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6금북정맥(完)

180708 ★★[금북정맥 단독종주 15구간1] 유득재~장재~매봉산~성황당고개~남산~후동고개~근흥농협(~장승고개~죽림고개~지령산~안흥진)

청이당 2018. 7. 14. 10:38

1. 산행일시 : 2018년 7월 8일 05:22~16:52(~17:08) (11시간 30분)

※ 날씨 : 대체로 맑음, 새벽에는 선선하나 낮에는 무더위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 25.7km[GPS기록수평거리 25.7km], 이탈거리 0.8km, 총거리 26.5km

※ 행정구역 : 충남 태안군 (소원면, 원북면, 근흥면)

3. 산행코스 : 1) 13km : 유득재~장재~마금1리회관~매봉산~성황당고개~남산~후동고개~근흥농협

2) 12.7km : 근흥농협~채석포교회~장승고개~여우고개~죽림고개~지령산~143봉~127봉~안흥진

1) 유득재⇒ (2km)도루개(1.6km)우렁각시탑(0.8km)쉰재(0.4km)장재(2.2km)마금1리회관(0.2km)마금1BS

(1.3km)매봉산⇒ 밤고개⇒ 성황당고개⇒ 부흥산(2.6km)남산(0.5km)후동고개(0.8km)73.7(0.6m)근흥농협

2) 근흥농협⇒ 용신2리회관채석포교회(2.1km)115봉⇒ 옥녀봉(124봉)⇒ 110봉(2.0km)장승고개

88봉⇒ (1.4km)여우고개(1.4km)86.5(0.5km)죽림고개(1.8km)지령산,군부대정문(1.3km)갈음이고개

(0.5km)143⇒ (0.7km)갈음이해수욕장(0.7km)127(0.5km)안흥진 [⇒ (0.8km)안흥항]

★ GPS기록거리(25.7km) : 유득재 (5.53km) 장재지나 전원주택끝 고갯마루 (1.38km) 5번도로(마금1리)

(1.31km) 라윤목장 지나 매봉산 아래 산길 들머리 ⇒ (4.81km) 근흥중 입구(96번도로) ⇒ (1.63km) 채석포교회앞 ⇒

(2.51km) 장승고개 ⇒ (3.32km) 죽림고개BS ⇒ (1.8km)군부대 정문 (3.41km) 안흥진

4. 산행개요 : 3일째 산행도 폭염이 예상되어 일출시각(05:23)쯤부터 산행을 이어갔으며,

구간거리 25.7km중 4곳에서 약 10.3km를 도로로 진행하였다.

등로가 없거나 정글수준인 곳을 3곳을 통과하며, 지령산 군 철책구간에서는 10여분 우왕좌왕했다~

(1) 도로로 진행한 구간 4곳

1) 유득재~도루개~88봉~우렁각시탑~쉰재~장재~전원주택단지 끝 고갯마루 : 5.53km

- 88봉 전후 야산구간도 등로가 매우 나쁠 것으로 예상되어 정맥마루금 좌측의 도로따라 우회 진행함.

2) 5번도로~마금1리회관~라윤목장~매봉산 아래 시멘트 포장도로 좌측 매봉산 들머리 : 1.31km

3) 근흥중 입구(96번 도로)~용신2리 회관~채석포교회앞 : 1.63km

4) 죽림고개BS~지령산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 1.8km (땡볕에 오르막길 아스팔트 포장도로여서 더 힘든 구간임)

(2) 등로가 없거나 정글수준인 곳 3곳 : 우기철 산행시 어려움 수반됨.

1) 장재 지나 전원주택단지 끝 무명봉 아래 평양 조씨 묘역 전은 정맥길이 없어지고,

평양 조씨 묘역아래 등로도 수풀&잡목이 꽉들어찬 정글임.

2) 매봉산 지나 성황당고개이후 큰묘역(경주 최씨)에서 좌틀하면 수풀&잡목이 꽉들어찬 정글임.

3) 장승고개 이후 소나무에 함석판이 붙어 있는 임도3거리에서 좌틀하면, 묵밭이 수풀&잡목, 칡덩굴이 꽉들어찬 정글임.

