갯마루 : 5.53km

- 88봉 전후 야산구간도 등로가 매우 나쁠 것으로 예상되어 정맥마루금 좌측의 도로따라 우회 진행함.

2) 5번도로~마금1리회관~라윤목장~매봉산 아래 시멘트 포장도로 좌측 매봉산 들머리 : 1.31km

3) 근흥중 입구(96번 도로)~용신2리 회관~채석포교회앞 : 1.63km

4) 죽림고개BS~지령산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 1.8km (땡볕에 오르막길 아스팔트 포장도로여서 더 힘든 구간임)

(2) 등로가 없거나 정글수준인 곳 3곳 : 우기철 산행시 어려움 수반됨.

1) 장재 지나 전원주택단지 끝 무명봉 아래 평양 조씨 묘역 전은 정맥길이 없어지고,

평양 조씨 묘역아래 등로도 수풀&잡목이 꽉들어찬 정글임.

2) 매봉산 지나 성황당고개이후 큰묘역(경주 최씨)에서 좌틀하면 수풀&잡목이 꽉들어찬 정글임.

3) 장승고개 이후 소나무에 함석판이 붙어 있는 임도3거리에서 좌틀하면, 묵밭이 수풀&잡목, 칡덩굴이 꽉들어찬 정글임.

(3) 이 번 구간은 지령산쪽을 제외하고는 야산지대로 우기철에는 등로가 매우 나쁠 것으로 예상되어

걱정을 많이 하였으나, 의외로 등로가 나쁘지 않은 편이었다.

(4) 군부대 간섭구간인 죽림고개~(1.8km, 48분 소요)국방과학연구소 정문~(1.3km, 49분 소요)갈음이고개 구간에서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1) 죽림고개~연구소 정문까지 1.8km거리를 아스팔트 도로따라서 땡볕에 고도차 약 180여m를 올라야 하므로,

쉬엄쉬엄 오르다 보니 48분이나 소요되었다.

2) 연구소 정문 좌측 철책구간은 정문에서 50여m전에 좌측으로 진입하여,

철책아래쪽 사면길로 진행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며,

3) 사면길로 진행하다가 만나는 넓은 임도(사격관련 경고 플랭카드)에서(우왕좌왕하면서 10여분 허비)

① 2016년 10월경까지는 우틀하여 철책&초소쪽으로 올라, 좌틀하여 철책에 바짝 붙어서 너덜지대까지 진행하였으나,

현재는 철조망+윤형철조망+지뢰경고판이 설치되어 있어서, 이 곳을 넘기 어렵고, 지뢰사고 위험도 있으므로,

② 넓은 임도에서 좌틀하여, '지뢰경고 표지판'을 지나 더 내려가면 넓은 임도 우측으로 윤형철조망을 따라서 내려가

2중 철책으로 내려서고, 우틀하여 갈음이고개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5) 6주만의 산행이어서 인지 발바닥이 많이 아프고, 몹시 무더운 날씨여서, 곳곳에서 쉬어가면서 쉬엄쉬엄 진행함.

▼ 마금1리BS~근흥초교입구~죽림고개~안흥진

★ [근흥중입구(96번도로)~용신2리회관~채석포교회] 도로구간(1.63km) 위성지도~~

▼ 근흥농협앞 삼거리 ~~

- 30분간의 휴식을 마치고, 벧엘슈퍼 우측 '시포도'로 진행하며, 녹색지붕쪽으로 우틀하여 근흥장로교회앞을 지나는데,

- 채석포교회까지 약 1.53km(근흥중입구부터는 1.63km)를 도로따라 진행한다~

▼ 녹색지붕쪽으로 우틀하여 근흥장로교회앞을 지난다~~

▼ 용신2리 다목적회관앞 삼거리에서 좌직진한다~~

- 근흥농협앞에서 96번 도로따라 신대삼거리(용신삼거리)까지 가서, 좌틀하여 오면 이곳에서 합류하게 된다~

- 용신2리(회관앞)BS가 있다~

▼ 용신2리(원안해수욕장입구)BS를 지난다~~

▼ 도로따라 가는데, 우측으로 채석포교회(십자가)와 115봉쪽이 보인다~~

▼ 용신2리(방앗간)BS에서 소로로 우틀하여 채석포교회앞으로 진행한다~~

▼ 새석포교회앞에서 좌틀하여 산길로 진행하여, 천막지붕 우측길로 진행한다 ~~

- 근흥중입구 도로에서 채석포교회앞 도로까지 약 1.63km를 도로따라 진행했다~

▼ 천막지붕 우측의 묘지길로 진행한다 ~~

▼ 큰 묘역(금녕 김씨)의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큰 묘역(금녕 김씨) 상단에서 숲길로 들어서기 전에, 뒤돌아서 근흥앞바다를 조망해 보고,

