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6금북정맥(完)

180523 ★★[금북정맥 단독종주 11구간] 하고개~일월산~까치고개~홍동산~수덕고개~덕숭산~나분들고개~뒷산~한티고개

청이당 2018. 6. 23. 01:44

1. 산행일시 : 2018년 5월 23일 (10:23~)10:50~18:56(~19:18) (8시간 6분, 총 8시간 55분)

※ 날씨 : 맑음, 미세먼지 나쁨(조망나쁨), 초여름날씨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6.2km [GPS 기록수평거리 16.84km] 접속 0.7km, 이탈 1.9km, 총 18.8km

※ 행정구역 : 충남 홍성군(구항면, 홍성읍,홍북면), 예산군 덕산면

3. 산행코스 :  하고개(구항생태통로)~일월산~까치고개~홍동산~수덕고개~덕숭산~나분들고개~뒷산~한티고개

하고개(구항생태통로)(1.55km)살포쟁이고개(1.29km)일월산,백월산(1.7km)까치고개⇒ 수리고개(3.74km)홍동산

(1.0km)용봉산갈림길 (1.75km)수덕고개,육괴정 (2.12km)덕숭산 (1.56km)나분들고개(1.6km)뒷산 (0.53km)한티고개

4. 산행개요 : 2박 3일로 계획한 [하고개~나분들고개~무르티~윗갈치]코스를 급박한 사정으로 1박 2일만 산행하게 되면서,

1일째 산행날머리를 나분들고개(45번국도)에서 2km를 더 진행하는 한티고개로 변경하고 산행하였는데,

한티고개에서 버스정류장까지 약1.9km(고도차 200m쯤)를 더 진행해야 했다.

(1) 하고개(구항생태통로)~일월산~까치고개

1) 하고개에 100m간격으로 생태통로가 2군데(45번 신도로, 구도로) 있는데,

45번 신도로상의 생태통로에서는 접속/이탈이 어려워서, 45번 구도로상에 있는 '구항생태통로'로 접속한다~

2) 살포쟁이고개~일월산~까치고개 구간은 급등락(Λ)구간이다~

(2) 까치고개~홍동산~수덕고개

1) 까치고개에서 홍동산 아래 수리고개까지 50분 가까이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고도를 높여 간다 ~