(3) 이 번 구간은 지령산쪽을 제외하고는 야산지대로 우기철에는 등로가 매우 나쁠 것으로 예상되어

걱정을 많이 하였으나, 의외로 등로가 나쁘지 않은 편이었다.

(4) 군부대 간섭구간인 죽림고개~(1.8km, 48분 소요)국방과학연구소 정문~(1.3km, 49분 소요)갈음이고개 구간에서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1) 죽림고개~연구소 정문까지 1.8km거리를 아스팔트 도로따라서 땡볕에 고도차 약 180여m를 올라야 하므로,

쉬엄쉬엄 오르다 보니 48분이나 소요되었다.

2) 연구소 정문 좌측 철책구간은 정문에서 50여m전에 좌측으로 진입하여,

철책아래쪽 사면길로 진행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며,

3) 사면길로 진행하다가 만나는 넓은 임도(사격관련 경고 플랭카드)에서(우왕좌왕하면서 10여분 허비)

① 2016년 10월경까지는 우틀하여 철책&초소쪽으로 올라, 좌틀하여 철책에 바짝 붙어서 너덜지대까지 진행하였으나,

현재는 철조망+윤형철조망+지뢰경고판이 설치되어 있어서, 이 곳을 넘기 어렵고, 지뢰사고 위험도 있으므로,

② 넓은 임도에서 좌틀하여, '지뢰경고 표지판'을 지나 더 내려가면 넓은 임도 우측으로 윤형철조망을 따라서 내려가

2중 철책으로 내려서고, 우틀하여 갈음이고개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5) 6주만의 산행이어서 인지 발바닥이 많이 아프고, 몹시 무더운 날씨여서, 곳곳에서 쉬어가면서 쉬엄쉬엄 진행함.

▼ 유득재~장재~마금1리BS

▼ 마금1리BS~근흥초교입구~죽림고개~안흥진

★ [유득재~도루개~우렁각시탑~쉰재~장재~전원주택단지~마금1리회관~매봉산~밤고개~성황당고개~부흥산] 위성지도

1) [유득재~도루개~(88봉)~우렁각시탑~쉰재~장재~이동통신탑~전원주택 고갯마루]까지 5.53km를 도로따라 진행함.

2) [장재~이동통신탑~전원주택단지~무명봉~5번도로(마금1리)] 진행 위성지도~~

3) [5번도로~마금1리회관~라윤목장~매봉산] 진행 위성지도~~

4) [매봉산~밤고개~5거리(성황당고개)~부흥산] 진행 위성지도~~

5) [매봉산~밤고개(묘지&빨간지붕)~성황당고개(5거리)] 진행 위성지도(상세)~~

6) 성황당고개(오거리)~가족묘(좌틀하면 정글지대)~경작지~시포도(갈색지붕)~부흥산 진행 위성지도(상세)~~

▼ 05:17~05:22, 유득재 (고도 약 43m) ~~

1) 태안군 근흥면 수룡리와 소원면 시목리의 경계로, 32번 국도(4차선)가 지나고 있다~

2) 태창슈퍼(좌측)앞 시목교차로에서 차도고개에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정맥 산줄기는 차도고개→(0.7km)구수산 갈림길→(0.8km)유득재이나,