된비알길로 115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능선에 올라 좌틀하여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115봉 정상부에서 내리막 진행하는데, 건너편으로 124봉이 올려다 보인다~~

- 등로 주변으로는 해송이 꽉 들어차 있으나, 간벌과 가지치기를 잘 해놓아서,

따가운 햇볕을 여과없이 쬐어 몹시 무더우므로 무리하지 않게 산행한다~

▼ 다시 된비알길로 124봉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 시멘트 표지석이 있는 124봉 정상부 전쯤을 지나며,

칡덩굴이 무성한 124봉쯤을 지나고, 내리막 진행한다~~

▼ 11:43~12:00, 따가운 햇볕이 강하게 내려쬐는 가운데,

110봉쪽 긴 오르막길에 발이 아파서 신발을 벗고 쉬어 간다 ~~

▼ 지나온 124봉쪽을 뒤돌아 보니, 상당히 높아 보인다 ~~

▼ 110봉 정상부 전 벌목지대로 나가, 연포해수욕장쪽 바다르 조망해 본다~~

▼ 110봉쪽 짧은 암릉길을 지나고 ~~

▼ 110봉 정상부~~

- 연포해수욕장이 시원하게 조망된다~

▼ 수풀 무성한 무명봉을 지나~~

▼ 로프가 쳐진 급내리막길로 잠깐 내려선다~~

▼ 소나무를 칭칭감아 올라가는 덩굴식물이 많은 평탄한 구간을 지나며~~

▼ 묘역(묘2기)의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완만하게 오른 참호가 있는 무명봉을 지나고~~

▼ 경작지옆 넓은 농로로 진행한다~~

▼ 좌틀후 민가쪽으로 우틀하여 진행한다~~

▼ 연포(좌측)~연포삼거리(우측)간 2차선 포장도로로 내려서, 좌틀하여 장승고개로 진행한다~~

- 날머리쪽에 옥녀봉(124봉) 등산로 안내도가 있다~

▼ 장승고개에서 우측으로 88봉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 장승고개 (고도 약 20m) ~~

1) 근흥면 도황리에 있는 고개로, 96번 도로(603번 도로) 연포삼거리에서

연포해수욕장~채석포항~신대삼거리로 가는 도로이다~

2) 장승 좌측 밭둑으로 정면의 산쪽으로 진행하는데,

▼ 평탄한 임도로 진행하는데, 초입부는 등로상태도 좋은 편이다~~

▼ 임도는 대나무숲 사이로 이어지고, 임도 주변에 솟아나 성체가 되어 가는 왕대죽순들을 제거해 가며 진행한다 ~~

- 정글칼을 가지고 왔었더라면, 단칼에 제거할 수 있는데......

▼ 좌우로 가는 임도를 만나 우틀하자 마자~~

▼ 12:38~12:45, 소나무에 함석판이 붙어 있는 쪽 임도로 좌틀한다~~

- 오늘 구간에서 가장 완만한 구간을 지나는데, 무더워서 잠시 쉬어 간다~

▼ 또다시 진퇴양난의 묵밭 정글속에 갇혀서, 어디로 빠져 나가야할지 궁리를 해본다 ~~

1) 88봉쪽 오르막 정맥길이 우측으로 보이는데 정글을 뚫고 갈 수 없고,

좌정면쪽에 선답자 시그널(대간삼형제, 무하산악회)이 보여서,

수풀잡목과 칡덩굴이 얼키고 설킨 정글구간을 뚫고 나간다~

2) 묵밭 정글 우측으로 88봉쪽으로 올라가는 임도가 보이는데, 정글속을 뚫고 건너 갈 수는 없고~~

- 선답자 들은 묵밭 우측경계로 해서 '시포도'로 돌아 나간 것으로 보인다~

▼ 좌측 연포해수욕장쪽에서 오는 '시포도'로 내려서고, 우틀하여 빨간색 지붕이 있는 쪽으로 시포도를 따라 진행한다 ~~

▼ 우틀하여, 빨간색 지붕이 있는 쪽으로 시포도를 따라 진행한다 ~~

▼ '시포도'삼거리에서 우틀하자마자 전신주에서 좌틀하여, 과실수 시험재배단지로 가는 임도로 진행한다~~

▼ 전신주에서 좌틀하여, 꽃사과 등 과실수 시험재배단지로 가는 임도로 진행한다~~

▼ 임도 좌우에 꽃사과 등 여러종류의 과실수가 식재되어 있다~~

- 땡볕속에 88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곳 임도에서도 임도에 솟아난 왕대 죽순들을 제거하고~~