2) 수리고개(고도 약 115m)에서 홍동산까지 고도차 약 200m의 된비알 길이 이어진다 ~

(3) 수덕고개~덕숭산~나분들고개

1) 수덕고개에서 도로건너 정면에 철망울타리가 설치되어 있어서,

덕숭산쪽 정맥길은 우틀하여 40번 국도로 '둔리2리 표지석'앞까지 진행후, 철망울타리를 따라 잠시 진행후 좌틀하여

희미한 등로로 좌측의 정맥마루금으로 복귀해야 한다~

2) 수덕고개(130m)~덕숭산(495m)~나분들고개(160m) : 힘든 급등락(Λ)구간이다~

(4) 나분들고개~뒷산~한티고개

1) 나분들고개(산장모텔 진입로)에서 뒷산(449m) 산길 들머리(대나무 숲 약간 & 묘1기)까지(약 25분간)는

정맥마루금상에 등로는 없어 보이고,

경작지 주변 임도&농로로 진행해야 하는데, 2중으로 울타리들이 쳐져 있어서 진행에 애로가 있다~

2) 나분들고개~뒷산은 고도차 300m쯤의 된비알 구간이다~

하고개(청로노인종합복지센터)~~

1) 홍성버스터미널에서 10:10 '갈산'행 농어촌버스로 '축협사료공장' 버스정류소에서 10:23에 하차하여,

'청로노인종합복지센터'앞까지 도로따라 도보로 이동하였다~

※ 이동경로 : 광주집(06:00)~(06:52)송정역(07:09,SRT)~(07:36)익산역(08:20)~(10:00)홍성역~

홍성BT(10:10)~(10:23)축협사료공장BS

2) 정면에 보이는 '구항생태통로'로 오르기 위해서는,

좌측의 도로변 철망울타리 뒤로 올라야 하나, 1달만에 오니 수풀이 많이 자라서,

우측의 도로변 전주&낙석위험표지판쪽에 임도가 보여서,

임도따라 오르니, 경작지 경계가 철망울타리로 온통 막혀 있다~

▼ 철망울타리를 넘어 경작지에 있는 '농막'에서,

각목 모서리에 머리를 부딪혀 정수리 찰과상을 당해서 피가 주루룩 흘러서, 한참 동안 지혈조치를 하고ㅠㅠ ~~

하고개(구항생태통로, 고도 약 87m) ~~

1) 하고개 생태통로(구항면 황곡리와 홍성읍 옥암리의 경계, 29번 국도)는 구항생태통로 좌측으로 100m지점에 있으며,

하고개 생태통로에서는 접속/이탈이 어려우므로, 구항생태통로(29번 구도로)에서 정맥 마루금에 접속한다~

2) 생태통로쪽으로 철망울타리가 2중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경작지 경계의 낮은 철망울타리를 넘어 우틀하여,

양쪽 철망울타리 사이의 수풀잡목속 급사면으로 오른다 ~~

▼ 좌우로 지나가는 임도로 올라, 정맥길에 접속하기 위해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정면쪽이 마루금으로 보이나, 등로가 보이지 않는다~

▼ 안동 장씨 석축묘역의 좌중간으로 오르고 ~~

▼ 시그널들이 아주 많이 달려 있는 임도 갈림길에서 우틀하여 산길로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내포문화숲길(내포역사인물길 32)' 표지목이 있다~

- 하고개에 생태통로가 설치되기 전에는 45번국도를 좌측으로 황곡지하차도로 우회통과하여,

골프연습장~홍주병오의병주둔유지비 좌측 내포문화숲길로 진행해오면, 이곳에서 좌틀하게 된다~

▼ 상당한 경사(이하 '상사'라 한다)의 오르막길에 119구조목(월산-24)를 지나, 136.2봉으로 오른다 ~~

▼ 136.2봉~~

- 삼각점 & 안내판(홍성439)과 '내포문화숲길' 표지목이 있다 ~

- 136.2봉에서 부터 살포쟁이고개까지는 때죽나무꽃 향기가 매우 진한 걷기 좋은 길로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일월산쪽으로 고도를 높여 간다~

▼ '내포문화숲길(내포역사인물길 31)' 표지목이 있는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

▼ 32번 송전탑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 쉼터(의자 2개)를 지나며, 우측의 조망처에서 홍성읍내쪽을 조망해 본다~~

▼ 홍성읍내쪽 조망~~

- 일기예보는 점차 미세먼지가 나빠진다고 했는데, 오전에는 조망이 좋은 편이다~

▼ '내포문화숲길(내포역사인물길 29)' 표지목이 있는 T자 갈림길에서 좌틀하고~~

▼ '내포문화숲길(내포역사인물길 28)' 표지목에서 우틀한다 ~~

▼ 묘역 좌측 상단의 임도로 진행하면서, 우측으로 홍성읍내와 멀리 내포신도시(아파트촌)쪽이 조망된다~~

▼ 살포쟁이고개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일월산이 높아 보인다~~

▼ 살포쟁이고개 (고도 약 160m)~~

1) 홍성군 구항면 황곡리와 홍성읍 월산리의 경계로, 비포장임도가 지나고 있다~

2) 임도를 횡단하여 '내포문화숲길(내포역사인물길 26') 표지목(살포쟁이고개입니다)쪽 산길로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일월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281봉을 지나면서 내리막길에, 일월산을 올려다보고 잠시 내리막 진행한다 ~~

▼ 119구조목(월산-29)이 있는 안부를 지나, 본격적으로 일월산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가파른 암릉길로 오르며~~