차도고개에서 유득재까지 0.71km를 32번 국도따라서 진행했다~

※ 이동경로 : 태안읍 구 터미널 부근에서 05:11에 택시(₩6200)로 05:17에 도착하였다~

3) 뒤돌아 본 유득재(시목교차로) 모습 ~~

- 정맥길은 시목교차로에서 사진 좌측에 보이는 태창슈퍼, 태창중기쪽 아스팔트 포장도로(이하 '아포도')따라 진행한다~

▼ 나즈막한 구릉지대가 많아 평온해 보이는 태안의 새벽풍경을 감상하면서, 천천히 진행해 간다~~

- 서산, 태안 지역 밭에는 유난히 생강(강황?)을 많이 재배하고 있다~

▼ 도로 좌측에 있는 시목초등학교 입구를 지나면서 셀카놀이 ~~

- 새벽녘에는 선선한 날씨여서, 속보로 진행해야 하는데, 게으름뱅이 산행을 하고 있다~

▼ 시목1리 마을회관, 구판장, 감나무골BS, 삼은교회앞을 차례로 지난다~~

- '아포도'는 교회앞에서 끝나고, 시멘트 포장도로(이하 '시포도')가 '도루개'까지 이어진다~

▼ 시목1리(방앗간)BS를 지나고~~

- '우리동네 메이커 시목정미소' 표지판이 붙어 있는데,

정미소 겉모습이 너무 정갈해보이고, 실제 방아를 찧고 있는지 의문이 간다~

▼ 도로 좌측에 '태양중기'건물이 있는 고개를 넘으며, 가야할 '88봉'쪽 정맥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엊그제 진퇴양난의 '정글'에 갇혀 고생한 기억이 생생해서,

나즈막한 산줄기 아래에 있는 '아포도'를 따라서 진행(눈팅산행)하고자 한다~

▼ '장대1리BS'를 지난다~~

- 이 곳 도로부터는 소원면 시목리와 원북면 장대리의 경계따라서 진행한다~

▼ 비로소 산줄기 다운 정맥 산줄기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

- 사진 우정면에 보이는 파란지붕너머로 보이는 밭으로 능선에 올라 좌틀하여 맨 좌측의 88봉쪽으로 진행하는 모양인데,

등로가 까칠하다고 한다~

▼ 도루개 ~~

1) 장대1리(삼곳말)BS, 장대1리 표지석이 있으며,

소원면 시목리와 원북면 장대리의 경계로, '아포도'가 '쉰재'(32번 국도)까지 이어진다~

2) 4거리에서 파란 지붕의 좌측 '아포도'로 직진한다~

▼ 이곳에서 황금편백이 줄지어 있는 묘지길로 우틀하여, 밭으로 올라 우측의 정맥 산줄기로 접근하는 선답자들도 있다 ~~

- 사진 우측에 보이는 밭으로 능선에 올라 좌틀하여, 맨 좌측의 88봉쪽으로 진행하는데, 등로가 까칠하다고 한다~

- 밭 상단의 좌측 봉우리(사진 가운데 봉우리)가 후망지맥분기점쯤으로 보이며,

맨 우측 봉우리는 후망지맥길인 구정봉으로 보인다~

▼ 지나온 정맥길[159.7봉(예비군훈련장 뒷산)~차도고개~구수산 갈림길~유득재]을 뒤돌아 보고 ~~

▼ 또다른 선답자 들은, 도로 좌측에 '7베리' 입구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1) 조금더 진행하여 도로 좌측 갈매기 표지 3번째의 우측에 있는 임도로 정면에 보이는 88봉쪽 정맥 산줄기로 진행한다~~

2) 도로 우측에 있는 임도로 전원주택 뒤로 올라, 정면에 보이는 88봉쪽 정맥 산줄기로 진행한다~~

나즈막한 산줄기 아래에 있는 '아포도'를 따라서 진행(눈팅산행) 한다~

▼ 도로에서 88봉쪽을 올려다 보는데, 7월 우기라 웃자란 잡목&수풀이 꽉 들어차 있어 보인다~~

▼ 88봉쪽에서 다시 '아파도'로 접속하는 지점을 직진하고 ~~

1) 88봉에서 우측에 보이는 소나무 조림지 경계(전원주택 3채 좌측)따라 내려와,

① '시포도'를 건너 도로 우측의 낮은 산줄기로 진행하거나,

② '시포도'에서 좌틀하여 '아포도'로 진행한다~

2) 소나무 조림지역으로 들어와서, 88봉쪽에서 내려오는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소나무 들이 성장해 꽉들어차 있다 ~~

