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6금북정맥(完)

180510 ★★[금북정맥 단독종주 9구간] 스무재~물편고개~우수고개~오서산 갈림길~금자봉~봉수지맥 분기점~신풍고개~생미고개

청이당 2018. 6. 23. 01:41

1. 산행일시 : 2018년 5월 10일 11:22~18:26 (7시간 4분)

※날씨 : 맑음 (송홧가루, 연무로 조망 별로)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6km(GPS기록 수평거리 15.8km), 접속거리 0.5km, 총거리 16.5km

※ 행정구역 : 충남 보령군 청라면, 청양군 화성면, 홍성군 장곡면

3. 산행코스 : 스무재~물편고개~우수고개~오서산 갈림길~금자봉~봉수지맥 분기점~신풍고개~생미고개

스무재(1.9km)287(1.1km)물편고개,610번지방도(1.7km)283봉⇒ 293봉⇒ 보령고개(1.7km)우수고개,609번도

(1.6km)가루고개(0.7km)오서산 갈림길⇒ (0.1km)금자봉(0.9km)공덕고개(0.8km)봉수지맥 분기점(0.2km)임도

신설도로⇒ 신풍저수지(2.0km)신풍고개⇒ 꽃발굴고개⇒ (2.6km)아랫생미고개(0.7km)생미고개

4. 산행개요 : 차동고개~학당고개~스무재~생미고개 구간을 2박3일로 예정 하고,

광주에서 당일산행이 가능한 '스무재~생미고개' 구간(16km)을 먼저 산행(10일) 하였으나,

10일 07시에 광주에서 출발시 구라청(기상청)의 일기예보가 '12일 : 구름많음'이었는데,

차동고개로 산행출발하려는 11일 06시에는 '12일 03시부터 5~9mm비'로 바뀌어, 첫날산행만 진행하고,

11일 산행을 해도 청양에서 접속/이탈 교통편이 좋지않아 산행을 포기하고, 공주에서 11일 09:20버스로 귀광하였다~

(1) 스무재~287봉~물편고개~293봉~우수고개 : 완만한 오르내림이 많은 구간이며,

287봉과 293봉 하산길은 가파른 내리막길이다~

- 뒷머리가 떙기는 두통 증세 등으로 몸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무리하지 않고 쉬엄쉬엄 진행하였다~

(2) 우수고개~가루고개~오서산 갈림길까지 고도차 330m의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광주에서 07시에 출발하여, 스무재에서 11:22에 산행출발한 나머지, 오서산 왕복(3.4km)을 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3) 금자봉공덕고개까지 급내리막길이고,

봉수지맥 분기점신설도로(광제마을~상풍마을간) 구간에서 가파른 내리막길이 있다~

(4) 신설도로(광제마을~상풍마을간)~신풍저수지~신풍고개~꽃밭굴고개~아랫생미고개~생미고개까지 4.46km는

'非山非野' 구간으로, 고도차가 적은 야산 구릉지대를 지나면서, 정맥 마루금 찾기에 주의하면서 진행해야 한다~

- 신풍고개, 꽃밭굴고개, 아랫생미고개에서 도로건너 들머리 찾기 및 정맥마루금 복귀에 애먹었다.