▼ 암봉 조망터에서,

1) 멀리 오서산~하고개쪽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해 본다~~

2) 홍성읍내쪽 조망 ~~

▼ '내포문화숲길' 표지목이 있는 330봉을 지나자마자,

'구항면사무소 갈림길 이정표(백월산 정상 0.4km)'가 있는 넓은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진행하여 헬기장을 지난다~~

▼ 도로를 만나, 좌직진하여 도로따라 잠시 진행하다가 ~~

- 쉼터(평상, 의자), 이정표(백월산 정상 0.3km), '내포문화숲길(내포역사인물길 24)' 표지목 등이 있다~

▼ 도로에서 우측의 된비알 암릉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일월산 정상부 조망터에서,

1)  북서쪽으로 홍성군 갈산면 가곡리쪽 조망 ~~

- 사진 맨우측 멀리 보이는 산은 삼준산(490m)? ~

2) 이어서, 서남서쪽으로 구항면 공리저수지쪽 조망 ~~

▼ 일월산(백월산, 393.6m) 정상 모습 ~~

▼ 일월산(백월산, 393.6m) 정상에서,

1) 북쪽(산신각, 팔각정)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 팔각정 우측으로 홍동산~덕숭산~가야산이 이어서 보인다~

- 이정표에서 '월산리 1.8km' 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2) 북동북쪽으로 용봉산(381m)과 내포신도시쪽 조망~~

3) 홍성읍내쪽 조망 ~~

▼ 일월산에서 내리막길에 산신각쪽 조망 ~~

- 앞쪽에 보이는 코끼리바위(강아지바위?)를 지나고, 산신각~팔각정 주변으로 기암들이 있다~

▼ 이정표(팔각정 0.2km, 백월산 정상 0.1km, 산혜암주차장 1.6km)가 있는 공터에서,

우직진하여 방부목 계단길로 산신각쪽으로 오른다 ~

- 방부목 계단길 우측으로 멍석이 깔려있는 우회길로 있다~

▼ 산신각 앞을 지난다 ~~

- '洪侯晩全廟'(홍후만전묘)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 이정표에서 '금북정맥 방향표지'(팔각정)쪽으로 진행~~

- 우측의 공터에는 운동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다~

▼ 팔각정 뒤에 큰 바위가 있는 암봉~~

- 큰 바위 좌측에 있는 조망터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보고, 큰바위 뒷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큰 바위 좌측 조망터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 사진 우측으로 [까치고개~홍동산~수덕고개~덕숭산~나분들고개~뒷산~한티고개~가야산]까지 훤하게 조망된다 ~

▼ 한바탕 내려왔다가, 무명봉(중턱봉)을 지나, 다시 급내리막 진행하고 ~~

▼ 전망암에서, 까치고개~홍동산~덕숭산~뒷산~가야산이 또렷하게 조망된다 ~~

- 까치고개~홍동산~수덕고개~덕숭산~나분들고개~뒷산~한티고개~가야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되고 ~

- 사진 우측의 용봉산쪽으로는 내포신도시가 가깝게 조망된다~

- 전망암에서 까치고개까지 등로는 급내리막 암릉길로 진행하기도 하며,

중턱봉에서 잠시 평탄하다가 다시 급내리막 진행한다~

▼ 임도갈림길에서 조림지 좌측 상단의 임도로 좌직진 진행한다~~

- 갈림길 좌측에 홍성군에서 설치한 '금북정맥(←백월산 방향, 수덕사 방향→)' 표지목이 있다~

▼ 갈림길에서 종탑이 있는 쪽으로 좌직진 진행하여, 까치고개로 내려선다~~

▼ 까치고개 (고도 약 95m) ~~

1) 예산군 덕산면 낙상리와 홍성군 홍북읍 중계리의 경계로 4거리 도로가 지나고 있다 ~

- '군계'BS가 있다~

2) 고개쉼터 식당(보신탕집) 주차장에서 좌틀하여 '생활폐기물종합처리장'입간판쪽 도로로 진행한다~

- 점심시간인데, 하고개에서 11시쯤에 좀 늦어진 산행출발로,

정맥산객들이 꼭 들러가는 보신탕집을 뒤로하고 도로따라 잠시 진행한다~

▼ 13:10~13:13, 생활폐기물종합처리장 정문앞 50m지점에서 좌측의 산길로 진행한다 ~~

- 잠시 다리쉼을 하며 쉬어간다 ~

- 홍동산 아래 수리고개까지 50분 가까이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고도를 높여 간다 ~