▼ 도로 좌측에 목장(비어 있음)입구, 우측에 우렁각시탑 입구 표지판이 있는 곳을 지나는데,

우측으로 진행하여 우렁각시탑을 구경하고 되돌아 나온다~~

- 좌측에 있었던 '청우농장'은 폐업했는지, 우사가 텅비어 있고, 입구표지도 없애버렸다~

▼ 경주 김씨 큰 묘역의 맨아래에 있는 우렁각시탑~~

- 묘의 여자 주인공에게 무슨 사연이 있었길래, 돌탑까지 세워 추모하는지......~

▼ 우렁각시탑 입구에서 200여m더 진행하면, 도로 우측에 있는 '늘푸른 목장(젖소 목장)' 입구를 지나면서셀카놀이 ~~

▼ 쉰재~~

1) 32번 국도에 접속하여 우측으로 진행하며, 장재(영전교차로)가 가까이에 있다~

2) 장재에서 가야할 이통기지국(SK소원2기지국)이 우측으로 보인다~

▼ 장재(영전교차로)~~

1) 근흥면 마금리와 소원면 영전리의 경계로, 32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새마을상회, 마금리1리 입구 표지석, 장재BS 등이 있으며, 횡단보도를 건너, BS에서 잠시 쉬어간다~

3) 정면에 보이는 이통기지국쪽 임도 들머리는 교차로에서 32번 국도로 100여m진행하여,

'발렌타인 모텔' 입구에서 좌틀하면 된다~

▼ 장재에서, 이통기지국~전원주택단지뒤 능선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장재BS에 있는 태안군내버스(농어촌버스) 시간표~~

- 만리포(소원면)쪽에서 장재~유득재~차도고개를 거쳐 태안으로 간다~

▼ 이통기지국쪽 임도로 가는 들머리(발렌타일 모텔 진입로 좌측길)~~

- 32번국도에서 좌틀하여, 비포장 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통기지국(SK소원2기지국) 좌측을 지나고~~

▼ 임도 정상부에서 우측으로 가는 임도에서 벗어나,

좌측의 전원주택 뒷쪽으로 정맥마루금이 이어지나, 전원주택앞 '시포도'로 진행한다~~

- 정맥 마루금으로 가면, 주택에 근접하여 가며, 울타리 등이 설치되면서 등로도 없어지고,

사유지라고 주장하는 주민들과의 마찰도 피하기 위해서 마음편하게 전원주택 들 앞 도로로 진행한다~

▼ 전원주택단지앞 '시포도'로 진행해오다가, 정면의 무명봉으로 곧장 직진하지 못하고,

ㄱ자형 주택쪽 비포장도로 우틀하자마자

고갯마루에서 좌틀하여 절개지 언덕으로 무명봉으로 오른다 ~~

▼ 고갯마루에서, 가야할 정맥 산줄기가 보이는데~~

- 골조공사중인 주택뒤 봉우리쪽으로는 등로가 사라지고 없었다~

★ 유득재에서 이곳까지 도로로만 약 5.53km(GPS수평거리)를 진행해 왔는데, 1시간 30분 넘게 소요되었다~

▼ 고갯마루에서 좌틀하여 ㄱ자형 주택앞 절개지 언덕으로 무명봉으로 오른다 ~~

- 절개지 우측 상단으로 진행하니, 우측에 묘1기가 있고,

좌측으로 정글속을 뚫고 무명봉 정상부 임도로 나와, 우측으로 진행한다~

▼ ㄱ자형 주택이 들어서 끊어진 임도에서, 지나온 전원주택단지를 뒤돌아 본다~~

- 전원주택 뒷쪽(사진 좌측)이 정맥 마루금인데, 절개지위 울타리 설치 등으로 등로가 없어졌다고 한다~

- 좌측에 보이는 청미래 덩굴 등을 뚫고 임도로 나왔다~

▼ 잘 정비된 묘역에 식재한 단풍나무 등 조경수 우측으로 잠시 진행하면~~

▼ 방금 전에 고갯마루에서 보았던 골조공사 중인 주택의 뒤 안부를 지나자 마자~~

▼ 나타나는 Y갈림길에서, 우측이 정맥마루금이나 나뭇가지들로 막혀 있고 등로도 보이지 않아서,

좌측의 임도(좋은 길)로 진행해 파묘지를 지나고 ~~

▼ 07:08~07:13, 근흥면 마금리 삼작골 마을쪽이 훤히 보이는 산길끝(임도)에서 잠시 쉬어 간다~~

- 정맥마루금 좌측의 임도를 따라서 계속 진행하다가,

마루금을 횡단하는 임도를 만나 우틀하여 마루금에 복귀하면 좋겠는데....