녹음이 짙어져서 정맥길과 선답자 시그널(산행표지 리본)이 잘 보이지 않는다~

(5) 등로는 또렷하고 걷기 좋은 구간이 많으나, 웃자란 잡목으로 까칠한 곳이 군데군데 산재해 있다~

11:05~11:16, '소양1리, 스므티'BS ~~

1) 구대천역BS에서 10:40에 출발한 화성행 버스(600번)로 11:05에 '소양1리, 스므티'BS에 도착하였다~

- 어디나 마찬가지이지만, 지도에 나오는 지명인 '스무재' 또는 '둔터BS'를 버스운전기사는 잘 모른다~

- 여장을 정리하고, 정면에 보이는 480m거리쯤에 있는 스무재로 도보로 이동한다~

2) 이동경로 : 광주집(07:00)⇒(07:53)광주송정역(08:00,SRT)⇒(08:32)익산역(09:00)⇒(10:14)대천역

(10:35)구대천역BS(10:40)⇒(11:05)'소양1리, 스므티'BS

- 광주집에서 광주송정역까지 이동하는데, 1시간가까이 소요되어서, KTX나 SRT를 이용해도, 시간절약효과가 반감된다~

- 대천역에서 구대천역BS로 도보이동하는데, 상당한 시간(약20분)이 소요된다~

스무재(고도 약115m)~~

1) 보령군 청라면 소양리와 청양군 화성면 장계리의 경계로, 확장공사중인 36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2) 청양군(화성면)과 보령군(청라면) 경계표지판 좌측 이정표쪽으로 진행한다~

- 고갯마루 전 우측에 '백월산 정상 2.5km' 이정표, '시온의 동산' 입구표지 등이 있으며,

고갯마루 좌측에는 '만세보령' 표지석 등이 있다~

3) 스무재 들머리에 있는 이정표(물편고개 3km, 백월산 3.2km)~~

- '물편고개 3km' 표지쪽으로 파묘지로 오르고,  파묘지 우측의 녹음짙은 숲길로 진행한다~

- 정맥길에 청양군 관내 이정표 표지는 청양고추를 형상화해서 빨간색으로 이채롭게 설치되어 있다~

- 이 구간에는 잘 자란 소나무들이 매우 많은 구간으로, 송홧가루가 한참 날릴 때여서, 눈과 코가 좀 고통스럽다~

▼ 이정표(물편고개 3km, 스무재 0.1km)에서 급우틀 진행한다~~

▼ 정맥길은 5월 신록속에 평탄하거나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며칠간 과로를 헀는지 두통이 좀 있어서, 쉬엄쉬엄 진행한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무명봉을 지나고, 다시 오르막길을 이어간다~~

▼ 송홧가루와 각종 나무에 핀 꽃가루 들이 극성이어서 안구건조증이 심해, 부득이 스키고글을 착용하고 산행한다~~

▼ 송홧가루와 각종 나무에 핀 꽃가루 들이 극성일때다 ~~

▼ 215봉 묘지앞을 지나, 은고개로 내리막 진행한다~~

▼ 은고개~~

- 골깊은 안부에 있는 은고개를 지나,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무명봉을 넘어 내리막 진행하여 안부이정표에 당도한다~

▼ 십자안부 이정표(물편고개 2km, 스무재 1.1km)를 지나,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254봉을 지나,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다가, 오르막 진행한다 ~~

▼ 완만하게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287봉~~

- 쉼터(의자2개)가 있으며,

- 로프난간 계단이 설치된 급내리막길로 한참을 내려선다~

▼ 로프난간 계단이 설치된 급내리막길로 한참을 내려선다 ~~

▼ 내리막길에 '묵은 묘' 좌측을 지나고~~

▼ 벌목지1로 살짝 올라,

1) 급내리막길로 내려온 287봉을 뒤돌아 보고 ~~

2) 오서산(791m)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 벌목지대 좌측으로 진행해서, 옛고개를 지나 소나무숲 속으로 진행한다~

▼ 옛고개를 지나, 평탄한 소나무숲속 길로 진행한다 ~~

▼ 벌목지2에서,

1) 오서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우측의 송전탑을 지난다~~

2) 좌측으로, 청라면 '물편이 마을'쪽이 조망된다~~

▼ 56번 송전탑(345KV)을 지난다~~

▼ Y갈림길에서 직진능선을 버리고, 우측 1시방향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등로 좌측에 있는 묘지로 나와서, 물편고개 너머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정맥길은 물편고개 도로 너머, 우측의 묘지와 송전탑사이로 오르막 진행한다~

▼ 물편고개 (고도 약 118m) ~~

1) 보령시 청라면(신산리)과 청양군 화성면(화강리 물편마을)의 경계로, 610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