▼ 땡볕에 힘들게 오르막길을 이어간다~~

- 오르막길에 뒤돌아 보니, 연포해수욕장이 시원하게 내려다 보인다~

▼ 88봉 정상 전에 등로는 급우틀한다~~

▼ 임도수준의 걷기 좋은 길로 여우고개로 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건너로 여우고개에서 86.5봉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가 보인다~~

▼ '시포도'를 만나 좌틀하여 여우고개로 진행한다~~

▼ 우측으로 근흥면 도황2리 마을(여우섬 마을)이 가까이에 있다~~

▼ 여우고개~~

- '시포도'4거리를 직진 횡단하여, 전신주에서 우측의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는 소나무 잡목으로 조금 까칠하기도 하고~~

▼ 이곳에도 왕대 죽순이 등로주변으로 많이 솟아나 있다~~

- 대나무는 겨울철에 영하 10도이하로 내려가면, 다음 해 봄철에는 말라죽는 경우가 많은데,

위도상으로 상당히 높은 이곳까지 서식하고 있다~

- 죽순은 9월 이후에 성체가 되면 베어내기도 힘들므로, 제거할 것은 키높이 2~3m이하일때 제거하는 것이 편하다~

- 담양지역의 경우, 분죽 죽순은 5월에(맹종죽은 4월에), 왕대 죽순은 6월에 솟아나는데,

비가 제때에 내려주면 지구 온난화로 조금 더 일찍 솟아나기도 한다~

▼ 완만하게 능선에 올라 등로는 급우틀하는데, 누군가 나뭇가지를 제거한 흔적들이 있다~~

▼ 등로는 산허리를 감아 돌듯 이어진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능선에 올라, 이번에는 좌측으로 진행한다~~

▼ 캐나다 국기 비슷한 나뭇잎이 달린 나무 식재지역을 지나는데, 군데군데 잡목을 제거해 놓았다~~

▼ 86.5봉 전에, 등로는 우틀하여 죽림고개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13:48~13:57, 죽림고개쪽 내리막길에 그늘밑에서 쉬어 간다~~

▼ 죽림고개로 내려서기 전에, 가야할 지령산(국방과학연구소)쪽이 훤히 조망된다~~

▼ 96번 옛도로로 내려서고, 찬물에 좀 씻을려고 현대오일뱅크 연포주유소를 한바퀴 빙돌면서

수도꼭지와 화장실을 찾아보니, 수도꼭지는 고장나 있고, 화장실은 잠겨있다. 관광지여서 인지 인심이 참 각박하다~

▼ 죽림고개 (고도 약 33m), 정죽1리(지령산입구)BS ~~

1) 근흥면 정죽리에 있는 고개로, 96번지방도(603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도로따라 서쪽으로 100여m 진행하여, 국방과학연구소 진입도로 삼거리로 이동해 간다~

- 과거에는 도로 건너편의 정맥산줄기로 올라 정죽배수지쪽으로 내려와 진입도로따라 진행했다고 한다~

▼ 국방과학연구소 진입도로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도로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1) 죽림고개에서 연구소 정문까지 약 1.8km를 도로따라 오르막 진행한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진입도로에서, 정죽리와 멀리 안흥항~신진대교, 신진도(안테나봉과 그 우측봉), 산행종점인 127봉쪽을 조망해 본다~~

▼ 도로 우측으로 정죽배수지에서 내려오는 도로가 보인다~~

▼ 땡볕에다 발바닥도 많이 아파서, 배수로 좌측의 잡초가 있는 곳으로 진행해 본다~~

▼ 국방과학연구소 정문앞까지 가지 못하고, 도로 좌측 제설모래함 아래쪽에 철조망이 끝나는 곳으로 진입하여,

연구소 철책쪽으로 올라 본다 ~~

- 과거에는 정문앞에서 바로 좌틀하여 철책따라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갈수록 통제가 심해지고 있는 것 같다~