- 편한 임도로 잠시 진행하다가, 우측에 묘지길이 있어서 마루금에 복귀하고자 올라 보니, 평양 조씨 묘역이다~

▼ 선답자 산행기에서 보았던 평양 조씨 묘역~~

▼ 조씨 묘역앞쪽에 붙어 있는 시그널을 보고 진행해보니, 수풀&잡목으로 꽉들어찬 정글속에 갇히고~

▼ 진퇴양난의 정글속에서 좌측 밭쪽으로 빠져 나간다~~

▼ 울타리 망이 쳐진 밭 우측으로 잠시 진행한다~~

▼ 임도(법산길)를 좌측 또는 우측으로 횡단한다~

1) 좌측 근흥면 마금리 삼작골과 우측 소원면 법산리 법현마을을 잇는 옛고개쯤이다 ~~

2) 임도에서 우측에 있는 묘지쪽으로 우직진하거나, 좌틀하여 임도로 묘지를 C자형태로 감아돌아 진행한다~

▼ 묘지에서 앞쪽 시그널을 보고, 2시방향으로 평탄한 임도로 진행한다~~

▼ 평탄한 임도로 진행하며, 평탄한 구간인데도 등로가 좋아서 감지덕지 한다~~

▼ 임도사거리(공터)에서 좌측 임도로 진행하니, 곧바로 선답자 산행기에 자주나오는 외딴집이 나온다~~

▼ 외딴집의 우측을 지난다~~

▼ '시포도'(마금로)를 횡단하여, 밭우측 임도로 직진한다~~

- 임도로 진행하다가 곧바로 넓은 임도를 버리고, 좌틀하여 좌측에 보이는 산봉우리로 올라가는 산길로 진행해야 하는데,

▼ 무심코 직진하니, 큰 묘역(소주 가씨)이 나타나, 묘역 상단으로 해서 좌측의 무명봉쪽으로 오르면서 정맥길에 복귀한다~~

▼ 무명봉 정상부에 오르고~~

- 좋은 길로 잠시 진행하다가, 갈림길에서 좌틀한다~~

▼ 무명봉 정상을 지나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진행주의)~~

▼ 신축한 전원주택앞 평상에서 잠시 쉬면서 진행방향을 가늠해 본다~~

- 능선따라서 걷기 좋은 길로 직진한다~

▼ 능선에서 급우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잡목이 꽉들어차서 매우 좁았던 등로를 누군가 말끔하게 정비해 놓았다~~

▼ 큰 묘역(김해 김씨)의 우측으로 내려간다~~

▼ 파란 지붕의 조립식 주택 우측의 밭둑으로 진행하여, 좌측 10시 방향에 있는 5번도로로 빠져나간다~~

- 5번도로로 쉽게 빠져나갈려면, 주택앞마당을 통하면 곧장 도로로 나갈 수 있으나......

- 정면으로 곧게 뻗은 5번도로와 멀리 매봉산쪽 산줄기가 보이는데,

벌목한 곳이 보여서 신경쓰이는데, 벌목지 우측경계로 매봉산으로 오른다~

▼ 밭둑으로 5번도로로 빠져나와 도로따라서 진행한다~~

- 매봉산 아래 들머리('시포도')까지 도로따라서 약 1.31km를 진행한다~

▼ 마금1리 회관과 BS(회관,공수골), 보호수(수령 100년인 해송)가 있는 곳을 지난다~~

▼ 마금1리BS앞을 지나고~~

▼ 라윤목장~매봉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도로 우측에 있는 라윤목장앞을 지나고,