2) 보령고개~우수고개쪽은, 고개 좌측의 '오서산휴양림 7km' 표지판 우측의 밭둑으로 진행하였다~

- 정맥길은 고개 우측(화성면쪽)으로 잠시 가면, 이정표가 있는 곳에 들머리가 있다고 한다~

3) 도로로 내려온쪽에 있는 물편고개 이정표(보령고개 2.4km, 스무고개 3km) ~~

▼ 밭둑을 따라서, 정면에 보이는 묘역 우측을 향해 진행한다~~

- 정맥길이 아닌 길로 가고 있는데, 선답자 시그널(산행표지 리본)이 매달려 있다 ~

- 묘역 우측과 송전탑 사이 능선 오르막길로 진행하는데, 우측에서 올라오는 정맥길(계단)과 만난다~

▼ 묘역위에 있는 밭둑에서, 좌측의 임도로 좌직진 진행한다 ~~

▼ 임도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

▼ 이정표(우수고개 3.2km, 물편고개 0.4km)에서 우틀하자마자, 좌틀하여, 정면의 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 좌측에는 묘지 들이 있다~

▼ 소나무가 울창한 숲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보령고개 2km, 스무고개 3.4km) 등이 있는 시멘트 도로를 횡단하여, 묘지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 가까이에 보령시 청라면 신산리 아래건천 마을이 있으며,

- '내포 천주교 순례길' 안내표지판, '여기서 부터는 청양군입니다' 표지판 등이 있다~

▼ 묘지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주변에 묘역 들이 이어진다~

▼ 이어지는 묘역의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기도 하고 ~~

▼ 이어지는 묘역의 좌측 상단을 지나며,

멀리 보이는 산줄기를 가늠해 보는데...... ~~

▼ 무명봉 아래 '평산 신씨 묘역'을 지나며, 앞쪽으로 봉우리 하나가 올려다 보인다~~

▼ 짧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기도 하며 ~~

▼ 벌목지대 좌측으로 지나며,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고도를 높여 간다~~

▼ 짧은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봉을 지나, 돌계단길로 내리막 진행하다가~~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면서, 묘지대를 지난다~~

- 등로 주변 나무에는 청양군에서 설치한 '금북정맥 11구간 등산로' 표지판이 군데군데 걸려 있어서,

진행하면서 이 길이 정맥길인지의 여부에 안심이 된다~

▼ 묘지대의 상단 뒤쪽에 있는 바위 무리가 있는 무명봉을 지나며,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 갈림길[278봉(좌), 283봉(우)] 봉우리 ~~

- 무명봉에 올라 우측으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는데, 좌측으로 오서산이 매우 높아 보인다~~

▼ 묘지(2기)위에 큰바위가 있는 묘역의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293봉으로 오른다 ~~

▼ 293봉~~

- 293봉에서 평탄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293봉에서 평탄하게 내리막 진행해온 정상부 끝에 시그널이 많이 달려 있는데......~~

- 이곳부터 가파른 내리막길이 시작된다~

▼ 가파른 경사의 계단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벌목지에서,

1) 우측으로 보령고개~258봉~우수고개 너머 오서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2) 정면으로 오서산이 매우 높아 보이고,

오서산에서 우측으로 흘러내린 산줄기의 중간으로 정맥길이 접속되는 모양이다~~

- 앞쪽에 우수고개로 올라가는 609번 지방도로가 보인다~

- 우수고개에서 맨 우측의 벌목지대 능선쪽으로 가지 않고,

가운데의 산등성이쪽으로 진행하여, 우측의 주능선(금자봉)쪽으로 올라 붙는 것으로 보인다~

▼ 아무런 표지도 없는 보령고개를 내리 오른다~~

- 보령고개에서 258봉쪽으로 걷기 좋은 숲길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벌목지 이정표(우수고개 0.5km, 물편고개 3km)에서 급좌틀 진행한다~~

- 정면으로 화성면 화암저수지가 내려다 보인다~

▼ 벌목지 끝 Y갈림길에서 좌측의 걷기 좋은 오솔길로 진행한다~~

▼ 등로는 능선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하자 마자~~

▼ 선답자 시그널이 많이 달려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우수고개로 내리막 진행한다~