▼ 철망울타리를 따라서 3~4분 진행한다~~

- 생활폐기물종합처리장 정문 좌측에서 부터 철망울타리를 따라 잠시 진행한다~

▼ 완만한 경사의 걷기 좋은 오르막길로 진행하며~~

▼ 등로 좌측의 큰 묘역에 올라, 지나온 일월산쪽을 조망해 보고~~

▼ 움푹패인 안부로 내려서고, 땡볕에 오르막 진행한다 ~~

- 우측으로 멀리 홍동산이 보인다~

▼ 125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서, 가야할 홍동산쪽을 조망해 보고,

다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 등로 우측에서 13시경부터 콩볶는 둣한 총소리가 들려서,

간벌조림지 무명봉의 좌측 임도로 우회 진행한다~~

▼ 간벌조림지 무명봉의 좌측 임도로 우회 진행한다~~

- 정면으로 홍동산이 올려다 보인다~

▼ 등로 우측으로 용봉산(381m)쪽을 조망해 보고~~

▼ 무명봉을 지나,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홍동산쪽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수리고개(고도 약 115m) 안부를 지나면서, 홍동산쪽으로 고도차 약 200m의 본격적인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 홍성군에서 설치한 '금북정맥 수리고개입니다' 표지목이 있다~

▼ 통나무 된비알길로 190봉으로 오른다~~

▼ 190봉에서 급우틀한다~~

▼ 190봉에서 급우틀하여, 가야할 홍동산쪽 봉우리를 올려다 보고 ~~

- 홍동산 오르막길은 산불난 지역이어서, 그늘이 없는 땡볕속이라 힘들게 오르막 진행한다~

▼ 전망암에서,

1) 홍성군 갈산면쪽 조망 ~~

2) 일월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과 멀리 홍성읍내쪽 조망~~

▼ 땡볕에 올라야할 홍동산을 올려다 보고 ~~

▼ 홍동산 좌측으로 이어지는 덕숭산(495m)~뒷산(449m)~가야산(678m)쪽을 조망해 본다~~

- 오후부터는 미세먼지가 나빠진다고 했는데, 조망은 좋은 편이다~

▼ 홍동산쪽으로 한바탕 오르막 진행후,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홍동산 너머로 가야할 덕숭산과 가야산이 가까워 보인다~

▼ 14:35~14:47, 홍동산(309m)~~

1) 홍성군에서 설치한 '금북정맥(←백월산 방향, 수덕사 방향→)' 표지목과, 간이 정상표지, 쉼터(의자 1개)가 있다~

2) 땡볕에 의자에서 늦은 점심을 들고~~

3) 홍성군 갈산면쪽을 조망해 보고,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며, 걷기 좋은 편안한 길이 이어진다~~

- 갈산면 너머로는 천수만, 태안반도가 가로막고 있다~

▼ 용봉산 갈림길(290봉?)에서 좌직진한다~~

- 용봉산은 우측으로 진행한다~

▼ 250봉에서 급우틀하여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경주 김씨 묘 좌측을 지나고~~