도로가 우측으로 휘어지기 전, 우측 전신주쪽(흰색 건초더미 끝지점)에 산길들머리가 있다~~

▼ 5번도로에서 우틀하여 걷기 좋은 산길로 잠시 올라, '시포도'를 만나 우틀진행한다~~

▼ 올라야할 매봉산쪽으로 벌목이 되어 있어서, 등로가 있는 지 걱정이 앞선다~~

▼ 08:01~08:05, '시포도'가 좌측으로 휘어지기 전 전신주(6680A) 지나 좌측에 들머리가 있다는데,

벌목으로 시그널이 제거되어 있어서, 들머리를 찾아 우왕좌왕하다가, 벌목지 우측 경계따라서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벌목한지 얼마 안되어서 인지 잡목의 키가 매우 낮아 지금은 진행하는데 큰 지장은 없으나, 된비알길이다 ~~

▼ 된비알길에, 뒤돌아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좌측에 SK기지국~마금1리~라윤목장, 우측에 수룡저수지 등이 보인다~

▼ 벌목지 상단에 있는 묘(1기)를 지나고 ~~

▼ 갈림길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매봉산쪽으로 진행하는데, 우측에도 벌목지가 있다 ~~

▼ 벌목지에서, 멀리 지령산~가의도~소원면 파도리 쪽을 조망해 본다~~

▼ 묘지가 있는 능선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 매봉산 정상부에서 급좌틀하여 내리막 진행한다~~

- 매봉산 정상에는 삼각점(근흥411)과 삼각점 안내판이 있다는데......

▼ 파묘지 큰 공터에서,

좌측에서 우측으로 지령산까지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등로는 파묘지 상단으 이어지는데, 넓은 묘지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넓은 묘지길로 석축묘가 연이어 있는 큰 묘역의 상단으로 진행하고 ~~

▼ 넓은 묘지길로 내려오다가, 우측에 묘1기가, 좌측에 큰 묘역이 있는 곳에서~~

1) 넓은 묘지길로 곧장 내려가면 마을길로 빙돌아 밤고개로 복귀하거나

2) 좌측 큰 묘역의 좌하귀쪽 짜투리 정맥 산줄기쪽으로 밤고개로 진행해야 한다~

▼ 큰 묘역 바로 아래에 마을(근흥면 안기리 생여골)이 보이고,

정맥길은 묘역 좌하귀쪽으로 이어진다 ~~

▼ 큰 묘역 아래(좌하귀)에서 수풀 & 잡목으로 까칠한 등로로 진행하다가  ~~

▼ 수풀이 많이 자란 임도를 만나 좌측으로 진행한다~~

▼ 임도로 밭의 좌측 경계로 나와서, 밤고개(좌정면의 빨간지붕)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좌측에 짜투리 정맥 산줄기가 있으나, 등로가 없어서, 밭좌측의 경계따라서 밤고개까지 진행한다~

▼ 밤고개~~

- '아포도'를 횡단하여 좌정면의 묘지를 지나, 평탄한 임도로 진행한다~

▼ 밤고개 묘지에서, 지나온 매봉산쪽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짜투리 정맥길이 인삼밭 우측으로 이어지나 등로가 좋지 않고,

큰묘역에서 묘지길로 바로 내려오면 좌측의 마을길로 돌아서 밤고개로 복귀하거나,

도로따라서 곧장 성황당고개 또는 부흥산 아래 갈색지붕집으로 진행기도 한다~

▼ 좌정면으로 파란지붕 민가가 보이는데, 등로(임도)는 우측으로 흐른다~~

▼ 성황당고개(시포도 4거리)~~

- 반사경이 있는 '시포도'4거리에서 직진하자 마자 12시 방향 임도로 진행한다~

▼ 큰 묘역(경주 최씨)에서, 정면에 부흥산이 보이는데, 좌틀하여 까칠한 등로로 진행한다~~

- 7월~8월 여름철과 추석전까지는 큰 묘역에서 정면의 부흥산쪽으로 곧장 치고나가도 좋겠다~

▼ 정글같은 등로에 갇혀서, 더 진행해야 하는데, 우측의 작은 묘역쪽으로 빠져 나간다~~

▼ 작은 묘역으로 빠져 나와 정면의 밭둑을 따라서 갈색지붕쪽으로 진행한다 ~~

▼ 부흥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좌정면의 큰 밭을 가로질러 갈색지붕쪽으로 가야하는데,