▼ 시그널이 덕지덕지 붙어 있는 철망의 우측길로 진행하다가, 우측길로 우수고개로 내려선다~~

▼ 우수고개 (고도 약 184m)~~

1) 보령시 청라면(장현리)와 청양군 화성면(화암리)의 경계로, 609번 지방도(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이정표(공덕고개 3.2km, 보령고개 1km)쪽 돌계단길로 오르며, 금자봉까지 고도차 340여m를 오른다~

3) 우수고개 이정표(공덕고개 3.2km, 보령고개 1km)~~

▼ 우측에서 올라오는 묘지길을 만나,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 or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쉼터(의자 2개)와 송전탑(38번)을 지난다~~

▼ 의자 쉼터 우측으로 나가, 화암저수지쪽을 조망해 보고~~

▼ 안부를 지나며, 된비알길 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임도 우측의 이정표(금자봉 1.9km, 우수고개 0.8km)에서 우측의 산길로 진행한다 ~~

- 코를 땅에 쳐박고 오르막 진행하다보면 갈림길을 놓칠 수 있다~

▼ 가파른 계단길로 321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두번째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우측에 송전탑이 있는 곳을 지난다 ~~

▼ 신설된 임도를 횡단하여, 된비알길을 이어간다 ~~

- 이정표(공덕고개 2.3km, 우수고개 0.9km, 오서산자연휴양림 1.5km)와

국가지점번호 & 119 구조표지판, 쉼터(의자 2개) 등이 있다~

▼ 된비알길로 묘지(1기)로 오르고 ~~

▼ 돌계단길로 385봉으로 오른다 ~~

▼ 385봉을 지나고, 가루고개로 내리막 진행한다~~

▼ 가루고개 (고도 약 360m)~~

- 임도삼거리이며, 이정표(공덕고개 1.6km, 우수고개 1.6km)쪽 돌계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장현리 테마임도 안내판, 국가지점번호 & 119 구조표지판 등이 있다~

▼ 좌측(가루고개)에서 올라오는 임도를 만나, 임도로 오르막 진행한다 ~~

▼ 묘역으로 올라, 이정표(금자봉 0.8km, 우수고개 1.9km)대로 금자봉 표지쪽으로 급좌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 둥글레나무가 묘역을 온통 뒤덮고 있다~

▼ 곧이어서, 이정표(오서산 정상 2km, 휴양림주차장 0.6km)를 지나고 ~~

▼ 가파른 경사의 계단길로 2단에 걸쳐, 오서산갈림길 능선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오서산 갈림길 (고도 약 515m)~~

1) 이정표(오서산 정상 1.7km, 광성주차장 4.3km, 휴양림주차장 0.9km)가 2개 있으며,

정맥길은 이정표의 '광성주차장 4.3km'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2) 정맥길은 아니지만, 금북정맥을 대표한다는 오서산 정상 왕복을 포기하고, 우측으로 금자봉쪽으로 진행한다~

- 차동고개~학당고개~스무재를 이어 3일째 산행길이었으며,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서 왕복할 수 있었을텐데,

광주에서 당일 출발 산행으로는 시간상 허락하지 않는다~

▼ 금자봉 (고도 약 520m) ~~

- 이정표(공덕고개 0.9km, 우수고개 2.7km), 금자봉(538m) 표지판 등이 있다~

- 다음 이정표(광성주차장 1.3km, 오서산 정상 2.3km)가 있는 곳까지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갈림길 이정표(광성주차장 1.3km, 오서산 정상 2.3km)에서 직진 진행한다 ~~

- 376봉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쉼터(의자)가 있는 376봉을 지난다 ~~

-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공덕고개로 내려선다~

▼ 공덕고개 (고도 약 336m) ~~

- 안부에 쉼터(의자), 이정표(봉수지맥 0.7km, 금자봉 0.9km, 광성주차장 3.3km, 수정리 2km)가 2개 있다~

- '봉수지맥 0.7km' 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웃자란 잡목속 까칠한 등로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무명봉을 지나고~~