▼ 덕숭산이 높아 보이는 갈림길 이정표(육괴정 0.34km)에서 좌측의 임도로 내리막 진행한다~~

- 우측의 산길로 진행해도 수덕고개로 내려선다고 한다~

▼ 15:39~15:44, 수덕고개 (고도 약 130m)~~

1) 예산군 덕산면 사천리와 둔리의 경계로, 40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

- 도로건너 정면에 철망울타리가 설치되어 있어서, 정맥길은 우틀하여 40번 국도로 '둔리2리 표지석'앞까지 진행한다~

2) 좌측으로 육괴정 & 식당가쪽 모습 ~~

- 여름 더위에 빙과를 들고, 잠시 쉬어간다~

3) 수덕고개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둔리2구 표지석있는 삼거리에서 좌측의 철망울타리쪽으로 진입하고,

우틀하여 울타리를 따라서 잠시 진행한다~~

▼ 철망울타리쪽으로 진입하여 진행하는데, 이곳 등로는 또렷하다 ~~

- 울타리는 도로 우측에 보이는 40번국도 표지판 좌측지점에서 끝나고~

▼ 철망울타리는 40번국도 표지판 좌측지점에서 끝나고,

좌틀하여 희미한 흔적을 찾아 오르막 진행한다 ~~

▼ 임도를 만나, 정맥 마루금으로 복귀하기 위해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 수덕고개 식당가가 좌측(11시 방향)으로 내려다 보이는 곳에서, 희미한 등로로 우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철조망이 끊어진 곳을 지나고, 잠시 등로는 희미해지며,

좌측 11시 방향으로 희미한 등로 찾아 가며 오르막 진행하여, 대슬랩 암반으로 오른다~~

▼ 대슬랩 암반으로 오른다~~

▼ 대슬랩 암반에서, 완만하게 내려온 홍동산~수덕고개(식당가)쪽을 조망해 본다 ~~

▼ 암릉 오르막길로 진행하기도 하며~~

▼ 등로 좌측의 암반으로 나와서, 가야할 덕숭산을 조망해 보고~~

▼ 큰 바위 무리들의 우측으로 우회하기도 하고~~

▼ 무명봉에 올라, 묘지를 지나면서, 등로는 잠시 완만해지고~~

▼ 무명봉의 우측 사면으로 진행하기도 하며, 등로는 다시 급경사 오르막길로 이어진다~~

▼ 전망바위에서 일월산~홍동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좌측으로 보이는 산은 용봉산(381m)이다~

▼ 가파른 경사의 암릉길로 오르기도 하며~~

▼ 수덕사 갈림길 이정표(정상 0.24km, 수덕사 1.67km)에서, 우측의 정비된 등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 좌측에 있는 큰 바위 들을 지나기도 한다~~

▼ 덕숭산(495m) ~~

1) 정상석, 119구조목(덕숭산 1-7), 이정표 등이 있으며 ~

- 덕숭산 남쪽으로는 비구니 수도처인 수덕사가 자리하고 있다~

2)덕숭산 정상 이정표~~

- 이정표의 '수덕사 1.67km' 표지쪽(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등로 우측에 있는 전망바위에서,

1)  가야할 가야산(군통신시설, 678m)쪽을 조망해 보고~~

- 나분들고개에서 가야산 오르막 정맥마루금은 사진의 좌측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이며,

가야산 우측에 보이는 산은 원효봉(605m)이다~

2) 덕숭산 아래 덕산면(덕산온천)쪽을 조망해 본다~~

- 윤봉길 의사 생가 및 '충의사'도 우측 산줄기 안부너머로 보인다~

▼ 갈림길 이정표(수덕사 1.51km, 정상 0.16km)에서, 직진한다 ~~

- 좌측길은 수덕사로 하산하는 길이다~

▼ Y갈림길(★진행주의지점)에서, 시그널이 많이 달려있는 우측길로 진행하여,

내리막 진행하다가 오르막 진행하여 대슬랩암반으로 진행한다~~

▼ 대슬랩암반을 지난다~~

▼ 대슬랩암반을 지나, 급내리막길에 전망바위에서,

나분들고개(45번 국도)~뒷산(449m)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한바탕 내려오니, 경사가 완만한 등로에는 웃자란 잡목들로 꽉들어차 있다~~