바로 앞쪽의 밭둑을 따라서 검은천 비닐하우스 우측 집뒤로 진행한다 ~~

▼ 신축 주택의 뒤로 진행하여, 시포도에서 좌틀하여 신축 주택앞 '시포도' 삼거리로 진행한다 ~~

▼ 신축주택앞 '시포도'삼거리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좌측의 갈색지붕집 우측길로 진행하여, 밭과 묘지사이 묘지길로 부흥산으로 오른다~

- 큰 묘역(경주 최씨)에서 좌틀하여 내려오면 이 삼거리로 오게 되며,

도라지밭 귀퉁이에 박아 놓은 대나무에 몇장의 선답자 시그널이 달려 있다~

▼ 여산 송씨 부부묘역 좌측으로 된비알길이 이어지며~~

▼ 능선에 올라 좌틀하여, 완만하게 묘지길로 진행한다~~

▼ 묘역의 상단에서, 어제 지나왔던 백화산과 그 우측으로 태안읍내쪽을 조망해 본다~~

▼ 부흥산을 지나고~~

▼ 부흥산 정상부에서 창녕 서씨 묘역 우측으로 잠시 내려섰다가, 양호한 등로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 좌측에 묘2기가 있는 무명봉을 지난다~~

▼ 등로는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하는데~~

▼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등로는 평탄하거나, 완만한 오르내리막이 이어진다~

▼ 남산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남산(89m)쪽으로 건너다 보고, 좌측으로 진행한다~~

- 아무런 안내표지가 없어서, 현재 위치 파악이 쉽지 않다~

▼ 돌탑이 있는 곳을 지나고~~

▼ 후동고개쪽으로 내리막 진행하는데, 후동고개 너머에 있는 산줄기가 보이는데,

등로는 후동고개로 내리막이 이어진다~~

▼ 09:40~09:49, 후동고개(고도 약 48m) ~~

1) 근흥면 용신리와 마금리의 경계이며, 우측은 안흥염전쪽으로 가는 도로이다~

2) 6주만의 산행길이어서인지 발바닥이 너무 아파서 양말을 벗고 잠시 쉬어 간다~

3) 후동고개103봉~73.7봉쪽 들머리 ~~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103봉쪽으로 오른다~~

▼ 103봉??(2개의 돌탑과 의자 1개가 있는 봉우리)을 지나고~~

▼ 무명봉(의자 2개)을 지나, 내리막 진행한다~~

▼ 등로 좌측에 있는 묘역에서, 근흥앞바다를 조망해 보고~~

▼ 73.7봉~~

- 삼각점과 삼각점 안내판(근흥 409)이 있다~

▼ 운동시설이 있는 갈림길 방향표지목에서 좌측의 '면사무소'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정맥마루금은 직진 능선으로 더 이어져 근흥초등학교쪽으로 내려가서,

용신삼거리~용신2리 회관쪽으로 건너가는 모양이다~

▼ '시포도'를 만나서, 좌측의 사철나무 울타리쪽으로 근흥중학교로 진입해 들어갔는데,

길도 없고, 가시잡목과 간벌한 나뭇가지들이 나뒹굴어서 또 같힌다~~

▼ 근흥중 진입로로 내려오면서, 근흥장로교회~용신2리회관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근흥중 입구 96번 도로로 내려서고, 우틀하여 100m거리에 있는 근흥농협앞 신대삼거리쪽으로 진행한다~~

▼ 정맥꾼들에게 유명한 '용현식당'에서 굴짬봉으로 이른 점심을 들고,

하나로마트에서 생수 2병을 구입하여 안흥진까지의 산행에 대비한다~~

▼ 근흥농협앞 신대삼거리 ~~

- 30분간의 휴식을 마치고, 벧엘슈퍼 우측 '시포도'로 진행하는데,

- 채석포교회까지 약 1.53km를 도로따라 진행한다~

★ 근흥농협~죽림고개~안흥진 구간은 '금북정맥 15구간2'편에서 이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