▼ '395.1봉(봉수지맥)' 간이표지가 달려 있는 곳을 지나 ~~

▼ 봉수지맥 분기점 ~~

1) 금북정맥 홍성구간 안내판, 금북정맥(백월산 방향, 오서산 방향) 표지판, 봉수지맥 분기점 간이표지, 평상 등이 있다~

- 홍성군 관내로 접어들어서 인지, 빨간 고추형상의 청양군 이정표는 더이상 보이지 않는다~

2) 등로는 좌직진후 좌측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통나무 계단의 급내리막길에 홍성군 장곡면 광성리쪽을 조망해 보나, 연무로 조망이 흐릿하다~~

▼ 통나무 계단의 급내리막길에 임도를 횡단하여,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너덜지대를 지난다 ~~

- 너덜지대라 등로가 잘 보이지 않는다~

▼ 묘역 들이 나타나면서, 등로는 걷기 좋은 내리막길로 변하고  ~~

▼ 걷기 좋은 내리막길로 또다르 묘지의 좌측을 지난다~~

▼ 묘1기에서 급좌틀하여 진행한다 (★진행주의)~~

▼ 파묘지대 우측길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좌측으로 오서산쪽을 조망해 본다~~

- 걷기 좋은 숲속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무안 박씨 화강석 묘지 좌측길로 내려서면서,

우측으로 곧 내려서게될 신풍저수지와 2차선 포장도로가 내려다 보인다~~

- 묘지끝 Y갈림길에서, 정맥길은 좌측으로 진행하고, 묘지길을 우직진한다~

▼ 홍성군 장곡면 광성리(광제마을)과 신풍리(상풍마을)간 신설도로 (고도 약 105m)~~

- 도로절개지 좌측으로 2차선 포장도로로 내려서고,

건너편 도로표지판(6%경사) 뒤쪽으로 난 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이곳부터 신풍고개~꽃밭굴고개~이 구간 날머리인 생미고개까지 약 4.46km는 '非山非野' 구간으로,

고도차가 적은 야산 구릉지대를 지난다~

▼ 우측에서 올라오는 묘지길을 만나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등로 우측에 있는 잘 정비된 묘역을 지나자, 등로는 오솔길로 변하며 웃자란 잡목으로 까칠해 진다~~

▼ 등로 우측에 있는 잘 정비된 묘역을 지나자, 등로는 오솔길로 변하며 웃자란 잡목으로 까칠해 진다 ~~

▼ Y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며, 1분후 Y갈림길에서도 우측으로 진행한다 ~~

▼ 등로 좌측의 잘비된 인동 장씨 묘역에서,

1)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나, 야산의 구릉지대여서 잘 가늠되지 않는다 ~~

2) 화계리(꽃발굴 마을)와 광천저수지(장곡저수지)쪽이 조망된다 ~~

▼ 신풍저수지쪽 시멘트 포장도로로 내려선다 ~~

- 저수지쪽 산모퉁이에서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저수지쪽 2차선 포장도로는 조금 전에 건넜던 2차선도로와 연결되는 도로로 보인다~

▼ 잘 정비된 전주이씨 좌측길을 지나고, 등로는 웃자란 잡목 등으로 까칠해진다~~

▼ 조림지 좌측으로 진행하며~~

▼ 대나무밭&신풍고개 건너로 파란창고가 보이고, 가야할 산등성이도 보인다 ~~

- 등로는 대나무밭앞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임도를 만나 우틀하여 신풍고개로 내려선다~

▼ 신풍고개 (고도 약 77m) ~~

1) 홍성군 장곡면 신풍리에 있는 고개로,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도로에서 우틀하여, 파란 창고아래쪽 도로표지판이 있는 곳으로 진입하여,

밭둑을 따라서, 마루금으로 복귀하려는데......