▼ 또렷한 사면길로 진행하다가~~

▼ 우측으로 올라보니, 연구소 정문앞에서 좌틀하여 통과해 내려오는 윤형철조망이 있는 곳이고~~

▼ 연구소 철책쪽으로는 7, 8월 우기철에는 진행하기 어려워 보여서,

다시 사면길쪽으로 원위치하여 사면길로 진행해간다 ~~

- 굳이 철책쪽에 붙어서 진행할 필요는 없고, 사면길이 더 마음이 편할 것 같다~

▼ 선답자 시그널이 달려 있는 것을 보니, 사면길로 진행하는 것이 조금 안심이 되고~~

▼ 15:05~15:16(10여분간 우왕좌왕), 사면길을 빠져 나오니 넓은 임도가 나오고,

사격관련 경고 플랭카드와 '지뢰' 경고표지판이 붙은 [철조망+윤형철조망]이 앞을 가로막는다~~

- 일단 우틀하여, 쪽문&초소가 있는 철책쪽으로 올라가 본다~

▼ 준비해간 GPS기록에 따라 일단 우틀하여, 쪽문&초소가 있는 철책쪽으로 올라가 본다 ~~

1) 철책에서 좌틀하여 철책을 따라서 너덜지대까지 가야하는데......

2) 철조망과 윤형철조망이 함께 설치되어 있어서 넘어가기가 쉽지 않고,

'지뢰'경고 표지판까지 있어서 다시 플랭카드 아래쪽으로 가본다~~

- 플랭카드 아래쪽 넓은 임도쪽으로는 선답자 GPS기록을 보니 알바하다 되돌아온 기록이 남아 있다~

- 산행후 집에 돌아와 이부분 산행기록을 찾아보니, 2015년 5월말경까지는 너덜지대쪽으로 무사통과했으나,

2016년 10월경부터는 지뢰경고판+윤형철조망이 설치되어 아래쪽으로 우회하거나, 윤형철조망을 넘어간 분도 있었다~

- 윤형철조망 넘어간 분들은 사진 좌측의 바위쪽으로 윤형철조망을 넘어 간 것으로 보이며,

윤형철조망이 눌려지면 곧바로 보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플랭카드 아래쪽으로 오니, 지뢰매설지역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고,