▼ 석축묘역의 우측을 지나고~~

▼ 45번국도 절개지 상단 배수로를 건너 좌측으로 내려간다~~

▼ 45번 국도쪽으로 내려가면서,

1) 건너야할 45번 국도와 나분들고개 & 광천리(나본들마을)쪽 조망~~

- 45번국도 표지판과 그 우측으로 광천리BS(버스정류소)가 보인다~

- 45번 국도 우측으로 대원군의 선친인 '남연군 상여'를 보관하고 있는 '남은들 상여' 누각이 보인다~

※ 남은들 상여 : 대원군이 경기 연천에 있는 선친인 남연군의 묘를 가야산~석문봉 동쪽 상가리로 이장하면서,

'나본들' 마을 주민들이 상가리까지 마지막으로 상여을 옮겼으며,

이에 대한 보답으로 상여를 이 마을에 기증하였다고 한다~

2) 나분들고개의 45번국도 건너, 뒷산(449m)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옛45번도로상 광천리BS에서 우틀하여 산장모텔쪽으로 진행한다 ~~

45번국도(신설&확장)를 무단횡단한뒤 지나온 45번 국도 모습 ~~

- 방음벽이 설치되어 있고, 방음벽 뒤로는 나뭇가지 등으로 막아놓아서 지하통로쪽으로 갈수가 없어서,

중앙분리대를 넘어 왔다 ~

▼ 나분들고개 (고도 약 160m)~~

1) 예산군 덕산면 광천리에 있는 고개로, 45번 국도(옛 도로)가 지나고 있다~

2) 광천리BS에서 우틀하여 '산장모텔' 입간판쪽으로 진행하여, 모텔 진입로로 진행한다 ~~

▼ 나분들고개, 광천리BS에 있는 버스시간표(2017년 3월 기준)~~

- 버스편이 많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 17시 30분 이후에는 교통편이 좋지 않다~

- 해미방면은 예산출발 : 750, 920, 1230, 1420이며,

덕산 출발(서령버스) : 905, 1205, 17:40

- 광천리 출발 : 덕산~예산방면은 850, 1020, 1330, 1515

- 덕산방면(서령버스) : 서산BT[805,1105,1640]→해미[830,1130,1705]→덕산 회차[905,1205,1740]

▼ 고려뷔페 끝지점과 산장모텔 아래 쪽사이 석축을 넘어 좌측의 정맥 마루금쪽으로 진행해 보니~~

▼ 앞쪽으로는 산죽으로 꽉막혀있고, 우측에선 개가 짖어대고 있으나, 우측의 밭으로 내려선다~~

▼ 밭둑으로 진행하면서,  가야할 '뒷산'쪽으로 어떻게 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 가늠해 본다~~

- 우측으로 뒷산 아래로 보이는 묘역쪽으로 간다면, 묘역까지는 쉽게 접근할 수 있겠는데,

묘역이후 등로가 없다면 난감하기 때문에, 밭 좌측의 정맥마루금쪽으로 복귀하기로 한다~

- 밭둑끝에서 임도로 정맥 마루금쪽으로 되돌아 오른다~

▼ 임도로 정맥 마루금쪽으로 되돌아 가면서, 정면으로 덕숭산쪽이 올려다 보이고, 마루금에서 우틀한다~~

▼ 임도에서 우틀(마루금에 복귀)하니, 정맥 마루금상에는 정맥길이 보이지 않아서,

마루금 좌측의 농로따라서 오르막 진행한다~~

▼ 농로로 오르는데, 좌우로 확장되는 임도에서도, 정맥마루금쪽으로는 정맥길이 보이지 않아서,

농로따라 계속 진행한다~~

▼ 수풀속 농로따라 진행하면서, 뒷산쪽을 올려다 보고,

정맥길을 발견하지 못해서, 답답한 상태로 진행한다~~

▼ 농로로 경계울타리가 쳐진 마늘밭 우측을 지나면서,

덕숭산쪽을 뒤돌아 본다~~

▼ 농로 좌측의 석축위로 올라가 보니, 선답자의 산행기에 나오는 황토벽집이 보인다~~

- 황토벽집이 나분들고개 초입쪽에 있는 것이 아니고,

상당히 오른 중산간부쪽에 있으며, 농로에서는 보이지도 않는다~

- 선답자 산행기를 참조해 가면서 오르는데,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혼돈스럽다~