▼ 녹음이 짙어져서 등로도 보이지 않고, 선답자 시그널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

무작정 치고 오른다 ~~

- 가시잡목속으로 치고 오르면서, 우측 마루금쪽으로 묘지가 보여서 묘지쪽으로 빠져나간다~

▼ 김해 김씨 묘지를 지나도 등로가 보이지 않아서, 마루금쪽으로 치고 오른다~~

▼ 대구 서씨 합장 묘역의 우측 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평탄한 등로에 무사복귀하였음을 자축하는 듯한 선답자 시그널들이 보이고~~

▼ 등로는 바위에 난 거목을 감아돌아 좌측으로 진행한다 ~~

▼ 내리막길에 등로 좌측의 벌목지로 나가,

오서산~오서산 갈림길~금자봉쪽을 조망해 본다~~

▼ 넓은 임도를 만나, 우틀하여 진행하고 ~~

▼ 소나무 조림지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는데,

정맥길은 좌측의 산줄기쪽으로 가지 않고~~

▼ 넓은 임도끝 밭둑에 올라서, 밭둑아래로 우직진한다~~

- 금방 밭갈이를 해놓아서 밭으로 갈수 없었다~

▼ 잘 정비된 묘역과 그 아래쪽에는 독립유공자 4인의 묘역이 있다~~

1) 정맥길은 묘역 상단(우측)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2) 독립유공자 묘역쪽으로 도로가 보이고, 입구 전주에 시그널도 보여서,

묘역의 좌측길로 도로로 내려선다~~

▼ 11:45~11:48, 꽃밭굴고개(고도 약 72m)~~

1) 홍성군 장곡면 화계리에 있는 고개로, 1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원래 정맥길은 도로(고개) 우측에 있는 '화계1구'표지석 & 반사경 뒤 임도로 진행해야 하는 모양인데,

3) 좌정면의 묘지길로 올라가 보니, 등로가 보이지 않아서, 도로로 복귀하여,

사진 우측길로 접근해 본다~

4) 좌측으로 꽃밭굴마을과 오서산이 조망된다~~

5) 컨테이너쪽으로 가서 마루금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는데,

- 좌측 가까이에 '정맥길'이라는 시그널이 보여서 진행하니, 등로도 없고 가시잡목속이다~~

▼ 가시잡목을 뚫고, 전주 최씨 & 전주 이씨 묘역으로 오르고~~

▼ 둔덕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 좌직진하였다가 되돌아왔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묘지앞을 지나고 ~~

▼ 우측에 밤나무밭이 있는 탱자나무 울타리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인삼밭의 좌측으로 진행하고 ~~

▼ 잘 생긴 소나무 군락지 아래 임도로 주택쪽으로 진행한다~~

▼ 주택쪽 임도삼거리에서, 좌측의 밭둑(농부가 오고 있는 쪽)으로 진행하는데,

평탄한 사래긴 밭뚝을 지난다~~

- 사래긴밭둑~묘지대~밭둑을 지나고~

▼ 임도에서 절개지로 올라소고, 묘지 들을 지난다~~

▼ 18:13~18:15, 화계2리~생미마을간 고개 ~~

1) 도로에서 정면의 임도로 밀양 박씨 묘지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2) 정면의 밭 좌측에도 임도가 있어서, 잠시 우왕좌왕한다~

▼ 화계2리쪽 도로 반사경에서,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남겨보고~~

▼ 밀양 박씨 묘역의 간이창고 우측의 불편한 길로 진행한다~~

▼ 넓은 임도를 만나 우틀하여, 평탄하게 내리막 진행한다 ~~

▼ 우측으로 홍성군 도산리 장곡면소재지가 가까이에 있다~~

▼ 생미고개 (고도 약 60m)  ~~

1) 홍성군 장곡면 가송리와 도산리의 경계로, 96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다음 구간은 신동마을 입구 표지석쪽 시멘트 포장도로로 도재고개까지 진행한다~

- 신동마을 입구 표지석, 이정표(신동마을 회관 1.4km), 3.1운동기념광장 입구 표지석 등이 있다~

3) 이동경로 : 신동리BS(18:33)⇒(19:00)청양시외BT(19:50)⇒(20:37)공주종합BT

- 광천BT에서 18:20에 출발한 '청양교통' 버스를 18:33에 탑승하여, 19시에 청양시내BT에서 하차,

청양전통시장에서 소머리국밥으로 저녁식사를 하고,

11일 차동고개~학당고개 산행을 위하여 막차(19:50)로 공주로 이동하여,

공주건강랜드(3층, 약간 추움)에 투숙하였다~

▼ 스무재, 생미고개 교통편 (산행계획) ~~