이곳에서 만난 약초꾼 얘기를 들어보니, 몇년전에 지뢰사고가 있었다고 한다~~

▼ 약초꾼의 지뢰사고 얘기를 듣고, 아래쪽으로 더 내려오니,

넓은 임도에서 우측으로 윤형철조망이 휘어지는 곳에 선답자 시그널 들이 보이고,

등로를 따라 내려오니, 아래쪽에 있는 2중 철책 지대로 내려서게 된다(우회하게 된다)~~

▼ 2중철책쪽으로 내려서기 전에, 안흥항, 신진대교, 신진도, 골프장, 127봉, 갈음이 해변쪽을 조망해 본다~~

▼ 2중철책쪽으로 내려서서, 2줄뿐인 철조망을 통과하는데도 바지가 걸려서 찢기고ㅠㅠ ~~

▼ '지뢰'경고표지판이 있는 윤형철조망을 넘어서 철책따라서 진행하였다면,

너덜지대로 급좌틀하여 이 부근에서 합류하는 모양이다 ~~

▼ 철책따라 진행하면서, 가야할 갈음이 고개(우측)~143봉~갈음이해변~127봉(좌측)쪽을 조망해 본다~~

- 수풀잡목이 무성한 급내리막길로 내려섰다가,

오르막 진행하여 정면에 보이는 무명봉에서 우틀하여 갈음이 고개로 진행한다~

▼ 무명 둔덕봉에 올라, 시멘트표지석과 군부대 경고판이 있는 곳으로 우틀 진행한다~~

- 수풀잡목이 무성한 경고판 있는 곳만 통과하면 등로는 좋은 편이다~

▼ 이곳 하산길에도 사격관련 경고 플랭카드가 걸려 있어서, 평일 산행시에는 주의가 요구된다~~

▼ 전원주택 개발로 등로가 없어지고, 우측으로 '바깥갈음이' 마을과 바다건너 소원면 파도리쪽이 조망된다 ~~

- 전원주택 뒤 언덕 좌측에 선답자 시그널을 보고, 다시 산길로 한참을 더 내려간다~

▼ 갈음이고개 좌측에 있는 숭모당 건물 ~~

- 도로로 내려서고 우틀하여 고갯마루로 잠깐 이동하여~

▼ 갈음이고개 (고도 약 33m) ~~

- 전신주 좌측의 산길로 진입하여, 잠시 쉬어 간다~

- 죽림고개에서 연구소 정문까지 도로구간 1.8km에 48분이,

연구소 정문에서 갈음이고개까지 1.3km에 49분이나 소요되어서, 산행을 서두르는데,

산행 막판에 143봉과 127봉의 급등락 구간이 남아 있다~

▼ 묘역을 지나, 된비알길로 쉼없이 143봉쪽으로 오른다~~

▼ 파란색 물탱크가 있는 봉우리에 올라,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고~~

- 사진 좌측에는 콘크리트 시험편이 가득 들어있는 상자들이 나뒹굴고 있는데,

무거운 상자가 어떻게 이곳에 옮겨져 있는지??

▼ 143봉 정상~~

- 폐기된 군 통신단자함이 있다~

- 갈음이 해수욕장으로 서둘러 내려간다~

▼ 갈음이 해수욕장~~

- 위성지도를 보니 좌측에 짜투리 언덕(사구, 정맥마루금)이 길죽하게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갈음이 해수욕장을 가로질러와 143봉을 뒤돌아 보는데,

143봉을 내려와서 금북정맥길은 사실상 맥을 다했다고 보는 것이 좋겠는데......

- 해수욕장 윗쪽에 있다는 폭좁은 사구(沙丘)를 127봉까지 이어지는 정맥마루금으로 보는가 보다~

▼ 127봉으로 가는 들머리(방송스피커탑 우측)를 찾지 못하고, 급사면으로 올라 정맥길에 복귀한다~~

▼ 무명봉을 넘어온 펑퍼짐한 곳에 임도는 좌측으로 흐르고,

정맥길은 덕지덕지 붙어 있는 시그널밑으로 통과하여 된비알길로 진행후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127봉으로 오른다~~

- 선답자 사진에 있던 폐초소는 사라지고 없으며,

이곳이 선답자들의 사진으로만 보아서는 해수욕장에서 127봉쪽 산길 들머리 인줄 알았는데ㅠㅠ

▼ 된비알길로 오르고,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127봉으로 오른다~~

▼ 127봉을 지나 급낸리막길로 안흥진 해변으로 내려선다~~

▼ 안흥진 해변에 있는 팔각정에 올라 조망을 즐기고~~

1) 우측으로 바위무리 금북정맥 엔딩사진을 담아 보고~~

- 물때를 계산하지 않고 왔는데, 썰물이어서 다행이다~

2) 안흥항으로 가는 방파제, 안흥항, 신진대교, 신진도쪽을 조망해 본다~~

- 썰물이어서 좌측의 방파제로 걸어서 안흥항(신진대교 동단)쪽으로 가보기로 한다~

▼ 안흥진 바닷가에서 칠장산에서 부터 이어온 금북정맥 산행을 마친다~~

▼ 방파제에서 바라본 신진대교 동단쪽 모습~~

1) 좌측에는 철문이 달려 있고, 철문위에 철조망이 쳐져 있어서, 철문을 넘기가 쉽지않아 보여서

2) 우측으로 : 마침 썰물이어서, 신진대교 동단 다리아래로 내려가,

석축을 타고 올라 녹색울타리와 철조망을 어렵게 넘어 나온다~

- 철조망을 넘어나오자 마자 안흥항 주차장에 방금 도착한 태안군내버스(1시간 간격 운행)를

운좋게 17:08에 탑승하여, 17:38경에 태안버스터미널에 도착하였다~

▼ 신진대교 동단 좌측에는 철문이 달려 있고, 철문위에 철조망이 쳐져 있어서, 철문을 넘기가 쉽지않다~~

- 밀물일때는 8각정에서 방파재→안흥항쪽으로 오지 말거나, 방파제로 건너왔다면 어쩔 수 없이 이 철문을 넘어야 한다~

▼ 이동경로 ~~

- 안흥BS(17:08,₩1450)~(17:38)태안BT(17:45,₩2000)~(18:10)서산BT(19:50,₩19000)~(22:25)광주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