▼ 오르막길에 경작지 밭 주변으로 많은 정맥꾼들이 다녔었는지, 2중으로 경계울타리로 막아놓았다~~

- 앞쪽에 보이는 언덕으로 오르니 꾀 큰 보리밭이다~

▼ 보리밭에 올라보니, '뒷산'쪽 산길들머리는 가늠되지 않고,

그냥 보리밭 우측 경계따라서 우측의 묘지쪽으로 접근해 본다 ~~

- 정면의 대나무가 조금 있는 곳에 산길 들머리가 있었다~

대나무가 조금 있는 곳에 산길 들머리가 있었는데, 선답자 시그널들은 바닥에 나뒹굴고 있다 ~~

- 경작지로 오르다 보니, 농민들도 피해가 있어서 인지, 시그널들은 제거되어 볼수가 없고,

정맥꾼들은 경작지를 우왕좌왕면서(피해를 주면서) 오를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 것 같다?

▼ 된비알길로 경주 이씨 묘역에 올라 좌틀하고,

다시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힘들게 '뒷산' 정상부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 '뒷산' 갈림길 ~~

- '뒷산' 정상에 다녀온 뒤, 우측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뒷산(449m)~~

- 갈산지맥 분기점이다~

▼ 암릉 무명봉(385봉) 우측 사면으로 지나, 한티고개로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천주교도 들의 한이서린 한티고개 (고도 약 300m)~~

1) 서산시 해미읍 대곡리와 예산군 덕산면 대치리의 경계이며,

팔각정, 화장실, 서산아라메길 안내도, 쉼터, 천주교 관련 시설 들이 있다~

2) 조선시대 말기 천주교 박해와 관련된 순교자 압송로다. 신유, 기해, 병오, 병인박해 등 천주교 박해 때

내포지방에서 체포된 천주교 신자들을 압송해 가면서,

3천여 무명 순교자들이 매질과 압박 속에서도 주님의 영광을 노래하며 넘던 고개라 하며,

세월이 흐른 오늘엔 사람의 왕래는 끊겼지만 천주교 기념시설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고 한다.

2) 좌측 임도따라, 대곡리쪽으로 하산한다 ~

▼ 임도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대곡리로 내려가는 길에 다음 구간인 411.2봉쪽 조망 ~~

▼ 대일석산 & 대성레미콘 등을 지나고~~

- 관계자외 출입금지구역이다~

▼ 대일석산 & 대성레미콘 입구, 45번 옛국도에서 우측으로 송덕암교차로쪽으로 내려간다~~

▼ 송덕암교차로 & 송덕암BS ~~

- 한티재에서 고도차 약200m(1.9km 거리)를 내려와서,

다음날 오를 생각하니, 교통편이 좀 좋지 않은 '나분들고개'가 구간을 끊기에는 좋은 곳이라 생각된다~

▼ 송덕암BS ~~

- 대곡리 종점에서 19:25에 출발한 버스(막차, 19:27탑승)로 해미읍을 거쳐 서산BT에 19:56에 도착하였다~

- 터미널주변 소머리국밥집에서 저녁식사를 들고, 내일 산행에 필요한 생수, 빵 등을 구입하여,

밤길이라 방향감각이 없어져서 어렵사리 금강산보석사우나에 21:40경에 도착하였다~

- 금강산보석사우나는 4층에 사우나가 있으나, 1층에 찜질방이 있어서, 매우 안전한 찜질방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